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유익한 정보

생활의 상식 700가지 모음[3]

 

 

 


 생활의 상식 700가지 모음[3]

DOCTYPE HTML PUBLIC "-//W3C//DTD HTML 4.01 Transitional//EN">

[용어] 환경호르몬이란...

 


환경호르몬이란 동물이나 사람의 몸속에 들어가서 호르몬의 작용을 방해하거나혼란시키는 물질을 총칭하는 말이다.

학술용어로는 `내분비계 교란물질(endocrine disrupter)''이라고 한다.


환경호르몬이라는 이름이 붙은 이유는 몸속에서 마치 천연 호르몬인 것처럼 작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를 `모방(mimic)''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가짜호르몬은 진짜 호르몬인양 행세하면서 몸속 세포물질과 결합해 비정상적인 생리작용을 낳게 된다.


 이 과정에서 진짜 호르몬이 할 수 있는 역할공간을 가짜호르몬이 완전히 빼앗아 버리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봉쇄(blocking)''라고 한다.

현재 알려진 대부분의 환경호르몬은 `모방'' 또는 `봉쇄''의 두 가지 작용을하고 있다.


반면 컵라면 용기에서 용출되는 스티렌다이머나 스티렌트리머 등은 내분비선에서의 호르몬 합성과 체내 세포까지의

호르몬 운반과정을 교란시키는 물질로 알려져 있다.
환경호르몬으로 인한 부작용으로는 생식기능의 이상, 성비균형의 파괴, 호르몬분비의 불균형, 면역기능 저해, 유방암, 전립선암 등의 증가 등을 들 수 있다.


[잡학] 장마철 ''뽀송뽀송''살림요령..


모든 것이 눅눅해 지는 장마철. 높은 습도는 세균과 곰팡이의 온상.음식뿐만 아니라 자주 사용하는 물건의 위생상태도 점검해야 한다.


식생활 = 음식은 청결하게 적은 양만 만들어 그때 그때 다 먹는 것을원칙으로 한다.

도마와 칼은 세제로 씻은 뒤 물로 닦아내고 하루에한 번씩 끓는 물을 부어 소독. 행주는 삶아도 좋지만비누를 묻혀 비닐 봉지에 담아 전자레인지에 넣고 4,5분정도 켜두면 된다.


식기세척시 뜨거운 물에 그릇을 잠시 담가두면 좋다.

설거지를한 뒤 행주로 닦지 말고 자연 건조시키는 것이 위생적.냉장고는 더러워진 구석구석에 소독용 에탄올을 뿌리고 마른 헝겊으로닦아 낸다.
의류와 침구류 = 축축한 침구는 햇빛이 날 대마다 말린다.


비가 그치지 않으면 방에 불을 지피고 펴서 말린다.
장롱속의 옷은 섬유별로 개어 보관하면 덜 상한다.
면과 합성섬유는 맨 아래, 모직은 중간, 실크는 맨위에 놓는다.


한번만 입었더라도 반드시 세탁해 보관. 옷장문을 수시로 열어놓거나 선풍기를 틀어 통풍시킨다. 세탁소에서 찾아온

 옷을 비닐을씌운채 그대로 놔두면 공기가 통하지 않아 옷이 상할수 있으므로 주의.
기타 = 싱크대 밑이나 장롱안에 습기 제거제와 방충제를 놓는다.


욕실바닥이나 변기등은 에탄올을 뿌린 뒤 닦아낸다. 전자제품은 습기로고장나기 쉬우므로 먼지를 잘 털어주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전원을 빼 둔다.
젖은 신발은 신발 안에 신문지를 뭉쳐넣고 그늘에서 말린다.


[잡학] 세탁은 헹굼물까지.같은온도로....


세탁은 헹굼까지 같은 온도물로 ..
세탁할 때 처음더운 물로 빨다가 나중에 찬물로 헹구는경우가 많은데, 섬유 보호도 안 되고 때도 잘 빠지지 않는다.
세탁 시작부터 헹굴 때까지 같은 온도의 물을 사용하는 게 좋다.


[잡학] 물사마귀 없애는 방법..


물사마귀는 조그만것이 하나만 생겨도 금세 번지는데,이것을 없애려면 담배꽁초를 밥풀에으깨어 물사마귀에 붙여둔다. 하룻밤이 지나면 그 부분의살갗이 변하는데, 그런 상태로 일주일쯤지난 후에 다시 한번 더 붙여주면 물사마귀는 깨끗

하게 없어질 것이다


[잡학] 데어서 물집이 생긴경우..


덴 자리에 물집이 생겼을 때는 감자를 강판에 갈아서 환부에 습포를하면 빨리 낫는다. 이것은 산성화한 환부의 피부에 감자의 알칼리 성분이 작용하기때문이다.

그리고 데었을 당시의 응급처치는 우선 화기를 빼는 것이 선결문제이므로 수도를 틀어 놓고환부에 찬물을 끼얹어 화기를 빼도록 해야 한다.


[잡학] 머리를 빠지지 않게 하는 구기자잎...


머리가 빠지는 것을 방지하는 데는 구기자가 효과적이다.
즉 구기자 나무의 어린 잎과 싹을 달여서 이물로 머리를 감으면 효과가 있다.

구기자는 냉증이나 변비에도 좋다고 하는데 구기자잎은 한약방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상식] 나무1톤과 철1톤중 어느게 더 무거울까?


나무 1톤과 철 1톤중 어느것이 더 무거운가에 대해서 묻는다면..
어리석은 질문이 될지도 모른다.. 누구나 철1톤이 더 무겁다고 할것이다.
그러나 엄밀하게 따지면 나무 1톤이 더 무겁다고 할수있다..
여기서 말하는 무게는 철 1톤과 나무 1톤을 공기중에서 달았을때의 상태를말한다.


만일 이 철과 나무를 굉장히 큰 천칭의 접시에 따로 따로 올려놓는다면..
천칭은 평형될것이다..
물체는 액체속에서 뿐만 아니라 기체소겡서도 부력의 작용을 받기 때문에진공상태에서 단 무게라도 물체의 실제 무게를알수있다..


다시말하면 물체를 공기속에 달았을때와 물속에서 단 무게는 같지않다는것이다..
우리가 말하는 무게는 공기속에서 단 무게이고 공기속에서 단 물체는 공기의부력 작용을 받기 때문에 무게의 일부분을 잃게 된다..


이 문제에 대해서 나무의 실제 무게는 1톤에 그 나무와 같은 체적의공기무게를 더한것과 같고, 철의 실제무게 역시 1통에 그 철과 같은체적의 공기의 무게를 더한것과 같다..


[상식] 엑스선에 대해서...


보통 우리가 알고 있는 엑스선이라면 흉부를 찍는 엑스레이에서 우리는쉽게 접근할수 있다.

그러면 뼈의 경우 엑스레이 사진은어떻게 촬영할수 있을까?


엑스선은 몸을 뚫고 필름에 그림자를 나타내는데 필름에는 빛을 느끼는감광제가 양면에 발라져 있으므로 노광(빛이

필름이나 건판에 비추는 것)된후 보통의 필름처럼 현상한다..
엑스선이 통과하지 않은 뼈나 나머지 부분은 짙은 그림자로 나타나기 때문에하얗게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