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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P SONG & ROCK

Camel - Long Goodbyes

 

 

 

 Camel - Long Goodbyes

 

 

 

 

 

 

 

Vredenburgh Utrecht, Holland. 1984 15

 

 

)

 

 Long Goodbyes

 

 

Down by the lake
A warm afternoon,
Breezes carry children's balloons.
Once upon a time, not long ago,
She lived in a house by the grove.
And she recalls the day,
when she left home.


어느 따스한 오후,
호수 아래쪽에는
산들바람에 아이들의 풍선이 날리고 있습니다.
예전, 그리 오래 되지 않은 시절
그 숲 근처에는 한 여인이 살고 있었지요.
그녀는 집을 떠나던 바로 그 날을 떠올립니다.

 

Long good-byes make me so sad
I have to leave right now
And though I hate to go,
I know it's for the better


오랜 이별은 나를 너무도 슬프게 만듭니다.
지금 바로 떠나야만 하겠지요.
가는 것이 싫지만,
그렇게 하는 것이 더 낫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Long goodbyes make me so sad.
Forgive my leaving now
You know I'll miss you so
and days we spent together


오랜 이별은 나를 너무도 슬프게 만듭니다.
떠나더라도 용서해 주세요.
당신은 알고 있을 겁니다.
내가 당신과 함께 했던 날들을 얼마나 그리워 할 것이라는 것을...

 

Long in the day
Moon on the rise
She sighs with a smile in her eyes
In the park, it's late after all
She sits and stares at the wall
And she recalls the day
when she left home


하루가 다 가고
달이 떠오르면,
그녀는 눈가에 미소를 머금은 채 한숨을 내쉽니다.
너무 늦었지만,
그녀는 공원에 앉아 벽을 바라봅니다.
그리고 집을 떠나던 바로 그 날을 떠올리고 있겠지요.

 

Long good-byes make me so sad
I have to leave right now
And though I hate to go,
I know it's for the better


오랜 이별은 나를 너무도 슬프게 만듭니다.
지금 바로 떠나야만 하겠지요.
가는 것이 싫지만,
그렇게 하는 것이 더 낫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Long goodbyes make me so sad.
Forgive my leaving now
You know I'll miss you so
and days we spent together


오랜 이별은 나를 너무도 슬프게 만듭니다.
떠나더라도 용서해 주세요.
당신은 알고 있을 겁니다.

내가 당신과 함께 했던 날들을 얼마나 그리워 할 것이라는 것을...

 

 

 

 

 

 

감동적인 명곡 'Long Goodbyes'와 연주곡 'Stationary Traveller'로 우리나라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영국의

 프로그레시브 록 밴드 '캐멀'은 영국 서리(Surrey)주의 길퍼드(Guildford) 지역에서 연주 활동을 하고 있던 트리오 밴드 '브루(The Brew)'에서 출발하였다.

 

'앤드류 라티머'와 '앤디 워드(Andy Ward, 드럼)', 그리고 '덕 퍼거슨(Doug Ferguson, 베이스)'으로 구성된 이들

 트리오 밴드에 '피터 바든스(Peter Bardens, 키보드)'가 합류하면서 밴드는 4인조 편성을 갖추게 된다.

 

1971년 10월 8일의 첫 공연에서 '피터 바든스 온(Peter Bardens' on)'이라는 이름으로 무대에 섰던 이들 4인조는

밴드 이름을 캐멀로 바꾸고 활동하게 된다.

캐멀은 1971년 12월 영국 록 밴드 '위시본 애쉬(Wishbone Ash)'의 런던 공연에서 보조 출연자로 무대에 오르면서

 부터 사람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하여 1972년 8월에 'MCA 음반사(MCA Records)'와 음반 계약에 성공하게 된다.

 

1973년 2월에 발표된 데뷔 음반 'Camel'을 시작으로 1974년에 발표한 음반 'Mirage', 그리고 1975년 음반

 'Music Inspired by The Snow Goose'와 1976년 음반 'Moonmadness' 까지 서정적이면서도 강인한 인상을

남기는 대곡들 위주의 음반들을 발표한 캐멀은 1977년 음반 'Rain Dances'에 이르러 첫번째 음악적 변화를 거치게 된다.

'Moonmadness' 음반 이후 덕 퍼거슨이 캐멀을 탈퇴하여 '리차드 싱클레어(Richard Sinclair)'가 캐멀의 새로운 베이스 주자로 가입하였으며 사운드 보강을 위해 색소폰 주자 '멜 콜린스(Mel Collins)'를 영입한 후 발표한 음반

 'Rain Dances'는 이전의 음반들과 달리 수록 곡들의 전체적인 길이가 짧아진 음반이었던 것이다.

 

 'Rain Dances' 음반발표 후 1978년에 발표한 음반 'Breathless'에서 캐멀의 또다른 변화가 감지되었는데 그것은

캐멀 사운드의 양대 축으로 자리잡고 있던 기타 연주와 키보드 연주가 이 음반 부터 기타 연주 중심으로 바뀌기 시작하였던 것이다. 결국 이 음반을 끝으로 피터 바든스가 캐멀을 떠나게 된다.

새로운 키보드 주자로 '킷 왓킨스(Kit Watkins)'와 '짐 슐하스(Jim Schelhaas)'를 가입시킨 캐멀은 이전 음반들 보다

 좀 더 팝적으로 만들어진 음반 'I Can See Your House From Here'를 1979년에 발표하였으나 이 음반은 프로그레시브 록 팬들에게는 실망스러운 음반이었다. 음반의 실패와 함께 킷 왓킨스와 짐 슐하스의 탈퇴가 이어지자 캐멀은 잠시

휴식기를 가진 후 1981년에 컨셉트 음반인 'Nude'로 프로그레시브 록 팬들에게 돌아왔다.

멤버의 잦은 교체로 혼란스러웠던 시기에 등장하여 캐멀의 중기를 대표하는 음반으로 자리잡은 'Nude'에서는 영국

프로그레시브 록 밴드 '10CC' 출신의 '던컨 멕케이(Duncan Mackay)'가 합류하여 키보드를 담당해주고 있다.

 

 1982년에 상업성을 고려한 음반 'The Single Factor'를 발표한 캐멀은 밴드의 정비와 더불어 새 음반 작업을 준비하기 위해 녹음실로 들어가게 된다. 앤드류 라티머 외에 모든 멤버가 바뀐 캐멀은 1984년에 우리나라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음반 'Stationary Traveller'를 발표하였다.

독일이 통일되기 이전에 베를린 장벽을 넘기 위해 죽음의 탈출을 감행하던 동독인들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이 음반은 우리나라 라디오 방송에서 소개되어 엄청난 사랑을 받았던 명곡 'Long Goodbyes'와 'Stationary Traveller'를

 비롯한 캐멀 특유의 서정미 넘치는 곡들로 채워져 유독 우리나라에서 많은 사랑을 받는 프로그레시브 록 음반으로

자리하고 있다.

 

'Long Goodbyes' 한곡만으로도 빛나는 음반 'Stationary Traveller'는 프로그레시브 록이 어렵다는

 편견을 깨뜨린 동시에 캐멀이라는 영국의 프로그레시브 록 밴드를 우리나라에 알린 계기가 되었던 음반이기도 하다.

 

 

 

 

 

 

데뷔/결성

1972년

 

멤버

앤드류 라티머(Andrew Latimer, 보컬, 기타, 플루트)

피터 바든스(Peter Bardens, 키보드)

덕 페르구손(Doug Ferguson, 베이스)

앤디 워드(Andy Ward, 드럼)

 

 

 

 

Camel은 1973년도에 동명 타이틀인 [Camel]을 시작으로 현재까지도 활동을 하고 있는 대단히 역사가 깊은 영국그룹이다. Andrew Latimer, Peter Bardens, Andy Ward 그리고 Doug Ferguson을 중심으로 70년대 초반부터 활동을

시작한 Camel은 뛰어난 음악성과 자신들 만의 연주 스타일을 바탕으로 현재까지도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그룹이라

 할 수 있다.


영국을 중심으로 1960년대 말부터 크게 일기 시작한 프로그레시브락 성향의 음악들은 1970년대 중반부터 급속하게

 쇠퇴기를 맞이하였었고 대부분의 영국 출신의 수퍼 그룹들이 프로그레시브록이 막 꽃피기 시작하던 60년대 말에 음악을 시작하여 다른 뮤지션들이 넘보지 못하는 자신들만의 독자적인 영역을 확보하면서 이 장르를 리드했던 것에 견주어 본다면 이들이 음악 활동을 시작하던 시기가 다소 늦은 감이 없잖아 있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이들이 처음 등장하며 대중들에게 선보인 음악은, 사실 당시를 주름잡고 있던 여러 수퍼그룹들의 영향을 받았을

만도 한데, 그 전의 음아과는 다른 자신들만의 새로운 사운드를 들려주었었다.


이렇게 시기상 조금은 늦게 시작한 면은 있으나 이들이 현재까지 들려주고 있는 사운드는 많은 그룹들이 70년대 중, 후반 시대적 분위기에 편승해 자신들의 음악성을 완전히 잃어버린 현상과 비교해볼 때 더욱 그 가치를 더해주고 있다. Camel의 음악적 흐름을 보면 오랜 시절 동안에 외풍에 크게 흔들리지 않으며 나름대로의 음악을 고집하고 있으며 (물론 중반기 그들의 음반에서 느낄 수 있는 팝적인 사운드를 간과할 수는 없지만), 이들이 걸어온 길을 크게 생각해 본다면 자신들만의 고집을 가지고 음악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자연히 들게 된다. 이는 그룹의 중, 후반기의 음악적인 모든 면을 책임지고 있는 Andrew Latimer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음악에 대한 집착에서 비롯된 것이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정신을 여타 다른 뮤지션들에게서 찾아보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Camel의 음악성은 크게 두 시기로 나누어질 수 있는데 그 하나는 초창기 Peter Bardens가 몸당고 있으면서 Andrew Latimer가 홀로 그룹의 음악을 리드해 갔던 초창기 이후의 사운드이다. 대부분의 매니아들은 단연 Peter Bardens가 건반악기를 담당하고 있던 이들의 초기 사운드를 그 이후의 사운드보다 음악적으로 뛰어나다는데 공감을 하고 잇고 필자 역시 이들이 초창기에 들려주었던 감동적인 사운드에 후한 점수를 주고 싶다.

초창기의 Camel 사운드에서는 Peter Bardens의 건반 악기와 Andrew Latimer의 기타 사운드가 서로 이야기하듯 교차하며 들려주는 연주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대곡 중심임에도 불구하고 안정된 구성과 Camel 특유의 화려함과 서정성이 한곡 한곡에 응축되어 있어 그들의 최고 사운드를 구가하고 있다.

다소 팝적인 사운드를 들려주었던 [Breathless] 이후에 Peter Bardens가 그룹을 떠나게 되고(탈퇴 이후 솔로 활동을 하다가[Single Factor]에 다시 참가하게 된다.)이들의 사운드는 초기의 사운드에서 조금 벗어나 팝적인 면이 많이 가미된 앨범들을 발표하게 된다. 하지만 모든 곡들이 완전히 팝으로 돌아간 것은 아니고 자신들의 명맥을 유지해 주는 곡들이 몇 곡씩은 꼭 들어 있는 앨범들을 발표한다. 

특히 [Nude]같은 앨범은 중반기 사운드의 진수를 들려주고 있다 할수 있으며 초기의 사운드 스타일로 돌아간 듯한 깊이 있는 사운드를 들려주고 있다. 또한 1991년에 발표한 최근작인 [Dust And Dream]에서 보여주는 이들의 사운드는 건반악기의 다중연주를 통해서 이전 까지의 연주 스타일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를 보여주고 있어서 앞으로 이들이 보여줄 음악 방향이 어떤 패턴을 띌 것인지 무척 흥미로운 일이라 생각한다.

 

출처 : http://blog.naver.com/dawonhea/30118597150 

 

 

 

 

카멜은 1972년 영국에서 결성되었다. 앤드류 라티머, 덕 페르구손(Doug Ferguson), 앤디 워드(Andy Ward), 피터 바든스(Peter Bardens)의 4인조는 그 해에 데뷔작 <Camel>을 발표하면서 긴 여행의 출발을 알렸다.
처음으로 이들이 주목받게 된 계기가 된 작품은 1974년 공개한 <Mirage>였다. ‘Lady fantasy'', ‘Freefall''이라는 멋진 넘버를 수록했던 이 음반은 미국 차트에 진입하며 앞으로 나올 수준급의 앨범들을 예고했다.
<The Snow Goose>와 <Moonmadness>는 이들의 초창기 대표작으로 인정받으며 차트에서도 좋은 성과를 올렸다. 이 앨범을 끝으로 창단 멤버 덕 페르구손이 탈퇴 의사를 밝혀 캐러반(Caravan)출신의 베이스 연주자 리차드 싱클레어(Richard Sinclair)가 대체 주자로 수혈됐다.
이후 <Breathless>, <I Can See Your House From Here>, <Nude>등에서 변치 않은 음악성을 자랑하며 전성기를 맞은 카멜은 1982년 앨범 <The Single Factor>를 앞두고 앤드류 라티머를 제외한 모든 구성원이 팀을 떠나면서 잠시 위기를 맞는다.
그 어려움은 1984년 그룹 최고의 상업적 성공을 거둔 <Stationary Traveller>로 완전히 극복됐다. ‘Ballad for a lost friend'', ‘Nothingness''로 유명한 네덜란드 아트 록 밴드 카약의 키보디스트 톤 세르펜질(Ton Scherpenzeel)이 가세해 이전의 어느 작품보다 귀를 휘감는 멜로디로 무장한 이 음반은 동, 서독 간 분단의 아픔을 노래하여 화제를 모았다.
1980년대 중, 후반에 헤게모니를 장악한 메탈 그룹들에게 관심을 빼앗기고 망각 속에서 긴 시간을 보내던 카멜은 1991년 존 스타인벡의 소설 <분노의 포도>를 테마로 만든 앨범 <Dust And Dreams>를 발표하며 건재함을 증명했다. 계속해서 상당히 긴 터울을 두고 <Harbour Of Tears>와 <Rajaz>를 각각 공개하며 시들지 않은 감각을 자랑했다.
카멜은 쉽고도 예쁜 작품들로 프로그레시브는 ‘어려운 음악’이라는 선입견을 깨는 데 기여한 그룹이다. 그렇다고 해서 이들이 ‘팝’에 경도된 인물들은 아니었다. 이들은 클래식에 기반한 탄탄한 연주력을 바탕으로 록, 팝, 재즈를 자유롭게 왕복하며 꽉 잡힌 연주력을 뽐냈다. 또한 일관성 있는 테마를 가지고 곡 하나하나 보다 작품 전체의 완성도를 신장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그렇다 해도 카멜에 대한 지금까지의 평가가 그다지 후한 편은 아니다. 허나 외부의 잣대와는 관계없이 ‘서정성’이라는 기조에서 벗어나지 않고 묵묵히 자신의 음악을 해 온 이들을 굳이 외면할 이유는 없을 듯하다. 그들은 ‘외골수 탐미주의’와 ‘마지막 낭만파’사이에 위치한 그룹이다. 무게 중심이 어느 쪽으로 기울든지 30년 동안 감동을 선사할 수 있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2001/06 이경준(zakkrandy@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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