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조 공적자금 투입한 대우조선, 현대중 품으로
산은·현대중 합병 조건부 MOU
중간 지주사 형태 통합법인 설립
산은 보유지분 전량 넘기는 방식
10조대 공적자금 회수는 불투명
"제대로 된 민영화로 보기 어려워"
하지만 막대한 공적자금을 언제쯤, 얼마나 회수할 수 있을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이런 거래를 산업은행이 공개 입찰 등의 방식이 아닌 현대중공업과 은밀하게 논의해 결정했다는 점에서 ‘밀실 협상’이란 비판도 나온다.
산은은 31일 대우조선 지분(55.7%) 전량을 현대중공업에 넘기는 방식으로 대우조선의 민영화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동걸 산은 회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인수합병 조건부 양해각서(MOU)를 체결
했다”고 말했다.
그는 “대우조선은 구조조정을 통해 5000%가 넘던 부채비율을 200%대로 낮췄고 영업이익도 2017년 흑자로 반전하는 성과를 냈다”며 “민영화에 나설 적기라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산은과 현대중공업은 중간 지주회사 형태의 새로운 조선통합법인을 공동으로 설립할 계획이다. 현대중공업은 신설 회사의 최대 주주(지분율 26%), 산은은 2대 주주(18%)가 된다.
산은은 신설 회사에 대우조선 지분 전량을 현물로 출자하는 동시에 신설 회사가 발행하는 주식을 인수한다.
신설 회사 아래에는 대우조선과 기존의 현대중공업·삼호중공업·현대미포조선 등 네 개의 자회사가 들어간다.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https://t1.daumcdn.net/news/201902/01/joongang/20190201000412275qqyr.jpg)
대우조선에는 최대 2조5000억원의 추가 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지원의 주체는 조선통합법인이다.
대우조선 유상증자를 통해 1차로 1조5000억원을 집어넣고 부족할 경우 1조원을 추가할 계획이다.
이 회장은 “지분 매각 방식은 매수자(현대중공업)가 과도한 자금을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성사여부가 불확실하다”고
말했다.
이어 “대우조선의 재무구조 개선이 수반되지 않는 현금 매각 거래로 진행하면 매수자의 동반 부실화가 우려됐다”고
덧붙였다.
매수자인 현대중공업의 자금 사정을 봐주기 위해선 지금과 같은 거래 방식이 불가피했다는 설명이다.
박상인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는 “이번 거래는 현대중공업 측에 유리한 협상”이라며 “대우조선의 지분 매각이 아니라 경영권을 넘기는 방식이어서 제대로 된 민영화라고 보기도 어렵다”고 지적했다.
산은은 국내 3위의 조선업체인 삼성중공업에도 대우조선을 인수할 기회를 주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산은과 현대중공업이 이미 짜놓은 계획에 ‘들러리’를 세우는 격이란 지적이 업계에서 나온다.
오히려 삼성이 이번 기회에 경쟁력이 약한 조선업에서 철수를 검토할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국내 조선업계 1위와 2위를 합친 초대형 조선사의 출범으로 해외 경쟁업체들이 시장 독과점 우려 등을 제기하며 반발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현대중공업그룹은 현대오일뱅크의 지분을 팔아 조선통합법인의 지분 인수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28일에는 사우디 국영기업인 아람코와 현대오일뱅크의 투자 계약을 체결했다.
아람코가 현대오일뱅크 지분을 19.9%까지 인수하는 조건이다. 현대오일뱅크의 주가를 3만6000원으로 계산하면
1조7550억원 수준에 달한다.
현대중 노조, 임단협 찬반투표 연기 … 대우조선 노조 “일방매각 반대”
기존에 갖고 있던 현금성 자산(1조2500억원)을 합치면 약 3조원의 자금을 확보할 수 있다는 계산이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이번 합의서 체결은 어느 한 기업이 다른 한 기업을 인수합병(M&A)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통합의 시너지(상승) 효과를 극대화하면서 경쟁의 효과도 함께 살려 나가는 방식으로 한국 조선 산업의 경쟁력을 한 단계 높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우조선 노조는 회사 매각에 대해 강력 반대 입장을 밝혔다.
노조는 31일 의견문을 내고 “일방적인 매각 절차 진행을 중단하고 노조의 참여 속에 재논의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일방적 매각 강행에 대해 총파업 투쟁을 불사하며 강력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31일로 예정했던 임금·단체협약의 2차 잠정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를 잠정 연기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대우조선을 인수할 경우 조합원들의 고용불안 문제가 발생하는 등 전체 노동자들의 노동조건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경영이 어렵다며 구조조정을 했던 회사가 이제 와서 막대한 돈을 들여 대기업 인수에 나선다는 사실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20년간 대우조선해양을 보유하며 13조원의 자금을 투입했던 산은은 경영 책임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1978년 대우조선공업으로 설립된 대우조선은 1999년 대우그룹이 해체되면서 기업개선작업(워크아웃)에 들어갔다.
이듬해 워크아웃을 졸업하면서 산업은행이 출자전환을 통해 최대주주가 됐다.
2008년 이후 공개 매각 절차를 통해 한화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지만 결국 매각은 무산됐다.
증시 투자자들의 반응은 엇갈렸다.
31일 증시에서 현대중공업 주가는 4% 넘게 떨어졌고, 대우조선은 장중 한때 20% 가까이 급등했다.
결국 대우조선은 전날보다 900원(2.49%) 오른 3만70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인수 주체로 떠오른 현대중공업(-4.15%)
과 현대중공업지주(-4.39%) 주가는 하락했다.
염지현·조현숙·강기헌 기자 yjh@joongang.co.kr
현대중 노조, 고용노동부 앞에서 집회 (세종=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중공업지부 소속회원들이 27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고용노동부 앞에서 노조탄압
중단 및 단체협약 준수를 촉구하며 집회를 하고 있다.
2018.11.27 cityboy@yna.co.kr
구조조정 우려"..대우조선·현대重 노조, 인수 반대 한목소리
현대중공업 노조, 임단협 잠정합의안 찬반투표 연기하며 사태 추이 촉각
대우조선 노조 "물밑 협상을 통한 일방적 매각 결사 반대"
(울산·거제=연합뉴스) 김근주 박정헌 기자 =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추진 소식이 알려지자 양측 노조는 구조조정이 우려되는 일방적 매각 절차에 찬성할 수 없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대우조선 노조는 31일 산업은행과 현대가 물밑 협상을 대우조선의 매각을 결정해 노동자들을 기만했다고 규탄했다.
노조는 "산업은행에 의해 일방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매각 절차는 당장 중단되어야 한다"며 "당사자인 노조가 협상에
참여해 매각 문제를 원점부터 재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선업은 지속적인 시설투자와 숙련된 기술력을 요구하는 기술집약 산업으로 고용창출 효과가 매우 높다"며
"세계 초일류 기업으로 산업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대우조선 매각을 밀실에서 결정하고 추진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현대중공업이나 삼성중공업 등 동종업체 매각 반대, 노조 참여 보장, 분리·해외·일괄매각 반대, 투기자본 참여 반대 등 6대 매각 방침을 요구했다.
특히 현대중공업이 인수자로 나서면서 서로 겹치는 분야를 정리하며 대대적인 구조조정이 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
노조는 "동종업체를 통한 매각은 대규모 구조조정 예고나 마찬가지라 현대중공업 매각결정은 결사반대할 수밖에
없다"며 "구조조정과 분할매각, 정부 지원을 받아 무급휴직까지 자행하고 있는 현대가 대우조선을 인수한다는 것은
곧 노동자들의 생존권 말살"이라고 비판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일방적으로 대우조선 매각을 진행한다면 이 과정에서 나타나는 불행한 사태에 대한 모든 책임은 산업은행에
있다"며 "노조가 참여하는 매각 협의체를 구성해 바람직한 매각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우조선해양 미래는? (거제=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현대중공업그룹이 31일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추진한다. 인수가 성사되면 국내 조선업계는 기존 '빅3'에서
'빅2'로 재편된다. 사진은 이날 경남 거제시 아주동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전경.
2019.1.31 image@yna.co.kr
노조는 일방적인 대우조선 매각을 백지화하기 위해 총파업 등 총력투쟁 방안을 검토 중이다.
현대중공업 노조도 이날 "인수 과정과 절차, 그 결과가 조합원에게 미치는 영향을 따지고 있다"며 "구조조정이나 조합원 권익 침해 소지가 있는 인수라면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노조는 우선 이날 오전 7시부터 진행하려던 임금 및 단체협약 2차 잠정합의안에 대한 찬반투표를 연기한 상태다.
노조는 "인수 추진이 불러올 각종 영향을 파악할 때까지 2차 잠정합의안 찬반투표를 잠정 연기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기본적으로 회사가 대우조선을 인수할 경우 업무가 겹치는 조합원들의 고용불안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또 "경영이 어렵다며 구조조정을 했던 회사가 인제 와서 막대한 돈을 들여 대기업 인수에 나선다는 사실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2차 잠정 합의를 서두른 것도 설 연휴 전 타결을 위해서가 아니라 대우조선 인수 추진 때문이라는 의혹이 제기됐다"고 주장했다.
이 회사 노사는 지난해 12월 27일 임단협 잠정합의안을 마련했으나 지난 25일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부결됐다.
노사는 이례적으로 부결 나흘 만에 기존 기본급 동결이던 잠정합의안을 기본급 4만5천원(호봉승급분 2만3천원 포함)
인상하는 내용으로 바꾼 2차 잠정합의안을 도출했으며 31일 조합원 찬반투표가 진행될 예정이었다.
대우조선해양의 미래는? (거제=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현대중공업그룹이 31일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추진한다. 인수가 성사되면 국내 조선업계는 기존 '빅3'에서
'빅2'로 재편된다. 사진은 이날 경남 거제시 아주동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직원이 자전거 타는 모습.
2019.1.31 image@yna.co.kr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이날 논평을 내고 "조선업 노동자가 인력감축, 임금과 노동조건 변화 등 또다시 구조조정의 수렁에 빠져야 하는 상황에 내몰리고 있다"며 "밀실 졸속 협상의 결과는 노동자와 가족, 지역사회에 또다시 참혹한 고통을 전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인수 추진을 비판했다.
지역 경제계는 다소 신중한 입장이다.
울산상공회의소 관계자는 "지금 당장 인수의 유불리를 따질 상황은 아니다"며 "다만, 세계 조선 시장의 거대한 흐름을 잘 보고 인수를 추진하는 안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canto@yna.co.kr
현대중+대우조선 '메가 조선사'.. 조선업 20년 구조조정 끝낸다
빅2 체제 재편, 출혈경쟁 예방…
대우조선 주식 현물 출자ㆍ신주 발행 유력
외환위기 이후 20년간 정부 우산 아래 머물고 있는 대우조선해양에 대해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이 31일 매각 방침을
공식화했다.
우선 국내 2위 조선사인 현대중공업과 매각 협의를 진행 중인데, 두 회사가 합쳐지면 세계 1,2위 조선사가 결합하는
‘메가 조선사’로 거듭나게 된다.
정부로선 국내 조선업계를 ‘빅3’에서 ‘빅2’ 체제로 전환시키며, 지난 20년간 매듭짓지 못했던 조선산업 구조조정의
마지막 결단에 나서는 셈이다.
◇전격 매각 결단 배경은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인수ㆍ합병(M&A)에 관한 조건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을 통해 사실상 정부가
대우조선 매각을 선언한 셈이다.
이는 ‘조선업 구조조정을 마무리할 때가 됐다’는 정부 내 공감대와 ‘더 이상 미뤄서는 국내 제조업의 미래가 불투명
하다’는 위기감이 맞물린 결과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세계 최고로 불리던 국내 LED 산업이 지난해 중국의 추격에 무너지는 것을 보며, 고용효과가 큰 조선, 자동차 산업 등의 체질개선을 미루다간 남은 경쟁력마저 잃을거란 위기감이 커졌다”고 설명했다.
그는 “최근 조선업황이 살아난다고는 하지만, 이는 액화천연가스(LNG)선 특수 등 다분히 일회성 요인에 의한 착시로
볼 수 있다”며 “규모와 기술력을 갖춘 민간회사 경쟁체제를 빨리 만들어야 장기적으로 조선업이 발전할 수 있을
거라 봤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그간의 군살빼기 노력으로 대우조선의 재무구조, 수익성이 개선된 점도 감안됐다.
오정근 건국대 특임 교수는 “세계적으로 조선업 발주가 늘고 있는데, 국내 조선사들 간 제살깎기 수주 경쟁을 사전에
막는 예방효과도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 한국일보]수정 대우조선해양 매각 일지
_김경진기자
◇대우조선 어떻게 파나
산은은 우선 현대중공업을 매각 파트너로 골랐다.
이동걸 회장은 “일반적인 M&A와 달리 복잡한 거래 구조를 띠고 있어 공개매각 절차는 불가능했다”며 “조선업을 주력
으로 하는 대기업 현대중공업과 산업재편 필요성 등에 공감대를 이뤄 우선 상대로 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양측은 대우조선을 넘길 중간지주회사를 새로 설립하기로 합의했다.
먼저 기존 현대중공업을 ‘조선통합법인’과 ‘사업법인’으로 물적 분할한다.
이후 상장사인 조선합작법인을 중간지주회사로 삼아 그 아래 현대중공업 사업법인, 삼호중공업 미포조선 등 기존
자회사 3곳과 대우조선이 수평 배치되는 형태다.
산은은 보유한 대우조선 주식 전부(55.7%ㆍ5,974만8,211주)를 조선통합법인에 현물 출자하고, 그 대가로 조선합작법인이 발행하는 신주(상환전환 우선주 1조2,500억원 어치+보통주 600만9,570주)를 받는다.
당분간 산은이 대우조선 지배회사의 2대주주가 되는 모양새다.
산은이 지분을 현금을 받고 파는 방식 대신 지분 형태로 맞교환하는 건, △그간 투입된 공적자금 규모보다 매각가가
훨씬 적다는 비판을 일단 피하고 △장기적으로 대우조선의 발전을 위한 지원군 역할을 하기 위해서로 풀이된다.
◇남은 변수는
다만 현대중공업 인수가 확정된 건 아니다.
이동걸 회장은 “다른 잠재매수자인 삼성중공업에도 인수의향을 타진해, 현대중공업 조건과 비교해 최종 인수자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산은은 이날 삼성중공업에 인수제안서를 보냈다. 삼성중공업은 “구체적인 내용은 검토가 필요하다”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삼성중공업이 참여 여부를 결정하기까지 한달 안팎이 소요될 것으로 산은은 내다보고 있다.
산은이 그간 대우조선 정상화에 투입한 수조원대 공적자금을 언제 얼마나 회수할 수 있느냐도 큰 변수다.
1999년 대우중공업 워크아웃과 함께 정부 소유가 된 대우조선은 2008년 한화그룹으로 매각이 추진됐으나 무산됐다.
2010년대 들어 세계적인 조선업 불황으로 사세가 기울며 2015년엔 5조원대 분식회계 사건까지 겪었다.
이 과정에서 대우조선엔 2차에 걸쳐 7조~10조원의 공적자금이 투입됐다.
산은이 당장 2조원 남짓의 현재 지분가치만 받고 대우조선에서 발을 빼기 어려운 이유이기도 하다.
각국 경쟁당국의 합병 심사 등을 감안하면 대우조선 매각 완료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이 과정에서 세계 조선업황이 현재의 회복세를 유지할 지도 관심사다. 불황은 자칫 신생 메가 조선사에 ‘승자의 저주’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박민식 기자 bemyself@hankookilbo.com
ⓒ한국일보 www.hankook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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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과 2019년은 완전히 다르다..조선 '슈퍼사이클' 다신 없을 것"
조선업계 "현대·대우조선지주 탄생은 '모험'".
.中·日도 조선사 인수·합병으로 몸집키우기 나서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해 '현대·대우조선지주' 탄생을 예고하면서 조선업황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이 흘러나오고 있다. 일각에선 세 번째 '슈퍼사이클'(대호황)이 돌아올 수도 있다고 한다.
반면 섣부른 낙관보다는 현대중공업이 '모험'에 나섰기에 지켜봐야 한다는 평가도 나온다.
31일 KDB산업은행이 발표한 대우조선 민영화 방안에 따르면, 세계 1위 조선업체인 현대중공업이 2위 대우조선을
인수해 기존 '빅3'(현대중공업·대우조선·삼성중공업) 구조가 '빅2'로 재편된다.
1위와 2위의 매머드급 결합으로 지난해부터 살아나기 시작한 조선업 시장에 날개가 달릴 것이라는 전망이다.
올해 초 수주 랠리를 이어가는 상황에서 현대중공업은 출혈 경쟁을 줄이고, 대우조선해양은 주인 없는 회사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대우조선해양 인수 리스크를 안고 있던 삼성중공업도 불확실성을 해소해 장기적으로 이득이라는 평가다.
하지만 업계는 수주 회복세가 곧 슈퍼사이클로 이어질 거라는 낙관론은 경계한다. 2008년 조선업계가 두번째 슈퍼
사이클 정점을 찍고 난 뒤 진행한 대우조선해양 인수전이 그 사례다.
당시 황금 매물인 대우조선을 인수하기 위해 포스코, GS, 한화, 두산 등 대기업들이 뛰어들었다.
경쟁 끝에 한화가 최종 인수에 나섰다.
2008년 당시 대우조선 인수에 나섰던 한화그룹이 써냈던 인수금액은 무려 6조3000억원이었다.
하지만 바로 리먼브라더스 사태로 촉발된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라 자금 조성 계획이 차질을 빚었고, 결국 한화의
인수계획은 무산됐다.
당시는 대우조선을 인수만 한다면 바로 돈을 벌 수 있다는 기대가 있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당시 기업들이 슈퍼
사이클 호황을 기대하고 인수전에 뛰어들었지만 금융위기로 실패했다"고 전했다.
이후 조선업은 긴 침체기를 겪었다.
주요 조선업체가 경영난 악화로 구조조정을 진행했다.
인력을 줄이고, 설비를 매각했다.
일부 업체는 기업회생을 신청하고 법정관리를 받았다.
고난의 시기를 겪은 조선업계는 지난해 들어 회복세에 접어들었다. LNG(액화천연가스)운반선과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대량 수주하면서 높은 수주 실적을 올렸다.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의 조선업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수주액은 전년 대비 48.3% 증가한 259억달러(약 28조7541억원)로 집계됐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완전 바닥을 찍은 조선업이 점점 회복세에 접어든 상황이지만 슈퍼사이클이라고 전망하긴 어렵다"며 "현재 회복세는 2020년부터 도입될 황산화물 배출규제 등 환경규제에 맞춘 선박을 수주하는 과정에서 나온 것"
이라고 분석했다.
또 대우조선 인수 움직임이 조선업 경쟁국 일본과 중국이 자국 조선업체 간 인수·합병으로 몸집을 키우는 움직임과도 맞물린다는 평가도 나왔다.
앞서 일본은 2016년부터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당국이 조선업 재편을 추진했다.
지난해 일본 1위 업체인 이마바리조선이 자동차선과 석유제품운반선에 특화된 미나미니혼조선의 사업을 인수했다.
중국도 지난해 국영 조선업체인 중국선박공업집단공사(CSSC)와 중국선박중공집단공사(CSIC) 합병을 추진했다.
이런 분위기에서 현대·대우조선지주의 탄생은 현대중공업이 사실상 모험에 나선 것이라고 업계는 평가한다. 한 업계
관계자는 "현대중공업이 사실상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는 모험에 뛰어든 것"이라며 "기업의 인수·합병과 같은 움직임은 결국 결과로 평가받는 것이기에 섣부른 전망을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정기선 현대중공업 부사장의 승계 작업을 위해 현대중공업이 정부의 대우조선 인수 제안을 받아들인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이건희 기자 kunheelee@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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