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고기와 같은 종류인 보잉 737 항공기가 자카르타 수카르노 하타 국제공항에서 이륙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 |
【서울=뉴시스】인도네시아 저가항공 라이온에어 항공기가 29일 오전 자카르타 공항에서 이륙한지 10여분 뒤 바다에 추락했다. 사진은 라이온에어 항공기의 모습. 2018.10.29 ![]() 라이언에어 여객기 |AP연합뉴스 자료사진 189명 태운 인도네시아 여객기, 이륙 13분 만에 추락 승객과 승무원 등 189명을 태우고 비행하던 인도네시아 국내선 여객기가 29일(현지시간) 바다에 추락했다. 현재까지 생존자는 발견되지 않았다. 현지매체 자카르타포스트와 채널뉴스아시아 등은 이날 오전 자카르타의 수카르노-하타 국제공항을 이륙한 라이언에어 항공 소속 JT-610편 항공기가 이륙 직후 바다에 추락했다고 보도했다. 인도네시아 국가수색구조청은 사고 해역을 수색 중인 구조팀의 보고를 인용해 ”항공기가 추락하는 모습이 목격됐다”며 “항공기가 바다 속 수심 30~40m 아래로 가라앉은 것으로 보인다”다고 했다. 이 항공기에는 181명의 승객과 2명의 조종사, 6명의 승무원 등 모두 189명이 탑승하고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승객 중에는 2명의 영아와 1명의 아동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가수색구조청은 “우리는 아직 생존자가 있는 지 알지 못한다. (생존자가 있기를 ) 희망하고 기도하지만 확인할 수가 없다”고 했다. 승객 중 한국 국적자는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 현지 소식통은 “일본계로 보이는 승객 한 명을 제외하면 한국인이나 다른 외국인은 찾아볼 수 없었다”고 말했다. 주인도네시아 한국대사관 관계자는 “우리 국민 피해는 신고되지 않았지만, 관계 당국을 통해 상황을 파악 중”이라고 말했다. 사고 항공기는 이날 오전 6시20분 수카르노-하타 국제공항을 이륙해 1시간 뒤 방카벨리퉁 제도에 도착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이륙 13분 만에 인도네시아 북부 해안에서 15㎞ 떨어진 지점에서 지상 관제소와 연락이 두절됐다. 해당 시점에 항공기는 고도 5000피트를 유지했어야 하지만 관제 기록에 따르면 사고 직전 항공기의 고도는 3650피트에 불과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 인도네시아 국가재난방지청(BNPB) 소속 구조요원이 29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북부 해안에서 라이언에어 소속 JT-610편 항공기의 것으로 추정되는 잔해를 살펴보고 있다. 자카르타|AP연합뉴스 사고기 기종은 ‘보잉 737 MAX 8’ 모델로 지난해부터 상용화됐다. 채널뉴스아시아는 이 기종과 관련한 사고는 이번이 처음이라고 보도했다. 사고 항공기가 소속된 라이언에어는 이 기종을 지난 8월13일부터 취항시켜 현재까지 800시간 가량 운항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 항공기 조종사와 부조종사 두명의 비행 시간은 1만1000시간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인도네시아는 섬으로 이뤄진 국가인만큼 항공 운송 수요가 많다. 특히 최근 수십년 간 그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그러나 안전 관리는 허술하다. 부품 불량, 허술한 정비, 조종사의 부적절한 대응 등의 문제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공항의 수용한도를 넘어선 빈번한 이착륙도 사고 위험을 키우는 요인으로 지적돼 왔다. 실제 지난 8월 인도네시아 동부 산악 지대에서 발생한 추락 사고로 8명이 숨졌고, 2014년에는 에어아시아 항공 소속 여객기가 추락해 162명이 사망했다. 이번 사고기의 소속 항공사인 라이언에어 역시 지난해와 2016년 잇따라 항공기 충돌사고를 냈고, 2013년엔 소속 항공기가 활주로를 벗어나 바다에 빠지기도 했다. ⓒ 경향신문 & 경향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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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락 인니 여객기에 재무부 공무원 20여명 등 탑승
【자카르타(인도네시아)=AP/뉴시스】김혜경 기자 = 29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인근 해상에 추락한 라이온에어 여객기 탑승자 189명의 생사가 확인되지 않은 가운데, 사고기에는 인도네시아 재무부 직원 20여명 및 결혼을 앞둔 여성과
약혼자 등 일가족이 탑승하고 있던 것으로 알려져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저가 항공사인 라이온에어 소속 여객기 보잉 737-800 JT 610편은 이날 오전 6시 10분께(현지시간)
자카르타 수카르노 하타 국제공항을 출발1시간 10분 가량 비행해 수마트라주 방카 섬 팡칼피나엥 도착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해당 여객기는 이륙 13여분 만에 자카르타 인근 해상에 추락했다.
사고 소식에 충격에 빠진 탑승객 가족들과 친지들은 팡칼피낭 공항 등에 모여 가슴을 졸이며 사고 관련 보도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지만, 추락 해상에서는 사고기 잔해 및 탑승객 소지품 추정 물품을 건져 올렸다는 소식 외에는 탑승자 생사 여부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추락항공기 사고 현장에서 발견된 수화물들을 인도네시아 구조당국 관계자들이 살펴보고 있다. |
일부 가족들은 실낱같은 희망을 안고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에 위치한 인도네시아 국가수색구조청(NSRA) 본부에 모여들었다.
본부로 찾아온 페니 라는 이름의 한 여성은 사고기에 결혼을 앞둔 여동생과 그의 약혼자 등이 탑승하고 있었다며,
이들이 팡칼피낭에 있는 친지들을 만나러 오다 변을 당했다며 안타까워했다.
그는 "내 여동생과 그의 약혼자 그리고 사돈과 사돈의 친구가 여객기에 타고 있었다"며 "어떻게 된 일인지 아무도 필요한 정보를 알려주지 않고 있다"며 하소연했다.
그는 "너무 혼란스럽다"며 "가족이 살아있기를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이에 더해 사고기에는 인도네시아 재무부 직원 20여명이 탑승하고 있었던 것으로도 알려졌다.
국가수색구조청은 해당 여객기가 자바 서쪽 해상에 추락해 해저 30~35m 깊이까지 빠졌다고 밝혔다.
무함마드 샤우기 국가수색구조청 청장은 기자회견을 열고 잠수부들이 사고 비행기 잔해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사고 기종을 제작한 미 항공기 제조사인 보잉사의 대변인인 폴 루이스는 "보잉은 현재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기종에 대한 질문에는 자세한 설명을 요청하는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다.
아직까지는 탑승자 생사 여부뿐 아니라 사고원인 등도 밝혀진 바가 없다.
다만 사고기 기장은 6000시간 이상의 비행시간을, 보조 기장도 5000시간 이상의 비행시간 보유한 경력자로 알려졌다.
인도네시아 교통부는 해당 여객기는 자카르타에서 이날 오전 6시 20분께 이륙해, 13분 후에 추락했다고 밝혔다.
항공기 행적을 추적하는 웹사이트 플라이트 어웨어는 이 여객기가 고도 1580m까지 상승한 후 떨어졌다고 전했다.
이번 사고는 지난 2014년 12월 수라바야를 출발해 싱가포르로 향하던 에어아시아 항공기가 해상에 추락해 탑승자
162명 전원이 목숨을 잃은 사고 이후 인도네시아에서 최악의 항공기 참사로 기록될 전망이다.
인도네시아의 대표 저가 항공사인 라이온에어는 1999년 설립돼 국내선 30개 도시에 취항하고 있다.
이 밖에 싱가포르, 쿠알라룸푸르, 페낭, 호치민 등의 국제선 취항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라이온에어 소속 보잉 737-800편 항공기는 지난 2013년 인도네시아 발리 섬에서 착륙 도중 활주로를 이탈하는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다행히 탑승자 108명 전원 무사했다.
한편 이번 사고로 인도네시아 항공기에 대한 안전성 우려가 또다시 제기될 전망이다.
유럽연합(EU)는 2007년 인도네시아의 모든 항공사의 EU 취항을 금지했다가 2016년 6월 이를 해제하기 시작한 바 있다. 미국도 인도네시아 항공기의 미국 취항을 금지했다가 2016년 이를 해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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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국가수색구조청(BASARNSA)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 20분께 수카르노-하타 국제공항을 이륙해 방카섬의 팡칼피낭으로 향하던 라이온 에어의 JT610 여객기는 오전 6시 33분께 통신이 두절된 후 바다에 추락했다.
국가수색구조청에 따르면 해당 여객기에는 승객 181명과 조종사 2명, 승무원 6명 등 총 189명이 탑승했으며, 승객 중에는 어린이 1명과 아기 2명도 포함됐다.
인도네시아 국립교통안전위원회(KNKT)에 따르면 JT610 여객기는 보잉787 맥스8 기종으로, 지난 8월 라이온 에어 여객기로 운항을 시작, 총 800시간 운항했다.
일부 매체는 자카르타 인근을 지나던 예인선이 항공기가 바다에 추락하는 모습을 목격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관계자는 “해상에서 파편을 발견했다”며 “해당 위치는 여객기의 통신이 끊긴 곳에서 2해리(약 3.7km) 떨어진 곳”이라고 밝혔다.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구조 작업을 위해 약 130명의 인력이 동원된 상태며, 수색 작업을 위해 수중 원격작동차량(ROV)도 사고 현장에 보내졌다.
한편 워싱턴포스트는 “이번 사고는 2014년 12월 인도네시아 수라바야에서 싱가포르로 향하던 에어아시아 여객기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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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도네시아 국가수색구조청은 사고 발생 직후 구조대 130여 명을 파견해 수색 작업을 벌이고 있다.
무함마드 시아우기 국가수색구조청장은 긴급 기자회견에서 "라이언에어 JT 610편이 이륙 13분 후 지상 관제탑과 통신이 끊겼으며, 비행기와 통신이 끊긴 지점에서 항공기 잔해가 발견됐다"고 밝혔다.
인도네시아 저비용 항공사 ‘라이언에어’ 여객기가 2018년 10월 29일 승객 189명을 태우고 이륙한 뒤 13분 만에 바다에 추락했다. 여객기 추락 지점에서 수색대가 탑승자들의 것으로 추정되는 잔해를 발견했다.
/인도네시아 국가재난방지청(BNPB) 대변인 트위터
이 항공기는 자바섬 서부 카라왕베이 해안에서 북쪽으로 약 11㎞ 떨어진 지점에 추락했다.
로이터 등은 비행기가 추락 후 침몰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보도했다. 통신이 끊긴 지점의 바다에서는 항공기 동체 파편과 부표, 구명조끼, 탑승객의 것으로 보이는 휴대전화, 책, 가방, 신분증 등이 발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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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색·구조대는 추락 경위와 원인을 알아내기 위해 항공기 블랙박스를 찾고 있다.
사고가 난 여객기는 항공사가 올해 8월 도입한 보잉 737 맥스 8 기종이다.
인도네시아 저가항공사 '라이온에어(위)'와 유럽 저가항공사 '라이언에어(아래)' 로고.
[사진=구글 캡처]
라이온에어 항공기 추락 소식에 우리나라 주요 포털사이트 실시간검색 목록에는 ‘인도네시아’와 ‘라이언에어
추락 항공사의 명칭이 영어로 ‘Lion’인 것에 따라 라이온에어를 라이언에어로 착각하고 검색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실시간 검색어에 등장한 ‘라이언에어’는 실제로 존재하는 항공사로 이런 오류는 항공사 이용객에게 큰 혼돈을
‘라이언에어’는 유럽 최대의 저가항공사로 아일랜드 소속이다.
한편 라이언에어의 저가 정책에는 빈 좌석으로 운행하느니 저렴한 가격으로 항공권을 팔아 승객을 채우는 게 낫다는
승객 등 180여명을 태우고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수마트라섬 남동쪽 방카 블리퉁
제도로 향하던 국내선 여객기가 29일(현지시간) 해상에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인도네시아 당국은 여객기 잔해가 발견된 해상에서 수색 및 구조 작업을 진행 중이다.
사진은 사고 현장 모습. 연합뉴스
김혜정 기자 hjkim@msnet.co.kr
▲ 인도네시아 저가항공사 라이온에어 JT610편 여객기 탑승자의 것으로
추정되는 소지품들.
=AFP 연합뉴스
또 인니 저가항공 추락 190명 생사 불명… 한국인 탑승자 없는 듯
약 190명을 태운 인도네시아 국내선 항공기가 바다에 추락했다. 한국인 탑승자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AP통신 등은 29일 오전 6시 20분 자카르타 수카르노 하타 국제공항에서 이륙해 수마트라섬 남동쪽의 방카 블리퉁
제도로 향하던 항공기 기종은 보잉737-800이다.
이 여객기는 오전 6시 33분쯤 자카르타와 인접한 서자바주 끄라왕 리젠시 앞바다에
떨어졌다.
정확한 탑승자 수는 오후 1시(현지시간)까지 파악되지 않고 있다. 국가수색구조청은 해당 항공기에 189명이 타고
있었다고 밝혔다.
유숩 라티프 국가수색구조청 대변인은 “추락장소의 수심은 30∼40m 수준”이라면서 “사고기 잔해를 계속 수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인도네시아 국가재난방지청(BNPB) 수토포 푸르워 누그로호 대변인은 “성인 승객 178명과 어린이 1명, 유아 2명, 승무원 5명” 등 186명이 탔다고 전했다.
당국은 정확한 인명 피해 규모, 사고 원인 등은 조사 중이다. 일단 기상 문제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
국립교통안전위원회(KNKT) 측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날 인도네시아 전역의 날씨가 좋았다.
여객기 운항에 문제가 없는 수준이었다”고 밝혔다. 당국은 헬리콥터와 선박 등을 투입해 수색·구조 작업을 벌이고 있다. 사고 지점에는 기름띠, 항공기 동체 파편, 탑승객의 소지품으로 추정되는 가방 등이 발견됐다.
항공기 제조사 보잉은 이날 자사 트위터에 “사고가 일어난 사실을 알고 있다. 우리는 이 사고를 면밀하게 관찰하고
있다”고 올렸다.
이번 사고와 관련, 주인도네시아 한국대사관 관계자는 “우리 국민 피해는 신고되지 않았지만, 관계 당국을 통해 상황을 파악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뉴욕타임스는 “라이온에어가 그간 여러 사고의 중심에 있었다”며 관리 부실 의혹을 제기했다.
지난 2004년 라이온에어 여객기가 떨어져 25명이 사망했으며, 2002년과 2006년에도 추락 사고가 발생했다.
2013년 인도네시아 발리 국제공항에서는 조종사가 마약에 취한 상태로 여객기를 몰다가 활주로를 지나쳐 바다 위에
비행기를 착륙시키는 사고가 일어났었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항공기 추적 사이트 '플라이트레이더24'에서 확인한 사고 여객기 JT610의 항로. 해상에서
항로가 끊겨있다.
![관계자들이 라이온 에어 JT-610편의 잔해로 보이는 물건을 수거하고 있다. [AP=연합뉴스]](https://pds.joins.com/news/component/htmlphoto_mmdata/201810/29/2f70cb94-d3f2-4c7b-af47-41c0d2ed33fb.jpg)
관계자들이 라이온 에어 JT-610편의 잔해로 보이는 물건을 수거하고 있다.
[AP=연합뉴스]
![라이온 에어 JT-610편의 도착지인 방칼 피낭 공항에서 탑승객 가족들이 항공기 추락 소식을 듣고 오열하고 있다. [(AP=연합뉴스]](https://pds.joins.com/news/component/htmlphoto_mmdata/201810/29/5b4ac5b8-08af-497f-b5a1-420f90b46d8e.jpg)
[출처: 중앙일보] [서소문사진관]
![]() |
△보잉737MAX를 도입한 라이언에어 사진[사진=보잉사 홈페이지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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