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의 가치

가장 어려운 일과 가장 쉬운일

 

 

 

 

 

가장 어려운 일과 가장 쉬운 일

고대 그리스 철학자 소크라테스가 제자들에게 말했다. "오늘 우리는 세상에서 가장 쉬우면서도 가장 여려운 일에 대해 이야기 해 보겠다.

 

모두들 어깨를 최대한 앞을 향해 흔들어 보아라. 그 다음엔 다시 최대한 뒤로 흔들어 보아라."

 

소크라테스는 시범을 보이며 계속해서 말했다. "오늘부터 매일 이렇게 300번을 하라. 모두들 할 수 있겠는가?"

 

그러자 '이렇게 간단한 일을 하는 것인데 뭐 어려울 것이 있겠는가?'라며 제자들이 웃었다. 이에 소크라테스는 "웃지 말라.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은 가장 쉬운 일을 지속적으로 하는 일이다. 한 가지 일이라도 지속적으로 잘해 내는 사람이 성공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한 달 후 소크라테스가 제자들에게 다시 물었다. "매일 어깨를 300번씩 흔들고 있는 사람이 있는가?" 제자들 가운데 90%가 자랑스러운 듯 손을 들었다. 다시 한 달이 지나 소크라테스가 똑같은 질문을 했다. 이번에는 80% 정도가 손을 들었다.

 

일 년이 지나자 소트라테스는 다시 제자들을 향해 물었다. "가장 쉬운 어깨 흔들기 운동을 아직 지속적으로 하고있는 사람은 몇이나 되는가?"

이때 단 한 사람만이 손을 들었다. 그는 바로 훗날 고대 그리스의 대철학자가 된 플라톤 이었다.

 

어떤 일을 계속한다는 것은 세상에서 가장 쉬운 일이면서 또한 가장 어려운 일이기도 하다. 그것이 쉽다고 말하는 것은 하려고만 하면 누구나 할 수 있기 때문이며,

그것이 어렵다고 말하는 것은

정말로 그렇게 할 수 있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무슨 일이든 지속적으로 해나가다 보면 성공할 수있다. 이것이 바로 누구나 아는 성공의 비결인 것이다. - 짱젠펑 "결정적인 말 한마디" 중에서 -

 

 

 

 

 

 

꿈을 꿀 수 있으면 누구나 젊은이다.
사람은 늙고 나이 들어서
새로운 도전에 대한 꿈을 중단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도전에 대한 꿈을 접을 때 늙는다.


만약 꿈이 없다면 나는 나도 모르는 사이에 천천히,
그러나 확실히 시들어 버릴 것이다.
- 엘링 카게, ‘생각만큼 어렵지 않다’에서 -

 

우리는 언제 지치고 고달픈가? 라는 물음에
세계적인 임상심리학자 슬로모 브레즈니츠 박사는
희망이 없을 때’라고 답했습니다.


사람의 몸은 심장이 멈출 때 죽지만
사람의 영혼은 꿈을 잃을 때 죽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미래에 대한 꿈을 꾸는 한 우리는 영원히 젊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행복한 경영이야기)

 

 

 

 


 

 

Green Fields / Susan Jacks


 

 
 


요즘 트위터 페이스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