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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과 시사

10조 공적자금 투입한 대우조선, 현대중 품으로



대우조선해양이 건조 인도한 저압엔진용 완전재액화시스템 적용 LNG운반선

© News1





산업은행이 대우조선 지분을 현대중공업에 현물출자하는 방식으로 민영화를 추진한다.
 이동걸 산은 회장은 ’경영 개선한 지금이 적기“라고 말했다.

 [뉴시스] 

         
10조원이 넘는 공적자금이 투입된 대우조선해양이 결국 현대중공업의 품으로 넘어가게 됐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이 한 지붕 아래에서 합쳐지면 세계 조선업계에서 압도적 1위의 조선사가 탄생한다.

하지만 막대한 공적자금을 언제쯤, 얼마나 회수할 수 있을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이런 거래를 산업은행이 공개 입찰 등의 방식이 아닌 현대중공업과 은밀하게 논의해 결정했다는 점에서 ‘밀실 협상’이란 비판도 나온다.


산은은 31일 대우조선 지분(55.7%) 전량을 현대중공업에 넘기는 방식으로 대우조선의 민영화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동걸 산은 회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인수합병 조건부 양해각서(MOU)를 체결

했다”고 말했다.


 그는 “대우조선은 구조조정을 통해 5000%가 넘던 부채비율을 200%대로 낮췄고 영업이익도 2017년 흑자로 반전하는 성과를 냈다”며 “민영화에 나설 적기라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산은과 현대중공업은 중간 지주회사 형태의 새로운 조선통합법인을 공동으로 설립할 계획이다. 현대중공업은 신설 회사의 최대 주주(지분율 26%), 산은은 2대 주주(18%)가 된다.


산은은 신설 회사에 대우조선 지분 전량을 현물로 출자하는 동시에 신설 회사가 발행하는 주식을 인수한다.

신설 회사 아래에는 대우조선과 기존의 현대중공업·삼호중공업·현대미포조선 등 네 개의 자회사가 들어간다.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이번 거래는 엄밀히 말해 산은이 보유한 대우조선 지분을 매각하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당장은 한 푼의 공적자금도 회수하지 못한다. 산은은 언젠가 조선통합법인과 대우조선의 지분을 팔 계획이지만 구체적인 일정은 제시하지 못했다. 
        

대우조선에는 최대 2조5000억원의 추가 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지원의 주체는 조선통합법인이다.

 대우조선 유상증자를 통해 1차로 1조5000억원을 집어넣고 부족할 경우 1조원을 추가할 계획이다.

이 회장은 “지분 매각 방식은 매수자(현대중공업)가 과도한 자금을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성사여부가 불확실하다”고

 말했다.


 이어 “대우조선의 재무구조 개선이 수반되지 않는 현금 매각 거래로 진행하면 매수자의 동반 부실화가 우려됐다”고

덧붙였다.

 매수자인 현대중공업의 자금 사정을 봐주기 위해선 지금과 같은 거래 방식이 불가피했다는 설명이다.


박상인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는 “이번 거래는 현대중공업 측에 유리한 협상”이라며 “대우조선의 지분 매각이 아니라 경영권을 넘기는 방식이어서 제대로 된 민영화라고 보기도 어렵다”고 지적했다.

산은은 국내 3위의 조선업체인 삼성중공업에도 대우조선을 인수할 기회를 주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산은과 현대중공업이 이미 짜놓은 계획에 ‘들러리’를 세우는 격이란 지적이 업계에서 나온다.


오히려 삼성이 이번 기회에 경쟁력이 약한 조선업에서 철수를 검토할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국내 조선업계 1위와 2위를 합친 초대형 조선사의 출범으로 해외 경쟁업체들이 시장 독과점 우려 등을 제기하며 반발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현대중공업그룹은 현대오일뱅크의 지분을 팔아 조선통합법인의 지분 인수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28일에는 사우디 국영기업인 아람코와 현대오일뱅크의 투자 계약을 체결했다.

아람코가 현대오일뱅크 지분을 19.9%까지 인수하는 조건이다. 현대오일뱅크의 주가를 3만6000원으로 계산하면

1조7550억원 수준에 달한다.


현대중 노조, 임단협 찬반투표 연기 … 대우조선 노조 “일방매각 반대”


기존에 갖고 있던 현금성 자산(1조2500억원)을 합치면 약 3조원의 자금을 확보할 수 있다는 계산이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이번 합의서 체결은 어느 한 기업이 다른 한 기업을 인수합병(M&A)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통합의 시너지(상승) 효과를 극대화하면서 경쟁의 효과도 함께 살려 나가는 방식으로 한국 조선 산업의 경쟁력을 한 단계 높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업계에선 이번 거래로 조선업계 전반적으로 인력과 사업 구조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본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의 사업 영역이 크게 겹치는 만큼 인력 구조조정 등의 얘기가 나올 것”이라며 “이런 문제를 노조와 잘 풀어가는 게 향후 인수합병 진행에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우조선 노조는 회사 매각에 대해 강력 반대 입장을 밝혔다.

 노조는 31일 의견문을 내고 “일방적인 매각 절차 진행을 중단하고 노조의 참여 속에 재논의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일방적 매각 강행에 대해 총파업 투쟁을 불사하며 강력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31일로 예정했던 임금·단체협약의 2차 잠정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를 잠정 연기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대우조선을 인수할 경우 조합원들의 고용불안 문제가 발생하는 등 전체 노동자들의 노동조건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경영이 어렵다며 구조조정을 했던 회사가 이제 와서 막대한 돈을 들여 대기업 인수에 나선다는 사실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20년간 대우조선해양을 보유하며 13조원의 자금을 투입했던 산은은 경영 책임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1978년 대우조선공업으로 설립된 대우조선은 1999년 대우그룹이 해체되면서 기업개선작업(워크아웃)에 들어갔다.

 이듬해 워크아웃을 졸업하면서 산업은행이 출자전환을 통해 최대주주가 됐다.

 2008년 이후 공개 매각 절차를 통해 한화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지만 결국 매각은 무산됐다.


증시 투자자들의 반응은 엇갈렸다.

 31일 증시에서 현대중공업 주가는 4% 넘게 떨어졌고, 대우조선은 장중 한때 20% 가까이 급등했다.

결국 대우조선은 전날보다 900원(2.49%) 오른 3만70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인수 주체로 떠오른 현대중공업(-4.15%)

과 현대중공업지주(-4.39%) 주가는 하락했다.




염지현·조현숙·강기헌 기자 yjh@joongang.co.kr








[그래픽디자인=이은경/pony713@heraldcorp.com]


[그래픽디자인=이은경

/pony713@heraldcorp.com]                              






업계구도 '1强 1中' 재편..글로벌 조선시장 맹주 '자리매김'



업황회복 시점 현대重-산은 동거 묘수
기술력+규모의 경제 효과 ‘윈-윈 전략’
조선굴기 앞세운 中 추격 따돌릴 계기
수주시장 국내 3사간 출혈경쟁 방지도


현대중공업그룹이 전 세계 조선시장의 압도적 우위를 점하기 위한 강수를 던졌다.

수주량 기준 글로벌 1위인 현대중공업그룹이 수주량 2위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는 작업이 마무리되면 국내 조선업은

 1강 1중 구도로 개편된다.


압도적인 기술력으로 중국의 매서운 추격을 물리치고 지난해 7년 만에 중국을 제치고 수주량 세계 1위를 달성한 국내 조선업계는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로 규모의 경제 효과까지 더하며 전 세계 조선 시장의 맹주 지위를 확고히 하게 될 전망이다.


반도체 부문에서 이뤄지는 초격차 전략이 조선 부문에서도 발휘될 수 있을 것이란 분석이다.

▶조선업황 본격 회복기…현대重ㆍ대우조선ㆍ산은 윈윈= 31일 관련업계와 정부 등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의 매각과 지분 출자를 위한 이사회를 이날 개최한다.


산은의 대우조선해양 보유 지분의 처리는 현대중공업지주가 현대중공업을 물적 분할해 세운 중간지주에 보유지분을

 출자하는 방안이 유력한 것으로 관측된다.

엄밀히 말해 매각이 아닌 대주주 지위의 양도 형태다.

 이럴 경우 산은은 당장 보유지분 헐값 매각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


사실상 경영권을 현대중공업에 넘겨 본격적인 조선업황 회복기의 수혜를 양사가 같이 누리겠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인수작업의 성사는 수주가 크게 늘어나는 등 조선업이 바닥을 치고 반등세에 돌입한 게 결정적인 계기로 작용했다.


현대중공업은 사실상 국내 조선업계가 독점 중인 LNG(액화천연가스) 부문의 절대 강자로 올라설 수 있게 되는 효과를 얻는다. 지난해 발주량이 2017년과 비교해 크게 증가하지 않았음에도 국내 조선업계가 중국을 제치고 조선업 1위에

올라선 데는 LNG 선박의 싹쓸이 수주가 바탕이 됐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LNG 선박시장은 특히 수익성이 높은 분야로, LNG 분야에서 1위인 현대중공업과 2위인 대우조선해양을 함께 거느리면 막대한 이익 창출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규모의 경제 효과까지 더해져 원가 절감은 물론, 선주들과의 선가 협상에서도 우위를 점하는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인 클라크슨리서치에 따르면 작년 말 기준 현대중공업 수주 잔량은 1만1145CGT

(표준화물환산톤수)로 1위, 대우조선해양은 5844CGT로 2위다. 두 회사의 수주 잔량을 더하면 1만6989CGT로 3위인

일본 이마바리(5253CGT)를 두 배 이상 웃돌게 된다.

인수작업이 시장 예상보다 빨라지면서 인수자금에서도 현대중공업은 부담을 덜게 됐다.


현재 산은의 대우조선 지분가치는 2조1000억원 수준에 불과하다. 이보다 높은 금액으로 지분을 출자하고 현대오일뱅크의 지분 매각 대금으로 증자를 단행하면 안정적으로 대주주 지위를 확보할 수 있다.

매각은 대우조선해양의 대주주인 산업은행 입장에서도 나쁜 옵션이 아니다.


20년간 대우조선해양을 보유하며 적지않은 자금을 투입했던 산은은 대주주 지위를 현대중공업에 넘겨 전문성 부재의 부담을 덜 수 있게 된다.


아울러 당장의 지분 매각이 아닌 중간지주사에 대한 출자 형태로 이뤄지면, 조선업황 회복으로 향후 주가가 오를 때

보유지분 매각에 나설 수 있어 공적자금 회수에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다.

방산 부문의 존재로 해외 매각 자체가 불가능한 구조에서 사실상 현대중공업은 유일한 매각 대상이기도 했다.


▶중국의 조선굴기 원천 봉쇄 효과…또 다른 초격차 전략=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는 국내 조선업계에 미칠

파장 또한 막대할 전망이다.


시장 구도 자체가 빅3에서 빅2로, 보다 정확하게는 1강1중 구도로 개편된다.

 이럴 경우 글로벌 선박 수주 시장에서 3사간 출혈 수주 경쟁이 사라질 가능성이 크다. 동시에 초대형 글로벌 조선회사의 탄생으로 매섭게 추격하던 중국 조선업을 완벽히 따돌리는 계기로 작용할 수 있다.


중국 조선업은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한국을 제치고 글로벌 수주 1위에 올랐지만, 결국 기술력과 신뢰도 부족으로 지난해 7년 만에 한국에 1위 자리를 내줬다.

산업통상자원부의 국가별 선박 수주 실적 최종 집계치에 따르면 세계 선박 발주량 2860만CGT 중 한국이 1263만CGT를 수주했다. CGT(Compensated Gross Tonnage)는 선박의 부가가치, 작업 난이도 등을 고려한 무게 단위다.


지난해 우리나라의 세계 시장점유율은 44.2%로 이전 한국 최고 점유율(2011년, 40.3%)을 경신했다.

특히, 고부가선인 LNG선 70척 중 66척(94%),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39척 중 34척(87%)을 수주해 고부가 주력선종에서 압도적 수주 점유율을 차지했다.


이어 중국은 915만CGT로 32%를 차지했으며, 일본이 360만CGT로 12.6% 순이었다. 수주 1위의 저력은 한국 조선사들의 높은 기술력, 제품 신뢰성 및 안전성에 있었다.

올해도 수주량이 지난해보다 1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점쳐지는 상황에서 초대형 조선사의 탄생은 국내 조선업이 전

세계 조선업을 평정할 수 있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정순식 기자/sun@heraldcorp.com





구조조정 우려"..대우조선·현대重 노조, 인수 반대 한목소리



현대중공업 노조, 임단협 잠정합의안 찬반투표 연기하며 사태 추이 촉각
대우조선 노조 "물밑 협상을 통한 일방적 매각 결사 반대"



(울산·거제=연합뉴스) 김근주 박정헌 기자 =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추진 소식이 알려지자 양측 노조는 구조조정이 우려되는 일방적 매각 절차에 찬성할 수 없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대우조선 노조는 31일 산업은행과 현대가 물밑 협상을 대우조선의 매각을 결정해 노동자들을 기만했다고 규탄했다.


노조는 "산업은행에 의해 일방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매각 절차는 당장 중단되어야 한다"며 "당사자인 노조가 협상에

참여해 매각 문제를 원점부터 재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선업은 지속적인 시설투자와 숙련된 기술력을 요구하는 기술집약 산업으로 고용창출 효과가 매우 높다"며

 "세계 초일류 기업으로 산업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대우조선 매각을 밀실에서 결정하고 추진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현대중공업이나 삼성중공업 등 동종업체 매각 반대, 노조 참여 보장, 분리·해외·일괄매각 반대, 투기자본 참여 반대 등 6대 매각 방침을 요구했다.

특히 현대중공업이 인수자로 나서면서 서로 겹치는 분야를 정리하며 대대적인 구조조정이 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


노조는 "동종업체를 통한 매각은 대규모 구조조정 예고나 마찬가지라 현대중공업 매각결정은 결사반대할 수밖에

 없다"며 "구조조정과 분할매각, 정부 지원을 받아 무급휴직까지 자행하고 있는 현대가 대우조선을 인수한다는 것은

 곧 노동자들의 생존권 말살"이라고 비판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일방적으로 대우조선 매각을 진행한다면 이 과정에서 나타나는 불행한 사태에 대한 모든 책임은 산업은행에

있다"며 "노조가 참여하는 매각 협의체를 구성해 바람직한 매각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우조선해양 미래는? (거제=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현대중공업그룹이 31일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추진한다. 인수가 성사되면 국내 조선업계는 기존 '빅3'에서 '빅2'로 재편된다. 사진은 이날 경남 거제시 아주동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전경. 2019.1.31 image@yna.co.kr


대우조선해양 미래는? (거제=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현대중공업그룹이 31일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추진한다. 인수가 성사되면 국내 조선업계는 기존 '빅3'에서

'빅2'로 재편된다. 사진은 이날 경남 거제시 아주동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전경.


 2019.1.31 image@yna.co.kr         



 

노조는 일방적인 대우조선 매각을 백지화하기 위해 총파업 등 총력투쟁 방안을 검토 중이다.

현대중공업 노조도 이날 "인수 과정과 절차, 그 결과가 조합원에게 미치는 영향을 따지고 있다"며 "구조조정이나 조합원 권익 침해 소지가 있는 인수라면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노조는 우선 이날 오전 7시부터 진행하려던 임금 및 단체협약 2차 잠정합의안에 대한 찬반투표를 연기한 상태다.

노조는 "인수 추진이 불러올 각종 영향을 파악할 때까지 2차 잠정합의안 찬반투표를 잠정 연기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기본적으로 회사가 대우조선을 인수할 경우 업무가 겹치는 조합원들의 고용불안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또 "경영이 어렵다며 구조조정을 했던 회사가 인제 와서 막대한 돈을 들여 대기업 인수에 나선다는 사실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2차 잠정 합의를 서두른 것도 설 연휴 전 타결을 위해서가 아니라 대우조선 인수 추진 때문이라는 의혹이 제기됐다"고 주장했다.


이 회사 노사는 지난해 12월 27일 임단협 잠정합의안을 마련했으나 지난 25일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부결됐다.

노사는 이례적으로 부결 나흘 만에 기존 기본급 동결이던 잠정합의안을 기본급 4만5천원(호봉승급분 2만3천원 포함)

인상하는 내용으로 바꾼 2차 잠정합의안을 도출했으며 31일 조합원 찬반투표가 진행될 예정이었다.





대우조선해양의 미래는? (거제=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현대중공업그룹이 31일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추진한다. 인수가 성사되면 국내 조선업계는 기존 '빅3'에서 '빅2'로 재편된다. 사진은 이날 경남 거제시 아주동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직원이 자전거 타는 모습. 2019.1.31 image@yna.co.kr


대우조선해양의 미래는? (거제=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현대중공업그룹이 31일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추진한다. 인수가 성사되면 국내 조선업계는 기존 '빅3'에서

'빅2'로 재편된다. 사진은 이날 경남 거제시 아주동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직원이 자전거 타는 모습.


2019.1.31 image@yna.co.kr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이날 논평을 내고 "조선업 노동자가 인력감축, 임금과 노동조건 변화 등 또다시 구조조정의 수렁에 빠져야 하는 상황에 내몰리고 있다"며 "밀실 졸속 협상의 결과는 노동자와 가족, 지역사회에 또다시 참혹한 고통을 전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인수 추진을 비판했다.


지역 경제계는 다소 신중한 입장이다.

울산상공회의소 관계자는 "지금 당장 인수의 유불리를 따질 상황은 아니다"며 "다만, 세계 조선 시장의 거대한 흐름을 잘 보고 인수를 추진하는 안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canto@yna.co.kr






          
대우조선해양 본사.

서재훈기자 spring@hankookilbo.com








현대중+대우조선 '메가 조선사'.. 조선업 20년 구조조정 끝낸다


빅2 체제 재편, 출혈경쟁 예방…

대우조선 주식 현물 출자ㆍ신주 발행 유력




외환위기 이후 20년간 정부 우산 아래 머물고 있는 대우조선해양에 대해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이 31일 매각 방침을

 공식화했다.

우선 국내 2위 조선사인 현대중공업과 매각 협의를 진행 중인데, 두 회사가 합쳐지면 세계 1,2위 조선사가 결합하는

 ‘메가 조선사’로 거듭나게 된다.


정부로선 국내 조선업계를 ‘빅3’에서 ‘빅2’ 체제로 전환시키며, 지난 20년간 매듭짓지 못했던 조선산업 구조조정의

마지막 결단에 나서는 셈이다.


◇전격 매각 결단 배경은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인수ㆍ합병(M&A)에 관한 조건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을 통해 사실상 정부가

대우조선 매각을 선언한 셈이다.


이는 ‘조선업 구조조정을 마무리할 때가 됐다’는 정부 내 공감대와 ‘더 이상 미뤄서는 국내 제조업의 미래가 불투명

하다’는 위기감이 맞물린 결과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세계 최고로 불리던 국내 LED 산업이 지난해 중국의 추격에 무너지는 것을 보며, 고용효과가 큰 조선, 자동차 산업 등의 체질개선을 미루다간 남은 경쟁력마저 잃을거란 위기감이 커졌다”고 설명했다.


그는 “최근 조선업황이 살아난다고는 하지만, 이는 액화천연가스(LNG)선 특수 등 다분히 일회성 요인에 의한 착시로

 볼 수 있다”며 “규모와 기술력을 갖춘 민간회사 경쟁체제를 빨리 만들어야 장기적으로 조선업이 발전할 수 있을

거라 봤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그간의 군살빼기 노력으로 대우조선의 재무구조, 수익성이 개선된 점도 감안됐다.

오정근 건국대 특임 교수는 “세계적으로 조선업 발주가 늘고 있는데, 국내 조선사들 간 제살깎기 수주 경쟁을 사전에

막는 예방효과도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 한국일보]수정 대우조선해양 매각 일지_김경진기자



[저작권 한국일보]수정 대우조선해양 매각 일지


_김경진기자       

   


◇대우조선 어떻게 파나

산은은 우선 현대중공업을 매각 파트너로 골랐다.

이동걸 회장은 “일반적인 M&A와 달리 복잡한 거래 구조를 띠고 있어 공개매각 절차는 불가능했다”며 “조선업을 주력

으로 하는 대기업 현대중공업과 산업재편 필요성 등에 공감대를 이뤄 우선 상대로 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양측은 대우조선을 넘길 중간지주회사를 새로 설립하기로 합의했다.

 먼저 기존 현대중공업을 ‘조선통합법인’과 ‘사업법인’으로 물적 분할한다.

이후 상장사인 조선합작법인을 중간지주회사로 삼아 그 아래 현대중공업 사업법인, 삼호중공업 미포조선 등 기존

자회사 3곳과 대우조선이 수평 배치되는 형태다.


산은은 보유한 대우조선 주식 전부(55.7%ㆍ5,974만8,211주)를 조선통합법인에 현물 출자하고, 그 대가로 조선합작법인이 발행하는 신주(상환전환 우선주 1조2,500억원 어치+보통주 600만9,570주)를 받는다.

당분간 산은이 대우조선 지배회사의 2대주주가 되는 모양새다.


산은이 지분을 현금을 받고 파는 방식 대신 지분 형태로 맞교환하는 건, △그간 투입된 공적자금 규모보다 매각가가

훨씬 적다는 비판을 일단 피하고 △장기적으로 대우조선의 발전을 위한 지원군 역할을 하기 위해서로 풀이된다.


◇남은 변수는

다만 현대중공업 인수가 확정된 건 아니다.

 이동걸 회장은 “다른 잠재매수자인 삼성중공업에도 인수의향을 타진해, 현대중공업 조건과 비교해 최종 인수자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산은은 이날 삼성중공업에 인수제안서를 보냈다. 삼성중공업은 “구체적인 내용은 검토가 필요하다”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삼성중공업이 참여 여부를 결정하기까지 한달 안팎이 소요될 것으로 산은은 내다보고 있다.

산은이 그간 대우조선 정상화에 투입한 수조원대 공적자금을 언제 얼마나 회수할 수 있느냐도 큰 변수다.


 1999년 대우중공업 워크아웃과 함께 정부 소유가 된 대우조선은 2008년 한화그룹으로 매각이 추진됐으나 무산됐다.

 2010년대 들어 세계적인 조선업 불황으로 사세가 기울며 2015년엔 5조원대 분식회계 사건까지 겪었다.

이 과정에서 대우조선엔 2차에 걸쳐 7조~10조원의 공적자금이 투입됐다.

산은이 당장 2조원 남짓의 현재 지분가치만 받고 대우조선에서 발을 빼기 어려운 이유이기도 하다.


각국 경쟁당국의 합병 심사 등을 감안하면 대우조선 매각 완료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이 과정에서 세계 조선업황이 현재의 회복세를 유지할 지도 관심사다. 불황은 자칫 신생 메가 조선사에 ‘승자의 저주’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박민식 기자 bemyself@hankook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