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주음악( Newage* )

Sarasate Zigeunerweisen, Op.20

 

Johnson-Intermezzo-30x20 (394x600, 98Kb)

 

 

 

 

 

 

 

 



 

 



 

 

 

 

Zigeunerweisen, Op.20

사라사테 찌코이네르 바이젠

Sarasate, Pablo(1844 ~1908 스페인)

 

 

 

 

 

 

 

 

 

사라사테(Sarasate, Pablo 1844-1908)가 작곡한 <찌고이네르바이젠> 이곡은 너무나 유명한 곡이라서 이제는 진부한(?) 느낌마져 들 정도로 흔하게 연주되는 보편적인 곡이 되어 버렸다. 그러나 10분이 채 되지 않는 짧은곡이지만 이 곡을 연주하기위해서는 고도의 테크닉도 있어야 하지만, 집시의 선율을 마치 타오르는 불꽃처럼 뜨겁게 지펴낼 줄 아는 정열과 야성 없이는 아예 접근조차 할 수가 없는 환상적인 곡이 바로 이 곡이 아니던가.

 

연주도 물론 어려운 일일 테지만, 감상 또한 그리 쉬운 일만은 아니어서 음악을 듣는 동안 내내 음악 속에 꼼짝달싹도 못한 채 갇혀 있다가 음악이 끝난 후에야 비로소 숨 한번 겨우 내 쉴 수 있게 만드는 곡 또한 이 곡이 아니던가.

 

 

 

 

 

 

 

 

 

집시의 노래

 

제목 그대로 스페인에 <집시의 노래>로서, 화려하고 세련된 애상과 정열을 담은 명곡이다. 19세기의 음악계를 열광시켰던 바이올린의 마신 사라사테의 작품. 스페인 집시들 사이에 전하는 여러 무곡을 소재로 해서, 다양한 기법과 표정을 담아 바이올린 독주곡집시(gypsy)를 소재로 한 음악작품은 수없이 많다.

 

그 중에서도 특히 유명한 작품의 하나가 지금 듣고 있는 사라사테의 바이올린 독주곡 '지고이너바이센'. '지고이너'란 말은 집시의 독일풍 호칭으로 '지고이너 바이센'은 '집시의 노래'란 의미를 갖고 있다.

 

 

 

 

 

 

 

 

바이올린: 장영주(Sarah Chang)

지휘: 플라시도 도밍고(Plasido Domingo)

오케스트라: 베를린 필하모닉 (Berlin Philharmonic)

 

 

사라사테는 20세기 초에 세상을 떠난 스페인 출신의 위대한 바이올리니스트 겸 작곡가로 그가 64세로 세상을 떠날 때까지 사라사테는 유럽의 바이올린계를 혼자서 독점했다고 할 정도로 커다란 존재였습니다. 랄로(Edouard Lalo, 1823-92)는 바이올린 협주곡 제1번 및 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인 '스페인 교향곡'(Symphonie Espagnole)을, 5대 바이올린 협주곡 중 하나로 알려진 바이올린 협주곡 제1번과 콜 니드라이(Kol Nidrei)라는 명곡을 작곡한 브루흐(Max Bruch, 1838-1920)는 바이올린 협주곡 제2번과 '스코틀랜드 환상곡'(Scottish Fantasy)를 사라사테에게 바쳤습니다.지고이너바이센은 스페인 집시들 사이에서 전해지는 각종 무곡을 소재로 하여 여러가지 기법과 표정을 더해 바이올린 독주곡으로 만든 것인데 이 곡은 비범한 기술을 요하는 대단히 어려운 곡으로 사라사테의 생존 중에는 이 곡을 완전히 연주할 수 있는 사람이 없었다고 합니다.사라사테는 19세기 최대의 바이올리니스트라 일컬어지는 파가니니(Niccolo Paganini, 1782-1840)와 비견되기도 하는데 그는 의식적으로 파가니니의 작품을 연주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는 음악적 취미가 다르기도 했고 또 사라사테의 손가락이 짧아 적절하지 않았기 때문이었지요. 그래서 그는 주로 자신이 편곡한 유명한 오페라의 환상곡 을 장기(長技)로 연주하였고 그 중에서도 지고이너바이센 을 즐겨 연주하였습니다.

 

 

 

 

 

 

Jascha Heifetz  Zigeunenrweisen.Op.2004. allegro molto vivace

 

 

사라사테의 작품 중 대부분이 그의 조국 스페인의 색채를 풍부하게 담은 것은 주목할 만하다. 그런데 만인이 즐겨하는 이 작품은 집시들 사이에 전하는 무곡 등을 소재로 하여 작곡하였다. 

 

제목은 <집시(Gypsy)의 노래>라는 뜻인데, 사라사테가 헝가리에 여행하였을 때, 그 지방 집시들의 민요 몇 개를 소재로 하여 그 기법과 표정을 가해 이 같은 바이올린곡을 작곡하였다. 기교적으로는 대단히 어려운 곡이지만 아주 화려할 뿐만 아니라 예술적으로 세련된 문화인의 애상과 정열을 담은 곡이다.

 

이 곡은 세 부분으로 되어 있는데,제1부는 우울한 성격을 내용으로 하였으며 변화 무쌍한 기교가 로맨틱하다.
제2부는 조금 느린 템포인데, 극히 표정적인 것으로 명랑한 가요조이다.
제3부는 극히 쾌활하고 빠른 템포인데, 아주 열광적인 춤곡이다.

 

전체적으로 볼 때 제1, 2부는 집시들의 방랑 생활의 호탕함과 애수를 노래했으며, 제3부는 그들의 제멋대로 날뛰는 광경을 암시한 것이다.

 

 

 

 

 

 

악곡 해설 :

 

사라사테가 스페인 집시들 사이에 전해지는 각종 무곡을 소재로 하여 여러 가지 기법과 표정을 더해서 바이올린 독주곡으로 만들어낸 곡이다. 비범8한 기술을 요하며 표현이 어렵기 때문에 사라사테 생존 중에 이곡을 완전히 연주해 낼 수 있는 사람은 없었다고 할 정도이다.

 

제 1부 : Moderato, 다 단조, 4/4박자- 애조띤 가락. 로맨틱하며 거기에 집시의 우울함을 엷게 포함시키고 있다. 변화에 찬 기교는 온화한 가락 속에서 섬세하고 유연한 정취를 그려 준다.

 

제 2부:un poco piu lento,2/4박자

 

-감미로운 감상이 넘치는 가락. 제 2부는 두개의 주제8로 나뉘는데 제 1주제는 온화하고 기복하는 노래조이며 제 2주제는 일변해서 난폭하게 급히 나는 듯한 무곡조이다. 그리고 그 밑바닥을 흐르는 집시 특유의 애수와 우울을 담은 명곡이다.

 

 

 

 

 

 

 

 

           

사라사테[1844.03.10 ~ 1908.09.20]
 
에스파냐 태생의 프랑스 바이올린 연주자이자 작곡가.5세에 바이올린을 시작하여 8세에 첫 연주회를 가졌고 그후

 파리 음악원에서 배웠다.

1859년 연주여행을 시작한 이후 세상에 이름을 떨쳤다. 달콤하고 맑은 음질을 가졌으며, 완벽한 기교를 지녔으나 결코 부담감을 주지않는 연주로칭송받았다.

 

그는 또 기교적인 바이올린곡 작곡가로도 유명한데, 그의 작품 가운데는 <지고이네르바이젠>, <스페인 무곡>,

 <카르멘 환상곡> 등이 있으며 그 중에서도 바이올린과 관현악을 위한 집시풍의 환상곡 〈지고이네르이젠 

Zigeunerweisen(1878)이 가장 유명하다.

 

사라사테의 작품 중 대부분이 그의 조국 스페인의 색채를 풍부하게 담은 것은 주목할 만하다.

그런데 만인이 즐겨하는 이 작품은 집시들 사이에 전하는 무곡 등을 소재로 하여 작곡하였다. 제목은 <짚시(Zigeuner)의 노래(weisen)>라는 뜻인데, 사라사테가 헝가리에 여행하였을 때 그 지방 집시들의 민요 몇개를 소재로 하여

그 기법과 표정을 가해 이 같은 바이올린곡을 작곡하였다.

기교적으로는 대단히 어려운 곡이지만, 아주 화려할 뿐만아니라 예술적으로 세련된 문화인의 애상과 정열을 담은 곡이다.

 

이 곡은 세 부분으로 되어 있는데, 제1부는 모데라토 다단조4/4박자의 슬픈 선율이 계속되며 우울한 성격을 내용으로 하였으며 변화 무쌍한 기교가 로맨틱하다.
제2부는 '바이올린이 약음기를 부착한 후 약간 느린 템포로 연주되는데, 극히 표정적인 것으로 명랑한 가요 풍으로.

파퓰러한 경음악으로도 편곡되어 소위 "집시의 달"이라고 불리우는 감미로운 부분이다.

제3부는 알레그로 몰토 비바체로 바뀌어 제2부와는 대조적으로 자유분방함과 질풍노도와 같은 화려한 기교를

보인다. 

극히 쾌활하고 빠른 템포인데, 아주 열광적인 춤곡이다.
 전체적으로 볼 때 제1, 2부는 집시들의 방랑 생활의 호탕함과 애수를 노래했으며, 제3부는 그들의 제멋대로 날
뛰는

광경을 암시한 것이다.

 

사라사테는 19세기 최대의 바이올리니스트라 일컬어지는 파가니니(Niccolo Paganini, 1782-1840)와 비견되기도

하는데 그는 의식적으로 파가니니의 작품을 연주하지 않았다고 한다.

이는 음악적 취미가 다르기도 했고 또 사라사테의 손가락이 짧아 적절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주로 자신이 편곡한 유명한 오페라의 환상곡을 장기(長技)로 연주하였고 그 중에서도 지고이너바이센을

 즐겨 연주했다.
이 곡은 비범한 기술을 요하는 대단히 어려운 곡으로 사라사테의 생존 중에는 이 곡을 완전히 연주할 수 있는 사
람이

 없었다고 한다.

 

 

 

 

 

 

 

 

 

 

 

 

 

 

 

 

'연주음악( Newage* )' 카테고리의 다른 글

Giovanni Marradi -Colours of Music  (0) 2016.08.25
Roger Williams-Sunrise Sunset  (0) 2016.08.17
Ralf Bach-Summer Rain  (0) 2016.08.05
Jean Claude Borelly-Le Concerto De La Mer  (0) 2016.08.03
Cusco - Sun of Jamaica  (0) 2016.0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