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과 시사

이재명 앞에 놓인 숙제들…결국 '오만한 이미지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 후보로 선출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0월 10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SK올림픽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민주당 서울 합동연설회

에서 수락연설을 마치고 퇴장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경기도지사(왼), 윤석열 전 검찰총장(오) / 사진 = 공동취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왼쪽)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 

 쿠키뉴스DB

 

 

 

 

 

 

 

사진=뉴시스

 

 

 

 

 


이재명 앞에 놓인 숙제들…결국 '오만한 이미지'

 

 

 

재명, '비호감도' 1위…"차가움은 있지만 따뜻함은 없다"
지역·세대별 민심 '비상' …2030·수도권을 되찾아야
캠프 내부서도 수직적 리더십 우려…"제어가 안된다"

 

 

 

[뉴스토마토 최병호 기자] 이재명 민주당 후보가 '경선 불복' 파고를 넘고 다시 '원팀' 채비에 나선 가운데, 본선 전망이 밝지만은 않다.

비호감 이미지가 강한 데다, 호남과 40대를 제외하고 전 지역, 전 세대에서 국민의힘 윤석열·홍준표 후보에게 계속해서 밀리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고 있다.

 

이낙연 전 대표의 지지층을 하나로 묶어내는 것도 과제 중 하나다.

결국 '오만하다'는 이미지가 모든 문제의 근원으로 지목되지만, 캠프 내에서조차 이 후보의 수직적, 독선적 리더십에 대한 우려가 흘러나오고 있어 해결은 난망하기만 하다.

 

 

여야 대선주자 중 비호감도 '1위'…"차가움은 있지만 따뜻함은 없다"

 

먼저 강한 비호감 정서가 이 후보 앞을 가로막고 있다.

지난 14일 <뉴스토마토>가 여론조사 전문기관 <미디어토마토>에 의뢰해 만 18세 이상 전국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선거 및 사회현안 9차 정기 여론조사' 결과, '호감이 가장 떨어지는 대선후보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38.9%가 이 후보를 꼽았다.

 

2위는 윤석열(29.1%), 3위는 홍준표 후보(7.4%)였다.

윤석열, 홍준표 두 후보에 대한 비호감도를 합친 것(36.5%)보다도 높다.

흐름도 좋지 않다.

 

지난 조사와 비교해 이 후보는 비호감도가 30.8%에서 38.9%로 8.1%포인트 대폭 상승했고, 윤 후보는 28.2%에서 29.1%로 0.9%포인트 소폭 증가했다. 

 

 

 

 

 

 

 

이미지/뉴스토마토

 

 

 

 

이 후보는 여야 통틀어 가장 단단한 지지층과 강성의 팬덤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지만, 그를 향한 국민적 비호감 또한 상당히 높은 수준임을 여실히 드러낸다.

이는 '형수 욕설' 등의 파문과 함께 '대장동 의혹' 해명과정에서 드러낸 극단적인 강성 이미지 때문이라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견해다.

 

이 후보로서는 자신이 화천대유로부터 돈을 건네받았거나 특혜를 몰아줬다는 명확한 물증이 없는 상태에서, 해당 의혹을 정치공세 소재로 삼는 것에 대한 불만과 억울함이 있을 수는 있다.

 

그럼에도 이 후보 스스로 대장동 사업 설계자임을 고백했고 한때 측근이었던 유동규 전 경기관광공사 사장이 배임과 뇌물 혐의로 구속된 상황에서도 "칭찬받아 마땅한 일"이라는 강경 입장을 고수하는 것이, 대장동 의혹을 바라보는 국민 정서와는 분명 괴리가 있다는 설명이다.

 

민주당 한 고위 관계자는 17일 이와 관련해 "이 후보는 자신에게 가해지는 공세에 특유의 공격적 자세로 대응한다"며 "당장 내일(18일) 있을 국정감사에서도 국민의힘에 강한 어조로 역공을 취할 게 뻔하다. '나는 잘못한 게 없다, 개발이익을 문제 삼으니 국민환수제로 되돌려 주겠다'는 게 기본 입장이다.

이게 국민 눈에 어찌 비쳐지겠느냐"고 우려했다.

 

이 관계자는 "주위 여론을 들어보면 반감이 상당하다. 어쨌든 이 후보가 성남시장 시절 설계하고 승인한 사업에서 사고가 터졌다.

화천대유가 막대한 수익을 챙겼으며, 이재명 사람으로 불렸던 유동규가 구속됐다.

 

그렇다면 사과할 건 사과하고 호소할 건 호소하고, 그런 식으로 국민들이 납득할 만한 설득의 방향으로 가야 하는데, '내가 잘못한 게 뭐가 있냐.

 

유동규는 측근도 아닐뿐더러 개인 일탈이다. 국민의힘 너희가 연루된 게이트 아니냐'고 한다. 답답할 뿐"이라고 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 "이재명은 차가움은 있지만 따뜻함이 없다. 이게 본질적으로 '노무현'과의 차이"라고 뼈 있는 말을 남겼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서울시 중구 커뮤니티 하우스 마실에서

서울공약 발표회를 열고 지지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집토끼'는 옛말…2030 민심 이반 심각 

 

2030 젊은층의 민심 이반도 예사롭지 않다.

그간 민주당에게 2030 표심은 '집토끼'와 같았다.

60대 이상 고령층을 국민의힘이 장악하고 있는 상황에서 민주당은 2030 지지를 기반으로 40대와 50대를 향한 중원 싸움에 몰두했다.

 

하지만 이번 대선에서 이 같은 공식은 적용되기 어려울 전망이다. 

같은 조사에서 이재명 후보는 윤석열, 홍준표 후보와의 가상대결에서 모두 패한 것으로 나타났다

. 이재명 36.3% 대 홍준표 49.0%였으며 이재명 38.8% 대 윤석열 44.7%였다.

홍 후보와의 대결로만 보면 이 후보는 40대(49.1%)를 제외한 전 연령층에서 졌다.

 

특히 20대(18~29세)는 51.0%가, 30대는 58.2%가 홍 후보를 지지했다.

60대에서도 절반 이상(55.8%)이 홍 후보를 응원했다.

윤 후보와의 대결에서도 이 후보는 40대(52.7%)를 빼고는 전 연령층에서 밀렸다.

다만, 격차는 홍 후보와의 가상대결과 비교할 때 압도적 수세는 아니었다. 뿐만 아니다.

 

이 후보의 비호감도는 젊은층에서 특히 높았다.

구체적으로 20대(47.0%)와 30대(48.3%)의 비호감도가 40%대 후반에 이르렀다. 

 

이 또한 이 후보의 오만한 이미지에서 비롯됐다는 평가가 절대적이다.

<뉴스토마토>가 주말 동안 수도권에서 만난 2030 젊은층 대다수가 이 후보에 대해 "나만 옳다,

상대는 악이라 규정한다", "전형적인 싸움꾼", "잘못을 시인하는 걸 한 번도 보지 못했다.

 

홍준표는 잘못을 시인한다", "공격수일지는 몰라도 게임을 조율할 미드필더는 아니다", "꼰대 중의 꼰대", "친구로 치면 자기 주장만 하는 함께 하기 싫은 사람", "이재명, 윤석열, 홍준표 모두 마음에 안 든다. 특히 이재명"이라고 혹평했다. 

 

 

 

 

 

 

 

지난 14일 <뉴스토마토>가 여론조사 전문기관 <미디어토마토>에 의뢰해 지난

10~11일 만 18세 이상 전국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선거 및 사회현안

9차 정기 여론조사' 결과 이미지/뉴스토마토

 

 

 

 

호남만 우위…수도권 민심 '비상등'

 

지역별로도 이 후보는 '호남'에 갇혀 있는 형국이다.

이재명 대 홍준표 가상대결 결과를 지역별로 보면, 이 후보는 민주당 텃밭인 광주·전라(56.7%)에서만 홍 후보(27.9%)에 앞설 뿐, 다른 지역에서는 모두 패했다.

 

구체적으로 부산·울산·경남(55.1%), 대구·경북(50.7%), 강원·제주(54.2%)에서 홍 후보가 모두 우위를 점했고, 서울(52.6%)과 경기·인천(49.9%)에서도 홍 후보에게 과반의 지지를 내줬다. 윤 후보와의 가상대결 결과 역시 마찬가지 흐름을 보였다.

 

대구·경북(58.0%)과 부산·울산·경남(54.2%), 강원·제주(50.2%)는 물론 서울(50.3%)에서도 윤 후보가 절반 이상의 지지를 얻었다.

경기·인천(윤석열 41.8%, 이재명 40.2%)은 오차범위 내 박빙이었으며, 이 후보는 광주·전라(61.6%)에서만 윤 후보(18.5%)를 앞질렀다.

 

비호감도 조사 역시 같았다.

전국 7개 권역 가운데 이 후보의 비호감도가 윤 후보보다 낮은 곳은 광주·전라 1곳 뿐이었다.

 

특히 현 정부에 대한 부동산 민심이 사나운 서울에서 43.2%, 경기·인천에서 40.4%가 이 후보를 호감 가는 주자로 보지 않았다.

보수의 텃밭인 대구·경북(40.9%), 부산·울산·경남(43.4%)과 맞먹는 수치다. 

 

 

 

 

 

 

 

 

 

10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SK핸드볼경기장에서

민주당의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에 선출된 뒤 두 손을 들어 보이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런 맥락에서 지난 10일 충격으로 다가왔던 3차 슈퍼위크 결과도 풀이가 가능해진다.

서울과 경기 일반국민 선거인단을 대상으로 치러진 3차 슈퍼위크에서 이 후보는 30만5779명의 선거인단 중 24만8880명이 투표에 참여한 가운데 7만4441표, 28.30%를 얻는 데 그쳤다.

 

반면 이낙연 전 대표는 15만5220표(62.37%)를 얻는 이변을 연출했다.

정치권에선 대장동 의혹에 분노한 부동산 민심이 이 후보에게 등을 돌린 결과라고 분석했다.

 

정치권에서는 호남을 기반으로 한 민주당이 수도권과 충청권에서 과반의 민심을 얻고 부산·울산·경남(PK)에서 선전할 때 역대 대선 승리를 가져왔다는 점에서 이 같은 지역별 표심 흐름은 악재를 넘어 악몽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캠프조차 한숨 "도저히 제어가 안돼"…내부갈등도 곳곳에서 노출 

 

이 후보 측도 이런 흐름을 인지하고 있다.

집권여당의 대선후보로 선출됐음에도 컨벤션 효과 없이 이 후보의 지지율이 정체 현상을 빚는 것에 대해 다각도로 원인을 분석 중이다.

 

본선 무대에서는 이 후보의 오만한 이미지를 개선하는 데도 주력할 계획이다. 복수의 캠프 관계자에 따르면 이 후보의 독선적 리더십과 강경 일변도의 이미지를 쇄신하고 대장동 의혹 등 대형 이슈에 대응할 별도의 팀을 꾸릴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거칠고 공격적으로 맞대응하는 이 후보의 성품을 고려할 때 캠프 내 의견이 얼마나 후보에게 전달될지, 또 대중의 인식을 효과적으로 되돌릴 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된다.

이 후보 측 한 핵심 관계자는 "후보가 원래 수직적 리더십이었지만 대선후보 선출과 맞물려 더 심해졌다.

 

당에서는 송영길 대표를 중심으로, 또 캠프 내 핵심 인사들이 '도지사 조기사퇴'를 건의했지만 후보가 이를 물리치고 정면돌파를 주장하면서 국감을 받겠다고 전격적으로 발표했다"면서 "후보의 오랜 지기인 모 의원은 이번 일로 2선 후퇴까지 언급하는 등 갈등이 컸다.

도저히 제어가 안 되는 상황"이라고 귀띔했다.

 

최진 대통령리더십연구원장은 "경기도정과 대장동 의혹 등에 대응하는 모습에서 보여진 이 후보의 리더십은 이슈를 직접 주도하고 참모들을 이끄는 리더형"이라며 "이런 리더 밑에선 참모가 리더의 의중을 따라오지 못하거나 리더의 주관이 강해 참모 의견이 민주적으로 제대로 반영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원래 주목도가 높은 사람은 상대적으로 비호감도 또한 높다"면서 "'비호감도가 높으니 문제가 있다'고 보는 건 좀 단편적인 접근"이라고 했다. 다만 "결국 선거에서 이기려면 중도층을 흡수할 수밖에 없는데 이 후보로서는 대장동 의혹을 어떻게 풀어내느냐가 중도층 흡수의 열쇠"라면서 "대장동 문제와 관련해서 이 후보에게 쏠린 부정적 인식을 걷어내는 일은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민주당 한 당직자는 "비호감 이미지를 털어내는 건 여권 내 강성 친문과 중도층 흡수를 위한 선결조건"이라고 했고, 선거 경험이 많은 또 다른 관계자는 "극단적 대결로 몰고가는 건 결코 선거에서 바람직하지 않다. 오히려 필패로 치닫는 길"이라며 "경선이 끝났으니 본선 전략은 새롭게 짜야만 한다"고 말했다.  

 

 

 

 

 

 

15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 참석해 송영길

대표, 윤호중 원내대표로부터 축하를 받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병호 기자 choibh@etomato.com

 

 

 

 

 

 

연합뉴스

 

 

 

 

 

 

국회사진 취재단

 

 

 

 

 

 

 

김대중 전 대통령(왼쪽)과 이재명 경기도지사 / 경향신문 자료사진

 

 

 

 

 

이낙연 고향’ 호남, 왜 이재명 택했나

 

 

 

호남 민심은 한때나마 착잡했다. 경선 불복 조짐이 더불어민주당의 원팀 붕괴를 넘어 이재명 후보의 경쟁력까지 훼손시키는 게 아닌가 우려했다.

치열한 진영 간 대결이 예측되는 이번 대선에서 내분은 사실 공멸이나 다름없다. 광주시민은 이러다가 5월 광주의 꿈마저 무너지나 싶었다.

 

광주 민주진영 인사들은 후보 선출 당일(10월 10일) 이의제기가 터지자 긴박하게 움직였다. 지난 2002년 제16대 대선을 앞두고 새천년민주당 노무현 후보의 지지율이 떨어지자, 국민통합21 정몽준 후보로 교체를 요구했던 후보단일화협의회(후단협) 사태를 떠올렸다.

지난 2012년 민주통합당 대선 경선에서도 중도 사퇴자의 무효처리를 두고 갈등이 나왔지만, 이번처럼 격렬하지는 않았다.

민주당 경선에서 보지 못한 초유의 강한 파열음이었다. 이낙연 후보 측의 공격은 연일 계속됐다. 불안한 후보를 넘어 위기의 후보라고 부채질했다. 분열의 조짐마저 보였다.

 

광주의 목소리가 필요했다. 광주 민주인사들은 지난 10월 13일 ‘원팀 촉구 시민 성명’을 발표했다.

이낙연 후보의 경선 승복을 강하게 압박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경선결과를 부정하려는 조짐이 나타나고 있어 걱정스럽다”며 “단결할 때 단결하지 못하면, 대한민국은 또다시 과거의 늪으로 빠져 촛불시민과 함께 이룩한 모든 성과와 희망을 송두리째 짓밟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80년 이전에도 이후에도 광주는 오로지 민주정부를 위해 헌신해왔다.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기본권 시대를 여는 대동세상 5월 광주의 바람을 위해 경선 승복, 원팀”을 촉구했다.

이낙연 후보에게 첫승을 선물한 광주·전남에서 경선 승복을 요구하는 첫 메시지였다.

 

성명에 참여한 한 인사는 “민주당 경선결과가 나온 지난 10일 이의제기 같은 불복 움직임이 나오자 바로 저녁부터 전화와 만남을 통해 의견을 모았다”며 “경선 불복 사태는 대선을 앞둔 민주당뿐 아니라 민주진영에도 엄청난 악재라는 위기의식이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광주의 압박 메시지가 전파됐는지 이 후보는 경선결과 수용을 선언했다. 아슬하고 긴박했던 사흘이었다.

 

■이낙연 ‘도덕성’보다 이재명 ‘돌파력’

 

이번 민주당 경선에서 호남은 내심 고민이 많았다.

광주시당 한 권리당원은 “양 후보의 캐릭터와 인생 내력이 너무 다르기 때문에 상당수 당원이 고심을 많이 했다고 들었다”면서 “광주는 이재명 후보의 본선 경쟁력과 돌파력을, 전남은 이낙연 후보의 고향으로 깨끗한 후보론에 더 마음이 다가선 것 같다”고 후평했다.

 

호남은 역대 경선에서 시대정신과 본선 경쟁력을 잣대로 전략적 투표를 실시했다.

지난 2002년의 경우 이인제 후보(31.3%)의 대세론을 뚫고 광주는 시대정신의 아이콘 노무현 후보에게 1위 37.9%를 몰아주었다.

이른바 노풍이었다.

 

2012년에는 또다시 부산 출신 문재인(48.5%)을 선택했다. 당시 광주·전남의 장인으로 불렸던 손학규 후보는 32.3%에 그쳤다.

2017년에는 안희정 바람(20%)이 불었지만, 다시 될 만한 후보 문재인에게 5년 전보다 더한 몰표(60.2%)를 주었다.

 

광주·전남 당원들이 고심은 했지만, 호남 전체로 보면 50.75% 대 42.8%로 이 지사의 승리였다.

호남 민심은 도덕성을 강조한 신중한 이낙연보다는 돌파형 리더십으로 성과 성취형인 이재명 후보를 선택했다.

이재명은 호남사람들에게 ‘쌈빡하고 아싸리한’ 후보다.

 

전라도 방언에서 카리스마 있는 사이다형 정치인을 흔히 ‘쌈박하다’, ‘아싸리하다’고 한다.

산뜻하고 깨끗하다는 뜻인데, 그보다는 잘 드는 칼로 한 번에 싹 베는 듯한 결단과 돌파력을 상징한다.

 

 

 

 

 

 

 

 

더불어민주당 광주·전남 합동연설회가 열린 지난 9월 25일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

센터 앞에 민주당 지지자들이 모여 있다. / 광주=연합뉴스

 

 

 

 

■“화학적 원팀 쉽지 않을 것”

이제 이 전 대표의 경선 수용으로 더 이상 파열음은 나오지 않을 듯싶다.

이 전 대표 지지자들의 앙금과 서운함은 남겠지만, 이들 또한 민주당 당원이기 때문에 일정 시간이 흐르면 원팀에 녹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명낙대전의 경선 후유증을 걱정하는 목소리는 여전히 남아 있다.

 

광주지역 한 언론인은 “이번 경선결과 이낙연을 지지했던 호남지역 정치인들은 향후 진행될 지방선거에서 자신들의 처지가 불투명하게 됐다”면서 “호남은 민주당 경선이 본선이기 때문에 결국 이재명 지지자 대 이낙연 지지자로 지방 선거판이 짜일 게 뻔하다.

이런 상황에서 화학적 원팀이 쉽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런 시각을 반영하듯 이낙연 지지자들의 민주당 이탈도 엿보인다.

오마이뉴스가 리얼미터에 의뢰한 여론조사를 보면 이 전 대표 지지층은 이재명 대 윤석열 대결에서 이 지사를 14.2%, 야권 후보인 윤 전 총장을 40.3%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재명 대 홍준표 대결에서도 이 지사 13.3%, 홍 의원 29.9%이다. 경선 직후라 깊은 앙금이 그대로 녹아 있지만, 어느 정도의 이탈은 예견된다(10월 11~12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2027명 대상,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2.2%포인트).

 

이낙연 지지층의 이탈은 역으로 이재명 후보가 호남과 이 전 대표를 전력을 다해 끌어안아야 함을 보여준다. 집토끼부터 확실하게 챙겨야 한다는 것. 나아가 이낙연 후보와 진정 원팀이 된다면 이 후보의 약점을 이낙연으로 메울 수 있는 정치적 보완재가 될 수도 있다.

이이제이(以李制李)라 할까.

 

민주당 전남당원인 이모씨(54·나주)는 “이낙연 전 대표의 온건하고 진중한 이미지가 경선에서는 한쪽을 선택해야 했기 때문에 배제됐다”며 “이재명 지사의 뚜렷한 시대정신과 정책적 업적, 성취에 이 전 대표의 캐릭터가 더해지면 의미 있는 조합으로 본선에서 상당한 플러스 요인”이라고 말했다.

대선은 정당, 후보자, 미래의 선택이라고 한다. 경선이 격했던 터라 다소 어수선하지만, 호남의 시선은 이재명에게 향하고 있다.

대선 무대에 올라선 그에게 묻는다.

 

코로나19 민생위기, 기후·생태위기, 4차 산업혁명과 노동위기, 균형발전과 지역소멸의 위기를 타파할 수 있는가. 더불어 5월 광주의 지난한 꿈을 이룰 수 있는지도 되묻는다. 호남은 다시 이재명 후보를 주시한다.

 

 

 

이건상 전 전남일보 편집국장



 

 

 

 

 

 

지난 9일 민주당 경기도 합동연설회에 모인 이낙연 전 대표와 지지자들.   이낙연

전 대표 페이스북[쿠키뉴스

 

 

 

 

이낙연 지지파와 이재명 지지파는 정치적 DNA가 완전 달라

 

 

장성민 이사장 “민주당, 또다시 재현된 난닝구와 빽바지의 충돌 ”로 표현
“여당 지지자들 야당 후보 지지하겠다고 몰려오는 경우는 희귀한 현상”

 

 

 

 

] 이영수 기자 = “이낙연 지지파와 이재명 지지파는 정치적 DNA가  완전히 다르다.

그래서 이낙연 지지파는 절대로 이재명 후보를 지지할 수 없다.

이는 마치 재현된 민주당의 또다른 난닝구와 빽바지의 재충돌이다.”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이었던 장성민 세계와동북아평화포럼 이사장은 16일 페이스북을 통해 이같이 민주당의 현 상황을 분석했다.

장 이사장은 “당시 민주당에는 구민주계(전통적 민주당파)와 신민주계(열린우리당)로 나뉘어 노무현 후보를 놓고 갈등이 심각했다.

 

노무현 후보의 당선가능성에 심각한 의문을 제기한 구민주계가 노 후보의 교체를 주장했고 신민주계는 불가론의 입장으로 맞섰다.

 

이런 두 계파간의 갈등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탄핵을 계기로 전자를 난닝구파, 후자를 빽바지파로 불려지면서 두 계파의 갈등은 지속됐다”며 “이번 이낙연 지지파와 이재명 지지파간의 충돌은 난닝구 대 빽바지간의 충돌이 재현된 것이다.

이 두 파는 정치적 DNA가 완전히 다르다. 정치적 세포구조가 그만큼 다르다”고 설명했다.

이어 장 이사장은 “그런 측면에서 본다면, 민주당의 이재명 지지파와 이낙연 지지파가 원팀이 되기는 불가능하다.

외형적인 원팀은 형식적으로 이뤄질 수 있을지 모르지만 심리적 원팀은 불가능하다.

이미 마음속으로는 한 지붕 두 가족이 되었고 결별선언을 한 것이다.

 

그 이유는 두 계파의 속성상 이낙연 지지파는 이재명 지지파와 정치적 DNA가 전혀 다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장 이사장은 “이낙연 지지파들의 정치적 DNA는 대체적으로 정의롭고  공의로우며 민주주의에 대한 일관된 신념과 열정을 갖고 있다.

 

가끔은 모순된 행동을 하기도 하지만 이들은 대체적으로 전통적인 민주당의 주류 정서와 일치한다.

이들은 자신들이 ‘민주당의 본체’, ‘민주당의 주인’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그런 측면에서 민주당의 정신적 주체는 자신들이라고 생각한다.

 

그만큼 이재명 지지파들에 비해 물질적, 정신적으로 부패하지 않았고 타락하지 않았다는 자부심과 우월감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장 이사장은 “얼마 전 여의도에서 만난 한 이낙연 지지파는 이재명 지지파들을 이렇게 생각하고 있었다”며 “한마디로 납득불가, 이해 불가 집단으로 보고 있었다.

입에 거품이 나올 정도로 비판하고 또 비판했다.

속이 안 풀린 모습이었다.

 

마치 과거 민주화 투쟁 당시 민주당원들이 전두환 신군부의 민정당을 비판한 것 보다 더 혹독한 비판을 가했다.

이낙연 지지파가 본 이재명 지지파는 주사파+조폭파+ 대장동 부패파+성폭행파+가정폭력파+열린우리당 잔당파들로 얼룩진 ‘잡탕’이 전부였다.

 

한마디로 문제아들만 모아 놓은 도덕적 타락자들의 적폐공동체로 봤다.

그러면서 어떻게 이들과 함께 할 수 있겠냐며 하소연을 울부짖듯 했다. 아무리 비판해도 분이 안 풀린 모습이었다”고 전했다.

또 “이들은 지금 탈당을 고민하고 있다는 말도 서슴지 않았다.

그러면서도 마지막까지 좀더 지켜 보고자한 것은 이재명 후보에 대한 검찰수사가 제대로 될 것인지 하는 점과 효력정지가처분신청의 결과가 어떻게 나올 것인지에 기대를 걸어 보다가 두 가지 문제가 모두 허사로 결론나면 그때 탈당 결심을 하겠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장성민 세계와동북아평화포럼 이사장.   국민의힘 제공장 이사장은 “모두가 절망상태에 있으며 오랜 민주당원으로서 살아오면서 이렇게 허탈한 정치생활은 처음이라고 말했다.

도저히 썩은 부패후보로는 희망이 없다고 토로(吐露)했다.

 

민주당이 아직 정당으로 존재하고 있는 이유는 평생을 지켜 온 당의 뿌리인 이런 당원의 힘 때문일 것이다.

그런데 지금 민주당 역시 전과 4범에다 대장동 부패게이트의 주역을 후보로  내세우면서 뿌리가 흔들리는 것을 확인했다”며 “문재인 정권과 함께 그 당도 이제 유통기한이 다해가는 것을 느꼈다.

 

이낙연 전 대표가 이재명 후보가 서로 포옹한다 해도 원팀이 될 수 없는 이유는 지지자들의 정치적 DNA가 체질적으로 다르기 때문이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장 이사장은 “지금 위의 설명을 증명해 주는 근거는 이낙연 후보의 지지자들 가운데 14%만  이재명 후보를 지지하고 무려 40%가 야당의 윤석열 후보를 지지한다는 여론 조사 결과 자료이다.

 

야당의 지지자들이 여당의 후보를 지지하는 경우는 왕왕 봤어도 여당의 지지자들이 야당의 후보를 지지하겠다고 이렇게 몰려오는 경우는 매우 희귀한 현상이다.

한국정치의 또 다른 결정적 순간들이 펼쳐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juny@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尹 봐주기 수사 탓’ 이재명 역공에…

진중권 “실성했나. 몰랐으면 朴, 알았으면 MB”

 

 

부산저축銀 사건 때 ‘대장동 대출’ 왜 수사 안 했나”
尹 측 “급하긴 한 듯…‘봐주기 수사’ 의혹 제기하려면 근거 대라”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대장동 특혜 개발’ 의혹을 두고 국민의힘 대선 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10년 전 검사 시절을 언급하며 ‘봐주기 수사’ 의혹을 제기하자 “이분이 실성을 하셨나”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진 전 교수는 16일 페이스북에 이 후보를 향해 “그냥 나오는 대로 마구 질러댄다. 물귀신 작전도 개연성이 좀 있어야지”라며 이같이 지적했다. 이어 “원숭이 엉덩이에서 백두산으로 비약한다.

다급한가 보다”라며 “그렇게 잔머리 굴리면 지켜보는 국민들은 더 열 받는다”고 했다.

 

그는 “지금 이 후보에게 허용된 선택지는 둘이다. 몰랐으면 박근혜, 알았으면 이명박”이라며 “둘 중에서 하나를 골라야지. 알았거나 혹은 몰랐거나. 논리적으로 그밖에 다른 길은 없다”라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상식적으로 생각해 보라.

안 것도 아니고, 모른 것도 아닐 수는 없잖나. 자, 어느 거 하실 거냐”고 물었다.

 

진 전 교수는 “(이 지사가 내릴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은 지금이라도 이렇게 말하는 거다. ‘나는 몰랐다. 토건족에게 완전히 농락당했다.

시장으로서 철저히 무능했다.

 

시민들께 엄청난 손실을 입힌 데에 대해 사과드린다.

직무유기라면 몰라도, 적어도 배임이나 수뢰의 죄를 범하지는 않았다. 그것만은 믿어달라’”라고 거듭 이 지사를 직격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연합뉴스

 

 

 

 

 

앞서 이 후보는 같은 날 페이스북에 윤 전 검찰총장을 거론하며 “부산저축은행 수사 주임검사로서 ‘대장동 대출’ 건을 수사하지 않은 이유가 무엇이냐”며 “구속될 사람은 이재명이 아니라 윤석열 후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2011년 대검이 부산저축은행을 대대적으로 수사했는데 수사 주임 검사는 중수2과장 윤 후보였다”며 “개발이익 환수 전쟁에서 국민의힘과 토건 세력 기득권자들과 싸워 5503억원이나마 환수한 것이 이재명이고, 그 반대쪽에 서 있는 윤 후보에겐 이해 못 할 우연이 너무 많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윤석열 캠프 김병민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재명 후보가 급하긴 급한가 보다“라고 일갈했다. 이어 김 대변인은 ‘부산저축은행 사건’ 관련 “청와대·감사원·정치인, 금감원 관계자까지 성역 없이 수사하여 약 80여명을 사법처리 했다”며 “‘봐주기 수사’를 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려면 범죄혐의를 파악하고도 덮었다는 근거를 대라”고 반박했다.

 

이어 “위기에 몰린 이재명 후보가 기댈 곳은 역시 ‘네거티브 거짓 공세’ 밖에 없단 말이냐”라며 “긴말 필요 없다. 대장동 이재명게이트 관련 서류에 이 후보가 주범임을 반증하는 10여건 언론보도가 나오고 있다.

이것부터 진실을 밝히고 ‘대장동 이재명게이트’ 자진해서 특검부터 받으라”고 맞받았다.

 

 

 

 

정은나리 기자 jenr38@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공감언론 뉴시스 formation@newsis.com, sound@newsis.com

 

 

 

 

 

 

 

이재명 경기지사(왼쪽)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 뉴스1

 

 

 

 

 

이재명 “아무래도 구속될 건 나 아닌 윤석열”

VS 尹 측 “억지 쓰는 이재명 급한가 봐”

 

 

 

 

이재명 “대장동을 매개로 윤석열·김만배·박영수, 이렇게 세 사람이 등장” 

윤석열 캠프 “위기에 빠진 이재명 후보가 기댈 곳은 ‘네거티브 거짓공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검사 시절 부실수사 의혹을 제기하며 “아무래도 구속될 사람은 이재명이 아니라 윤석열 후보님 같다”고 공세를 펼쳤다.

윤석열 측은 “알지도 못하면서 억지를 쓰는 것 보니 이재명 후보가 급하긴 급한가 보다”고 대응했다.

 

이 후보는 16일 이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부산저축은행 수사 주임검사로서 ‘대장동 대출’ 건을 수사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라고 글을 썼다.

대장동 의혹을 놓고 자신을 향해 공공연히 ‘구속감’이라고 해온 윤 전 총장에게 지난 2011년 부산저축은행 수사 당시 대장동 사업 대출을 수사선상에서 제외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되치기에 나선 것이다.

 

그는 “그 뿐 아니다. 부산저축은행 관계자로 이 대출을 일으킨 A씨가 대검 중수부 수사에 대비하려고 검찰 출입기자 김만배씨 소개로 박영수 전 특별검사를 변호사로 선임했다고 한다”며 “대장동을 매개로 윤석열·김만배·박영수, 이렇게 세 사람이 등장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게다가 김만배 씨는 화천대유 대주주이고, 김만배 씨 누나는 윤석열 후보 부친 저택을 매입했다”며 “박영수 전 특별검사는 화천대유 고문으로 거액 고문료를 받았고, 딸은 화천대유에 근무하며 곽상도 아들처럼 거액 퇴직금을 받기로 되어있다고 하며, 회사 보유 대장동 아파트를 분양받아 8억 원 가량 시세차익을 챙겼다.

 

박 전 특별검사 인척에게 화천대유 돈 100억 원이 넘어갔고, 그 일부가 박영수특검에게 넘어갔다는 보도도 있다”고 열거했다.

 

그러면서 “아무래도 구속될 사람은 이재명이 아니라 윤 후보님 같다”며 “개발이익 환수 전쟁에서 국힘과 토건세력 기득권자들과 싸워 5503억이나마 환수한 것이 이재명이고, 그 반대쪽에 서 있는 윤석열 후보님에겐 이해 못할 우연이 너무 많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그러자 윤석열 캠프에서 반박에 나섰다.

윤석열 캠프의 김병민 대변인은 “위기에 빠진 이재명 후보가 기댈 곳은 ‘네거티브 거짓공세’”라며 “이재명 게이트 물타기 당장 중단하고 특검부터 받길 바란다”고 했다.

 

김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대장동 개발 비리가 이재명 게이트임이 너무도 분명해지자, 코메디 같은 프레임으로 또 다시 물타기를 하고 있다”며 “부산저축은행 사건에 대해 알지도 못하면서 억지를 쓰는 것 보니 이재명 후보가 급하긴 급한가 보다”고 비꼬았다.

 

그는 해당 수사는 “부산저축은행이 120여개의 차명 법인을 만들어 거기에 대출하는 형식을 빌어 직접 부동산 개발업에 투자한 것(배임, 저축은행법위반)을 밝혀내 처벌한 사건”이라고 설명하며 “만일 대장동에 사업하려는 회사에 대한 대출이 배임죄로 기소되지 않았다면 직접 시행사업을 한 게 아니라 일반 대출로서 배임죄를 적용할 수 없었기 때문이지 다른 이유는 전혀 없다”고 했다.

 

이어 “봐주기 수사를 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려면 범죄혐의를 파악하고도 덮었다는 근거를 대라”고 했다.

김 대변인은 “이재명 후보 주장은 ‘왜 윤석열이 검찰총장 시절 진작에 대장동 비리를 밝혀내어 수사하지 못했나. 박영수 특검과 가까워서 나를 수사하지 않았다는 것인가’라고 비판하는 것과 같다”며 “코메디 같은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긴 말 필요없다. 대장동 이재명 게이트 관련 서류에 이 후보가 주범임을 반증하는 10여건 공문이 있다는 언론보도가 나오고 있지 않는가.

이것부터 진실을 밝히고 ‘대장동 이재명게이트’ 자진해서 특검부터 받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김경호 기자 stillcu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대장동 개발 특혜·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성남시청 압수수색이 끝난 15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성남시청 도시계획과 사무실에서 검찰 관계자가 압수품을

가지고 나오고 있다. 2021.10.15/뉴스1 © News1 김영운 기자

 

 

 

 

이재명 '배임죄' 가능할까..'대장동 공문'에 10여차례 서명했다는데

 

 

 

법조계 의견 엇갈려.."배임은 무죄율 높은 죄목"
檢 "이재명도 수사 대상"..이종배 "문건 서명, 배임 혐의"

 

 

 

(서울=뉴스1) 정혜민 기자,온다예 기자,박재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성남시장 시절 대장동 개발사업 관련 공문들에 서명한 사실이 확인됐다

. 이를 공개한 이종배 국민의힘 의원은 이 지사에 대해 "배임 혐의를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이 이 지사도 수사대상이라고 밝힌 가운데 이 지사의 배임 의혹의 불씨를 키울 새로운 증거가 나타난 셈이다. 하지만 법조계에서는 이 지사의 배임 혐의 적용 가능성을 놓고 의견이 엇갈렸다.

17일 <뉴스1> 취재에 따르면,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수사를 지휘하고 있는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은 지난 1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 지사에 대해 "고발됐고 수사 범주에 들어있다"고 말했다.

 

검찰이 이 지사의 배임 혐의를 들여다볼 것이라는 관측이 분분했는데 적어도 이 지사가 수사 대상이라는 점은 확인된 셈이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 등 야권 정치인들은 직간접적으로 이 지사의 배임 가능성을 언급하고 있다.

형법상 배임은 "타인의 사무를 처리하는 자가 그 임무에 위배하는 행위로써, 재산상의 이익을 취득하거나 제3자로 하여금 이를 취득하게 하여 본인에게 손해를 가한 때"로 규정한다.

업무상 혹은 특정경제법상 배임의 경우 가중 처벌된다.

 

이종배 의원이 공개한 '이재명 성남시장 결재문서 목록'을 살펴보면, 2014년 1월 대장동 도시개발 구역 지정부터 이후 진행 상황을 이 지사가 보고 받은 정황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논란이 되는 대목은 2015년 2월2일 이 지사가 '다른 법인에 대한 출자 승인 검토 보고'다.

 

여기에는 "민간의 수익이 지나치게 우선시 되지 않도록 한다"고 적혀 있지만 이로부터 석 달 만에 '초과이익 환수 조항'이 사업협약서에서 빠지면서 성남시는 수천억원의 피해를 입게 됐다.

이런 정황을 두고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 지사에 대해 배임 혐의를 적용할 수 있다는 의견을 내놨다.

 

A변호사는 "(이 지사에게) 충분히 배임죄가 성립될 수 있다"면서 "이 지사의 측근이 상당 부분 관여했고 초과이익 환수조항을 넣을 수 있었음에도 구태여 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B변호사는 "시장이 내용도 파악하지 않고 서명했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본인은 위법성을 몰랐다고 하겠지만 배임 공범이든지, 아예 무능력했든지 둘 중 하나일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에 배임죄 특성상 이 지사에게 배임 혐의를 적용하기 어렵다는 의견도 있다.

배임죄 자체가 애매하고 범위가 넓다 보니 법원은 배임죄를 유독 깐깐하게 판단하고 있다.

그래서 기소 되더라도 배임죄는 다른 범죄에 비해 무죄율이 높고 실형선고는 적다.

 

서초동의 C변호사는 "사실관계를 확인한다고 해도 업무상 배임으로 볼 수 있는지 판단하기는 어렵다"면서 "배임 액수는 특정하기 쉽지만 이 지사가 (성남시에 손해를 입힐 가능성을) 알고 넘어갔는지 등 (고의성)을 증명할 수 있느냐가 문제"라고 설명했다.

그는 "배임은 무죄가 많이 나오는 죄목 중 하나"라면서 "검찰도 배임으로 기소한다고 해도 (재판 단계에서) 무죄가 나오면 부담이 클 것"이라고 전망했다.

 

D변호사는 "막연하게 국가(성남시)에 손실이 생겼다는 정도로는 배임이 성립되기는 어렵다"면서 "실질적으로 이 지사 측이나 관계가 있는 제3자가 이익을 얻었다는 것과 고의성에 대한 증거가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지사 캠프 대변인인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성남시청의 최고 책임자로 산하기관의 주요 업무나 경과에 대해서 업무 보고를 받는 것은 너무 당연한 것"이라며 배임 가능성을 일축했다.

 

 

 

 

hemingway@news1.kr

Copyright ⓒ 뉴스1코리아 www.news1.kr 

 

 

 

 

 

 

[성남=뉴스핌] 정일구 기자 = 성남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

관계자들이 15일 오후 경기 성남시청에서 압수수색을 마친 뒤 압수물품을 옮기고 있다.

2021.10.15 mironj19@newspim.com

 

 

 

 

성남시 압수물 檢 분석 이후 이재명 소환까지 이어지나

 

 

 

검찰, 주말 동안 인허가 자료 등 증거물 분석작업
압수수색 영장에 유동규·김만배 뇌물·배임혐의 적시
대장동 의혹 관련 성암시 부당개입 여부 확인할듯

 

 

 

[서울=뉴스핌] 김연순 기자 = 대장동 특혜개발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성남시청 압수수색에서 나온 증거물을 분석하면서 여권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의 소환으로 이어질 지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7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개발 의혹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주말 동안 성남시청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인허가 자료 등 증거물에 대해 분석작업을 진행 중이다.

앞서 수사팀은 지난 15일 성남시청 도시주택국과 교육문화체육국, 문화도시사업단, 정보통신과 등을 11시간 가량 압수수색해 대장동 사업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압수수색 영장에도 구속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의 뇌물‧배임 혐의와 함께 곽상도 의원의 뇌물수수 혐의가 적시된 것으로 전해졌다.

 

성남시는 대장동 개발 사업과 관련 사업 승인과 인허가권을 가지고 있다.

또 시가 100% 출자한 성남도시개발공사 사무를 관리·감독하고 있다.

압수수색 대상인 도시주택국은 도시개발 관련 사업을 담당하는 부서다.

 

주택과와 도시계획과는 개발 사업 인·허가를 담당하는 부서이고, 도시균형발전과는 현재도 대장동 사업 관련 실무를 진행 중인 곳이다.

교육문화체육국 내 문화예술과에는 대장동 사업지에서 문화재가 발견됐을 당시 관련 자료가 있다.

문화예술과 압수수색은 곽 의원의 뇌물수수 의혹과 관련해서다.

 

검찰은 곽 의원이 대장동 사업부지 내 문화재 발굴에 따른 사업지연 문제를 해결하는데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여부를 보고 있다.

검찰은 또 정보통신과에서 성남시 내부 전자결재 내역이나 직원들의 e메일 기록도 확보했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을 통해 대장동 개발사업의 민간사업자 선정 및 인허가 과정에 성남시가 부당하게 개입했는지 여부를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유 전 본부장 등이 초과이익 환수 조항을 삭제해 성남시에 1100억원대 손해를 끼친 배임 혐의를 입증할 물증을 확보했는지 여부도 관심이다.

핵심은 향후 이재명 지사에 대한 소환 여부다. 법조계에선 당시 성남시장이던 이 지사가 유 전 본부장 혐의와 관련이 있는지 조사가 불가피하다는 관측이 높다. 이와 관련해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은 최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 지사는) 고발돼 있고 수사범주에 들어가 있다"면서도 "다만 소환 계획이나 특정 인물에 대한 조사 계획를 밝히는 건 적절치 않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을 마치는 대로 대장동 개발사업에 관여한 성남시 관계자, 화천대유 측으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를 받는 성남시의회 관계자 등을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y2kid@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