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va Alberstein-The secret garden
The secret garden
Veyom echad k'sheyitgaleh hapetach hasodi,
vadai nis'mach ve'az nivrach lagan habil'adi.
Vesham nichyeh, mah she'omrim
shirim shel erev chag,
vehistoriah techayech vetenamnem batzad.
Mimabatcha hame'ohav tatzitz hasakranut,
veshuv ani emtza becah t'vunah vegam tmimut.
Ki beyadcha atah tach'bi mafte'ach lelibi,
ve'lo yihyeh ahuv mimcha bagan habil'adi.
Le'et arba'im netayel bagan habil'adi.
Chayot raot, meduka'ot, yochlu michaf yadi.
Uveyadcha atah tachbi mafte'ach lelibi,
ve'lo yiheyh ahuv mimcha bagan habil'adi.
일도 없어요
가야하는 곳도 없어요
답해 줄 그 누구도 없어요
내 삶 속엔, 나 밖에는 더 이상은
촛불도, 진홍 하늘도,
함께 할 그 누구도 없어요.
내 마음은 점점 죽어가고 있어요.
한 번만 더 당신과 함께 할 수 있다면
당신이 곁에 있던 그 날들처럼
당신을 바라볼텐데
내 눈이 멀 때까지 그래서
당신이 머물도록 기도해 줄텐데
언제나 웃음짓게 달래어 줄텐데
요람 속의 아기처럼
이 세상을 멈추게 할텐데
당신과 함께 할 수만 있다면 ...
당신의 얼굴을 기억하고 있어요
당신 사랑의 손길도 알아요
아직도 당신 품 속에 빠져
당신 있을 그 곳의 꿈을 꾸어요
우, 한 번만 더 ...
종교전쟁은 조폭들의 이권다툼인 정치싸움과 다를바 없다
십자군전쟁과 중동전쟁은 매우 닮았다
같은 종교 다른종파들의 예루살렘을 차지하기 위한 쌈박질이랄까?
미국,소련의 이념과 석유자원의 경제적 이권을 둘러싼 폭력이외에 아무것도 없다
교황 우르바노 2세의 십자군 전쟁선언문이다
'그리스트 교도들이여! 신은 그대들을 인도하실 것이다.
젖과 꿀이 흐르는 성지는 신이 그대들에게 내린 토지이다.
이 땅에서 가난한 자는 그 땅에서 번영할 것이다.
신의 정의를 위하여 싸우다 쓰러지는 자는 죄 사함을 받을 것이다!'
십자군 운동은 처음에는 순수한 열정으로 출발했는지는 몰라도.결국 교황은 교황권 강화에, 영주들은 영토 확장에 목적을 둠으로서거룩한 성전(聖戰)의 모습을 잃고 침략전쟁으로 각인된다.
현지 약탈과 주민 학살을 자행하면서 기독교에 대한 반감이 커졌다.
이에 반해, 오히려 이슬람의 살라딘은 피정복민들에게 관용을 베풀어 큰 지지를 받기도했다.
그러나 코란에 규정된 지하드[Jihad](聖戰)에도ㆍ2장 190절 : 너희를 상대하여 싸우는 자에 대하여 하나님의 이름으로 싸우라. 그러나 침략하지 말라. 하나님은 침략자를 사랑하지 않으신다.
ㆍ2장 194절 : 신성한 것을 위반한 데에는 똑같은 형태의 형벌이 있다. 침략자에 대해서는 너희에게 침략한 범위까지
응징하라.
ㆍ17장 33절 : 정당한 사유 없이 하나님이 주신 고귀한 생명과 무고한 민간인을 죽이지 말라.
라는 지침이 있지만 1~4차의 중동전쟁으로 약화된 무슬림들은 뿔불이 흩어져 자기들기리 싸우게 되고
최근의 수니파들의 행동에는 이미 코란의 지하드란 없다
권력의 다른 허울인 민족과 종교는 이처럼 폭력의 진원지이자 폭력을 변호한다.
지식도 권력에겐 이용대상일 뿐이다 참 한심한 인간의 역사(정치사)이다.
chava alberstein(하바 알버스타인)은 1946년 폴란드에서 태어나 조국 이스라엘로 돌아와 살았는데
당시엔 폭력으로 만들어진 새땅의 이스라엘이다. 이스라엘인들에게 뼈속 깊이 새겨진 Diaspora
(흩어져있는 이산민족?정서)는슬픔과 차별, 외로움의 정서에서 생겨났으므로 멜로디 또한 암울한 희망 같은 분위기와
늘 떠나야하기 때문에 향수어린 느낌이다.
그녀는 현재를 이야기 할 때는 희브리어로, 과거를 이야기할 때는 독일어, 헤브라이어, 슬라브어가 혼합된 이디쉬
(Yiddish)어를 사용한다.
평화와 반전에 대한 내용을 주로 부르기 때문에 이스라엘의 존 바이에즈라 불리우는 국민가수이다.
한국에서는 The Secret Garden라는 곡으로 알려졌는데 영화 베를린리포트와 드라마 고독의 테마을악으로
사용되었었다
그녀의 음악을 잘 들어보면 소박한 향수와 암울한 그늘의 잡초같은 희망이 느껴진다.
이런 곡들은 자신의 조국에서는 당연이 민족적 정서라 일컬으며 정치적으로도 많이 이용했을 것이다.
그런데 그 배경을 모르고 순 음악으로써 들으면 그런 정치 인문적인것은 들을 수 없고(외국어라서) 순수한 멜로디만
듣게 되는데그 순수한 멜로디란 것은 과학에서 순원소와 같은 것으로 아무것도 덮어씌워지지 않고 목적도 없는
그야말로 "순수음원"이다
세계 어느나라 사람들이라도 언어를 초월해 진실을 매개로 교류가 가능하다.
아마 노랫말을 이해할 수 있다면 오히려 순 음악의 소중함을 잃게 되고 변질, 부패될것이다.
이래도 해석할 것인가? 굳이 어떤 유형의 척대로 덮어씌울 것인가?
인스트루먼트 음악의 좋은 점이 이런것 일께다.
그녀의 곡들은 거의 이디쉬어이므로 그다지 해석하기 힘들어 오히려 좋으며
음원 자체적에서 발산하는 초세계적인 순수한 아름다움 만을 느껴보자...
Chava Alberstein
1946년 폴란드의 스체신에서 태어나4살 되던 해에 이스라엘로 이주하여 정착한이스라엘의 존 바에즈라 불리우는
하버 알버스타인은 이스라엘이배출한 당대 최고의 가수이다.
그 나라의 가장 위대한 가수라고 불리는 것은대분의 연주자에게 엄청난 칭찬이다.
그러나 하바 알버스타인의 경우는그 칭찬 조차 부족하게 느껴진다.
부드러운 러브송에서부터 평화와 압제에 관한저항의 노래에 이르기까지 폭 넓은 음악을인간의 아름다움을 찬양하는
명상적 노래도 있고, 상실과 풍요그리고 고독을 노래하는 멜랑콜리한 작품도 있다.
하바은 히브리어로 부른 40장이상의 앨범을 발매하였고,그 중 6 앨범은 이스라엘의 그래미라 불리는Kinor David 상을 수상하였다.
6장의 이디쉬어 음반과 거쉰에서레논, 매카트니의 스탠다드 음악을 수록한 영어 음반을 발매하였다.
상당수의 앨범이 골드와 플래티넘그리고 트리플 플래티넘의 영광을 거머쥐었다.
알버스타인의 초기 히브리어 음반을 보면[내가 사랑하는 조국의 노래],
“이스라엘는 당시 어린아이와
“만약 우리에게진정한 포크가수가 있다면그것은 하바 알버스타인이다”라고이스라엘의 최대 일간지 [Yediot Aharonot]
는 그녀에 관해 적고 있다.
동시에 이스라엘 역사상 가장중요한 여성 음악가라는평가하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유태인들의 음악 속에는 2000년에 걸친 Diaspora 즉, 이산의 아픔이 담겨있다. 1946년 폴란드의 스체신에서 태어나
4살 되던 해에 조국 이스라엘로 이주하여 정착한 이스라엘의 존 바에즈라 불리우는 Chava Alberstein..
그녀는 히브리어로 된 서정성 가득한 시와 전통 유태 음악을 모체로 포크와 집시음악, 프랑스 샹송의 서정성까지
삼투시킨 아름다운 곡들을 만들어왔다.
마이너 코드 특유의 음울함이 가슴을 아릿하게 찌를 만큼 슬프고도 애절한 "Secret Garden" 등 첼로, 베이스,
아코디언, 피들과 어쿠스틱 기타가 자아내는 엷은 색조의 새벽빛이 곡마다 숨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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