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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주음악( Newage* )

El Condor Pasa

 


 

 


 

 

 

Los Incas

 

 

Los Indios Tabajaras

 

 

Paul Mauriat

 

 

CantoAndino

 

 

Conniff

 

 

Simon & Garfunkel
 

 

 

 

 

 

 



 

 

 

 

구슬픈 선율로 이루어진 남미 페루의 안데스 민요인[El Condor Pasa(엘 콘도르 파사)]는 [Paul Simon(폴 사이먼)]이가사를 붙여 개작한 것으로 1970년 9월 12일자 빌보드 차트에 처음 등장하여18위를 마크했던 작품이다.

 

프랑스의 라틴 포크그룹 [Los Incas(로스잉카)]가 반주를맡았으며 플룻과 비슷한 잉카고유의 피리연주와 이들의

환상적인 보컬 하모니가 어울어져이국적인 매력을 더해주는 아름다운 곡이다.

 

 [Simon & Garfunkel]의 마지막 앨범에 실린곡으로 보통 비극적인 곡과는 반대로 희망을 나타내는 곡이기도 하다.

비상하는 콘돌처럼자유를 찾아가겠다는 내용인데 굴곡진 역사로 인해 어쩔 수 없이 힘겨운 삶을 살아야
했던 안데스 사람들의 비애를 시린 감성으로 표현하고 있다.

 

제목을 풀이하면[El]은 라틴어로 영어의 [The]를 의미하고 [Condor]는 남미산 큰독수리의 일종이며 [Pasa]는

영어의 [Pass]와 같은 뜻이다.

 

[Condor]는 아메리카 대륙 원주민인 잉카인들이 신성시해 온새로 어떤 것에도 얽매이지 않는 자유를 의미한다.

 

또 영웅이 죽으면[Condor]로 부활한다는 사상을 가지고 있었다.

[El Condor Pasa]의 원곡은스페인이 통치하고 있던 페루에서 1780년에 일어났던 대규모 농민 반란의 중심 인물인
[Jose Gabriel Condorcanqui(호세 가브리엘 콘도르칸키)]의 이야기를 테마로 하여 클래식음악 작곡가

 [Daniel Alomias Robles(다니엘 알로미아스 로블레스)]가 1913년에 작곡한오페레타 [Condorcanqui]의

테마음악이다.

 

 [Machu Picchu(마추 피추)]를 떠날 수밖에 없었던 잉카인들의 슬픔과 [Condorcanqui]의 처지를 빗대어 표현한
노래이다.

 1781년 체포되어 처형당한 [Condorcanqui]는죽어서 [Condor]가 되었다고 전설은 전한다.

 

 

엘 콘도 파사 (El Condor Pasa)" 의 원곡은 스페인의 200년 폭정에 분노하여 페루에서 1780년에 일어났던

 

대규모 농민반란의 중심인물인 호세 가브리엘 콘도르칸키(Jose Gabriel Condorcanqui 1738-1781)의 이야기를

테마로, 클래식 음악 작곡가인 다니엘 알로미아스 로블레스(Daniel Alomias Robles)가 1913년에 작곡한

 오페레타 '콘도르칸키' 의 테마 음악으로 마추피추를떠날 수밖에 없었던 잉카인들의 슬픔과 콘도르칸키의 처지를

 빗대어 표현한 노래입니다. 


 농민혁명을 일으킨 콘도르칸키는 1년후인 1781년 체포되어 처형 당하지만, 스페인 억압으로부터 라틴 아메리카의

해방을 상징하는 존재로서, 영웅이 죽으면 콘도르가 된다는 그들의 전설처럼 그도 역시 죽어서 콘도르가
되었다고 잉카인의 후예는 믿고 있습니다.

 

< 안데스 콘도르 >


펼친 날개의 길이가 무려 3미터가 넘는 지구상 큰 맹금류로서 멸종위기에 있지만, 잉카인들에게는 신적인 존재로

 그들의 영웅이 죽으면 콘도르로 다시 태어 난다고 믿고 있다

 "El Condor Pasa, 콘도르의 비상" 은 잉카족의 마지막 추장이었던"Tupac Amaru"를 애도하는  안데스 지역의

전래민요다.


이 음악을 통해 안데스 잉카인들은 하늘을 마음대로 날아다니는콘돌처럼 자신들의 꿈이 이루어 지기를 기원하는 듯

 

이 곡은 Simon and Garfunkel 이 불러 더욱 유명해 졌지만,곡 자체는 18세기 부터 내려오는 페루 민속 음악을

1913 년페루 작곡자 다이얼 알로미아 노블레스가 악보에 옮겼다고 한다.
본래는 가사가 없는데 인디언들이 자신들의 말을 붙인 것으로 추정되며,케츄아어(안데스 인디언어)로

옮긴 것이라고 한다..





 

 

 

 

 

 


◇안데스의 음악◇



찬란한 태양의 제국으로 군림하던 잉카문명은 스페인의침략에 종말을 고했다.

 

 공중도시인 [Machu Picchu]와 사막을캔버스로 삼은 [Nasca(나스카)] 문양 등 아직도 인류가 풀어내지 못한
불가사의를 간직한 위대한 문명이 제국주의에 의해 흔적만을 남긴채 사라진것이다.

 

비록 과거의 영화는 유적으로만 남아 있지만 여전히 남미 아메리카에는 잉카의후예들에 의해 안데스 문화가

고스란히 계승되어 오고 있다.

 

 인디오로 불리는 이들은 축제와같은 분위기로 매년 태양제를 올리며 소박한 삶에서도 잉카의 자손임을 늘 잊지않고
살고 있다.

 

고산지대의 척박한 자연환경에서도 건강한 정신을 간직하고 있는안데스인들에게 있어 음악은 더할나위없는 삶의

활력소이자 위안이다.



페루, 볼리비아, 에콰도르, 칠레 등 안데스 산맥이 휘감고 있는주변 국가들의 전통음악에는 잉카문명의 중심지인

 [Cuzco(쿠스코)]의향수가 서려 있다.

 

 한(恨)의 정서보다는 활기찬 리듬으로 밝고 투명한 서정을드러내는 것이 안데스 음악의 전반적인 특징이라

 할 수 있다.

 갈대로 만든 피리인[Quena(케나)], 팬파이프 형태의 [Sicu(시쿠)], 리코더와 유사한 [Tarka(타르카)]등이
안데스 음악을 대표하는 악기들이다.

여기에 스페인의 영향을 받아 탄생된 현악기들인[Charango(차랑고)], [Arpa(아르파)]가 더해지고 [Caja(카하)], [Bombo(봄보)]같은 타악기들이 함께 어우러진다.

 

 잉카의 전통만을 고집하지 않고 유럽의문물과 조화시켜 오히려 자신들의 독창성을 부각시키는 관용과
지혜야말로 안데스 음악이 지닌 매력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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