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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SSIC

Joseph Haydn - Piano Sonata in E-flat major, Hob. XVI/49, L.59



 

 

 



 

 

아다지오 에 칸타빌레 (Adagio e cantabile)
Haydn Sonata in E flat Major Hob.XVI 49 No.59
Vladimir Horowitz 블라디미르 호로비츠 plays


 



 

 

Part 1
Haydn: Sonata No. 59 in E flat major Hob. XVI: 49
1. Allegro
Sviatoslav Richter 스비아토슬라프 리히테르 plays

 

 




 

 

Part 2
Haydn: Sonata No. 59 in E flat major Hob. XVI: 49
2. Adagio cantabile


 



 

 

Part 3
Haydn: Sonata No. 59 in E flat major Hob. XVI: 49
3. Finale

 

 




 

 

전곡연주
Joseph Haydn Piano Sonata nº 59 in E flat, Hob. XVI:49
Alfred Brendel 알프레드 브렌델, piano

 

 

 


 

 

 

 


Joseph Haydn 요제프 하이든 (1732 - 1809)


Keyboard Sonata in E-flat major, Hob.XVI:49
Joseph Haydn - Piano Sonata in E-flat major, Hob. XVI/49, L.59
요제프 하이든 - 피아노 소나타 E♭장조, Hob. XVI/49, L.59



오스트리아의 동쪽 로라우(Rohrau)에서 교향곡에 아버지라는 별칭으로 불리는 고전시대 작곡가.
100곡 이상의 교향곡과 70여곡에 현악사중주등 고전 시대 기악곡의 전형을 만들었고 제1악장에서 소나타 형식을 완성한 음악가로 음악사에는 기록되는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Franz Joseph Haydn)은 1740년부터 1749년까지 \

 

빈의 성 슈테판 대성당 부속 성가대의 소년 성가대원으로 활동했었고 나폴리 오페라 악파의 중심작곡가로 알려진 니콜라 포르포라(Nicola Porpora, 1686~1768)에게서 작곡을 처음 배웠지만 푹스(Johann Joseph Fux,1660-1741)의

 

고전대위법인 그라두스 아드 파르나숨(Gradus ad Parnassum)과 칼 필립 에마누엘 바흐의 초기 소나타 작품에서 많은 것을 배우면서 거의 독학으로 작곡을 공부했다고 합니다.

1757년경 요제프 폰 퓌른베르크(Karl Joseph von Fürnberg)남작가에서 작곡가 일을 시작해 후에 악단이 해산된

 

칼 폰 모르친(Karl von Morzin)백작가의 궁정악장직에 있으면서 초기의 교향곡 몇 편과 관악 디베르티멘토 곡집을 작곡했고 1761년 헝가리의 귀족 파울 안톤 에스터하지 후작가의 부악장을 시작으로 1790년까지 거의 30년을 에스테르하지 후작가의 궁정악장직에 봉직하기도 햇다.

하이든은 교향곡 외에도 단원을 독주자로 하는 협주곡과 실내악곡을 많이 남겼고 바이올린과 첼로와 같은 현악 협주곡과
하프시코드와 오르간과 피아노를 위한 건반협주곡 외에도 트럼펫, 플룻, 오보에와 호른을 위한 관악 협주곡 작품들과

오늘날 피아노 소나타로 불리는 62편이 넘는 건반 소나타가있고 이 작품들 중에서 네덜란드의 음악학자인

 

 안토니 판 호보켄(Anthony van Hoboken, 1887-1983)이 하이든의 작품들을  순서대로 정리한 호보켄 번호(Hob)

 

로 Hob.XVI:49(16권 49번)과 미국의 음악학자인 하워드 챈들러 로빈스 랜든(Howard Chandler Robbins Landon, 1926-2009)이 정리한 L.59(No.59)로 분류되는 출판번호 Op.69로 알려진 E♭장조 피아노 소나타는 1789년과

 

 1790년사이에 완성해 친구였다는 빈에 살았던 의사의 부인인 마리안네 폰 겐칭거(Maria Anna von Genzinger,

 

1754-1793)에게 헌정했다.

3악장 곡으로 2악장 아다지오 에 칸타빌레(Adagio e cantabile)의 선율이 아름다운 그의 피아노 소나타 레퍼토리 중

 

하나이며 대표적인 건반 소나타이다.

Keyboard Sonata in E-flat major, Hob.XVI:49
3 movements:
I. Allegro (E♭ major)
II. Adagio e cantabile (B♭ major)
III. Finale. Tempo di Menuet (E♭ major)

 

 

 

 

 


 

하이든 (Haydn, Franz Joseph) [1732.3.31~1809.5.31] 

18세기 후반의 빈고전파를 대표하는 오스트리아의 작곡가.
별칭 : 교향곡의 아버지
국적 : 오스트리아
출생지 : 오스트리아 로라우
주요작품 : 《천지창조》(1798), 《사계》(1801)

 

 

 로라우 출생. 교향곡의 아버지로 불린다. 100곡 이상의 교향곡, 70곡에 가까운 현악4중주곡 등으로 고전파 기악곡의

 전형을 만들었으며 특히 제1악장에서 소나타형식을 완성한 사람으로도 유명하다.

 그리고 만년에는 미사곡과 《천지창조(天地創造) Sch熙pfung》(1798), 《사계(四季) Die Jahreszeiten》(1801) 등 오라토리오풍의 교회음악의 명작을 남겼다.

 

오스트리아 동부의 작은 마을에서 수레를 만드는 목수의 아들로 태어난 그는 5세 때 친척인 초등학교 교장이자 교회음악가인 프랑크라는 사람의 집에 가서 교육을 받았다.

 그리고 1740년 빈의 성스테파노대성당의 소년합창대에 들어간 그는 당시의 오스트리아 여왕 마리아 테레지아의 총애를 받았으나 1749년 변성기에 들어가자 합창대를 나와 그때부터 빈에서 자유롭기는 하였지만 불안정한 생활을 시작하게

되었다.

 

그런 생활이 1759년까지 10년간이나 계속되고 그 동안의 자세한 경위는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독학으로 작곡을

공부하는 한편, 어느 시기에는 이탈리아의 오페라 작곡가인 N.포르포라에게 작곡을 배우기도 하고 음악 애호가인

귀족 툰백작부인의 하프시코드 교사가 되기도 하였으며, 오스트리아의 귀족 퓌른베르크남작 집안의 실내음악가로

 고용되기도 하였다 한다.

 

또 스테파노대성당 등에서 바이올린을 연주하거나 가수로서 예배주악에 참가하기도 하였으며 밤에는 세레나데악단에

참여하여 빈거리로 나와 돈을 버는 일도 하였다.

이처럼 고생을 하면서 음악과 더불어 살아간 그는 10년 후인 1759년 마침내 보헤미아의 모르친백작 집안 궁정악장

(宮廷樂長)에 취임하였다.

 

보헤미아에 부임한 하이든은 그곳에서 초기의 교향악과 관악합주인 디베르티멘토를 작곡하였다.

그러다가 백작의 집안 재정상태가 핍박하여 악단이 해산되는 바람에 다시 실업자가 되어 빈으로 돌아왔고, 1760년

11월 가발업자의 딸 마리아 안나 켈라와 결혼하였다.

 

1761년 5월 1일 하이든은 헝가리의 귀족 에스테르하지후작 집안의 부악장(副樂長)에 취임하였다.

당시의 악장은 G.베르나였으나 그가 사망한 1766년부터는 하이든이 명실상부한 그곳 악장으로 승진하였다.

에스테르하지후작의 집에서는 하이든이 1790년까지 거의 30년에 가까운 세월을 충실한 악장으로 근무하였다.

 

그 동안에 많은 교향곡·현악4중주곡·오페라 등을 작곡하였는데 특히 교향곡과 현악4중주곡 등 실내악·클라비어소나타

등 기악곡에 있어서는 고전파의 규범이 되는 형식을 창조하고, 1781년에는 소나타형식의 전형으로 간주되는 6곡으로

된 《러시아4중주곡》을 완성하였다.

 

이것은 모차르트에게도 영향을 준 작품이다.

 그리고 1780년대에는 파리의 오케스트라를 위한 6곡의 《파리교향곡》을 비롯하여 《토스토교향곡》(2곡)

《도니교향곡》(3곡) 등 명작을 잇달아 작곡하였다.

 

1790년 9월 그가 오랜 세월을 모시던 니콜라우스 에스테르하지후작이 사망하자 그는 명예악장이라는 칭호를 받음과

함께 그 직을 물러나 빈에서 살았다.

이 무렵 독일의 바이올린 연주자로서 런던에서 오케스트라를 거느리고 성공을 거둔 J.D.잘로몬의 권유로 그는 영국으로 건너갔다.

 

그리고 1791년부터 이듬해에 걸쳐 런던에서 오케스트라시즌에 출연하였는데 그는 《잘로몬교향곡》(제1기, 6곡)을

작곡하여 크게 성공하고, 옥스퍼드대학교에서 명예음악박사의 칭호를 받았다.

그런 성과에 크게 자극을 받은 하이든은 1794년에서 이듬해에 걸쳐 다시 영국을 방문, 《잘로몬교향곡》(제2기, 6곡)을 작곡하였다.

 

 만년의 하이든은 다시 에스테르하지 집안의 악장으로 되돌아갔으며 뛰어난 미사곡 6곡을 작곡하고 또 두 개의 오라토리오의 대작 《천지창조》와 《사계》를 작곡하였다.

하이든은 젊은 모차르트와 친교가 있었는데 첫번째 영국 체류 중이던 1791년에 모차르트는 35세로 세상을 떠났다.

 

 런던에서 독일로 돌아가던 1792년, 본에 들렀던 하이든은 거기서 처음으로 젊은 베토벤을 만났으며 그후 잠시 빈에서

그에게 음악을 가르쳤고 베토벤이 왕성한 작곡활동을 하게 될 무렵에는 은퇴하여 여생을 즐겼다.

그리고 나폴레옹의 제2회 빈 공략의 포성을 들으면서 77세의 나이로 생애를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