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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SSIC

Schubert Piano Quinter in A major "Die Forelle" op. 114

   

Schubert

슈베르트 / 피아노 5중주 A장조 "송어" op. 114 
Piano Quinter in A major "Die Forelle" op. 114     

 

 




작품 해설

 


 1819년, 슈베르트가 22세 때에 당시의 명가수로서 슈베르트의                  

 음악적 재능 을 세상에 알리기에 열중했던 포글와 함께,                

 

 북 오스트리아 산지의 작은 도회인 슈타일이나 린츠 방면으로     

 피서를 겸한 연주여행을 한 적이 있었다.                                    

 

 이 두 사람은 7월 13일부터 9월 중순까지 이곳에 머물며,                    

 슈타일의 광산업자인 실베스터 파움가르트너의 정성스런                 

 대접을 받게 되었다.                                                                       

 

 그 사람은 관악기와 첼로를 연주할 수 있었으며, 그의 집은 이 거리에서 

 음악의 중심이기도 했다.                                                              

 

 그러한 인연으로 이 사람이 슈베르트에 작곡을 의뢰하였기 때문에         

 이 곡이이루어졌던 것이다.                                                         

 초연도 그의 저택에서 행해졌다.                                                     

 

 또한 작품 번호는, 이 악보가 1829년에 요제프 체르니에 의하여

 출판되었을 때 주어진 것이다.                                                     


 곡을 <송어>라고 부르는 것은, 제4악장이, 1817년 봄에 작곡된                   <송어 D.550>라는 제목의 가곡의 가락을 주제로 한 변주곡이기             

 

  때문이다.                                                                                 

 

 가곡 <송어>는 맑은 계곡을 헤엄쳐 다니는 송어의 아름다움과, 

 

 

 그 송어를 소녀로 가상하여 무심한 낚시꾼에게                           

 잡혀 버리는 슬픔을 노래한,                                                             

 

 C.F.D 슈바르트(1739~1791)의 시에 슈베르트가 곡을 붙인 것이다.

 

 마음이 내키면 마치 편지를 쓰는 속도로 곡을 썼다고 하는                     

 슈베르트였는데,                                                                           

 

 이 <송어>의 선율도 밤중에 문득 깨어나 적어둔 것이라 전해지고 있다.

 

 
 
 
 작은 시내를 화살처럼 달리는 숭어의 아름다움과 그 숭어를 무정하게   

 

 낚아 올려 버리는 매정한 낚시꾼에 관한 것을 노래한 것으로                 

 

 발랄한 숭어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것 같은 선율은 슈베르트가 쓴 선율 중에서도  

 

 가장 아름다운 것의 하나로 알려지고 있다.                                    

 

 피아노 5중주곡이라고 해도 일반적인 피아노와 현악 4중주의               

 

 결합이 아닌, 피아노,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콘트라베이스라는 

 

 매우 진기한 악기 편성으로      

 

                                                    

 

  씌어져 있다. 

 

                                                                                      

콘트라베이스로 저음 파트를 안정시키고, 피아노에게는 보다       

 

고음 파트의 빛과 주요한 선율을 맡겨 음악의 흐름을                   

 

충실케 하려 한 것으로,                                                               

 

피아노의 역할 분담과 책임이 큰 작품이라 할 수 있다.                 

 

~

 
 이 작품에는 장난기마저 조금 엿보이는 감미로운 선율이 반복되고       

 

 있기 때문에 누구나 접근하기 쉬운 인상을 주고 있으며,              

 

 여름의 서늘한 계곡에서 힘차게                                                  

 

 뛰어오르는 <송어>를 그려낸 듯한 청량감이 일품이다.              

 

 전체적으로 아름다운 피아노 선율의 신선함, 그리고 거기에 어우러지는

 

 현악이 남기는 아주 싱싱한 생기와 명쾌한 분위기가 감도는,        

 

 실내악곡 중에서도                                                                     

 

 가히 독보적인 명곡이라 할 것이다.                                            




작품 구성                                                            

 


곡의 형식과 연주 형태 : 고전적 소나타 형식과 변주곡 형식.         

 

피아노 5중주
악기 편성 : 피아노,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콘트라베이스

 


이와 같은 편성의 5중주는 별로 흔하지 않다.                               

 

5중주곡이지만 다른 곡들과 다른 점은 악기 구성에                     

 

더블베이스(콘트라베이스)가 첨가 되어 있는 것이다.  

 

                

 (일반적인 피아노 5중주 : 피아노, 제1바이올린, 제2바이올린,                

          

비올라, 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