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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주음악( Newage* )

Richard Yongjae O'neil - Fernando Sor ; La Romanes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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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chard Yongjae O'Neill-Fernando Sor: La Romanesca


 

 

 

 

 

 

 

 

Richard Yongjae O'Neil - 눈물

 

 

 

 

음악은 나의 은총 Richard 勇才 O'Neill

 

다섯 살 때부터 할아버지가 들려준 음악을 듣고 자란 아이 음악이 그 꼬맹이에게 들려준 수많은 이야기가 이제 청년이 된

 그의 품에 안긴 비올라에서 울려 퍼진다.

 

소중한 사람과 공감하고 싶은 선물 같은 음악 생의 축복으로 들려주고 싶은 음악 음악을 향한 그의 사랑 이야기

 

리처드 용재 오닐



비올라로 세상과 통했고, 비올라로 꿈을 이룬 한국계 미국인 비올리스트.

비올라를 만나기 전에는 한국전쟁 때 고아가 돼 미국으로 입양된 어머니, 아일랜드계 미국인인 할머니와 할아버지의

소중한 아이였다.

 

1978년 미국 워싱턴 주의 작은 도시 세큄에서 태어나 자연 속에서 음악을 벗 삼아 어린 시절을 보냈다.

장학생으로 남가주대와 줄리아드 음악원을 졸업한 뒤 비올리스트로는 처음 줄리아드음악원의 ‘아티스트 디플로마

프로그램’에 입학했다.

현재 링컨센터의 ‘체임버 뮤직 소사이어티 II’의 유일한 비올라 주자이며
지휘자 없는 현악 앙상블 팀인 ‘세종 솔로이스츠’의 수석 비올리스트 겸 솔리스트, 체임버 그룹인 ‘카메라타 파시피카’의 수석 비올리스트다.

달리기를 좋아하고 맛있는 음식을 즐기는 그는 가족에 대한 사랑이 지극하다.

 

가족을 사랑하고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듯 음악도 그렇게 섬기고 싶어 한다.

지금은 스스로 ‘홈리스’라 부르듯 많은 날을 연주 여행으로 세계를 떠돌며 보내지만 그가 만나는 모든 청중을 가족처럼

 대하며 음악에 대한 공감을 나눈다.

2005년 데뷔 앨범 ‘RICHARD YONGJAE O’NEILL’을 선보인 뒤 두 번째 앨범 ‘눈물’,
세 번째 앨범 ‘겨울 여행’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올봄에는 자전적 에세이『리처드 용재 오닐의 공감』(중앙북스)을 펴냈다.

 

3월 11일 오후 7시30분 서울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유로프스키가 지휘하는런던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월턴의

 ‘비올라 협주곡’을 협연 하였다.

 

아름다운 청년, 아름다운 눈물 비올리스트 리처드 용재 오닐!그의 첫 크로스오버 스타일의 시도이기도 한 "Lachrymae

(눈물)"입니다 그의 테마는 슬픔인것 같습니다, 브루크 뮐러의 "녹턴", 보테시니의 "엘레지", 라프의 "카바티나" 오펜바흐의 "자클린의 눈물" 등 보다는 비교적

덜 알려졌지만 한국인이 특유의 감수성에 어울릴만한 곡이라 생각됩니다. 슬픔을 노래하는 애절한 선율들은 비올라의 그윽하고 깊은 소리와 절묘한 조화를 이뤄내며,특히 그의 비올라연주는

비록 험난했지만 용기있고 아름다운 삶의 길을 걸어 온 리처드 용재 오닐 그만이 표현할 수 있을 듯하여듣는이로 ..

 

Violist Richard Yongjae O'neil (비올리스트 리처드 용재 오닐)

사람들은 제 음악을 들으면 눈물이 난다고 해요. 멜랑콜리한 비올라의 음색이 마음에 가 닿는 거지요.
하지만 저는, 사람들이 제 음악을 듣고 행복했으면 해요.”
- 리처드 용재 오닐, 2009년 한 인터뷰에서 -

 

연주를 듣고 있으면 가슴 밑바닥에서 흐르는 슬픔의 강물이 출렁이는 것 같다.
이 곡은 2집앨범[눈물]중   Brugmuller 브루크뮐러의 Nocturnes 야상곡이다.

2 음반 <Lachrymae 눈물> 유니버설 코리아의 베스트 셀링 클래식 음반으로 선정되었고,

2006년 베스트 인터네셔널 레코딩으로도 선정되었다.

 

 

 

 

 


 

 

 

 

소르 Fernando Sor 1778~1839

 

 



"기타의 베토벤'이라는 별명을 얻으며 19세기 최고의 가타리스트였던 소르는 1778년 2월 14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출생하였다. 소르는 18세기 말에서 19세기초까지 활약한 가장 위대한 기타리스트이며 이탈리아의 쥴리아니 (M.Giuliani)와 함께 고전파의 쌍벽을 이룬 존재였다.

5세때부터 작곡을 할만큼 신동으로 천부적인 음악의 재질을 타고 난 소르는 카탈로니아의 몬토세라토 수도원 부속학교에서 바이얼린, 첼로, 화성학, 대위법 등을 공부하였다. 당시 유럽에서는 이태리 가극이 전성을 이루었는데, 오페라에 감명을 받은 소르는 19세 때 "칼립소섬의 텔레마코"라는 오페라를 작곡하여 공연하여 호평을 받았다고 한다

그러나 오늘날 기타에 관심 있는 몇몇 사람들에게만 알려진 음악가지만, 그는 20대 초반에, 화가 고야의 후원자이기도 하였던 알바 공작부인의 가족으로 살면서 당시 막강한 메디나셀리 공작의 후원을 받으며 창작활동을 하였는데 오페라, 교향곡, 오라트리오, 발레음악, 3개의 현악4중주, 여왕봉 찬가, 피아노 또는 기타반주의 스페인 가곡 등 수많은 작품을 발표하였으며, 이름을 날렸던 유명한 음악가였다.

그는 정치적 이유로 프랑스로 망명하기 전 까지 마르리드의 왕실에서 기타 연주자로 활동했던 인물이다. 하지만 파리와 런던 , 모스크바에서 활동하면서 그는 세계적인 음악가로 명성을 얻게된다. 기타 외에도 바이올린과 건반 악기에도 뛰어난 연주 실력을 지니고 있었던 소르는 오페라, 발레 음악, 가곡 교회음악 등 다양한 음악세계를 보여 주었지만, 오늘날 그늘 기억하게 되는 이유는 그가 남긴 기타 음악들 때문이다.

그가 남긴 기타음악은 기타를 위한 환상곡, 변주곡, 연습곡, 이중주 등 다양한데, 작품번호 63개에 이르는 작품들이 속해 있다. 하이든과 모차르트의 음악에 많은 영향을 받았던 소르는 고전적인 음악 양식에 충실한 작품들을 많이 작곡했다. 이런 특징을 반영하고 있는 그의 기타음악들은 오늘날에도 높이 평가받고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특히 그의<연습곡>들은 연주자들에 위해 뛰어난 기교를 요구하는 곡들로 화려하고 눈부신 면모를 지닌 곡들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곡들은 흔히 쇼팽의 연습곡과 비교될 만큼 기타 음악에 큰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모차르트의 <마술피리>주제에위한 변주곡' 이중주곡<두 친구>, 위안, 러시아의 회상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그의 기타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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