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ERNISM 음악 Inessa Galante (Giulio Caccini) -Ave Maria 도토리 깍지 2016. 4. 5. 22:27 Inessa Galante (Giulio Caccini) -Ave Maria Ave Maria Ave Maria, gratia plena Dominus tecum Benedicta tu in mulieribus et benedictus fructus ventris tuis Jesus. Sancta Maria, Sancta Maria, Maria Ora Pro nobis Nobis peccatoribus Nunc et in hora, in hora mortis nostrae Amen. Amen. 은총이 가득하신 마리아여 기뻐하소서! 주님께서 함께 계시니 여인 중에 복되시며, 태중의 아들 예수님 또한 복되시나이다 천주의 성모마리아여 이제와 저희 죽을 때에 저희 죄인을 위하여 빌으소서. 아멘. ‘아베 마리아’(Ave Maria)는 천사 가브리엘이 예수 탄생 예고를 하려고 나자렛의 마리아 집으로 들어가 “은총이 가득한 이여, 기뻐하여라”(루카 1,28)라고 인사했다는 복음서 내용에서 유래하는 라틴어 표기입니다. Ave는 라틴어에서 ‘문안드리다’ ‘인사드리다’라는 뜻이므로, Ave Maria는 ‘마리아님, 문안드립니다’라는 뜻입니다. 노래에서는 아베 마리아와 아멘이라는 가사만 반복되는데, 이런 류의 성악곡을 보칼리제(vocalise)라 합니다. 줄리오 카치니가 지은 아베 마리아는 1990년 이전에는 거의 알려지지 않은 노래였습니다. 악보가 유실되었던 것이 아니라 이전까지 어느 가수들도 부르지 않아 세상에 잘 알려지지 않은 레퍼토리였지요. 오랜 세월 잊혔던 이 노래를 이네사 갈란테가 부르면서 화려하게 부활하였습니다. 카치니의 ‘아베 마리아’ 단 한 곡으로 세계인들의 귀를 사로잡은 이네사 갈란테는 라트비아의 리가라는 도시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머니가 콜로라투라 소프라노 가수이고 아버지가 테너 가수니 그녀에게 음악은 숨 쉬는 공기와도 같았겠죠. 1991년 라트비아가 러시아로부터 독립을 하자 이네사는 1992년 독일 만하임에서 모차르트의 오페라 <마술피리>의 파미나 역할을 맡아 비로소 세계무대에 데뷔합니다. 이후 활발한 공연 활동을 하면서 1995년 앨범 <데뷔>(Debut)를 내놓았는데, 그중 '아베 마리아'가 단박에 음악인들의 주목을 받고 곧이어 클래식 팬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불러일으키면서 클래식 공연 필수 레퍼토리로 뛰어올랐습니다. 이네사 갈란테 (Inessa Galante)는 1954년 구소련 리트비아(Litvia) 공화국 출생의 소프라노 가수이다. Giulio Caccini(기울리오 카치니)의 Ave Maria(아베 마리아)는 노랫말이라고는 "아베 마리아" 단 한 줄 애절한 단조 매료에 하늘의 목소리, 신의 목소리라며 그녀의 영롱한 진주 목소리에 세계 비평가들의 귀를 사로잡아 우리 시대 최고의 소프라노 중 한 명이 되었다. '아베 마리아의 디바' 이네사 갈란테는 우리나라에도 여러 번 내한 공연을 가져 베르디의 '라 트라비아타' 중 '축배의 노래', '타임 투 세이 굿바이' 등을 부르며 그녀의 격조 있는 천상의 목소리로 관중을 사로잡았다. 이네싸 갈란테(Inessa Galante) .. 그녀는 이 곡 단 한 곡만으로도 세계의 비평가들의 귀를 사로잡아 버린 우리시대 최고의 소프라노중 한 명이다. 20세기 후반에 들어서야 비로소 그녀의 이름을 세계무대에 널리 알리게 된 'Inessa Galante'는 구 소련 라트비아의 리가라는 도시에서 태어났다. 콜로라투라 소프라노였던 어머니와 테너가수였던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그녀에게 음악은 숨쉬는 공기와도 같이 자연스러운 것이었고 음악적 재능 또한 천부적이었다. 처음 그녀는 음악가의 길을 가기보다는 의사나 철학자가 되고 싶어 했지만 우연히 그녀가 노래하는 모습을 보게 된 한 음악가로부터 음악을 할 것을 제의받으면서 성악가의 길로 들어서게 되었다한다. 'Inessa Galante'는 1977년 리가 음악학교에 입학하여 Rachel Shulov에게 사사했고 학생 시절부터 리가 오페라 하우스에서 활동을 했다. 리가를 위시하여 주변의 동구권 국가들에서 연주를 했으며 Kirov Opera에서 정규 소프라노 가수로 활동하게 되면서 모스코와 키에브, 오데사로 그 활동영역을 넓히게 된다. 미국과 캐나다의 순회공연은 비평가들에게 그녀의 존재에 대하여 주목을 하게 만들었으며 예후디 메뉴인경과 주빈 메타는 그녀에게 서부 진영으로의 데뷔를 제안하였다. 그러나 공산진영과 민주진영의 대립이라는 시대적 상황은 그녀의 서부 진영에서의 활동을 제약하는 요소였다. 1991년 라트비아가 소련으로부터 독립을 하게 되면서 그녀는 비로소 세계무대로의 데뷔를 할 수 있게 되었다. 1992년 독일 만하임에서 모차르트의 오페라 [마술피리]에서 파미나 역할의 연주를 필두로 1993년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오페라 [카르멘]에서 돈 호세의 버려진 애인 미카엘라역을 호연하면서 그녀는 비평가들에게 그리고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지게 된다. 1995년 Campion Record에서 제작된 [Debut] 앨범의 선풍적인 인기는 세계무대에 그녀의 이름을 확실하게 각인시키는 것이었다. 'Inessa Galante'는 1996년 10월 스코틀랜드 왕립 오케스트라와의 공연으로 영국에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내었고, 1997년 세계적인 첼리스트 로스트로포비치의 70회 생일을 기념하는 에비앙 페스티벌에 마지막 날 공연에서 오프닝을 하였으며 뉴포트 뮤직 페스티벌과 뉴욕 바드 뮤직 페스티벌에서 오프닝을 맡으면서 미국에 데뷔를 했다. 그녀는 제니퍼 라모어와 함께 로스엔젤레스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함께 미카엘라의 [카르멘]을 노래했다. 그리고 그녀는 플로리다 그랜드 오페라, 발티모어 오페라와 디트로이트 오페라에 [라보엠]의 미미 역을 하도록 초대되었으며 위그모어 홀과 알버트 로얄홀에서도 그녀가 노래하는 것을 들을 수가 있다. 'Inessa Galante'는 호세 카레라스와 함께 종종 네덜란드에서 공연을 가졌고, 그 곳에서 그녀는 스타로서 위치를 굳건히 하였다. 또한 콘서트헤보우의 "가을 오페라 콘서트"시리즈에서 열연하고 있다. 그녀는 로얄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코벤트 가든 로얄오페라 하우스의 오케스트라, 로스 엔젤레스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네덜란드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해파 심포니 오케스트라, 예루살렘 심포니 오케스트라단과 함께 연주를 해 오고 있다. 기울리오 카치니(Giulio Caccini 1545 - 1618) 이탈리아 로마 출생인 그의 오페라 《에우리디케 Euridice》(1600)는 가장 오래된 오페라의 하나로 꼽히고 있고 그가 펴낸 마드리갈과 아리아집《신음악 Le Nuove Musiche(New Nusic)》(1614)은 초기 바로크 음악의 지표로서 많은 작곡가에게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고 한다. 또한 그의 딸 프란체스카 카치니(1587-1640)도 가수이자 작곡가로 그의 최초의 제자이기도 하다. 카치니를 설명하자면 바로크 음악을 이야기하지 않을 수 없다. 바로크 음악 (Baroque music) : 1600년에서 1750년 사이의 바로크 음악은 극음악이 탄생한 1600년경부터 바흐가 죽은 1750년경을 말하는데 이탈리아의 피렌체에서 활동한 "카메라타(Camerata)" 라는 귀족 문예인들 모임에서 나온 새로운 음악 관념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이들은 대위법적 음악이 가사의 내용을 전달하는데 장애가 된다고 생각하여 가벼운 기악반주 위에서 가사가 명료하게 전달되는 새로운 음악 형태를 탄생시켰는데 이것을 단성음악 바로 단음악(Monody)이라고 부른다. 카메라타의 중심 인물인 카치니(G. Caccini 1545∼1618)와 갈릴레이(V. Galilei 1520∼1591)는 최초로 반주가 딸린 서정가곡을 만들었는데 너무나 아름다운 이 곡 "Ave Maria"가 바로 Caccini의 작품이다 Franz Peter Schubert (프란츠 페터 슈베르트) 출생지 : 오스트리아 빈 리히텐탈(1797.1.31~1828.11.19 지병으로 31세 타계)31년의 짧은 생애 동안 998편의 곡을 썼다.아버지는 체코사람,어머니는 폴란드 출신이었다. 아버지는 학교 선생님이었고, 무려 14명의 자녀를 두었다.가족은 음악을 즐겼고 슈베르트도 자연스레 어릴 때부터 음악을 접했다. Ave Maria (아베 마리아)는 1825년 슈베르트에 의해 만들어진 이 곡은 영국의 시인 월터 스코트의 유명한 서정시 '호수위의 미인'의 한 구절을 바탕으로 작곡한 것이다. 당시 슈베르트는 월터 스캇의 서사시"The Lady of the Lake"의 독일어판 번역에서 발췌해서 작사를 했습니다. 서사시의 내용을 요약하면 스코틀란드 카트린 호수에 사는 처녀 엘렌(Ellen Douglas)은 왕의 복수를 피해 아버지와 함께 클란족 족장이 제공하는 귀신의 동굴로 피하여 성모 마리아에게 도움을 청하는 기도를 드린다. 우연히 이를엿듣게 된 족장 로데릭 두(Roderick Dhu)는분개하여 왕에게 대항하여 전쟁을 이르킨다는 내용입니다. 슈베르트는 원래 이 곡에 '엘렌의 3번째 노래(Ellen's therd song)이란 제목을 붙쳤습니다. 그 이후 가사 내용이 변경되어 현재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라틴어 가사는 이 곡의 후렴에 "아베마리아" 라는 성모 마리아를 예찬하는 단어가 나오는것에 착안하여 로마 카톨릭에서 Hail Mary(성모송)버전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내용을 바탕으로 Ave Maria를 듣다보면 부모를 생각하며 간절히 기도하는,그리고 성스러운 위안을 기다리며 조용히 운명에 순종하는 처녀 엘렌의 모습이 영화 한편을 보듯이 머리속을 스치고 지나감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공유하기 게시글 관리 아우렐리우스의 명상록 'MODERNISM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Perry Como-For The Goodtimes (0) 2016.04.07 Lesiem - Temperantia(Moderateness)외 (0) 2016.04.06 Julio Iglesias -Jurame ,Hey (0) 2016.04.05 Donato y Estefano-Estoy Enamorado (0) 2016.04.05 Roch Voisine-Am I Wrong (0) 2016.04.05 'MODERNISM 음악' Related Articles Perry Como-For The Goodtimes Lesiem - Temperantia(Moderateness)외 Julio Iglesias -Jurame ,Hey Donato y Estefano-Estoy Enamora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