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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SSIC

Johann Strauss I : Radetzky March(Marcha Radetzky)op.228

 

 

 

 

 

2016년 신년음악회 (빈필하모닉.마리스 얀손스)

 

 

 

연주 동영상 FULL 

Neujahrskonzert der wiener Philharmoniker 2016

 

 

1. Robert Stolz - UNO-Marsch
2. Johann Strauss Jun. - Schatz-Walzer, op. 418
3. Carl Michael Ziehrer - Weanar Madl'n Walzer, op. 218
4. Eduard Strauss- Mit Extrapost, Polka, op. 259
5. Johann Strauss Jun. - Ouverture zu “Eine Nacht in Venedig”


6. Josef Strauss - Ausser Rand und Band Polka, op.168+3 Johann Strauss - Violetta, Polka, op.404+4 Johann Strauss II - Vergnugungszug, Polka,
7. Josef Strauss- Spharenklange, Walzer, op. 235
8. Johann Strauss Jun. - Sangerlust, Polka, op. 259(Mit den Wiener Sangerknaben)
9. Josef Strauss - Auf Ferienreisen, Polka, op. 135(Mit den Wiener Sangerknaben)
10. Josef Hellmesberger Jun. - Ballszenen-Walzer


 

11. Johann Strauss Vater - Seufzer-Galopp, op.9
12. Emil Waldteufel - Espana, Walzer, op. 437
13. Josef Strauss - Die Libelle, Mazurka, op. 204
14. Johann Strauss Jun. - Kaeserwalzer, op. 437
15. Johann Strauss Jun. - Auf Der Jagd, Polka op. 373

 

16. Johann Strauss Jun. - Im Strumschritt, Polka op.348
17. Johann Strauss Jun. - An Der Schonen Blauen Donau, Walzer, op. 314
18. Johann Strauss Vater - Radetzky-Marsch, op. 228

 

*

 

  Vienna Philharmonic (2009)(Barenboim) Radetzky Marsch. Op.228

 

 

 

  Andre Rieu live at Schonbrunn Vienna 2006

  Radetzky March. Vienna, City of My Dreams

 

 

 

 

 Strauss  Radetzky March  Karajan

 

 

 

*

  

 

  Vienna Philharmonic New Year's Concert 2014 Full (HD)

 

 

 

 

 

 

 

라데츠키 장군을 위한 개선 행진곡


라데츠키 행진곡 Op.288은 요한 슈트라우스 2세의 아버지로서 ‘왈츠의 아버지’로 일컬어지는 요한 슈트라우스 1세

(1804~1849)가 성홍열로 세상을 떠나기 1년 전인 1848년에 작곡한 왈츠풍의 행진곡이다.

슈트라우스는 1833년 빈 군악대 악장으로 취임한 이후 유럽 전역을 순방하며 연주회를 갖으며 오스트리아 육군의

기상을 높이는 데에 일조했다.

 

특히 자신의 오케스트라를 만들어 직접 작곡한 왈츠를 무도회장에서 연주하며 높은 명성을 얻을 수 있었다.

메테르니히의 비호를 받은 그는 황제 페르디난드 1세로부터 1846년 쇤브룬 궁전의 오스트리아 궁정무도회 지휘자인 제국 무도회 지휘자(Hofballmusikdirektor) 직책을 받는 명예를 얻기도 했다.

그러한 만큼 그는 당시 오스트리아 정부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었고 그의 작품에도 이러한 영향이 짙게 깔려있다.

 

 

 

 

오스트리아를 승리로 이끌었던 라데츠키 장군의 초상화와 그의 기념상 <출처 : Wikipedia>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라데츠키 행진곡]은 당시 오스트리아 제국의 육군 원수인 요제프 라데츠키 폰 라데츠

(1766-1858)를 위해 작곡, 헌정한 작품이다.

 

특히 이탈리아의 독립 전쟁 시기 라데츠키가 이끈 오스트리아 제국군이 1848년 7월 쿠스토자 전쟁에서 승리를 거둔 것을 기념하기 위한 것으로서, 그 특유의 늠름함과 흥겨운 선율로 인해 연주가 된 이후 빈 사람들에게 큰 사랑을 받게 된

기념비적인 작품이기도 하다.

 

슈트라우스가 남긴 200여 곡의 작품 가운데 가장 유명한 [라데츠키 행진곡]은 행진곡 풍의 씩씩한 주제와 왈츠 풍의 낭만적인 주제를 사용하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세 개의 부분으로 나뉜다.

 

도입부: 금관이 주도하는 오케스트라 총주가 연주되며 행진곡 주제를 제시한다.

첫 번째 부분: 현악과 드럼이 함께 행진곡 멜로디를 연주한다. 그리고 중간에는 트럼펫이 살짝 가세하기도 한다.

 

트리오 부분: 금관이 시그널처럼 제시되며 뒤이어 현악 파트가 셋잇단음표의 왈츠 리듬을 감각적으로 연주한다.

두 번째 부분: 도입부 주제의 총주가 짧게 제시된 뒤 첫 번째 부분에 대한 반복이 이루어진다.

 

 

 

 

 

 

 

요한 슈트라우스(Johann Baptist Strauss)는 1804년 Austria Vienna에서 여관(旅館)을 운영(運營)하는 부모

(父母)에게서 태어났다.

그러나 7세에 어머니와 12세에 아버지를 여위고 고아(孤兒)가 되었으며 이웃집 재단사(裁斷師)의 양자(養子)가 되어

재단(裁斷)을 배우며 어린 시절(時節)을 보냈다.

 

Johann Strauss는 마을 악사(樂士)로부터 음악이론(音樂理論)과 작곡(作曲), 바이올린과 비올라 연주법(演奏法) 등을 배우며, 무도음악(舞蹈音樂) 연주가(演奏家)로 악단(樂團)에서 바이올린을 연주(演奏)했고, 요제프 라너(Joseph

Lanner. (1801-1843) ‘Lanner 현악 4중주단’을 결성(結成)하여 Minuet, Waltz, Contredanse, Landler

독일 무곡(獨逸舞曲) 등을 공연했다.

 

인기(人氣)를 얻은 ‘Lanner 현악 4중주단’은 소규모(小規模) 관현악단(管絃樂團)으로 편성(編成)이 보강(補强)

되었고, Strauss는 바이올린의 연주자(演奏者)로, 관현악단(管絃樂團)의 지휘자(指揮者)로 두각(頭角)을

 나타내었으며, 1825년 Lanner 악단(樂團)에서 독립(獨立)하여 관현악단(管絃樂團)을 만들어 Vienna 사교계

(社交界)의 인기(人氣)와 영향력(影響力)을 얻어 가난과 궁핍(窮乏)함에서 벗어나며 이 시기(時期)에 무곡(舞曲)을

 작곡하여 발표(發表)했다.

1837년 프랑스 첫 순회공연(巡廻公演)을 했으며, Waltz의 열풍이 확산(擴散)되어 악단(樂團)의 규모(規模)를 정규

 관현악단(管絃樂團)의 수준(水準)으로 확장(擴張) 재편성(再編成)하여 medley 식의 무곡(舞曲)인 카드리유

(quadrille)를 Vienna에 유행(流行)시켰으며, Vienna의 간소(簡素)한 양식(樣式)을 10분여에 달하는 규모(規模)로 확대(擴大)시켜 ‘Vienna Waltz’ 라는 양식(樣式)과 명칭(名稱)을 만들었다.

 

Johann Strauss Lanner와 함께 최고(最高)의 인기(人氣)를 얻었으나 장남(長男)인 Johann Strauss II세

 성공적(成功的)인 데뷔로 자식(子息)들의 화려(華麗)하고 다채(多彩)로운 면모(面貌)에 비해 음악적(音樂的)으로

다소(多少) 떨어진다는 평가(評價)가 있지만 이는 적절(適切)한 평가(評價)가 아니다.

 

그는 고전주의시대(古典主義時代)와 초기(初期) 낭만주의시대(浪漫主義時代)에 Beethoven Schumann, Mendelssohn, Schubert 등과 동시대(同時代)를 살았다.


이 시기에 발전 단계(發展 段階)에 있었던 무곡(舞曲)이며 소품(小品) 수준(水準)이었던 Waltz의 형식(型式)을 확대(擴大)하여 서주(序奏)와 후주(後奏)를 붙이고 양식(樣式)을 다듬고 정착(定着)시킨 업적(業績)은 인정(認定)해야

할 것이다.


Johann Strauss는 연주 편성(演奏 編成)이 아들인 Johann Strauss II세 보다 작고 불균형(不均衡)한 점(點)이 지적(指摘)되었으며 정규편성(定規編成)에 가까운 악단(樂團)을 지휘(指揮)했으나 그의 작품(作品)은 현대의 실내 관현악(室內管絃樂) 정도(程度)보다 더 작은 편성(編成)을 위해 작곡(作曲)한 곡이 많았다.

 

초기(初期)의 무곡(舞曲)들은 실내악(室內樂)의 범주(範疇)로 분류(分類)할 정도로 소편성(小編成)인 곡들이 많기

때문에 Vienna신년음악회(新年音樂會)무대(舞臺)에서는 Johann Strauss의 무곡(舞曲)이 원곡(原曲) 악보(樂譜)가 아닌 대편성(大編成) 관현악곡(管絃樂曲)으로 편곡(編曲)하여 연주(演奏)된다.

 

1846년 Johann Strauss는 이미 3년 전에 타계(他界)한 Joseph Lanner의 후임(後任)으로 무도음악(舞蹈音樂) 작곡가(作曲家)로 가질 수 있는 최고(最高)의 직책(職責)인 Austria 황실(皇室)의 궁정무도회(宮廷舞蹈會) 감독(監督)으로

임명(任命)되었으며 대표작(代表作)인 <Radetzky Marsch Op.228>을 작곡했다.

 

Johann Strauss는 아버지와 아들이 같은 이름을 사용(使用)하였으며 아버지를 Waltz의 아버지로, 아들은 Waltz의

왕이라 불리며 아버지 Johann Strauss는 Waltz의 기초(基礎)를 닦아 아들 Johann Strauss II세에게 계승(繼承)

시켰고 아들 Johann Strauss II세Vienna Waltz를 계승(繼承)받아 크게 발전(發展)시켰다.

 

Johann Strauss는 영국(英國) 순회공연(巡廻公演)으로 큰 성공(成功)을 거두었고 빅토리아 여왕(Queen Victoria)과 왕족(王族)을 알현(謁見)하며 왕성(旺盛)한 활동(活動)을 펼치다가 과로(過勞)에 성홍열(猩紅熱)이 겹쳐 45세를

일기로 1849년 9월 25일 갑작스럽게 타계(他界)하여 되블링 공동묘지(共同墓地)(A cemetery doebeulling)의

Joseph Lanner의 묘 옆에 안장(安葬)되었다가 Lanner의 유해(遺骸)와 함께 1904년 Vienna 중앙묘지(中央墓地)로 이장(移葬)되었다

 

 

 

 

 

 

Johann Strauss는 행진곡(行進曲) 16곡을 작곡(作曲)했으며 그 가운데<라데츠키 행진곡(Radetzky Marsch. Op.228)>1840년 라데츠키(Radetzky)(1766-1858) 장군(將軍)이 오스트리아의 영토(領土)였던 북부 이탈리아의

독립운동(獨立運動. 3월 혁명)을 진압(鎭壓)한 승리(勝利)를 축하(祝賀)하기 위해 작곡(作曲)한 곡으로 Johann

 Strauss행진곡(行進曲) 중 가장 유명(有名)한 곡이다.

 

라데츠키(Joseph Radetzky von Radetz)(1766-1858)는 오스트리아의 백작(伯爵)이며 장군(將軍)으로 22세 때 임관(任官)해서 70세에 원수(元帥)가 되었고, 오스트리아가 이탈리아를 지배(支配)하고 있을 때 이탈리아의 독립운동(獨立運動)을 진압(鎭壓)하여 휴전협상(休戰協商)을 성립(成立)시킨 장군(將軍)이다.

1848년 3월 부패(腐敗)한 메테르니히(Metternich)전제 정치(專制政治)에 대한 시민혁명(市民革命) 때 Johann

 Strauss는 정부측(政府側)에 가담(加擔)하여 보수파(保守派)로 정부군(政府軍)의 사기(士氣) 앙양(昻揚)과

승전(勝戰)을 기념(記念)하기 위해 오스트리아 영웅(英雄)이었던 라데츠키(Joseph Radetzky von Radetz)의 이름을 곡명(曲名)으로이 곡을 작곡(作曲)하여 라데츠키(Joseph Radetzky)장군(將軍)에게 헌정(獻呈)했다.

 

Joseph Radetzky장군(將軍)이 이탈리아 밀라노에 입성(入城)한 후 1848. 8. 31일에 전사자(戰死者) 가족(家族)을 위한 위령제(慰靈祭)가 열렸고 이 위령제(慰靈祭)에 <라데츠키 행진곡(Radetzky Marsch. Op.228)>

3번의 앙코르를 받으며 성공적(成功的)으로 초연(初演)되었다.


특유(特有)의 늠름한 기상(氣像)을 묘사하며 경쾌(輕快)하고 흥(興)겨운 선율(旋律)의 이 행진곡(行進曲)은 사랑을\ 받으며, 오스트리아의 애국(愛國) 행진곡(行進曲)이 되어 Johann Strauss의 200여곡의 작품(作品) 가운데

지금까지 가장 유명(有名)한 기념비적(記念碑)인 작품(作品)으로 전(傳)해지고 있다.

 

Johann Strauss는 이 행진곡(行進曲)을 작곡(作曲)하고 반혁명적(反革命的)인 작곡가(作曲家)로 낙인(烙印)이 찍혀 한 때 Vienna에서 살 수 없을 정도(程度)로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라데츠키 행진곡(Radetzky Marsch. Op.228)>행진곡풍(行進曲風)의 씩씩한 주제(主題)와 Waltz의 낭만적

(浪漫的)인 주제(主題)로 3개의 부분(部分)으로 나누어지며도입부(導入部)는 경쾌(輕快)하고 빠른 흐름의 선율(旋律)을 금관악기(金管樂器)가 주도(主導)하는 Orchestra의 Tutti로 행진곡(行進曲)의 주제(主題)를 제시(提示)한다.

 

첫 번째 부분(部分)은 현악기(絃樂器)의 연주(演奏)와 드럼이 함께 행진곡(行進曲) 멜로디를 연주(演奏)하며 이어

 트럼펫의 연주가 가세(加勢)한다.

트리오 부분은 금관악기(金管樂器)의 연주(演奏)가 signal처럼 제시(提示)되며 이어 현악기(絃樂器)의 연주가 셋잇단음표의 Waltz의 rhythm을 감각적(感覺的)으로 연주(演奏)한다.

 

두 번째 부분은 다시 도입부(導入部) 주제(主題)의 Tutti가 짧게 반복(反復)하여 연주(演奏)된 후 첫 번째 부분의 연주가 반복(反復)하며 이어진다.

 

 

 

 

 

주요작품(主要作品) 

*왈츠 149곡, 폴카 14곡, 행진곡 16곡, 갈롭 29곡, 카드리유 34곡.

* 비둘기 왈츠(Tauberln Walzer op.1)  * 티볼리의 소풍(Tivoli Rutsch op.39)

* 파리 왈츠(Paris Walzer op.101)

* 영국의 빅토리아 여왕에게 바침

   (Huldigung der Konigin Victoria von Grossbritannien op.103)

* 로렐라이와 라인의 메아리(Lorelei Rhein Klange op.154)

* 탄식 갈롭(Seufzer Galopp op.9)  * 중국인 갈롭(Chineser Galopp op.20)

* 슈페를 갈롭(Sperl Galopp op.42)  * 청년의 열정 갈롭(Jugendfeuer Galopp op.90)

* 인도인 갈롭 (Indianer Galopp op.111)

* 폴카, 사랑스러운 안나 (Beliebte Annen Polka op.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