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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의 수필&시

이데올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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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데올로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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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판받아 보지 않고도 자명한 정의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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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세상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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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어떤 주의건 그리고 그것이 어떻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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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려한 선전과 이상의 겉치레를 하고 있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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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본질은 이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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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집단이건, 개인이건, 그 것을 주장하는 자의 이익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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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봉사하게 되어있다
      ,
      ,용기있는 사람들 혹은 단순한 사람들은 한쪽만을
      .
      선택해 보고 그 쪽만을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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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지만 세상의 어떤 집단 어떤 주장도 온전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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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善 할수 없었던 것처럼 온전히 惡 하지는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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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거기서 선택은 그 정도를 가늠하여 이루어지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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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되었지만 철저한 정신은 미덥잖은 그 정도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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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이에 현혹되어 어느 한쪽에다 자기를 던지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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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거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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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주화와 안정, 공평과 성장, 또는 체제와 반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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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밖의 어떤 이름을 붙여봐도 만족스럽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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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못하기는 마찬가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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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역적 해석에서 변혁론자가 나오고 귀잡적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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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서 개량주의자가 나오는 것이지만 역사의 선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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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직 그 어느 한쪽만이 완전히 옳았다는 증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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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여 주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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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유란 환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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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들 중 극소수에게 열망의 형태로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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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존재하는 오히려 저들 다수를 지배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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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열한 욕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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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떤 강력한 힘에 복종하고 지배받으려는 욕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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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마도 그렇게 함으로써 자기들의 무력과 우둔을 잊고
      .
      그 강력한 대상과 일체감을 느끼려는 것일 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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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유란 우리가 종종 속기 쉬운 환상에 불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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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가 안전한 나무에서 내려와 함깨 모여 살기 시작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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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래 진정한 자유란 한 번도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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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것은 언제나 열망의 형태로만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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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여 산다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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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로 우리가 어떤 질서와 규율을 밑에 있는 것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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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가 스스로를 자유롭다고 착각하게 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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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질서와 규율이 동물적인 혈연의 근거에 있었다는 점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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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은밀하고 교묘한 통치기술 때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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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극단한 개인주의 속에서는 자아가 탕진되고 말았던 것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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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극단한 전체주의 속에서 자아가 함몰해 버리는 비극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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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는 보아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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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교의 대승과 소승도 한 예는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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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이 땅은 환상이 반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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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깨어지게 되어 있고 아름다운 진실도 필경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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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 토막의 고기보다 못하게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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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험정신의 소중함은 더할 나위 없는 것이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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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순히 새로움의 추구가 범용한 재능을 은패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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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단이거나 예술하는 천민 들의 자기 선전 수단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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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용되는 것은 견딜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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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랑의 본질은 자신을 위한 것이 아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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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을 향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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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상에 백치미한 게 있다면 그것은 아마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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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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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신적인 결함 또는 정신 그 자체의 공백 상태에 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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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정심을 바탕삼은 감정의 장난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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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눈이 오는 날 좋아하는 사람이 그리워지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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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엇보다도 그것이 연출하는 순백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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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거의 완전한 아름다움 때문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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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아름다움을 좋아하는 사람과 함께 즐기고 싶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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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음이 그리움으로 솟고 또 아름다움이 이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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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러질 것이란 때문에 그 그리움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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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 강렬해지는 것이나 아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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