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ep Purple - Highway Star
Highway Star
Deep Purple concert at the Ventura
Fairground Aug 5th 2014.
Live 2006
Live in Stravinsky Auditorium, Montreux Jazz
Festival, Montreux, Switzerland.
Highway Star
Nobody gonna take my car I'm gonna race it to the ground
Nobody gonna beat my car it's gonna break the speed of sound
Oh it's a killing machine it's got everything
Like a driving power big fat tries everything
I love it and I need it I bleed it
yeah it's a wild hurricane allright hold tight
I'm a highway star
Nobody gonna take my girl I'm gonna keep her to the end
Nobody gonna have my girl she stays close on every bend
Oh she's a killing machine she's got everything
Like a moving mouth body control and everything
I love her I need her I seed her
Yeah she turns me on allright hold tight
I'm a highway star
Nobody gonna take my head I got speed inside my brain
Nobody gonna steal my head now that I'm on the road again
0h I'm in heaven again I've got everything
Like a moving ground throttle control and everything
I love it and I need it seed it
Eight cylinders all mine allright hold tight
I'm a high way star
Nobody gonna take my car I'm gonna race it to the ground
Nobody gonna beat my car it's gonna break the speed of sound
Oh it's a killing machine it's got everything
Like a driving power big fat tries and everything
I love it and I need it I bleed it
Yeah it's a wild hurricane allright hold tight
I'm a highway star I'm a high way star
I'm a high way star
Nobody gonna take my car I'm gonna race it to the ground
Nobody gonna beat my car it's gonna break the speed of sound
Oh it's a killing machine it's got everything
Like a driving power big fat tries everything
I love it and I need it I bleed it
yeah it's a wild hurricane allright hold tight
I'm a highway star
Nobody gonna take my girl I'm gonna keep her to the end
Nobody gonna have my girl she stays close on every bend
Oh she's a killing machine she's got everything
Like a moving mouth body control and everything
I love her I need her I seed her
Yeah she turns me on allright hold tight
I'm a highway star
Nobody gonna take my head I got speed inside my brain
Nobody gonna steal my head now that I'm on the road again
0h I'm in heaven again I've got everything
Like a moving ground throttle control and everything
I love it and I need it seed it
Eight cylinders all mine allright hold tight
I'm a high way star
Nobody gonna take my car I'm gonna race it to the ground
Nobody gonna beat my car it's gonna break the speed of sound
Oh it's a killing machine it's got everything
Like a driving power big fat tries and everything
I love it and I need it I bleed it
Yeah it's a wild hurricane allright hold tight
I'm a highway star I'm a high way star
I'm a high way star
아무도 내 차를 가져갈수 없어요 나는 그 차로 경주에서 완주 할거예요
아무도 내차를 이길수 없어요 음속을 돌파할 거예요
그차는 아주 멋진 차에요 모든걸 다 갖고있어요
강한 구동력과 광폭 타이어처럼 모든걸 다 갖고있어요
나는 그 차를 좋아하고 원해요 나는 그 차를 몰아요
예 그 차는 난폭한 태풍이에요 좋아요 꼭 잡아요
나는 하이웨이 스타예요
아무도 내 차를 가져갈수 없어요 나는 그 차를 끝까지 간직할 거예요
아무도 내 차를 가질수 없어요 그 차는 굽어진 길도 잘 달려요
우~ 그 차는 멋진 차에요 모든걸 다 갖고있어요
그차는 움직이는 입, 몸 놀림 그리고 모든것을 가졌어요
나는 그 차를 좋아해요 원해요 나는 그 차를 몰아요
예 그 차는 나를 고조 시켜요 좋아요 꼭 잡아요
나는 하이웨이 스타예요
아무도 내 머리를 가져갈수 없어요 내 머리속에 속도를 갖고 있어요
아무도 내 머리를 훔쳐갈수 없어요 이제 내가 길에 다시 나왔어요
나는 다시 천국에 있어요 모든걸 다 가졌어요
탁 트인 길에 움직이는 땅처럼 나는 모든 걸 다 가졌어요
난 그차를 사랑해요 원해요 나는 그 차를 몰아요
8기통 실린더는 모두 나의 것이죠 좋아요 꼭 잡아요
나는 하이웨이 스타예요
아무도 내 차를 가져갈수 없어요 나는 그 차로 완주 할거예요
아무도 내차를 이길수 없어요 음속을 돌파할 거예요
그차는 아주 멋진 차예요 모든걸 다 갖고있어요
강한 구동력과 광폭 타이어처럼 모든걸 다 갖고있어요
나는 그 차를 좋아하고 원해요 나는 그 차를 몰아요
그 차는 난폭한 태풍이예요 좋아요 꼭 잡아요
나는 하이웨이 스타예요~~
아무도 내 차를 가져갈수 없어요 나는 그 차로 경주에서 완주 할거예요
아무도 내차를 이길수 없어요 음속을 돌파할 거예요
그차는 아주 멋진 차예요 모든걸 다 갖고있어요
강한 구동력과 광폭 타이어처럼 모든걸 다 갖고있어요
나는 그 차를 좋아하고 원해요 나는 그 차를 몰아요
예 그 차는 난폭한 태풍이예요 좋아요 꼭 잡아요
나는 하이웨이 스타예요
아무도 내 차를 가져갈수 없어요 나는 그 차를 끝까지 간직할 거예요
아무도 내 차를 가질수 없어요 그 차는 굽어진 길도 잘 달려요
그 차는 멋진 차예요 모든걸 다 갖고있어요
그차는 움직이는 입, 몸 놀림 그리고 모든것을 가졌어요
나는 그 차를 좋아해요 원해요 나는 그 차를 몰아요
예 그 차는 나를 고조 시켜요 좋아요 꼭 잡아요
나는 하이웨이 스타예요
아무도 내 머리를 가져갈수 없어요 내 머리속에 속도를 갖고 있어요
아무도 내 머리를 훔쳐갈수 없어요 이제 내가 길에 다시 나왔어요
나는 다시 천국에 있어요 모든걸 다 가졌어요
탁 트인 길에 움직이는 땅처럼 나는 모든 걸 다 가졌어요
난 그차를 사랑해요 원해요 나는 그 차를 몰아요
8기통 실린더는 모두 나의 것이죠 좋아요 꼭 잡아요
나는 하이웨이 스타예요
아무도 내 차를 가져갈수 없어요 나는 그 차로 완주 할거에요
아무도 내차를 이길수 없어요 음속을 돌파할 거예요
우~ 그차는 아주 멋진 차예요 모든걸 다 갖고있어요
강한 구동력과 광폭 타이어처럼 모든걸 다 갖고있어요
나는 그 차를 좋아하고 원해요 나는 그 차를 몰아요
그 차는 난폭한 태풍이예요 좋아요 꼭 잡아요
나는 하이웨이 스타예요~~
나는 하이웨이 스타예요
Ian Gillan - Lead Vocals
Ritchie Blackmore - Lead Guitar
Roger Glover - Bass Guitar
Ian Paice - Drums
Jon Lord - Organ, Keyboards
1968년 결성되어 70년대 Led Zeppelin과 함께 헤비메틀이라는 장르를 주도했던 딥 퍼플
(Deep Purple)의 역사는 멤버 교체에 따른 기수로 분류할 수 있을 것이다.
1기는 그룹의 리더격인 존 로드(Jon Lord, Keyboards), 닉 심퍼(Nick Simper, Bass), 리치 블랙모어
(Ritchie Blackmore), 로드 에반스(Rod Evans, Vocals), 이안 페이스(Ian Paice, Drums)의 라인업으로 구성되었다.
그룹의 성격이 확고히 굳어지지 않은 결성 초기 이들의 음악은 데뷔 앨범인 [Shades of Deep Purple](68)과
[The Book of Taliesyn](68), [Deep Purple](68)에서 드러나듯이 조 사우스(Joe South)의
'Hush', 'Hey Joe', 닐 다이아몬드(Neil Diamond)의 'Kentucky Woman', 비틀즈의 곡인 'Exposition',
'We Can Make It Out' 등 그들의 부족한 창작 력을 커버하는 리메이크 곡들과 비발디의 사계를 연상시키는
'April', 'Anthem' 등 클래식의 영향을 받은 존 로드에 의한 교향곡적인 느낌이 강해 영국 출신의 하드록 밴드임에도
불구하고 본국인 영국에서는 별 환영을 받지 못했다.
69년 로드 에반스와 닉 심퍼가 밴드를 떠나고 이안 길런(Ian Gillan, Vocals)과 로저 글로버 (Roger Clover, Bass)가
가담하면서 딥 퍼플 최강의 라인업으로 인정되는 2기의 역사는 시 작된다.
존 로드가 작곡한
'Concerto for Group and Orchestra'로 런던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협연한 실황을 담은 4집 앨범
[Deep Purple The Royal Philharmonic Orchestra](70) 로 여전히 클래식한 면모를 보여주고는 있지만, 헤비메틀에 적합한 강력한 고음역을 자랑하는 이안 길런의 보컬이 뒷받침된 싱글 'Child in Time'과 뒤이은 5집
[Deep Purple in Rock]에서의 'Speed King'은 이들 그룹을 헤비 메틀의 선두주자의 자리에 등극시켰다.
이어 [FireBall](71), [Machine Head](72)를 통해 'Strange Kind of Woman', 'Smoke on the Water',
'Highway Star', 'Pictures of Home' 등 헤비 메틀의 고전이라 일컬을 수 있는 수작들을 남기면서 딥 퍼플은
정상의 자리를 지킨다.
그러나 이 성공적인 라인업도 음악적 견해 차이로 이안 길런과 로저 글로버가 탈퇴함으로써
데이비드 커버데일(David Coverdale, Vocals)과 글린 휴즈(Glenn Hughes, Bass)를 맞아 3기 로 새롭게 시작한
딥 퍼플은 이안 길런의 역동적이고 터질 듯한 고음의 보컬과는 달리 소울 풀(Soulful)한 창법을 구사하는 신인
데이빗 커버데일을 둘러싼 우려를 깨고 [Burn](74), [Stormbringer](74)로 톱 텐을 차지했다.
골드를 기록한 앨범 판매에도 불구하고 특별한 히트곡은 발표되지 않았지만, 3기의 대표적인 곡이라 할 수 있는
블루스의 색채가 짙은 'Solder of Fortune'은 현재까지도 많은 사랑 을 받고 있다.
그러나 그룹의 음악적 방향에 반기를 든 원년 멤버 리치 블랙모어가 자신의 밴드인 레인보우(Rainbow)를 결성하여
탈퇴함으로써 3기의 짧은 역사는 마감된다.
4기는 미국 태생의 토미 볼린(Tommy Bolin, Guitar)으로 리치 블랙모어가 떠난 위기를 모면하려 한 시기다.
그러나 유능한 뮤지션인 토미 볼린에 의해 주도된 재즈/소울 스타일의 [Come Taste The Band](74)는 그룹의
헤비메틀 사운드와 융화되지 못했고, 결국 딥 퍼플 은 76년 영국 투어를 마친 후 활동을 접었다.
그 해 토미 볼린은 약물중독으로 요절했고, 데이빗 커버데일은 자신의 그룹인 화이트 스네이크(Whitesnake)를
결성했는데 후에 존 로드, 이안 페이스가 이 밴드에 가담한다.
끊임없이 나도는 재결합의 소문에 대응이라도 하듯이 1984년 리치 블랙모어, 존 로드, 이안 길런, 로저 글로버,
이안 페이스가 참여한 [Perfect Stranger]로 활동을 재기한 이들은 87 년 [The House of Blue Light],
라이브 앨범 [Nobody's Perfect](88)를 발표하면서 저력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이안 길런과 리치 블랙모어의 불화로 89년 이안 길런이 공식 탈퇴를 선언함으로써 딥 퍼플은 또 한번의
위기를 맞이한다.
전 레인보우 멤버인 조 린 터너(Joe Lynn Turner)의 보컬로 [Slaves and Masters](90)를 발표하지만 별 반응을
얻지 못하자 딥 퍼플은 이안을 재영입하여 93년 [The Battle Rages on]를 발표한다.
그러나 이번에는 리치 블랙모어가 탈퇴하고 후임으로 스티브 모스(Steve Morse)가 영입되어 96년
[Perpendicular]를 발표하게 된다.
멤버들의 강한 개성으로 인해 바람잘 날 없는 그룹이지만, [Shades 1968-1998]이란 30주년 기념음반을 발매하고
꾸준히 공연활동을 하는 딥 퍼플의 음악적 정열은 70년대 록과 클래식을 절묘하게 조화시키며 웅장하고 화려한
사운드를 구사했던 브리티시 록의 자존심으로 록 음악의 역사에 오래도록 남을 것이다.
출처 : http://blog.daum.net/mrppama1/24877
1970년에 발표한 Deep Purple In Rock 음반의 성공으로 정상의 하드 록 그룹으로 자리잡게 된 딥 퍼플은
이듬해에 히트 곡 Strange Kind of Woman 이 수록되어 있는 또 다른 명반 Fireball 을 발표하여 In Rock 의 여세를
몰아가게 된다.
또한 Fireball 음반은 음악 전문 주간지인 뉴 뮤지컬 익스프레스(New Musical Express)지로 부터 올해의 가장 뛰어난
앨범 커버 디자인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함께 누리게 된다.
미국과 유럽 지역으로 이어진 Firaball 투어를 마친 1971년 12월, 딥 퍼플 멤버들은 다음 음반 작업을 위해 스위스의
호반 도시 몽트뢰(Montreux)로 이동하게 된다. 몽트뢰는 1991년에 45세의 나이로 타계한 퀸(Queen)의
보컬리스트였던 프레디 머큐리(Freddie Mercury)의 대형 동상으로 음악 팬들에게 더욱 유명한 레만(Leman) 호수를
끼고 있는 스위스의 호반 도시로 많은 음악인들이 음반 녹음과 휴양차 자주 들르는 도시이다.
현재는 카지노의 대기실로 사용중인 Rolling Stones Mobile Studio 에서 음반 녹음 작업을 위해 호텔에 머물러 있던
어느 날 호텔 카지노에서 열린 Frank Zappa and the Mothers of Invention 의 공연에서 흥분한 관중이 터뜨린
조명탄에 화재가 발생하게 된다.
당시 이 장면을 목격하고 있던 리치 블랙모어의 머리 속을 스치며 지나가는 하나의 기타 리프가 떠올랐고 이에
리치 블랙모어는 멤버들을 불러 모아 곡을 완성시키게 되는데, 그 곡이 바로 불후의 명곡 Smoke on The Water 였다.
화재로 인근의 그랜드 호텔(Grand Hotel)로 옮겨 약 2주간에 걸친 음반 녹음 작업을 마무리하고 1972년 3월에 새 음반 Machine Head를 발표하게 되는데 이 음반은 발매되자 마자 앨범 차트 20위권에 랭크되었으며 싱글로 발매된
Smoke on The Water 는 싱글 차트 4위 까지 진출하는 대성공을 거두게 된다. 또한 음반은 딥 퍼플에게 최초의
골드 디스크를 안겨주게 된다.
Machine Head 음반에는 Smoke on The Water 외에도 Highway Star, Space Truckin, Lazy 등의 실황에서
항상 연주되는 딥 퍼플의 고전들이 수록되어 있으며, 그 가운데서도 질주감이 여타의 어떤 곡보다
멋진 Highway Star 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딥 퍼플의 곡이기도 하다.
이후 딥 퍼플은 일본으로 순회 공연을 떠나 실황 앨범 Made In Japan을 만들어내게 된다.
출처 : http://wivern.tistory.com/607?srchid=BR1http://wivern.tistory.com/607
Deep Purple
1967년, 그룹 서처스(Searchers)의 드러머였던 크리스 커티스(Chris Curtis)는 런던의 한 섬유회사 사장인
토니 에드워즈(Tony Edwards)를 만나 자신의 매니지먼트를 부탁했다. 그는 아트우즈(Artwoods)를 거쳐
플라워포트 멘(Flowerpot Men)에서 활동하고 있던 키보디스트 존 로드(1941년 6월 9일 레스터주 레스터 생)와
당시 독일에 있던, 아웃로스(Outlaws)와 스크리밍 로드 서치(Screaming Lord Sutch), 닐 크리스천 앤 더 크루세이더스(Neil Christian & The Crusaders) 등 여러 그룹들을 전전한 기타리스트 리치 블랙모어(1945년 4월 14일 에이번주
웨스튼 슈퍼메어 생)를 맞이하여 라운드어바우트(Roundabout)라는 이름의 밴드를 결성한다.
몇 번의 리허설을 거친 이들은 1968년 3월, 메이즈(Maze)라는 로컬 밴드 출신의 드러머 이언 페이스(1948년 6월 29일 노팅엄주 노팅엄 생)와 보컬리스트 로드 에반스(Rod Evans, 1945년 1월 19일 스코틀랜드 에든버러 생),
그리고 조니 키드 앤 더 파이어리츠(Johnny Kidd & The Pirates) 출신의 베이시스트 닉 심퍼(Nick Simper,
1946년 11월 3일 미들섹스주 사우솔 생)와 함께 새로운 라인업의 완성을 이룬다.
이들은 블랙모어의 할머니가 가장 좋아하던 노래 제목에서 이름을 딴 딥 퍼플로 밴드 명을 바꾸고 영국에서는 [EMI]와,
그리고 미국에서는 빌 코스비(Bill Cosby)의 레이블인 [테트라그라마톤(Tetragrammaton)]과 계약을 이룬다.
밴드의 데뷔 앨범은 같은 해 9월 발매되었다.
1968년 8월, 미들섹스주 선버리에서 개최된 선버리 페스티벌(Sunbury Festival)을 통해 본격적인 무대 데뷔를 이룬
이래 밴드는 꾸준한 투어로 팬들을 확보한다.
사실 1기 딥 퍼플의 작품들은 밴드의 역사를 통틀어 가장 이질적이고 ''덜'' 헤비한 사운드로 특징된다.
이 시기에 이들은 ''Hush''나 ''Hey Joe'', ''Kentucky Woman'' 등 전형적인 ''60년대 스타일의 록 사운드를
들려주었는데, 당시의 조류인 사이키델릭 또한 이들의 음악에 큰 영향을 끼쳤음을 알 수 있다.
특히 ''Anthem''이나 ''April'' 등 존 로드의 클래시컬한 면모가 담긴 작품들 역시 1기 밴드의 커다란 매력으로 자리한다. 하지만 세 번째 앨범 발표 후인 ''69년 7월, 로드 에반스와 닉 심퍼가 밴드를 탈퇴하여 각각 사이키델릭 그룹 캡틴 비욘드
(Captain Beyond)와 하드 록 그룹 워호스(Warhorse)를 결성한다.
그룹 에피소드 식스(Episode Six) 출신의 보컬리스트 이언 길런(Ian Gillan, 1945년 8월 19일 미들섹스주
하운슬로우 생)과 베이시스트 로저 글로버(Roger Glover, 1945년 11월 30일 웨일스주 브레콘 생)가 새로운
라인업으로 자리한 후 밴드 최고의 전성기이자 가장 큰 음악적 성과를 올렸던, 그리고 밴드의 ''본령(本領)''이라
할 수 있는 2기 딥 퍼플의 시대가 시작된다.
밴드의 대표작으로 인정되는 앨범들은 모두 이 시기에 발표된 작품들이며, 리치 블랙모어의 주도 하에 밴드는
''완벽한 헤비 메탈 그룹''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했다.
로열 필하모닉 오케스트라(Royal Philharmonic Orchestra)와의 협연을 담은 존 로드의
[Concerto For Group And Orchestra](''70)와 그다지 주목을 받지 못한 [Who Do We Think We Are](''73)를
제외한 이 시기의 앨범들은 모두 뛰어난 완성도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In Rock](''70), [Fireball](''71), [Machine Head](''72), [Made In Japan](''72) 등 걸작 앨범들의 행진은
밴드의 정체성에 대한 가장 명확한 대답이었고, 존과 리치의 뚜렷한 코드 진행과 이언 길런의 더할 나위 없이 거칠고
강력한 보컬은 헤비 메탈 사운드의 모범을 이루었다.
이 시기에 밴드는자신들의 레이블 [퍼플(Purple)] 레코드를 설립하기도 했다.
헤비 메탈 리프의 교과서로 일컬어지는 ''Smoke on The Water''와 ''Highway Star'', 그리고 존의 영롱한
해먼드 오르간과 이언 길런의 샤우트가 돋보이는 ''Child In Time'', 가장 인상적인 리프를 선보이는 ''Black Night''와
''Speed King'', 실험적인 ''The Mule'' 등 이 황금기의 음악은 하드 록 팬들에게 최고의 카타르시스를 전해주었다.
하지만 리치의 독단적인 성격과 마찰을 빚은 이언 길런과 로저 글로버의 탈퇴로 그룹은 또 다른 국면으로 접어든다.
3기 딥 퍼플의 시대를 연 인물은 그룹 트래피즈(Trapeze) 출신의 베이시스트 글렌 휴즈
(Glenn Hughes, 1951년 8월 21일 버밍엄 생)와 로컬 밴드 거번먼트(Government)에서 노래를 하던 블루지한
창법의 소유자 데이비드 커버데일(David Coverdale, 1951년 9월 22일 요크셔주 솔트번 생)이다.
그의 보컬은 이전의 이언 길런과는 확실히 다른 색깔이었지만 원초적인 외침을 연상케 하는 파워풀한 목소리는
이언의 그것과는 다른 매력을 선사하고 있었다.
3기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Burn](''74)에 수록된, 흡사 이후의바로크 메탈 곡을 듣는 듯 화려하게 전개되는
타이틀곡이나 ''Might Just Take Your Life'', 그리고 펑키하고 블루지한 매력이 돋보이는 [Stormbringer](''74)의
느른한 발라드 ''Soldier Of Fortune''과 소울 풍의 리듬과 보컬을 담은 ''Stormbringer'' 등 이전과는 다른
향기를 간직한 사운드들이 이 시기를 수놓고 있다.
1975년 5월, 딥 퍼플 내에서 더 이상의 음악적 발전을 기대할 수 없게 된 리치 블랙모어는 밴드를 떠나
로니 제임스 디오(Ronnie James Dio)가 몸담고 있던 그룹 엘프(Elf)의 멤버들을 모아 자신의
그룹 레인보우(Rainbow)를 결성한다.
그리고 리치의 후임으로 새로이 밴드에 가입한 인물은 그룹 제퍼(Zephyr)와 제임스 갱(James Gang)을 거친 탁월한
기타리스트 토미 볼린(Tommy Bolin, 1951년 8월 1일 미국 아이오와주 수 시티 생,
1976년 12월 4일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에서 사망)이었다.
하지만 퓨전적인 성향의 연주를 특징으로 하는 토미의 가입은 밴드의 사운드 자체를 판이하게 변화시켰다.
4기 딥 퍼플의 유일한 앨범인 [Come Taste The Band](''75)에서 이들은 방향성을 상실한 채 이전의 강렬하고
가슴 벅찬 매력을 전혀 표출해내지 못했다.
결국 밴드는 1976년, 마지막 투어를 끝으로 공식적인 해체를 선언한다.
이언 길런은 자신의 밴드 길런(Gillan)을, 데이비드 커버데일은 그룹 화이트스네이크(Whitesnake)를 결성했고
토미 볼린은 약물 과다 복용으로 세상을 떠났다.
이후 1984년, 최고의 전성기였던 2기 시절의 멤버들로 재결성된 밴드는 [Polydor] 레이블을 통해 앨범
[Perfect Strangers](''84)를 발표하며 재기에 성공했고 이어 [The House Of Blue Light](''87)와
라이브 앨범 [Nobody''s Perfect](''88)가 발표된다.
이 시기의 음악은 전성기의 그것과 차별되는 스타일을 보이지는 않지만 더 이상 과거의 힘이 넘치는 사운드는
창조하지 못했다. 이후 또 다시 내부의 갈등이 불거져 ''89년에 이언 길런이 탈퇴하고, 레인보우와 잉베이 맘스틴을
거친 보컬리스트 조 린 터너(Joe Lynn Turner, 1951년 8월 2일 미국 뉴저지주 해큰색 생)가 가입을 한다.
그가 참여한 [Slaves & Masters](''90)가 [RCA] 레이블을 통해 발매되었지만 앨범은 혹평을 면치 못했고,
이언 길런이 재 가입하여 발표한 [The Battle Rages on](''92) 역시 밴드의 졸작 중 하나로 남게 되었다.
이 앨범의 투어 도중 리치 블랙모어는 딥 퍼플을 떠났고 투어 기간 동안 그의 자리는 조 새트리아니(Joe Satriani)가
대신하게 된다.(리치 블랙모어는 1997년 자신의 애인인 캔디스 나이트(Candice Night)와
블랙모어스 나이트(Blackmore''s Night)를 결성하여 딥 퍼플이나 레인보우의 그늘에서 벗어나 중세의 포크 음악을
행하며 지금까지 활동하고 있다.)
1994년, 밴드의 새로운 기타리스트로 자리한 인물은 딕시 드렉스(Dixie Dregs)와 캔사스(Kansas)를 거친
스티브 모스(Steve Morse, 1954년 7월 28일 미국 오하이오주 해밀튼 생)였다.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 딥 퍼플은
[Purpendicular](''96)로 골수 팬들의 호응을 얻을 수 있었고 보다 하드한 [Abandon](''98)이 이어졌다.
이후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London Symphony Orchestra)와 함께 한 실황을 담은
[Live At The Royal Albert Hall](2000)이 발표되었고 2003년 여름, 레인보우와 마이클 솅커 그룹
(Michael Schenker Group), 오지 오스본(Ozzy Osbourne)과 게리 무어(Gary Moore) 밴드 등을 거친 록 계의
탁월한 키보디스트 돈 에어리(Don Airey)를 영입하여 새 앨범 [Bananas]를 발표하여 꾸준한 생명력을 이어오고 있다.
하지만 ''84년의 재결성 이후의 밴드를 굳이 5기, 6기 등으로 구분하는 것은 그리 의미가 없는 듯하다.
더 이상 이들의 음악에서 새로운 사운드는 찾을 수 없기 때문이다.
록의 역사에서 가장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던 시기의 밴드를 기억하는 이들에게 ''80년대, ''90년대의 딥 퍼플이란
과거의 그림자에 지나지 않는다.
''Hush'', ''April'', ''Child In Time'', ''Black Night'', ''Highway Star'', ''Smoke on The Water'' 등과 같은
곡들이 주었던 충격과 감동을 생생히 기억하는 한 더더욱 말이다.
oimusic 2003년 07월호 김경진
1968년 영국 [Hert ford(허트 포드)에서 결성된이 하드록 제왕은 한때 기네스 북의 공인으로 세계에서 가장
시끄러운 그룹임을 뽐낼 만큼 열혈 헤드 뱅어들을 휘하로 집결시켰다.
비록 월드 마케팅에서는 [Led Zeppelin(레드 제플린)]에 비해 뒤졌지만 적어도국내와 일본에서 만큼은 그들의 인기는 넘버원이었다.
일례로 밴드의 시그니처 송이자[Deep Purple]이 오프닝을 섰던 스위스 몬트뢰 빌딩에서의 [Frank Zappa
(프랭크 자파)]공연때 화재를 보며 작곡한 [Smoke on The Water]는 록을 알기위한 통과의례로 변함없이
극빈 대접을 받고 있다.
또한 [Deep Purple]은 기수로 구분될 만큼 잦은 멤버의 교체로유명하였는데 최고의 기타 리스트이자 리더 격이었던
[Ritchie Blackmore(리치블랙모어)]의 독선이 그 주된 이유였었다.
오랜 역사를 가진 밴드가 초창기멤버를 그대로 유지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Deep Purple]처럼 멤버의 변동이 많은 그룹도 찾기 힘들 법하다.
더구나 [Deep Purple]은 지금까지 많은 음악적 변화를겪어왔기 때문에 이 하나의 그룹을 살펴보는 일은 마치
여러 밴드를함께 얘기하는 듯한 인상을 받는다.
물론 4기때 발표한 앨범에는 결성 당시의멤버인 보컬리스트 [Rod Evans(로드 에반스)] 기타리스트
[Ritchie Blackmore]베이시스트 [Nick Simper(닉 심퍼)]의 이름을 찾을 수 없다.
대체로 많은 밴드들이 그렇듯보컬리스트와 기타리스트는 밴드의 핵심 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Deep Purple]이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었던 것은 1969년 부터 밴드에 합류한
[Ian Gillan(이안 길런)]이라는걸출한 보컬리스트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Deep Purple]의 대변자라 할 수 있는[Ritchie Blackmore]가 탈퇴한 것은 결코 무시할 수없는 타격이다.
최초의 그룹은[Jon Lord(존 로드)], [Ian Paice(이안 페이스)], [Ritchie Blackmore],
[Rod Evans], [Nick Simper]의 라인업으로 출항의 닻을 올렸다.
그러나 처녀작 [Shades of Deep Purple(68)]과1969년에 발표한 소포모어 음반인 [Deep Purple]과 3집
[The Book Of Taliesyn]등의 작품들에서 드러나듯 그들만의 캐릭터가명확히 잡히지 않은 시기였다.
수록곡 대부분이 [Joe South(조 사우스)]의[Hush]와 [Hey Joe], [Neil Diamond(닐 다이아몬드)]의
[Kentucky Woman],[Beatles(비틀스)]의 [Exposition / We Can Make It Out] 팝 클래식
[River DeepMountain High(53위)]등 리메이크로 채워져 있다는데서 잘 파악이 된다.
[April]과[Anthem]등 [Jon Lord]의 입김이 강하게 작용한 클래시컬한 넘버들 역시 별다른피드백 효과를 얻지 못했다. 같은 해 [Rod Evans]와 [Nick Simper]가 팀을등지고 [Ian Gillan]과 [Roger Glover(로저 글로버)]가 새로
투입되면서비로소 [Deep Purple]의 황금 시대가 비로소 개막 되었다.
권력의 축이 [Jon Lord]에서 [Ritchie Blackmore]에게로옮겨간것 또한 이즈음 이었다.
기타리스트 [Ritchie Blackmore]의진두지휘 아래 그룹은 막강한 하드 록 사운드를 내뿜기 시작했다.
[Jon Lord]작곡의 [Concerto Group and Orchestra]를 기초로 1969년 완성된 런던 필하모닉오케스트라와의
협연작 [Concerto Group and Orchestra(69)] 이후에 발표한 일련의앨범들이 이를 잘 대변해 준다.
[Child In Time]과 [Speed King]등이 사랑을 받았던1970년에 발표한 [Deep Purple In Rock]과 [
Strange Kind Of Woman] 그리고[Black Night(66위)]등이 히트했던 빌보드 앨범차트 32위의 [Fireball(71)],
불멸의 명곡 [Smoke on The Water(4위)], [Highway Star]를 담고있는1972년의 마스터피스 [Machine Head
(7위)]등이 그것들이다.
실황 작품인 [Made In Japan(6위, 72)]은 각종 라이브 명반선정에 언제나 빠지지 않고 등재될 만큼 같은 품목 중
발군임을 뽐냈다.
그러나 1973년의 [Who Do You Think We Are]를 끝으로 [Ian Gillan]과[Roger Glover]가 탈퇴하면서 전성기는 끝났다.
[Glenn Hughes(글렌 휴즈)]와[David Coverdale(데이빗 커버데일)]을 맞이하며 찬란한 성과를 이어나갔다.
숨겨진보석 [Burn]이 수록된 동명 타이틀의 [Burn(9위, 74)], 그 해 [Stormbringer(20위)]등이히트 퍼레이드를
펼쳤던 것이다.
곡들 중에 [Soldier Of Fortune]은 우리나라에서 선풍적인기몰이를 하였다.
여러 발라드 선곡집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골든 레퍼토리이기도하다.
그러나 곧바로 [Ritchie Blackmore]가 [Rainbow(레인보우)]를 결성하여밴드를 떠남으로서 그룹 [Deep Purple]은 좌초의 위기에 몰렸지만 천재기타리스트인 [Tommy Bolin(토미 볼린: 1976년에 약물 과다복용으로 인한 사망)]이
그 공백을 훌륭히 메워주었다.
[Tommy Bolin]의 음악적 취향이 적극 반영된 재즈풍의 음반[Come Taste The Band]가 이 시기의 결과물이다.
하지만 이것은기존의 헤비메탈 지향성과 불협화음을 자아내면서 [Deep Purple]은 1976년영국 투어를 끝낸후 휴지기에 들어갔다.
그러나 밴드가 끊임없는 재 결합설에 부응하며다시한번 기지개를 편때는 1984년 [Ritchie Blackmore], [Jon Lord], [Roger glover],[Ian Gillan], [Ian Paice]의 드림 팀으로 구성된 그들은 앨범 [Perfect Stranger(84)]와
[The House of Blue Light(87)]등을 내놓으며 여전한 저력을 과시했다.
그러나 사운드적인측면에서는 전성기 시절을 연상케 했으나 이전과 같은 파워 넘치는 사운드는 더 이상 만나기
힘들었던 것이 사실이다.
거기다 멤버의 변동도 여전해 [Ian Gillan]이 다시 탈퇴하고 재가입하는 동안 [Joe Lynn Turner(조 린 터너)]가 활동했었고 [Richie Blackmore]가다시 탈퇴해 [Dixie Dregs(딕시 드렉스)] 출신의 [Steve Morse(스티브 모스)]가
가입하게 된다.
너무 잦은 멤버의 변동 때문인지 [Deep Purple]은 이전처럼라인업의 변동에 따른 뚜렷한 음악적 변별성도 없이 그들의 전성기를기억하는 팬들에게 아쉬움을 갖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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