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전漢詩

四字成語

 

 

 

■ 사자성어


1.百尺竿頭  백척 높이의 장대의 끝. 위험이 극도(백척간두)

可考文籍  후일에 참고가 될 만한 서적.(가고문적)
格物致知  사물의 이치를 연구하여 후천적 지식을 명확히 함.(격물치지)
輕佻浮薄  경솔하고 망령된 행동 (경조부박)
一見如舊  처음 만났지만, 마음이 맞고 정이들어 오랜 친구같음.(일견여구)


能小能大  다 잘함. 사람과의 접촉수단이 능함.(능소능대)
登高自卑  높은데 오르려면 낮은곳부터 올라감. 순서 (등고자비)
明若觀火  불보듯 밝음. 확실함.(명약관화)
望洋之嘆  갈래길에서 양을 잃고 탄식함. 학문의 길 여러갈래(망양지탄)
射石爲虎  정신을 집중하면 어려운 일도 이루어짐.(사석위호)



2.歲寒三友  겨울에도 지조를 지키는 소나무, 대나무, 매화 (세한삼우)
羞惡之心  불의를 부끄러워하고 남의 악함을 미워함.(수오지심)
屋下架屋  지붕아래 또 지붕을 만듬. 부질없음.(옥하가옥)
食少事煩  소득은 적은데 일만 번잡함.(식소사번)
濟世安民  세상을 구제하여 백성을 편히함.(제세안민)


用意周到  마음의 준비가 빈틈 없음.(용의주도)
刻舟求劍  판단력이 모자라 어리석은 사람.(각주구검)
康衢煙月  태평성대 太平聖代(강구연월)
經國之才  나라 일을 경륜할 만한 재주(경국지재), 經國之士(경국지사)
季布一諾  절대 신뢰할수 있는 승낙 (계포일낙)




 


 

3.鷄鳴狗盜  닭소리를 내고 개가 훔치게 함 (계명구도)
骨肉相殘  혈족기리의 싸움 (골육상잔), 骨肉相爭(골육상쟁), 煮豆燃基(자두연기)
群鷄一鶴  평범한 사람 가운데 뛰어난 이.(군계일학) 白眉, 囊中之錐 (낭중지추)
窮餘之策  막다른 길에서 짜낸 국면 전환의 타개책.(궁여지책)
貴耳賤目  귀로 들은 것은 존중, 눈앞의 것은 비천히 여김.(귀이천목)


金蘭之契  좋은 벗끼리는 쇠도 끊을 힘이 있고, 좋은 벗의 말은 난초처럼 향기롭다.(금란지계)
洛花難上枝  한번 진 꽃은 다시 가지로 못 돌아감.(낙화난상지)
斷章取義  자기 형편에 맞는 부분만 끊어서 멋데로 해석(단장취의)
讀書百遍義自通  어려운 책도 백번읽으면 알개됨(독서백편의자통)
犬兎之爭  개와 토끼의 싸움(견토지쟁), 즉 漁父之利 (어부지리)


 

4.龍頭蛇尾  크게 시작했다가 흐지부지 끝남.(용두사미)
晩時之歎  기회를 놓친 탄식 (만시지탄) = 後時之歎
亡羊補牢  양 잃고 우리 고친다. (망양보뢰)
博而不精  널리 알되 능숙하거나 자세하지 못함.(박이부정)
兵家常事  전쟁에 이기고 지는 것은 흔한 일이니 지더라도 낙담마라.(병가상사)


報本反始  근본을 잊지 않음.(보본반시)
富貴浮雲  부귀는 뜬구름 같다. (부귀부운)
附和雷同  일정한 주장없이 남의 말에 붙좇아 행동함.(부화뇌동)
捨生取義  목숨을 버리고 의를 취함.(사생취의)
桑田碧海  뽕나무 밭이 푸른 바다가 됨. 오랜 세월.(상전벽해)










5.傷弓之鳥  한번 화살 맞은 새는 굽은 나무만 봐도 놀란다. (상궁지조)
聲東擊西  상대를 기만하여 공격함.(성동격서)
笑裏藏刀  웃음속에 칼을 감춘다. (소리장도)
損者三樂  교만함, 한가하게 놀음, 주색향연(손자삼요)
時雨之化  알맞은 때에 비가 내려 자연히 초목을 자라게 함.(시우지화)


食少事煩  먹을 것은 적은데 할 일은 많음.(식소사번)
與德爲隣  덕으로써 이웃을 대하면 무두 친해진다. (여덕위린)
讀書亡羊  본업보다 부업에 열중하여 낭패를 봄 (독서망양)
燃眉之急  한시도 늦출 수 없는 급한 일.(연미지급)
盈滿之咎  달도 차면 기운다.(영만지구)


6.古往今來  예로부터 지금까지(고왕금래)
韋編三絶  책끈이 3번 끊어짐. 한 책을 되풀이하여 숙독함.(위편삼절)
隱忍自重  괴로움을 참고 몸가짐을 조심함.(은인자중)
易如反掌  손바닥을 뒤집기보다 쉽다. (이여반장)
自家撞着  자기 언행이 전후가 맞지 않음.(자가당착)


將計就計  상대의 계략을 알고 그것을 이용하는 계략.(장계취계)
首邱初心  고향을 그리워함.(수구초심)
切磋琢磨  옥돌을 갈고 닦는다, 학문과 덕행을 갈고 닦음. (절차탁마)
諸行無常  만물은 변함.(제행무상)
頂門一鍼  남의 결점을 찔러 비판함.(정문일침)



7.朝令暮改  법을 자주 바꿈(조령모개)
衆口鑠金  여러 명의 말은 쇠를 녹일 무서운 힘이 있음.(중구삭금)
走馬加鞭  달리는 말에 채찍질 하기(주마가편)
指天射魚  하늘보고 물고기 쏘기 (주천사어), 緣木求魚 (연목구어)
冊床退物  글공부만 하여 산지식이 없음.(책상퇴물)


推一事可知  하나보면 열을 안다. (추일사가지)
七縱七擒  일곱 번 잡고 일곱 번 놓아줌, 전략에 능함.(칠종칠금)
一倡三歎  한사람이 노래하면 3인이 화답, 훌륭한 시문(일창삼탄)
探花蜂蝶  여색을 탐하는 남자(탐화봉접)










飽食暖衣  풍족함.(포식난의)

8.邯鄲之步  억지로 남의 흉내를 내면 실패한다. (한단지보)
他人之宴  남의 잔치에 배 놓아라 감 놓아라 한다. (타인지연)
好事多魔  좋은 일에는 방해되는 일이 많다. (호사다마)
昏定晨省  저녁에는 잠자리를 정하고 아침에는 살핌. 자식의 부모에 대한 효(혼정신성)


後生可畏  후배가 선배보다 나아질 가망이 많아서 후에 두려운 존재가 될 수 있다. (후생가외)

見蚊拔劍  모기보고 칼 빼기(견문발검)
螳螂拒轍  하룻강아지 범무서운 줄 모른다. (당랑거철)


矯角殺牛  뿔을 바로잡으려다 소 죽이기(교각살우)
仰天而唾  하늘을 보고 침 뱉으면 자기에게 떨어진다. (앙천이타)

麻中之蓬  쑥이 삼대밭에서 자라면 반듯하게 자란다. (마중지봉)





 



9.渴而穿井  목마를 때 우물판다. 늦음.(갈이천정) 臨渴掘井(임갈굴정)
孤城落日  외로운 성에 지는 해(고성낙일)
口耳之學  귀로 들은 것을 그대로 말할뿐 자기것으로 만들지 못함.(구이지학)
名不虛傳  명성이 헛된 것이 아님.(명불허전)
明鏡止水  잡념이 없는 마음(명경지수)


四顧無親  의지할 만한 사람이 없음.(사고무친)
三旬九食  30일에 9끼, 가난함.(삼순구식)
孫子三友  손해보는 세가지 해로운 벗, 편벽하고, 줏대없고, 말만앞세우는 이(손자삼우)
身言書判  신수 말 글씨 판단력, 인물 선택의 4가지 기준(신언서판)
玉石俱焚  악인 선인 구별없이 함께 재앙을 받음.(옥석구분)


10.朝不慮夕  아침에 저녁일을 헤아리지 못함. 당장만 걱정하고 다음을 돌볼 겨를이 없음.(조불려석)
衆寡不敵  적은수로 많은 수를 대적하지 못함.(중과부적)
天衣無縫  천사의 옷은 솔기가 없음. 사물이 흠이 없이 완벽.(천의무봉)
守株待兎  토끼가 그루터기에 걸려 죽기를 기다림. 주변이 없어 변통할 줄 모르고 지키기만 함.


(수주대토)
兎死拘烹  토끼사냥이 끝나면 개를 삶는다. (토사구팽)
姑息之計  임시방편으로 일시적 안정을 얻기 위한 꾀.(고식지계)
鷄口牛後  큰 단체의 꼬리보다는 작은 단체의 우두머리(계구우후)


九折羊腸  일이나 앞길이 매우 험악함.(구절양장)
群盲撫象  맹인들이 코끼리 더듬다. 좁은 소견(군맹무상)
累卵之勢  위태로움(누란지세)





 





11.凍足放尿  언발에 오줌누기
矛盾 (모순)
刎頸之交  친한벗(문경지교)
盤根錯節  세상일의 어려움(반근착절)
百折不屈  굽히지 않음(백절불굴)


繁文縟禮  형식에 치우침(번문욕례)
不共戴天之讎  원수(불공대천지수)
氷炭之間(빙탄지간), 氷炭不相容(빙탄불상용), 水化相剋(수화상극), 犬猿之間(견원지간)
歲寒三友 (세한삼우)
首邱初心 (수구초심)


12.眼下無人 (안하무인)
臨渴掘井 (임갈굴정)
作査道傍  이론이 많아 결정못함(작사도방)
諸行無常  만물은 변함(제행무상)
後生可畏  후배가 선배보다 나을 가망이 높아 두려움.(후생가외)


塞翁之馬  예측불가한 인생(새옹지마)
指鹿爲馬  웃사람을 농락하여 권세를 휘두르다.(지록위마)
附和雷同  주견이나 소신이 없음.(부화뇌동)
緣木求魚  안될 일을 하려함.(연목구어)
鷄肋  소용없으나 버리기 아깝다(계륵)


13.孤掌難鳴  혼자서는 힘들다.(고장난명)
四面楚歌  고립된 곤경(사면초가)
甘呑苦吐  좋으면 취하고 싫으면 버린다.(감탄고토)
達人十  호화로운 삶(달인십)
烏飛梨落  우연의 일치로 혐의를 받음(오비이락)


捲土重來  실패한 사람이 다시 일어남(권토중래)
吳越同舟  나쁜 사이도 이익을 위해서 같은 행동함(오월동주)
首邱初心  고향그리움(수구초심)
天衣無縫  완벽함(천의무봉)
見危授命  나라가 위급할 때 목숨을 바침(견위수명)









14.見危致命  나라가 위급하면 목숨을 바침(견위치명)
下石上臺  아랫돌을 빼서 윗돌 괴고 윗돌 빼서 아랫돌 괴기, (하석상대)
임기응변(臨機應變) 고식지계(姑息之計) 미봉책(彌縫策)
矯角殺牛  작은 일하다 큰일 망침(교각살우)
刮目相對  남의 학식이나 재주가 갑자기 느는 것을 보어 인식을 새롭게 함(괄목상대)



 

1.可高可下(가고가하) - 높낮이를 가리지 않는다는 뜻으로, 인자(仁者)는 높은 지위에 있어도 교만하지 아니하고,  낮은 지위에 있어도 두려워하지 아니함.《國語》
家道和平(가도화평) - 집안의 법도가 온화하고 평안함.
家傳忠孝(가전충효) - 집안에 충성과 효도를 전한다. 家傳忠孝 世守仁敬.
家和泰祥(가화태상) - 집안이 화목하면 큰 상서로운 일이 있음.


竭力盡忠(갈력진충) - 힘을 다해 충성을 다함.
江深水靜(강심수정) - 강이 깊으면 물이 고요하다.
康和器務(강화기무) - 건강·화목·기량·노력.
居安思危(거안사위) - 편안히 살 때 위태로움을 생각함.《左氏傳》


擧案齊眉(거안제미) - '밥상을 눈썹 높이 든다'는 뜻으로, 아내가 예절을 다해 남편을 섬기는 것을 말함.

 常荊釵布裙 每進食 擧案齊眉.《烈女傳》
健和誠最(건화성최) - 건강(한 가족), 화목(한 가정), 성실(한 생활), 최선(의 노력).
格物致知(격물치지) - 사물의 이치를 궁구(窮究)하여 온전한 앎에 이름.《大學》
見利思義(견리사의) - 이로움을 보면 의로움을 생각함.《論語》


見月忘指(견월망지) - 달을 보기 위해서는 달을 가리키는 손가락 끝을 보지 말고, 손가락 끝이 가리키는 달을 보라.

《잠언》
堅忍不拔(견인불발) - 굳게 참고 견디어 마음이 흔들리지 아니함.
堅忍不敗(견인불패) - 굳게 참고 견디어 지지 아니함.
敬事而信(경사이신) - 일을 공경하여 믿음 있게 한다.《論語》



 





敬愛和樂(경애화락) - 공경·사랑·화목·즐거움.
敬天乃孝(경천내효) - '하늘을 공경함이 곧 효'라는 말.
敬天愛人(경천애인) - 하늘을 공경하고 사람을 사랑함. 敬天尊地愛人.
苦盡甘來(고진감래) - '쓴 것이 다하면 단 것이 온다'는 뜻으로, 고생 끝에 낙이 온다는 말.
恭謙克讓(공겸극양) - 공경·겸손·극기·양보.
過猶不及(과유불급) - 지나침은 모자람과 같다.《論語》
寬仁厚德(관인후덕) - 너그럽고 어질며 온후하고 덕스럽게.
光風霽月(광풍제월) - 비온 뒤의 맑은 바람과 밝은 달.


敎學相長(교학상장) - 가르치고 배우면서 서로 성장함. 斅學相長(효학상장).《禮記》
口傳心授(구전심수) - 말로 전하고 마음으로 가르침.
君子九思(군자구사) - 군자는 아홉 번 또는 아홉 가지를 생각한다.《論語》에 '九思'라는 말이 나온다.
君子不器(군자불기) - 군자는 그릇이 아니다. 군자는 그릇처럼 국한되지 않는다는 뜻.《論語》


捲土重來(권토중래) - '흙먼지를 일으키며 대단한 기세로 다시 온다'는 뜻으로 '한 번 실패한 사람이 힘을 가다듬어 다시 그 일에 착수한다'는 말. 杜牧(803~853)의 <題烏江亭> 詩句에서 유래.
克己復禮(극기복례) - '자기를 이기고 예로 돌아간다'는 뜻으로, 사욕(私慾)을 누르고 예의를 따름. 克己復禮 天下歸仁.《論語》


克己常進(극기상진) - 자기를 이기고 항상 나아간다.
勤儉和順(근검화순) - 근면·검소·화목·유순(柔順).
根深枝茂(근심지무) - 뿌리가 깊으면 가지가 무성하다. 根深枝榮. 根固枝榮.
勤者必成(근자필성) - 부지런한 사람은 반드시 성공한다.
金玉滿堂(금옥만당) - 집안에 금옥이 가득함. 인재가 조정에 가득함.《道德經》
氣山心海(기산심해) - 기운은 산처럼, 마음은 바다처럼.




 




 

樂在人和(낙재인화) - 즐거움은 인심이 화합하는 데 있다. 樂在人和 福在養人. 月下 스님의 말.
樂天知命(낙천지명) - 하늘을 즐기고 명을 앎. 천명(天命)을 깨달아 즐김.《周易》
囊中之錐(낭중지추) - 원래 주머니 속에 든 송곳은 끝이 뾰쪽하여 곧 뚫고 나오는 것과 같이, 인재는 대중 속에 끼어 있어도 이내 그 재능이 드러난다는 말.《史記》


駑馬十駕(노마십가) - 둔한 말이 열흘 동안 수레를 끌고 다님. 재주 없는 사람도 노력하면 훌륭한 사람에 미칠 수 있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一駕'는 말이 수레를 달고 하루를 달리는 일. '十駕'는 10일 달리는 일.《荀子》
農者之心(농자지심) - 농사 짓는 사람의 마음.
訥言敏行(눌언민행) - 말은 어눌하게, 행동은 민첩하게. 欲訥於言而敏於行.《論語》
能忍自安(능인자안) - 능히 참았을 때 스스로 편안하다. 知足常樂, 能忍自安. 

 

多情佛心(다정불심) - 정이 많은, 자비스러운 마음.
膽大心小(담대심소) - 담력은 크고, 마음은 섬세하게. 膽欲大而心欲小.《小學》
大器晩成(대기만성) - 큰 그릇은 늦게 됨. 크게 될 이는 오랜 공적을 쌓아 늦게 된다는 말.《道德經》
大道無門(대도무문) - 대도(大道)는 불법(佛法). 불법을 설하는 진리에는 특정한 형태가 없기 때문에 그것을 배우기 위한 특정한 방법[門]도 없음. 즉, 불법을 배우려는 뜻만 있으면 언제든, 어디서든, 어떤 방법에 의해서든 도(道)에 들어갈 수가 있다는 뜻.《正法眼藏》


大象無形(대상무형) - 큰 형상은 형태가 없다.《道德經》
大人君子(대인군자) - 도량이 넓고 덕있는 사람. 말과 행실이 바른 사람. 大人.
大人無己(대인무기) - 큰 사람은 자기가 없다. 道人不聞 至德不得 大人無己.《莊子》
大志遠望(대지원망) - 큰 뜻으로 멀리 바라보라.


大中至正(대중지정) - 크고, 치우치지 않고, 지극히 바름.
達人大觀(달인대관) - 달인은 크게 본다. 도에 통달한 사람은 사물의 전체를 관찰하여 공명정대하게 판단한다는 뜻.
德盛禮恭(덕성례공) - 덕이 많게, 예는 공손하게.
德在人先(덕재인선) - 덕이 있으면 사람을 선도한다.


德知體技(덕지체기) - 넓은 마음, 맑은 머리, 튼튼한 몸, 부지런한 손.
德必有隣(덕필유린) - 덕은 반드시 이웃이 있다. 德不孤 必有隣.《論語》
韜光養晦(도광양해) - 빛을 감추고 어둠을 기르다. 재덕(才德)을 드러내지 않고, 은거하여 덕을 기르다.
道法自然(도법자연) - 도는 자연을 본받는다.《道德經》
道常無名(도상무명) - 도는 항상 이름이 없다.《道德經》






 

磨斧作針(마부작침) - '도끼를 갈아 바늘을 만든다'는 뜻으로, 아무리 어려운 일도 계속 노력하면 해낼 수 있다는 말.《唐書》
萬古常靑(만고상청) - 영원히 변함없이 푸름. 늘 푸름.
萬事亨通(만사형통) - 모든 일이 뜻대로 잘됨.
梅經寒苦(매경한고) - 매화는 추위의 고통을 이겨낸다. 梅經寒苦發淸香.


每事盡善(매사진선) -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함.《論語》<八佾(팔일)>篇에 '盡善盡美(착함을 다하고 아름다움을 다함)'라는 말이 있음.
明鏡止水(명경지수) - 맑은 거울과 고요한 물. 맑고 고요한 마음.《莊子》
名實相符(명실상부) - 이름과 실상이 서로 부합함.
無愧我心(무괴아심) - 나의 마음에 부끄러움이 없도록 하라.


無愧於天(무괴어천) - 하늘에 부끄러움이 없도록 하라. 仰不愧於天.
無念積善(무념적선) - 사심(私心)없이 선을 쌓음.
無信不立(무신불립) - 믿음이 없으면 일어설 수 없다.《論語》
務實力行(무실역행) - 참되고 실속 있도록 힘써 실행함.
無言實踐(무언실천) - 말없이 실제로 행함.


無忍不勝(무인불승) - 참지 못하면 이기지 못한다.
無慾淸淨(무욕청정) - 욕심이 없고 맑고 깨끗함. 노자의 사상.
無爲而和(무위이화) - 아무 것도 함이 없이 감화(感化)되게 함. 我無爲而民自化.《道德經》
無爲自然(무위자연) - 인위(人爲)를 가하지 않은 있는 그대로의 자연. 노자의 사상.
無意無技(무의무기) - 뜻이 없으면 기술도 없다.


無汗不得(무한부득) - 땀을 흘리지 않으면 얻을 수 없다.《此事難知》
無汗不成(무한불성) - 땀을 흘리지 않으면 이룰 수 없다.
美悳傳家(미덕전가) - 아름다운 덕을 집안에 전한다. 德은 悳의 통자(通字).
敏事愼言(민사신언) - 일은 민첩하게, 말은 신중하게.《論語》 

 


拍掌大笑(박장대소) - 손뼉을 치며 크게 웃음.
博學篤志(박학독지) - 널리 배우고 뜻을 도탑게 함.《論語》
反哺之孝(반포지효) - 까마귀 새끼가 자라서 어미새를 먹이는 효. 지극한 효의 상징.《本草綱目》
百世淸風(백세청풍) - 영원한 맑은 바람. 오랫동안 사표(師表)가 될 만한 사람을 일컬음.
百忍三思(백인삼사) - 백 번 참고 세 번 생각함.


報本之心(보본지심) - 근본에 보답하는 마음. 천지(天地)나 선조(先祖)의 은혜를 갚는 마음.
福緣善慶(복연선경) - 복은 선하고 경사로운 일에서 연유한다.《千字文》
本立道生(본립도생) - 근본이 확립되면 방법이 생긴다. 여기에서 道는 '방법'이라는 뜻.《論語》
俯仰無愧(부앙무괴) - 하늘을 우러러보나 땅을 굽어보나 한점 부끄러움이 없음.


父慈子孝(부자자효) - 어버이는 사랑하고 자식은 효도하라. 父慈子孝, 兄友弟恭.《菜根譚》
不狂不及(불광불급) - 미치지 않으면 미치지 못한다.
不撓不屈(불요불굴) - 휘어지지 않고 굽히지도 않음.
鵬夢蟻生(붕몽의생) - 꿈은 붕새처럼 원대하게, 생활은 개미처럼 부지런하게.
非禮勿動(비례물동) - 예가 아니면 움직이지 말라. 非禮勿言, 非禮勿動.《論語》








 

邪不犯正(사불범정) - 사악한 것은 바른 것을 범하지 못함.
射石飮羽(사석음우) - 돌을 범으로 오인하여 활을 쏘았더니, 활깃까지 박힘. 지극한 마음이면 무슨 일도 성취할 수 있음의 비유. 사석위호(射石爲虎).《史記》
思始觀終(사시관종) - 처음을 생각하며 끝을 바라봄.


事人如天(사인여천) -《천도교》한울님처럼 사람을 섬김.
思判行省(사판행성) - 생각하고 판단하고 행동하고 반성하라.
事必歸正(사필귀정) - 모든 일은 반드시 바른 이치로 돌아감.
山高水長(산고수장) - 산은 높고 물은 길다. 군자의 덕이 뛰어남을 비유한 말.《文章軌範》
殺身成仁(살신성인) - 목숨을 바쳐 인(仁)을 이룸.《論語》


三思一言(삼사일언) - 세 번 생각하여 한 번 말함.
三省吾身(삼성오신) - 세 가지로 내 몸을 살핌. 吾日三省吾身.《論語》* 三省 : '세 번 반성하다'로 풀이하는 이도 있음.
三忍九思(삼인구사) - 세 번 참고, 아홉 번 생각하라.
上敬下愛(상경하애) - 위로는 공경(恭敬)하고 아래로는 자애(慈愛)함. '윗사람을 공경하고 아랫사람을 사랑하자'는 말.


塞翁之馬(새옹지마) - 인생의 길흉화복은 항상 바뀌어 미리 헤아릴 수가 없다는 뜻. 元나라의 승려 熙晦機의 시에 '人間萬事塞翁之馬'라는 말이 나옴.
瑞氣雲集(서기운집) - 상서로운 기운이 구름처럼 모이다.
瑞氣集門(서기집문) - 상서로운 기운이 모이는 문.
先公後私(선공후사) - 공사(公事)를 먼저 하고 사사(私事)를 뒤에 함.《十八史略》


先事後得(선사후득) - 일을 먼저 하고 얻는 것을 뒤로 함.《論語》
先手必勝(선수필승) - 남보다 앞서면 반드시 승리한다. '나카노리 효타다시'의 생활 신조.
善始善終(선시선종) - 처음이나 끝이나 한결같이 잘함.
先憂後樂(선우후락) - 먼저 근심하고, 나중에 즐거워함. 先義後利. 范仲淹(989-1052)의《岳陽樓記》에 '先天下之憂而憂 後天下之樂而樂(천하의 근심보다 먼저 근심하고 천하의 즐김보다 나중에 즐긴다)'이라는 말이 나옴.


先正其心(선정기심) - 먼저 그 마음을 바르게 하라. 欲修其身者, 先正其心.《大學》
先行後言(선행후언) - 먼저 행하고 뒤에 말하라.
誠勤是寶(성근시보) - 성실과 근면이 곧 보배다.
成實在勤(성실재근) - 성공의 열매는 부지런함에 있다.





 



誠心誠意(성심성의) - 참되고 정성스러운 뜻과 마음.
誠意正心(성의정심) - 뜻을 성실하게 하여 마음을 바르게 함.《大學》
少言多行(소언다행) - 말은 적게, 행동은 많이
少慾知足(소욕지족) -《불》적은 것과 작은 것에 만족할 줄 알라.


首邱初心(수구초심) - 여우가 죽을 때에 머리를 자기가 살던 굴 쪽으로 두고 죽는다는 말로, 고향을 그리워하는 마음 또는 근본을 잊지 않는 마음을 비유한 것.《禮記》
修己治人(수기치인) - 자기를 수양하여 남을 다스림. 유학의 핵심 명제.
壽福康寧(수복강녕) - 장수하고 행복하며 건강하고 평안함.
壽山福海(수산복해) - 산처럼 오래 살고 바다처럼 복을 많이 받음.


修身齊家(수신제가) - 심신을 닦고 집안을 정제(整齊)함. 修身齊家治國平天下.《大學》
水滴石穿(수적선천) - '물방울이 돌을 뚫는다'는 뜻으로, 작은 것들이 모여 결국 큰 일이 된다는 말.
水滴成川(수적성천) - 물방울이 쌓여 내를 이룸. 積小成大.
熟慮斷行(숙려단행) - 곰곰이 생각하여 과감히 실행함.
夙興夜寐(숙흥야매) - 일찍 일어나고 밤 늦게 잠.夙興夜寐 勿懶讀書.《四字小學》


崇德廣業(숭덕광업) - 덕을 높여 일을 넓힘.《周易》
崇祖愛族(숭조애족) - 조상을 높이고 겨레를 사랑함.
習勤忘勞(습근망로) - 근면함을 익히면 피로함을 잊는다.
始終如一(시종여일) - 처음부터 끝까지 한결같음. 終始如一.


始終一貫(시종일관) - 처음부터 끝까지 한결같이 함. 終始一貫. 首尾一貫.
信心直行(신심직행) - 마음에 옳다고 믿는 바대로 곧바로 행동함.
信愛忍和(신애인화) - 믿음·사랑·인내·화목.
實事求是(실사구시) - 사실에 입각하여 진리를 탐구함.《後漢書》
心安如海(심안여해) - 마음이여, 바다같이 평안하라.


身言書判(신언서판) - 몸·말씨·글씨·판단. 중국 당나라 때의 관리 등용 기준.
深思高擧(심사고거) - 깊은 생각, 고상한 행동. 何故深思高擧, 自見放. 屈原의 <漁父辭>.《楚辭》
深思敏行(심사민행) - 깊은 생각, 빠른 행동
心身健康(심신건강) - 몸 튼튼, 마음 튼튼


心淸高志(심청고지) - 마음은 맑게, 뜻은 높게
心淸事達(심청사달) - 마음이 맑으면 일이 잘됨.
心平氣和(심평기화) - 마음이 평온하여 기가 잘 통함. 심기를 평화롭게 함.

 

安分知足(안분지족) - 편안 마음으로 제 분수를 지키며 만족할 줄을 앎.
安貧樂道(안빈낙도) - 가난한 생활 속에서도 평안한 마음으로 도(道)를 즐김.
愛之實踐(애지실천) - 사랑의 실천.
養德遠害(양덕원해) - 덕을 기르고 해를 멀리 함.


語愛顔慈(어애안자) - 사랑스런 말, 인자한 얼굴.
抑强扶弱(억강부약) - 강자는 누르고 약자는 도와줌.
言辭安定(언사안정) - 말을 안정되게 함. 容止若思 言辭安定.《千字文》
言行一致(언행일치) - 말과 행동이 똑같음. 말짓일치.







易地思之(역지사지) - 처지를 바꾸어 생각함.
吾唯知足(오유지족) -《불》나는 오직 만족할 줄을 앎.
溫故知新(온고지신) - 옛것을 익혀 새것을 앎.《論語》<爲政>篇에 '溫故而知新 可以爲師矣(옛것을 익혀 새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라고 했음.


外柔內剛(외유내강) - 겉은 부드러우나 속은 굳셈.
愚公移山(우공이산) - 원래 '어리석은 영감이 산을 옮긴다'는 뜻으로, 쉬지 않고 꾸준하게 한 가지 일만 열심히 하면 결국 큰 일을 이룰 수 있다는 말.《列子》
運數大通(운수대통) - 인간의 천운(天運)과 기수(氣數)가 크게 트임.
元亨利貞(원형이정) - 건(乾)의 사덕(四德). 크고 형통하고 이롭고 곧게.《周易》


有備無患(유비무환) - 준비하면 걱정할 것이 없음.《書經》
流水不腐(유수불부) - 흐르는 물은 썩지 않는다.《呂氏春秋》
有始有終(유시유종) - 처음이 있고 끝도 있다. 시작한 일을 끝까지 마무리한다는 말.
唯我獨尊(유아독존) -《불》우주만물 중에서 내가 가장 존엄한 존재라는 뜻. 天上天下唯我獨尊.
悠悠自適(유유자적) - 느긋하게 마음대로 삶.


有志竟成(유지경성) - 뜻이 있으면 마침내 이루어진다. 有志者事竟成.《後漢書》
殷鑑不遠(은감불원) - 은나라의 거울은 먼 데 있지 않다는 뜻으로, 남의 실패를 본보기로 삼아야 한다는 말.《詩經》
陰德陽報(음덕양보) - 남 모르게 덕을 베풀면 남이 알게 복을 받는다. 有陰德者必有陽報.《淮南子》
里仁爲美(이인위미) - 어질게 사는 것을 아름다움으로 여김.《論語》


仁德智交(인덕지교) - 어질고, 덕스럽고, 슬기롭고, 더불어 살라.
仁愛恭儉(인애공검) - 어질고, 사랑하고, 공손하고, 검소하라.
仁義禮智(인의예지) - 어짊과 의로움과 예의와 지혜.《孟子》
人一己百(인일기백) - 남이 한 번 하면 나는 백 번 함.
仁者無敵(인자무적) - 어진 사람은 적이 없다.《孟子》


忍中有和(인중유화) - 인내 속에 화목이 있다. 百忍堂中有太和.
忍之爲德(인지위덕) - 참는 것이 덕이 된다.
一刻千金(일각천금) - 극히 짧은 시간도 천금의 값어치가 있다는 뜻. 蘇東坡의 <春夜行>
一諾千金(일난천금) - '한 번 승낙한 말은 값이 천금이 된다'는 뜻으로 '약속을 중히 여김'을 이르는 말.
一念通天(일념통천) - '한마음으로 노력하면 하늘도 감동'되어 성취할 수 있다는 말.


一忍百樂(일인백락) - 한 번 참으면 백 번 즐겁다.
一日三省(일일삼성) - 하루에 세 가지 또는 세 번을 반성함. 三省吾身.《論語》
一心同體(일심동체) - 한 마음 한 몸. 굳게 결합함.
一生懸命(일생현명) - 한 생애 목숨을 걺. 아주 열심히 함. 일본어 '잇쇼겐메이(いっしょうけんめい)'.







日善日創(일선일창) - 하루에 한 가지의 선행과 하루에 한 가지의 창의.
一水四見(일수사견) - 한 가지 물도 네 가지로 보임. 같은 물이라도 천상의 사람이 보면 유리로 장식된 보배로 보이고, 인간이 보면 마시는 물로 보이고, 물고기가 보면 사는 집으로 보이고, 아귀가 보면 피고름으로 보인다는 말.《法華經》
一心萬能(일심만능) - 한마음으로 하면 무슨 일이든지 할 수 있음.
一心正念(일심정념) - 한마음 바른 생각. 무슨 일이든 한마음이 되어 하게 되면 안 될 일이 없음을 이르는 말.


一日一善(일일일선) - 하루에 한 가지 선행.
一以貫之(일이관지) - 하나의 이치로써 모든 것을 꿰뚫음.《論語》
日進月步(일진월보) - 날로 달로 끊임없이 나아감.
日就月將(일취월장) - 날로 달로 진보함.


一行三昧(일행삼매) - 법계(法界) 연을 묶고[繫緣] 있는 것. 반야바라밀에 의한 진여평등(眞如平等)과 칭명(稱名)에 의해 부처님을 보는 삼매를 가리킨다.《文殊說般若經》
立身揚名(입신양명) - 출세하여 이름을 들날림.

 

自彊不息(자강불식) - 스스로 굳세어 쉬지 않음.《周易》


自求多福(자구다복) - 많은 복은 스스로 구해야 한다.《詩經》
慈悲無敵(자비무적) - 자비로우면 적이 없다.
自勝者强(자승자강) - 자기를 이기는 것을 强이라 한다. 知人者智, 自知者明, 勝人者有力, 自勝者强.《道德經》
慈顔愛語(자안애어) - 자비로운 얼굴, 사랑스런 말.
自重自愛(자중자애) - 제 몸을 소중히 여기고 스스로 사랑함.


積德爲福(적덕위복) - 덕을 쌓으면 복이 된다.
積德種善(적덕종선) - 덕을 쌓고 선을 널리 행함.
積小成大(적소성대) - 작은 것을 모아 큰 것을 이룸. 티끌 모아 태산. 積塵成山.《荀子》
正道無憂(정도무우) - 바른 길로 가면 근심이 없다.


正道無敵(정도무적) - 바른 길이면 적이 없다.
正道正行(정도정행) - 바른 길, 바른 행동.
正善如流(정선여류) - 바르고 착함은 물이 흐르는 것과 같다.
正心大道(정심대도) - 바른 마음, 큰 길
正心修己(정심수기) - 마음을 바르게 하고 몸을 닦음.


正心修德(정심수덕) - 마음을 바르게 하고 덕을 닦음.
正心正行(정심정행) - 바른 마음, 바른 행동.
正正堂堂(정정당당) - 태도나 수단이 바르고 떳떳함.
諸行無常(제행무상) -《불》우주 만물은 항상 변전(變轉)하여 잠시도 상주(常住)함이 없음.《俱舍論》


切磋琢磨(절차탁마) - 뼈를 자르고[切], 상아를 갈며[磋], 옥을 쪼고[琢], 돌을 갊[磨]. '학문과 덕행을 힘써 닦음'의 비유. 如切如磋如琢如磨.《詩經》
中正仁義(중정인의) - 중용(치우치지 않음)·바름·어짊·의로움.《近思錄》
志石心鏡(지석심경) - 뜻은 돌처럼 굳게, 마음은 거울처럼 맑게
至誠感天(지성감천) - 지극한 정성은 하늘을 감동하게 함.


至誠無息(지성무식) - 지극한 정성은 쉬는 일이 없다.《中庸》
止於至善(지어지선) - 지극한 선에 머물러 있음. 대학의 삼강령(三綱領 : 明明德, 親民, 止於至善) 중의 하나.《大學》
至仁無親(지인무친) - 지극한 어짊은 친소(親疏)의 구별이 없다.
知足不辱(지족불욕) - 만족할 줄 알면 욕되지 않다. 知足不辱, 知止不殆.《道德經》


知足常樂(지족상락) - 만족할 줄 알면 항상 즐겁다.《道德經》
知足者富(지족자부) -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이 부자다.《老子》
知行合一(지행합일) - 지식과 행위는 분리되는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하나라는 뜻으로, 명나라 왕양명(王陽明)의 학설. 주자(朱子)의 ‘선지후행(先知後行)’설에 대한 반대 개념.
眞心盡力(진심진력) - 참마음으로 있는 힘을 다함.




 



眞心出死(진심출사) -《불》참마음은 생사를 초월함.

 

責任完遂(책임완수) - 맡아서 해야 할 일을 다함.
處變不驚(처변불경) - 변을 당해도 놀라지 아니함.
處染常淨(처염상정) - 더러운 곳에 처하여도 항상 깨끗함. 연꽃의 상징.


天道無親(천도무친) - 하늘의 도는 친소(親疏)의 구별이 없다. 天道無親 常與善人.《道德經》
川流不息(천류불식) - 냇물은 흘러 쉬지 않는다. 군자의 덕을 비유한 말. 川流不息 淵澄取映.《千字文》
天長地久(천장지구) - 하늘과 땅은 길고 오래다.《道德經》
天天想新(천천상신) - 날마다 새롭게 생각하라.
天下泰平(천하태평) - 걱정·근심없이 크게 평안함.


淸廉潔白(청렴결백) - 마음이 맑고 깨끗함.
淸心正行(청심정행) - 맑은 마음, 바른 행동.
淸香滿堂(청향만당) - 맑은 향기가 집안에 가득함.
初志一貫(초지일관) - 처음의 뜻을 끝까지 관철함.
寵辱不驚(총욕불경) - 총애(寵愛)나 치욕(恥辱)에도 놀라지 않음.《菜根譚》


春華秋實(춘화추실) - 봄의 꽃과 가을의 열매. 문사(文辭)와 덕행(德行)의 비유.《顔氏家訓》
忠信篤敬(충신독경) - (말은) 참되고 미덥게 하고, (행동)은 도탑고 공손히 하라. 言忠信行篤敬.《論語》
忠禮傳家(충예전가) - 충성과 예의를 가정에 전함.
忠孝敬睦(충효경목) - 충성·효도·공경·화목. 晉州鄭氏 宗訓.

 

他山之石(타산지석) - 다른 산에서 나는 거친 돌도 자기 옥(玉)을 가는 데 소용이 됨. 남의 하찮은 언행도 나의 지덕(知德)을 연마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말. 他山之石 可以攻玉.《詩經》
擇善固執(택선고집) - 선을 택하여 굳게 지킴. 誠之者, 擇善而固執之者也.《中庸》
擇言篤志(택언독지) - 말은 골라 하고, 뜻은 돈독하게 함. 擇言篤志, 所以居業也.《近思錄》

 

破邪顯正(파사현정) -《불》사도(邪道)를 깨뜨리고 정도(正道)를 나타냄.《三論玄義》
丁解牛(포정해우) - 솜씨가 뛰어난 포정(요리인)이 소의 뼈와 살을 발라낸다는 뜻으로, '기술이 아주 뛰어남'을 칭찬하는 말.《莊子》
被褐懷玉(피갈회옥) - 누더기를 입고 옥을 품고 있음. 재덕을 깊이 감추고 드러내지 않음의 비유. 知是以聖人被褐懷玉.

《道德經》

 

學行一致(학행일치) - 배움과 행함이 꼭 맞음.
恒産恒心(항산항심) - 변치 않는 재산이 있으면 변치 않는 마음이 있다.《孟子》
香遠益淸(향원익청) - 향기는 멀리 갈수록 맑음을 더함.
向學立志(향학입지) - 학문을 향하여 뜻을 세움.


虛心平意(허심평의) - 마음을 비우고 뜻을 평안히 함. 애증호오(愛憎好惡)가 없는 공평무사한 태도를 이름.
虛心合道(허심합도) - 마음을 비워 도에 합치함. 虛心合道, 爾療病.《東醫寶鑑》
螢雪之功(형설지공) - 여름에는 반딧불, 겨울에는 눈빛에 비추어 글을 읽었다는 고사에서 비롯된 말로, 애써 공부한 보람.

《晉書》
虎視牛行(호시우행) - 범처럼 보고, 소처럼 행하다.





 



浩然之氣(호연지기) - 하늘과 땅 사이에 가득 차 있는 크고 굳센 원기(元氣). 곧 도의에 뿌리를 박고 공명정대하여 조금도 부끄러울 바 없는 도덕적 용기.《孟子》
弘益人間(홍익인간) - 널리 인간 세계를 이롭게 함. 단군(檀君)의 건국이념.《三國遺事》
和氣滿堂(화기만당) - 온화한 기운이 집에 가득함.
禍福無門(화복무문) - 화복이 오는 문은 정해져 있지 않다는 뜻으로, 각자가 행한 선악(善惡)에 따라 화와 복을 받는다는 말.


和信家樂(화신가락) - 화목하고 믿음이 있으면 집안이 즐겁다.
和義淸正(화의청정) - 화목·의리·맑음·바름.
和而不同(화이부동) - 화합하나 뇌동(雷同)하지 않음. 和而不流.《論語》
孝友文行(효우문행) - 효도·우애·학문(學文)·행동.
孝忍知愛(효인지애) - 효도·인내·지식·사랑.


孝悌忠信(효제충신) - 효도·우애·충성·신의. 仁義禮智 孝悌忠信.
斅學相長(효학상장) - 가르치고 배우면서 서로 성장함. 敎學相長.《王陽明》

400개는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