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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漢詩

격조 높은 조선시대 춘화들

 

 


<기방무사(妓房無事)>


한낮 성애를 즐기다 방문객에게 들키자                                
           얼른 남정네의  벗겨진 아랫도리를 이불로 덮은 어색한 표정은          
색정의 정취가 가득하다.                                                


특히 <기방무사>는 다른 춘화첩에도 등장하는 도상인데,    
       춘화에는 이불이 벗겨진 채 아랫도리를 드러낸 상태로 그려져 있다.



 

 

 <삼추가연(三秋佳緣)>


국화 밭에서 어린 남녀의 관계를 엮으면서 짓는                     
매파 할머니의 음습한 표정.             



                                 

 

 

 

 <소년전홍(少年剪洪)>



  젊은 유생이 이웃집 유부녀를 유혹하는 화제로,                   
        한 손을 남자에게 주고 다른 한 손으로 뒷머리를 긁으면서           
'이러심 안돼요'  하는 듯                                              
 엉덩이를 빼고 엉거주춤 딸려 가는 아낙의 자세가 밉지 않다.




 

 

 <월야밀회(月夜密會)>



                          보름달이 뜬 밤에 근무중인 군졸이  다른 여인이 훔쳐보는 시선에도 개의치 않고,
           애인을 껴안고 노골적으로 입맞춤을 시도하는 장면을 포착한 것이다.





 

 

 

 <이부탐춘(嫠婦耽春)>



이것은 아예 성희를 동물에 빗대 암시한 경우이다.             
           벗꽃이 만발한 담장 밖에서 가체머리의 중년 여인과 댕기머리 소녀가
개의 교미장면을 구경하고 있는데,                                
두 사람의 표정이 대조적이다.                                     

                               
               한쪽 무릎을 세우고 노송에 걸터앉은 유경험자의 얼굴은 화색기가 돌고,
                       댕기머리의 무경험자는 망측스럽다며 옆여인의 긴장된 허벅지를 꼬집고 있다.
                 여기에 사랑을 나누며 나무가지에 앉아 있거나 퍼덕거리는 참새 한쌍씩을
배치한 점은 신윤복다운 재치이다.                              

 




 

 <춘색만원(春色滿圓)>


   망태기를 메고 바깥일에서 돌아오는 여인을 붙든 남성의 모습,
             낮술에 얼굴이 벌건 이 남자는 철릭차림으로 보아 하급관료일 것이다.




 

 


춘화첩을 보고 있는 두 여인                                                

약간은 발그레진 두 얼굴과                                                

            두 여인의 가파진 호흡을 촛불의 흔들림으로 은유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물기 흥건한 먹으로 묘사된 계곡에는 진분홍 진달래꽃들이 자지러지게 피어있다.
                                           녹아 내리는 계곡이 열리고 그 가운데로 뻗어있는 토파(土坡) 위에 짙은 몸짓의 두 남여가

                                           앉아있다,


                                           바위와 토파가 결합하는 장면은 옷에 가려진 이들 남여의 은밀한 몸짓을 은유하는 듯 하다,
                                           자연경관의 묘사를 이처럼 음양결합의 암시적 형태로 표현하여 주세와 부합되도록 했음을

                                           알 수 있다,


                                           자연과 인간의 음양결합을 한 화면에 병치시킴으로써 이 그림은 단순히 남녀의 성적결합을

                                           우회적으로 표현했다기보다는 음양사상에 기반한 보다 높은 차원으로 승화된 춘화이다,

 

 

 

                                              


                                                출처 : 초롱이고픈 박꽃지기  |  글쓴이 : 박꽃지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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