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ger Waters - Mother
'벽'에 가려진 사나이 Roger Waters는
1965년에 Syd Barrett, Nick Mason, Richard Wright와 함께
사이키델릭 밴드 Pink floyd를 결성하였다.
처음엔 베이스만 담당하였으나 광기의 중심 인물이었던 Barrett가
68년에 정신 병원에 입원함으로써 그룹을 탈퇴하게 되어 songwriter의 역할을 맡게 된다.
그는 Barrett의 어둡고 병적이며 신비한 음악을 계승해 나갔는데,
Saucerful of Secret과 Ummagumma와 같은 앨범에서 이러한 모습을 볼 수 있다.
Pink floyd는 1973년
앨범 Dark Side of the Moon을 발표하면서부터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Roger Waters & Ute Lemper - The thin ice
다음 앨범인 Final Cut에서 Roger Waters는
더 어두운 분위기의 곡을 썼으며 앨범을 마무리한 후 그도 그룹을 떠났다.
1984년에는 Roger Waters의 공식 첫 솔로 앨범인
The Pros and Cons of Hitchhiking을 발표한다.
Roger Waters - Wish you were here
2년 뒤 Roger Waters는 Pink floyd라는 그룹명의 사용 권한을 가지고
다른 옛 멤버들과 소송을 벌였으나 결국 패소하게 된다.
1987년에 Pink floyd의 Momentary Laps of Reason은 차트에 올랐으며
Roger Waters는 두 번째 솔로 앨범 [Radio K.A.O.S]의 준비에 바빴다.
Roger Waters - Sunset strip
1990년 베를린 장벽의 붕괴를 기념하는
대규모 콘서트가 베를린 장벽 위에서 거행되었다.
앨범 [The Wall]의 전곡을 재현하는 것으로,
Roger Waters는 Sinead O'Connor, Joni Mitchell, Van Morrison과 같은
스타들로 캐스팅된 초호화 멤버들을 거느리고 공연을 하였다.
1992년 워터스는
세 번째 솔로 앨범 [Amused to Death]를 발표하였다.
Roger Waters
국민들의 취미생활까지도 통제하려 들었던 군사독재 정권의 눈을 피해, 청계천을 뒤지던 70~80년대의 음악광들이라면 핑크 플로이드라는 이름에 추억 한두 개 정도는 어렵지 않게 떠올릴 것이다. 듣던 또래들 사이에서 핑크 플로이드의 여러 앨범들은 단연 ‘필청’ 음반이었다. 비록 가사를 제대로 이해하고 들었던 사람은 거의 없었지만 이 앨범이 무언가 대단히 불온한 내용을 담고 있다는 것은 입소문을 통해 다들 익히 알고 있었다. 오죽하면 정권이 한 두곡 정도가 아니라 아예 앨범 전체를 금지시켜버렸을까. 워터스는 스스로 사회주의자임을 선언한 자였다. 그런 의미에서 5공화국의 문화공보부는 주어진 임무를 완수하는데 소홀함이 없었다.
그 내용의 반 이상은 로저 워터스 자신의 자전적인 이야기다. <더 월>의 주인공인 ‘핑크’와 마찬가지로 로저 워터스의 아버지는 2차 세계대전 때 전사했다. 아내가 출산하기 전에 입대한 아버지는 어린 아들이 생후 5개월이 됐을 때 이탈리아 전선에서 사망했다.
로저 워터스의 부모는 공산주의자였다. 비록 아버지 얼굴 한번 본 적 없었지만 부모의 영향은 어린 그를 일찍부터 사주의에 눈 뜨게 만들었다. 스스로가 밝힌 바에 따르면 10대 시절 로저 워터스는 노동당의 청년 조직인 ‘청년사회주의자Young Socialists’의 캠브리지 지부 대표를 지냈다. 또한 50년대 말 영국에서 반핵운동인 ‘핵무기감축캠페인CND’이 거세게 일어났을 때 자신이 열정적으로 참여했다고 밝혔다. 또 다른 보수당만이 있을 뿐이다. 보수당은 보수당이라고 불리고 다른 보수당은 ‘신노동당’이라고 불린다. 그 사람들(신노동당)이 무슨 주장을 하건 간에 말이다”라며 격한 감정을 드러내기도 했다. ‘자본’을 쓰면서 제1장을 ‘상품과 화폐’로 시작했듯이 핑크 플로이드도 돈에 대한 사람들의 여러 가지 상반된 태도를 나열하며 현대인들의 왜곡된 욕망을 그렸다. “태양 아래 모든 것은 조화를 이룬다. 그러나 태양 자체는 달에 의해 잠식된다.” 다시 한번 마르크스를 동원하면, 그가 <공산당선언>에서 ‘모든 단단한 것들이 허공 속으로 사라진다’고 표현한 현대사회의 불안과 동요가 이 노랫말에 그대로 겹쳐진다.
1977년에 발표된 앨범 <동물들Animals>은 개, 돼지, 양을 통해 각각의 사회 계급을 풍자하고 있다. 3년 뒤에 나온 <더 월>은 더 복잡한 주제들을 다루고 있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서부터 전쟁, 억압적 사회체제, 전체주의, 붕괴를 통한 재건까지.
전향한 뒤에도 핵 전쟁을 다룬 애니메이션 <바람이 불 때When the Wind Blows>의 사운드 트랙을 제작하는가 하면 지난 2004년에는 이라크 전쟁을 비판한 노래 ‘아이들 죽이기To Kill The Child’와 ‘베이루트를 떠나며Leaving Beirut’를 녹음해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배포했다. 부시의 낙선에 조금이라도 힘을 보태기 위해서였다. 이 노래에서 그는 부시 대통령과 블레어 총리를 강한 어조로 비난했다. 프랑스 대혁명을 다룬 3막짜리 오페라 “싸 이라Ça Ira”는 2005년 초연됐고 평단의 환영을 받았다. 뮤지션의 공연에는 아랍인과 유대인을 합한 5만 명의 관객이 모여들었다. 무대에 오른 그는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인들을 분리하기 위해 설치한 장벽을 향해 <더 월>에 들어있는 그 유명한 노랫말을 목청껏 외쳤다.
“벽을 허물어라! Tear down the wall”
1968년 기타리스트 데이빗 길모어가 합류하고 시드가 작곡을 전담하는 5인조로 활동하였으나 1969년 미국 공연을 마지막으로 시드 배릿이 팀을 떠나면서 핑크 플로이드는 4인조 체제를 굳히게 된다.
시드의 탈퇴는 분명 아쉬운 일이었으나 데이빗 길모어의 능력도 상당하여 이후 핑크 플로이드의 발전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이 시기는 아직 시드 배릿의 잔재가 많이 남아있음을 느끼게 해주는 때로 실험성이 강하고 극도로 환각적인 난해한 작품들이 많이 만들어졌다. 놀랍게 발전해 나갔다. 가사의 소재를 점차 가까운 일상에서 찾게된 것도 이 때부터였다. 이 시기의 공연에서는 360도 써라운드씨스템 같은 진보된 음향 효과를 선보임으로써 공연장의 감동을 한단계 업 그레이드 시키는 계기를 마련하기도 한다. 아니라 그 만큼 소재 자체가 사람들에게 공통적인 호소력이 생긴 것이라고 봐야할 것이다. 워터스는 찢어지는 듯한 광기의 목소리를 직접적이고 저항적인 가사에 담아 자본주의 체제의 비인간적인 모습을 신랄하게 풍자하는 등 이전의 음악과는 다른 방향을 보이기 시작한다.
1988년 로저 워터스 없는 핑크플로이드가 화려한 조명과 대규모 연주인을 거느린 공연 실황을 담은 [Delicate Sound of Thunder]를 발표해 앨범과 비디오 모두에서 큰 인기를 누렸으며, 로저 워터스는 개인적으로 1990년 여러 유명 가수들과 함께 한 베를린 장벽 붕괴 기념 공연에서 [The Wall]을 재현하였다. 공연된 '더 월' 을 재현할것으로 보인다.
당시 참여했던 스노위 화이트(기타), 앤디 페어워더-로(기타,베이스), 그레이엄 브로드(드럼) 등 1급 뮤지션들로 구성된 11명의 백밴드가 함께 하며 공연장은 이제까지의 락공연과 다르게 스탠드 좌석이 없으며 필드에 12,000석으로 제한하여 최상의 음질을 제공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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