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hale Bolton-When a man loves a woman
When a man loves a woman
When a man loves a woman
Can't keep his mind on nothing else
He'd trade the world
For a good thing he's found
남자가 사랑에 빠지면,
그 마음을 다른 어떤 곳으로도 돌릴 수가 없어요.
그가 찾은 그녀를 위해
이 세상을 다 주고서라도 바꾸지요.
그녀가 못된 여자라고 할지라도...
If she is bad, he can't see it
She can do no wrong
Turn his back on his best friend
If he puts her down.
그는 그걸 알지 못하고 그녀의 잘못도 눈치채지 못하죠. 친구가 그녀를 무시하면, 그는 그 친구를 등져 버려요.When a man loves a woman Spend his very last dime trying to hold on to what he needs He'd give up all his comforts And sleep out in the rain If she said that's the way It ought to be
남자가 사랑에 빠지면, 마지막 남은 동전도 다 써버려요.
그가 원하는 그녀와 있기 위해, 그는 모든 편안함을 포기하죠.빗속에서 밤을 지샐 수도 있어요. 그녀가 그렇게 해야 한다고 말하면...
When a man loves a woman I give you everything I've got Trying to hold on To your precious love Baby, baby, please don't treat me bad남자가 사랑에 빠지면, 내 모든 걸 주겠어요. 당신의 소중한 사랑을 계속 간직하려 노력하겠어요. 제발, 나에게 시련을 주지 말아요.When a man loves a woman Deep down in his soul She can bring him such misery If she is playing him for a fool He's the last one to know Loving eyes can never see
남자가 사랑에 빠지면, 그 마음 깊을 저 곳에 상처를 가져올 수도 있어요. 그녀가 사랑의 불장난을 하고 있더라도, 그는 사랑 때문에 눈이 먼다는 것을 결코 알지 못해요.
Yes when a man loves a woman I know exactly how he feels 'Cause baby baby (I am a man) When a man loves a woman
남자가 사랑에 빠지면, 어떤 기분인지 잘 알아요. (내가 남자이기 때문이죠) 사랑에 빠지면...
Said I Loved You.. But I Lied
You are the candle,love's the flame
A fire that burns through wind and rain
Shine your light on this heart of mine
Till the end of time
You came to me like the dawn though the night
Just shinin' like the sun
Out of my dreams and into my life
You are the one, you are the one
Sad I loved you but I lied
Cause this is more than love I feel inside
Said I loved you but I was wrong
Cause love could never ever feel so strong
Said I loved you but I lied
With all my soul I've tried in vain
How can mere words my heart explain
This taste of heaven so deep so true
I've found in you
So many reasons in so many ways
My life has just begun
Need you forever,I need you to stay
You are the one,you are the one
Sad I loved you but I lied
Cause this is more than love I feel inside
Said I loved you but I was wrong
Cause love could never ever feel so strong
Said I loved you but I lied
You came to me like the dawn through the night
Just shinin'like the sun
Out of my dreams and into my life
You are the one,You are the one
Sad I loved you my life
Cause this is more than love I feel inside
Said I loved you but I was wrong
Cause never ever feel so strongSaid I loved you cause this is more than love I feel inside
Said I loved you.. But I lied
Soul , Rhythm & Blues
대부분의 미국 흑인음악과 마찬가지로 리듬앤 블루스의 다양한 양식들은 재즈 리듬을 바탕으로 음의 굴절, 특히 당김음의 처리와 반음 내려 연주하는 블루스 화음이 뒤섞여 유럽 음악의 영향을 한데 섞인형태를 하고 있다.
리듬 앤 블루스의 뿌리는 미국 남부의 시골에서 유행하던 블루스 음악에서 시작됐다 . 흑인들의 음악 양식인 블루스가 발전하여 재즈와 리듬 앤 블루스 갈라진 것 이다. 재즈가 유럽의 도시에서 유행하던 백인 음악과 만나 재즈로 발전했다면 리듬 앤 블루스는 유럽의 시골에서 유행하던 음악과 만나 정착된 장르다.
흑인들이 백인으로부터 가혹한 중노동의 고통에 시달리면서 불렀던 슬픔의 노래 였기에 전체적으로 슬프고도 애절한 리듬과, 멜로디, 가사를 담고 있다. 블루스가 발전하여 흑인 교회의 가스펠송으로 분화됐기에 가스펠송과 같은 맥락을 갖고 있다.
리듬 앤 블루스의 특징은 보컬리스트나 소규모의 보컬 그룹 또는 리드 악기가 멜로디를 리드하며 현악기나 일렉트릭 악기들의 리듬 섹션, 리듬을 받쳐 주는 관악기의 연주를 들 수 있다.
또한 인간주의적이고 도피적이며 세속적인 가사도 리듬 & 블루스의 큰 특징이었다. 리듬 & 블루스 계의 큰 조류였던 모타운 사운드는 현악기를 포함한 스튜디오 오케스트라로 편곡되어 세련된 모습을 갖추고 있었으며 흑인 음악의이상적 음향과 실제의 연주기교와의 조화를 추구한다는 점에서 시카고, 뉴욕, 멤피스의 흑인 음악과 차이를 가지고 있다.
Motown Record가 배출한 대표적 아티스트로는 Smoky Robinson, Marvin Gaye, The Miracles등이 있다.
디스코 소울(Disco Soul)의 대부라 일컬어지는 Stevie Wonder도 모타운에 소속된 아티스트로서 리듬 앤 블루스에 그 음악적 기초를 두고 있다.
80~90년대 이후로 리듬 앤 블루스음악은 힙합이라는 장르를 낳았고 계속 변화를 겪어 네오 소울(Neo Soul)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생겨나기도 하였다.
네오 소울은 기존의 알앤비 음악에 힙합/소울/재즈적인 요소를 가미한 변형/진보적인 스타일인데 대표주자로는 Maxwel, Erikah Badu, D'Angello 등이 있다.
Soul
소울뮤직은 60년대 리듬 앤 블루스의 도시화, 상업화의 결과였다.
소울은 리듬 앤 블루스에 기초를 둔 수많은 음악 스타일을 묘사하게된다. 쾌활하고 쉬운 모타운의 아티스트들로 부터 Stax ― Volt Record의 혼 위주의 대담한 소울까지 소울 안에는 수많은 다양성이 있다. 60년대 상반기 동안에 소울 음악은 리듬 앤 블루스의 뿌리에 가깝게 남아있었다. 그러나 뮤지션들이 이 음악을 다른 방향들로 밀어 부쳤다.
소울 뮤직은 사랑과 인간 관계를 주로 노래했던 리듬 앤 블루스와는 달리 사회의 비리, 흑인의 투쟁 정신, 종족적 자긍심 등을 표현했다. 또한 소울 뮤직은 강한 개인적 감정이나 메시지 전달을 중요시했다. 그리하여 매우 극적이며 보컬과 연주가 형성되었으며 이는 리듬 앤 블루스보다 날카롭고 폭발적이며 흐느끼는 듯한 독특한 음색을 갖고 있었다.
일반적으로 미국의 서로 다른 지역들이 서로 다른 종류의 소울을 만들어냈다. 뉴욕이나 필라델피아 그리고 시카고 같은 도시 지역에서는 보컬의 상호 작용과 부드러운 작품 (production)에 집중했다.
디트로이트에서 모타운은 팝 지향적인 사운드의 창조에 집중하는데 이 사운드는 가스펠, R&B 그리고 Rock& Roll로도 알려졌다. 남부지역에서, 음악은 절분된 리듬과 정제되지 않은 보컬 그리고 크게 울려 퍼지는 혼에 의존하며 더욱 견고하며 외고집적인 음악이 되었다 .
이 모든 스타일들이 60년대를 통틀어 블랙 음악 차트를 휩쓸고 또한 팝 차트로 크로스오버된 소울을 형성한다. 60년대 말 소울은 James Brown, Sly Stone같은 아티스트들이 funk를 발전시키고 그리고 다른 아티스트들이 보다 매끄러운 형태의 소울을 발전시킴에 따라 서로 분류된다.
세련된 모타운 사운드와는 대조적으로 멤피스 사운드는 듣는 이의 혼을 뿌리부터 흔드는 듯 역동적이고 영혼이 깃든 듯한 사운드가 특징이다. Otis Redding, Johnny Tailer, Aretha Franklin, Wilson Pickett등의 대스타들도 멤피스에서 배출된 아티스트이다.소울은 빌보드 지에서 이름을 얻은 1969년 이전에 이미 멤피스 사운드가 원동력이 되어 번성하기 시작해 필라델피아 사운드로 이어졌다.
소울 뮤직은 필라델피아 사운드의 퇴조와 함께 하락세에 있는듯했으나 지난 1983년과 1984년 무렵부터 다시 부활하기 시작했다. Tina Turner의 기적적 재기나 60, 70년대의 블랙뮤직을 바탕으로 독자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낸 Shadei, Paul Young등이 소울 뮤직 부활로 등장한 아티스트들이다
Deep soul
Southern soul과 마찬가지로 Deep soul은 Southern Gospel의 열정과 R&B의 정력적인 에너지를 담고 있는 단호하고 펑키한 소울 음악이다. 이는 정열적이고 가스펠 스타일의 가수, 박력 있는 나팔, chicken - scratch guitars, 그리고 타이트한 리듬 섹션들에 의해 구별된다.
Deep soul에서 가수는 Southern soul에서보다 더 심오한 gospel의 영향을 받은 듯 보이지만 근본적으로 사운드는 같다고 볼 수 있다. Deep soul은 60년대에 태동하여 10년 간 주류를 이루다가 훨씬 더 부드러운 Philadelphia soul이 대중적이 되었다. 80년대와 90년대에 deep soul은 복고장르로 다시 표면위로 부상하게 되었다. 딥 소울의 대표적인 아티스트로는 Percy Sledge, Otis Redding, Aretha Franklin, James Carr, Wilson Pickett 등이 있다.
Love Me Tender ― Percy Sledge
1967년 작품으로 싱글 차트 40위까지 기록. Elvis Presley의 1956년 No.1 곡을 소울 풍으로 불렀음.
I've Been Loving You Too Long ― Otis Redding
1965년 싱글 차트 21위까지 기록했던 곡으로 짙은 분위기의 보컬이 인상적인 노래. 딥 소울을 대표했던 오티스 레딩의 초기 히트곡.
Pop Soul
Pop Soul은 약간은 포장된, 상업적으로 구현된, 크로스오버 풍의 소울 음악이다. 보컬은 여전히 소울 본연의 모습이지만 그 소재와 사운드는 팝 라디오 플레이리스트에 쉽게 선곡될만한 것들이다. Motown은 pop soul의 선구자적 레이블이고 60년대 전반에 걸쳐 가장 대중적인 팝음악 장르가 되었다. 70년대에 접어들면서 pop soul은 약화되었고 마침내 디스코로 변형되기에 이르렀다. 팝 소울을 대표하는 아티스트로는 Stevie Wonder, Dusty Springfield, Dandy Croford, Ben E King, The Temptations, O'Jays, Gladys Knight & The Pips 등이 있다
Yester Me Yester You Yesterday ― Stevie Wonder
1969년 작품으로 싱글 차트 7위 기록. 그의 대표적인 히트곡으로 오랫동안 애청되고 있는 팝 소울의 대표곡.
Windmills Of Your Mind ― Dusty Springfield
1969년 작품으로 싱글 차트 31위까지 기록했던 노래. 스티브 맥퀸 주연 영화 '토마스 크라운 사건'의 주제가로 아카데미 주제가 상을 받았던 팝 소울.
Country Soul
Country Soul은 컨트리와 소울의 절묘한 융합이다. 종종 이는 컨트리 뮤직의 소울풀한, 가스펠에 영향을 받은 해석으로 귀결되기도 한다. Ray Charles는 이 융합에 있어 선구자였고 그 초기의 레코딩 이후에 컨트리와 소울의 경계가 영원히 사라졌다. 컨트리 소울을 대표하는 아티스트로는 레이 찰스, 제임스 카, 퍼시 슬레이지 등이 있다.
Georgia on My Mind ― Ray Charles
1960년 작품으로 싱글 차트 1위를 기록한 노래. 오리지널은 컨트리 가수 프랭키 트럼바우어의 1931년 곡을 레이 찰스가 컨트리와 소울의 중간적인 형태로 크로스오버했음.
Uptown Soul
Uptown Soul은 uptown blues의 부산물이다. 이전 것들과 마찬가지로 스트링 섹션과 백킹 보컬, 그리고 훨씬 더 정교한 하모니와 화음진행들이 완벽하고 더 건실한 남부의 그것들보다도 더 장중한 작품이다. 부드럽고 감상적인 보컬과 더 가벼운 여타의 종류보다 훨씬 더 정제된 듯 들린다.
업타운 소울을 대표했던 아티스트로는 The Supremes, Jackie Wilson, Curtis Mayfield, Barbara Louis 등이 있다.
Baby Love ― Supremes
1964년 작품으로 싱글 차트 4주간 No.1 기록. 이들의 대표적인 히트곡으로 대표적인 업타운 소울.
Lonely Teardrops ― Jackie Wilson
업타운 소울을 대표하는 남성 아티스트로 1958년 작품. 싱글 차트 7위까지 기록했던 노래. CF 배경음악으로도 쓰여 매우 친숙한 노래.
Soul Blues
가장 현대적인 형태로 변한 블루스가 바로 소울 블루스이다. 소울 블루스는 블루스에 기초를 둔 보다 흑인적인 형태의 소울이 합쳐진 부산물이다. 50년대 등장한 소울 블루스는 당시 리듬 앤 블루스에서 탄생된 로큰롤에 밀려 흑인 음악이 더 이상 설자리를 잃었을 때, 몇몇 아티스트, 즉 Etta James, B. B. King, Albert King, Ike Turner 등에 의해 주도됐다. 특히 소울 블루스는 보다 짙은 분위기의 멜로디와 영혼에 호소하는 창법, 그리고 혼 섹션 등이 악기가 결합돼 60년대 중반까지 가장 흑인적인 색채의 장르로 평가받기도 했다.
I'd Rather Go Blind ― Etta James
1967년 작품으로 인기 차트엔 오르지 못했지만 우리나라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던 작품. 로드 스튜어트, 에니 돌스마의 리메이크 곡으로도 잘 알려진 노래.
Come Rain Or Come Shine ― B.B. King + Eric Clapton
40, 50년대 가장 인기 있었던 팝의 고전을 비비 킹과 에릭 클랩튼이 2000년 소울 블루스로 리메이크했음.Urban Soul
어반 소울은 Pop Soul, Smooth Soul과 마찬가지로 포장된, 상업적으로 구현된, 크로스오버된 소울 음악이다. 보컬은 소울 본연의 모습이지만 그 소재와 사운드는 팝 라디오 플레이리스트에 쉽게 선곡될만한 것들이다. 모타운에서 시작된 팝 소울에 보다 현대적이면서도 세련된 연주 형태가 특징이다.
60년대 전반에 걸쳐 가장 대중적인 팝 음악 장르로 시작된 어반 소울은 70년대에 접어들면서 Pop Soul과 Smooth Soul을 포함하며 소울을 대표하는 장르로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 어반 소울을 대표하는 아티스트로는 Johnny Martis, James Ingram, Billy Joel, Michale Bolton, Dusty Springfield, Stevie Wonder, Dandy Crowford, Gladys Knight & The Pips, The Stylistics, Lionel Richie, Roberta Flack, Peabo Bryson 등이 있다.
Soul Jazz
소울 재즈는 소울과 재즈의 크로스오버된 형태의 장르이다. 이는 재즈의 화려한 형태의 화성과 리듬, 그리고 흑인 특유의 혼이 담긴 보컬이 더해져 50년대부터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다. 여기에 가스펠까지 더해져 폭넓은 형태로 소울이란 카테고리에 가장 중요한 장르로 그 위치를 점하고 있다.
특히 소울 재즈는 60년대 흑인 인권운동이 한창일 때 하드 밥, 비밥 뮤지션이 대거 참여해 인권운동을 주도하기도 했으며, 70년대는 백인 재즈 뮤지션도 소울 재즈에 참여해 대중적인 장르로 부상하기도 했다. 물론 현재도 소울 재즈는 팝 재즈와 함께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다. 소울 재즈를 대표하는 아티스트로는 George Benson, Grover Washington, Jr., Kenny G, James Ingram, Dusty Springfield, Al Jarreau, Cannonball Adderley, Glant Green, Stanley Turrentine, David Sanborn, Gene Harris 등이 있다.
Misty ― Johnny Mathis
1959년 작품으로 싱글 차트 12위까지 기록했던 노래. 스탠더드 스타일에 소울까지 더해진 곡으로 이 곡을 시작으로 어반 소울이 대중의 주목을 받게됐다.
The Look Of Love ― Dusty Springfield
1967년 작품으로 싱글 차트 22위까지 기록했던 노래. 60년대 발표된 대표적인 어반 소울. 이 곡은 우리 영화 '접속'에 쓰이면서 최근 주목받고 있음.
Because I Love You Girl ― Stylistics
1974년 작품으로 인기 차트엔 오르지 못했지만 국내에서 크게 인기를 얻었던 노래. 스타일리스틱스는 어반 소울, 필 소울 등을 넘나들며 활동했던 흑인 그룹
Just The Way You Are ― Billy Joel
1977년 작품으로 싱글 차트 3위까지 기록했던 노래. 그래미 시상식에서 Record Of The Year를 수상했던 작품으로 어반 소울로도 분류. 빌리 조엘은 이 곡 외에 New York State Of Mind 등의 노래가 어반 소울로 분류되고 있음.
Baby Come To Me ― James Ingram
1982년 작품으로 싱글 차트 2주간 No.1 기록. 제임스 잉글램은 대표적인 어반 소울 가수로 풍부한 성량과 분위기 있는 창법으로 현재까지 이 장르를 대표하고 있는 가수.
Tonight I Celebrate My Love ― Roberta Flack & Peabo Bryson
1983년 작품으로 싱글 차트 16위까지 기록했던 노래. 로버타 플랙은 팝 소울, 스무스 소울, 그리고 어반 소울을 넘나들며 활동했던 대표적인 여가수.
Kissing A Fool ― George Michael
1988년 작품으로 싱글 차트 5위까지 기록했던 노래. 조지 마이클은 팝과 록, 소울을 넘나들며 활동했던 백인 가수. 그의 솔로 데뷔 앨범 'Faith'에 수록된 노래로 블랙 뮤직 차트 1위까지 기록.
I Just Can't Stop Loving You ― Michael Jackson & Siedah Garreth
1987년 작품으로 싱글 차트 1위 기록. 대표적인 어반 소울로 80년대 크게 인기를 얻었던 노래
How Am I Supposed To Live Without You ― Michael Bolton
1989년 작품으로 3주 동안 싱글 차트 정상 기록. 마이클 볼튼은 어반 소울과 블루 아이드 소울을 대표하는 백인 가수.
It's So Hard To Say Goodbye To Yesterday ― Boyz II Men
1991년 작품으로 싱글 차트 2위까지 기록했던 노래. 90년대를 대표했던 어반 소울 그룹.
Everytime I Close My Eyes ― Babyface & Kenny G
1997년 작품으로 싱글 차트 6위 기록. 어반 소울을 대표하는 곡으로 머라이어 캐리가 백보컬을, 케니 지가 소프라노 색소폰을 불어 많은 사랑을 받았음.
Your Song ― Al Jarreau
1976년 리메이크 작품으로 인기 차트엔 오르지 못했지만 소울 재즈를 대표하는 노래. 오리지널은 엘튼 존으로 1970년 싱글 차트 8위 기록.
The Greatest Love Of All ― George Benson
1977년 작품으로 싱글 차트 24위 기록. This Masquerade, Breezin' 등과 함께 대표적인 소울 재즈 명곡으로 기록되고 있음.
Just The Two Of Us ― Grover Washington Jr & Bill Withers
1981년 작품으로 싱글 차트 2위 기록. 색소폰 연주자 그로버 워싱턴 주니어의 명반 'Winelight'에 수록된 곡으로 빌 위터스가 보컬로 참여.
Psychedelic Soul
Psychedelic Soul은 psychedelic rock의 마약에 취한 의식과 몽롱한 프로덕션 테크닉이 소울음악의 시기를 거치며 60년대 중반에 태동했다. Rock & Roll에 대한 이들의인식이 Funk의 명확한 전조 역할을 했으며 이 열정적인 리듬과 일렉트릭 사운드와 인스트루멘탈 이펙트의 사용이 바로 싸이키델릭 소울에 의해 변화된 기반에 큰 영향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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