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주음악( Newage* )

YoYo Ma , cello 연주-Nella Fantasia

 

 




 

 

 YoYo Ma , cello 연주-Nella Fantasia

 

 

 

YoYo Ma

 

 

 

요요마는 파리에서 중국인 부모 아래 태어났다.

일찍부터 천재적인 재능을 보인 그는 5세에 첫 공식 연주회를 가졌으며, 9세에는 뉴욕시티의 카네기홀에서 데뷔

 연주회를 가졌다.

 

뉴욕시티의 줄리아드 학교에 다닐 때는 레너드 로즈와 야노슈 숄츠를 사사(師事)했으며, 그후 하버드대학교에서 인문학으로 학위를 받았다.

1991년 그의 모교는 그에게 명예 음악박사 학위를 수여했다.

비상한 테크닉과 풍부한 음색으로 평판이 높았던 요요마는 스탠더드 첼로 레퍼토리의 공연과 녹음에서 발군의 실력으로

작곡가들로부터 많은 연주 의뢰를 받았다.

 

또한 그는 실내악의 대가로서 격식을 깨고 블루그래스 음악인들과 〈애팔래치아 왈츠 Appalachia Waltz〉를 함께

녹음하거나, 아스토르 피아졸라의 탱고 작품 〈탱고의 영혼 Soul of the Tango〉을 녹음하기도 했다.

 요요마는 세계의 주요 페스티벌에 연주자와 지도자로 여러 차례 출연했고, 그래미상도 많이 받았으며, 1978년 에이버리 피셔 상을 단독 수상하기도 했다.

 

고전음악의 음반들이 시장에서 부진을 면치 못하고 크로스오버 음악인들이 신통치 않은 실력을 가지고도 음반 시장을

 독점하던 시절에, 요요마는 고전음악의 전통과 청중의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온갖 노력을 기울였다.

 

다른 분야의 음악인이나 예술가들과 서슴 없이 공동 작업을 한다거나 늘 새로운 방식을 시도하는 그의 활동은 평론가들과 애호가들에게서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1998년 요요마는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의 무반주 첼로 모음곡 6곡을 녹음하고 그와 관련된 영화 6편을 다른 분야의

 예술가들과 함께 찍었다.

 

그 프로젝트에서 요요마는 조경예술가 줄리 메세르비, 영화 감독 프랑수아 지라르, 안무가 마크 모리스, 영화 감독 애텀 에고이언, 가부키 배우 반도 다마사부로, 아이스댄서 제인 토빌과 크리스토퍼 딘 등과 함께 협동 작업을 했다.

 이 영화들은 요요마와 동료 예술가들 간의 공동 작업을 다룬 다큐멘터리였으며, 바흐 음악의 재해석이었다.

 

요요마는 영화 〈와호장룡 臥虎藏龍〉(2000)의 음악을 연주했고, 2003년에는 라틴 아메리카 음악가들과

〈오브리가도 브라질 Obrigado Brazil〉을 협연했다.

요요마는 1998년 중국과 서양을 연결하는 고대 무역로인 실크로드를 따라 문화적 전통을 탐험하는 예술인 실크로드

프로젝트를 만들었다.

 

그는 곧 실크로드 앙상블을 만들었고, 2002년 첫 앨범 〈실크로드 여행 Silk Road Journeys: When Strangers

 Meet〉을 발표했다.

 그 이후 2005, 2007, 2008년에도 계속 발표되었다.

 

요요마는 1983년부터 2008년까지 50장 이상의 앨범을 녹음했고 이 기간동안 그래미상을 15번 받았다.

 

 

-다음 백과사전 검색

 

 

 

 

 

 

YoYo Ma

 

요요마는 1955년 10월 7일 프랑스 파리에서 태어났으며, 국적은 프랑스이다. 중국식 이름은 馬 友友.그의 아버지는 중국 상해 출신으로 파리 대학을 나온 음악학자이며, 어머니는 홍콩 출신의 메조소프라노가수이다.4세 때부터 첼로를 시작했다.

그가 7세 되던 해 그의 일가는 미국 뉴욕으로 이주했고, 그는 줄리어드 음악원에서 레너드 로즈에게 배운다. 이듬해 번스타인이 지휘한 TV음악 프로그램에 출연했고, 아이작 스턴과 카네기홀에서 함께연주하는 등, 미국전역에서 신동으로서 이름을 떨쳤다고 한다.

77년부터는 유럽으로도 연주활동의 폭을 넓혔다. 베를린 필, 빈 필 등 최고의악단과 협연한 그는78년에는 잘츠부르크와 루체른 음악제에도 출연했다.

1978년 에이브리 피셔상(Avery Fisher Prize)을 수상했으며 하버드대학교 졸업생으로 전공은 화학이며, 1991년에는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다. 악기는1733년 베네치아에서 제작된 몬타냐나 첼로(Montagana cello)와 자클린 뒤프레(Jacqueline du Pre)가 소유했던 1712년 제작 다비도프스트라디바리우스(Davidoff Stradivarius) 등 2개의 악기를 사용하고 있다.
이 다비도프 스트라디바리우스는 자클린 뒤 프레가 요요마에게 물려 준 것이라고 한다.

그는 탁월한 연주실력뿐만 아니라 따스한 심성과 인류애로도 전세계 음악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그는 1995년열린 내한 독주회에서 당시 교전 중이던 유고 내전을 소재로 한 무반주 첼로곡'사라예보의 첼리스트'를 연주하기도 했다.

대표적인 CD로는 바하의 『무반주 첼로 모음곡』, 피아니스트 엠마누엘 액스와 공연한 베토벤의 첼로소나타집』

등이 있다.

크로스 오버에도 관심이 많은 그는 영화 칵테일의삽입곡 로 유명한 흑인 가수 바비 맥퍼린과 함께"HUSH"

음반도 발표했다.

 

이 음반의 곡은 우리나라의 CF배경음악으로도 많이 사용되어 친숙한 곡들이다. 또한 탱고의 거장 Astor Piazzolla의 탱고 음악을 연주한 음반을 발표하기도 했다.

 

소니 클래시컬에서 기존의 첼로곡들을 거의 다 녹음한 요요마는 현대곡의 연주와 녹음에 큰 관심을 보이기도 했다.
워낙 어린시절부터 연주해 왔으므로 그의 연주활동도 거의 40년 정도가 된다.
부인,"Jill"과의 사이에 두자녀,"Nicholas"와 "Emily"가있다.

 

 



.

현존하는 20-21세기에 걸쳐 가장 유명한 10대 첼리스트에 들어가는 Yoyo Ma(馬友友)입니다.
본류는 대만이나 불란서에서 태어나 성장....음악활동은 미국을 중심으로 입니다.
Havard 에서 인문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아서 더유명합니다

 

젊은 첼리스트 거장인 YOYOMA입니다.
요요 마는 10대에 이미 완성된 연주자 였습니다.

그는 장래의 요요 마를 꿈꾸는 젊은 첼리스트들에게 조언을 해달라는질문에 딱 잘라서 "연습이 가장 중요합니다."고

대답했었습니다.

"반복되는 연습은 모두들 하기 싫어하는 것이지만 연습은 죽을 때까지 매일 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고서는 절대 위대한 연주자가 될 수 없습니다."

<마리나 마 존 A달로의 "내 아들 요요 마"中에서>

 

 

 

 




흔히 천재는 타고 난다고 합니다.

그러나 아무리 타고난 천재도 완성된 연주자가 되는 비결은 딱 한가지 입니다.

연습입니다. 피나는 연습의 고통을 통과해야 합니다.

여러분 지금쯤 이제 기말 고사 준비중 인 것으로 압니다.

 

하지만 단 30분 이라도 친구들과 잡담하는 시간을 아껴서라도 연습에 게을리 하지 마소서.기타 ? 쉬운 악기 아닙니다.

 절대로..
위대한 연주가가 되려고 우리는 기타를 잡지 않습니다.

그러나 "작은음악가"가 될 수 있습니다.우리 동아리를 통해서.연습을 통해서.선배님들의 가르침을 통해서.

연주회를 통해서.
벌써 포기하시려구요? 기타보다 그냥 동아리 분위기가 좋고(?), 동아리 선후배,동기님들이 좋아서 왔다갔다 하신다고요? 좋습니다. 다 좋습니다.


그러나 1년 뒤,2년 뒤의 여기 이 동아리에서의 자신의 모습을 그려보셔요.
진정 작은음악가로서, 좋은(?)선배로서 후배님들을 가르치고 있을지.
누군 얘기하더군요. 공부한다고,학과 활동한다고 연습을 시간도 없다고.

 

 

 

 

 

 



 

 

'연주음악( Newage* )' 카테고리의 다른 글

NEWAGE MUSIC 이란   (0) 2016.05.25
Phil Coulter-Take Me Home   (0) 2016.05.15
Enigma-[Album]Metamorphosis (1998 )외  (0) 2016.04.07
Tol & Tol-Pavane   (0) 2016.04.07
Era -Divano   (0) 2016.0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