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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P SONG & ROCK

Santana - She's Not There , The River ,Black Magic Woman

 

 

 


Santana - She's Not There 

11/26/1989 - Watsonville High School Football Field (Official)

 

 

 

She's Not There

 

 

No one told me about her
The way she lied
Well, no one told me about her
How many people cried

아무도 그녀가 거짓말시키는 방식에 대해
얘기해주질 않았지.
그녀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울렸는지도
얘기해주질 않았어.



Well, it's too late to say you're sorry
How would I know, why should I care
Please don't bother trying to find her
She's not there...oh oh oh

유감이라 말할 때는 이미 너무 늦은거야.
내가 그걸 어떻게 알며, 왜 내가 그걸 신경써야 해?
그녀를 찾으려고 하지 마.
그녀는 거기 없으니까..




Nobody told me about her
What could I do
Well, nobody told me about her
Though they all knew

아무도 내가 뭘 해야 할지를
말해주지 않았지.
그들은 다 알면서도
그녀에 대해 나한테는 애길 안해줬던거야.



Well, it's too late to say you're sorry
How would I know, why should I care
Please don't bother trying to find her
She's not there....

유감이라 말할 때는 이미 너무 늦은거야.
내가 그걸 어떻게 알며, 왜 내가 그걸 신경써야 해?
그녀를 찾으려고 하지 마.
그녀는 거기 없으니까..




Well, let me tell you about the way she looked
The way she acted, the color of her hair
Her voice is soft and cool
Her eyes are clear and bright
But she's not there...


그녀의 모습에 대해 얘기해줄께.
그녀의 행동, 머리카락 색깔도 말해줄께.
그녀 목소리는 부드럽고 차분하지.
눈동자는 맑고 밝아.
하지만, 그녀는 거기에 없어...

 

**********

 

Well, it's too late to say you're sorry
How would I know, why should I care
Please don't bother trying to find her
She's not there....

유감이라 말할 때는 이미 너무 늦은거야.
내가 그걸 어떻게 알며, 왜 내가 그걸 신경써야 해?
그녀를 찾으려고 하지 마.
그녀는 거기 없으니까..




Well, let me tell you about the way she looked
The way she acted, the color of her hair
Her voice is soft and cool
Her eyes are clear and bright
But she's not there...


그녀의 모습에 대해 얘기해줄께.
그녀의 행동, 머리카락 색깔도 말해줄께.
그녀 목소리는 부드럽고 차분하지.
눈동자는 맑고 밝아.
하지만, 그녀는 거기에 없어...

 

 

 

     

     

      

      

     

     

     

 

 

 

The River

 

 

 

You are my river
Keep on flowing through
Filling my life
With all of you

You are the freedom
Iíve been searching for
Oh how I love you
Just for who you are

There will be hard times
Everyone must go through
Testing his love


Just to see if itís true
But the hard times will come
But they all pass away


I have seen the light
In my life today

Thatís why I love you
Just for who you are

You are my river...

 

 

 

 

 

 

Black Magic Woman

 

 

I got a Black Magic Woman.
I got a Black Magic Woman.
Yes, I got a Black Magic Woman,
She's got me so blind I can't see;
But she's a Black Magic Woman and
she's trying to make a devil out of me.

Don't turn your back on me, baby.
Don't turn your back on me, baby.
Yes, don't turn your back on me, baby,
Don't mess around with your tricks;


Don't turn your back on me, baby,
'cause you might just wake up
my magic sticks.

You got your spell on me, baby.
You got your spell on me, baby.


Yes, you got your spell on me, baby,
Turnin' my heart into stone;
I need you so bad,
Magic Woman I can't leave you alone.

 

 





 

 

 

산타나(Santana)는 blues와 rock, Latin 음악을 절묘하게 결합하여 30년 가까이 세계적인 인기를 끌어온

 밴드의 이름이면서 그 밴드의 리더이자 기타를 연주한 카를로스 산타나(Carlos Santana)의 이름이기도 하다.

원래는 Santana Blues Band라는 이름으로 시작했던 산타나는 60년대 중반 샌프란시스코
에서 결성되었다.

 

처음에는 사이키델릭 록을 하는 그룹들이 출연하는 San Francisco Dance Hall에서 주목을 받았으나 Latin 음악에

뿌리를 둔 그룹은 적응을 하지 못하였다.
69년 8월의 역사적인 Woodstock Festival에서 인기를 끌은 이들은 빌 그래험(Bill Graham)의 주선으로

 Columbia와 계약하게 된다.

당시 멤버는 카를로스 이외에 건반과 보컬에 그렉 롤리(Gregg Rolie), 베이스에 데이브 브라운(Dave Brown),

드럼에 마이크 슈리브(Mike Shrieve), 그리고 타악기에 각각 아르만도 페라자(Armando Peraza),

 마이크 카라벨로(Mike Carabello), 호세 에이리어스(Jose Areas)이었다.

데뷔 앨범 [Santana]는 싱글 'Evil Ways'가 4위를 차지하는 등 큰 인기를 얻었으며, 이어서 70년 발표한 [Abraxas]는

6주간 차트 정상을 차지하며 더 좋은 반응을 얻었다.

 

 싱글 'Black Magic Woman'과 'Oye Como Va'도 큰 인기를 얻었다.
71년 [Santana III]에서는 기타 연주자 닐 숀(Neal Schon)의 참여로 7인조로 기타 연주자 산타나는 드럼과 보컬을

 병행하는 버디 마일즈(Buddy Miles, 나중에 산타나의 멤버로 가입한다)와 듀엣으로 실황 음반을 72년에 발표한다.

이어서 그룹 산타나의 4번째 앨범을 발표하는데 연주인 이름에 베이스인 Brown과 타악기인 Carabello의 이름이

보이지 않는다. 4집 [Caravanserai] 역시 좋은 반응을 얻었으며, 73년에는 산타나가 죤 맥래플린(John McLaughlin)과 두 번째 듀엣 앨범을 내놓는다.

이어서 [Welcome]이란 앨범을 발매하지만 밴드의 이름은 The New Santana Band였으며, Rolie와 Schon은

그룹 Journey의 결성을 위해 떠나게 된다.

이 후의 그룹 산타나는 카를로스 산타나가 계속 주도하면서 고용된 연주인들로 구성된 형태를 갖게 되며,

카를로스 자신도 종종 약간 다른 스타일의 앨범을 발표하게 된다.
92년 Columbia 레코드사와의 오랜 계약을 마치고 Polydor로 이적하여 [Milago]를 발표하였으며, 94년에는

 Arista사로 이적했다.

96년에는 내한공연으로 국내팬들과 즐거운 시간을 갖기도 하였으며, 99년에는 신작 [Supernatural]을 발표하였다.

확장되었으며, 앨범은 5주간 정상을 차지하였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Santana는 뮤지션 이름이 아니라 Carlos Santana가 이끌고 있는 그룹 이름입니다.
그룹 Santana의 멤버들은 리드 기타에 Carlos Santana를 주축으로 Bill Ortiz(트럼펫), Jeff Cressman(트럼본),

Chester Thompson(키보드), Benny Rietveld(베이스), Dennis Chambers(드럼), Andy Vargas(보컬),

 Raul Rekow(콩가, 퍼커션), Karl Perazzo(퍼커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산타나를 이끌고 있는 리드 기타리스트 카를로스 산타나는 제가 가장 존경하고 좋아하는 기타리스트들 중에 한명입니다.
저는 카를로스 산타나처럼 일렉트릭 기타를 자기 몸의 일부분인 것처럼 다루는 기타리스트를 본 적도 들은 적도 없습니다.
카를로스 산타나가 일렉트릭 기타를 연주할 때 카를로스 산타나는 일렉트릭 기타와 혼연일체가 됩니다.

이러한 느낌은 카를로스 산타나가 일렉트릭 기타를 연주하는 것을 보았을 때 느낀 저의 개인적인 느낌입니다.
카를로스 산타나는 기타를 연주하는 것이 아니라 마치 기타를 통해 말을 하고, 기타를 통해 호흡하고, 기타를 통해

노래를 부르는 것만 같습니다.
일렉트릭 기타와 그의 존재는 빛과 그림자 같은 존재입니다.

프리드리히 니체는 비극의 탄생에서 인간을 두 부류로 나누었습니다.
비극의 탄생에서 니체는 인간을 아폴론적인 인간과 디오니소스적인 인간으로 나누어 설명했습니다.
모든 연주자들은 이성적인 판단과 철저한 계산을 가지고 악기를 연주합니다.


하지만 저는 태어날 때부터 어떤 특정한 악기를 연주하기 위해 태어난 것 같은 연주자들의 음악을 들을 때가 있었습니다.
이성이 아닌 본능적으로 악기를 연주하는 연주자들을 가리킵니다.


물론 본능적으로 악기를 연주하는 뮤지션들도 이성적으로 악기를 연주하는 뮤지션들 못지않게 수도 없이 많은

 시행착오와 피나는 노력의 과정을 거쳤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너무나 뛰어난 연주자가 악기를 연주하는 것을 볼 때 그 연주자가 악기를 연주하는 것이 아니라

 악기 그 자체가 되어버린 것 같은 느낌을 받을 때가 많이 있습니다.
주로 흑인 뮤지션들에게서 많이 느끼는 감정입니다.

R&B 뮤지션 Luther Vandross가 노래를 부를 때 Luther Vandross는 노래를 부르는 것이 아니라 노래 그 자체가

 되어 있곤 합니다.
그리고 마이클 잭슨이 춤을 출 때 마이클 잭슨은 춤을 추는 것이 아니라 춤 그 자체가 되어 있는 것을 느끼곤 합니다.

이런 느낌은 Solo Improvisation을 하는 재즈 뮤지션들에게서 많이 받곤 했습니다. 그렇다고 재즈 뮤지션들이

계산을 하지 않고 연주를 한다는 것은 절대로 아닙니다.
존 콜트레인이나 소니 롤린스 같은 색소폰의 거장들은 철저한 계산속에서 연주를 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즉흥연주라는 것은 텅 비어 있는 악보를 공연을 통해서 채워가면서 순간적으로 작곡하는 엄청난 작업입니다.

 

그래서 재즈에서는 공연 자체가 작곡을 하는 한 과정인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재즈는 공연마다 애드리브가 다 다릅니다.

 

 물론 록 뮤지션들도 콘서트에 따라서 일렉트릭 기타 애드리브가 다 다릅니다. 하지만 재즈에서는 그 강도가

훨씬 더 강해지고 비중도 커지게 됩니다.

재즈 뮤지션들이 마약에 의존하는 이유는 바로 Solo Improvisation때문입니다.
클래식 연주자들은 악보에 쓰여 있는 것을 완벽하게 전달하면 됩니다.


하지만 재즈에서는 얘기가 달라집니다.
왜냐하면 재즈에서는 Solo Improvisation을 통해서 텅 비어있는 악보를 채워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신문기자들은 마감시간까지 글이 나오지 않을 때 술을 마시고 원고를 쓴다고 합니다.
제가 아는 형도 한국일보 문화부 기자였는데요.
신문기자들은 글이 안 써질 것을 대비해서 서랍 속에 술을 사놓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재즈 뮤지션들은 즉흥연주를 더 완벽하게 하기 위해서 그리고 역사적인 공연을 만들기 위해서 마약에 의존하곤 합니다.
지금이야 재즈라는 음악은 클래식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고전음악이 되었고, 미국을 상징하는 음악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재즈 뮤지션들도 대학에서 교육을 받은 엘리트들이 많은 편입니다.
하지만 과거에 재즈 뮤지션들은 대학이 아니라 클럽 같은 곳에서 선배 뮤지션들을 통해서 교육을 받곤 했습니다.
환경은 굉장히 열악했고, 마약과 술이 흘러 넘쳤습니다.
하지만 이젠 재즈는 음대에서 클래식과 동등한 위치에서 학생들에게 가르쳐지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재즈 뮤지션들은 디오니소스적인 연주자가 아닌 클래식 연주자들처럼 아폴론적인 연주자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서두가 너무 길어졌는데요.
제가 서두를 길게 쓴 것은 아폴론적이라기보다는 디오니소스적인 색채를 가진 한 거장 기타리스트를 소개시켜 드리기 위해서입니다.
바로 Carlos Santana라는 기타리스트는 기타와 완전히 하나가 되서 본능적으로 기타를 연주하는 디오니소스의 화신입니다.
그래서 카를로스 산타나의 기타연주는 굉장히 부드럽고 자연스러울 뿐만 아니라 불같이 뜨겁습니다. 그것은 이성에 의해서 나오는 연주가 아니라 감정적인 도취로부터 파생되는 원초적인 연주이기 때문입니다.
그의 기타 애드리브는 원초적인만큼 자연스럽고 때가 묻어있지 않습니다.

마치 흑인 블루스 기타리스트들의 애드리브를 처음 들었을 때의 느낌과 비슷하다고나 할까요.

블루스는 록음악과재즈에 굉장히 큰 영향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라틴 록에도 굉장히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블루스가 없는 라틴 록은 상상할 수 없는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카를로스 산타나는 라틴 록 기타리스트이면서 동시에 블루스 기타리스트이기도 합니다.

카를로스 산타나가 기타를 치면 수많은 퍼커션들과 드럼 소리가 배경을 만들어주면서 원초적인 디오니소스의 축제를

 열게 됩니다. 그것은 일종의 도취이고 도취에의 경도입니다.
저는 위대한 기타리스트 카를로스 산타나를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전설적인 영화감독 Milos Forman 감독의 걸작 아마데우스를 보면 안토니오 살리에리가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의

악보를 보고 깜짝 놀라는 장면이 나옵니다.

왜냐하면 악보가 모두 원본임에도 불구하고 수정한 부분이 전혀 없었기 때문입니다.

 모차르트는 머릿속에 있는 것을 그대로 옮겨놓은 겁니다.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는 아폴론적인 작곡가가 아니라 디오니소스적인 작곡가였던 겁니다.
카를로스 산타나가 일렉트릭 기타를 연주하는 모습을 보고 있으면 이런 느낌이 들곤 합니다.

이 천재적인 기타리스트는 어렸을 때는 바이올린을 배웠다고 합니다.
멕시코 출신인 카를로스 산타나는 라틴 리듬과 록음악을 섞은 소위 라틴 록을 처음 선보였습니다.

그는 라틴음악과 록음악 어느 쪽으로도 무게중심이 쏠리지 않도록 자신을 그 중간의 평화지대에 위치시켰습니다.

 

라틴 록은 1970년대 초 새로이 생성된 록의 일파였습니다. Psychedelic과 하드한 록 블루스가 60년대 말을 휩쓸면서

정점에 달했던 록은 변화한 새 시대의 기류에 무너져 1970년대 들어 구심점을 잃어버렸습니다.

 

그러면서 록은 테두리 밖을 넘보며 새로운 장르와 잇따라 결합하면서 분화작용을 일으키게 되었습니다.

라틴 록 또한 그때 등장한 재즈 록, Classical Rock, 컨트리 록 등과 함께 출연한 일종의 New Rock이었습니다.

카를로스 산타나는 이를 통해 폐허가 된 1960년대 West Coast Rock 운동의 잿더미 속을 빠져나와 생존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원래 블루스로부터 영향을 받은 그는 1960년대 말 샌프란시스코에서 활약했고, WOODSTOCK 페스티벌에도 참여,

전설적인 불멸의 명곡 Soul Sacrifice의 연주를 들려주며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카를로스 산타나가 WOODSTOCK 페스티발에서 Soul Sacrifice를 연주했을 때 뮤지션들과 청중들의

충격은엄청났습니다.
멕시코 태생의 새로운 기타 천재가 그렇게 뜨겁게 등장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