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과 시사

오징어게임' 일냈다…이정재·황동혁, 亞최초 에미상 수상

 

 

 

에미상 트위터 화면 갈무리 

 

 
 
 
 
 
 

 

`오징어게임` 포스터 사진|넷플릭스

 

 

 

 
 
 
 

 

 

 

 

 

▲ 이정재(왼쪽), 임세령. 출처ㅣ게티이미지코리아

 

 

 

 

오징어게임' 일냈다…이정재·황동혁, 亞최초 에미상 수상

 

 


배우 이정재와 황동혁 감독이 '오징어게임'으로 미국 방송계 최고 권위상인 에미상 트로피를 안았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게임'은 13일(한국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 마이크로소프트 극장에서 열린 제74회 프라임타임 에미상 시상식(Primetime Emmy Awards)에서 남우주연상, 감독상을 수상하며 2관왕에 올랐다.

 

'오징어게임'에서 기훈을 연기한 이정재는 이날 시상식에서 HBO '석세션'의 제레미 스트롱·브라이언 콕스, 애플 TV+ '세브란스: 단절'의 아담 스콧, AMC '베터 콜 사울'의 밥 오든커크, 넷플릭스 '오자크'의 제이슨 베이트만 등을 제치고 남우주연상 수상에 성공했다.

비영어권 작품 최초의 에미상 주연상이자 아시아 국적 배우 최초의 남우주연상 수상이다.

이정재는 영어로 넷플릭스, 황동혁 감독, '오징어게임' 팀 등에 감사 인사를 한 후 한국어로 "대한민국에서 보고 계실 국민 여러분과 친구, 가족, 소중한 저희 팬들과 기쁨을 나누겠다 감사하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오징어게임'은 또 비영어권 드라마 최초로 감독상도 받았다. 수상을 위해 무대에 오른 황동혁 감독은 넷플릭스와 '오징어게임' 팀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한 뒤 "시즌2로 돌아오겠다"고 예고해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남우조연상 후보로 나란히 이름을 올렸던 오영수, 박해수와 여우조연상 후보에 노미네이트됐던 정호연의 수상은 아쉽게 불발됐다.

남우조연상은 '석세션'의 매슈 맥퍼디언, 여우조연상은 '오자크'의 줄리아 가너에게 돌아갔다.

각본상도 '석세션'의 제시 암스트롱이 받으며 수상에 실패했다.

이로써 '오징어게임'은 올해 에미상에서 총 6개의 트로피를 챙겼다.

미국텔레비전예술과학아카데미(ATAS)가 주최하는 에미상은 배우 및 연출진을 대상으로 하는 프라임타임 에미상 시상식과 기술진·스태프를 대상으로 하는 크리에이티브 아츠 프라임타임 에미상 시상식(Creative Arts Primetime Emmy Awards) 두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한다.

 

앞서 '오징어게임'은 지난 5일 개최한 크리에이티브 아츠 프라임타임 에미상 시상식에서 게스트(이유미), 특수효과, 스턴트 퍼포먼스(임태훈 외), 프로덕션 디자인(채경선 외) 총 4개 부문 트로피를 챙겼다.


한편 '오징어게임'은 상금 456억원이 걸린 의문의 서바이벌에 참가한 사람들이 최후의 승자가 되기 위해 목숨을 걸고 극한의 게임에 도전하는 이야기를 담았다.

지난해 9월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 후 28일 동안 누적시청량 16만5045시간을 기록하며 넷플릭스 TV(비영어) 부문 최다 시청 시간 1위를 지키고 있다.

 
 
 
 

장주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넷플릭스 제공. 

 

 

 

 

 

 

 

 

 

 

 

 

연합뉴스

 

 

 

 

오징어게임' 미국 에미상 감독상…비영어권 드라마 최초

 

 

(로스앤젤레스·서울=연합뉴스) 정윤섭 특파원 강애란 기자 = 미국 방송계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에미상 시상식에서 넷플릭스 한국 시리즈 '오징어 게임'의 황동혁 감독이 비영어권 드라마 최초로 감독상을 받았다.

미국 TV예술과학아카데미는 현지시간 12일(한국시간 13일) 로스앤젤레스 마이크로소프트 극장에서 열린 제74회 에미상 시상식에서 감독상 수상자로 황 감독을 호명했다.

 

황 감독은 벤 스틸러(세브란스: 단절), 마크 미로드(석세션), 캐시 얀(석세션), 로렌 스카파리아(석세션), 캐린 쿠사마(옐로우재킷), 제이슨 베이트먼(오자크) 등 쟁쟁한 경쟁자를 제치고 수상에 성공했다.

 

감독상은 작품 단위가 아니라 에피소드를 기준으로 선정하고 있어 '석세션' 감독 3명이 각각 다른 에피소드로 이름을 올렸다.

에미상 시상식에서 비영어권 드라마가 감독상을 받은 것은 처음이다.

남우조연상 후보로 나란히 이름을 올렸던 오영수, 박해수와 여우조연상 후보에 오른 정호연의 수상은 아쉽게 불발됐다.

남우조연상은 '석세션'의 매슈 맥퍼디언, 여우조연상은 '오자크'의 줄리아 가너에게 돌아갔다.

'오징어 게임'은 최고 영예에 해당하는 작품상과 각본상, 남우주연상(이정재) 후보에도 올라 있다.

 

앞서 4일(현지시간) 열린 크리에이티브 아츠 에미상 시상식에서는 게스트상(이유미)과 시각효과상, 스턴트퍼포먼스상, 프로덕션디자인상 부문을 수상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인 '오징어 게임'은 456억원의 상금을 차지하기 위해 목숨을 걸고 벌이는 서바이벌 게임을 그린다.

 

 

 

 

aeran@yna.co.kr

 
 
 
 
 
 
 
 
 
 
 
 
 
 
 
 
 
 
 
 

뉴사스

 
 
 
 

티브이데일리 김종은 기자] '오징어 게임'이 새 역사를 썼다.

 

 



제74회 에미상 시상식이 13일(이하 한국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마이크로소프트 극장에서 열렸다.
에미상은 주요 배우 및 연출진을 대상으로 하는 '프라임타임' 에미상, 기술진과 스태프에게 수여하는 '크리에이티브 아츠' 에미상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여기서 '프라임타임' 에미상이 보통 에미상으로 불려진다.

앞서 지난 5일 열린 크리에이티브 아츠 에미상 시상식에서는 이유미가 게스트상을, 작품이 시각효과상, 스턴트퍼포먼스상, 프로덕션디자인상 등을 수상하며 4관왕에 오른 바 있다. 비영어 드라마가 에미상을 수상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오징어 게임'은 이 밖에도 프라임타임 에미상에서 6개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드라마 시리즈 작품상에 노미네이트됐고, 황동혁 감독은 드라마 시리즈 부문 감독상과 각본 후보에 이름을 올렸다.

 

성기훈 역의 이정재는 아시아인 최초로 드라마 시리즈 부문 남우주연상 후보로 선정됐으며, 남우조연상 후보에는 한국인 최초로 오영수와 박해수가 나란히 자리를 채웠다.

정호연 역시 한국인 최초로 드라마 시리즈 부문 여우조연상 후보에 지명됐다.

시상식에서는 먼저 남녀 조연상의 수상자가 공개됐다. 남우조연상 후보에는 '석세션'의 매튜 맥퍼딘과 니콜라스 브라운, 키에라 컬킨, '오징어 게임'의 박해수와 오영수, '더 모닝쇼'의 빌리 크루덥, '세브란스'의 존 터투로, '세브란스'의 크리스토퍼 월켄이 노미네이트된 가운데, '석세션'의 매튜 맥퍼딘이 상을 품에 안으며 박해수와 오영수는 아쉽게 수상이 불발됐다.

뒤이어 정호연의 수상 불발 소식도 전해졌다. 데뷔작인 '오징어 게임'을 통해 비영어권 드라마 최초 에미상 여우조연상 후보에 이름을 올린 그는 '오자크'의 줄리아 가너, '세브란스: 단절'의 패트리샤 아퀘트, '옐로우 재킷' 크리스티나 리치, '베터 콜 사울' 레아 시혼, '석세션' J.스미스 캐머런과 사라 스누크, '유포리아' 시드니 스위니와 경쟁했으나, 상은 줄리아 가너의 품으로 돌아갔다.

 

 

 

 

 

 

 

 
 
 

 


연달아 수상 불발 소식이 전해지며 아쉬움을 자아낸 가운데, 황동혁 감독이 감독상을 수상하며 축제 분위기를 형성했다.

'오자크'의 제이슨 베이트먼 감독, '세브란스: 단절'의 벤 스틸러, '석세션'의 마크 미로드와 캐시 얀, 로렌 스카파리아, 그리고 '옐로우재킷'의 캐린 쿠사마 등 쟁쟁한 감독들과 경쟁을 벌인 황 감독은 영어로 "많은 사람이 제가 역사를 새로 썼다 하는데, 이건 저 혼자 한 게 아니라 생각한다.

우리 모두가 함께 만든 거다. 감사하다"는 수상 소감을 전했다.

각본상까지 받는 데에는 실패했지만, 이정재가 남우주연상을 수상하며 2관왕을 기록했다.

아시아인이 에미상에서 남우주연상을 받은 건 이번이 처음. 이정재는 "너무 감사합니다.

 

첫 번째로 신께 감사드리고 싶습니다.

또 이 상을 주신 모든 관계자분들과 특히 넷플릭스께 감사합니다. 정말 현실적인 작품을 만들어주셨다는 점에서 저희 감독님께도 감사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대한민국에서 보고 계실 국민 분들과 친구 가족, 그리고 소중한 저희 팬들과 이 상의 기쁨을 나누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작품상의 발표만 앞두고 있는 가운데, '석세션'이 호명됐다.

수상이 아쉽게 불발되며 '오징어 게임'은 2개의 상으로 에미상 일정을 마무리 짓게 됐다.

이하 제74회 에미상 시상자 명단

▲리미티드 시리즈·TV영화 부문 남우주연상: 마이클 키튼(돕식)
▲리미티드 시리즈·TV영화 부문 여우주연상: 아만다 사이프리드(드롭아웃)
▲리미티드 시리즈·TV영화 부문 남우조연상: 머레이 바틀렛(화이트 로투스)
▲리미티드 시리즈·TV영화 부문 여우조연상: 제니퍼 쿨리지(화이트 로투스)


▲리미티드 시리즈·TV영화 부문 작품상: 화이트 로투스
▲리미티드 시리즈·TV영화 부문 감독상: 마이크 화이트(화이트 로투스)
▲리미티드 시리즈·TV영화 부문 각본상: 마이크 화이트(화이트 로투스)

▲드라마 시리즈 부문 남우주연상: 이정재(오징어 게임)
▲드라마 시리즈 부문 여우주연상: 젠데이아 콜먼(유포리아)
▲드라마 시리즈 부문 남우조연상: 매튜 맥퍼딘(석세션)
▲드라마 시리즈 부문 여우조연상: 줄리아 가너(오자크)


▲드라마 시리즈 부문 작품상: 석세션
▲드라마 시리즈 부문 감독상: 황동혁(오징어 게임)
▲드라마 시리즈 부문 각본상: 제시 암스트롱(석세션)

▲코미디시리즈 부문 남우주연상: 제이슨 서데이키스(테드 래소)
▲코미디시리즈 부문 여우주연상: 진 스마트(핵스)
▲코미디시리즈 부문 남우조연상: 브렛 골드스타인(테드 래소)
▲코미디시리즈 부문 여우조연상: 쉐릴 리 랠프(애봇 엘리멘트리)


▲코미디시리즈 부문 작품상: 테드 래소
▲코미디시리즈 부문 감독상: MJ 델라니(테드 래소)
▲코미디시리즈 부문 각본상: 퀸타 브룬슨(애봇 엘리멘트리)

▲버라이어티 부문 작품상: SNL
▲버라이어티 부문 각본상: 제로드 카마이클(로타니엘)
▲토크쇼 부문 작품상: 라스트 위크 투나잇 위드 존 올리버
▲경연프로그램 부문 작품상: 리조의 워치 아웃 포 빅 걸스

 

 

 



[티브이데일리 김종은 기자 news@tvdaily.co.kr / 사진제공=넷플릭스]

 

 

 

 

 

 

Lee Jung-jae accepts the Emmy for outstanding lead actor in a drama series for "Squid

Game" at the 74th Primetime Emmy Awards on Monday, Sept. 12, 2022, at the Microsoft

Theater in Los Angeles. (AP Photo/Mark Terrill) 091222128375 〈저작권자(c) 연합뉴스,

 

 

 

 

 
 
 

이정재, 비영어권 최초 美 에미상 남우주연상…"한국 국민과 기쁨 나눠"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의 배우 이정재가 비영어권 최초로 미국 에미상에서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다.

이정재는 12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마이크로소프트 극장에서 열린 제 74회 프라임타임 에미상(74th Primetime Emmy Awards, 이하 에미상)에서 오자크'의 제이슨 베이트만, '석세션'의 브라이언 콕스, '베터 콜 사울'의 밥 오든커크, '세브란스: 단절'의 아담 스콧, '석세션'의 제레미스트롱 등 쟁쟁한 후보들을 제치고 남우주연상을 품에 안았다.

수상 후 이정재는 "신에게 감사하다. 또, 에미상과 넷플릭스, 황동혁 감독에게 감사하다.

독창적인 방식으로 우리 모두가 인생을 직면하게 해줬고, 훌륭한 각본과 놀라운 비주얼을 만들어줘서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오징어 게임' 팀에게 감사하다"는 영어 소감을 남겼다.

이어 한국어로 "대한민국에서 보고 계실 국민 여러분과 친구, 가족, 소중한 팬들과 기쁨을 나누겠다"며 수상의 기쁨을 만끽했다.

 

 

 

 

 

 

 

Elle Fanning, right, congratulates Lee Jung-jae, winner of the Emmy for outstanding lead
actor in a drama series for "Squid Game", in the audience at the 74th Primetime Emmy
Awards on Monday, Sept. 12, 2022, at the Microsoft Theater in Los Angeles.
(AP Photo/Mark Terrill) 091222128375 〈저작권자(c) 연합뉴스, 
 
 
 
 
 
 
 
 
The cast of "Squid Games" congratulates their fellow cast mate, Lee Jung-jae, the winner
of the Emmy for outstanding lead actor in a drama series for "Squid Game" at the 74th
Primetime Emmy Awards on Monday, Sept. 12, 2022, at the Microsoft Theater in Los
Angeles. (AP Photo/Mark Terrill) 091222128375 〈저작권자(c) 연합뉴스, 
 
 
 
 
 


이정재는 제28회 미국 배우조합상 남자배우상, 제37회 인디펜던트 스피릿 시상식 남자 최우수 연기상, 제27회 크리틱스 초이스 시상식 남우주연상, 2022 할리우드 비평가 협회 TV 어워즈 남우주연상에 이어 '오징어 게임'으로 또 하나의 트로피를 추가하게 됐다.

1949년부터 시작된 에미상은 미국 텔레비전 예술과학아카데미(The Academy of Television Arts & Sciences, ATAS)가 주관하는 미국 방송계 최고 권위 시상식이다. 방송계의 아카데미로 불린다.
미국을 넘어 전 세계에서 권위를 자랑하는 에미상에서 '오징어 게임'은 비영어권 작품 최초로 수상에 성공하며 새 역사를 쓰고 있다.

'오징어 게임'은 456억원의 상금이 걸린 의문의 서바이벌에 참가한 사람들이 최후의 승자가 되기 위해 목숨을 걸고 극한의 게임에 도전하는 이야기를 그린 시리즈다.

황동혁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이정재·박해수·정호연·오영수·위하준·허성태·아누팜·김주령 등이 출연하며, 지난해 9월 넷플릭스를 통해 전 세계에 공개됐다.

 

세계 최대 OTT(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기업인 넷플릭스의 역대 최고 흥행작에 등극, 국가를 불문한 신드롬을 일으키며 K-콘텐트의 위상에 정점을 찍었다.

'오징어 게임'은 지난해 2021 고담 어워즈에서 '획기적인 시리즈-40분 이상 장편(Breakthrough Series-over 40 minutes)' 부문 트로피를 품에 안으며 기나긴 수상 레이스를 시작했다. 제47회 피플스 초이스 어워즈 (People's Choice Awards)에서 '올해의 정주행 쇼'를 수상했고, 2021 미국영화연구소상 (AFI Awards)에서 특별상을 받았다.

 

제79회 골든 글로브 시상식 (Golden Globe Awards)에서는 오영수가 남우조연상을 수상했으며, 한국 최초로 제28회 미국 배우조합상 (SAG Awards) 드라마 시리즈 여자배우상(정호연)과 남자배우상(이정재) 그리고 스턴트 앙상블상을 받았다.

 

제27회 크리틱스 초이스 시상식 (Critics Choice Awards)에서 남우주연상(이정재)과 외국어 시리즈상을 받는 쾌거도 이뤘다. 앞서 지난 5일 열린 제 74회 크리에이티브 아츠 프라임타임 에미상(Creative Arts Primetime Emmy Awards)에서 프로덕션디자인상·스턴트퍼포먼스상·시각효과상·여우게스트상(이유미) 등 4관왕에 오르면서 비 영어권 드라마 최초로 에미상 수상에 성공했다.

 

 

 



박정선 엔터뉴스팀 기자 park.jungsun@jtbc.co.kr (콘텐트비즈니스본부)

 
 
 
 
 
 
 
 

 

 

 

 

에미상 '버라이어티 스케치 시리즈' 시상하는 이정재·정호연

 

 

 

(로스앤젤레스 AFP=연합뉴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의 주연 배우 이정재(왼쪽)와 정호연이 12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마이크로소프트 시어터에서 열린 제74회 에미상 시상식 '버라이어티 스케치 시리즈' 시상자로 나서고 있다.

이정재와 정호연은 각각 드라마 부문 남우 및 여우 주연상 후보에 올랐다. 2022.9.13 alo95@yna.co.kr

 

 

 

어게임' 에미상서 환대…작품 속 '영희' 무대 깜짝 등장

 

 

(서울=연합뉴스) 강애란 기자 김우진 인턴기자 = 넷플릭스 한국 시리즈 '오징어 게임'이 12일(현지시간) 열린 미국 에미상 시상식에서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비영어권 드라마 최초로 작품상 등 주요 부문 후보에 오른 '오징어 게임'의 황동혁 감독과 배우 이정재, 오영수, 박해수, 정호연은 포토월, 레드카펫 등 가는 곳마다 이목을 끌었다.

 

지난 2월 미국배우조합상 시상식에서는 '댕기 머리' 패션으로 시선을 집중시켰던 정호연은 이날은 단발머리 위에 올린 머리 장식을 선보였다.

 

루이비통의 글로벌 하우스 앰배서더로 활동하는 정호연을 위해 루이비통이 드레스와 함께 제작한 것이다.

한국 여자아이의 머리 장식인 배씨댕기를 연상케 하는 모양이지만, 소속사는 댕기 장식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연기 인생 59년 만에 해외 시상식에 처음 참석한 오영수는 검은색 턱시도와 나비넥타이를 맸고, 재킷 안에 잔무늬 조끼를 입어 멋스러움을 더했다.

이정재는 연인인 임세령 대상그룹 부회장과 손을 잡고 나란히 포토월에 서서 눈길을 끌었다.

 

이정재와 정호연은 팔짱을 끼고 버라이어티 스케치 시리즈상(Outstanding Variety Sketch Series) 시상자로 무대에 올랐다.

 

 

 

 

 

 

 

미상 시상식 무대에 등장한 '영희'

(로스앤젤레스 AFP=연합뉴스) 12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마이크로소프트 시어터에서

열린 제74회 에미상 시상식 무대에 '오징어 게임'에 등장했던 '영희'가 설치됐다. 2022.9.13

 

 

 

 

두 사람을 맞이하듯 무대 한쪽에는 드라마 속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게임의 술래 '영희'가 놓여있었다. 이정재와 정호연은 영희를 보자 게임을 하는 듯 잠시 멈춰서는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오징어 게임' 주역들은 시상식이 시작되기 전 해외 취재진의 질문 공세를 받았다.

지난 1년간 미국 시상식을 휩쓸었던 이들은 여유 있는 표정으로 웃으며 질문에 답했다.

 

정호연은 시상식이 끝난 뒤 열 '에프터 파티'(뒤풀이)에 관해 묻는 말에 "제가 춤을 추고, 황 감독님과 오영수 선생님이 소주를 마시고, 이정재 선배님이 위스키, 박해수 선배님이 맥주를 마실 것"이라며 재치 있는 답변을 내놨다.

 

 

 

 

 

 

에미상 시상식 참석한 '오징어 게임' 제작진

(로스앤젤레스 로이터=연합뉴스) 12일(현지시간) 제74회 에미상 시상식이 열린 미국

로스앤젤레스 마이크로소프트 시어터에서 드라마 '오징어 게임' 제작진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배우 오영수, 배우 겸 모델 정호연, 감독 황동혁, 제작자 김지연, 배우 이정재,

배우 박해수. 2022.9.13 alo95@yna.co.kraeran@yna.co.kr

 

 

 

 

 

 

 

사진 게티이미지

 

 

 

 

 

 

 

 

사진 게티이미지

 

 

사랑꾼 이정재와 배씨댕기 한 정호연! 에미상 간 '오겜' 팀 포토월과 수상 내역 모음.zip

 

 

 

넷플릭스 〈오징어게임〉 팀은 이날 작품상·감독상·각본상·남우주연상·남우조연상·여우조연상 등 6개 부문에 후보를 냈다.

포토월에서도 주목을 한몸에 받았다.

 

먼저 미국배우조합(SAG)상 레드카펫에 루이비통 드레스와 댕기를 착용하고 나타났던 정호연은 이번에도 포토월 의상에서 한국적인 요소를 가미했다.

자개를 연상케 하는 드레스와 배씨댕기 모양의 머리 장식을 한 것이다.

 

 

 

 

 

 
 

그런가 하면 이정재는 8년 동안 공개 열애 중인 임세령 대상그룹 부회장과 포토월에 함께 섰다.

 

사진 게티이미지

 

 

 

 

 

 

 


 

 
이정재와 정호연은 수상 후보가 아닌 버라이어티 스케치 시리즈 부문 시상자로서도 무대에 올랐다.

두 사람은 〈오징어게임〉 속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의 장면을 패러디하며 시상식의 분위기를 돋웠다.

사진 게티이미지

 

 

 

 

 

 

 

사진 게티이미지

 

 

 

 

사진 게티이미지

 

 
아쉽게도 드라마 시리즈 부문 남우조연상에 나란히 노미네이트됐던 박해수와 오영수, 강력한 여우주연상 후보였던 정호연은 수상하지 못했다.

하지만 황동혁 감독이 비영어권 작품 최초로 에미상 감독상을 수상한데 이어, 이정재가 남우주연상을 거머쥐었다.

 

그는 "정말 현실적인 작품을 만들어줬다.

엄청난 이야기를 구현해 준 황동혁 감독의 창의력에 감사를 표한다"고 영어로 소감을 밝힌 뒤 한국어로 "대한민국에서 보고 있을 국민 여러분, 소중한 팬들과 이 기쁨을 나누겠다라고 말해 이정재의 수상을 기다렸을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안겼다.

 

 

 


 

에디터 리효진 사진 게티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