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과 시사

보잉, 항공 '737NG' 균열 발견 50여대 운항 중단…"韓 보유 9대"








[사진=보잉 제공]


[사진=보잉 제공]






보잉 737-맥스8. 보잉 제공


보잉 737-맥스8. 보잉 제공








보잉, 항공 '737NG' 균열 발견 50여대 운항 중단"보유 9"







주력 항공기 737맥스의 연이은 추락사고로 신뢰를 잃은 미국 비행기제조사 보잉이 이번엔 737NG(넥스트 제너레이션)
50여대에서 균열이 발견돼 세계 각국의 항공사들이 운항을 중단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한국에서 운항을 중단하는 737NG9대로, 5대는 대한한공이 보유했다.

AFP 통신은 31(현지 시각) 보잉이 737NG 1000 대 중 5 % 미만이 균열이 감지돼 수리를 위해 운항을 중단한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미국 CBS뉴스는 보잉 대변인이 수리 대상 항공기 수를 5%로 제시하고, 정확한 수치를 밝히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두차례 추락 사고가 발생한 보잉 737맥스 항공기. /로이터연합뉴스                

두차례 추락 사고가 발생한 보잉 737맥스 항공기.

/로이터연합뉴스



이번 조치에 따라 미국의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도 균열 문제로 737NG 3대 운항을 멈췄다.
호주 국영 항공사인 콴타스 항공은 자사가 보유한 22600회 이상을 비행한 항공기 33대를 조사한 결과 737NG 3대에서 균열이 발견돼 수리를 위해 운행을 중단했다고 밝혔다.

앤드루 데이비드 콴타스 항공 CEO"우리는 안전하지 않은 항공기는 운항하지 않는다"라며 "균열이 발견된 항공기는 즉각적인 위험을 초래한 정도의 수준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반면 일부 항공사들은 자사가 보유한 737NG에서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보잉은 "737NG 결함 사태와 관련해 날개를 동체에 연결하는 '피클포크(Pickle Fork)' 부위에 문제가 있다"고 밝혔다.
피클포크는 비행 과정에서 외부 공기 압력에 항공기 날개 접합부가 부러지지 않게 돕는 장치다.
미 연방정부는 "문제가 해결되기 전까지는 737NG 운항을 금지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보잉의 737맥스는 작년 10월과 올해 3월 인도네시아 라이언에어와 에티오피아항공에서 두 차례 추락하며
 총 346명의 희생자를 냈다. 이후 각국 항공사들이 737맥스 운항을 중단하면서 매출이 급감했고, 연방당국의 조사를
받았다.
데니스 뮐렌버그 보잉 최고경영자(CEO)는 보잉 737 맥스 참사로 사퇴 압박을 받고 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30일 한국 항공사 9곳의 경영진과 운항·정비본부장 등이 참석한 긴급 안전점검 회의에서
 B737-NG 계열 항공기 9대를 11월 초에 수리 완료하면 다시 운항하도록 조치했다고 밝혔다.


       










                                                                          


'보잉악재' 맥스 이어 737NG까지항공업계 '난기류'



보잉 737NG 동체 균열..국적사 총 145대 보유
국토부 긴급 안전점검회의 개최..내달 조기 점검
제주항공 45대 최다..단일 기재 운영 LCC '유탄'                                






[이데일리 이소현 기자] 항공업계가 보잉 737 맥스(MAX)8운항중단에 이어 737 NG(넥스트 제너레이션)기종까지 기체 결함 이슈가 불거지면서 난기류를 만났다. 출혈 경쟁과 보이콧 재팬여파로 성수기 효과를 누리지 못한 3분기에 이어 안전문제까지 발목을 잡고 있어 4분기도 녹록지 못할 전망이다.

30
대한항공(003490) 등 국내 9개 항공사 경영진과 운항·정비본부장은 국토교통부가 주최한 긴급 안전점검회의에
 참석했다.
국토부가 9개 항공사를 긴급 소집한 것은 최근 항공안전에 대한 불안이 커지면서다.

최근
제주항공(089590) 공포의 회항등 잇단 안전사고 문제는 물론 미국 보잉 항공기 737NG 계열 기종에서 발견된
동체 균열에 대한 안전 관리 실태가 도마에 올랐다.

보잉에 따르면 이 기종 1133대 가운데 지난 24일 기준으로 53(4.67%)에서 동체 균열이 발견돼 운항을 중단했다.
국내 항공사는 이 기종을 150대 보유하고 있는데 42(3만회 이상 비행)를 긴급 점검한 결과 9대에서 문제가 확인돼
 운항을 중단했다.
 항공사별로는 대한항공 5, 진에어(272450) 3, 제주항공 1대다.


보잉 737NG에 대한 안전 문제가 불거지자 국토부는 조기 점검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 기종 22(22600회 이상 비행)에 대한 점검은 애초 5개월 이내 하도록 돼 있으나 내달까지 완료하기로 했다.
나머지 86(26000 미만 비행)도 기준에 도달하기 전에 조사한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점검 결과에 따라 이 기종 동체에 균열이 추가로 발견되면 해당 항공기는 바로 운항을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국적사 중 대한항공(31)과 제주항공(45), 진에어(22),
티웨이항공(091810)(26), 이스타항공(21)
보잉 737NG 기종을 다수 보유하고 있어 타격은 불가피하다는 점이다. 특히 다양한 기재를 보유한 대형항공사(FSC)와 달리 정비 효율화 등을 위해 단일 기종으로 운영 중인 국내 저비용항공사(LCC)에는 직격탄이다.

 최근 매각설이 불거진 이스타항공은 악재가 엎친 데 덮쳤다.
보잉 항공기 추락사고로 안전 우려가 제기되자 선제적으로 보잉 737 맥스8(2)의 운항을 중단한 가운데 737NG마저도 운항 중단 위기에 놓였다.
티웨이항공도 연내 737NG 항공기 2대를 도입할 계획이라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항공사는 어떤 항공기에서 추가로 균열이 발견될지 알 수 없는 불확실성으로 인해 대응책 마련이 쉽지 않다.
제조사인 보잉은 동체 결함 부위의 부품 전체를 새것으로 교체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보잉의 기술진은 내달 초 방한해 동체 결함이 발견된 항공기를 수리할 예정이다.

9개 항공사 중
아시아나항공(020560)에어부산(298690), 에어서울은 에어버스 기재를 보유하고 있어 보잉발() 기체 결함 이슈는 빗겨가 안도한 가운데 안전운항에 고삐를 죈다는 계획이다.

 한태근 에어부산 사장은 이날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개최한 인천 취항 기념 CEO 간담회에서 안전문제는 아무도 방심할 수 없어 매년 2번씩 안전 대회의를 개최한다보잉 항공기를 운영하지 않는다고 해서 장담할 수 없어 항공 안전 이슈에 전사적으로 관심 두고 챙기겠다고 강조했다.





에어부산이 운항 중인 에어버스 항공기

(사진=에어부산)












보잉 청문회에 참석한 유족들.

/사진=로이터





보잉 737 맥스.


 /사진=이지완 기자





추락·결함.. 세계 1'보잉', 어쩌다 이렇게 됐나



737맥스 두 차례 추락으로 수백명 사망
최근에는 737NG 기종에 '때 이른' 결함
문제제기 해도 CEO 못 듣는 '불통' 지적





"보잉 737맥스는 날면 안돼요.

사람들이 죽어요" 지난달 28(현지시간) 미국 상원 상무위원회 청문회장에는 이 같은 문구가 적힌 카드가 등장했다.

하지만 이 자리에서 데니스 뮬렌버그 보잉 최고경영자(CEO)가 적어도 연말까지는 보잉 737맥스의 운항이 재개될 것

이라고 했다.

'보잉 포비아(공포증)'가 퍼지고 있다. 보잉 737 맥스는 지난해 10월과 올해 3월 수백명이 사망한 추락 사고를 낸 뒤

운항정지됐다.

게다가 최근에는 주력기종인 '737NG'에서도 균열이 발견돼 일부 항공기에 운항정지 조치가 내려졌다.

 세계 1위 항공사의 잇단 문제 발생에 소통이 부족한 기업문화가 지적된다.


         
"또 결함"보잉에 항공사도 운다
보잉 737 맥스 기종. /사진=로이터

보잉 737 맥스 기종. /사진=로이터          


보잉에 따르면 세계 각국의 항공사들이 점검한 '737NG' 기종 1133대 가운데 53(4.67%)에서 동체 균열이 발견됐다. 날개와 비행기 동체를 잇는 '피클포크' 부분에 1cm 이하 균열이 생긴 것이다.
원래 피클포크의 교체 주기는 비행횟수 9만번인데 운항횟수 4만번가량인 항공기에서 균열이 생겼다.    
     

737NG 일부가 운항을 멈추자 항공사에도 비상이 걸렸다.

이 기종은 보통 5시간 이내의 단거리에 적합해 저비용항공사(LCC)가 많이 보유하고 있다.

 움직여야 수익이 나는 비행기를 세워두면 한 대당 월 수억원씩 손실을 본다.


 항공기 리스료와 정비비용, 보관료(주기비용)뿐 아니라 운항 스케줄이 꼬이고 항공기에 배치된 인력이 남는 것도

 큰 부담이다.

보잉은 3만회 이상 비행한 항공기에 대해 긴급 점검을 고지했다.

그 이하 비행한 항공기에 대해선 5~6개월에 해당하는 100회의 추가 비행을 허용했다.


하지만 3만회 미만 운항 비행기에서도 균열이 보고됐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국 항공사 사우스웨스트항공사가

 보유한 737NG 기종 중 약 28500회 운항한 항공기 한 대에서 균열이 발견됐다.

보잉은 "두달 만에 결함을 찾아내 수리를 완료하겠다"는 입장이지만 한국에서도 9대에서 균열이 나왔다.



         
추락한 '737맥스', 두 사고의 공통점 
         
         
추락해 강에 빠진 라이언에어의 737맥스 항공기 동체. /사진=AFP

추락해 강에 빠진 라이언에어의 737맥스 항공기 동체.

 /사진=AFP    


      
보잉 737NG는 잇단 추락사고로 운항 중지된 737맥스의 전신이다. 보잉 737 시리즈는 1965년 처음 나온 이후 새로운
 버전이 계속해서 등장하며 현재 세계적으로 7000대가량이 날아다니고 있다
        

그중 최신기종인 737맥스는 두 차례의 추락사고를 일으켰다. 지난해 10월 인도네시아 라이온에어의 해당 기종이 이륙

13분 만에 자바해 해상에서 추락해 탑승객 189명 전원이 사망했고, 올해 3월에는 에티오피아 항공의 737맥스가 이륙

 6분 만에 추락해 157명 전원이 숨졌다.


두 번의 사고 원인은 모두 조종특성상향시스템(MCAS)의 오작동이었다. 강한 상승기류가 발생하면 항공기는 앞머리가 위로 들리고 속도가 떨어진다.

이 때 자동으로 수평을 맞춰주는 시스템이 바로 MCAS인데 이 센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것이다.


사고 조사 결과 MCAS737시리즈 중 처음으로 들어간 기능이었지만 매뉴얼에는 단 한차례 MCAS가 언급되었던 것

으로 나타났다.

또 사고 여객기가 앞서 수 차례 오작동을 경험했음에도 보잉 측은 '심각한 사고'로 분류해 조치하지 않았다.

 어느 정도 예견된 사고였다는 지적이 나온다.


뮬런버그 CEO는 청문회에서 "두 번째 여객기 참사가 나기 전 2016년에 한 시험 조종사로부터 시스템에 대한 경고를

 들었지만 구체성이 없었다"면서 "이후 올해 초그 메시지에 대해 다시 인지했는데 당시에도 세부 내용은 알지 못했다. 자세한 내용을 안 것은 최근이었다"고 말했다. 기업 내부 소통에 문제가 있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사고에 책임져라" 사퇴 압박 받는 보잉 CEO
                    

데니스 뮬렌버그 보잉 최고경영자(CEO)가 청문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데니스 뮬렌버그 보잉 최고경영자(CEO)가 청문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소통 없는 보잉의 기업문화에 대해 내부의 다른 발언도 나왔다.
한 보잉 고위 생산 책임자는 월스트리트저널에 "너무 많은 수주 물량으로 모든 직원들이 장시간 노동에 시달렸지만
 '생산 속도를 줄이는 일은 없다'CEO의 답변만 돌아왔다"고 말했다.

 포브스는 "실제로 보잉에서 CEO와 일했던 사람은 최고기술자 및 프로그램 책임자 말고는 없었던 것 같다""직원들과 소통하지 않는데 어떻게 기체 결함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나"라고 전했다.         

737 시리즈의 결함이 연일 발견되자 뮬렌버그 CEO는 궁지에 몰렸다.


지난달 29~30일 뮬렌버그 CEO가 참석한 청문회장에는 라이온에어와 에티오피아 항공 추락사고 사망자들의 유족들이 사망한 가족의 사진을 들고 들어와 그의 답변을 들었다.

뮬렌버그 CEO는 이 자리에서 호된 사퇴 압박을 받았다. 하지만 뮬렌버그는 '사태 수습'을 위해서라도 자리에 남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의 말에 하원의원들은 "그럼 무급으로 일하라"며 그를 밀어붙였다. 스티브 코언 하원의원은 "그래서 당신은 어떤 보상도 포기하지 않고 이 사람들이 사고로 죽은 이후에도 계속 매년 3억달러를 벌겠다는 말인가?"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김수현 기자 theksh01@mt.co.kr
      





‘보잉 737 맥스 공포’에…보잉 책임자 '경질'


737 맥스 참사 책임지고 물러나는 보잉 중역 케빈 맥컬리스터

/로이터=연합뉴스



보잉 737 맥스 공포보잉 책임자 '경질'



보잉, 80억 달러 손실 보전금 등으로 창사 103년 만 최대 위기
현재 문제 된 시스템 업그레이드 후 FAA 승인 기다리고 있어





전 세계 40여 개 국가에서 340명이 넘는 이들의 목숨을 앗아가며 737 맥스 공포를 불러일으킨 보잉의 여객기 참사

 사고 책임론이 불거지는 가운데 상업용 항공기 부문 책임자인 케빈 맥컬리스터 대표가 경질됐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일간 뉴욕타임스(NYT)22(현지시간) 이같이 보도하며 맥컬리스터의 사퇴가 맥스 사태를 둘러싸고 빗발친 비난 속에 보잉 경영진이 보여준 가장 직접적인 노력이라고 평가했다.




보잉 737 맥스 기종은 지난해 10월 인도네시아 라이온에어 소속 여객기와 지난 3월 에티오피아항공 소속 여객기가

소프트웨어 결함 등의 원인으로 잇달아 추락한 바 있다.

이때 승객과 승무원 346명이 숨지는 참사가 나면서 현재 세계 40여개국에서 운항이 중단된 상태다.

이에 미 연방교통안전위원회(NTSB)가 본격적인 사고 조사에 착수하면서 보잉 측이 참사 이전에 소프트웨어 결함

 가능성을 인지하고도 이를 은폐했다는 의혹 등이 제기됐다.

보잉 경영진을 둘러싼 의혹과 관련해 보잉 이사회는 21일 샌안토니오에서 긴급회의를 열어 맥컬리스터 대표를 경질

하기로 했다.


맥컬리스터 대표는 201611월부터 보잉의 상업용 항공기 제작 부문을 이끌어왔으며 그의 재임 기간에 737 맥스

 기종 생산이 이뤄졌다.

보잉은 737 맥스 참사로 최소 80억 달러에 이르는 손실 보전금으로 경영 수지에 큰 압박을 받는 등 창사 103년 만에

최대 위기를 맞은 상태다.

NYT보잉 내부에서는 맥컬리스터 대표가 고객사인 주요 항공사들과의 협상력 부재로 737 맥스 운항 정지 사태를

장기화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보잉 측은 책임자 경질과 별개로 문제가 된 조종석 실속방지시스템에 대한 업그레이드 작업을 완료한 뒤 규제기관인 미 연방항공청(FAA)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신현주 인턴기자 apple2609@sedaily.com 


<저작권자 서울경제,






center


유럽 규제당국은 연이은 추락사고로 운항을 금지시킨 보잉 737맥스의 운항을
내년 1월부터 재개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사진=로이터/뉴스1




유럽항공안전국, '추락사고' 보잉 737맥스 내년 운항 허용




유럽 규제당국은 연이은 추락사고로 운항이 금지된 보잉 737맥스의 운항을 내년 1월부터 재개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고 21(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유럽 규제당국은 보잉의 737맥스가 오는 12월 중순에 예정된 유럽에서 시험비행을 끝내고 내년 1월 초에 서비스로

복귀할 것이라고 밝혔다.

EASA (유럽연합 항공안전국)는 지난 3월 미국의 규제당국이 오는 12월에 보잉 737맥스의 운항 비행 금지 조치를 해제하기로 결정할 시점을 추산하지 않았지만, 기관 간 격차는 몇 달이 아닌 몇 주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잉도 조종석 소프트웨어 변경과 지난 33차례의 치명적인 추락사고에 대한 분석과 점검 등의 조치를 끝내고 빠른 시일내에 737맥스를 운항서비스에 복귀시킬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그동안 미국 연방항공청(FAA)이 운항금지를 해제하는 1차적인 책임을 지고 있어 EASA를 포함한 다른 규제 기관이

이를 준수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다른 기관은 좀 늦게 운항금지 조치를 해제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EASA의 패트릭 카이는 "모든 것이 잘 진행된다면 내년 초에 운항이 재개될 것이다.

우리는 12월 중순에 비행 테스트를 실시할 계획을 세웠고 이는 1월 운항서비스 재개를 의미한다"고 말했다.

 카이는 737맥스의 운항 복귀는 FAA와 조정될 것이지만, 두 기관은 약간 다른 절차와 상담 요건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세계 규제 당국 간의 경쟁이 737맥스의 순조로운 서비스 복귀를 방해할 것이라는 우려를 일축했다.

그는 "규제 기관 간에는 경쟁이 없다"고 덧붙였다.





김지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ienns@g-enews.com








/뉴시스/AP /사진=






보잉 737맥스 - 회사 홈피 갈무리






보잉, '737맥스 참사' 여파 지속3분기 순익 반토막



무역전쟁 여파, 787드림라이너 생산축소777X 출시연기
"737맥스 연내 운항재개 승인 전망"주가 3%대 상승




(뉴욕=연합뉴스) 이귀원 특파원 = `737 맥스' 추락 참사로 창사 103년 만에 최대 위기에 직면한 미국 보잉사의 3분기

실적이 크게 악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보잉은 미중 무역전쟁의 여파를 이유로 보잉 787 드림라이너의 생산을 축소하기로 하는 한편, 차세대 여객기인

777X의 출시 계획도 늦췄다.




운항중단된 보잉 737맥스8 기종 여객기들

운항중단된 보잉 737맥스8 기종 여객기들

[EPA=연합뉴스]



23(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과 CNBC 방송 등에 따르면 보잉은 이날 발표한 3분기 실적에서 순익이 116700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236300만달러보다 51%나 급감했다.

매출도 지난해 같은 기간의 2514600만달러에서 1998천만달러로 21%나 감소했다.


보잉의 3분기 전체 항공기 인도 대수도 지난해 같은 기간의 190대에서 63대로 크게 줄었다.

보잉은 미중 무역전쟁 여파를 거론하면서 787 드림라이너의 월 생산 대수를 현재의 14대에서 내년 말까지 12대로

줄이겠다고 밝혔다. 777X의 출시도 엔진 공급 지연으로 당초 계획인 내년 말에서 2021년 초로 미뤘다.


다만 보잉은 추락 참사로 운항이 정지된 737 맥스에 대한 항공 당국의 '운항 재개 승인'이 연말까지는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737 맥스의 월 생산 대수를 현재의 42대에서 내년 말까지 점진적으로 57대로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CNBC는 미 항공사들 가운데 그 어디도 737 맥스가 연내에 운항을 재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이날 미 뉴욕증시에서 보잉의 주가는 실적 악화에도 불구하고 737 맥스의 '연내 운항재개' 전망이 부각되면서 3%의 상승세를 기록 중이다. 보잉의 주가는 지난 3737 맥스의 두 번째 추락 참사 이후 약 20%의 하락을 기록했다.

보잉 737 맥스 기종은 지난해 10월 인도네시아 라이온에어 여객기와 지난 3월 에티오피아항공 소속 여객기가 소프트

웨어 결함 등의 원인으로 잇달아 추락하면서 승객과 승무원 346명이 숨지는 참사가 나면서 세계 40여개국에서 운항이 중단된 상태다.


보잉은 조종특성향상시스템(MCAS)으로 불리는 자동 실속(失速) 방지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완료하고 미 연방항공청

(FAA) 등 당국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보잉은 737 맥스 참사와 관련해 상업용 항공기 부문 책임자인 케빈 맥컬리스터 대표를 사실상 해임했다고 전날 미 언론들이 전했다.



lkw777@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뉴욕증권거래소


(NYSE) © AFP=뉴스1





25일 인도네시아 국가교통안전위원회가 지난해 10월 발생한 라이온에어

 여객기 추락사고의 원인 분석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 AFP=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