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LASSIC

Bach Goldberg Variations,BWV 988


 

 

 

 

 

 

 

 

 

 

 

 

Bach Goldberg Variations,BWV 988

바하의 골드베르크 변주곡

 

Maria Yudina

마리아 유디나

 

30개 파트 중에 앞의 몇 곡만 연주한 것입니다.

앞의 제일 첫곡과 두번째 곡이 무척 인상적입니다.  

그리고, 원래 이 곡은 바로크 시대에 작품이라,피아노가 아닌, 쳄발로(=하프시코드)로 연주를 합니다만,

현대에는 피아노로도 많이 연주 하는군요.

 

피아노 신동이 71세로 사망하기 2년전에야 녹음을 할만큼,

대중 앞에서 한번도 연주하지 않고,

마지막으로 공을 들인 그녀의 역작이라고 극찬을 받는 연주라는군요.

 

트레버 핀녹(Trevor Pinnock) 이 하프시코드(Harpsichord)로 연주한

"골드베르그 변주곡"도 추천합니다. 

 

 

 

 


 

 

1.골드베르크 변주곡(Goldberg-Variationen)

 

 

 

BWV 988은 요한 세바스티안 바흐가 작곡한 주제곡과 30개의 변주곡으로 이루어진 하프시코드 곡집이다.


1741년 처음 출판되었고, 바흐의 클라비어 연습곡(Clavier-?bung: 건반 연습)시리즈의 4번째이다.
이 작품은 변주곡이라는 장르의 가장 중요한 작품으로 꼽힌다.

제목은 가장 처음 연주한 요한 고트립 골드베르크의 이름을 따서 붙였다.

세간에는, 불면증에 시달리던 귀족의 부탁으로, 잠이 잘 오게하는 음악으로 작곡 되었다는 말도 있다.

 

 



2.러시아의 전설적인 여성 피아니스트 마리아 유디나(Maria Yudina) 연주.

 

마리아 유디나(Maria Yudina)는 서방세계에 거의 알려지지 않은

러시아 출신의 전설적인 여성 피아니스트이다. 극히 소수의 매니아들의 입소문으로 알려진 피아니스트로

구소련의 Melodiya레이블의 Russian Piano School에서 Set음반으로 만나 볼 수 있는 특별한 연주가이었다. 사실 그녀가 연주한 바하의 골드베르그 변주곡는 대표적인 음반으로 일부 매니아들에게 사랑을 받아 왔다.

 

마리아 유디나(Maria Yudina)는 20세기 전반기에 활동했던

유명한 여성 피아니스트로 “여성 피아니스트계의 전설”로 통하던 연주가이다.

 

유디나는 1899년 9월 9일 러시아의 Nevel에서 태어나 1970년 11월 19일 모스크바에서 사망하였다.

유디나는 7살때부터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하여 성페테르스부르크 음악원에 입학하여 전설적인 피아니스트 안나 에시포바(Anna Essipova)에게 사사하게 되고,

음악원에서 신동으로 불리게 된다. 그녀는 22살에 음악원을 우등생으로 졸업하였다.

 

러시아의 혁명 기간중 유디나는 각 도시의 일어나는 폭동으로 인해 난민과 부랑자들, 병자들이 속출 하자

그들을 위해서 음악회를 개최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그녀의 음악행적에 대해 볼세비키 정권은 깊은 감사를

표시하였다. 그녀는 모스크바와 레닌그라드 음악원에서 교수로 활동하였다.

 

1941년 6월 22일 나치 정권이 러시아를 침공하자 유디나는 교수로 활동하면서 레닌그라드에서 적군에

포위당한 채 공포의 몇 달을 보내게 된다. 이러한 공포속에서도 그녀는 조국의 동포들을 위해서 연주회를

개최하고, 라디오 방송을 통해서 음악회를 녹음하여 죽음과 싸워야 하는 동포들을 위로하였다.

 

유디나는 다른 여성 피아니스트들과는 다르게 “시적인 감수성, 강인한 타건, 그리고 창조적인 예지력,

그리고 진실로 심오한 휴머니즘의 소유자이었다. 천재적인 피아니스트로서 그녀는 구소련 초기의 예술정책에 대해서도 자신의 신념을 지키기 위해서 당당하게 맞서는 예술가이었다.

 

그녀의 천재성과 음악적 신념 때문에 스탈린도 그녀의 피아니즘을 사랑하였다.

그러나 유디나는 스탈린의 문화정책에 반대하여 다른 많은 지식인들처럼 강제 노동 수용소로 끌려갈 처지에 놓이기도 하였지만 스탈인는 그녀를 음악인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배려를 해준다.

 

한 때 소련 방송국에서 유디나가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을 연주할 때 이 연주를 방송으로 듣고 있던

스탈린은 바로 이 연주를 녹음하여 가지고 오라고 명령할 정도로 유디나의 연주를 사랑하였다.

 

유디나는 러시아와 서방세계의 현대음악 작곡가들의 작품을 초연하는 음악회를 자주 갖곤 하였다.

가끔 그녀는 슈베르트, 슈만 그리고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를 연주하였다.

또한 같은 러시아 피아니스트 블라디미르 소프로니츠키와 교류를 비롯하여 쇼스타코비치의 작품들도

연주하였다.

 

그녀의 레퍼토리는 라모에서부터 블레즈 그리고 스톡하우젠까지 바로크에서부터 현대음악까지를 총 망라한다. 특히 그녀가 남긴 바하의 ‘골드베르그 변주곡’은 역사적으로 완다 란도프스카와 글렌 굴드 사이를 이어주는 또 하나의 명연으로 남아 있다. 유디나는 아주 열정적이고 음 하나 하나를 컬러풀하게 연주하고 있다.

 

이 녹음은 유디나가 71세로 사망하기 2년전 1968년 녹음된 연주이다.

이 녹음이전에 그녀는 대중앞에서 절대로 바하의 골드베르그 변주곡을 연주한 적이 없었다.

그녀는 음악적 기념비처럼 실제로 “지성과 성숙함으로 해석다운 해석”을 위해서 이 작품을 연주하기 위해서 노년까지 남겨두고 있었다.

 

유디나 연주한 골드베르그 변주곡은 아주 강렬하고, 마치 오케스트라의 연주와 같은 웅장함이 느껴진다. 오늘날 연주에서 느껴지는 차가운 메스로 해부를 하는 음악적 해석이 아닌 바하의 음악이 갖는 숭고함과 휴머니즘의 극치를 보여주는 명연주이다.

 

 

 

 

마리아 유디나의 음반들

 

Maria Yudina - Russian Piano School
Bach Johann Sebastian
Chromatic Fantasia and Fugue in D minor, BWV 903
Recorded in 1948

Liszt Franz
Variations on a theme by Bach, S 180
Recorded in 1950

Beethoven Ludwig van
Fifteen Variations with a Fugue in E flat major, Op. 35
Recorded in 1961

Musorgsky Modest Petrovic Duma (Reverie)
Meditation (Album Leaf)
Une larme Scherzo in C sharp minor
Recorded in 1949 and 1950
Catalogue No. : RCD16298
Label: Russian Compact Disc, 1999

Great Pianists Maria Yudina
Goldberg Variations BWV 988
Maria Yudina (piano)
Philips/1968/C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