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 의 수필&시

1. 마음의 대화 2. 5대 철학자들의 명언



   

 

 

마음의 대화

 

마음의 대화를 하려면 네 가지의 자세가 필요하다

대화의 첫째는 마음의 문 을 활짝 여는 것이다

옛 사람은 개심견성이라 한다

 

개심은 대화의 첫째 요건이다

마음의 문을 닫으면 대화가 개방 사회의 개방인이 되어야 한다

우리는 먼저 대화하는 것부터 배워야 한다

 

대화의 둘째는 역지사지다

처지를 바꾸어서 생각해야 한다

나의 입장과 나의 주장만 고집하면 대화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대화의 셋째는 경청의 자세다

마음의 문을 활짝 열고 귀를 기울여 남의 이야기를

조용히 들을 줄 알아야 한다

 

대화의 넷째는 타협의 정신이다

타협은 나도 살고 너도 사는 공생공여의 원리다

사랑한다는 마음을 끝으로 상대방에게 먼저 주는 것이다

 

사랑하는 마음은 주는 마음이요 주는 마음은 사랑하는 마음이다

인간은 수수적 존재다

산다는 것은 주고 받는 것이다

 

              

 

 

 

동서고금의 5대 철학자들의 명언

 

 

소크라테스

1 떠날 때는 왔다 우리는 우리의 길을 간다

나는 죽으로 가고 여러분들은 살러 간다

누가 더 행복할 것이냐 오직 信만이 안다

 

2 사는 것이 중요한 문제가 아니라 바로 사는 것이 중요 하다

진실과 아름답게  보람있게 살자

3 너 자신을 알아라

 

그리스도

1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i am the way ant the truth and the lif 요한복음 14장6절

#예수라는 이름은 信이 명명한 것이다

이것은 하는님의 놀라운 섭리와 위대한 계획의 표현이다

 

석가

1 진리를 추구하는 사람이 피해야 할 두가지의 극단이다

하나는 향락에 볼두하는 것이요

또 하나는 고행에 몰두 하는 것이다

 

2 *살아 있는 자는 반드시 죽고

만나는 사람은 반드시 헤어져야 한다

*내가 죽은 뒤에는 너 자신을 둥불로 삼고 진리를 등불로 삼아라

*자기 자신을 지팡이로 삼고 진리를 지팡이로 삼아라

쉬지 말고 노력하여라

 

 

 

#석가의 원명은 고타마 싯다르타다

고타마는 성이요 싯다르타는 이름이다

석가모니란 말은 석가족에서 태어난 성자란 뜻이다

모니는 수도자 완성자 라는 뜻이다

 

공자

1 아침에 진리의 말씀을 듣고 깨달으면 저녁에 죽어도

아무 한이 없다

2 나는 15세에 학문에 뜻을 두고 30세에 서고

40세에 흔들리지 않고 50세에 명을 알고 60세에 귀가 순해졌고

70세에  마음 을 원하는 대로 하여도 법도를 넘지 않았다

 

#어질 仁을 강조했고 사람이 가야 할 길 인간이 실천해야 할

도덕은 결코 먼 데 있는 것이 아니다 라고 강조했다

 

노자

 

사람은 땅을 본받고 땅은 하늘을 본받고 하늘은 도를

본받고 도는 자연을 본받는다

[仁 地 天 道]

5대 선철은 인류의 영원한 스승이요, 세계의 유구한 등불이요,

만대의 길잡이다

 

 

 

                                                                           도토리깍지                       

 

x-text/html; charset=iso-8859-1" hidden=true src=[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mms://gasamo.com.ne.kr/myungsang/chimmuk.asf loop="-1">


 

 


                                                              


 

 

 

 

 

 


요즘 트위터 페이스북 더보기

'나 의 수필&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삶의 의미  (0) 2013.03.08
1 인간의 정의 2 생명의 구조와 건강  (0) 2013.03.08
흐르지 않는 비  (0) 2013.03.06
당신을 사랑합니다  (0) 2013.03.06
자아 완성  (0) 2013.0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