
장화 신은 관광객들, 매장에서 연신 물을 퍼내고 있는 직원들, 도로 위 가교를 걷는 사람들….
물에 잠겨 기능 마비된 '물의 도시' 베네치아, 기후변화 재앙에 직면
관광객들 수상버스 끊겨 발 동동..
침수로 바다인지, 도로인지 구분할 수 없어
17일(현지시간) 오전 이탈리아 베네치아 산타 루치아역에 도착했을때 마주한 낯선 풍경들이다.
‘물의 도시’ 베네치아는 최근 홍수로 바다 수위가 높아져 도시 기능이 거의 마비된 상태였다. 강풍으로 바포레또
(수상버스)마저 끊겨 곳곳에서 관광객들의 발이 묶였다.
기자가 베네치아 관광의 중심인 산 마르코 광장에 갔을때 광장은 이미 바닷물에 70㎝
가량 잠긴 상태여서 경찰이 일반인들의 출입을 통제하고 있었다. 현지 방송도
이례적인 산 마르코 광장의 침수를 집중 보도하고 있었다.
골목마다 바닷물에 침수돼 어디가 바다인지, 도로인지 구분할 수 없을 정도였다.
곤돌라가 정박해 있는 한 호텔 앞은 바다와 도로의 경계가 사라졌다.
보수중인 베네치아의 한 성당은 바닷물에 침수된 채 속수무책이었다. 샤넬, 프라다 등
명품 매장들도 직원들이 들이 찬 바닷물을 퍼내느라 여념이 없었고 많은 상점들이
일요일인데도 영업을 포기하고 아예 문을 닫은 상태였다.
바포레또(수상버스) 운행이 중단되면서 산 마르코 광장 인근 선착장에는 교통수단을 구하지 못한 관광객들이 불안한
모습으로 서성대고 있었다.
한국인 관광객 최정진씨(46·여)는 “기상 상태가 좋지 않고 도로 대부분이 바닷물에 잠겼다면 관광객들이 돌아다니지
않도록 안내했어야 하는데 베네치아 당국이 너무 무책임하다”며 “숙소가 있는 산타루치아 역으로 돌아갈 길이 막막하다”고 말했다. 그나마 운행되고 있는 수상택시는 잡기도 힘들 뿐더러 부르는게 값이다.
BBC 등 주요 외신은 이탈리아 정부가 지난 14일(현지 시각) 베네치아에 대한 국가비상사태 선포안을 승인했다고 보도했다.
이탈리아 정부는 베네치아의 만성적 침수피해를 막기 위한 구조적 대응책인 ‘모세 프로젝트’에도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
베네치아는 매년 바닷물 상승으로 반복되는 침수 피해를 막기 위해 1984년 ‘모세 프로젝트’를 마련했다.
취약 지역에 조수 유입을 차단하는 인공 장벽을 설치한다는 것으로, 2003년 착공해 2016년 완공을 목표로 했다.
하지만 자금난과 부패 스캔들 등으로 사업은 지연됐다.
도시 대부분이 물에 잠기면서 인적·물적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78세의 남성이 집에 들어온 바닷물을 퍼내려고 전기펌프기를 작동하려다 감전사했고, 비잔틴 양식을 기본으로 로마네스크와 르네상스 양식까지 갖춰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산마르코 대성당도 침수됐다.
산마르코 대성당이 침수된 것은 1200년 역사상 이번이 6번째다.
아드리아해에 면해 있는 베네치아는 매년 늦가을과 초겨울에 조수 수위가 오르고, 도시가 정기적으로 침수된다.
조수 수위가 100~120㎝를 오르내리는 것은 일반적이지만 이번에는 수일째 호우가 계속되고 시속 100㎞의 강한 바람을 동반한 열풍 때문에 조수가 급상승했다.
왜 이렇게 베네치아에 비정상적인 호우가 며칠째 계속된 것일까.
루이지 브루냐로 베네치아 시장은 “이번 홍수는 기후변화의 결과”라며 “베네치아의 미래가 위태롭다”고 말했다.
세르지오 코스타 이탈리아 환경부장관도 기후변화에 따른 강우·강풍 등 열대성 기후 현상의 증가를 이번 홍수의 원인으로 지목했다. 그는 페이스북을 통해 “지중해 인근에서 이런 일이 점점 잦아지고 있다”며 “지금 당장 지구 온난화의
방향을 바꾸지 않으면 온 세상을 파괴하고 말 것”이라고 경고했다.
베네치아=글·사진 김재중 선임기자 jjkim@kmib.co.kr
나리타=AP/뉴시스】 '지진 다발' 일본, 지금은 폭우 다발 시대?…기상이변 아닌 '기후변화' 일본 근해 해수온도 상승…태풍에 에너지 공급 끊이지 않아" |
【서울=뉴시스】김예진 기자 = 최근 일본은 태풍 19호 하기비스, 20호 '너구리', 21호 '부알로이'가 강타해 기록적인 피해를 입었다.
태풍이 몰고 온 폭우가 일본 열도를 덮쳤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이제 일본이 ‘폭우 다발 시대’에 돌입했다고 입을
모았다.
지진으로 가뜩이나 자연 재해가 많은 일본에서 갑자기 태풍 피해가 확산한 배경은 무엇일까.
▲왜 일본의 태풍 피해는 갑자기 커졌나
최근 일본에서는 '기록적인 호우'. '최강 규모 태풍' 등의 표현을 듣지 않는 날이 없을 정도로 대규모 수해 피해가 빈번하게 이어지고 있다고 마이니치 신문은 30일 전했다.
일본에서 갑자기 태풍 피해가 부각되는 데 대해 여러 이론이 있으나, 재해위기관리 전문가인 와다 다카마사(和田隆昌)는 일시적인 기상 이변이 아닌 기후 변화가 이유라고 분석했다.
와다 전문가는 "기상청의 데이터에 따르면, 이상기후가 아닌 기상 변화가 원인이다.
기후는 변동한다.
일본 주변(기후)도 최근 20년 간 변했다"고 말했다.
이어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해수면의 온도가 올라가면 공기 중 수증기량이 늘게 돼 강우량이 증가한다. 일본 근해의 해수 온도가 높아져 태풍에 대한 에너지 공급이 끊이지 않고, '대형' 모습을 유지한 채 상륙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태풍)피해도 커진다"고 설명했다.
일본 방재과학기술연구소 시미즈 신고(清水慎吾) 선임 연구원 역시 기후변화에 따른 온난화의 영향으로 분석했다.
그는 "온난화의 영향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
온난화의 영향 연구는 국제적인 틀에서 30년 정도 계속되고 있다.
예를 들어 온난화가 진행되면 호우가 국지화 되기 쉽다던가 태풍의 발생 빈도가 높아지는 등 수치 계산이 (이미)나와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온난화로 재해 리스크가 올라간다는 연구에 가까운 경향을 보이고 있으나, (최근 일본의 수해가) 정말 온난화의 영향이라는 것을 확실히 확인할 수는 없다"고 단서를 달았다.
나리타=AP/뉴시스】 |
▲수해 방지에 문제?
지난해 7월 서일본 지역에 내린 호우는 ‘헤이세이(일본의 연호·1989년1월~2019년4월) 최악의 수해’라는 오명을
남겼다. 2
37명이 사망하는 대참사를 낳았다.
올해 하기비스도 큰 비를 뿌리며 일본 전역에서 하천의 제방 붕괴, 침수, 산사태 등으로 심각한 피해를 안겼다.
나가노(長野)현 지구마(千曲)강에는 34시간 동안 12억t의 강수량이 쏟아졌다. 거대한 강수량을 이기지 못하고 제방이 붕괴되면서 주변이 큰 피해를 입었다.
와다 전문가는 "일본의 홍수 방어(치수·治水)는 100년 전부터 이어져온 것이다"며 "사실은 수해로 인한 사망자도 줄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각각 수 천 명의 희생자를 낳았던 1959년 15호 태풍 베라, 1934년 무로토(室戸)태풍에 비하면 현대에는 대규모
하천 홍수 방지 공사로 피해 발생이 어렵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나 와다 전문가는 "태풍과 호우의 발생 빈도는 높아지고 있으나 피해 규모는 작아졌다.
다만, 이를 웃돌 정도의 속도로 기후변화와 호우가 일어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즉, 태풍·호우 발생 횟수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온난화' 전제, 기후변화 고려해 범람하는 하천 다시 정비 나선 日정부
하기비스로 인해 일본 열도에서는 70개 이상의 하천 제방을 동시 다발적으로 붕괴됐다. 제방이 무너지자 하천이 범람
하며 큰 피해가 확산했다.
때문에 일본 정부는 온난화 진행을 고려한 하천 정비 검토에 돌입했다.
일본 국토교통성은 지구 온난화 진행을 고려한 하천 정비 검토에 들어갔다고 지지통신은 지난 27일 전했다.
전세계적으로 온난화로 인한 이상 기후 현상이 일어나는 것은 물론 일본에서 2017년 규슈(九州) 북부 지역의 호우,
2018년 서일본 지역의 호우 등 재해가 잇따랐기 때문이다.
일본 기상청에 따르면 최근 1시간 당 50mm 이상의 폭우가 발생한 건수가 30년 전에 비해 약 1.4배 늘어난 것으로 추정된다. 올해 태풍 15호 파사이와 하기비스의 피해도 발생해 기상청은 향후 일본에서 폭우의 발생 횟수와 강우량이
증가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국토교통성은 2015년 파리기후협정을 바탕으로 하천 정비의 새로운 정책을 검토하고 있다.
기존에는 과거 강우량 기록을 바탕으로 계산을 했으나 앞으로는 기후변화로 예상되는 미래 강우 예측을 활용해 제방, 수분 개선 등에 반영할 방침이다. 미래에 강우량이 더욱 증가할 가능성을 고려한다.
아울러 기후변화로 인한 토사유출 등 형태와 홍수와 폭풍 해일이 함께 발생하는 메커니즘을 분석해 복합적인 재해에도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대책을 강구한다.
또한 댐과 저수지 등이 감당할 수 없는 홍수가 발생했을 경우 피해를 경감할 수 있는 시설구조도 연구할 계획이다.
![]() |
【나가노=AP/뉴시스】 . |
▲일본 정부 대응 '한계' 지적도
다만, 일본에서는 회의적인 목소리도 있다.
정부의 대응이 미흡했다는 지적이다. 산케이 신문은 지난 27일 정부의 홍수 방어 정비가 늦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일본 정부의 홍수 방어를 위한 사업비는 가장 많을 때 2조엔(약 21조 3690억 원)을 넘기도 했다.
그러나 최근 공공사업예산 감소에 따라 8000억엔으로 감소했다. 최근 서일본 지역의 폭우로 정부는 긴급 대책 차원에서 홍수 방어 예산을 1조엔 규모로 회복했으나, 전국적인 정비는 늦어지고 있다.
수해 대응으로 추진되어야 하는 국가 관리 하천 제방 구간은 약 1만3000km정도다.
그러나 현재 제방의 규격이 계획 수준에 미달되거나 제방 자체가 정비돼 있지 않은 구간이 전체의 약 30%에 이른다.
대기오염과의 전쟁 - 도시 이야기 ⑥미국 LA
오염 역사 딛고 ‘환경 리더십’ 지켜
캘리포니아는 자동차와 전쟁 중
미국 캘리포니아와 대기오염을 함께 떠올리기는 쉽지 않다.
미국 폐 협회가 2015~2017년 미국 200개 대도시권을 조사한 결과, 캘리포니아주에 속한 ‘샌프란시스코-오클랜드-
새너제이(산호세)’ 지역은 미세먼지 오염 4위에 랭크됐다.
‘로스엔젤레스(LA)와 롱비치’ 지역도 7위에 올랐다.
환경은 캘리포니아의 제1 관심사다. 특히 ‘깨끗한 공기’를 얻기 위해 70년 넘게 고군분투한 노력과 성과에 대해선
자부심이 대단하다.
‘기후변화는 거짓말’이라며 파리 기후협정을 탈퇴해 버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는 환경 정책을 두고 극한 대립 중
이다.
“트럼프 정부는 캘리포니아의 대기환경 규제들을 뒤집어엎으려 하죠.”
지난 7월 말 캘리포니아에서 만난 남부해안 대기질관리국(SCAQMD) 필립 파인 대표는 말한다. “우린 아주 ‘큰 싸움
(big fight)’을 계속하고 있어요.”
태양과 자동차가 만든 ‘죽음의 구름’
산으로 둘러싸인 분지가 커다란 대야처럼 공기를 가두는데, 고도가 높아질수록 온도가 올라가는 역전층이 생겨 가둔
아이들과 노약자들은 눈과 머리에 통증을 호소했다. 신문들은 이를 ‘연기 괴물(fume beast)’, ‘죽음의 구름
오염의 원인이 자동차 배기가스란 것이 밝혀진 건 1952년이었다. 오존과 배기가스가 뒤섞여 햇빛을 받으면 광화학 반응이 일어나 이른바 ‘LA형 스모그’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하늘을 지킨다’ 오염일 수 68일→ 9일
미국에서 처음으로 오로지 공기 질만 살피는 양대 기관, 즉 ‘캘리포니아 대기자원위원회(CARB)’와 ‘대기질관리국

인터뷰 중인 메리 니콜 CARB 회장. 이소아 기자
메리 니콜 CARB 회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강력한 ‘환경 맞수’로 꼽힌다.
캘리포니아의 수도 새크라멘토에 위치한 그의 집무실에는 친환경 정책을 추진했던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악수하는
사진이 놓여있었다.
“오늘날 차에서 나오는 오염물질은 70년대 차의 1% 미만이고, 대기 질은 두 배 가까이 좋아졌어요.” 니콜 회장의
목소리엔 자부심이 느껴졌다.
실제 LA가 속한 LA 카운티에서 하루 평균 초미세먼지(PM2.5) 농도가 35㎍/㎥를 넘는 일수는 1999년 68일에서 지난해 9일로 줄었다.
니콜 회장은 “70년이 넘는 노력 끝에 우리는 ‘시스템’을 만들어 냈다”고 강조했다.
제도+혜택+기술…2040년부터 친환경 차만 판매
이 메커니즘을 가장 잘 보여주는 대상이 대기오염의 주범인 자동차다.
1963년 연방정부가 ‘대기관리법(Clean Air Act)’를 만들기 전에 이미 자동차 오염방지법(1960년)을 제정해 자체적인
1990년부터는 ‘무공해 자동차(Zero Emission Vehicle)’제도를 시행해 매년 전기차·수소연료전지차(수소차) 등 친환경 자동차 판매 비중을 높여가고 있다.
캘리포니아주는 2030년까지 무공해 차량을 500만대로 늘리고 충전소 역시 25만개로 확대하기로 했다.
전기차 충전소 요금은 1kWh당 6센트(약 72원) 정도다. LA의 경우 지난해 4월 전기차 공유 서비스인 ‘블루 LA’를 도입해 공유 전기차 100여대를 운행 중이다.
연비 소송 ‘뜨거운 감자’…현대차도 영향 불가피
![울산 현대자동차 수출선적부두. [연합뉴스 자료사진]](https://pds.joins.com/news/component/htmlphoto_mmdata/201911/18/cb6ec555-7d14-4bf3-9013-032980afddf8.jpg)
울산 현대자동차 수출선적부두.
[연합뉴스 자료사진]
그러나 최근 들어 대립이 심상치 않다. 트럼프 정부가 연방 정부보다 엄격한 연비 기준을 정한 캘리포니아주의 권한을 취소하면서 양측이 소송에 돌입한 것이다.
캘리포니아 연비 기준은 갤런당 50마일(약 21.2㎞/L)로, 트럼프 정부의 37.5마일(약 15.9㎞/L)보다 높다.
차 업계도 쪼개졌다.
캘리포니아는 세계 최대 친환경 차 시장이다. 2018년 주의 전체 차량 가운데 전기차 판매 비중이 8%에 달한다.
채찍과 함께 당근도 많다.
캘리포니아 주 정부가 이런 차량 인센티브에 들인 돈만 지난 20년간 약 30억 달러(약 3조6000억원)다.
“오염의 대가, 기술 비용보다 커”

인터뷰 중인 필립 파인 남부해안대기질관리국(SCAQMD) 대표.
이소아 기자
실제 캘리포니아는 1975년 모든 차에 배기가스 속 유해물질을 걸러주는 촉매변환기를 장착하게 하면서 공기 질이
지금은 공장이나 발전소 시설에 필터와 집진기(스크러버) 등 정화 설비를 설치해 오염물질을 90~99%까지 걸러낸다.
필립 파인 남부해안 대기질관리국 대표는 “세상 모든 문제가 그렇듯 대기오염 해결도 시간이 걸린다”며 “첫째, 미세
그는 “문제는 (기술 도입에) 돈이 얼마나 들지, 얼마나 빨리 도입할지”라며 “이 과정에서 규제에 힘을 줄지, 인센티브를 강조할지, 둘을 적절히 섞을지 고민하는 것이 한국 정부의 몫”이라고 충고했다.
이어 “오랜 세월 경험한 결과 기술 도입이나 규제에 따른 비용은 오염으로 인해 치러야 하는 비용보다 훨씬 적다”고
77%가 ‘나홀로 운전’…자동차 왕국 LA, 대중교통 성공할까
![미국 로스엔젤레스 도로를 가득 채운 자동차들. [중앙포토]](https://pds.joins.com/news/component/htmlphoto_mmdata/201911/18/28a94a91-bc11-496b-ab9b-d8b8c45745a4.jpg)
미국 로스엔젤레스 도로를 가득 채운 자동차들.
[중앙포토]
실제 캘리포니아 주민 중 77%가 ‘나홀로 운전’이고 지하철과 버스 같은 대중교통 이용은 3%에 불과하다.
1940년대 초 100만대를 돌파한 LA 자동차 수는 현재 700만대를 훌쩍 넘는다.

LA '남부캘리포니아도시연합(SCAG)' 건물 17층에서 내려다 본 LA 시내 모습.
이소아 기자
미국은 주 정부가 교통계획을 만드는데, SCAG이 미국 전체에서 가장 크다.
‘미국에서 가장 나쁜 공기 질’, ‘전체 온실가스의 33% 이상이 자동차에서 나옵니다’,
SCAG에서 지역 개발 모델링을 담당하는 이철호 수석연구원은 "지금 2045년까지의 교통계획을 세우고 있다"며 "흥미
20년 만에 ‘혐오시설 →역세권’ 인식
![미국 캘리포니아 로스엔젤레스 프리웨이를 가득 매운 자동차들 [중앙포토]](https://pds.joins.com/news/component/htmlphoto_mmdata/201911/18/d58738a5-0e2d-465f-bcce-b821fe8b58d0.jpg)
미국 캘리포니아 로스엔젤레스 프리웨이를 가득 매운 자동차들
[중앙포토]
캘리포니아주는 법으로 2020년까지 온실가스를 1990년 수준으로 낮추고, 2030년엔 거기에서 다시 40%를 낮추기로
SCAG의 마나 상카차이 박사는 “지역별, 도로별 총주행 거리를 통해 어느 정도 온실가스가 나올지 모델을 만들고 예측치를 낸다”며 “사람들이 자가용 대신 대중교통을 더 많이 이용하지 않는 한 공기는 더 좋아질 수 없다”고 강조했다.
LA는 1990년 지하철 개통을 계기로 20년 넘게 천문학적 돈을 들여 지하철과 버스 망을 늘리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캘리포니아는 지방정부(카운티) 고유의 권한이었던 토지이용 계획에 SCAG이 관여할 수 있게 법을 바꿨다.
이철호 연구원은 “교통을 비롯한 모든 정책 분야에서 LA와 캘리포니아의 핵심 기준은 대기 환경”이라며 “체계적인
[출처: 중앙일보]
15일(현지 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지구온난화가 다양한 형태로 사람들의 생활을 괴롭히고 있으며 평생 건강 피해가 미래 세대에까지 이어질 수 있다며 경종을 울리고 있다.
◇베네치아, 끊임없는 해일의 위협
베네치아는 해일로 인해 역사적 사원이 침수되고, 수백 년 된 건물과 산 마르코 광장도 물에 잠겼다. 베네치아시는 지난 13일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루이지 브루냐로 베네치아 시장은 자신의 트위터에 "기후 변화의 결과"라고 게시했다.
194㎝의 조수가 몰아쳐 도시 전역이 물바다가 된 1966년 이후 53년 만의 최악의 재난으로 기록됐다.
◇호주의 꺼지지 않는 산불 확산
호주에서는 기후변화와 기상이변의 관련성을 둘러싸고 정쟁의 대상이 되고 있다.
◇중국, 페스트병 유행
정치인들이 기후변화의 영향을 부정하는 사이에 지구온난화로 인한 건강 피해에 대한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모잠비크는 지난 3월 사이클론으로, 바하마는 지난 9월 태풍으로 엄청난 피해를 입었다.
과학자에 따르면 기후변화는 태풍의 세력을 거대화하고 그 피해를 심화 시키지만, 그것과는 다른 새로운 위험을 초래할 경로가 될 수 있다고 경고한다.
중국 보건 당국은 내몽고 자치구 주민 2명의 페스트병 발병이 베이징 의료기관에서 확인되었다고 발표했다.
영국의 의학 전문지 랜싯(Lancet)은 이번 기후 변화는 기상이변과 대기오염을 통해 사람들의 건강을 악화시키고 있다는 연구 결과를 게재했다. 식량부족과 전염병, 홍수, 이상 고온 등의 위험을 일으킨다는 내용이다.
![]() |
/사진=로이터. |

지난 10월 19일 낮 노르웨이 스발바르 국제종자보관소(오른쪽 건물)와 북극해.
/ 조홍복 기자
인류 최후의 날 저장고’ 전세계 곡물 씨앗 11년 만에 6배 늘었다
노르웨이 북극 노아의 방주 ‘스발바르 국제종자보관소’ 가보니...
올해 종자 입고 끝나… 내년 2월 씨앗 대규모 반입
창고 3개 중 1개 포화, "내년에 두 번째 창고 연다"
유일한 반출 사례 ‘시리아 종자’는 지난 8월 모두 반출
상상만으로도 등골이 오싹해졌다. 지난달 19일 오후 ‘인류 최후의 날 저장고’로 불리는 ‘스발바르 국제종자보관소
해수면보다 130m 높은 산 허리에 자리한 SGSV 입구에서 지난해 8월 세상을 뜬 천체물리학자 스티븐 호킹 박사가 남긴 말이 떠올랐다. 그는 "인류 멸망을 원치 않는다면 200년 안에 지구를 떠나라. 온난화로 언젠가 지구는 (뜨거운) 금성
씨드 볼트(Seed Vault)는 ‘씨앗 금고’란 뜻. 돈을 은행에 맡기듯, 전 세계 주요 식량 종자를 보관한다.


롱이어비엔은 2000명 이상 거주 주민 기준으로 인류의 최북단 마을이다. 노르웨이 수도 오슬로(2313㎞)보다 오히려

롱이어비엔에서 만난 한네스 뎀페볼프 세계작물다양성재단(GCDT) 수석과학자는 "SGSV 목표는 전 세계 작물 유전자의 다양성을 보존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씨앗의 방주, 유전자원 최후의 보루, 인류 최후의 금고.’ SGSV의 여러 별칭이다.

기후변화 직격탄 맞아... 2017년 창고에 물 흘러들기도
겨울비에 야생 순록 집단 폐사, 빙하 감소에 북극곰 수난
"씨앗이 바깥으로 나오지 않게 기후변화에 대응해야"
SGSV는 200년 후를 내다보고 만들어졌다. 해발 130m 지점에서 수평으로 120m 깊이 터널을 파고 그 끝에 창고 3개를 조성했다.

저장 곡물 씨앗은 11년 만에 6배 늘었나 있었다.
하지만 북극 스발바르의 기후변화가 심상치 않다. 지난 3월 스발바르대학센터(UNIS)는 "지금처럼 탄소 배출량이 그대로 유지된다면 지구 온난화로 스발바르의 평균 기온이 2100년 안에 영상 10도까지 상승할 수 있다"는 충격적인 보고서를 내놨다.


스발바르 북극곰도 기후변화에 몸살을 앓고 있다.



전문가들은 "미래에 SGSV 보관 씨앗의 발아를 100% 장담할 수 없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출처] - 국민일보
전 세계 과학자 1만1000명이 “세계인들은 큰 변화가 없는 한 기후위기로 인한 유례없는 고통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과학자들이 예상했던 것보다 기후변화가 훨씬 빠르게 진행돼 비상사태로 치닫고 있다며 ‘탄소세’ ‘성장
국제 과학학술지 바이오사이언스는 제1차 세계기후회의 40주년을 맞아 과학자들이 기후변화 대응을 촉구하는 성명을 실었다고 5일(현지시간) 영국 가디언, BBC방송 등이 보도했다.
그는 “이 경고의 핵심 목적은 단순히 탄소배출이나 표면온도상승이 아닌, 기후 파괴의 원인과 영향을 나타내기 위한
예컨대 이들의 연구에 따르면 지난 40년간 풍력 및 태양열 에너지 같은 재생에너비 소비가 10년마다 373% 상승하는 등 진전이 있긴 했지만, 2018년 기준으로 화석연료 에너지 소비량보다 28배 적은 수치였다.
연구진들은 대부분의 필수 지표들이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으며 기후 비상사태를 가중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과학자들은 기후 재앙을 막기 위해 에너지·오염물질·자연·식품·경제·인구 6가지 분야에서 긴급조치 방안을 제시했다. 탄소세 적용 등을 통한 화석연료 사용억제, 사용하루 20만명씩 늘어나는 인구를 억제·관리, 삼림파괴 중단, 육식축소 및 채식장려, 메탄 등 오염 물질의 배출 축소, GDP성장에서 탈피한 경제목표 등이다.
과학자들은 “기후변화 논의가 지난 40년간 이어졌지만 우리는 위기를 해결하는 데 실패했다”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2015년 기후변화를 억제하기 위해 약 200개국이 합의한 파리기후변화협약(파리협약)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다는 보고서도 이날 공개됐다.
현재 유럽연합(EU) 회원국 28개국과 노르웨이, 스위스, 우크라이나 등 소수 국가만이 파리협약에 따른 이행 약속을
[출처] - 국민일보

leekm@yna.co.kr

'언론과 시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美, 변화없는 韓日에 동시 압박..3일 남은 지소미아 운명은 (0) | 2019.11.19 |
---|---|
10 제 발등 찍은 일본"..대일 무역적자 16년만에 최저치 전망 2) 아베 日 총리 지지율 급락…'벚꽃놀이 사유화' 파문까지 (0) | 2019.11.18 |
임종석·김세연 불출마…물갈이 방아쇠 당겼다 (0) | 2019.11.18 |
정책은 벌써 총선 모드…민감한건 빼고 좋은 것만 발표 (0) | 2019.11.17 |
나무는 물을, 사람은 김치를 먹고 산다"…北 '김장전투' 돌입 (0) | 2019.1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