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유익한 정보

채소 과일 세척법

                 


물에 씻으면 오히려 유해한 식품도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물에 씻으면 오히려 안 좋은 식재료 4가지




음식을 먹기 전, 재료를 깨끗이 세척해 조리하는 게 위생상 좋다는 건 상식이다.

그러나 그 반대로 물에 씻으면 오히려 몸에 유해한 식품도 있다.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봤다.


◇달걀

달걀을 물에 씻어 보관하는 경우가 있다.

더 위생적이고 안전할 거라는 생각에서다.

그런데 달걀을 물에 씻으면 표면의 보호막이 파괴되면서 세균을 포함한 오염 물질이 내부로 흡수될 수 있다.


그러면 달걀이 쉽게 변질된다.

 달걀이 깨끗하지 않다면 청결한 상태의 마른행주로 오염 부위만 간단히 닦아낸 후 그대로 보관해야 한다.


◇육류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의 육류는 물로 씻지 않아도 된다. 육

류를 물에 씻는 과정에서 각종 박테리아가 주변으로 퍼지는데, 고기를 씻은 물이 채소나 과일 등 생으로 섭취하는 재료에 튈 경우 세균 감염이 일어날 수 있다.


특히 생닭에는 캠필로박터균이 있는데, 닭을 씻는 과정에서 다른 식자재에 튀면 식중독을 유발할 위험이 있다.

캠필로박터균은 70도 이상에서 가열하면 1분 이내에 사멸하므로 끓는 물에 가열하면 세균이 제거된다.


◇파스타

파스타에는 소스가 잘 흡수될 수 있도록 하는 녹말 성분이 있다.

그런데 파스타를 물에 씻어 조리하게 되면 녹말 성분이 제거된다.

이로 인해 소스가 파스타에 잘 흡수되지 않아 파스타 요리를 제대로 즐기기 어려울 수 있다.


◇버섯

버섯을 물에 헹구면 유익한 성분이 손실되기 쉽다.

버섯에는 항암 성분이 함유돼 있는데, 이 성분은 물에 쉽게 녹는다. 영양뿐 아니라 맛도 저하된다.

버섯은 물을 쉽게 흡수해 물에 헹구거나 담가 놓으면 탄력이 줄어들고 식감이 떨어진다.


물에 담가 불려야 하는 말린 표고버섯도 물에 너무 오래 담가두거나 장시간 삶지 않도록 한다. 버섯은 씻지 않고 조리

해도 되지만, 정 씻고 싶다면 물에 적셨다가 짠 행주를 이용해 이물질이 묻어 있는 부위만 살살 닦아 털어낸다.




      








/사진=이미지투데이



/사진=이미지투데이







과일·채소 먹을 때 농약 제거하는 법오해와 진실



요리에 나선 김대리. 설레는 마음으로 야채를 씻었다.

 야채를 모두 헹구고 손을 터니 옆에서 지켜보던 어머니, "그렇게 대충 씻어?"라며 혼낸다.

억울한 김대리, 무엇이 문제였을까?
 
식초·소금 탄 물... 효과는 그닥?
 
식초물이나 소금물로 야채 등을 헹구면 잔류농약 제거에 효과적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하지만 연구 결과 생각보다 효과가 뛰어나진 않다는 것이 밝혀졌다.

수돗물로도 농약은 충분히 잘 지워진다.


게다가 식초물은 영양소를 파괴할 우려도 있다.

 꼼꼼한 것은 좋지만, 더 중요한 건 '오래, 구석구석 씻어주기'라는 것.  

딸기·사과 꼭지는 버려야... 포도 세척엔 '이것' 

딸기는 쉽게 무르기 때문에 포장 직전 방부제를 많이 친다.

벌레가 많이 끼는 사과도 농약을 많이 치는 대표적인 과일이다.

 딸기는 1분 정도 물에 담근 뒤, 흐르는 물에 30초 정도 씻어 주자.

사과는 흐르는 물에 '뽀득뽀득' 소리가 날 때까지 씻어 주면 좋다.  

특히 딸기와 사과의 꼭지 부분은 농약이 잘 씻기지 않고 남아 있을 가능성이 높다.

딸기 꼭지를 잡고 전체를 모두 먹는 경우가 많은데, 이 부분은 잘라서 먹는 게 안전하다.

 사과 꼭지 근처의 움푹 파인 부분도 가능하면 먹지 않는 게 좋다. 보통은 잘 먹지 않지만, 사과를 이용한 요리에서

 이 부분을 그대로 넣는 경우가 있다. 

포도처럼 씻기 어려운 과일은 송이째로 물에 담궈 씻는다.

특히 먼저 밀가루나 베이킹 소다를 뿌린 뒤 물에 씻으면 효과가 더 좋다.

가루는 흡착력이 높아 과일 표면의 농약을 쉽게 제거할 수 있도록 돕는다. 








/사진=이미지투데이


/사진=이미지투데이




쌈채소는 '더 꼼꼼히'... 배추··양파는 겉잎 제거 

쌈채소를 씻을 때는 특히 더 꼼꼼해야 한다.
상추는 주름이, 깻잎은 털이 많아 농약이 구석구석 잔류할 가능성이 높다.
 처음부터 흐르는 물에 씻기보다는, 받아둔 물에 5분 정도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씻어주면  농약을 제거할 수 있다. 

배추와 파, 양파 등은 바깥쪽 겉잎 2~3장을 떼어네고 씻으면 안전하게 먹을 수 있다.
특히 파의 뿌리 쪽에 농약이 많이 묻어있다는 이야기에 뿌리를 잘라내는 경우가 많은데, 파는 뿌리보다 잎에 농약이
 더 많이 남아있다.
시든 잎과 함께 겉잎을 한두 장 떼어내면 안심.

고추 끝부분 농약은 '오해', 오이는 소금으로 '뽀독뽀독' 

고추의 끝 부분에 농약이 고인다는 이야기는 오해다.
오히려 고추는 위쪽 꼭지 부분에 농약 잔류 가능성이 있다.
대부분 그쪽은 잘 먹지 않지만, 더 안심이 되려면 물에 잘 씻은 다음 이 꼭지 부분만 적당히 제거해 주자. 

오이 껍질에는 농약이 많아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다른 채소처럼 그냥 물로 헹구기보다는, 스펀지로 잘 문질러 주자.
굵은 소금으로 표면을 문질러 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금으로 표면을 닦은 뒤 물로 씻으면 완성이다.     










상추 효능 (사진=픽사베이)



시들어진 상추·깻잎·오이를 되살리는 특별한 세척법

      



상추와 깻잎, 당근, 오이 등은 조리해서 먹는 것보다 물에 씻어 생으로 먹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깨끗하게 씻어서 먹어야 하는데, 그저 물로만 닦기엔 부족한 것 같고 세정제를 쓰기엔 불안할 때가 있다.

이때는 항균 작용을 하는 채소와 물 온도를 잘 이용하면 된다.


마늘이나 고추냉이 같은 항균(抗菌)력이 강한 식품을 채소 씻는 물에 이용하면 식중독균 등의 유해 세균 수를 최대 93%까지 줄일 수 있다.

 물론 채소는 물에 씻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의 세균을 제거할 수 있다.


설사나 구토를 일으키는 식중독균인 바실러스 세레우스(Bacillus cereus)에 심하게 오염된 생채소를 물로 씻었더니

 세균 수가 약 90% 감소했다.

하지만 마늘이나 고추냉이가 소량 첨가된 물로 씻은 뒤에는 세균 수가 더 준 것이 확인됐다.


계피나 생강을 사용해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마늘을 이용해 생채소를 씻는다면 500mL(약 2컵반)의 물에 마늘

한 알 정도를 으깨어 넣으면 된다. 그 물에 채소를 잠시 담가 씻으면 단순 물 세척보다 항균효과가 커진다.


만약 채소가 오래돼 생기가 없고 색이 어두워졌다면 '50도 세척법'으로 채소를 씻어보자. 시들시들했던 채소의 식감을 되돌릴 수 있다.

 ‘50도 세척법'을 고안한 일본인 과학자 히라야마 잇세이 씨는 채소를 50도 물에 씻어야 싱싱해지고 식감이 살아난다고 말한다.


 채소를 50도 물에 담그면 순간적인 열 충격에 의해 기공이 열려 외부 수분을 40%가량 흡수하면서 다시금 싱싱해진다는 원리이다. 물을 50도로 만들기 위해서는 큰 볼에 끓인 물을 붓고 같은 양의 찬물을 더하면 된다.

 단, 씻는 동안 볼 안의 온도가 내려갈 수 있으니 조리용 온도계 등으로 중간에 온도를 확인해줘야 한다.




  • 이보람 헬스조선 기자
  • 이모인 헬스조선 인턴기자

  • 바가지에 물과 함께 딸기가 담겨 있다.                     


  • 헬스조선 DB




  • undefined





  • 채소 과일 세척법

  • 딸기는 물에 담가 씻고, 파는 한 잎씩 깨끗하게


  • 채소·과일에 묻은 농약은 대부분 세척만 잘 하면 없앨 수 있다.

  •  일반적으로 물에 담갔다가 손으로 저으며 씻은 후 흐르는 물에 씻는 것이 좋다.

  • 평소에 씻기 힘들었던 채소와 과일의 농약 세척법을 알아봤다. 


  • 딸기

    딸기는 잘 무르기 쉽고 잿빛 곰팡이가 끼는 경우가 많아 곰팡이 방지제를 뿌린 경우가 많다.

  •  꼭지가 달린 채 물에 잠시 담근 후 흐르는 물에 30초 정도 씻어 준다. 꼭지 부분은 농약 잔류 가능성이 있으므로

  • 먹기 전 떼낸다.

    포도

    포도알 사이까지 깨끗이 씻기 어려워 일일이 떼어내 씻는 경우가 많다.

  •  송이째 물에 1분 동안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잘 헹궈 먹으면 괜찮다.


  • 사과

    물에 씻은 뒤 헝겊 등으로 잘 닦아서 껍질째 먹으면 좋다.

  • 단 꼭지 근처 움푹 들어간 부분에 상대적으로 농약이 많이 잔류하므로, 이 부분을 제외하고 먹도록 한다.


  • 깻잎 상추

    잔털이나 주름이 많은 깻잎이나 상추는 농약이 잔류할 수 있으므로 다른 채소보다 충분히 씻는 게 좋다.

  • 식초를 푼 물에 1~3분 정도 담갔다가 30초 정도 흐르는 물에 씻으면 농약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 하얀 부분에 농약이 많다며 떼어버리는 경우가 많다.

  • 그러나 실제로는 뿌리보다 잎에 농약이 더 많이 잔류한다.

  • 시든 잎 등은 제거하고, 한 장씩 물로 씻어내야 한다.


  • 배추

    겉잎에 농약이 잔류할 수 있으므로 겉잎을 2~3장 떼어내고 흐르는 물에 잘 씻어낸다.




  • 한희준 헬스 조선기자











  • 장수식품? -과일·-콩 여러 종류 먹어라


    균형잡힌 식단 사망위험 감소에 기여
    매 끼니 채소 세가지 이상 챙겨먹고
    통곡물 탄수화물·살코기 단백질 섭취
    지방은 견과·생선 등 오메가-3 권장




    브라질너트, 아보카도, 사차인치 등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온갖 슈퍼푸드가 범람하는 시대다.

    하지만 건강에 이롭다는 슈퍼푸드를 챙겨먹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균형잡힌 식단이다.

     특히 하루 식사에서는 음식의 가짓수를 늘려 다양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다.


    국제학술지 유럽임상영양학 저널(Europe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에 실린 일본암연구센터의 최신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섭취하는 식품의 종류 수가 많을수록 사망 위험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45~74세의 성인 남녀 7만 9904명을 대상으로 식품섭취빈도조사표를 작성하게 한 뒤 14~15년간 추적 조사

    했다. 이들이 작성한 조사표의 결과에 근거해 알코올 이외의 133개 항목의 식품과 음료를 하루에 몇 종류나 섭취하는지를 산출하고 14.9년의 추적기간 중의 사망 리스크와의 관련을 조사했다.

    하루에 섭취하는 식품 수에 따라 5개 군으로 나눠 분석한 결과 여성에서는 식품수가 가장 적은 군과 비교해 가장 많은 군에서는 전체 사망 위험이 19%, 순환기 질환에 의한 사망 위험은 34%, 기타 사망 위험은 24%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군별로 해석한 결과 남성에서는 섭취하는 과일의 종류가 많을수록, 여성에서는 대두 제품의 종류가 많을수록

    전체 사망 리스크가 낮은 경향을 보였다.

    연구팀은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양한 식품을 균형있게 섭취하는 것은 전체 사망 리스크, 순환기 질환과 기타

    사망 리스크의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결론내렸다.
    균형잡힌 식단을 구성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하루 식사에 곡류와 채소, 과일, 유제품, 두류, 생선 등의 다양한 식품을 구성하면 된다.

    채소와 과일은 어떻게?

    세계보건기구(WHO)에선 하루 채소, 과일 섭취량으로 500g정도를 권장하고 있다. 하지만 과일과 채소를 권장량 이상 섭취하는 경우는 드물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한국인의 과일ㆍ채소 섭취량 및 식물영양소 섭취 실태 분석’에 따르면 한국인 10명 중 9명 이상이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본 집단 8631명 중 과일과 채소 모두 1일 권장량 이상 섭취한다고 답한 응답자는 6.7%에 그쳤다.

    국가암정보센터에서는 다양한 채소와 과일을 매일 5접시 이상(최소 400g)을 섭취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채소는 한 종류만 먹기 보다는 여러 종류를 다양하게 먹는 것이 중요하다. 당근ㆍ우엉ㆍ무와 같은 뿌리채소, 배추ㆍ

    양배추ㆍ상추ㆍ시금치와 같은 잎채소, 오이ㆍ호박과 같은 열매채소, 고추ㆍ토마토ㆍ가지 등의 가지과 채소, 완두ㆍ

    강낭콩과 같은 콩과 채소 등 다양하다.


     이 중 매 끼니 세 종류의 채소를 먹는 것이 좋다.

    간식으로 과자, 탄산음료 대신 채소를 섭취하는 것도 방법이다.

     당근 1/5개,오이 1/4개, 고구마 1개 등을 심심할 때마다 섭취하면 좋다.

    탄수화물·단백질·지방 섭취는?

    저탄수화물 고지방 다이어트의 인기로 체중 감량을 위해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하루 식사에서 탄수화물 섭취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탄수화물은 신체 기능을 유지하게 위한 주요 에너지원으로 적어도 45~50%는 섭취해야 한다. 다만 주의할 점은 식단을 구성할 때는 흰쌀, 흰빵과 같은 정제된 탄수화물이 아닌 통곡물을 선택하는 것이다.

    미국 하버드 공중보건대학에서 진행된 연구(2010)에 따르면 정제된 탄수화물의 섭취는 심장질환과 제2형 당뇨와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
    반면 현미 등 통곡물과 같은 비정제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의 흡수를 높일 수 있다.


     특히 현미는 백미보다 비타민 B1과 비타민 E는 4배 이상, 비타민B2는 2배, 지방과 철·인은 2배 이상, 식이섬유는 3배가더 많이 들어 있다.

    귀리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 도움이 되고, 혈압 강화 효과도 있다.

    단백질을 섭취할 때에는 동물성과 식물성 단백질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다.

    햄, 소시지와 같은 가공육보다는 닭가슴살, 소고기, 돼지고기의 살코기 부분을 섭취한다.

     또한 전문가들은 식물성 단백질은 콩과 견과류 등을 식단에 구성할 것을 권한다.

    지방의 경우, 포화지방보다는 불포화 지방이 풍부한 식품을 선택한다.

     견과류와 생선 등은 우리 몸에 이로운 ‘건강한 지방’의 대명사다.

     특히 연어, 고등어와 같은 생선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다. 미국심장협회(American Heart Association)는

    심장병을 앓는 사람들에겐 하루 1g의 오메가-3 지방산의 섭취를 권장하고 있다.




    고승희
    기자/shee@heraldcorp.com








    ▲ 과일과 채소를 짜서 즙을 내면, 건강에 좋으면서 포만감을 주는 섬유질이 없어진다.


      출처= Bryont Rugs and Livings


     





    과일·채소 짜는것보다 가는게 섬유질 파괴 적다황산화 성분 줄어,


    짜는 주스기보다 가는 믹서기가 좋아



    [이코노믹리뷰=홍석윤 기자] 과일과 채소에서 추출한 주스에는 비타민, 미네랄, 기타 여러 식물 영양소가 농축되어

    있다. 만일 당신이 신선한, 또는 냉동된, 또는 통조림으로 포장된 과일과 채소를 그대로 통으로 먹는 것을 꺼려한다면, 짜서 즙으로 만들어 먹는 것도 건강한 영양소를 쉽게 몸에 흡수시키는 편리하고 상쾌한 방법이다. 


    그러나 과일과 채소를 짜서 즙을 내면, 건강에 좋으면서 포만감을 주는 섬유질이 없어진다. 주스 추출기가 섬유질이

     풍부한 과육과 껍질에서 즙을 분리하기 때문이다.


    종합 의료 영양사이자 미국 영양 및 식이요법학 학회(Academy of Nutrition and Dietetics)의 대변인인 로빈 포로우탄은 "과일과 야채를 즙으로 만들어 먹게 되면 섬유질을 잃게 되고, 과일이나 야채를 통으로 먹는 것보다 훨씬 더 혈당이 높아질 우려가 있다”고 자적했다.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학교(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의 식품·생물학적가공·영양학과(Food, Bioprocessing and Nutrition Sciences)의 마리오 G 페루찌 교수도 “과일이나 야채를 즙으로 만들면 섬유질 외에도, 감귤류 과일 중과피(pith)나 과일과 야채 껍질에서 발견되는 폴리페놀과 항산화제 같은 영양분도 효과적으로 추출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어쩔 수 없이 갈아 마시기로 했다면, 즙으로 간 후 오래 두지 말고 바로 마셔야 한다. 포로우탄은 ”항산화제와 효소

    활성도가 시간이 지날수록 감소하기 때문에 주스로 만든 후에 바로 마시는 것이 가장 좋다”고 조언한다.  

    항산화제는 염증의 균형을 잡는 데 도움을 주고, 효소(파인애플에서 많이 발견되는)는 소화를 돕는다.


     만약 미리 주스로 만들어 놓고 나중에 마실 계획이라면, 밀폐된 유리 용기에 넣어 냉장 보관하되 하루 안에 소비하는 것이 최선이다. 


    주스로 만드는 과정에서 열이 생기면 열이 주스의 효소를 파괴하기 때문에, 원심분리 주스기처럼 열을 발생시키지 않는 냉압식 주스기가 권장된다.

    그러나 원심분리 주스기도 효소를 파괴하거나 영양소를 산화시킬 만큼 뜨거워지지는 않는다고 포루우탄은 설명했다. 






    주스를 만들기 위해 짜는 주스기 대신 믹서기를 사용하면 섬유질을 보존할 수 있다


      출처= Better Me For Life



     


     


    영양분 손실을 최소화하기 


    섬유질 손실을 최소화하려면 과육 덩어리를 주스에 섞는 방법이 있다.

    영양 및 식이요법학 학회에 따르면, 과육을 케이크나 머핀 반죽, 요리된 쌀이나 수프 같은 음식에 첨가해 넣으면 과육의 섬유질과 영양분을 다시 살릴 수도 있다. 


    또 다른 방법은 과일이나 야채 주스를 만들기 위해 주스기 대신 만능 조리기구라 일컫는 푸드 프로세서

    (food processor)나 믹서기를 사용하는 것이다.

    그러면 섬유질이 풍부한 과육이 주스에 그대로 남아 포만감을 더 오래 느낄 수 있다.   


    믹서기를 사용하면 주스기에 비해 또 다른 이점도 있다. 특히, 모든 과일을 혼합해 믹서로 주스를 만들면, 주스기로

     과일의 육즙을 짜서 만든 주스보다 항산화 작용이 강하고 페놀성 화합물도 더 많이 들어 있다.

    그러나 사과, 배, 밀감 주스에 들어있는 비타민 C의 농도는, 믹서로 만든 주스보다 주스기로 만든 주스에서 더 높았다. 


    마지막 한 방울도 주의 

    주스로 만들어 마시는 것이 중요한 영양소를 쉽게 섭취하도록 도와주지만, 주스를 마셨다고 해서 과일과 채소를 따로 먹지 않아도 되는 것은 아니다. 또한, 단지 과일과 채소를 주스로 만들어 먹었다고 해서 체중 감량이나 독소 제거에

     더 도움이 되는 것도 아니다. 실제로 과일이나 야채를 (과육을 직접 먹지 않고) 주스로만 마시는 것은 단백질과 건강한 지방 같은 중요한 영양소를 놓칠 수 있다.


    또 주스에는 천연 당분이 함유되어 있을 뿐 아니라. 당근이나 사탕무우 같은 채소 주스도 칼로리의 집중 공급원이라는 것을 명심하라. 그러므로 만약 혈당 수치를 유지하거나 탄수화물이나 칼로리를 억제하려고 한다면, 반드시 주스의 양도 조절해야 한다.

     4온스(113g) 또는 반컵으로 제한하는 것이 좋다.










    [사진=Patrick Foto/shutterstock]








    (서울=연합뉴스) 진연수 기자 = 16일 오전 서울 중구 롯데마트 서울역점에서 모델들이

    우수 농산물 인증 과일과 채소를 선보이고 있다. 롯데마트는 오는 22일까지 전 점포에서

    농림축산식품부의 '농산물 우수관리(GAP)' 인증을 받은 찰토마토, 포도, 사과,

     채소 등을 판매한다.


     2019.5.16

    jin90@yna.co.kr

    관련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