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과 시사

김혜경 vs 김건희 ‘영부인 후보 대결’ 초임박…또 하나의 ‘미니 대선’ 되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아내 김혜경씨(왼쪽)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아내 김건희씨. 연합뉴스

 

 

 

김혜경 vs 김건희 ‘영부인 후보 대결’ 초임박…또 하나의 ‘미니 대선’ 되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아내 김혜경씨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아내 김건희씨의 내조 경쟁이 불붙을 전망이다.

대선 후보만큼이나 후보 영부인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높은 가운데, 또 하나의 '미니 대선'이 치러질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7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총괄상황본부장으로 영입된 임태희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6일 밤 방송된 CBS 라디오 '한판승부'에 출연해 김건희씨의 정치권 등판과 관련, "정치에 전면으로 나서기 보다는 조금 커튼 뒤에서 후보를 내조하는 역할에 역점을 두지 않나라고 듣고 있고 그렇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임 실장은 "지금 선대위에 합류했기 때문에 잘 알지를 못한다"면서도 "윤 후보가 정치에 들어올 때 (김건희씨가) 굉장히 반대하는 입장이었다고 돼 있지 않나"라고 짚었다. 또 '배우자 포럼'을 통해 등판할 거라는 관측에 대해선 "후보 부인을 염두에 두고 운영되는게 아니라 그 전부터 있었다.

마치 배우자 활동을 위해 만든 것처럼 잘못 알려졌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커튼 뒤 김건희 수렴청정하자는 것인가"라며 "마치 옛날 궁궐에서 어린 왕을 내세우고 수렴 뒤에서 어전회의를 지켜보는 노회한 대비마마의 사극이 그려진다"고 날카롭게 대립각을 세웠다.

송 대표는 "윤 후보가 국정운영 철학과 컨텐츠가 빈약하다는 것은 이미 세상 사람들이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라며 "미숙한 통치자의 뒤에서 국정을 농단한 사례는 역사에 흔하디 흔하다.

 

고려 말의 신돈과 러시아 제정 말기의 라스푸틴이라는 점술가들이 있었고, 불과 몇 해 전 '오방색'을 강조했던 최순실도 그랬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통령의 의사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배우자의 생각과 이력은 반드시 검증돼야 한다.

대통령 뒤의 수렴청정은 최순실 하나로 족하다"라며 김씨의 정치권 등판을 압박했다.

그러면서 "대통령 영부인은 청와대와 부속실 지원 경호 등 국민 세금으로 국가를 대표하는 공인이다. 철저히 공개되고 검증돼야 할 자리다"라며 "더구나 범죄에 연루된 의혹이 다분한 분 아니겠나"라고 거듭 날을 세웠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아내 김건희씨(왼쪽)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김혜경씨. 연합뉴스

 

 

반면 이 후보의 부인 김혜경씨는 김건희씨가 공식 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 것과 달리, 활발한 내조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최근 김혜경씨는 홀로 전남 여수시를 찾아 현장실습 중 숨진 고(故) 홍정운 군의 49재에 참석했으며 서울 노원구에서 열린 김장 행사에 참여해 시민 소통 행보를 이어갔다.

 

뿐만 아니라 지난달 18일 한국시리즈 동반 관람을 시작으로 이 후보의 매타버스(매주 타는 민생버스) 일정에도 함께 하는 등 끈끈한 부부애를 과시하고 있다.

이 후보 역시 김혜경씨에 대한 무한 애정을 드러냈다. 이 후보는 지난 6일 방송된 MBC 시사프로그램 '외전의 외전'에 출연해 "다시 태어나도 부인 김혜경 씨와 결혼하겠다"며 "이 사람 없으면 죽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뜨거운 애정을 드러냈다.

진행자가 이유를 묻자, 이 후보는 "고생을 한두 번 시킨 게 아니다"라며 "인권 변호사 하면서 수입이 없어 월세에 살아야 했고, 사귄 지 몇 달 만에 300만 원을 빌려 달라고 했다가 사기꾼 아닌가 의심을 받기도 했다"고 털어놨다.

한편, 여론조사 전문기관 미디어토마토(뉴스토마토 의뢰·조사기간 지난 4~5일·조사대상 만 18세 이상 전국 성인 남녀 1025명·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가 이날 발표한 대선 후보 배우자 신뢰도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김혜경씨는 44.1%, 김건희씨는 32.2%의 신뢰도를 기록했다.

두 후보 배우자의 신뢰도 격차는 11.9%로 집계됐다.

 

 

 

 



권준영기자 kjykjy@dt.co.kr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배우자 김혜경 씨(왼쪽),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배우자 김건희 씨. (사진=뉴시스)

 

 

 

 

대선후보 배우자의 색다른 선거 전략...‘적극’ 김혜경 vs ‘내조’ 김건희

 

 

 

[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의 선거대책위원회가 전열을 갖추면서 각 당 후보자의 ‘배우자 선거운동’도 주목을 받고 있다.

역대 대통령 선거에서 후보자들의 배우자는 가장 믿음직한 지원군으로 통한다.

대선 후보에 대한 관심만큼 배우자에 대한 관심도 높고, 후보 배우자를 대상으로 하는 여론조사까지 나온다.

 

김혜경, 전국 누비며 선거운동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의 배우자인 김혜경 씨는 일찍부터 이 후보를 위한 선거 유세를 시작했다.

김 씨는 지난달 2일 민주당 선대위 출범식에 참석하며 공식 일정을 시작했지만, 같은 달 9일 낙상사고로 공식 석상에서 활동을 잠시 멈췄다.

 

이후 11월 18일 이 후보와 서울 고척돔 야구장을 찾아 다정한 모습을 보이며 본격적인 ‘내조’ 활동에 나섰다.

김 씨는 이 후보의 선거유세 현장에 적극적으로 동행하고 있다.

 

지난달 21일에는 이 후보와 충북 전통시장에 방문했고, 사람이 많은 시장에서 이 후보가 넘어지지 않도록 허리를 감싸는 등 다정한 모습을 보였다.

이어 11월 23~24일에는 홀로 광주와 전남 여수를 방문해 고(故) 홍정운 군의 49재에 참석하는 등 시민들과 직접적으로 소통하는 모습이다.

 

민주당 선대위에는 이해식 의원이 ‘배우자 실장’을 맡는 등 전략적으로 배우자 선거운동을 이어오고 있다.

김 씨는 지난 2일에는 전태일 기념관을 방문해 “여전히 근로기준법을 준수하라는 열사의 외침이 유효한 현실에 안타까운 마음을 표한다”고 전했다.

 

당시 이해식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기업인을 만나 주 52시간제를 폐지하겠다고 한 날, 김혜경 여사는 청계천을 찾아 전태일 정신을 마음에 새겼다”고 말했다.

이 후보도 아내에 대한 마음을 자주 드러내며 화목한 가정의 ‘애처가’으로서의 이미지를 강조하고 있다.

 

지난 6일에는 MBC 예능 프로그램 ‘외전의 외전’에 출현해 “첫눈에 반해 4일 만에 결혼하자고 말했다. 그런데 대답을 안 줬다.

저는 이 사람 없으면 죽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애정을 과시했다.

 

김건희, 조용한 내조 끝내고 등판할까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 씨는 외부 활동을 자제하고 ‘조용한 내조’를 이어오고 있다. 김 씨는 각종 혐의로 검찰 수사 대상에 오른 만큼 선거운동에 얼굴을 비추지 않았다.

하지만 지난 6일 김 씨와 관련한 의혹을 수사하고 있던 검찰이 일부 무혐의 처분을 내리면서 김건희 씨의 ‘등판’이 임박한 게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온다.

 

김건희 씨는 전시기획사 코바나컨텐츠를 운영하며 23개 기업으로부터 협찬을 받았다는 혐의를 받는다. 하지만 검찰은 이 중 일부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를 무혐의 처분했다.

윤석열 후보는 김건희 씨의 선거운동 참여 일정에 대해 지난 6일 “오늘 밤 집에 가서 물어보겠다”고 말했다.

 

다음 날인 7일에는 “어제 제가 좀 늦게 들어가서 자세한 이야기를 못 했다”며 “적절한 시점에 국민 앞에 나와 활동하지 않겠나”라고 했다.

 

임태희 국민의힘 선대위 총괄상황본부장은 6일 CBS 라디오 ‘한판승부’에서 “(김 씨가) 너무 전면에 하는 것보다는 아마 조금 커튼 뒤에서 후보를 내조하는 그런 역할에 좀 역점을 더 두지 않냐고 듣고 있고, 그렇게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선후보 배우자 신뢰도는 김혜경 씨가 더 높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7일 발표됐다

이날 여론조사 전문기관 ‘미디어토마토’는 뉴스토마토의 의뢰를 받아 지난 4~5일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이재명 후보의 부인 김혜경씨를 더 신뢰한다’고 답한 이들이 44.1%라고 밝혔다.

 

반면 ‘윤석열 후보의 부인 김건희씨를 더 신뢰한다’고 답한 이들은 32.2%였다.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23.8%였다.

 

이번 조사는 휴대전화 가상번호(안심번호)를 활용한 무선 ARS(자동응답) 방식으로 실시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김혜선 기자 hyeseonkim91@gmail.com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의 부인 김혜경 씨(왼쪽)와 윤석열 후보의 부인 김건희씨

 

 

 

보일락 말락 김건희, 영부인 헤어 김혜경…‘영부인 전쟁’ 돌입

 

 

“김건희 씨는 ‘커튼’ 뒤에서 내조 운운할 게 아니라 국민과 언론 앞에 나와서 질문에 답해야 한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부인 김건희 씨에 대해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이다.

그는 “‘왕(王)’자를 손바닥에 새기고 다녔던 후보와 커튼 뒤의 배우자”라며 이렇게 비판했다. 

송 대표는  “마치 옛날 궁궐에서 어린 왕을 내세우고 수렴 뒤에서 어전회의를 지켜보는 노회한 대비마마의 사극이 그려진다”라고도 적었다. 

송 대표의 글은 임태희 국민의힘 선대위 총괄상황본부장의 말을 교묘하게 받아친 것이다.

 

임 본부장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에서 이른바 ‘김건희 등판설’에 대해 “(김건희 씨가) 정치에 전면으로 나서기보다는 ‘조금 커튼 뒤에서 후보를 내조하는 역할에 역점을 두지 않겠나’라고 듣고 있고 그렇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후보에 선출된지 한 달이 지났지만 윤 후보도 부인 김 씨의 명확한 등판 시점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 그는 지난 6일 선대위 발족식에서 ‘김건희 등판’ 시점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오늘 밤에 집에 가서 물어보겠다”라고 답했다.

 

7일 국회에서 열린 선대위 회의 후 기자들을 만나선 “어제 제가 좀 늦게 들어가서 자세히 이야기 못 나누고 잤다. 뭐, 적절한 시점에 국민들 앞에 나와서 활동하지 않겠나”라고만 말했다.

 

야당 선대위 출범에 따라 여권에선 “김씨 등판이 가까워진 것 같다.

공세의 고삐를 더 죄야 한다”(경기도 출신 민주당 선대위 인사)는 말도 나온다. 후보 배우자 대결에 대비한 움직임도 빨라졌다.

김혜경의 연속 등판…“김건희 향한 은근한 압박”

이재명 후보측은 김건희씨와는 달리 공개행보를 이어온 이 후보 부인 김혜경 씨를 더 적극적으로 활용할 태세다.

민주당 선대위의 한 초선 의원은 “오는 11~12일 이 후보의 주말 지역 일정에 김혜경 여사가 동행하는 일정을 적극적으로 고려하고 있다”며 “추후 일정에도 김 여사를 적극적으로 앞세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명 민주당 후보와 부인 김혜경 씨가 지난 5일 전북 정읍 성광교회 주일예배를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씨는 최근 이마를 훤히 드러내는 헤어스타일로

바꿨다. 연합뉴스

 

 

 

 

 

김씨는 11월 9일 낙상사고 9일 만인 11월 18일 이 후보와 서울 고척돔 야구장을 찾으며 ‘폭행설’ 등 논란을 불식했다.

이후로는 이 후보의 지역 일정인 ‘매타버스(매주 타는 민생버스)’ 충청·호남 일정을 동행했다.

 

김씨는 이 후보가 전통시장 등에서 다수의 유권자를 만날 때마다 이 후보 허리를 감싸거나 손을 끄는 등의 ‘현장 내조’를 하고 있다.

김씨는 지난 3일 서울 종로구 전태일 기념관을 홀로 찾을 때는 이마를 훤히 드러내는 헤어스타일로 변화를 주기도 했다.

 

이에 민주당에선 “이른바 ‘영부인 스타일’을 은근히 보인 것”(민주당 보좌관)이란 말도 나온다.

김씨의 이런 적극적인 행보는 2017년 19대 대선을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가 광주에서 6개월 동안 비공개 봉사활동을 한 것과는 차이가 있다는 말이 나온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문재인 정부 검찰총장에 임명됐던 2019년 7월, 윤 후보 부인

김건희 씨가 청와대에서 열린 임명장 수여식에서 윤 후보 옷매무새를 고쳐주고 있다.

뉴시스

 

 

 

 

지난 3일 방영된 TV조선의 시사교양 프로그램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에 이 후보는 부부 동반 출연했다. 반면 같은 방송에서 윤 후보는 홀로 출연했다.

민주당 선대위 인사는 “김혜경 여사가 더 적극적으로 나설수록 ‘김건희 씨는 왜 나타나지 않느냐’는 여론의 압박을 윤 후보가 받게 될 것”이라며 “만약 김건희 씨가 공개 행보를 시작하더라도 김씨의 개인 의혹이 다 풀리지 않은 만큼 민주당엔 나쁘지 않은 상황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효성기자kim.hyoseong@joongang.co.kr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부인 김건희씨  중앙포토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 2부는 윤석열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씨의

청탁금지법위반 사건을 혐의없음 처분했다고 6일 밝혔다 이효균 기자

 

 

 

'김건희 무혐의설' 모락모락…"예단은 이르다"

 

 

협찬 의혹 일부 무혐의에 '도이치모터스 불기소 가닥' 주장도



[더팩트ㅣ장우성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배우자 김건희 씨가 코바나콘텐츠 협찬에 얽힌 일부 혐의를 벗었다.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혐의도 불기소로 가닥이 잡혔다는 주장이 돈다.

결백의 입증이냐, 검찰의 봐주기냐 논란이 뜨겁다.

아직 판단은 섣부르다는 의견도 나온다.

 

6일 김건희 씨의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를 수사해온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조주연 부장검사)는 공소시효가 임박한 일부 사건을 무혐의 처분했다.

청탁금지법 공소시효는 5년이다. 검찰이 수사해온 코바나콘텐츠가 협찬 의혹 전시회 중 가장 오래된 2016년 '르 코르뷔지에 전'이 이번 무혐의 처분된 대상이다.

 

'르 코르뷔지에 전'은 코바나콘텐츠가 출범한 2009년 이후 협찬사가 가장 많았던 전시회였다.

당시 윤석열 후보는 박영수 특별검사팀 수사팀장이었다.

김건희 씨의 인스타그램에는 윤 후보가 2017년 초 국정농단 수사로 바쁜 와중에도 전시회에 들러 기념촬영한 사진도 있다.

계정은 현재 비공개다.

 

2018년 알베르토 자코메티 특별전, 2019년 야수파 걸작전은 아직 공소시효가 남아 수사 진행 중이다. 윤석열 후보가 각각 서울중앙지검장, 검찰총장 후보일 때 열린 전시회다.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의 '몸통'이라는 권오수 회장의 기소가 예상된 지난 3일, 오전 언론보도를 통해 김건희 씨는 불기소될 것이라는 말이 나왔다.

 

오후 더불어민주당 법제사법위원회 의원들이 부랴부랴 서울중앙지검을 항의 방문한 뒤 불기소 이야기는 잦아들었다.

 

이어 검찰은 '국민적 의혹이 있는 주요 인물 등의 본건 가담 여부에 대하여는 계속 수사 진행 중'이라는 내용의 자료를 발표했다.

'김○○'도 아닌 '주요인물'로 에둘러 표현한 인물은 김건희 씨다.

 

검찰은 핵심인물로 지목한 권 회장, 이정필 씨를 비롯한 주가조작 선수 등 5명을 구속기소, 4명을 불구속 기소했다.

압수수색 6회, 관련자 조사 136회를 하는 동안 김건희 씨는 참고인 조사도 받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윤 후보의 장모 최모 씨도 관여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지만 역시 조사했다는 이야기는 들려오지 않는다.

 

주가조작 사건 수사에서 돈을 댄 사람들을 전혀 조사하지 않는 일은 이례적이라는 지적도 있다.

이에 따라 검찰은 김건희 씨를 권오수 회장 등의 인위적 주가 상승 작업에 이용당한 '91명, 157개 계좌' 중 단순 투자자 한 명으로 이미 결론낸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선수' 이정필 씨에게 2010년초 4개월 신한증권계좌를 맡겼다가 4000만원 손해만 봤다는 김건희 씨 측의 해명과 맞아 떨어진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6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 선거에 참석하며 손을 들어보이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다만 검찰이 아직 판단을 끝냈다고 보기 어렵다는 의견도 있다.

코바나컨텐츠 협찬 의혹 핵심은 2019년 야수파 걸작전이다.

같은해 검찰총장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같이 지적했다.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지명 발표 전후로 일주일 사이에 대기업을 포함한 12곳이 협찬 계약을 했다. 윤 후보자가 검찰총장 후보자 중 한 명으로 추천되기 전까지는 협찬사가 4곳뿐이었다."

협찬사 중에는 당시 검찰 수사를 받던 기업도 있었다.

코바나컨텐츠 관계자가 협찬 기업들에 국회에서 청문회 자료를 요청해도 제출하지말라고 압박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르 코르뷔지에 전'은 공소시효를 넘길 상황이 됐으니 '면피용'으로 불기소했을 가능성도 있다.

'야수파 걸작전' 수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단정하기 섣부르다는 말이 나오는 이유다.

도이치모터스 의혹도 이대로 수사를 마무리하면 '봐주기' 시비를 피할 수 없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검찰도 의혹의 불씨가 된 2013년 경찰 내사보고서와 '선수' 이정필 씨가 당시 작성한 자술서가 대부분 사실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김건희 씨의 거래 내역도 깔끔한 규명을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이다.

윤석열 후보 측은 김씨의 신한증권계좌 중 2010년 1~2월 보름치 매집내역만 공개했다.

일부는 수정·삭제한 대목도 있다.

이정필 씨와는 5월 정리했다고 하는데 도이치모터스 주가가 본격 상승하기 시작한 시점은 10월이다.

 

2011년에도 주가조작은 이어졌다.

도이치모터스 대주주였던 김씨가 그 기간 과연 거래를 하지 않았는지 알 수 없다.

장기간 지속되는 권오수 회장과 관계도 앙금을 남긴다.

 

김씨가 2012년 11월 도이치모터스 신주인수권부사채(BW)의 신주인수권 51만주를 헐값에 넘겨받은 뒤 사모펀드에 팔아 높은 수익을 얻고, 도이치모터스 계열사 도이치파이낸셜 주식을 액면가에 취득하는 과정도 뒷말이 많다.

 

도이치모터스는 공교롭게 코바나컨텐츠 전시회에도 단골 협찬사로 등장한다.

관건은 검찰이 유력 야권 대선후보의 배우자에게 혐의가 발견된다면 과연 기소할 수 있느냐다.

김건희 씨를 기소하면 윤석열 후보를 기소하는 것과 다름없다.

검찰이 선거를 앞두고 대선 후보나 그 가족을 기소한 전례는 없다.

 

전면 무혐의 처분도 부담이 적지않다.

2007년 선거일을 2주 앞두고 이명박 후보의 BBK 의혹을 무혐의 처분해 오명을 남겼던 악몽이 있다.

법조계 한 인사는 "검찰이 특정 인물을 봐주려고 하는 것 같지는 않다.

다만 대선 전에 후보의 배우자를 제대로 수사 할 수 있느냐다.

 

대선 뒤에 (수사)하는 것이 정치적 중립성을 의심받지 않는 길일 수도 있다"며 "꼼짝 못 할 물증이 없다면 대선 전 결론을 내기 불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김건희 씨는 어머니 최모 씨와 최근 불거진 양평군 개발 특혜 의혹에도 거론되지만 사업에 전혀 관여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교원 임용 당시 허위 이력을 쓴 의혹으로도 고발됐지만 공소시효 등 문제로 형사처벌은 어렵다는 말이 나온다. 국민대 학위 논문 검증은 내년 2월 최종 결과가 공개된다.

 

 

 


leslie@tf.co.kr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부인 김건희씨. 연합뉴스

 
 
 

 

 

김건희 등판’ 농담으로 얼버무렸지만… 尹선대위 고심

 

 

종교시설·고아원 한정 활동 검토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부인 김건희씨 등판 시점을 놓고 당 내부에서 고심이 깊어가고 있다.

윤 후보는 부인의 활동 개시 시점에 대해 농담을 던지며 즉답을 피하는 스탠스를 취하고 있다.
그러나 김씨 등장은 마냥 미룰 수 없는 숙제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부인 김혜경씨가 적극적으로 움직이는 것도 압박 요인이다.

윤 후보 측 내부에서는 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의 부인 한인옥씨 사례를 모델로 삼아 김씨가 종교시설과 고아원·양로원 등에 한정해 활동하는 방식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윤 후보는 지난 6일 김씨의 활동 시점에 관한 질문에 “집에 가서 처에게 한 번 물어보겠다”고 답했다. 윤 후보는 7일 같은 질문을 받자 “어제 좀 늦게 들어가 자세히 이야기를 못 나누고 잤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적절한 시점에 국민 앞에 나와 활동하지 않겠나”라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선대위 내에서 가장 큰 고민이 김씨의 등판 시점과 방식”이라며 “다양한 아이디어를 놓고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후보 측 내부에서는 김씨가 종교시설, 고아원·양로원 등 각종 복지시설을 집중적으로 다니는 방식으로 윤 후보 내조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정치활동으로 해석될 수 있는 일정은 배제하고 봉사 이미지를 구축하겠다는 전략이다.

윤 후보 측 관계자는 “과거 이 전 총재의 부인 한씨가 종교시설 방문과 봉사활동을 통해 서민 친화적 이미지를 추구했던 것을 벤치마킹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김씨가 전시기획사를 운영한 만큼 문화·예술 영역을 시작으로 활동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됐다.

임태희 선대위 총괄상황본부장은 전날 CBS라디오에 출연해 김씨와 관련해 “정치에 전면으로 나서기보다는 조금 커튼 뒤에서 후보를 내조하는 역할에 역점을 두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그러나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페이스북 글에서 김씨를 겨냥해 “커튼 뒤에서 수렴청정하자는 것이냐”라고 공격했다.

이어 “대통령 뒤의 수렴청정은 최순실 하나로 족하다”고 강조했다.

 

 

 

 



이상헌 기자 kmpaper@kmib.co.kr

[출처] - 국민일보

 

 

 

 

 

 

 

▲  안해욱 전 대한초등학교태권도연맹 회장은 <열린공감TV>와의 인터뷰에서

"1997년 5월 조남욱 삼부토건 회장의 연회장에서 '쥴리'를 만났다"라고 증언했다.

열린공감 TV

 

 
 
 

김건희 '쥴리' 실명 증언 등장.. "97년 5월 조남욱 회장 연회장에서 만났다"

 

 

안해욱 전 초등태권도협회 회장의 증언.. <열린공감tv> 보도..

지난 6월 김 대표 해명과 배치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부인 김건희 코바나콘텐츠 대표가 '쥴리'라는 예명을 쓰고 술집을 출입했다는 의혹에 대한 '최초의 실명 증언'이 나왔다.   

 

6일 유튜브 기반 탐사보도매체 <열린공감TV>에서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안해욱(74) 전 대한초등학교태권도협회 회장은 '1997년 5월 라마다르네상스호텔 나이트를 방문했다가 조남욱 당시 삼부토건 회장의 초대를 받아 6층 연회장에서 접대를 받았는데, 그 당시 '쥴리'라는 예명을 쓰던 김건희 대표를 만났다'라는 취지의 증언을 내놓았다.

그동안 관련 의혹이 꾸준히 제기됐지만 직접적인 공개 증언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 대표는 "쥴리를 하고 싶어도 시간이 없었다"라며 "누군가 소설을 쓴 것"이라고 의혹을 일축해왔다. 

실명 증언자인 안해욱 전 회장은 현재 태권도 9단으로 지난 1960년 태권도에 입문한 이후 미8군 레시버사이드 태권도 사범, 주월 한국군 백마태권도 시범단장, 무덕관·정무문국제체육관 관장 등을 지냈다.

 

국기원 연구분과위원장과 제1회 세계태권도 학술발표회 집행위원장, 서울올림픽 당시 제1회 태권도연구발표회 집행위원장, 대한초등학교태권도연맹 부회장·전무·회장, KBS 태권도 방송 해설위원, 세계소년(어린이)태권도연맹 초대 총재, 대한태권도협회 이사 등으로 활동했다. 

"그때는 '볼케이노'가 아니라 '라나'라고 불렀다"

안해욱 전 회장은 지난 1997년 5월 7일께 당시 김원웅·노무현·유인태·박계동 등이 운영했던 역삼역 근처 고깃집 '하로동선'에서 점심을 먹었다.

 

자신이 주관한 전국어린이태권도왕 행사를 마친 뒤였다.

점심을 끝낸 안 전 회장과 일행 3명은 라마다르네상스호텔로 자리를 옮겼다.

 

호텔 1층에 있던 작은 찻집에서 일행들과 차를 마시며 얘기를 나누다 오후 5시께 호텔 지하에서 운영중이던 술집 '볼케이노'에 갔다. 

안 전 회장은 <열린공감TV>와 한 인터뷰에서 "그때는 '볼케이노'라는 말은 안썼고, '라나'라고 하더라"라고 전했다.

 

이 술집을 자주 다녔던 이들은 '볼케이노'라는 정식명칭보다는 '라마다르네상스호텔 나이트클럽'을 줄여 '라나'라고 불렀다는 것이다.

이어 안 전 회장은 당시 조남욱 삼부토건 회장(1991년 3월~2015년 9월)으로부터 '초대'받았던 일을 설명했다.

 

그는 "(나를 포함해) 4명이 ('라나'의) 홀에서 술을 시켜 먹고 있는데 웨이터가 와서 '라마다르네상스호텔 회장님이 손님들을 뵀으면 좋겠다고 한다'고 했다"라며 "그래서 4명이 웨이터의 인도를 받아서 엘리베이터를 타고 5-6층의 높이에서 내렸다"라고 전했다. 

 

안 전 회장과 일행들이 내린 곳은 조 회장이 한 층을 모두 쓰고 있던 라마다르네상스호텔 6층으로 추정된다.

'조남욱 회장의 아방궁'으로도 불리우는 이곳에는 조 회장의 집무실뿐만 아니라 정계, 재계, 관계(검사 포함) 등 유력인사들을 만나는 연회장이 마련돼 있었다. 

 

안 전 회장은 "정확하게 몇 층인지는 모른다"라며 "복도식으로 돼 있었는데 복도 제일 안쪽에 남향으로 조 회장 집무실이 있었고, 그 앞에 비서실과 대기실이 있었다"라고 기억했다.

조남욱 회장을 만난 안 전 회장은 조 회장에게 "어떻게 나를 알고 초청했냐?"라고 물었고, 조 회장은 "태권도 행사를 재미나게 잘 봤는데 거기서 회장님 얼굴 나온 것을 봤다,

 

마침 지하 나이트클럽에 잠깐 갔다가 계시길래 얘기하고 싶었다"라고 답변했다.

조 회장은 "제가 재계, 관계 등에 있는 인사들은 잘 알지만 운동(무술)하는 쪽에는 한명도 없는데 궁금하기도 했다"라며 "제가 무술을 하는 사람들을 사귀고 싶었는데 평생 사업만 하다 보니 그런 기회가 없었다"라고 안 전 회장과 일행들에게 큰 관심을 나타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 / 사진=청와대사진기자단

 

 

 

 

"조남욱 회장과 '김 교수'는 아주 가까운 사이"

 

 

조 회장은 "제가 오늘 멤버들을 소개해줄테니 한번 인사를 나누고 맘에 드시면 가끔 놀러 오시라,

잘 대접하겠다"라고 말한 뒤 안 전 회장과 일행들을 연회장으로 안내했다.

안 전 회장은 "홀이 상당히 컸는데 적어도 100 몇 십평은 됐을 것"이라며 "테이블 6개 정도가 셋팅돼 있었고, 앞에는 기역(ㄱ)자로 양주들이 진열돼 있었다"라고 연회장 구조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냉장고도 있었고, 한켠에는 무대처럼 돼 있었는데 무대 위에는 악기가 하나 놓여 있었다"라고 덧붙였다. 

안 전 회장은 "조 회장이 '파트너가 될 만한 사람을 불렀다, 좀 있으면 도착할 거다'라고 했다"라며 "자리에 앉아서 음료수를 한잔 마시고 있는데 좀 있으니까 아주 젊은 여자분 2명이 왔고, (그 중) 한 여자가 조 회장에게 인사하니까 조 회장이 '김 교수 어서 와'라고 했다"라고 전했다.

 

조 회장이 '김 교수'라고 불렀던 이가 김건희 대표였다는 것이 안 전 회장의 주장이다.

안 전 회장은 "'김 교수'와 친구분이 온 것인데 두 명만 와서 우리 테이블로 와서 동석했다,

내 밑에 있던 일행 2명은 자리를 비켜준다고 개인 좌석으로 가서 맥주를 마셨다"라고 당시를 회고했다.

 

김건희 대표는 당시 경기대 미대를 졸업하고 숙명여대에서 석사학위 과정을 밟고 있었는데 조 회장이 왜 김 대표를 '김 교수'라고 불렀는지는 알 수 없다.

다만 안 전 회장은 "나중에 '김 교수'가 자기는 대학에서 시간강사를 한다고 했다"라고 전했다.

 

안 전 회장은 "조 회장과 '김 교수'는 아주 가까운 사이였다"라며 "조 회장이 '왜 두명만 왔냐?'고 하니까 '김 교수'가 '바빠서 친구들이 연락이 안됐다'고 했다"라고 전했다.

조 회장은 자신의 서울대 법대 후배인 윤석열 후보에게 김 대표를 소개한 사람이다.

 

 

쥴리는 'July' 아닌 'Jewelry'였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부인 김건희 코바나 콘텐츠 대표의 경기대 미대

졸업사진(1996년) 열린공감TV제공

 

 

 
특히 안 전 회장은 김 대표의 예명으로 알려진 '쥴리'의 어원에 관한 흥미로운 일화를 소개했다.

일부에서는 '쥴리'가 7월을 뜻하는 영어 단어 'July'라고 보지만 실제로는 '쥬얼리'(Jewelry, 보석)였다는 것이다.  

안 전 회장은 "'김 교수'의 친구분이 '('김 교수'한테는) 이름 말고 따로 부르는 예쁜 이름이 있다'고 해서 '뭐냐?'고 물었더니 '쥴리'라고 했다"라며 "'쥴리가 무슨 뜻이냐?'고 하니까 친구분이 '원래는 주얼리였는데 주얼리, 주얼리 하다 보니 (축약돼) 쥴리가 됐다'고 했다"라고 전했다. 

안 전 회장은 <열린공감TV>에서 제시한 김 대표의 여러 가지 얼굴 사진 가운데 지난 1996년 경기대 미대 졸업사진을 '김 교수'라고 지목했다.

안 전 회장은 "('김 교수'의 친구는) 여성적이었는데 ('김 교수'는) 남성적으로 생겼으며, 다소곳하지 않고 당당한 스타일이었다"라고 회고했다. 

지난 6월 김건희 "소설을 쓴 것" 부인하며 "내가 쥴리였으면 봤다는 사람 나올 것"

앞서 김 대표는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하며 억울함을 호소한 바 있다.

지난 6월 29일 인터넷매체 <뉴스버스>와 한 전화인터뷰에서 김 대표는 "제가 쥴리니 어디 호텔에 호스티스니 별 얘기가 다 나오는데 기가 막힌 얘기다"라며 "(소문에는) 제가 거기서 몇 년 동안 일을 했고 거기서 에이스(최고)였다고 하는데, 저는 그런 미인파가 아니다"라고 관련 의혹을 일축했다.

김 대표는 "저는 원래 좀 남자 같고 털털한 스타일이고, 오히려 일중독인 사람"이라며 "그래서 석사학위 두 개나 받고 박사학위까지 받고, 대학 강의 나가고 사업하느라 정말 쥴리를 하고 싶어도 제가 시간이 없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제가 쥴리였으면 거기서 일했던 쥴리를 기억하는 분이나 보셨다고 하는 분이 나올 거다"라며 "제가 그런 적이 없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모든 게 가려지게 돼 있다"라고 거듭 의혹을 일축했다.

김씨는 "제가 쥴리를 해야 할 아무런 이유가 없는 사람이다, 이건 그냥 누가 소설을 쓴 거다"라며 "저랑 거기서 만났다고 하는 분들도 있던데, 진실을 취재해 달라"라고 억울함을 호소하기도 했다.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의 부인 김건희 코바나컨텐츠 대표이사.(김 대표 인스타그램)

2019.7.25/뉴스1

 

 

 

쥴리 만났다' 증언 등장에 윤석열측 "가짜뉴스..강력한 법적조치"

 

 

 

(서울=뉴스1) 최은지 기자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측은 8일 윤 후보의 부인 김건희 코바나콘텐츠 대표가 과거 '쥴리'라는 예명을 쓰고 유흥업소를 출입했다는 '공개 증언'이 나온 데 대해 "단연코 김건희씨는 유흥주점에서 근무한 사실이 전혀 없다"고 밝혔다.

 

최지현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수석부대변인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열린공감TV 방송은 가짜뉴스"라며 해당 방송 내용을 보도한 언론사 기자와 관련 글을 올린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해 "강력한 법적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유튜브 매체 '열린공감TV'는 안해욱 전 대한초등학교태권도협회장이 '1997년 5월 라마다르네상스호텔 나이트를 방문했다가 조남욱 당시 삼부토건 회장의 초대를 받아 6층 연회장에서 접대를 받았는데, 당시 '쥴리'라는 예명을 쓰던 김건희 대표를 만났다'는 증언을 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최 부대변인은 "사실과 다르고 방송 자체로 말이 안 된다"라며 "제보자 한 명을 내세워 김건희씨에 대한 입에 담을 수도 없는 수준 낮은 내용을 그대로 방송하고, 하반부에는 같은 제보자가 이재명 후보의 어린 시절을 증언하며 예찬론을 펼치다니 이런 것을 방송하거나 언급하는 분들은 부끄럽지도 않나"라고 말했다.

이어 "방송에는 '○○대 시간강사'로 소개받았다고 하는데, 1997년에는 김건희씨가 숙명여대 교육대학원을 다니고 있었다"라며 "라마다르네상스 회장을 처음 안 시점은 훨씬 뒤로서 1997년경은 서로 알지도 못하던 때"라고 밝혔다.

 

러면서 "시기가 맞지 않자 4년 전인 1997년경 미리 '시간강사'가 되기로 내정돼 있었기 때문에 '시간강사'로 소개한 것 같다는 말도 안 되는 해석까지 붙였다"고 말했다.

최 부대변인은 "이런 방식이 사람을 대하는 민주당의 민낯"이라며 "대선 후보였던 추미애 전 장관까지 나서 근거 없는 인신공격도 잔혹하게 퍼뜨린다"고 밝혔다.

이어 "정권교체를 해야 하는 이유가 또 하나 늘었다"라며 "이런 끔찍한 인격살인과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서는 강력히 대처하겠다"고 덧붙였다.

 

 

 

 

 

silverpaper@news1.kr

Copyright ⓒ 뉴스1코리아 www.news1.kr

 
 
 

 

 

 

서초동 중앙지검 모습.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