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LASSIC

Beethoven Complete Violin Sonatas

 

 

 

 

Beethoven Complete Violin Sonatas

베토벤 바이올린 소나타 전집

베토벤의 바이올린 소나타 10곡 전곡을 선사합니다. 안네-소피 무터와 램버트 오키스의 전곡 실황 녹화를 믹스포드 플레이리스트에 담았으며, 최고의 연주로 꼽히는 다비드 오이스트라흐와 레프 오보린의 전곡 녹음을 유투브에서 받아서 곡별 플레이바로 만들어보았습니다. 오이스트라흐/오보린을 플레이리스트로 담으려 했으나 10곡 중 2곡이 막혀 있어 아쉽게 되었습니다. 아무튼 베토벤 소나타 전곡을 소개하게 되어 기쁩니다. 소나타와 베토벤 소나타에 대한 설명은 음악만 듣기에는 뭔가 허전한 듯싶어 웹에서 퍼서 간단히 정리한 것입니다. 아무쪼록 즐거운 음악 감상이 되시기를~~

 

Anne-Sophie Mutter violin

Lambert Orkis piano

David Oistrakh violin

Lev Oborin piano

Violin Sonata No.1 Op.12 no.1

Violin Sonata No.2 Op.12 no.2

Violin Sonata No.3 Op.12 no.3

Violin Sonata No.4 Op.23

Violin Sonata No.5 Op.24 'Spring'

Violin Sonata No.6 Op.30 no.1

Violin Sonata No.7 Op.30 no.2

Violin Sonata No.8 Op.30 no.3

Violin Sonata No.9 Op.47 'Kreutzer'

Violin Sonata No.10 Op.96

 

베토벤 소나타 전집의 구성

Beethoven Violin Sonata No.1 in D major, Op.12 no.1

1. Allegro con brio

2. Tema con Variazioni

3. Rondo. Allegro


Beethoven Violin Sonata No.2 in A major, Op.12 no.2

1. Allegro vivace

2. Andante piu tosto. Allegretto

3. Allegro piacevole


Beethoven Violin Sonata No.3 in E-flat major, Op.12 no.3

1. Allegro con spirito

2. Adagio con molt'espressione

3. Rondo. Allegro molto


Beethoven Violin Sonata No.4 in A minor, Op.23

1. Presto

2. Andante scherzoso, piu Allegretto

3. Allegro molto


Beethoven Violin Sonata No.5 in F major, Op.24 'Spring'

1. Allegro

2. Adagio molto espressivo

3. Scherzo. Allegro molto

4. Rondo. Allegro ma non troppo


Beethoven Violin Sonata No.6 in A major, Op.30 no.1

1. Allegro

2. Adagio molto espressivo

3. Allegretto con Variazioni: Allegretto


Beethoven Violin Sonata No.7 in C minor, Op.30 no.2

1. Allegro con brio

2. Adagio cantabile

3. Scherzo. Allegro

4. Finale. Allegro


Beethoven Violin Sonata No.8 in G major, Op.30 no.3

1. Allegro assai

2. Tempo di Minuetto, ma molto moderato e grazioso

3. Allegro vivace


Beethoven Violin Sonata No.9 in A major, Op.47 'Kreutzer'

1. Adagio sostenuto - Presto

2. Andante con Variazioni: Andante

3. Presto


Beethoven Violin Sonata No.10 in G major, Op.96

1. Allegro moderato

2. Adagio espressivo

3. Scherzo. Allegro

4. Poco Allegretto

 

우선 '소나타'가 뭔지 간단히

바이올린 소나타에는 바이올린과 피아노 두 악기가 쓰입니다. 바이올린 소나타, 첼로 소나타, 플루트 소나타, 클라리넷 소나타, 오보에 소나타 등 소나타라고 하면 작품명 속에 표시한 악기와 함께 피아노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니까 바이올린 소나타는 정확히 말하자면 ‘피아노와 바이올린을 위한 소나타’입니다. 단, 피아노 소나타는 피아노 하나만 쓰지요.


소나타 곡들은 거의 3악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악장은 빠른 속도, 2악장은 느린 속도, 3악장은 빠른 속도― 이렇게 각 악장이 대비를 이룹니다. 소나타라는 말은 하나의 음악을 만드는 형식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소나타 형식은 다음과 같이 전개됩니다.


1. 제시부 : 음악의 전체적인 주제를 나타냅니다.

2. 발전부 : 제시부의 주제를 변화 발전시킵니다.

3. 재현부 : 발전부에서 변화 발전된 주제를 다시 통일하여 주제를 확인시켜줍니다.

4. 코  다 : 음악을 종결시키는 부분으로 맺음말 정도라 하겠습니다.


베토벤의 바이올린 소나타 훑어보기

베토벤은 피아노와 바이올린을 위해 소품들을 포함하여 30여 곡을 작곡하였지만 그 중에서 바이올린 소나타라는 장르로 작곡한 작품은 완성하지 못한 곡, 출판이 안 된 곡 등을 포함하여 20여 곡 정도입니다. 또한 이 중에서 출판되어 ‘번호’가 붙여진 작품은 모두 10곡입니다. 그 곡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바이올린 소나타 1번 D장조 작품 12-1

바이올린 소나타 2번 A장조 작품 12-2

바이올린 소나타 3번 E-flat 장조 작품 12-3

바이올린 소나타 4번 A단조 작품 23

바이올린 소나타 5번 F장조 작품 24 ‘봄’

바이올린 소나타 6번 A장조 작품 30-1

바이올린 소나타 7번 C단조 작품 30-2

바이올린 소나타 8번 G장조 작품 30-3

바이올린 소나타 9번 A장조 작품 47 ‘크로이처’

바이올린 소나타 10번 G장조 작품 96


베토벤의 바이올린 소나타 1번부터 3번까지는 작품번호 12번으로 묶여 있습니다. 이 3곡은 모두 같은 시기에 쓴 곡이며, 작곡 시기는 베토벤이 27~28살 때인 1797~1798년입니다. 이 3곡은 살리에리에게 헌정되었습니다.


4번과 5번 ‘봄’은 베토벤이 31살이 되던 해인 1801년에 함께 작곡되었습니다. 그래서 1~3번처럼 원래는 작품번호가 하나로 묶여져 있었지만 주위사람들이 이 두 곡의 분위기가 판이하다는 이유로 한 데 묶어내는 것은 안 된다고 만류하여 1802년에 재출판할 때 각각 작품번호 23과 24로 나뉘었습니다. 4번 소나타는 조성이 단조로 되어 가라앉은 분위기의 곡이고, 5번 ‘봄’ 소나타는 밝고 명랑한 분위기의 곡입니다. 4번과 5번은 1801년 10월에 초연되었습니다. 5번 소나타의 ‘봄’이라는 부제는 베토벤이 직접 붙인 것이 아니라 이 곡을 들은 평론가가 봄의 분위기를 느끼게 한다 해서 붙인 것입니다.


6~8번 소나타는 작품 30으로 묶여져 출판이 되었으며, 작곡 시기는 베토벤이 31~32살 때인 1801~1802년 사이입니다. 이 곡들은 출판 후 곧바로 그 당시 러시아의 차르 알렉산드르 1세에게 헌정이 됩니다. 그래서 이 3곡을 ‘알렉산드르 소나타 1~3번’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9번 소나타는 ‘봄’ 소나타와 함께 바이올린 소나타 최대 걸작으로 꼽히며 ‘크로이처’라는 부제가 붙어 있습니다. 9번 ‘크로이처’는 바이올린 소나타 역사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는 곡입니다. 앞에서 언급한 대로 바이올린 소나타는 바이올린이 연주를 이끌고 피아노가 반주를 하는 형태가 정상입니다. 그런데 베토벤 이전까지의 작곡자들은 이를 잘 지키지 않아 바이올린의 반주로 구성된 피아노 소나타 형태로 작곡을 하였습니다. 베토벤도 소나타 8번까지는 이런 형태를 유지하였습니다. 그러다가 바이올린 소나타라는 본래 의미의 형태를 갖춘 곡이 바로 9번 ‘크로이처’ 소나타이며 전환점이 되는 작품으로 자리매김되고 있는 것이죠.


10번 소나타는 9번 소나타를 작곡한 지 9년 만인 1812년에 작곡되어 1816년에 루돌프 대공에게 헌정되었습니다. 베토벤은 그즈음 청력 상실로 연주회를 갖지 못하게 되었는데, 연주자의 길을 포기하고 작곡에만 전념하게 한 계기를 만들어준 곡이 10번 소나타입니다. 베토벤 자신에게는 특별한 의미가 있는 곡이겠죠.

요즘 트위터 페이스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