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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ERNISM 음악

Sting - Englishman In New York

 

 

 

 

 Sting - Englishman In New York

 

 

Englishman In New York

 

 

I don't drink coffee I take tea my dear

I like my toast done on one side

And you can hear it in my accent when I talk

I'm an Englishman in New York

 

난 커피는 안 마셔요 홍차로 할게요

토스트는 한쪽만 구워줬음 해요

그리고 말할 때 내 악센트 들음 알겠지만

나는 뉴욕 사는 영국인이에요

 

See me walking down Fifth Avenue

A walking cane here at my side

I take it everywhere I walk

I'm an Englishman in New York

 

 

뉴욕 5번가를 걷는 나를 봐요

여기 옆구리의 이 지팡이

어딜 가든 가지고 다니죠

난 뉴욕 사는 영국인이에요

 

I'm an alien. I'm a legal alien

I'm an Englishman in New York

I'm an alien I'm a legal alien

I'm an Englishman in New York

 

 

난 외국인. 합법 체류 중인 외국인

난 뉴욕 사는 영국인이에요

난 외국인. 합법 체류 중인 외국인

난 뉴욕 사는 영국인이에요

 

If "manners maketh man" as someone said

Then he's the hero of the day

It takes a man to suffer ignorance and smile

Be yourself no matter what they say

 

누군가 말했듯, "매너가 사람을 만드는 것“이라면

그는 시대의 영웅이죠

무시당하고도 미소 짓기란 쉽지 않아요

남들이 뭐라 하든 있는 그대로의 자기 모습으로 살아요

 

I'm an alien I'm a legal alien

I'm an Englishman in New York

I'm an alien I'm a legal alien

I'm an Englishman in New York

 

난 외국인. 합법 체류 중인 외국인

난 뉴욕 사는 영국인이에요

난 외국인. 합법 체류 중인 외국인

난 뉴욕 사는 영국인이에요

 

Modesty, propriety can lead to notoriety

You could end up as the only one

Gentleness, sobriety are rare in this society

At night a candle's brighter than the sun

 

겸손과 예의도 지나치면 욕 먹을 수 있어요

저 혼자만 외톨이로 끝날 수도 있죠

이 사회에선 친절과 절제를 보기가 쉽지 않아요

밤에는 촛불 한 자루가 태양보다 더 밝은 법

 

Takes more than combat gear to make a man

Takes more than license for a gun

Confront your enemies, avoid them when you can

A gentleman will walk but never run

 

남자다워진다 건 무기를 잘 다루는 것 이상이죠

총기 면허 따는 것 이상이죠

적에겐 당당히 맞서되, 피할 수 있다면 피하세요

신사는 걷기는 해도 절대 뛰진 않는 법

 

 

If "manners maketh man" as someone said

Then he's the hero of the day

It takes a man to suffer ignorance and smile

Be yourself no matter what they say

 

 

누군가 말했듯, "매너가 사람을 만드는 것“이라면

그는 시대의 영웅이죠

무시당하고도 미소 짓기란 쉽지 않아요

남들이 뭐라 하든 있는 그대로의 자기 모습으로 살아요

 

I'm an alien. I'm a legal alien

I'm an Englishman in New York

난 외국인. 합법 체류 중인 외국인

난 뉴욕 사는 영국인이에요

 

 

 

 

 

 

 

 

 

 

 

 

 

스팅(Sting)은 1951년 10월 2일에 태어났고  본명은 고든 매튜 토마스 섬너(Gordon Matthew Thomas Sumner).

영국 출신의 팝 아티스트인 그는 절대 현실의 삶에 안주하지 않는 인물이다.

 현재까지 계속되는 그의 음악세계는 ‘도전’과 ‘실험’이라는 두 단어로 압축된다.

그는 스타덤에 오르면서 겪는 매너리즘에 한번도 빠지지 않고 발표하는 앨범마다 팬들에게 신선함과 새로움을 선사했다.

스팅의 음악색깔은 그의 외곬수적인 성격과는 달리 ‘다색(多色)’이다.

그의 음악 속에는 하나의 장르가 아니라 여러 개의 장르가 만나서 함께 살아가고 있다.

"나는 순수하지 않은 혼합적인 음악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순수한 록, 순수한 재즈에는 흥미가 없다." 한 채널에 귀를 구속시키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채널 안에 귀를 열어놓고

있는 것이다.

 

 스팅의 퓨전 지향은 아트록 그룹 커브드 에어 출신의  스튜어트 코플랜드(Stewart Copeland), 애니멀스 출신의 앤디 서머스 (Andy Summers)와 함께 했던 록그룹 폴리스(1977년 결성  3인조 밴드) 시절부터 이미 시작됐다.

그룹의 음악은 단순하게 몰아치는 펑크에 머물지 않고 레게, 재즈, 민속음악 등을 집어넣어서 감칠맛 나게 요리한 당시

에는 보기 드문 유니크한 사운드였다.

 

스팅의 재즈 어프로치가 돋보이는 베이스라인, 레게 리듬을 완벽히 구사하는 코플랜드의 드럼 테크닉, 그리고 에코가

약간 가미된 서머스의 클린 톤의 기타는 폴리스 사운드의 결정체였다.

 

 그들의 데뷔작 <Outlandos D’ Amour>와 2집 <Reggatta De Blanc>의 히트곡 ‘Can’t stand losing you’,

‘Walking on the moon’에서 시도된 이국적인 레게 뮤직이 그 한 예다.

 영·미 음악 중심에서 벗어나 제3세계로 음악의 발판을 넓힌 것이다.

 

 

1983년에 발표한 폴리스의 5집 앨범 <Synchronicity>의 수록곡 ‘Every breath you take’(폴리스 시절  최고의

히트곡)로 8주 동안 빌보드 차트 정상을 차지하고 그래미시상식에서 '올해의 노래'상을 받았다.

 1984년 인기정점에 섰을 때 그룹을 해산시켰는데  폴리스의 해체는  멤버간의 불화도 원인이었지만 가장 큰 해체이유는 자신의 음악적 영역을 확장시키기 위해서였다.

 

"나는 처음 시작하는 나의 입장이 전혀 두렵지 않다.

나는 모든 상황 속에 내 자신을 던져버리고 싶다."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자 하는 그의 확고한 의지의 표현이다.

솔로 활동과 함께 스팅은 월드 뮤직으로 한 단계 도약을 꾀했다.

그는 자메이카에서 녹음한 1985년 솔로 데뷔작 <The Dream Of The Blue Turtles>에서 색소폰 주자 브랜포드

마샬리스, 키보디스트 케니 커크랜드 등 젊은 재즈 뮤지션을 영입하여 고품격·고감도 재즈 음악을 선보였다.

 

하지만 단순히 재즈로만 끝나지 않았다. 그는 러시아 민속 음악을 차용한 ‘Russians’, 중동 풍의 리듬이 인상적인

‘We work the black seam’ 등 전세계에 펼쳐져 있는 다채로운 음악 소재들을 자신의 앨범에 담았다.

 

모든 곡을 포르투갈어로 부른 1988년 EP <...Nada Como El Sol>, 1996년 앨범 <Mercury Falling>의 ‘Valparaiso’에서 나타나는 아일랜드의 민족정서, 1997년 베스트 앨범 <The Very Best Of Sting & The Police>에서 퍼프

 

대디가 참여하여 힙합 버전으로 새롭게 탈바꿈된 <Roxanne ’97> 역시 크로스오버를 위한 스팅의 실험정신이 담겨진 작품들이다. 그는 뉴 밀레니엄 특수(特需)에 발맞춰 1999년에 발표한 앨범 <Brand New Day>에서도 컨트리와 랩을 과감히 수용하여 젊은 피 못지 않은 독창력을 선보였다.

이 앨범으로 스팅은  그래미 시상식에서 ‘최고의 팝 가수’와 ‘최고의 팝 앨범’ 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기도 했다. 

스팅의 음악은 세련되고 고급스럽다. 그래서 선뜻 받아들이고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그의 음악은 대중적으로 커다란 성공을 거두었다.

특히 스팅에 대한 국내 여성 팬들의 사랑은 절대적이다.

 여기에는 영화음악이 한몫을 했다.

 

 그는 영화 <삼총사(The Three Musketeers)>의 'All For Love', <레옹(Leon)>의 ‘Shape of my heart’,

<네 번의 결혼식과 한번의 장례식(Four Weddings & A Funeral)>의 ‘The secret marriage’, <라스베가스를

떠나며(Leaving Las Vegas)>의 ‘Angel eyes’, ‘It’s a lonesome old town’ 등을 통해 팬들과의 거리를 좁혔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스팅은 아예 까메오가 아닌 배우로서 1979년에 락 오페라 영화 <콰드로피니아(Quadrophenia)>를 비롯 <Brimston & Treacle>, <Dune>, <The Bride>, <Plenty>, <Lock, Stock And Two Smoking Barrels> 등 많은 작품에서 열연을 했다. 그가 영화에 남다른 애정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스팅은 대중이 아닌 자기자신을 위해 음악을 한다.

"나는 먼저 나 자신을 즐겁게 하기 위해 곡을 쓴다."

 상업성에 포박 당하여 자아(自我)를 상실해버린 뮤지션들에 대한 따끔한 질책이다.

때문에 그의 음악에는 예술성이 베어있고 다양한 변화를 모색하며 왕성한 창작력을 과시하는 그의 자신감 또한 드러난다.

 

음악 애호가들에게는 그의 음악은 높은 완성도와 정교함으로 인정을 받아왔고 혹자들에게는 너무 장대한 곡을 만든다는 혹평도 받기도 했다.

 

하지만 순수한 록이나 재즈가 아닌 혼합적인 음악, 모든 장르들의 사이와 경계의 미학을 추구하면서 단조로운

소리 패턴을 피하는 그의 독보적인 음악 스타일이 계속되는한 스팅은 마니아와 대중이 공히 좋아하는 뮤지션으로

영원히 남음이 확실하다.

 

 

 

 

 

 

 

 

스팅(Sting, 본명 Gordon Matthew sumner)은 1951년 10월 2일 영국 뉴캐슬에서 태어난 대표적인 어덜트 \컨템퍼러리 아티스트(Adult Contemporary Artist)입니다.

그는 롤링 스톤즈와 비틀즈에 매료되어 기타연주를 시작하였고, 선상밴드에서 베이스를 연주하던 중 대학을 중퇴하고

 로컬재즈밴드로 활동하였으며, 1974년 무렵부터 유럽 투어를 가진 그는 자신의 밴드인 ‘라스트 엑시트’를 결성합니다.

 

그러나 ‘라스트 엑시트’는 팀 내 불화로 3년 만에 해체되었고, 이후에 기타리스트인 앤디 서머스와 드러머인 스튜어트

 코플랜드와 함께 1976년 3인조 밴드 ‘더 폴리스(Police)’를 결성합니다.

스팅이란 뜻은 사기꾼이라는 의미도 있는데, 폴 뉴먼과 로버트 레드포드 주연의 영화〈더 스팅〉(1973)에서 이름을

따 온 듯하며, 경찰이라는 밴드 이름과 사기꾼이라는 이름이 대조를 이루면서도 융화가 잘되었던 밴드였던 것 같습니다.

 

당시 폴리스는 뉴웨이브 록 스타일의 노래를 만들었는데, 이는 당시 절정의 인기를 끌고 있던 “듀란 듀란” 보다

더 비트 있고, 간결한 사운드의 록 이었습니다.

 

스팅의 전성기는 1979년 폴리스로 활동하던 시절 발표한 곡 ‘Roxanne’가 빌보드 차트 톱 10안에 13주간 머물게

되면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폴리스라는 이름을 전 세계에 알리게 된 직접적인 계기는 1983년 발표한 5집 앨범〈synchronicity

〉덕분이었습니다.

 

이 앨범에 수록된 곡 ‘Every take you breath’는 8주 동안 빌보드 차트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이후 1984년에 솔로로 데뷔한 뒤 재즈, 레게, 월드뮤직을 팝과 접목시켜 새롭고 실험적인 음악을 창출해 나갔습니다

. 우리에게 잘 알려진 대표곡으로는 ‘Moon Over Bourbon Street’(1985), ‘Englishman in New york’(1987.

빌보드차트 9위), ‘Fragile’(1987), ‘They Dance Alone’(1987), ‘Shape of my heart’(1993. 빌보드차트 2위),

Angel eyes’(1995) 등이 있습니다.

 

 또한 광고 및 영화 사운드 트랙에도 많이 참여를 하였습니다. 스팅은 뉴 밀레니엄 특수에 발맞춰 1999년에 발표한

앨범 <Brand New Day>에서도 컨트리와 랩을 과감히 수용하여 젊은 피 못지않은 독창력을 선보였고, 이 앨범으로

그 해 그래미 시상식에서 ‘최고의 팝 가수’와 ‘최고의 팝 앨범’ 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기도 했습니다.

 

스팅은 데뷔 이후 약 1억만 장 이상의 앨범 판매 기록을 가지고 있고, 그래미 어워드 16회,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

25회에 이르는 수상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팅에 대한 국내 여성 팬들의 사랑은 절대적입니다. 수려한 외모뿐 아니라 감성을 자극하는 영화 OST를 통해 더욱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스팅은 영화 <레옹(Leon)>의 ‘Shape of my heart’, <네 번의 결혼식과 한 번의 장례식(Four Weddings &

 A Funeral)>의 ‘The secret marriage’, <라스베가스를 떠나며(Leaving Las Vegas)>의 ‘Angel eyes’,

‘It’s a lonesome old town’,〈브리짓 존스의 일기: 열정과 애정(Bridget Jones: The Edge of Reason)〉의

 ‘We'll Be Together’ 등을 통해 팬들과의 거리를 좁혔습니다.

 

 애호가들에게는 문학적이고 지적인 록 음악의 선두주자로서 인정받았고, 그를 비판하는 사람들로부터는 너무 과장되고 장대한 곡을 만든다는 혹평을 받으면서도 상업적인 성공을 의식하지 않고 늘 독특한 사운드와 실험정신으로 자신의 음악에 대한 고집과 열정을 펼쳐가고 있는 스팅은 끓임 없는 내면의 성찰과 특유의 음악적 사상이 발휘된 폭 넓은 음악을

들려주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본업인 음악활동 이외에도 브라질 삼림보호운동이나 국세사면위원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등

사회운동가로 또는 사진작가, 영화배우로도 활동하며 2011년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100인’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오는 12월 5일 네 번째 내한공연을 앞 둔 스팅은 60세가 넘어서도 왕성하게 활동할 수 있는 비결로는 자연식과 요가

때문이라고 합니다.

 

 

 

 

 

 



 

 

영국이 나은 POP의 로맨티스트 , 세계가 열광하는 최고의 아티스트

◆ 대중성과 음악성 겸비한 최고급 뮤지션 Sting

◆ 끊임없는 자기 성찰로 팝 음악의 개척자이자 음의 마술사 로 인정 받고 있는 뮤지션

◆ 어떤 악기보다도 더 자유자재로 목소리의 톤을 조절하면서 부르는 이 시대 최고의 로맨틱 감성 ..

 

◆ 통산 14장의 앨범 발표 , 지금까지 16개의 그래미 및 Rock & Roll 영예의 전당 , MTV 어워드 등 전세계 각종 어워드 수상 경력

◆ 세련되며 섬세한 고급스럽 음악과 인권 및 환경운동 등의 활발한 자선활동까지 펼지고 있는 격조 있는 아티스트

◆ 국내 가수 “비 ”, “박진영 ”을 비롯 , Puff Daddy, Eric Clapton, Alanis Morrisette등의 수많은 아티스트들이 사랑하고 존경하는 가장 영향력 있는 아티스트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로맨티스트 “ 스팅 ”, 그의 감성적이며 , 폭발적인 열정의

무대가 곧 여러분을 찾아 갑니다 .

 

Good to be going back there again”- 다시 돌아 가게 되어 기쁨입니다 ” Sting 의 매니지먼트 소속사에서 전달해온 한국 공연 확정 이 메일의 서두이다 .

1996 년 10 월초 , 올림픽 공원 잔디마당 특설무대에서 열린 2 회의 매진사례 의 공연을 그들도 잊지 못하는 모양이다 .

 

잔디밭을 꽉 메운 이틀간 25,000 여명 의 관객 앞에서 그는 과거 Police 의 히트곡은 물론 그의 그 당시 최고 히트곡

 “Shape of my heart”, “Fragile” 등의 히트곡을 정감 어리며 감성적인 무대연출을 통해 보여줬다 .

 이제 그가 , 3 장의 앨범 뒤 , 4 개의 추가 그래미 상 , 수 백만 장의 앨범 판매고를 뒤에 업고 다시 한국의 팬들을

 찾아 온다 .

 이번 투어에는 7 명의 스팅 밴드를 포함 , 35 명의 출연진이 20 톤의 장비 를 대동하고 입국한다 .

1 월 10 일 싱가포르 공연을 시작으로 1 월 한 달을 모두 채워가는 그의 이번 아시아 투어는 , 일본 , 홍콩 , 대만 , 태국 , 그리고 마지막 1 월의 마지막 주말인 28 일 , 29 일 서울을 마지막으로 끝을 맺는다 .

 

지난번 내한 공연에서 , 한국 관객의 열정적이며 솔직한 모습을 기억하는 그들도 , 서울의 악명의 교통체증에 대해

설명하며 , 관객을 위해서 주말 날짜가 필요하다고 설명하자 , 흔쾌히 자신들의 투어 스케줄을 조정해 주었다 .

 원래 장비 운송의 편의상 , 그리고 출연진의 도시간 시간차이 , 항공 시간을 고려해 , 한국 공연은 시차가 없고 비행시간이 최단시간인 일본 공연 앞뒤로 짜여지지만 , 이번은 서울 관객을 위해 , 태국을 돌아 일본을 방문 ..

 

다시 홍콩으로 돌아가 26 일 ( 수 ) 일 공연을 하고 서울입국 , 주말공연을 준비해 주는 성의를 보여 주었다 .

1 월 투어의 가장 황금 시간대인 28 일 ( 금 ), 29 일 ( 토 ) 이 서울로 돌아가자 , 홍콩 , 방콕 등의 아시아의 다른 기획자들이 적지 않은 불평을 국내 기획사 에게 전달했다고 전해진다 .

 

스팅의 이번 공연에는 “Every breath you take”, “Roxanne”, “Message in a Bottle” 등의 그의 Police 시절의

고전을 비롯 “Shape of my heart, “Englishman in New York”, “Fragile” 등의 그의 솔로시절의 히트곡은 물론 ,

 아직 한국 관객에서 라이브로 소개 되지 않은 “Desert Rose”, “Whenever I say your name”, “Send your love” 등의 신작들로 구성될 예정이다 .

 

이번 공연은 특히 지난번 서울 공연에서 인근 주민들의 민원과 야외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완전히 해소 하지 못한 음향의 출력 제한과 공원 내 가로등 조명으로 무대 조명의 집중 문제를 완전히 해소한 실내 공연장에서 이루어 진다 .

 

이미 체조경기장에서 공연을 성공적으로 치뤄낸 에릭 클랩턴 (97 년 내한 ) 의 영국 스탭들이 스팅의 스탭들과 함께

공연장 상황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있으며 , ( 이들 대부분은 서로 업계 선후배 사이라고 전한다 ), 8 천석 규모의 실내

 공연장을 골고루 커버하는 음향 시스템 및 관객을 시야의 사각을 최대로 줄인 무대 구조 , 아티스트 및 밴드들의

핑거링까지 클로즈 업 해서 보여주는 두 대의 대형 스크린이 무대 양 옆에 자리할 예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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