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과 시사

부동산 시장에 겨울 오나?..서울 기류 변화 "팔려는 사람이 더 많다

 

 

 

 

롯데타워에서 바라본 송파,성남 방향 아파트단지. 김기남 기자

 

 


부동산 시장에 겨울 오나?..서울 기류 변화 "팔려는 사람이 더 많다

 

 

상반기 재건축 규제 완화 등의 이유로 뜨거웠던 서울 아파트 시장에 거래량 감소 및 매수 심리 위축 등 기류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최근 부동산 시장 여건이 주택을 매수하기에 ‘좋지 않다’고 인식하고 있는 이들이 67.4%에 이른다는 조사 결과도 나왔다.

 

17일 서울부동산정보광장의 서울 아파트 매매거래현황 자료를 보면, 9월 매매거래 건수는 2348건으로 8월(4178건)에 이어 두달 연속 감소했다.

10월은 중반이 지난 현재까지 276건이 신고된 상태다.

 

부동산 매매거래 신고 기한이 계약 체결일 이후 30일이라는 점에서 추가로 늘어날 가능성이 있지만, 추세적으로는 거래량이 감소하고 있는 것이다.

거래량 감소는 매수 심리 위축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10월2주(11일 기준) 케이비(KB)국민은행 주간아파트가격동향 자료를 보면, 서울의 매수우위지수는 94.5로 2주 연속 100을 밑돌았다.

 

100이하는 아파트를 사려는 사람보다 팔려는 사람이 많다는 뜻이다.

서울의 매수우위지수는 2·4 대책이 나온 지 한달만인 3월1주 96.2로 100 밑으로 떨어져 4월1주 75.3까지 떨어졌으나 4·7 재보선을 계기로 상승하기 시작해 8월3주 112.3까지 올랐다.

이후 내리믹길에 접어들어 10월 들어선 연속 2주 100을 밑돌고 있는 것이다.

 

한국부동산원 매매수급지수(케이비 매수우위지수와 같은 개념으로, 100 이하는 공급이 많다는 의미)도 9월1주 107.2를 기록한 이래 줄곧 하락해 10월2주에 101.9까지 떨어졌다.

 

올 들어 서울의 매매수급지수가 10월2주와 비슷한 수준을 보인 때는 3월5주(101.0), 4월1주(96.1), 4월2주(100.3), 4월3주(101.1)다.

이때는 83만호 공급계획이 나온 2·4 대책의 효과가 나고 4·7 재보선에 따른 재건축 규제완화 이슈가 시장을 자극하기 전까지의 시기다.

수급 상황으로는 4·7 재보선 이전 상황으로 돌아간 셈이다.

 

매수 심리 위축 원인으로는 일차적으로 최근 금융당국의 대출 규제 강화가 영향을 미치는 한편 ‘부담 불가능한’ 수준으로 주택 가격이 급등한 것이 기저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서울의 2분기 주택구입부담지수는 172.9로 1분기 166.2보다 6.7포인트 상승했다.

 

1분기 수치도 역대 최고치였던 2008년 2분기 164.8을 넘어선 것이었는데 올 들어서만 주택구입부담지수가 2분기 연속 최고치를 갈아치운 것이다.

주택구입부담지수는 중간소득가구를 기준으로 주택담보대출의 원리금 부담을 수치화한 지표로 소득의 25%를 부담하는 것을 100으로 본다.

172.9는 소득의 43%를 원리금 상환에 쓴다는 얘기다.

 

실제 최근 국토연구원이 공개한 ‘2021 상반기 부동산 활동조사’ 결과(일반가구-서울·경기 지역 만 19세 이상 성인 1043명, 중개업소-서울·경기 지역 300곳 조사)를 보면, 일반가구 응답자 ‘지금이 주택 매수에 좋지 않은 시점’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67.4%로 압도적이었다.

‘보통’이 23.1%, ‘좋은 시점’은 9.5%였다.

‘좋지 않은 시점’이라고 응답한 이들이 꼽은 이유는 ‘높은 주택 가격’이 66.4%로 가장 많았고 ‘주택담보대출을 받기 어려움’ 14.4%, ‘주택가격이 하락할 것 같아서’ 11.1% 순이었다. 해당 조사의 조사 시점은 7월이었다.

 

서울은 4·7 재보선에 따른 규제 완화 이슈, 경기는 4월 말 지티엑스(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노선이 결정된 ‘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시안이 공개되면서 4월 이후 부동산 시장이 과열 양상을 보였다.

 

급등한 가격에 따른 매수 심리가 위축되고 있는 가운데 이같은 변화가 실제 가격에 미칠 영향이 주목된다. 이와 관련해서는 9월 서울 아파트 거래 가운데 직전 거래 대비 하락한 가격으로 거래된 비중이 35.1%로 올 들어 가장 높은 비중이라는 국정감사 자료(김회재 더불어민주당 의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가 공개되기도 했다.

최초 호가 대비 낮은 가격에 거래되는 사례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연구원 조사에서 부동산 중개업소 300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호가보다 낮은 가격에 거래됐다’는 응답이 41.0%였다.

 

다만 ‘최초 호가’로 거래됐다고 응답한 비중은 26.3%, ‘호가보다 높은 가격’에 거래됐다고 응답한 비중도 32.7%였다.

박원갑 케이비국민은행 부동산 전문위원은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장기상승에 따른 부담에다 대출규제에 금리까지 올라 집을 사려는 수요가 둔화되고 있다”며 “다만 전세난이 여전하고 매물도 많지않아 곧바로 약세로 돌아설지는 좀더 두고 봐야한다”고 말했다.

 

 

 

 

진명선 기자 torani@hani.co.kr

ⓒ 한겨레신문사, 

 

 

 

 

 

 

 

남산서울타워에서 바라본 아파트 단지의 모습[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청약 로또' 경쟁도 뚫었는데, 이번엔 대출장벽...혼란의 부동산 시장

 

 

 

낡은빌라→신축빌라→아파트 전세...

차근차근 밟아 청약 당첨됐는데 대출에 막혀 계약 포

입주 한 달 앞두고 금융권 대출 불가 통보에 발동동...

전세, 청약 시장 '패닉'

 

 


# "2017년 결혼 후 5년의 결혼생활을 하면서 아이 둘을 데리고 3번의 이사를 했습니다.

신혼 때 방 두 칸짜리 낡은 빌라에서 시작해 신축빌라, 소형 아파트 전세까지...차곡차곡 한 계단씩 올라왔습니다.

아파트에 살다보니 주택가 골목길보다 단지 안이 아이를 키우기 훨씬 안전하다는 걸 알게 됐습니다.

 

아꼈던 청약통장으로 파주시 작은 공공아파트 분양 청약을 신청했고, 당첨이 돼서 행복했습니다.

무시무시한 경쟁률을 뚫고 당첨이되면 뭐합니까.

대출이 불가능해 입주를 못하게 생겼습니다.

저희 부부처럼 평생을 무주택자로 살아온 사람들을 위해 공공분양이 있는 거 아닌가요?

 

회사다니면서 아등바등 아이 둘을 키우는 평범한 사람들이 갑자기 대출 없이 어떻게 그런 큰 돈을 마련합니까. 정부가 다주택자를 잡는다길래 저와는 상관없는 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저희는 한 곳에 정착해서 성실하게 아이들을 잘 키우고 싶은 보통의 사람들일 뿐입니다.

제발 무주택 실수요자 중도금 대출, 잔금 대출 규제 풀어주세요."(청와대 국민청원 A씨의 사례)


정부의 가계대출 관리 강화로 시중은행들이 아파트 집단대출을 조이기 시작하면서 청약시장과 주택시장 모두 패닉에 빠졌다.

최근 4년간 전국적으로 집값이 크게 오른 상황에서 갑작스럽게 금융권 대출이 막혀 분양받은 아파트 입주가 어려워지고, 전셋집도 못구하는 등 피해가 속출하고 있어서다.

 

아파트 집단대출을 제한한 탓에 수백대 일의 경쟁률을 뚫고 청약에 당첨돼도 입주를 포기해야 하는 절박한 상황도 곳곳에서 등장하고 있다.

◆로또청약 당첨돼도 '그림의 떡'...자금 계획 틀어진 분양자들 '패닉'

1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정부의 대출규제로 내 집 마련의 길이 막혔다는 아우성이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쏟아지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아파트 잔금대출과 관련해 어려움을 호소하는 청원글만 470여건이 올라왔다.

 

가장 많은 동의를 얻은 '생애최초 주택구입 꿈 물거품. 집단대출 막혀 웁니다'라는 제목의 글은 이날 기준 약 3만명이 동의했다.
부동산 시장은 그야말로 아비규환이다.

분양가 규제에 건설사들이 분양일정을 미루면서 신규 분양 단지도 자체도 귀하지만, 어렵게 분양을 시작해도 대출 가능여부에 대한 확신이 없기 때문이다. 

지난달 경기도 광교에서 분양한 '힐스테이트 광교중앙역 퍼스트'는 분양가 9억원 미만의 주택에 대해서도 중도금 대출 불가를 안내해 청약 예정자를 '패닉'에 빠뜨렸다.

경기도 하남 감일지구에서도 입주를 앞둔 아파트 단지의 중도금 대출 한도가 줄면서 예정자들이 갑자기 추가로 1억~2억원의 잔금을 더 마련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

하남 감일 입주 예정자는 "정부가 주택담보대출과 신용대출 등을 조이기 시작하면서 국민은행이 입주 한 달을 남겨두고 대출 기준을 기존 감정가액의 40%에서 분양가액으로 40%로 변경했다"면서 "대출한도 축소로 최소 1억~2억원에 가까운 돈을 한 달 만에 구해야 하는 상황인데, 서민들이 한 달 만에 1-2억을 어떻게 구하라는 것이냐"며 토로했다.

대출규제는 이달들어 더 강화되고 있다. 이달 말 입주 예정인 경기도 분당의 한 아파트는 계약을 맺은 금융사가 집단대출을 거절하면서 금리가 훨씬 높은 새마을금고 대출을 알아보고 있다.

최근 분양한 '더샵 하남에디피스'도 중도금 대출과 관련해 "불투명하다"고 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최근 인천 검단신도시 AA13-1블록 공공분양주택 입주자를 모집하면서 "중도금 대출이 현재 불투명한 상황이며 집단대출이 불가할 경우 수분양자 자력으로 중도금을 납부해야 한다"고 밝혔다.

집단대출이 갑자기 막히면서 청약에 당첨되고도 계약을 하지 못하는 사례도 빈번하다.

실제 최근 분양한 성남 대장지구 '판교 SK뷰 테라스'는 평균 경쟁률이 316.8대1에 달했는데, 당첨자의 40% 이상이 계약을 포기했다.

 

사업자가 중도금 집단대출을 제공할 은행을 구하지 못해 자금 조달이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결국 당첨을 포기한 117가구는 자금 무순위 청약을 통해 현금 '줍줍'이 가능한 이들에게 돌아갔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무주택 실수요자들이 포기한 새 아파트가 결국은 10억원 이상의 캐시를 갖춘 현금 부자에게 돌아한 셈"이라며 "부동산 투기와 관련 없는 1주택자나 전세 수요자에 대한 1금융권 대출을 틀어막으면 결국 피해는 서민들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지적했다.

◆은행권, 대출 조이기...뒤늦게 주택구매 나선 실수요자만 피해

시중은행들 가계대출 총량 관리에 더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NH농협은행이 지난 8월 부동산 관련 신규 대출을 전면 중단한 데 이어 KB국민은행이 지난달 전세자금대출 한도를 임차보증금 증액 범위로 제한했고, 하나은행도 이달부터 대출 한도 축소에 돌입한다.

우리은행도 대출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영업점 한도를 더욱 깐깐하게 관리하고 있다.

특히 KB국민은행은 최근 집단대출과 관련해 입주 잔금대출을 취급할 때 담보조사 가격 운영기준을 ‘KB시세 또는 감정가액’에서 ‘분양가격, KB시세, 감정가액 중 최저금액’으로 바꾸기로 했다.

사실상 한도를 줄여 대출금액을 제한하겠다는 것이다.

지금까지는 대부분 현 시세를 기준으로 잔금대출이 가능해 비교적 여유롭게 자금을 조달할 수 있었지만 분양가를 담보 기준으로 할 경우 대출 가능 금액이 상당 폭 줄어 입주자가 마련해야 하는 자금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 수분양자가 세워둔 자금조달계획이 틀어지게 되는 셈이다.

전문가들은 가계대출 관리 차원의 부동산 관련 대출규제는 이해하지만 실수요자 피해를 막기 위한 조치도 병행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부동산 전문가는 "투자자와 실수요자 구분 없이 시중은행의 가계 대출 중단 사례가 늘어나면서 현금 자산이 부족한 수요층 유입이 제한된 상황"이라며 "과거와 달리 주택 매매에 나서는 주 수요층이 무주택 실수요자로 재편된 상황인 만큼 비자발적 수요 이탈 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정책적인 배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 "실수요자 대상 대출, 차질 없게 해라"...실수요자 불안에 '진화'

주택시장의 불안이 가중되자 정부는 가계대출 총량 관리 계획을 한 차례 후퇴했다.

금융당국이 가계대출 잔액 총량에 여유를 두면 은행들이 지금처럼 대출을 강하게 조이지 않아도 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권에 따르면 이달 7일 기준 5대 은행 가계대출 잔액은 703조4416억원으로, 연말까지 최대 13조5000억원 가량이 남은 것으로 추산된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이와 관련해 "전세나 집단 대출이 중단되는 사례가 없도록 실수요자를 보호하겠다"면서 "실수요자가 이용하는 전세대출이 중단되는 일이 없도록 가계대출 잔액 증가율이 관리 목표(6%)를 초과하더라도 용인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때문에 집단대출의 경우 연말까지 잔금 대출이 공급되는 데 크게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 서면브리핑을 통해 "서민 실수요자 대상 전세 대출과 잔금 대출이 일선 은행 지점 등에서 차질 없이 공급되도록 금융당국이 세심하게 관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지연 hanji@ajunews.com

 

 

 

 

 

 

 

연합뉴스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서울 부동산 매수심리가 5주 연속 하락세를 나타

내고 있다. 2021.10.15. mangusta@newsis.com

 

 

 

엇갈린 부동산 전망...누가 맞을까

 

 

융권, 금리인상과 대출규제 맞물려 내년부터 집값 안정세 예상
한편에서는 당국 정책 효과에 의문 제기 "상승세 계속 이어질 것"
대선 앞두고 관망세 이어질 것이란 관측도

 

 

 

 

[서울=뉴시스] 이정필 박은비 기자 = 서울과 수도권의 아파트를 중심으로 주택가격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다.

금융권에서는 현재가 집값 급등의 막바지 단계로 이르면 연말부터 늦어도 내년 1분기까지는 시장 안정세가 시작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정부의 금리 인상과 대출 규제 영향이 점차 커질 것이란 관측에서다. 3기 신도시를 비롯해 공급이 풀리는 점도 긍정적이란 분석이다.
한편으로는 금리 인상과 대출 규제의 정책 효과가 나타날 때까지 상당 기간이 걸려 집값 상승세가 이어질 것이란 예상이 제기된다.

 

내년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부동산 정책 변화 기대감에 관망세가 이어질 것이란 의견도 많다.
1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전국 아파트 가격은 지난달 0.54% 상승하면서 전월(1.11%) 대비 상승폭이 하락했다. 전국 평균 전세가격 상승률도 0.41%로 전월(0.84%)대비 상승폭이 낮아졌다.

이달 신규분양 예정 아파트는 4만8095세대로 전부 분양할 경우 전년 동기대비 23.9% 증가하는 규모다.

이처럼 주택 매매와 전셋값 상승폭이 내려가고 공급은 늘어나는 신호가 나오면서, 시장에서는 집값 안정화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증권가에서도 금리 인상과 대출 규제의 정책 효과가 점차 확대될 것이란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백광제 교보증권 연구원은 "그동안 집값 상승을 견인한 공급 부족과 저금리의 장기화라는 2가지 요인이 제거된 상태"라며 "금리가 상승 기조로 돌아서서 다음 달과 내년 1분기에 기준금리 인상이 예정돼 있다.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규제 등과 맞물려 시중에 풀린 유동성이 줄어들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금리 인상 기조와 보유세 증가, 취득세 중과 등에 의한 다주택자 투자 수익률 감소 지속으로 거주지 외 주택 보유 필요성이 급감하고 있다"면서 "양도세 중과 여파로 급매물 증가에는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보유세 레벨 증가, 하반기 이후 입주 물량 증가, 남은 금리 인상 및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실질적인 압박이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부연했다.

백 연구원은 "3기 신도시 선분양으로 매매 수요는 줄어들고, 공급 물량은 시장 예상보다 늘어나고 있다"며 "내달 금리인상 이후 추가적인 대책이 나오면서 연말에는 고점이 형성되고 내년에는 조정세로 접어들 것"이라고 판단했다.

박원갑 KB국민은행 수석부동산전문위원은 "지금 시장은 장기 상승에 따른 부담과 대출 규제에 금리까지 올라 집을 사려는 수요가 둔화되고 있다"며 "다만 전세난이 여전하고 매물도 많지 않아 곧바로 약세로 돌아설지는 좀 더 두고 봐야 한다"고 진단했다.

국토교통부의 지난달 아파트 실거래는 계약일 기준 2만6892건으로 전년 동월대비 46.6%, 전월 대비 49.1% 각각 감소한 바 있다.

박 위원은 "예전에는 투자 수요였는데 지금은 실수요"라며 "집을 산다면 재테크라는 생각을 버리고 단기 급등한 곳은 피해야 한다.

15년 이상 직장 다닐 곳으로 전세난 영향권에 있는 중소형 중저가를 살펴봐야 이후 하락하더라도 완충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제언했다.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서울 부동산 매수심리가 5주 연속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다. 은행권 주택담보대출 한도 축소와 금리인상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된다

. 2021.10.15. mangusta@newsis.com

 

 

 



한편으로는 집값 상승세가 한동안 더 이어질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관건은 금리 인상과 대출 규제 효과가 언제, 얼마나 나타나는지에 달렸다는 분석이다.

내년으로 다가온 대통령선거는 이후 부동산 정책 변화에 대한 기대감을 키우는 가장 큰 요인으로 지목된다.

조윤호 DB금융투자 연구원은 "전세 거래량 감소 추세가 유지되고 있는데, 전세 매물 부족 현상으로 인한 전세 가격 상승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아파트 거래량 감소 추세도 이어지고 있는데, 내년 대선 이전까지 매물 잠김 현상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신얼 SK증권 연구원은 "정부의 정책들이 전세자금대출이나 가계부채 규제로 이어지면서 잠시 소강상태로 접어들었지만 여전히 집값 상승이 이어져 추세화됐다고 보긴 어렵다"며 "당국은 집값 안정화 의지를 자금 관련 부분으로 진행할 것이고 시장은 관망하는 모습이 더 나올 수 있다"고 분석했다.

신 연구원은 "올해 상반기에 이미 지난해 매매가격 상승률을 뛰어넘었고, 실수요장으로 변화돼 대출을 줄인다고 해서 가격 증가세가 바로 꺾일 가능성은 높지 않다"면서 "상승세는 유효하고, 상승률은 둔화되고 있지만 정부 당국의 의도대로 극적으로 변화되긴 어렵다"고 내다봤다.

 

 




◎공감언론 뉴시스 roman@newsis.com, silverline@newsis.com

 

 

 

 

 

 

서울 아파트 전경. 본문과 무관. ⓒ연합뉴스

 

 

 

대출 시장 '돈맥경화', 답 없는 부동산 시장

 

 

전방위 대출 규제, 실수요 직격탄

현금 없으면 매매·전세·청약 어려워

 

 

 

정부의 전방위적인 대출 규제로 자금력이 부족한 실수요자들이 직격탄을 맞았다.

기존 주택은 물론이고 무주택자들의 내 집 마련 수단인 청약시장에서도 대출 상한선 9억원을 넘는 아파트가 늘어나면서 주거 불안이 심화되는 분위기다.

 

14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최근 시중은행들이 대출 총량을 관리하라는 정부 지침에 따라 부동산 관련 대출 한도를 줄이는 등 앞다퉈 대출 규모를 축소하고 나섰다.

 

5대 시중은행은 물론이고 인터넷은행과 지방은행들까지 대출을 조이자 당장 주택담보대출이나 전세자금대출을 알아보던 실수요자들에게 불똥이 튀었다.

최근 집값과 전셋값 동반 상승으로 금융권을 통해 자금을 조달해야 하는 상황에서 돈줄이 막혀버렸기 때문이다.

 

특히 서울은 단기간에 주택 매매와 전셋값이 급등한 탓에 수요자들의 대출 우려가 더 커지고 있다.

KB국민은행 리브부동산에 따르면 지난 9월 기준 서울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은 11억9978만원으로 12억원에 근접했다.

같은 달 서울 아파트 평균 전셋값은 6억5365만원을 기록했다.

 

부동산 관계자는 "일반적인 서민이라면 서울에서 매매든 전세든 대출 없이는 현실적으로 자금을 마련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기존 주택 뿐만 아니라 청약시장에서도 아파트 분양 가격이 9억원을 넘어 중도금 대출을 받지 못한 가구가 늘었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김상훈 의원에게 제출한 '중도금대출 보증 현황'에 따르면 분양가격 9억원을 넘어 중도금 대출이 나오지 않은 가구는 2017년 20개 단지 2620가구에서 2020년 45개 단지 6103가구로 3년 만에 2배 넘게 증가했다.

 

특히 서울은 중도금 대출이 막힌 가구가 2017년 1927가구(11개 단지)에서 2020년에 4553가구(18개 단지)로 2626가구 늘었다.

같은 기간 경기도는 556가구(4개 단지)에서 907가구(12개 단지)로 증가했고 인천은 2017년 보증불가 단지가 한 곳도 없다가 2020년 4개 단지에서 606가구가 나왔다.

 

상황이 이렇자 최근에는 중도금 대출을 받을 수 없는 단지에서 미계약이 발생하는 사태도 벌어졌다.

경기 성남시 대장지구에 위치한 '판교 SK뷰 테라스'는 지난달 분양 당시 292가구 모집에 9만2491명이 몰려 평균 316.75 대 1의 치열한 경쟁률을 기록했다.

하지만 최저 분양가가 10억원을 넘어 중도금 대출이 불투명해지자 미계약자가 속출했다.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앞으로 분양되는 단지들의 경우 중도금 대출 여부가 청약 경쟁률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고 있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민간분양은 물론이고 공공분양에서도 중도금 대출 불가를 안내하는 사례가 늘면서 현금이 부족한 실수요자들이 예전처럼 청약에 쉽게 도전하지 못하는 분위기가 될 것"이라며 "이에 따라 대출이 가능한 주거 상품에 풍선 효과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주) EBN 

 

 

 

 

 

 

▲ 한국은행이 12일 기준금리를 동결했으나 11월 인상이 확실시되면서 코스피지수

가 급락하는 등 자산시장은 침체된 모습이다. 사진은 이날 장 마감 후 하나은행

딜링룸 풍경. [뉴시스]

 

 

 

 

11월 금리인상 확실시…금융·부동산 시장 꺾이나

 

 

금리 상승·인플레이션 우려에 증시 변동성 확대
집값 상승률 둔화…"주택 매수심리 꺾여"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12일 기준금리를 0.75%로 동결했다.

코로나19 확산세로 8월에 이어 연속 인상은 부담스러웠던 것 같다.

그러나 11월 인상이 확실시된다.

금융·자산시장의 긴장감은 갈수록 고조될 전망이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경기 흐름이 예상대로 흘러간다면 다음 회의에서 추가 인상을 고려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인상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중앙은행 총재의 발언치고는 이례적으로 구체적이다.

이 총재는 현재의 통화정책 완화 정도에 대해서도 "8월 금리인상 이후 실물경제 상황에 대비한 통화정책의 실질적 완화 정도는 오히려 확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임지원 금통위원과 서영경 금통위원이 금리인상 소수의견을 낸 점도 다음달 금리인상을 예상케하는 대목이다. 
공동락 대신증권 연구원은 "한은이 채권시장과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한 박자 쉰 듯 하다"며 "11월에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안예하 키움증권 연구원도 "한은 금통위가 가계부채 등으로 인한 금융불균형을 완화시키기 위해 추가 인상 의지가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11월 금통위에서 추가 인상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예상했다.
금융·자산시장은 갈수록 냉각될 전망이다.

 

신승진 삼성증권 연구원은 "현재 금리 상승과 달러화 강세는 우리 시장의 수급 측면에서 불리한 환경을 만들어내고 있다"고 진단했다.
한지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국내 증시는 미국 9월 고용 쇼크, 글로벌 인플레이션 우려 등 대외 불확실성을 소화하면서 하락세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현재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긴축 스탠스 강화 예측 등으로 달러화 강세가 재차 출현하고 있다는 점도 환율 변화에 민감한 외국인 수급 여건에 부정적인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대석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원자재 가격 상승은 소재 업종에 긍정적일 수 있지만, 대부분의 업종들에는 비용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스태그플레이션을 우려했다.

부동산시장도 급격한 오름세가 한풀 꺾이는 모습이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10월 첫째 주(4일 기준) 서울의 아파트 매매가격은 전주 대비 0.19% 올라 지난주와 같은 수치를 보였다.
서울 아파트값 상승률은 9월 둘째 주(13일 기준) 0.21%를 기록한 뒤 2주 연속(0.20%→0.19%) 둔화 추세였다.

매매심리도 가라앉고 있다. 10월 첫째 주 서울 아파트 매매수급지수는 102.8(한국부동산원 집계)로 전주(102.9)보다 0.1포인트 떨어졌다. 이는 4월 마지막 주(102.7) 이후 약 5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근 들어 부동산 가격의 가파른 오름세가 주춤하면서 매매심리도 꺾였다"고 판단했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이미 서울 집값은 소비자들이 감당하기 힘든 수준"이라며 "금리 상승으로 소비자들의 부담이 더 커져 매매심리가 가라앉는 흐름"이라고 지적했다.

올해 2분기 기준 서울의 주택구매부담지수는 172.9로 사상 최고치를 찍었다.

이는 중위소득 가구가 중간 정도 가격의 주택을 구매할 때 소득의 43%를 원리금 상환에 써야 한다는 뜻이다. 가계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을 훌쩍 넘어선 것이다.

 

 

 



UPI뉴스 / 안재성 기자 seilen78@upinews.kr

[저작권자ⓒ UPI뉴스.

 

 

 

 

 

 

서울 송파구 주공5단지를 비롯한 서울 시내 아파트단지 모습. [연합]

 

 

 

 

부동산 오름세 꺾였다”는 경제부총리…시장에선 “속단 금물

 

 

 

부동산원 주간 통계 등서 집값 상승률 다소 줄자
홍남기 “부동산 오름세 주춤하면서 꺾였다 판단”
사흘 뒤 발표된 통계선 상승률 등 일제히 반등


과거 안정화 발언 후에도 ‘숨고르기 후 상승’ 반복
전문가들 “미미한 수치 변화에 민감해선 안돼”

 

 

 

 

[헤럴드경제=김은희 기자] “최근 부동산의 가파른 오름세가 일단은 주춤하면서 꺾였다고 판단합니다.”

지난 5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기획재정부 국정감사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최근 부동산 시장에 대해 이같이 진단했다.

 

홍 부총리는 그러면서 “9월 말 부동산 관련 3~4개 지표는 그렇게 (꺾인 것으로) 보여서 조심스럽지만 오름세 심리가 주춤한다고 말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시장 안정화’는 아니라고 언급했지만 ‘오름세가 꺾였다’는 경제수장의 발언은 논란이 됐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집값 급등으로 국민들이 주거 불안감에 휩싸여 있는 상황에서 적절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시장에선 정부가 안이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오름폭은 다소 줄었지만 집값 상승률은 여전히 예년 대비 높은 수준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앞서 정부가 몇 차례 시장 안정화 조짐을 언급했음에도 잠깐의 숨고르기 후 다시 상승하는 모습이 반복되는 등 상황이 나아지기는커녕 악화되고 있다는 점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거세다.

 

물론 홍 부총리가 인용한 한국부동산원과 한국은행의 통계를 보면 시장 상승세는 다소 둔화한 것으로 파악된다. 10일 부동산원 주간아파트동향에 따르면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 상승률은 지난 8월 둘째 주부터 6주간 0.3%대를 기록했으나 9월 셋째 주 0.28%로 감소했고 마지막 주에는 0.24%까지 떨어졌다. 0.4%대였던 수도권 아파트값 상승률도 9월 넷째 주 0.34%로 상승 폭을 좁혔다.

주택가격 흐름을 선행하는 매매수급지수 역시 9월 중순 이후 감소세를 보였다.

108 안팎 수준을 유지했던 전국 아파트 매매수급지수는 103.3까지 줄었고 수도권도 110 선에서 105.1까지 내려왔다.

 

 

 

 

 

 

 

 

 

 

 

 

 

 

 

 

그러나 부동산원이 지난 8일 발표한 이달 4일 기준 수치를 살펴보면 홍 부총리의 발언이 무색하게도 가격 변동률과 수급지수는 반등했다.

전국을 기준으로 매매가격 상승률은 0.24%에서 0.28%로, 수급지수는 103.3에서 105.5로 각각 올랐다. 소폭이지만 ‘꺾였다’는 홍 부총리의 분석과는 분명 다른 방향의 움직임이다.

 

홍 부총리는 당시 국감장에서 ‘정책을 담당하는 분이 너무 안이하게 생각하는 것 같다’는 정일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지적에 “통계에 대해 있는 그대로 말하는 것이 뭐가 잘못된 것이냐”고 반박했다.

그의 말대로 집값 상승률은 고점 대비 하락했다.

집값 상승에 따른 피로감이 컸고 정부의 대출규제 강화와 기준금리 인상 등의 영향도 있었다.

 

9월 하순 추석 연휴가 이어진 것도 한몫했다.

그러나 비정상적으로 뛰었던 아파트값 상승률이 다소 내렸다고 ‘상승세가 꺾였다’고 판단해선 안 된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지난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의 기획

재정부 국정감사에 출석해 안경을 고쳐쓰고 있다. [연합]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일시적인 가격지수 변동을 근거로 전체 추세를 속단하면 안 된다”면서 “미미한 수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기보다는 장기적인 시장 추이를 살펴야 한다”고 꼬집었다.

 

특히 정부의 대출규제 강화에 시장이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 만큼 향후 추이를 더욱 면밀히 살펴야 한다고 봤다. 주요 은행권의 대출 중단 등으로 실수요자가 매매 계약을 서두르는 경향도 일부 나타나고 있어 과거보다 한 주 단위의 매매가격 변동성이 커질 수도 있다는 의견도 있다.

임병철 부동산R114 리서치팀장은 “억눌린 수요가 원활한 주택 공급을 통해 해소되지 않을 경우 중저가 주택지를 중심으로 대규모 개발 이슈나 교통 호재, 대선정책 공약 등에 따라 수요 쏠림과 높은 가격 변동이 반복될 수 있다”고 말했다.

 

 

 

 

 

 

 

 

 ehkim@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