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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음악 OST

영화Krzysztof Kieslowski (크쥐시토프 키에슬로프스키) 십계




 



 

 

감독 : 크쥐시토프 키에슬로프스키 (Krzysztof Kieslowski)

 

출연 : 마야 코모로브스카 (Maja Komorowska)

출연 : 예르지 스투 (Jerzy Stuhr)

출연 : 즈비그니브 자마코브스키 (Zbigniew Zamachowski)

 

인생의 딜레마를 다룬 영상 윤리학

 

크지슈토프 키에슬로프스키는 1941년에 바르샤바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을 불우하게 보냈다.

한때는 신부를 꿈꾸다 폴란드 국립영화학교에서 다큐멘터리를 배우면서 작가로서 첫발을 내디뎠다.

 

키에슬로프스키의 이름이 세계적으로 알려진 계기는 1988년에 칸 영화제에서 "살인에 관한 짧은 필름"이 심사위원 특별상을

수상하면서부터이다.

 

 살인자와 애숭이 변호사의 이야기를 다룬 이 작품에서 키에슬로프스키는 인간의 윤리적 결단이 법적,

관습적 판단기준에 선행하며, 또한 높은 차원에 있음을 말한다.

 

 그는 자신을 영상의 윤리학자로 드러낸 셈인데, 이것은 시작에 불과하다.

이 영화는 10부 연작인 "십계"의 한 편이기 때문이다.

 

 

 

 

"십계"는 폴란드 텔레비전과 자유베를린 방송사가 같이 만든 텔레비전용 영화이다.

 여섯 번째 연작은 "사랑에 관한 짧은 필름"이라는 제목으로 역시 극장용으로 재편집된 바 있다.

 

"십계"에는 영화작가 키에슬로프스키의 특질과 미덕이 원형 그대로 녹아 있다.

제목만 보고 종교적 우화를 연상할지 모르나 전혀 그렇지 않다.

키에슬로프스키는 '십계"를 현대 폴란드 사회를 건져 올리는 그물로만 사용한다.

그 그물에 올라온 열 장의 실존적 지도, 그것이 영화 "십계"이다.

 

 

 

 

한 첼로 주자가 있다.

그녀에게는 중병에 걸린 남편이 있고, 애인이 있다.

 그녀와 남편 사이에는 아이가 없다.

 

그런데, 그녀는 지금 임신 중이다.

애인의 아이를 가진 것이다.

이 아이를 낳아야 하는가 지워야 하는가.

그녀는 같은 아파트에 사는 노의사를 찾아간다.

 

그녀는 의사에게 남편이 살 수 있는지 말해 달라고 한다.

의사는 모른다고 말할 뿐이다.

그녀는 다시 말한다.

 

남편이 살아나면 이 아이는 지워야 한다고.

그러나 만약 아이를 지웠는데 남편마저 죽어버린다면, 자기에게는 아무 것도 남지 않는다고.

그러면 자기는 모든 것을 잃게 된다고.

 

그러니 살아날 확률을 말해 달라고 한다.

그러나 의사는 의학상 죽음의 확률이 높았던 경우에 느닷없이 죽어버리는 경우를 숱하게 보아왔다.

생명은 의학의 범주밖에 놓여 있는 것이다. 의사는 딜레마에 빠진다.

 

 

 

 

연작 중 두 번째 영화의 도입부이다. "십계"연작은 아버지를 사랑한 나머지 차라리 의붓아버지이기를 바라는 소녀의 얘기,

수학적 원리로 세상을 재단하는 대학교수가 날씨를 잘못 예상한 탓에 호수에서 스케이트를 타다 얼음이

녹아 빠져 죽는 아들의 얘기, 늘 훔쳐보기를 하던 소년이 잃은 여인이 거꾸로 소년을 사랑하게 된 얘기 같은,

실존의 수수께끼와 맞닥뜨려 본 사람들을 순식간에 사로잡는 힘을 가진 에피소드들로 채워져 있다.

 

키에슬로프스키는 이 연작에서 인간사의 어떤 근본적 딜레마, 일상 속의 비일상, 고뇌와 결단의 순간을 다룬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그러한 순간에 인간 삶의 본질과 존재의 불가해성이 더 없이 날카롭게 드러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는 드러낼 뿐 그 이상을 시도하지는 않는다.

그래서 열 편의 연작은 각기 미완성인 채로 관객에게 열려 있는 것이다.

 

 

 

 

 

"십계"에서 키에슬로프스키는 오히려 텔레비전 영화라는 한계를 조건 삼아 독자적인 형식 미학을 추구한다.

이 미학의 기초에는 빛과 소리와 음악으로 유기적 전체를 구성하는 견고한 리얼리즘이 놓여 있다.

하지만 거기에서 피어난 것은 예의 영상의 윤리학이다.

 

그것은 특히 빛으로 표현된다.

한 화면 안에서 푸른빛과 흰빛과 붉은빛을 변화무쌍하게 나누고 모으는 빛의 미학은 경탄을 자아내게 한다.

 "블루", "화이트", "레드"라는 색채 삼부작이 우연은 아닌 것이다.

 

이정하/영화평론가

 

 

 

 

제1편 어느 운명에 관한 이야기

십계 1편 : 나 이외의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

Dekalog : Thou shalt have no other gods before Me (1988)

 

크쥐시토프는 대학교수로 사이버네틱스를 가르친다.

 그는 수학과 현대 과학의 합리주의를 신봉하며, 신을 믿지 않는다.

그에게는 영리하고 똑똑한 초등학생 아들인 파벨이 있다.

 

매사에 호기심이 많은 파벨이 질문을할 때마다 크쥐시토프는 현대 과학으로 확인할 수 있는 합리성과 이성의 세계만이

진실이라고 얘기한다.

 

 그런 그에게 주위 사람들은 신의 문제를 가벼이 여기지 말라고 충고한다.

특히 파벨의 고모는 신앙인의 입장에서 자신의 세계관을 파벨에게 알려주려 애쓴다.

그런데 합리주의자를 표방하는 크쥐시토프는 완고하진 않지만, 그런 말을 들을 때면 마음 속에서 외면하고 만다.

 

 

성탄절이 가까운 어느 날, 선물로 스케이트를 받은 파벨은 아버지에게 '내일 얼음을 지쳐도 괜찮을까'를 묻는다.

파벨의 질문에 그는 컴퓨터로 뽑아낸 정확한 답(얼음의 두께)을 알려준다. 기후와 수학적인 분석으로 볼 때,

얼음은 파벨의 무게를 견딜 정도로 단단하다는 것.

 

그런데 호수 주변에서 어떤 젊은 사내가 모닥불을 지피고 있다.

그는 악마일까.

 어쩐지 불길한 느낌이 든다.

다음 날 오후, 크쥐시토프는 사람들이 웅성거리고 있는 것을 목격한다. 아이들이 물에 빠졌다는 것이다.

 처음에는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지만, 영어 학원에 있을 것 같았던 파벨이 집으로 돌아오지 않자, 차츰 걱정이 된다.

 

그렇지만 어느 곳에서도 파벨을 봤다는 사람은 없다.

극도로 불안해진 사고 현장에서 발견한 파벨의 친구를 통해 스케이트를 탔다는 사실을 듣게 되고 사고가 난 강가로 달려간

크쥐시토프와 파벨의 고모는 끝내 파벨의 싸늘한 주검을 확인하고는 큰 슬픔에 잠긴다.

 

 

 

 

제2편 어느 선택에 관한 이야기

십계 2편 : 하느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Dekalog : Thou shalt not take the name of the Lord thy God in vain (1988)

 

의사(알렉산더 바르디니)는 아파트에서 독신으로 살고 있다. 혼자 사는 것이 그의 신념이다.

하지만 때로는 흔들리기도 한다.

바로 안드레이(올기어드 루카제윅즈) 같은 중증 암환자 때문이다. 안드레이의 부인은 도로타(크리스티나 얀다)라는

 젊은 바이얼리니스트이다.

 

도로타는 의사인 그에게 안드레이의 병세에 대한 확실한 견해를 듣고 싶어 한다.

 이들은 전에 알던 사이다.

 

 그녀가 남편의 동태에 대해 불안해 하는 이유 중에 일부는 자신이 그의 개를 친 적이 있기 때문이다.

당황한 그녀를 안심시키기 위해 의사는 그녀를 집안에 들이고는, 정확한 진단을 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고 말한다.

 

하지만 그녀가 그토록 집요하게 정확한 정보를 요구하는 주된 이유는 그녀는 임신 중이며, 뱃속의 아이 아빠가

안드레이가 아니라는 것 때문이다.

그래서 만일 남편이 살아난다면 아이를 낙태할 것이고, 반대로 남편이 죽는다면 아이를 낳을 것이라는 딜레마이다.

 

한 여인의 이런 현실적인 딜레마 앞에서 의사 역시 도덕적인 딜레마에 시달린다. 두 존재의 삶과 죽음을 놓고 지혜롭게

 이 문제를 풀 길은 무엇일까.

 

 

 

 

 

 

제3편 어느 크리스마스 이브에 관한 이야기

십계 3편 : 안식일을 지키라

Dekalog : Honor the Sabbath (1988)

 

 

눈 오는 저녁, 화이트 크리스마스의 조짐이 보이는 이브에 택시운전수 야누즈(다니엘 올브릭스키)는 산타 클로스 복장을 하고

 깜짝 파티 준비를 한다.

 

아이들을 기쁘게 해주려는 그의 행동이다.

택시에서 아이들에게 줄 선물꾸러미를 챙기던 그는 어느 아파트 블록에서 아내(조안나 스쩨프코우스카)와 헤어져 집에서

 만나기로 한다.

아내는 넘실거리는 거리의 사람들의 물결을 싫어하지 않는다.

 

그런데 야누즈는 언뜻 그 거리에서 아는 얼굴을 만난 듯한 느낌이 든다. 그것은 옛 애인 에와(마리아 파쿨니스)였던 것 같다.

그와 에와는 3년 동안 연인 사이였었다.

 

비록 지금은 헤어졌고, 그가 말을 걸어보기도 전에 그녀가 사라져서 확인할 수는 없었지만. 한편, 에와는 자신의 친척 아줌마

(크리스티나 드로촉카)를 방문하고 돌아가는 길이었다.

 

늦은 밤, 아이들과 함께 성탄 전야의 즐거움을 누리려던 야누즈와 아내가 갑작스런 인터폰의 신호에 당황한다.

 누군가가 자신들의 차를 훔쳐간다는 메시지다.

아내가 급히 경찰에 전화를 하는 동안, 부랴부랴 밖으로 나온 야누즈는뜻밖에도 옛 애인 에와가 찾아온 것을 발견한다.

 

몹시 상심한 표정의 그녀는 자신의 남편이 실종됐다면서 도와달라고 부탁한다.

가족과의 특별한 밤이 있는 야누즈는 주저하지만, 결국 마지막 순간 그녀의 부탁을 들어준다.

 

그런데 자신의 택시로 시내를 돌며 에와의 남편을 찾지만, 그들이 맞이하는 것은 두 사람 사이의 감정이다.

여러 시간 동안 드라이브를 하는 동안, 에와는 자신의 문제를 털어놓고, 야누즈는 인간미를 발휘하지만 그녀에게 얽매이지는 않는다. 그러자 그녀는 두 사람의 추억이 서린 바르샤바 야생거위 몰이에 그를 데려고 간다.

 


 

 

제4편 어느 아버지와 딸에 관한 이야기

십계 4편 : 부모를 공경하라

Dekalog : Honor thy father and mother (1988)

 

 

앙카(아드리아나 비드진스카)는 연극학과에 다니는 발랄한 여대생이다.

그녀는 아버지 미할(야누즈 가요스)과 함께 아파트에 살고 있다. 미할은 비즈니스 업무상 해외 여행이 잦다.

 

 앙카로선 사랑하는 아버지와 대부분 떨어져 지내야 한다는 것이 마음 아픈 일이지만, 한편으론 남자친구 자렉(

토마즈 코즐로윅쯔)과 시간을 보내는 것은 즐거운 일이다.

 

사실 어머니가 죽고난 후, 앙카는 아버지와 더욱 돈독한 사이가 되었다. 떨어져 살지 못할 정도로 아버지 역시 앙카를 아낀다.

 그러던 어느 날, 앙카는 청구서를 정리하다가 어머니의 편지들을 우연히 발견한다.

 

그 중에서도 미할이 죽은 뒤에 개봉하라는 겉봉의 문구가 유혹적이라 앙카는 읽어본다. 어머니가 직접 써내려간 편지였다.

내용은 앙카가 아버지 미할과 혈연 관계가 아니라는 것이다.

그럼 그녀의 진짜 아버지는 누구일까.

 

 

앙카는 자신의 정체성에 혼란에 빠져들고, 가족이 하나의 구성물에 지나지 않는 것인가 하는 고뇌에 잠긴다.

이윽고 여행에서 돌아온 아버지에게 어머니의 편지를 들이대고 믿음이 깨어진 것에 격렬하게 항의한다.

처음에는 갈등을 하지만, 아버지는 나름대로 사정이 있었음을 털어놓는다.

 

결국 이들이 밤중 내내 대화하면서 느끼는 것은 혈연 관계보다 깊은 정서이다.

 함께 살아온 세월의 정은 혈연 관계의 형식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

 

 그러나 미할은 자신이 그녀를 오래도록 속여왔음을 자책하고, 다음 날 아침에 딸을 자유롭게 두고 혼자 떠나가려 한다.

앙카는 이내 알고서 미할을 좇아가서 따뜻하게 화해한다.

 

 

 

 

 

제5편 어느 살인에 관한 이야기
십계 5편 : 살인하지 말라

Dekalog : Thou shalt not kill (1988)

 

폴란드의 바르샤바, 잿빛 거리.

척 보기에도 뭔가 삐딱한 야첵(미로슬라프 바카)은 도시를 떠돌아다니는 시골청년이다.

도시 어디에서 그를 필요로 하는 곳도 사람도 없다.

 

 그리고 소외감과 증오심에 불타는 이 청년은 뒤틀리고 냉소에 가득찬 표정으로 맹목적인 공격성을 표출한다.

즉 행인에게 오줌을 갈기거나 지나가는 차에 돌을 던지기도 한다.

또한 아무런 죄책감 없이 강도짓이나 살인까지 꿈꾼다.

 

그러던 그가 아파트에 살고있는 택시 운전수(얀 테사르즈)를 죽이는 것은 너무나 쉬운 일이 속하는지도 모른다.

물론 그를 태운 택시 운전수도 착한 사람은 아니다.

그 사람은 부대한 몸집의 중년 남자로 본인은 자유로움을 만끽하지만,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사람은 무시하곤 한다.

 

돈 한푼 없는 야첵이 어떤 대접을 받을지는 뻔하다. 하지만 야첵이 그 택시 운전수를 죽이는 것은 자신도 제어할 수 없을

 정도로 너무나 충동적이고, 그때문에 매우 잔인한 방법이었다.

 경찰에 체포된 이 청년을 변호하기로 한 피오트르(크쥐시토프 글로비즈)는 변호사 시험에 합격한 후, 첫 업무로 야첵을

 변호하게 된 인물이다.

 

그는 사형은 국가가 저지르는 또다른 형태의 살인이라며 반론을 편다. 그러나 끝내 법정은 야첵에게 사형선고를 내린다.

피오트르는 야첵의 내면을 알지 못했지만, 사형 선고를 받은 다음 그와의 면회에서 우연히 그의 마음과 상처를 알게 된다.

 

하지만 이미 그의 형집행은 눈앞으로 다가온다.

한 개인의 분별없는 살인 행위에 대한 응징으로서의 국가의 살인은 과연 정당화될 수 있을 것인가.

합법적으로 매우 잔인하게 야첵을 죽이는 국가 폭력 앞에서 피오트르는 분노와 의문을 가진다.

 

 

 

 

 

제6편 어느 사랑에 관한 이야기

십계 6편 : 간음하지 말라

Dekalog : Thou shalt not commit adultery (1988)

 

토멕(올라프 루바스쳉코)은 우체국에서 일하는 19살의 말없는 청년이다.

외국으로 간 친구의 어머니와 함께 사는 그는 친하게 지내는 이가 없다.

일과 후, 집에 돌아오면 그가 하는 일은 망원경으로 맞은편 아파트에 사는 여자화가 마그다(그라지나 자폴로프스카)를 엿보는

 것이다.

 

그녀는 지적인 타입의 매력있는 여인이지만, 삶의 허무함과 마음의 공허를 견디지 못하는 인상이다.

그래서 남자친구를 줄지어 갈아치우면서 성적인 사랑에 탐닉해보려 한다.

그런 모든 광경을 다 지켜보면서도 토멕은 어느새 연상의 여인인 마그다를 사랑하고 있다.

 

 그녀에게 끌린 토멕은 잘못된 송금 주문서로 그녀를 자신의 일터인 우체국으로 유인한다.

그리고 거듭거듭 그녀에게 전화를 걸지만,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이걸로 부족한 듯, 그는 우유배달 아르바이트에 나선다.

그녀의 집 앞에 우유를 매일 배달하는 것이다.

 

한편, 자신의 주위를 맴도는 타인의 존재를 눈치챈 마그다는 토멕이 몰래 예비해둔 행위들로 인해 곤경에 처한다.

그러자 토멕은 자신의 사랑을 그녀에게 고백한다.

처음에는 피하던 마그다지만, 관음자(엿보는 사람)가 있다는 것 때문에 자신의 파트너와 더 색다른 성적 자극을 누리게 된다.

 

토멕의 눈앞에서 보란 듯이 행위를 펼치는 것이다.

차차 토멕의 사랑하는 마음을 알게 되자, 그녀는 자신이 지금까지 그래왔듯이 그와의 섹스를 원한다.

하지만 토멕이 원한 것은 그런 것이 아니었기에 충격을 받는다.

엿보는 행위는 사라지고, 토멕도 보이지 않는다.

 

 

마그다는 조심스럽게 그의 집을 찾아가서 알게 된 사실은 그가 동맥을 끊었다는 것이다.

이윽고 혼란과 성찰의 시간 속에서 마그다는 토멕의 사랑을 이해하게 된다.

 병원에서 퇴원한 토멕을 만나러 간 마그다는 자신을 보기 위해 설치해둔 그의 망원경을 들여다보며 자신의 모습을 돌이켜 본다.

 

 

 

 

 

제7편 어느 고백에 관한 이야기
십계 7편 : 도적질하지 말라

Dekalog : Thou shalt not steal (1988)

 

젊은 여인 마이카(마야 바렐코프스카)는 대학을 그만뒀지만, 다행히 캐나다에서 일자리를 얻었다.

그녀에게는 다섯 살 난 앙카라는 아이가 있다.

 하지만 공식적으로는 자신의 어머니, 즉 앙카의 할머니 에와(안나 폴라니)의 호적에 올려 놓았기 때문에,

지금까지 에와는 자상한 할머니를 자신의 어머니로만 알고 있다. 마이카가 나타나자 에와는 자신의 딸을 경계한다.

 

원래 앙카는 마이카가 고등학교 다니던 한때 열렬히 사랑했던 국어선생 워이텍(보구슬라프 린다)과의 사이에서 낳은 아이이다.

또한 공교롭게도 그 학교의 교장선생이었던 어머니 에와는 문제가 된 두 사람을 무난히 처리해주는 조건으로 앙카를 떠맡았다.

 

그 아이를 이름을 부를 때도 마이카는 안야라고 부르지만, 에와는 앙카라고 부른다.

이렇게 되자, 앙카는 자신의 진짜 어머니를 몰라보고, 할머니를 따른다. 이에 위기감과 안쓰러움 때문에 마이카는 어머니에게서

자신의 아이 앙카를 유괴한다.

 

함께 캐나다로 떠날 결심으로 아이와 함께 다니지만, 결국 어머니의 손아귀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어쩔 수 없이 자신의 아이를 어머니에게 건네주고 기차를 타고 떠나는데, 이 때 앙카는 뭔가를 눈치챈 듯이 그 기차를

 유심히 바라본다.

 

 

 

 

제8편 어느 과거에 관한 이야기
십계 8편 : 거짓 증언하지 말라

Dekalog : Thou shalt not bear false witness (1988)

 

 

육순이 넘은 바르샤바 대학의 저명한 윤리학 교수 조피아의 세미나 강좌에 미국서 온 젊은 엘즈비에타 여사가 참여하여

독일 점령 때의 한 이야기를 가지고 대결한다.

 

당시에 보호를 찾던 여섯 살 난 유태인 소녀와 사형 선고나 다름없게 되는데도 보호를 기피했던 젊은 천주교인 부인이

 40년 만에 다시 마주친 것이다.

이웃을 거슬러 거짓 증언을 하지 말라는 십계의 여덟째 계명과 관련하여 윤리 행위의 기본을 다룬 영화

 

 

 

제9편 어느 고독에 관한 이야기
십계 9편 : 네 이웃의 아내를 탐내지 말라

Dekalog : Thou shalt not covet thy neighbor's wife (1988)

 

외과의로서 출세하고 비슷한 나이의 항카와 혼인하여 행복하게 살아 온 로만이 성불능 진단을 받고, 아내가 혼인이란

성생활에만 달린 것이 아니라고 다짐해 주는데도 불안과 자신감 상실에 빠진다.

아내가 한 젊은이와 만나는 사실을 확인한 로만은 질투에 사로잡혀 현장을 덮치려고 노린다.

 

그러나 로만이 보게 된 것은 관계의 끝일 뿐이다.

남편의 불신에 두려워진 채 항카는 우선 일단 여행을 떠나기로 하고 스키 휴가를 간다.

 고약한 우연으로 남편은 또다시 혐의를 품게 되고 자살을 기도한다.

 

 

 

 

10편 어느 희망에 관한 이야기
십계 10편 :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라

Dekalog : Thou shalt not covet thy neighbor's goods (1988)

 

예르지와 아르투르 형제가 아버지의 죽음으로 고가의 우표 수집품을 상속하게 되는데, 전문가들은 그것을 어떤 일이 있더라도

 팔지 말라고 충고한다.

 

 형제는 수집품을 완성시켜 값을 올려 보려고 시도한다.이례적인 값으로 거래가 이루어지고, 형의 콩팥이 우표상인의 딸을 위해

희생된다.

수술에 성공하고 우표 세트의 빠진 것을 손에 넣은 다음에 그러나 형제는 그 동안 다른 우표를 모두 도둑맞았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밖에 없게 된다.






 

 





   

 Zbigniew Preisner  -  The end (dekalog ost.편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