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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의 수필&시

인간의 의식구조

 

 

 

 

 

 

 

 

        

    

 

 

 

                          인간의 의식구조

.

 

 

         원래 있었던 여러 생존의 필요 조건을 적극적으로 빼앗겨

 

            체험뿐만  아니라 소극적인 결여의 인식은 한 인간의 의식을

 

             역동적으로 변형시켜 간다는  그 논의가 근거 있는 것이라면

 

    가장 풍부하게 가치 박탈을 체험하고 자란 정신이었다

 

 

 

 

             어떤 이들은 초자아나 부성의 결여에서 우리들 일부가 종종

 

         사회나 정치에 품게 되는 어두운 열정과의 관련을 찾는다

 

       그것이 극우이든, 극좌이든, 파괴적인 충동을 정당화한

 

          변혁의 논리를 창안하고 실천한 사람들의 성장 과정에서 

 

            흔히 이생의 삶 속에 보이는 그러한 欠缺이 착안한  듯하다

 

 

 

 한 생각의 틀로서 평범한 사람들을

 

               괴롭히는 것은 일부 귀족주의나 선민 의식이다

 

                          가끔 우리 사회에서 이런  형태의 인간들을 만나게 된다

 

평범  하기 그지 없는 재능에 또한

 

평범 하기 그지없는 처지이면서도

 

       스스로를 비범하다고 믿고 다른 사람의

 

평범함을 참아주지 못하는 사람들,

 

 

 

               대개는 어떤 형식으로든 몰락을 경험했거나 

 

  영광 스러웠던 옛날의 과거 기억을

 

가진    경우가 많은 존재들이다

 

     그들에게는 더불어 라는 개념이 없다

 

 

   

 

 

                                           

     몸도 마음도 평범하고 또 평범한 사람들 속에 묻혀 살면서도

 

    그들은 언제나 자기 자신의 일시적인 전략이라고 단정한다

 

       그래서 기억의 과장으로 터무니없이 엄청나진 과거 그 자체에

 

     몰입하거나 그 때문에 평범한 사람들보다 몇 배나 강렬해진

 

      신분상승의 욕구에 휘몰려 스스로를 망쳐버리고 만다

 

 

 

            열에 아홉은 결국 경멸해 마지않던 평범에조차 이르지 못하는    

 

     점에서 그들의 터무니 없는 귀족주의나 선민 의식은          

 

           스스로를 상하게 하는 칼 밖에 되지 않는 다는 것을......            

 

 이성의 중재가 있고 서로간에 대화                            

                          

    이루어질 수 있는 판단은 많을 수록 좋다                      

 

 

 

                  그러나 금  세 광란과도 같은 불안과 혼미에서 빠져나온 판단,        

 

    그것도 언제나 옳은 것은 하나도 없다는 것과 같다      

 

      민주 인간이 먼저 찾아낸 가장 완벽한 정치적 이상        

 

          공산주의도 자본주의도 똑 같이 그 말을 쓰고 있지만        

 

  아직은 모두 다 비어 있는 곳이 더 많을 것이다        

 

    부질없는 행동의 이튿날 아침에 사람들은                

               

  언제나 허망한 기분에 젖어깨닫곤 한다                

 

                   얻은 것은 말 뿐이며 뒤엎은 것은 신조와 인물뿐이었음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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