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P SONG & ROCK

Boyz II Men - On Bended Knee

 

 

 

 

 

 

 

 

 

Live

 

 

 

On Bended Knee

 

 

 

 

Darling I can't explain
Where did we lose our way
Girl it's driving' me insane


그대여 설명할 수 없어요
우리가 어디에서부터 우리의 길을 잃어 버렸는지
정말 미쳐 버릴 거같아요

 

And I know I just need one more chance to prove my love to you
If you come back to me I guarantee that I'll never let you go


그리고 난 내사랑을 확인시켜줄 한번의 기회가 더 필요해요
당신이 내게 다시 돌아온다면 난 절대 당신을 떠나게하지 않을꺼라 맹세할 수 있어요

 

Can we go back to the days our love was strong
Can you tell me how a perfect love goes wrong
can somebody tell me how you get things back the way they used to be
Oh God give me a reason
I'm down on bended knee


우리의 사랑이 가장 강했던 그때로 되돌아갈 수 없나요
완벽했던 사랑이 왜 이렇게 되었는지 내게 설명해줄 수 있나요
누군가 그때로 돌아가는 방법을 알고 있다면 내게 말해줄 수 없나요
오 하나님 이유를 말해주세요
무릎을 꿇고 이렇게 기도드릴께요

 

 

I'll never walk again until you come back to me
I'm down on bended knee


이렇게 무릎꿇고 기다릴께요.
당신이 내게 돌아올 때까지

 

So many nights I dream of you holding my pillow tight I know
I don't need to be alone
When I open up my eyes To face reality
Every moment without you It seems like eternity
I'm begging you begging you come back to me


매일밤 배게를 꼭 껴안고 난 당신의 꿈을 꾸어요
홀로있고 싶지 않아요

현실에 다가서기 위해 내 눈을 떴을 때
당신없는 이순간들 영원할꺼같아요
애원해요 간절히 제발 내게 돌아오세요

 

Can we go back to the days our love was strong
Can you tell me how a perfect love goes wrong
can somebody tell me how you get things back the way they used to be
Oh God give me a reason
I'm down on bended knee


우리의 사랑이 가장 강했던 그때로 되돌아갈 수 없나요
완벽했던 사랑이 왜 이렇게 되었는지 내게 설명해줄 수 있나요
누군가 그때로 돌아가는 방법을 알고 있다면 내게 말해줄 수 없나요
오 하나님 이유를 말해주세요
무릎을 꿇고 이렇게 기도드릴께요

 

 

Baby, I'm sorry
Please forgive me for all the wrong I've done
Please come back home girl
I know you put all your trust in me
I'm sorry I let you down
Please forgive me


그대여 미안해요
제발 내가 저지른 모든 잘못들을 용서해주세요
돌아와줘요
당신이 내모든걸 믿어준다는걸 알고 있어요
그대를 실망시킨 것 정말 미안해요
제발 용서해줘요

 

Gonna swallow my pride say I'm sorry
Stop pointing fingers the blame is on me
I want a new life
And I want it with you
If you feel the same don't ever let it go
You gotta believe in the spirit of love It can heal all things
We won't hurt any more
No I don't believe our love's terminal
I'm down on my knees begging you pleade come home

 

 

제 자존심을 버리고서 용서를 구하고 있어요
나에게 그 손가락질의 비난은 이제 멈춰주세요
전 새로운 삶을 원해요
그리고 난 당신과 함께이기를 원해요
만약 당신도 같은 생각이라면 그냥 지나가 버리게 내 버려두지마세요
당신의 모든 것을 치유할 수 있는 사랑의 정신을 믿게 될꺼에요
우리는 더 이상 상처받지 않아요
아니요 난 우리의 사랑이 끝났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내 무릎을 꿇고 이렇게 애원해요 제발 돌아와요

 

Can we go back to the days our love was strong
Can you tell me how a perfect love goes wrong
can somebody tell me how you get things back the way they used to be
Oh God give me a reason
I'm down on bended knee

 

우리의 사랑이 가장 강했던 그때로 되돌아갈 수 없나요
완벽했던 사랑이 왜 이렇게 되었는지 내게 설명해줄 수 있나요
누군가 그때로 돌아가는 방법을 알고 있다면 내게 말해줄 수 없나요
오 하나님 이유를 말해주세요
무릎을 꿇고 이렇게 기도드릴께요

 

 

 

 

 

II() 1994년에 발매된, 보이즈 투 멘의 두 번째 정규 음반집에 실려있는 곡으로 Jimmy Jam & Terry Lewis가 프로듀스한 곡이다. 

 

1994년 12월 3일부터 1994년 12월 10일까지 그리고 1994년 12월 31일부터 1995년 1월 21일까지 2차례에

걸쳐 6주간 빌보드 싱글차트 정상을 차지했다.

 

 2집의 첫 싱글 "I'll Make Love to You"는 미국 빌보드 핫 100 차트 1위를 기록하였고, 곧이어 후속곡으로 나온

두 번째 싱글 on Bended Knee" 역시 1위를 기록하였다. 보이즈 투 멘은 엘비스 프레슬리 (Elvis Presley)

비틀즈 (The Beatles) 이후로 30년 만에 본인 스스로가 미국 차트 1위를 다시 탈환한 3번째 가수가 되었다.

 

 또 다른 싱글 "Water Runs Dry" 2, "Thank You" 21, "Vibin'" 52위를 기록했다. 1995 37

그래미 최우수 R&B 음반상을 수상했다.

완벽한 하모니와 감미로운 목소리는 Boyz II Men의 전매특허라 할 수 있는데 이곡에서 그러한 모습들을 

잘 보여주고 있으며 특히 Mike McCary의 독백부분은 이곡의 숨은 매력이라 할 수 있겠다.

 

 

 

 

 

 

 

보이즈 투 맨 (Boyz Ⅱ Men)

 

보이즈 투 멘(Boyz II Men) 미국 리듬 앤 블루스, 소울 음악 그룹. 펜실베이니아, 필라델피아 출신의 남자 네 명으로 구성된 그룹 1988년 결성, 1991년 모타운 레코드를 통해 데뷔. 현재까지 총 6천만 장의 음반 판매량을 기록,

 대중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음악 그룹 중 하나이며, 평단으로부터도 찬사를 받은, 역대 최고의

R&B 음악 그룹으로 손꼽힌다

 

고전적인 R&B 그룹의 노래 스타일이라 한다면, 한두 명의 리드 보컬이 노래의 대부분을 부르고 나머지 멤버들은

 배경음을 넣거나 화음을 맞추는 정도에 그치는 식이었다. 하지만 보이즈 투 멘은 이런 고전적인 스타일을

 탈피하고 멤버 4명이 고루 음을 내며 화음을 내는 데에 중점을 두었고, 이러한 스타일은 곧 그들의 상징이 되었다.

 

 숀 스탁맨은 테너, 완야 모리스는 중테너(Vibrato-Heavy Tenor), 네이든 모리스는 바리톤, 마이클 맥캐리는

 베이스를 맡으면서 구성원 모두가 각각 서로 다른 음역대를 소화하였다.

 

여기서 마이클은 가장 낮은 저음의 목소리로 나레이션을 전담하기도 하였다

2003 1, 마이클 맥캐리는 끝내 고질적인 척추의 고통으로부터 벗어나지 못하고 은퇴를 하였다.

 

이때부터 보이즈 투 멘은 더 이상 4명이 아닌, 3명이서 활동을 해 나갔다.

 

 

보이즈 투 맨 (Boyz Ⅱ Men) 멤버: Nathan Morris (나단 모리스),Wanya Morris (와냐 모리스),Shawn Stockman (숀 스톡맨), Michael McCary (마이클 맥캐리, 은퇴)

 

보이즈 투맨, 국내에서도 친숙한 R&B 그룹이다. 또한 가스펠의 한 장르로 국한되어 있던 아카펠라를 처음으로

대중화한 그룹이기도 하다.

 

 이미 많은 팬들에게는 R&B의 정석으로 불리는 이 그룹의 현재의 네임밸류는 비록 이전에 비해 많이 떨어진 것이

 사실이지만, 90년대에만 6000만장 이상이 팔리며 이후 올 포원(All-4-One) 같은 흑인 그룹뿐만 아니라

 

백 스트리트 보이즈(Backstreet Boys), 보이존(Boyzone), 엔싱크(N'sync), 웨스트라이프(Westlife)와 같은

백인 보이밴드에게까지 영향을 준 최고의 R&B 그룹임에는 틀림없다.


 

 

보이즈 투맨(Boyz II men)의 1집 Cooleyhighharmony, 데뷔 당시 최고의 붐을 일으켰다.

 

  보이즈 투 맨 음악의 특징은 바로 “부드러우면서 화려한 보컬”과 “풍부하고 완벽한 화음”이다.

 리드보컬 겸 고음을 맡고 있는 와냐 모리스(Wayna Morris), 프론트 멜로디와 미들부분을 맡고 있는

숀 스톡맨(Shawn Stockman), 미들부분을 맡고 있는 나단 모리스(Nathan Morris), 베이스를 맡고 있는

마이클 매커리(현재 건강상의 이유로 탈퇴했다)

 

이 네 남자의 완벽한 하모니를 듣고 있자면 마치 성당의 가스펠 중창을 듣는 듯한 느낌이 난다.

물론 너무 화려한 면이 없지 않아 있기는 하지만, 1집 End of the road나 2집 on Bended Knee, 같은 노래에서도

알 수 있듯 구슬픈 목소리에 소울이 묻어나는 것이 이들의 가장 큰 특징이다. 

이들의 커다란 뿌리는 바로 ‘모타운(Motown)' 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무리 노래가 좋다한들 소속사를 잘못 만나면 듣기 불화가 나타나게 된다.

 마빈 게이, 스티비 원더, 수프림스(다이애나

로스가 메인보컬로 있던 3인조 여성 트리오로 비욘세 널즈가 열연한 영화 드림걸스의

 실제 주인공임),

 

잭슨 5(마이클 잭슨가家 형제들이

어렸을때 만들었던 그룹), 라이오넬 리치 등이 소속되어 있었으며 명실 공히 최고의

흑인아티스트들의 소속사로 자리잡은 모타운이 Boyz II Men을 발탁한 것은 탁월한 선택이었다.

 

80년대 유명 아티스트들의 잇따른 탈퇴로 경영악화가 지속된 모타운은 보이즈 투맨의 효과로 다시 재기했다.

End of the road가 빌보드 팝 싱글차트에서 13주간 1위를 차지했고,

 It's So Hard To Say Goodbye To Yesterday이 싱글차트 2위를 차지한 1집(Cooleyhighharmony),

14주간 빌보드 1위로 End of the road 의 기록을 깬 I'll make a love to you와 휘트니 휴스턴의

 I'll always love you(영화 '보디가드'의 OST 수록곡)의 빌보드 14주 연속 1위를 깬 on Bended Knee가

수록된 2집(II), 머라이어 캐리와 함께 불러 화제가 되었던 빌보드 16주 연속 1위를 차지한 싱글

one Sweet Day등 최고의 히트곡의 소속사로 모타운은 다시 재기의 발판을 마련했다.

 

 

수십년 간의 탑 아티스트들을 육성한 경력의 모타운은 노련한 경영으로 보이즈 투맨이라는

 나무의 뿌리가 되어 주었다. 


 

 최근 보이즈 투 맨의 새로운 앨범이 나왔다.

LOVE라는 앨범인데, 리메이크 곡들을 수록한 노래들이다. 록그룹 져니(Journey)의 히트곡 Open Arms 등을

그들만의 풍성한 하모니로 장식하며 보이즈 투 맨의 스타일을 고수한 노래를 선보였다. 사실 2000년대에 이르러

보이즈 투맨은 계속 하향세를 걸어왔다.

 

2000년대에 발표한 앨범들이 이전에 비해서 히트를 치지 못하면서 점점 밑으로 미끄러졌고 거친 중저음으로

 베이스를 담당하며 중창의 한 축을 담당했던 마이클 매커리의 탈퇴등 갖은 잡음들이 많았다.

 

하지만 이제 40대의 초입에 들어간 3명의 보컬그룹은 이전의 화려했던 멜로디와 하모니와는 다른 조금더

완숙한 목소리로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다.

 

멜로디를 담당하는 와냐 모리스의 목소리가 점점 안정을 되찾아가고 있고 나머지 멤버 둘의 목소리 또한 더욱 더

 성숙해졌다. 비록 90년대만큼의 폭발적인 호응은 아니겠지만 다시 정상에 오르려는 최고의 보컬그룹에게

노래 한곡이라도 유료로 다운받아주는 여러분들의 정성을 기대한다

 

 

 

 

바리톤의 나산 모리스(Nathan Morris), ''1990년대의 배리 화이트''로 불리는

 베이스 마이클 매커리(Michael McCary), 그리고 테너 숀 스톡먼(Shawn Stockman)과

 와냐 모리스(Wanya Morris)로 구성된 보이즈 투 멘은 누가 뭐라 해도 1990년대를 풍미한 최고의

 보컬 그룹임에 분명하다.

 

 ''천상의 하모니''로 불리는 뛰어난 화음을 연출한 이들의 뒤를 이어 올 포 원을 비롯해

최근의 98 Degrees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남성 4인조 R&B 보컬 그룹이 선을 보였지만 어느 누구도 보이즈 투 멘의

 아성을 넘지는 못했다.

 

 뛰어난 하모니를 주무기로 그루브감 넘치는 곡들에서부터 마음을 녹여내는 아름다운 발라드에 이르기까지

그들은 수많은 히트 레퍼토리를 지니고 있고 특히 그 중에서도 그들이 매 앨범마다 히트시켰던 감미로운

 발라드 곡들은 멜로디에 약한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 지역 팬들마저도 사로잡아 버렸다.

 

이 땅에서 한 때 바람이 일었던 R&B의 열풍도 결국은 보이즈 투 멘의 영향이 있었음은 부인하지 못할 것이다.
물론 이들의 뿌리는 자신들이 데뷔 시절부터 줄곧 경의를 표해왔던 ''80년대의 슈퍼 흑인 아이들 밴드

뉴 에디션(New Edition)에 있고 그들을 발탁한 것 역시 뉴 에디션 출신인 마이클 비빈스였지만

 이들이 거두어들인 성공은 뉴 에디션의 그것을 훌쩍 뛰어넘고 있다

 

(''Boyz II Men''이란 그룹 이름도 뉴 에디션의 앨범 [Heartbreak] 수록곡 ''Boys To Men''에서 따왔다).

활동 시대가 다르니 단순 비교는 어렵지만 보이즈 투 멘을 역대 최고의 보컬 밴드라 해도 그리 무리는 아닐 것 같다.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는 이들이 거두어들인 엄청난 앨범 판매고, 그리고 차트상에서의 성공이다. 1991년 발매된

데뷔 앨범 [Cooleyhighharmony]는 무려 900만 장이 팔려나갔다.

 

아직 다이아몬드 앨범이란게 생기기 이전이었지만 어쨌든 그에 육박하는 천문학적인 판매고였다. 3년 뒤인

 1994년 발매된 2집 앨범 [II]는 흔히 말하는 ''소포모어 징크스''를 비웃듯 이를 훨씬 능가하는

 1,200만 장이 판매되었다. 데뷔 앨범의 성공을 ''one hit wonder''라며 흔히 있을 수 있는 일로 여겼던

이들의 코를 납작하게 만들어버렸다.

 

이들의 차트 성적은 더욱 눈부시다. 그 어느 누구도 따라가지 못할 정도로 대단한 ''장타''의 주인공이다.

머라이어 캐리와 함께 한 ''one Sweet Day''의 빌보드 차트 연속 16주 1위를 비롯해(1995년),

''I''ll Make Love To You''의 14주(1994년), ''End Of The Road''의 13주 연속 기록(1991년) 등 웬만한

 팝 스타들이 평생 한 번 차트 1위조차 하기 힘든 형편에 이들은 엄청난 장기 집권을 몇 차례나 했던 것이다.

 

그 덕에 이들은 지난 1998년에 빌보드지가 발표한 빌보드 차트 40년간 히트곡 집계에서 ''one Sweet Day''가

1위, ''I''ll Make Love To You''가 3위, ''End Of The Road''가 7위, ''on Bended Knee''가 19위를 기록하는

 기염을 토하며 최고의 그룹임을 입증했다.

 

더구나 톱 텐 안에 세 곡이나 든 것은 이들이 유일한 기록이었다.

장기 집권 히트곡 양산해낸 보컬 그룹

1988년 필라델피아에서 결성된 이들은 결성된 이들은 뉴에디션과 벨 비브 데보(Bell Biv Devoe)를 거친

마이클 비빈스(Michael Bivins)에 의해 발탁되어 음악계에 선을 보이게 되었고 지미 잼과 테리 루이스 콤비,

 그리고 베이비페이스 등 명 프로듀서 및 작곡가들의 참여에 힘입어 데뷔 앨범 [Cooleyhighharmony](1991)를

시작으로 2집 [II](1994), 3집 [Evolution](1997) 등 연이은 히트작을 터뜨리며 최고의 보컬 하모니 그룹으로

자리할 수 있었다. 이들은 지난 해에도 새 앨범 [Nathan Michael Shawn Wanya]를 내놓아 건재를 과시했다.

 

비록 앨범에 대한 반응이 예전만큼은 못했지만...
이들은 데뷔 초기 ''60, ''70년대 보컬 그룹의 사운드에 ''90년대 스타일의 세련미를 더한 음악으로 널리 인기를

얻었다. 물론 거기에 약간의 뉴 잭 스윙 스타일이 덧붙여져 있기는 했었다.

 

데뷔 앨범인 [Cooleyhighharmony]에 담겨있던 히트 싱글 ''Motownphilly''가 바로 그런 댄스 스타일의

전형적인 곡이었다.

 

 하지만 뭐니 뭐니 해도 이들의 진가는 화려한 하모니를 자랑하는 발라드 스타일의 곡들에서 드러난다.

위에 언급된 장기집권 히트곡이 모두 발라드였다는 것이 이를 증명한다.

 

그러니 이번에 우리나라에 선보이는 발라드 베스트 앨범 [Ballad Collection]은 이들의 실질적인

 완전 베스트 앨범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실 그동안 정규 앨범만 해도 네 장이나 내놓은 보이즈 투 멘은 베스트 앨범을 내놓은 적이 없다.

이 앨범 역시 미국 시장에서 정식으로 발매된 베스트 음반은 아니고 일본에서 지난 해 여름 선보였던 발라드

컬렉션으로 이번에 아시아 팬들을 위해 발매되는 것이다.

 

 4집인 [Nathan Michael Shawn Wanya] 이전에 발매된 것이어서 이 앨범의 수록곡들은 빠져있다.

일본과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 팬들이 좋아할 만한 발라드 히트곡들을 대거 모았다는 점에서

큰 호응이 기대되는 작품이다.


수록곡들을 보면 데뷔 앨범 [Cooleyhighharmony]에서 ''Please Don''t Go''와 영화 <부메랑> 삽입곡이기도

 했던 ''End Of The Road'', ''It''s So Hard To Say Goodbye To Yesterday''(1975년 흑인 남성 5인조 소울

그룹 스피너스의 리드 보컬이었던 G.C. 카메론이 발표했던 곡) 등 세 곡이 선곡되었고, 2집 [II]에서는

 ''94년 빌보드 싱글 차트 6주간 1위를 차지했던 ''on Bended Knee'', 베이비페이스가 작사, 작곡 및 프로듀싱을

 담당하고 어쿠스틱 기타를 연주했으며 현악기의 앙상블이 아름다운 ''Water Runs Dry'', 휘트니 휴스턴의

 ''I Will Make Love To You''와 타이인 싱글 차트 14주 연속 1위의 기록을 세운 ''I''ll Make Love To You''의

세 곡이 들어있다. 또한 3집 [Evolution]에서는 ''Doin'' Just Fine''과 그들의 우상인 뉴 에디션의 곡으로

이 곡을 아 카펠라로 불러 마이클 비빈스에게 발탁된 인연이 있는 작품 ''Can You Stand The Rain'', ''Girl In The Life Magazine'', ''4 Seasons Of Lonliness'', 영화 에도 사용되었던 ''A Song For Mama''가 선곡되었다.


이 앨범에서는 또한 그간 보이즈 투 멘의 정규 앨범에는 수록되지 않았던 작품들을 들을 수 있는데

우선 머라이어 캐리의 [Daydream] 앨범에 수록된 그녀와의 듀엣곡 ''one Sweet Day''. 바로 빌보드 싱글 차트

 역대 최장기간 1위를 기록한 곡이다.

 

또한 1998년 드림워크스 애니메이션 사운드트랙에 담겨있던 ''I''ll Get There'', 1997년 내놓은 [Evolution] 앨범의 스패니시 버전 앨범에 실려있던 비틀즈의 ''Yesterday''의 스페인어 리메이크, 덴젤 워싱턴 주연 영화 의 스코어

앨범에 실려있던 ''So Amazing''(오리지널사운드트랙에는 클라크 앤더슨(Clark Anderson)의 오리지널 버전이

 실려있다. 영화에 사용된 것은 클라크 앤더슨의 버전),

 

그리고 기존의 앨범들에는 실려있지 않았던 ''End Of The Road''의 인스트루멘틀 버전이 실려있다.

 비록 한국 발매반에는 일본 발매반에 담겨있는 샹테 무어(Chante Moore)의 보컬이 담긴

 ''Your Home Is In My Heart''가 제외되긴 했지만 이들의 매력이 물씬 풍기는 최고의 발라드 곡들이

가득 담긴 작품이다.

oimusic 2001년 03월호 원용민


 

 

 

 

 

 

'POP SONG & ROCK' 카테고리의 다른 글

Uriah Heep - July Morning  (0) 2015.10.26
Collective Soul - Run  (0) 2015.10.26
Bad Company - Shooting Star ,Feel Like Makin' Love  (0) 2015.10.26
Nazareth - Dream On  (0) 2015.10.25
Uriah Heep - Lady in Black ,Rain  (0) 2015.1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