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과 시사

오미크론 쓰나미 '초읽기'…위중증 환자에 달렸다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코로나바이러스 이미지. [WHO 홈페이지 캡처]

 

 

 

 

 

 

 

 

게티이미지 뱅크 사진제공

 

 

 

 

 

오미크론 쓰나미 '초읽기'…위중증 환자에 달렸다

 

 

18일 오후 9시 기준 신규확진자 4천명…19일 0시 5천명 중반 예상
확진자 수 급증 예상 속 '위중증 환자' 관리가 관건
전문가 "재택치료 인프라 취약…환자 급증 대응 체계 갖춰야"

 

 

 

미국, 영국 등 지구촌을 강타한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쓰나미가 곧 우리나라에도 들이닥칠 전망이다.

해외 사례를 보면 지금은 '폭풍 전야'라 할 수 있다.

 

미국은 오미크론이 확산한 지 한 달 만에 신규 확진자가 7배 증가한 80만명대를 유지하고 있다.

일본은 18일 3만명을 넘어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2만명대에서 뛰는 데 걸린 기간은 단 나흘이다.

영국은 이달 초 역대 최대치인 21만8천명을 찍은 후에야 감소세로 돌아섰다.

시차를 두고 한국도 오미크론 유행이 시작된 가운데 확진자가 얼마나 불어날지 예상하기 어렵다.

당국과 전문가들은 위험 정도의 중요 지표인 위중증 확진자수의 관리가 오미크론 대응의 성패를 좌우할 것이라고 진단한다.

 

 

 

 

 



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줄 서 있다. 이한형 기자

 
 

 

 

 

18일 하루 5천명 넘을 듯…조만간 오미크론 비상 단계

 

 


18일 0시부터 오후 9시까지 코로나19 신규확진자는 모두 4846명으로 집계됐다.

전날 같은 시간 집계치 3334명보다 1512명 많은 수치다.

집계를 마감하는 자정까지 시간이 남은 점을 고려하면 19일 발표될 신규 확진자 수는 이보다 더 늘어 5000명대 중반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신규확진자 5000명대는 지난달 30일 5037명을 기록한 지 20일 만이다.

지난달 15일 역대 최대인 7850명까지 기록했던 확진자 수는 강화된 거리두기와 부스터샷 접종 증가로 3천명대까지 줄어들었다가 오미크론의 확산과 맞물려 다시 증가하는 모양새다.
확진자가 5000명을 넘으면 정부는 방역체계를 '오미크론 대비 단계로 전환하도록 준비하게 된다.

 

대비 단계는 이후 7000명이 넘길 때 시행되는 '대응' 단계의 준비 단계다.

대응 단계에서는 크게 병원·의원이 코로나19 확진자 진료에 참여하고 확진자 격리기간은 기존 10일에서 7일로 단축된다.

미국·유럽, 오미크론 환진자 폭증에 의료체계 과부하 

 

지금의 추세대로면 이번 주 안에 오미크론이 델타 변이를 제치고 우세종이 될 것으로 방역당국은 예측한다.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되면 해외 사례처럼 우리나라도 델타 때와 비할 수 없는 속도로 확진자 수가 늘어날 전망이다.

당장 오미크론 유행을 먼저 경험한 나라들은 전례 없는 코로나 확진으로 의료체계가 마비되는 상황이 벌어졌다.
수일 째 평균 신규확진자가 80만명을 기록하고 있는 미국은 오미크론으로 힘겹게 버티고 있다.

 

 

 

 

 

 



연합뉴스

 
 

 

특히 뉴욕시의 경우 의료진 부족으로 군 의무팀까지 공공병원 지원에 나섰고, 캘리포이나주는 검사소에 주방위군을 투입했다.
프랑스에서는 코로나19에 감염됐으나 무증상이거나 증상이 약한 의료진은 병원 근무를 계속하고 있다.  

영국은 지난 4일 역대 최대치인 21만8000명을 찍고 감소세에 돌아섰지만 누적 사망자 15만명을 세계에서 7번째로 넘었다.

오피크론 약해도 확진자 폭발땐 위중증 환자도 급증 

 

확진자 수 만큼이나 위중증 환자수가 얼마나 늘어날 지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중증화율이 비교적 낮은 오미크론 특성 상 유행 초기에는 델타 유행에 대비해 위중증 환자 수가 급격히 증가하지 않거나 줄 수도 있다는 게 방역당국과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예상이다.

그러다 오미크론의 확산 규모가 델타 대비 몇 배로 늘어난다면 위중증 환자는 오히려 기록적 수준으로 오를 수도 있다.
미국이 대표적인 예다.

 

미국 보건복지부 통계에 따르면 14일 기준 코로나19 입원 환자는 15만7272명으로 코로나 팬데믹 후 최고치를 경신했다.

오미크론이 중증을 덜 유발한다 해도 확진자가 폭증하면 위중증환자도 치솟을 수 있다는 것이다.

국내 위중증 환자는 최근 감소세를 보여왔다.

하지만 위중증 환자수치는 2~3주 전 일일 확진자가 감소한 후 시차를 두고 나타나는 '후행지표'인 만큼 한숨을 돌리기는 이르다는 분석이다.

 

방역당국 관계자는 "외국의 사례에서도 먼저 확진 규모가 증가하면서 위중증 환자와 입원 환자가 후행적으로 증가하는 양상들이 나타나고 있어서 외국의 사례들에 대해서도 계속 면밀하게 지켜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4072명 발생한 18일 오전 서울역

광장에 마련된 중구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의료진들이 추위에 주먹을 쥐고 있다.

2022.1.18/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에서 해외 입국자들이 입국 절차를 밟고 있다.

박종민 기자

 

 

 


방역 당국은 하루 신규 확진자가 7000명에 이르면 방역의료 체계를 '오미크론 대응 전략'으로 신속히 전환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달 말 오미크론 대유행이 예상되는 가운데 19일 신규 확진자 수는 5805명까지 급증했다.

지난해 12월 30일(5034명) 이후 20일 만에 5000명대로 올라섰다.


지난 한 주 오미크론 검출률은 26.7%였다. 이번 주말쯤 50%를 넘어서면서 오미크론이 델타 변이를 제치고 우세종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게 방역당국의 예측이다.


다음주 중 일일 확진자는 7000명도 가능해 보인다.

오미크론은 델타보다 전파력이 2~3배 강해 7000명이 순식간 8000~9000명, 1만명보다 더 늘 수 있다는 게 정부 설명이다.


방역의료 체계를 사전 정비할 수 있는 시간은 길어야 며칠이 될 전망이다.

정부는 속도와 효율성에 초점을 두고 조속히 방역 체계를 전환하겠다는 입장이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17일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관련 점검 등을 위해 서울 중구

동호생활치료센터를 방문해 경구용 치료제 복용 환자와 통화하고 있다.

2022.1.17/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오미크론 대응…격리 7일로 단축, PCR검사 우선 순위 정해 진행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14일 오미크론으로 인한 대유행에 빠르고 유연하게 대응한다는 취지의 '지속 가능한 일상회복을 위한 오미크론 확산 대응 전략'을 발표했다.

거리두기를 완화하면 2월 말 하루 확진자가 최대 3만명, 유지해도 최대 1만명 발생한다는 예측이 나오는 상황에 현 방역체계로는 유행 통제가 불가능하다는 판단에서다.


정부는 체계를 '오미크론 대비 단계'와 '오미크론 대응 단계'로 나눠 시행한다.

대비단계는 하루 확진자 5000명 수준으로 증가하기 전까지 확진자 발생을 최대한 억제하는 시기다.

이후 하루 확진자가 7000명을 넘어서면 즉시 '대응 단계'에 돌입한다.

고위험군을 관리해 위중증 환자 발생을 막고, 자율과 책임을 강조한다는 방침이다.


이 단계에서는 PCR(유전자증폭) 검사도 우선순위에 따라 진행한다. 65세 이하 무증상자는 의료기관에서 유료로 신속항원검사를 받게 된다. 

PCR 검사는 유증상자, 고위험군, 65세 이상 고령자, 밀접접촉 등 역학적 관련자, 신속항원 검사에서 양성이 나온 사람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정부는 신속 항원 검사에서 음성이 나온 경우를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로 인정한다.

24시간 내 결과만 유효하고 자가검사 결과는 인정하지 않는다.

재택치료·자가격리 기간은 10일에서 7일로 단축한다.

 

확진자는 확진 후 7일 차에 격리 해제하고, 접촉자는 접촉 후 6일 차에서 PCR 검사 결과 음성 시 7일 차부터 격리 해제된다.


진료 체계는 동네 병·의원 중심으로 바꾼다.

호흡기전담클리닉과 의원 등을 코로나19 1차 대응의료기관으로 지정해 집 근처 의료기관에서 경증 진료가 일상적으로 이뤄지도록 한다.


유증상자는 지정 병·의원에서 검사받고, 확진 환자 가운데 경증은 동네 병·의원에서 외래 진료 후 재택치료를 받는다.

중등증 이상 환자는 감염병전담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는다.


중대본은 "진료 개편 시기는 오미크론 점유율, 중증화율, 확진자 수, 예방접종률 등을 종합 고려해 결정한다"며 "세부 방안은 전문가, 의료계 협의를 거쳐 구체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밖에 검역 체계는 해외 입국자 관리강화 방안 시행은 이어가되 위험도별로 국가 관리에 나선다.

국가별로 방역 조치를 차등화할 예정이다.


◇정부 "혼선 없도록 준비하겠다"‥전문가 "솔직한 설명, 설득 중요"

 


당국은 오미크론 확산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며, 즉시 시행해야 할 일은 곧바로 시행하고 틀을 바꿔가야 할 일은 현장 혼선이 없도록 치밀하게 준비하겠다고 약속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19일 중대본 회의에서 "검역 강화, 역학조사 효율화, 병상 확충, 먹는 치료제 사용 등 우선 추진과제는 곧바로 시행해 방역상황에 따라 보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신속 항원검사 활용, 동네 병·의원 참여를 통한 진단검사 및 치료체계 개편 등 큰 틀의 변화가 필요한 과제는 현장 혼선이 없도록 치밀하게 준비해서 실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전문가들은 그동안 엄격했던 'K 방역'을 고쳐 쓰자고 제안한다.

특히 지속가능한 방역을 위해서는 의료 체계와 사회 필수 서비스가 차질없이 운영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백순영 가톨릭대 의대 명예교수는 "보건소 담당자 등 필수인력이 오미크론에 노출돼 격리하게 된다면 체계는 마비될 수 있다.

최악을 가정하고 방역체계를 정비할 때"라고 전했다.

지난해 11월 단계적 일상회복(위드코로나) 시행 한달 만에 확진자·위중증 환자·사망자가 모두 늘어 국민들은 불안해했다. 소상공인의 희생을 담보로 한 거리두기도 길어지고 있다.

전문가는 정부가 국민에 현 상황과 앞으로 위기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자세히 설명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유명순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는 "국민은 한 달간의 일상회복 경험을 통해 미래의 기대나 긍정적인 전망보다는 우려와 위험을 크게 보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신뢰를 최우선으로 하고 필요한 일은 바로 추진해야 한다"며 "돌다리도 두드리듯 신중하게 진행하면서 국민에게 설명하고 설득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지속 가능한 일상회복을 위한 오미크론 대응 전략 ©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ksj@news1.kr

 

 
 
 
 

(영종도=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해외 유입 신규

확진자가 381명으로 집계 이래 가장 많은 수치를 기록한 12일 영종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코로나19 검사센터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기다리고 있다.

2022.1.12 kane@yna.co.kr

 

 

 

 

 

[코로나 2년] 델타 가고 오미크론…'마지막 고비' 될까

 

 

 

오미크론 대비 방역체계 '선택과 집중' 방식으로 전환

내달 말 1만∼3만명 확진 전망도…전문가들 "종식 예단 이르다"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박규리 기자 = 코로나19와의 싸움은 잇단 변이 출현과 함께 장기전으로 접어들었다.

국내에서 코로나19 첫 환자가 발생한 지 2년이 되는 20일쯤이면 새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이 국내에서도 델타를 제치고 우세종으로 올라설 것으로 전망된다.

 

방역당국은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이 되면 코로나19 확진자가 또다시 하루 1만명 이상씩 쏟아져 나올 수 있다고 보고, 방역체계 전환을 준비하고 있다.

19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이번 주말께 국내에서 오미크론 변이가 델타 변이를 제치고 감염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우세종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오미크론 변이의 확산 속도가 델타 변이의 3배 정도로 알려진 만큼, 당국은 거리두기 완화 수준에 따라 다음달 말 신규 확진자 수가 1만명에서 최대 3만명으로 급증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이처럼 하루 확진자가 수만명씩, 유례없는 규모로 쏟아지게 되면 지금처럼 최대한 많은 확진자를 찾아 검사하고 일일이 격리하는 '델타'식 방역·의료 대응은 사실상 불가능해진다.

지난 2년간 유지해 온 'K-방역'의 핵심, 즉 '신속한 3T(검사·추적·치료) 전략'이 한계에 다다르게 되는 셈이다.

 

당국은 이런 상황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인명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감염 취약층을 조기에 찾아 치료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진단검사를 받아야 할 대상이 폭증해 PCR(유전자증폭) 검사 역량의 한계치(일 85만건)를 넘는다면 '선택과 집중' 방식으로 65세 이상 연령층, 의사 소견에 따라 코로나19 증상이 의심되는 사람부터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또 역학조사도 진단검사처럼 60대 이상과 기저질환자 등에 우선순위를 두고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코로나19 환자가 많아지면 이들도 독감(인플루엔자) 환자처럼 동네병원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게 된다.

 

각 의료기관에서는 결과를 30분 내 받아볼 수 있는 신속항원검사를 우선 시행해 검사 속도가 크게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 당국은 방역체계 부담을 줄이기 위해 확진자와 접촉자의 격리기간도 10일에서 7일로 줄이기로 했다.

 

중증·치명률이 상대적으로 낮은 오미크론 변이 특성상 경증 환자가 대규모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위중증 환자에게 썼던 주사제 '렘데시비르'를 경증 환자에게도 투여할 수 있게 하고, 경구용(먹는) 치료제 처방 대상도 60세 이상, 기저질환자 등으로 점차 넓혀갈 예정이다.

또 경증 환자가 격리생활을 할 수 있는 거점 생활치료센터에 병상 1천200개를 추가하기로 했다.

 

 

 

 

 

 

 

 

코로나19 먹는치료제[연합뉴스 자료 사진]

 

 

 

 

전문가들도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이 되면 하루 확진자가 수만명에 이를 것으로 보고, 방역·의료 대응체계 전환이 시급하다고 보고 있다.

정재훈 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오미크론 변이 확산시 유행 규모에 대해 "앞서 2월 말 (신규 확진자 수가) 2만명 정도 갈 수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며 "예상 데이터는 계속 수정되고 있는데, 2만명이 되는 시점이 이보다 당겨지는 것으로 나타난다"고 설명했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 역시 "방역이 점점 완화되고 있고 사회적 거리두기 집중도도 떨어지다 보면 2월 중순에 (신규 확진자는) 1만2천∼1만5천명 수준이 될 것으로 보이고, 2월 말∼3월 초가 되면 2만∼3만명도 가능할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엄 교수는 "지금껏 추가적으로 병상 확보를 했고 '팍스로비드'라는 (먹는)치료제가 있어서 지금 의료체계로 신규 확진자가 1만2천∼1만5천명 발생하는 것은 버틸 수 있지 않을까 예상하지만, 2만∼3만명 넘어간다면 대응이 어렵지 않을까"라며 "중증병상도 그렇지만, 재택치료 관리가 어려워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코로나19 검사 받는 시민들

[연합뉴스 자료 사진]

 

 

 

 

일각에서는 오미크론 변이 유행이 코로나19 유행의 '마지막 고비'가 될 가능성이 있다는 예측도 나오지만, 전문가들은 이 가능성에 대해 속단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엄 교수는 "오미크론 변이 유행으로 확진자가 2만∼3만명 단위로 나오면 (여파가) 6∼7월까지 갈 것이고, 그 사이 세계에서 큰 유행이 일어나 또 다른 변이 바이러스가 나올 수 있다"며 "이에 해외에서 많은 전문가들이 오미크론이 끝이 아니고, 이를 대체할 변이 바이러스가 나올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정 교수 역시 "아직 예단이 어려운 단계"라고 답변했다.

방역당국 역시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지난 14일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오미크론을 두고 일각에서는 '팬데믹 종료의 신호'라고 판단하는 낙관론도 있지만, 이마저도 고통스러운 대유행을 겪고 나서야 가능한 시나리오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김 총리는 "현실에서는 여러 나라에서 오미크론의 폭발적 확산세를 견디다 못해 의료체계가 붕괴 직전에 이르고 사회 필수기능에 장애가 발생하고 있다"며 "우리는 어떤 경우라도 이런 상황까지 가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su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이한형기자

 
 

 

 

전문가들 "경증 확진자·치료제 배달체계 개선" 목소리

 

 

 

 

미국, 유럽 같은 해외 같은 피해를 보지 않기 위해선 위중증 환자 관리가 최우선 과제로 뽑힌다.

확진자가 급격히 늘어나 적절한 시기에 대응하지 못할 경우 늘어난 경증 환자가 위중증으로 악화될 위험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치료제 전달과 병원 이송 체계에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엄중식 가천대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현재 재택치료 인프라가 아직 취약한 만큼 하루 확진자가 2만명 정도 나온다고 하면 치료제를 전달하는 배송 등에서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치료가 지연될 수록 경증 확진자도 상태가 나빠질 수 있는 만큼 치료제 배송 시스템 등에서 신속한 대응 체계를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 내과 교수도 "먹는 약을 빠르게 공급하고 아울러 주사를 통한 렘데시비르 투약을 늘리기 위해 외래진료센터와 생활치료센터에 주사 놓는 시설을 설치하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약을 수령하는 방법도 배송을 기다리다가는 5일을 초과할 가능성이 있어 보호자를 통하는 방법 등으로 빠르게 수령하는 시스템을 갖출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CBS노컷뉴스 김재완 기자메일

 

 

 

 

 

(서울=연합뉴스) 류영석 기자 = 18일 오전 서울시청 앞 코로나19 임시선별진료소를 찾은

시민들이 검사를 위해 줄을 서 있다. 2022.1.18 ondol@yna.co.kr

 

 

 

 

 

확진자 급증에 오미크론 '대비→사전경고'…"우점화 시작

 

 

7천명땐 '대응단계' 돌입하며 방역 전환…

고위험군부터 PCR검사

재택·자가격리 기간 10일→7일 단축…

경증 확진자는 동네 의원서 치료

 

 

 

 

 

(서울=연합뉴스) 김서영 기자 = 코로나19 새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의 전국적 유행이 확산되며 확진자가 급증하자 방역 당국이 오미크론의 우점화가 시작됐다고 보고 '사전 경고'에 나섰다.

19일 방역 당국에 따르면 전날 하루 확진자 수는 5천805명으로 20일만에 5천명을 넘어섰다.

 

하루 사이 1천734명이나 급증한 것으로, 3천∼4천명대 감소세를 보이던 확진자 수가 급증세로 전환할 조짐이 보이고 있다.

당국은 오미크론 변이가 코로나19 감염을 주도할 경우, 통상적인 감염 통제보다는 '자율과 책임' 중심으로 방역의 패러다임을 전환한다는 '오미크론 확산 대응 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

이 전략에 따라 당국은 하루 확진자가 5천명을 넘어서기 전까지는 오미크론 '대비단계', 7천명을 넘어서면 '대응단계'로 나뉜다.

이에 그동안은 오미크론이 우세화하기 직전까지 확진자 발생을 최대한 억제하면서 대응단계로 넘어가는 기반을 다지는 방향에 초점을 맞춰왔다.

 

아직 확진자 수가 7천명을 넘어서지는 않아 대응단계에 진입하지는 않았지만, 이날 5천명을 돌파하자 당국은 단기간 확진자가 급증할 수 있다는 경각심을 제고하기 위해 '사전경고' 단계임을 알렸다.

당국은 일일 확진자 5천명을 기점으로 오미크론 변이가 전체 코로나19 감염의 50% 이상을 차지해 우점화하기 시작한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다만 당초 계획대로 일일 확진자수가 7천명을 넘어서 대응단계에 진입하기 전까지는 당장 방역 체계에 변화를 주지는 않는다.

당국은 기존 델타 변이보다 2∼3배 강한 전파력을 가진 오미크론의 점유율이 빠르게 높아지면서 2월 말에는 하루 2만명, 3월 말 3만명 이상의 확진자가 발생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그래픽] 오미크론 국내 검출 현황(서울=연합뉴스) 박영석 기자 = 

zeroground@yna.co.kr
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인스타그램 @yonhapgraphics

 

 

 

 

 

당국은 대응단계가 시작되는 것을 기점으로 본격적인 오미크론 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해외 사례를 볼 때 오미크론이 우세종으로 자리잡은 뒤에는 단기간에 확진자가 급증하는 양상이 공통적으로 확인됐기 때문에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본 것이다.

 

이 단계 대응의 핵심은 사회·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의료 체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고위험군을 관리해 중증 환자 발생을 막고, 자율과 책임을 강조하는 유연한 방역이다.

우선 PCR 검사는 우선순위에 따라 감염 고위험군인 65세 이상 고령자·유증상자·밀접접촉 등 역학적 관련이 있는 사람·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이 나온 사람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65세 이하 무증상자는 먼저 의료기관에서 신속항원검사로 코로나19 확진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이를 위해 동네 병의원급 의료기관도 코로나19 검사에 참여하도록 하고, 신속항원검사에 건강보험을 적용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재택치료·자가격리 기간은 10일에서 7일로 단축한다. 확진자는 확진 후 7일 차에 격리해제되고, 접촉자는 접촉 후 6일 차에서 PCR 검사 음성이 나오면 7일 차에 격리해제된다.

대응단계에서는 백신 접종도 미접종자를 최대한 줄이는 데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해 오는 2월 중으로 5∼11세 약 300만명에 대한 접종 계획을 마련하고, 오미크론 변이에 효과가 있는 개량 백신을 도입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진료체계는 대비단계부터 생활치료센터, 감염병전담병원 등 별도 의료기관을 운영하고 있지만, 대응단계에 돌입하면 중등증 이상을 제외한 대다수의 경증 환자가 동네 병·의원에서 외래 진료와 처방을 받고 재택치료에 들어가는 일상 진료체계로 전환한다.

 

아울러 오미크론 대유행 상황에서 사회필수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분야별 '업무지속계획'(Business Continuity Plan·BCP)을 시행한다.

의료진 등 필수 인력이 감염·격리되면 사회 기능이 마비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그래픽] 오미크론 대응 방역체계 전환(서울=연합뉴스) 박영석 기자

 

 

 

 

 

 

 

 

 

 

 

 

 

오미크론 주도 코로나 파동, 팬데믹 끝 앞당길 수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가 주도한 강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파동은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의 끝을 앞당길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나왔다. 

 

델타 변이에 걸렸던 사람들은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되지만,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된 사람들은 델타 변이에 걸리지 않는다는 점이 발견되면서 오미크론 변이가 델타 변이를 밀어낼 수 있다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18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의 보도에 따르면 남아공 연구진은 오미크론 변이가 덜 심각한 질환을 야기하고 델타 변이에 대해 보호를 제공하는 것처럼 보인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남아공의 한 연구소는 지난 11월과 12월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된 23명의 표본을 사용해서 연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이전에 델타 변이에 감염된 적이 있는 사람들은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될 수 있는 반면 오미크론 변이를 경험한 사람들은 델타 변이에 걸리지 않는다는 점을 발견했다. 특히 백신 접종자가 그러하다고 연구원들은 덧붙였다.

 

백신 미접종자에 대한 결과는 불확실하며, 그들이 이전에 감염된 적이 있는지와 관련해서도 그랬다.

오미크론 변이는 델타 변이보다 감염력이 상당히 더 강하지만, 입원과 사망 데이터는 남아공을 비롯한 나라들에서 덜 심각한 질환을 일으키는 것처럼 보인다.

남아공은 오미크론 변이 주도 감염 파동을 처음으로 겪은 국가이다.

 

이번 연구는 지난해 수행한 연구를 업데이트한 것으로, 오미크론 변이가 델타 변이를 밀어낼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아프리카보건연구소(AHRI)의 엘렉스 시걸이 이끄는 연구진이 밝혔다.

 

연구진은 “이런 대체의 영향은 오미크론 변이가 정말로 델타 변이보다 병원성이 덜한지 여부에 달려 있다”라면서 “만약 그렇다면 코로나19에서 심각한 질환의 발생 정도는 감소하고, 감염은 개인과 사회에 덜 파괴적인 것으로 이동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는 사전 인쇄본(preprint)으로 동료 심사를 받아야 한다.

 

 

 

 

이승구 온라인 뉴스 기자 lee_owl@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코로나 백신을 맞고 나타나는 경증 부작용의 대부분이 부정적인 생각 때문에 발생하는

역플라시보 효과로 나타났다./Pixabay

 

 

 

 

 

하버드 의대 "백신 부작용 3분의 2는 부정적 생각 때문에 생긴다"

 

 

 

 

피로나 두통처럼 코로나 백신 주사를 맞고 나타나는 가벼운 부작용은 대부분 백신 자체가 아니라 심리적 영향인 일종의 플라시보 효과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백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 부작용을 부른다는 것이다.

 

미국 하버드 의대의 테드 캡축 교수 연구진은 “코로나 백신 접종자들이 겪는 일반적인 부작용은 3분의 2 이상 역플라시보 효과로 나타난다”고 18일 국제 학술지 ‘미의사협회저널(JAMA) 네트워크 오픈’에 밝혔다.

플라시보 효과(placebo effect)는 설탕으로 만든 가짜약을 먹거나 식염수 주사를 맞고도 진짜 약이라는 믿음 때문에 치료 효과가 나타나는 현상이다.

위약(僞藥) 효과라고도 한다.

 

반대로 진짜 약을 처방해도 환자의 부정적인 생각 때문에 약효가 떨어지기도 한다.

이를 따로 역플라시보 또는 노시보(nocebo) 효과라고 한다.

 

◇백신에 대한 부정적 생각이 부작용 불러

 

연구진은 미국에서 진행된 코로나 백신 임상시험 12건의 결과를 분석했다.

백신 임상시험은 모두 백신 접종자와 가짜약 접종자의 효과를 비교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임상시험 참가자들은 자신이 실제 백신을 맞는지, 식염수인 가짜약을 맞는지 모른다.

 

분석 결과 1차 접종 후 나타나는 일반적인 부작용은 76%가 노시보 효과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2차 접종 후 부작용도 52%가 노시보 효과였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이번 연구는 혈전이나 심근염 같은 중증 부작용은 배제하고 경증 부작용만 조사했다. 논문에 따르면 코로나 백신 임상시험 12건에서 실제 백신 접종자 2만2802명이 가벼운 부작용을 호소했다.

 

가짜약을 주사받은 플라시보 그룹에서도 2만2578명이 부작용을 보고했다.

연구진은 이를 토대로 실제 백신 주사를 맞은 사람이 겪은 부작용 중 역플라시보 효과로 나타나는 비율을 조사했다.

 

연구진은 1차 접종에서 가짜 주사를 맞은 플라시보 그룹은 35%가 피로나 두통 같은 전신 부작용을 호소했으며, 16%는 주사부위가 붓거나 붉게 변하는 국소적인 부작용을 보고했다.

 

실제 백신을 맞은 사람은 46%가 한 가지 이상의 전신 부작용을 호소했으며, 3분의 2는 국소 부작용이 일어났다고 밝혔다.

결국 백신 접종자에서 나타나는 전신 부작용의 76%는 역플라시보 효과인 노시보 효과로 설명된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또 국소 부작용의 4분의 1도 노시보 효과로 설명됐다.

 

◇플라시보 효과도 알려야 부정적 반응 감소

 

2차 접종 후 플라시보 그룹 중 전신 부작용이 나타난 사람은 32%, 국소 부작용은 12%로 줄었다.

실제 백신 접종자는 61%가 전신 부작용, 73%가 국소 부작용을 보고했다.

이에 따라 백신 접종자의 부작용 52%는 노시보 효과로 볼 수 있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연구진은 “이번 결과는 코로나 백신 접종 후 나타나는 두통이나 일시적인 피로감, 팔의 통증은 상당 부분 백신 성분 때문이 아니라 노시보 반응을 유발하는 다른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백신 접종자에게 노시보 효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면 백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줄여 접종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연구진은 밝혔다.

 

 

 

 

ⓒ 조선일보 & chosun.com, 

 

 

 

 

 

 

 

오미크론 연합뉴스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18일 오전 대구 중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시민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고 있다. 2022.01.18. lmy@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