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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P SONG & ROCK

Guns N' Roses-Welcome To The Jungle .Sweet child o' mine ,November rain, Knocking on Heavens door

 
























Welcome To The Jungle








Welcome to the jungle

 정글에 온 걸 환영해
We got fun ' n ' games

우리 재미난 게임을 얻었지



We got everything you want

우린 당신이 원하는 모든것을 얻었지
Honey we know the names

하니 우린 그이름을 알고있지



We are the people that can find

우린 뭐든지 찾아낼 수 있는 사람들
Whatever you may need

네가 필요로 할만한건



If you got the money honey

만약 당신에게 돈이 있다면 하니
We got your disease

우리는 당신을 질병 취급하지



In the jungle

정글에서
Welcome to the jungle

정글에 온 걸 환영해


Watch it bring you to your shun

 na,na,na,na,na,na,na,na,knees, knees

당신이 무릅을 구구구구구구굽히는걸 그걸 지켜볼게
I wanna watch you bleed

난 당신이 흘리는 피도 보고싶어



Welcome to the jungle

정글에 온 걸 환영해
We take it day by day

우린 매일 받아 들이지 



If you want you′re gonna bleed

당신이 원한다면 와도 되지만 피가 날거야
But it′s the price you pay

하지만 그건 당신이 치뤄애할 댓가



And you′re a very sexy girl

당신은 매우 섹시한 여자야
Very hard to please

아주 까다롭지



You can taste the bright lights

당신은 밝은 빛을 맛보고있지만
But you won′t get there for free

하지만 그걸 공짜로 얻지못해



In the jungle

정글에서
Welcome to the jungle

정글에 온 걸 환영해



Feel my, my, my, my serpentine

나나나의 뱀모양을 느껴봐
I,I, wanna hear you scream

난 당신의 비명소리가 듣고싶어



Welcome to the jungle

정글에 온 걸 환영해
It gets worse here everyday

이곳의 매일은 심각하지



Ya learn ta live like an animal

이봐 짐승처럼 살고 싶지
In the jungle where we play

우리가 놀고있는 정글에서



If you got a hunger for what you see

만약 당신이 보고있는것에 굶주림을 얻었다면 
You′ll take it eventually

당신은 받아들일거야



You can have anything you want

원하는건 무엇이든 가질 수 있는
But you better not take it from me

그러나 내게서 뺏을 수 없어




In the jungle

정글에서
Welcome to the jungle

정글에 온 걸 환영해



Watch it bring you to your shun

 na,na,na,na,na,na,na,na,knees, knees

당신이 무릅을 구구구구구구굽히는걸 그걸 지켜볼게
I wanna watch you bleed

난 당신이 흘리는 피도 보고싶어



And when you're high you never

쾌감을 느꼈다면 당신은 절대로
Ever want to come down,

so down, so down, so down YEAH!!!!!

원래로 되돌아 오기 싫은걸  예!



You know where you are

당신이 어디에 있을지 알고 있지
You're in the jungle baby

정글에 있지



You gonna die

당신은 곧 죽을 거야
In the jungle

정글에서



Welcome to the jungle

정글에 온 걸 환영해
Watch it bring you to your shun,

na,na,na,na,na,na,na,na,knees, knees

당신이 무릅을 구구구구구구굽히는걸 그걸 지켜볼게



In the jungle

정글에서
Welcome to the jungle

정글에 온 걸 환영해



Feel my, my, my, my serpentine

나나나의 뱀모양을 느껴봐
In the jungle

정글에서



Welcome to the jungle

정글에 온 걸 환영해
Watch it bring you to your shun,

na,na,na,na,na,na,na,na,knees,knees

당신이 무릅을 구구구구구구굽히는걸 그걸 지켜볼게



Down in the jungle

정글 아래서
Welcome to the jungle

정글에 온 걸 환영해



Watch it bring you to your

조심해 그것은 당신을 데리러 오네
It's gonna bring you down!

당신을 끌어 내리려해



Ha!

어머













Guns N' Roses-Sweet child o' mine

  



Sweet child o' mine




She's got a smile that it seems to me
그녀는 나에게 미소를 가졌어
Reminds me of childhood memories
내 유년시절의 기억을 떠올리게 하는 미소말야


Where everything
모든 것들은
Was as fresh as the bright blue sky
파란 하늘처럼 선명했지


Now and then when I see her face
그리고 나서 내가 그녀의 얼굴을 보았을때
She takes me away to that special place
그녀는 날 특별한 곳으로 이끌었어


And if I stared too long
만약 내가 오랫동안 그녀의 얼굴을 바라본다면
I'd probably break down and cry
아마도 난 주저앉아 울게 될거야



Sweet child o' mine
귀여운 내 아가
Sweet love of mine
귀여운 내 사랑



She's got eyes of the bluest skies
그녀는 눈부신 하늘빛의 눈을 가졌어
As if they thought of rain
비를 내리려 할 때에는 (눈물을 흘리려 할 때)


I hate to look into those eyes
난 그 눈을 보기 싫어
And see an ounce of pain
그리고 아픔을 겪기도 싫어


Her hair reminds me
그녀의 머리카락은 나에게
of a warm safe place
따뜻하고 안전한 곳을 떠올리게 해


Where as a child I'd hide
내가 어렸을 때 숨곤 하던 곳
And pray for the thunder And the rain
그리고 천둥과 비가


To quietly pass me by
빨리 지나가게 해달라고 기도해
Sweet child o' mine
귀여운 내 아가


Sweet love of mine
귀여운 내 사랑
Where do we go
우리 어디로 가?


Where do we go now
우리 지금 어디로 가는거야?
Where do we go
우리 어디로 가?


Sweet child o' mine
귀여운 내 아가







November rain




November rain




November rain



When I look into your eyes
I can see a love restrained
But darlin' when I hold you
Don't you know I feel the same

'Cause nothin' lasts forever
And we both know hearts can change
And it's hard to hold a candle
In the cold November rain

We've been through this such a long long time
Just tryin' to kill the pain

But lovers always come and lovers always go
An no one's really sure who's lettin' go today
Walking away



If we could take the time
to lay it on the line
I could rest my head
Just knowin' that you were mine


All mine
So if you want to love me
then darlin' don't refrain
Or I'll just end up walkin'
In the cold November rain

Do you need some time...on your own
Do you need some time...all alone
Everybody needs some time...
on their own
Don't you know you need some time...all alone

I know it's hard to keep an open heart
When even friends seem out to harm you
But if you could heal a broken heart
Wouldn't time be out to charm you

Sometimes I need some time...on my
own
Sometimes I need some time...all alone
Everybody needs some time...
on their own
Don't you know you need some time...all alone

And when your fears subside
And shadows still remain
I know that you can love me


When there's no one left to blame
So never mind the darkness
We still can find a way
'Cause nothin' lasts forever
Even cold November rain

Don't ya think that you need somebody
Don't ya think that you need someone
Everybody needs somebody
You're not the only one
You're not the only one







Knocking on Heavens door 

                       



Knocking on Heavens door 


                                       

Momma take this badge off me

어머니 제게서 벳지를 떼어 주세요
I can't use it any more

전 더이상 이걸 쓸수 없어요


It's gettin' dark, too dark to see

보기 어려울 만큼 어두워 지고 있어요
Feel I'm knockin' on heaven's door
천국의 문을 두드리는 느낌이에요


Knock knock knockin' on heaven's door
Knock knock knockin' on heaven's door
Knock knock knockin' on heaven's door
Knock knock knockin' on heaven's door

Momma put my guns in the ground

어머니 제 총을 땅에 묻어주세요
I can't shoot them any more

전 그걸 다시 쏠수 없으니까요


That long black cloud is coming down

 긴 검은 구름이 내려오고 있어요
Feel I'm knocking on heaven's door
천국의 문을 두드리는 느낌이에요



Knock, knock, knockin' on heaven's door,
Knock, knock, knockin' on heaven's door
Knock, knock, knockin' on heaven's door, 
Knock, knock, knockin' on heaven's door,















Guns N' Roses (건즈 앤 로지스)

 

 

미국서만 3500만장 이상의 앨범판매고를 기록하며 80년대 후반부터 90년대 초까지 최고의 인기 밴드의 하나로

 군림했던 건즈 앤 로지스는 Road Crew라는 밴드에서 활동하던 더프 맥케이건(Duff 'Rose' McKagan), Hollywood

Rose에서 활동하던 액슬로즈(W.Axl Rose)와 이지 스트래들린(Izzy Stadlin)이 드러머 롭 가드너(Rob Gadner),

 기타리스트 트레이시 건즈(Tracii Guns)와 의기투합해 1985년에 LA에서 결성한 밴드이다.


처음엔 세 가지의 밴드명을 생각해냈다는데 AIDS, Heads of Amazone,그리고 Guns N' Roses였다고 한다.

 그리고 결국은 자신들의 이름에서 따온 Guns N' Roses로 결정되었다.
그후 액슬과의 음악적인 견해차로 탐탁치 않아했던 트레이시 건즈는 밴드를 탈퇴해 독자적으로 L.A. GUNS를

 결성했으며, 드러머 롭 가드너도 탈퇴했다.


그러자 더프는 Road Crew에서 같이 활동했던 기타리스트 슬래쉬(Slash,그 때는 약관의 나이로 무명이었다),

스티븐 애들러(Steven Adler)를 영입하자고 권유했다.

두 명의 멤버를 맞아들여 완벽한 라인업을 갖춘 이들은 더프가 성사시킨 첫 공연을 위해 시애틀로 떠난다.


그러던 중 이들의 운송수단이었던 자동차가 사막 한 가운데서 고장나자 이들은 악기를 둘러 매고 사막을 무작정 걷다가 간신히 트레일러를 얻어타고 공연장에 도착했다.


그 곳에서 작은 공연을 마치고 LA로 돌아온 이들은 방세가 없어 샤워조차 할 수 없는 폐허 같은 곳에서 오직 음악적

생존하게 되었다.

그런 와중에서도 이들은 밤마다 클럽에서 공연을 펼치며 메이저 데뷔를 준비하고 있었다.


그러던 중 Geffen사의 탐 즈타우에게 스카웃되어 본격적인 메이저 데뷔를 준비하게 되었다. 마이크 클링크의

프로듀스로 첫 앨범을 녹음하던 와중에 그들은 자체 레이블인 Uzi Suicide에서 EP앨범인 [Live ?!@Like A Suicide]를 10000장 한정 발매해 4주만에 모두 팔아 치웠고, 87년 6월 드디어 이들의 공식 메이저 데뷔 앨범인 [Appetite For

Destruction]을 발매했다.


87년 11월엔 머틀리 크루(Motley Crue)의 오프닝 밴드로 전미 투어를 하게되는데, 괴팍한 두 그룹이 만났으니 가는

곳마다 사건이 끊이질 않았다.


액슬이 니키 식스(Nikki Sixx: 머틀리 크루의 베이스), 토미 리(Tommy Lee: 머틀리 크루의 드럼)와 격투를 벌여

체포 영장까지 받은 적도 있고, 이지 스트래들린에게 위협을 가했던 빈스 닐(Vince Neil:머틀리 크루 보컬)과의

격투를 신청한 뒤 격투장소(LA의 한 레코드점)에 액슬이 총으로 무장한 보디가드를 데리고 나와 머틀리 크루 측이

도망가는 사건도 있었다.


Aerosmith, Alice cooper, Motley Crue등 대형 밴드들의 오프닝밴드로서 서서히 이름이 알려진 이들의 데뷔 앨범은

발매 50주 만에 빌보드 앨범차트 1위에 오르는 쾌거를 이룩했다.

이후 본 조비(Bon Jovi)의 [New Jersey], 데프 레파드(Def Leppard)의 [Hysteria], 유투(U2)의 [Rattle And Hum]

등과 함께 치열한 앨범차트 1위 다툼을 벌일 정도로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고, 그들과 최고의 인기 밴드로서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되었다.


 무려 147주간이나 빌보드 차트에 머문 이 앨범은 현재까지 미국서만 1500만장이 팔려 나가며 역대 데뷔 앨범 순위

 4위(1위는 세 팀, 1600만장을 넘어선 Alanis Morissette, Boston, Hootie & The Blowfish)에 올라 있다.


그 외에도 싱글로 발매된 'Welcome To The Jungle', 'Paradise City', 'Sweet Child O'mine'이 싱글차트에서

7, 5, 1위의 히트를 기록했다.

 그리고 88년 이들은 Megadeth, KISS, Iron Maiden 등의 밴드들과 함께 영국에서 개최된 록 페스티벌에 참여했다.


이들은 Helloween에 이어 두 번째로 무대에 올라 'It's So Easy'를 불렀는데 흥분한 관중들이 무대 위로 난입하는

세 시간 동안 공연이 중단되었다.

이 공연에서 두 명이 죽는 불상사가 발생하기도 했는데 'Paradise City'의 뮤직비디오에는 이 공연 장면이 담겨 있다. 그리고 그해 "MTV 어워즈"에서 'Best New Artist'에 선정되었고, 'Welcome To The Jungle'은 비디오상을 수상하는 등, 전성기를 예고했다.


이들은 여세를 몰아 88년 12월에 클럽 시절의 라이브 4곡과 어쿠스틱 버전 4곡이 수록 된 [Lies]를 발표해 차트 2위에 올려놓으며 데뷔앨범과 함께 두 장이 앨범차트 5위안에 머무는 진기록(그러나 단 한 주간만)을 세우게 되었다.


국내 커피 광고에도 삽입 된 싱글 'Patience'는 싱글 차트 4위까지 오르는 히트를 기록했으며 앨범은 500만장 이상이 팔렸다. 90년에는 두 장의 사운드 트랙에 참여하는데 [Days Of Sunder]와 [Nobody's Child]에서 각각

On Heaven's Door(밥 딜런의 커버곡)'와 'Civil War'를 발표했다. [Lies] 앨범 발표 후 한동안 개인적인 활동을 한

 슬래쉬는 이기 팝, 레니 크래비츠, 밥 딜런, 마이클 잭슨등의 아티스트의 앨범에 게스트로 참여하기도 했다.


그 와중에 스티븐 애들러가 약물 문제로 팀에서 해고당하고 컬트(Cult)의 드러머였던 맷 소럼이 영입되고

 키보디스트 디지 리드(Dizzy Reed)도 영입되어 6인조로 팀을 재정비하게 되었다.

 그리고 'You Could Be Mine'을 [터미네이터 2]에 삽입하면서 새 앨범에 대한 팬들의 기대를 한층 높게 한 후

드디어 91년 10월 17일 [Use Your illusion 1,2]를 발표했다.


더블앨범이 아닌 개개의 앨범으로 2장을 같은 날 발매한 최초의 '정규'앨범(라이브까지 치면 Aerosmith의 [Classic

 Live 1, 2]도 있고...)이기도 한 이 앨범은 발표된 지 2시간만에 무려 50만장이 팔려 나가며 첫 주 빌보드 앨범 차트

 1, 2로 데뷔하게 되었다.


 원래 총 36곡을 만들었던 GNR은 모든 곡을 4CD 박스로 발매하자는 제안을 했으나 회사측에서는 가격이 너무

 비싸질 것을 우려하여 30곡을 두 장의 CD에 나눠 발매한 후 나머지 곡들은 추후에 싱글이나 EP형태로 발매하기로

합의했다고 했다.


[Use Your Illusion 1, 2]에는 이들 최고의 곡으로서 익히 알려진 'November Rain'과 파워 발라드 'Don't Cry',

 각각 폴 매카트니, 밥 딜런의 곡인 'Live And Let Die', 'Knockin' on Heaven's Door', 'November Rain'에 필적하는 대곡이자 슬래쉬의 기타가 일품인 'Estranged', [터미네이터 2]에 삽입되었던 'You Could Be Mine', 필자의 애청곡 'Civil War' 등이 수록되어 있다.


 음악적으로 상당히 호평을 받았는데, 각종 잡지가 선정한 '올해의 베스트 앨범 50'등에 상위에 랭크되기도 했다

(한편 Use Your Illusion 1의 국내 라이센스 판은 두곡이 삭제되었다).


각각 700만장씩의 판매고를 올리며 또 한 번 전세계를 떠들석하게 한 이들은 투어를 시작하려던 차에 기타리스트

이지의 탈퇴를 맞이했다. 음악적 견해 차이가 공식 이유였다.

 액슬은 15년 친구인 이지가 탈퇴하겠다는 전화를 받고 그 자리에서 울어 버렸다고 했다.


아쉬운 일이었지만 투어를 하려던 이들에게 당장 필요했던 기타리스트는 길비 클락(Gilby Clarke)이 맡게 되었다.

그리고 백 코러스까지 대동한 이들은 동경을 시작으로 월드 투어를 시작했다.

투어를 계속하던 중 GNR은 92년 4월 20일에 열린 Queen의 보컬 프레디 머큐리의 추모 공연에 참가했다.


위성을 통해 생중계 되어 역사상 가장 많은 관중이 본 것으로 기록된 이 공연에는 메탈리카, 익스트림, 엘튼 존,

데프 레파드, 조지 마이클 등의 슈퍼스타들이 총출동했다.

GNR은 이 공연에서 'Knockin' on Heavens' Door'와 'Paradise City'를 불렀는데 액슬은 그의 영웅인 엘튼 존과 함께 'Bohemian Rhapsody'를, Queen의 잔여 멤버들과 'We Will Rock You'를 불러 팬들을 열광시켰다.


슬래쉬는 데프 레파드의 보컬 조 엘리엇, 그리고 퀸 멤버들과 함께 'Tie Your Mother Down'을 연주했다.

 'Knockin' on Heavens' Door'는 공식 에이즈 퇴치(?)곡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그 후 슬래쉬는 메탈리카의 드러머 라스 울리히를 만나 두 밴드의 합동공연을 열기로 잠정 합의 한 후 오프닝으로

너바나를 세우려 했으나 거절당했다.


추모 공연 후 처음 가진 투어는 U2의 고향인 아일랜드였다.

비밀리에 공항으로 들어오려던 이들은 눈치 빠른 기자들에 포위 당해 인터뷰를 한 후 팬들의 공세에 시달려야 했다.

 U2는 이들에게 위스키 박스를 보내 아일랜드에 온 것을 환영하기도 했다.


 페이스 노모(Faith No More)의 오프닝으로 시작된 아일랜드 공연을 끝내고 체코 헝가리 등을 거쳐 이들은 오스트리아에 도착하게 되었다.
이 때 마침 오스트리아에 머물던 U2의 멤버들이 이들의 공연을 보러 오고 일요일날 열린 U2의 공연에는 액슬이

참가해 'Knocking' on Heaven's Door'를 어쿠스틱 버전으로 협연하기도 했다.


 그 후 벨기에 공연에는 Jeff Beck이 참가해 'Locomotive'를 협연하기도 했다.

또 파리 공연에는 액슬과 슬래쉬가 가장 존경했다는 Aerosmith, 그리고 슬래쉬와 친구인 Lenny Kravitz가 참가해

멋진 공연을 보여줬다(굉장히 모난 성격의 소유자인 액슬이지만 이렇게 보면 뮤지션들과는 꽤 돈독한 관계를 유지한 듯 보인다). 그리고 투어 중간 중간에 더프가 솔로 앨범 작업을 하는데 액슬은 이것을 매우 못마땅하게 여겼다고 했다.

 

그리고 92년 7월 17일 대망의 메탈리카와 건즈 앤 로지스의 합동 공연이 시작됐다.

 기타리스트 슬래쉬는 지금부터는 역사라며 공연의 만족감을 표시하기도 했다.

약 5개월간 계속 된 이들의 합동 공연에는 모터헤드, 세바스찬 바하, 마이크 먼로등이 우정 출연하기도 했다.


공연 중간에 액슬의 목에 이상이 가고 제임스 헷필드가 부상을 당하는 등 어려움이 있기도 했지만 성공적으로 끝난

공연이었다.

또 'November Rain' 뮤직비디오가 "MTV Vanguard"에서 'Best Cinematography'를 수상하게 되었다.

그리고 10월에는 이지가 결성한 Izzy Stradlin & Ju Ju Hounds의 앨범이 발표되었으며 12월에는 도쿄 공연의

 하이라이트를 담은 [Use Your illusion 1&2]가 홈비디오로 출시되었고 'Don't Cry'와 'November Rain'의 제작과정을 담은 비디오가 출시되었다.


93년에는 팀 와해 조짐이 조금씩 보이기 시작했는데 리듬기타를 맡고 있던 길비가 오토바이 사고를 당하자 이지가

잠시 연주를 하게 되었다.

 한편 전 드러머였던 스티븐 애들러는 GNR을 상대로 소송을 걸고 더프는 [Believe In Me]라는 타이틀의 솔로 앨범을 발표하는 등 분위기가 어수선해기 시작했다.


그러나 93년 10월에는 펑크와 고전 커버 앨범인 [The Spaghetti Incident?]를 발표해서 해체를 우려하던 팬들을

안심시켰다.


스파게티는 27개국에서 열린 192회의 대규모 투어를 성공적으로 마친 기념으로 발매한 리메이크 앨범으로, 음악적으로 크게 떨어지는 건 아니지만 전에 발표했던 앨범들에 비해 중량감이 떨어지는 이유로 상업적으로는 전작들에 크게

못미치는 성적을 보였다.


그러나 'Since I Don't Have You'나 'Down on The Farm' 같은 곡들은 한 번 들어볼 만하다.

또 맨 끝 곡에는 희대의 살인자 찰리 맨슨의 커버가 히든 트랙으로 들어 있기도 하다.

이 앨범 발표 후 [Estranged]의 제작과정을 담은 비디오가 출시되었고 길비의 솔로앨범인 [Pawnshop Guitars]가

발매 되었다.


그리고 슬래쉬는 폴 로저스와 함께 우드스탁 무대에 서기도 했다. 그때 드럼은 존 본햄의 아들인 제이슨 본햄이

 담당했다.

이 와중에 액슬은 팀의 음악적 변화를 꾀하기 위해 길비는 어울리지 않는다고 판단, 그를 해고했다.


길비를 해고한 후 GNR은 게펜사의 작품인 [뱀파이어와의 인터뷰]에 롤링 스톤즈의 커버 곡인 'Sympathy For The

Devil'을 삽입하게 되었다.

이 곡은 슬래쉬, 더프, 맷이 먼저 녹음한 후 일주일 후에 액슬과 그의 친구인 폴 휴즈가 그 위에 녹음을 했는데 액슬은 슬래쉬에게 폴 휴즈가 기타를 입힌 것을 말하지 않아 둘의 관계가 불편해졌다.


그리고 95년 슬래쉬는 길비, 맷과 함께 자신의 밴드인 Slash's Snakepit을 결성해 [It's Five O'clock Somewhere]라는 앨범을 발표했으며 96년에는 Slash's Blues Ball이라는 밴드를 결성해 활동하기도 했다.

또 더프와 맷은 스티븐 존스, 존 테일러와 함께 4인조 펑크 프로젝트인 Neurotic Outsiders를 결성해 앨범을 발표했다.


 이렇게 각자 활동을 하자 밴드가 반 해체 상태에 이르게 되었다.

그리고 드디어 액슬은 MTV에 슬래쉬는 더 이상 건즈 앤 로지스의 멤버가 아니라는 팩스를 보내 우려는 현실로

나타나게 되었다.


그리고 97년에는 액슬의 친구인 폴 휴즈, NIN의 기타리스트였던 로빈 핑크와 GNR의 키보디스트 디지등이 참여해

새 앨범을 발표할 것이며 액슬이 직접 리듬 기타를 친다고 하였으나 그냥 소문으로 그치고 말았다.


그리고 GNR의 여러곡에 공동작곡가로 참여한 웨스트 아킨이 약물과다로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하고 Hollywood

 Rose의 멤버였던 크리스 웨버가 'Shadow Of Love'와 'Back Off Bitch'의 공동작곡가로 참여한 저작권료를 지불하지 않았다며 액슬을 고소하는 사건이 일어나는 듯 음악과는 별개의 사건으로 언론에 오르내리게 되었다.


한편 길비는 두 번째 솔로 앨범인 [Hangover]를, 이지는 [117 degrees]를 발표했으며 슬래쉬는 힙합그룹

 Blackstreet과 함께 'The Fix'란 곡을 MTV에서 연주하는 등, GNR은 완전 해체된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스파게티 앨범 이후 활발히 활동했던 다른 멤버들과는 달리 고소와 경찰에 체포되는 등 음악 외적인 일로

 바빴던 액슬 로즈는 98년 10월경부터 서서히 GNR을 부활시키려는 움직임을 보이기 시작했다.


우선 98년 10월에 부틀렉이 아닌 게펜사에서 공식적으로 발표된 [Welcome To The Video]가 그 시작이라고 볼 수

 있다. 이 비디오에는 그들의 전성기 시절 뮤직비디오 13곡이 담겨 있다.


98년 말과 99년 초 사이에 액슬은 밴드 멤버를 최종 확정하고 99년 초부터 앨범 작업에 들어갔다고 한다. 보컬에

 액슬 로즈, 키보드에는 디지 리드, 기타에는 폴 휴즈, 세션 기타리스트로는 로빈 핑크, 베이스에는 토미 스팅슨,

드럼에는 조시 프리즈가 영입되어 새 앨범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당초에는 앨범 발표 후 우드스탁에 참가하려고 했으나 앨범이 늦어지는 바람에 그 계획은 무산 됐다. 한편 슬래쉬도

두 번째 앨범을 준비 중이다.


새로운 GNR의 앨범 가제는 2000 Intention이며 총 13곡이 실릴 예정이다. 최근 스핀(Spin)지에서 액슬에 대한 특집

 기사를 다루어 그들의 컴백이 임박했음을 알리고 있으며 농구선수 샤킬 오닐(Shaquille O'Neal)이 래퍼로 참여 했다는 우스운 소식도 들리고 있다.


 메탈리카의 라스와 커크도 한 인터뷰에서 액슬에 대한 이야기를 하며, 그는 휼륭한 뮤지션이며 곧 돌아올 것으로

기대했다며 액슬의 컴백을 환영하고 있다.













듣고도 믿지 못했을 것이다.

Guns N' Roses의 전성기 시절 멤버 3인방(Axl Rose, Slash, Duff McKagan)이 23년 만에 뭉쳐 공연을 한다.

이 소식은 만우절 농담처럼 4월1일 나왔다.


밴드는 그들이 처음 서로를 알게 된 장소에서 역사적인 공연을 할 예정이다.

장소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웨스트할리우드에 있는 나이트클럽 Troubadour다.

 500명까지만 입장할 수 있고, 공연날짜는 공연 하루 전날 알려주기로 했다.

오랜 기다림에 대한 보상인 듯 티켓 값은 겨우 10달러, 우리 돈으로 만원 조금 넘는다.

팬들은 늘 그랬듯이 밴드가 So Easy'로 포문을 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재결합 소식은 올해 초부터 슬슬 흘러나왔다.


 밴드가 4월16일과 23일, 코아첼라 페스티벌에 헤드라이너로 나선다는 사실이 알려졌기 때문이다.

대충 짐작은 했지만 그래도 반가운 건 어쩔 수 없다.










 

 1대 부시 정권 이후 처음 나온 Guns N' Roses의 첫번째 오리지널 신보는  훌륭하고 대담하며, 불안정하고 완고한 

하드락 앨범이다.

달리 말하자면, 여러분이 알고 있는 Guns N' Roses 사운드와 매우 흡사하다는 말이다.


때로는 1987년에 돌풍을 일으킨 Appetite for Destruction을 연상케 하고, 대부분은 1991년 Use Your Illusion I,

 II의 느낌이다.

 하지만 이번에는 쉴세없이 몰아치는 기타사운드, 화려한 오케스트라, 힙합풍의 일레트로닉 사운드,

메탈릭한 성가대 코러스와 여전히 남성적이며 거칠고 매혹적인 액슬 로즈의 보컬로 가득 채워져 있다.



 

  만약 액슬 로즈가 13년의 세월과 비용(앨범 크레딧에 의하면 14개나 되는 스튜디오를 사용했다),

그리고 인력-초기 멤버들의 탈퇴도 포함-을 들여 Chinese Democracy를 제작하는 동안 한번이라도 의심이나

후회의 감정을 느꼈을까.


그는 이 14곡의 노래 속에 그런 감정을 남겨두지 않았다.

앨범에서 주목할 만한 곡 중 하나인 'I.R.S."에서 액슬은 빈틈없이 몰아치는 기타 사운드 속에서 이렇게 외친다.

 "I bet you think I'm doin' this all for my health당신은 내가 이 모든걸 내 자신을 위해 한다고 생각하겠지")라고.

 사람들이 액슬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그 느낌을 가사로 표현한 것이다.


그는 이제 46세이고 인생의 3분의 1을 선로에서 벗어나 어두운 빛 속을 걸어왔다. \하지만 강렬한 곡 "Scraped"를 통해 그는 "All things are possible/I am unstoppable,"("불가능한건 없지/누구도 날 막을 순 없어") 라고 날카롭게 \소리친다.


이것은 어리석은 교만이 아니다. 

그것은 그 옛날의 오리지날 Guns N' Roses와 액슬로즈라는 이름을 세상에 떨치게 해준, 락앤롤의 'fuck you'일

 뿐이다.

  또한 액슬은 Chinese Democracy를 통해 반복해서 말한다. 

한계는 패배자를 위한 것이라고. 앨범의 시작을 여는 트랙 'Chinese Democracy'에선 칼로 찌르는 듯한 익숙한 기타

사운드가 폭격을 가하고 있고, 이어서 모래바람처럼 흐린 느낌의 "Riad N' the Bedouins"와 고뇌와 번민 속에 울고

"Street of Dreams"가 이어진다. 


이제 그 옛날 슬래쉬와 이지 스트래들린의 트윈 기타 사운드는 새로운 멤버들에게 양보한다.

액슬은 5명의 기타리스트-로빈 핑크, 버킷헤드, 폴 토바이어스, 론 "범블풋' 딸",리차드 포터스-를 썼고,

그들의 리프와 솔로는 앨범 전반에 걸친 활약상을 보인다


필자는 지금도 1999년 End of Days에 실린 Chinese Democracy 초창기의 트랙인"Oh My God"이 1993년 그들의 커버 앨범이었던 The Spaghetti Incident?의 모든 곡을 압도한다고 생각한다.


  앨범 중 대부분의 곡들은 복잡한 심경변화 속에 진행된다.

 액슬이 항상 후렴구나 브릿지 부분에서 다양한 변화를 거친 후 "이런, 전부 다 좋은데?"라고 결론 내리듯이 말이다.

 "Better"의 인트로는 힙합 보이스 메일을 연상케 하는 사운드로, 핀치 하모닉스 기타사운드와 드럼머신, 가성에 가까운 액슬의 보컬로 ("No one ever told me when/I was alone/They just thought I'd know better")("내가 홀로 있을때,

누구도 내게 말해주지 않았지.


단지 내가 더 잘알고 있다고 여긴거야") 시작되고, 이어 빈티지한 Sunset Strip 풍의 사운드가 몰아친다.

"If The World"에선 버킷헤드의 잡아뜯는 듯한 어쿠스틱 스패니쉬 기타 사운드가 저예산 흑인영화와 같은 느낌의

그루브를 만들어내고, 액슬의 보컬은 여전히 긴 호흡을 자랑하며 어떤 부분에선 고문당하는 피해자의 느낌,

 또 어떤 부분에서는 제트기의 폭음과 같이 느껴지기도 한다.

 어떤 락 보컬에게서도 찾을 수 없는 액슬만의 보컬이다.


 

 

  "There Was a Time"에선 할 얘기가 많다.

현악기와 키보드, 꽉찬 성가대 코러스와 액슬의 오버더빙된 거친 화음, 와와 걸린 기타 사운드가 곡을 구성하고,

곡이 끝났다고 생각할 때 쯤 성가대 화음이 다시 여운을 남긴다.


액슬이 지난 10여년의 대부분을 거의 편곡에만 투자했다고 생각할 만큼의 수준이다. 

그러나 난잡하다는 느낌은 절대 들지 않는다.


나쁜 기억들과 힘들게 배운 교훈이 덩어리를 이룬 느낌이다.

1절에서 "Broken glass and cigarettes/ Writin' on the wall/It was a bargain for the summer/An' I thought

 I had it all"(부서진 유리와 담배/벽에 적어내려가/그건 여름을 위한 흥정이었어/난 그걸 다 가졌다 생각했지)

 부분은 액슬 자신의 시작점으로 돌아간 느낌이다.


 이어 파편의 더미들이 오케스트라와 기타사운드와 함께 다가오고, 곡의 후반부("If I could go back in time . . .

 But I don't want to know it now")(그때로 돌아갈 수 있다면...


하지만 지금은 생각하고 싶지 않아) 는 그리움과 이별의 감정이 녹아있는 느낌이다.

 만약 이런 사운드가 액슬이 항상 생각했던 Guns N' Roses의 사운드라면, 왜 두대의 기타, 베이스, 드럼만으로는

완성할 수 없었는지 그 이유는 분명해진다.

 

  또한 분명한 사실은 "Welcome to the Jungle," "Sweet Child O' Mine," "Used to Love Her" 와 "Civil War."를

 만든 옛 밴드처럼 지금의 Guns N' Roses도 '밴드'라는 점이다. Chinese Democracy 속 방대한 양의 크레딧에는

 세부적인 사항까지 정확히 적혀있다.


 내가 가장 맘에 드는 부분은 'Madagascar' 의 최초 편곡 기획을 Youth가 했다는 점이다. 액슬은 '가사와 멜로디

작곡'이라는 큰 역할을 담당했다.


하지만 한 곡(This I Love - 역자 주)을 제외하곤 다른 멤버들과 공동으로 작곡했다. 베이스 부분에선 토미 스팅슨이

 거의 대부분의 곡을 녹음했고, 유일한 UYI 시절 멤버인 디지 리드가 "Street of Dreams"에서 엘튼 존 스타일의

피아노 연주를 들려준다.


하지만 "Chinese Democracy"라는 큰 싸움에 그 자신을 던지면서도 액슬은 여전히 순수의 힘과 외로움에 대해 노래한다. 수년전 라이브로도 연주되었던 "Madagascar"에서는 마틴루터킹 목사의 "I have a dream" 연설과 영화

Cool Hand Luke의 대목을 인용한 부분이 나오고, 앨범의 마지막 곡이자 제목이 솔직한 "Prostitute"에서는 대화하는 듯한 부드러운 분위기에서 다섯 대의 기타가 내뿜는 폭격과 섬광처럼 빠른 오케스트라로 이루어진, 시한폭탄같은

 사운드로 전환된다. 그리고 액슬은 거짓없이 소리친다.


"Ask yourself/Why I would choose/To prostitute myself/To live with fortune and shame."("네 자신에게

 물어봐/왜 내가 부를 위해서 내 자신을 팔고/치욕 속에 살아가는 길을 택해야 하는지"라고. 액슬에게

 Chinese Democracy를 향한 긴 행군은 편집증이나 억제 같은 것이 아니다.


그것은 모두가 '반드시 해야 해'라고 강요할 때 '하지 않겠어'라고 말할 수 있는 것과 같다.

너무나 제멋대로인 락 앨범이 가치가 있는 것인가하고 여러분은 논쟁할지도 모르겠다.

사실, 여러분이 어떻게 느끼든지 액슬은 신경쓰지 않는다는 것이 Chinese Democracy가 가장 락앤롤다운 점이다.




 


       




듣고도 믿지 못했을 것이다.

Guns N' Roses의 전성기 시절 멤버 3인방(Axl Rose, Slash, Duff McKagan)이 23년 만에 뭉쳐 공연을 한다.

이 소식은 만우절 농담처럼 4월1일 나왔다.

밴드는 그들이 처음 서로를 알게 된 장소에서 역사적인 공연을 할 예정이다.


장소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웨스트할리우드에 있는 나이트클럽 Troubadour다.

 500명까지만 입장할 수 있고, 공연날짜는 공연 하루 전날 알려주기로 했다.

오랜 기다림에 대한 보상인 듯 티켓 값은 겨우 10달러, 우리 돈으로 만원 조금 넘는다. 팬들은 늘 그랬듯이 밴드가

 'It's So Easy'로 포문을 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재결합 소식은 올해 초부터 슬슬 흘러나왔다.


4월16일과 23일, 코아첼라 페스티벌에 헤드라이너로 나선다는 사실이 알려졌기 때문이다.

대충 짐작은 했지만 그래도 반가운 건 어쩔 수 없다.









밴드는 북미 투어 "Not in This Lifetime Tour"의 일정을 자세히 소개하기도 했다.
 6월23일 미식 축구팀 디트로이트 라이온즈의 홈구장인 포드 필드에서 공연을 시작으로 8월23일 샌디에이고까지
 공연이 이어진다.

코아첼라 헤드라이너 일정 사이에 낀 4월19일과 20일 멕시코 수도 멕시코시티에서 공연 일정을 소화하고, 6월 16일에는 캐나다 토론토에서 공연을 연다.
영미 언론들은 이 소식을 주요뉴스로 전했다



왜 이토록 Guns N' Roses에 열광할까. 바로 이 밴드가 헤비메탈 팬들에겐 영광이자 자존심이기 때문이다.

1980년대 초반부터 인기를 끌었던 팝메탈은 80년대 말 급격하게 기세가 꺾였다. Bon Jovi, Def Leppard의 위력은

 예전만 못했다.


 이때 Guns N' Roses는 펑크와 하드록을 결합한 강력한 음악을 들고 나와 판을 흔들었고, 헤비메탈에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했다. 1987년 첫 정규앨범 [Appetite For Destruction]은 그 시작이었다.

앨범 수록곡 'Welcome To The Jungle'이 MTV에 처음 전파를 탔을 때 사람들은 단번에 밴드를 주목했다.

 무엇보다 강력하고 공격적인 사운드가 눈과 귀를 자극했다.

미군이 1989년 파나마의 독재자 Manuel Noriega를 투항시키기 위해 이 곡을 사용한 일화는 유명하다.


그 정도로 압도적이다.

Axl Rose는 특유의 고출력 코맹맹이 소리로 귀를 난타했고, Slash는 묵직하면서도 현란한기타연주로 듣는 사람의

 넋을 잃게 만들었다.






       





이들의 음악적 스펙트럼은 매우 넓다.

 하드록, LA 메탈 등 밴드는 록의 여러 카테고리에서 동시에 언급된다.

 블루스와 펑크 등 이질적인 장르를 뒤섞고 복고적인 취향을 추구하기도 했기 때문에 어느 한 장르다라고 규정짓기

어렵다.


그래서인지 밴드가 처음 등장했을 때 국내 헤비메탈 매니아들이 탐독했던 잡지 월간 헤비메탈은 이들의 음악 장르를 '펑크 메탈'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소개했다.

1집은 전통적인 헤비메탈에 가깝지만 밴드의 전반적인 음악 노선은 정통 헤비메탈과는 또 달랐다.

 1993년 발표한 리메이크 앨범 [The Spaghetti Incident?]을 봐도 다양한 지향을 알 수 있다.

 Iggy Pop, New York Dolls, Soundgarden, Misfits, Marc Bolan 등 각기 다른 성향을 가진 뮤지션의 곡이

 리메이크됐다.






       





밴드는 어디로 튈지 모르는 음악에 Sex Pistols의 허무주의와 Rolling Stones, Aerosmith의 거만함을 받아들이면서

전혀 다른 캐릭터를 창조했다.

다음 앨범 [G N' R Lies]에 Aerosmith의 'Mama Kin'이 괜히 들어 있는 게 아니다.


Guns N' Roses는 태생적으로 공격적이었다.

[Appetite For Destruction]은 앨범 커버 디자인으로도 충격을 줬는데 원래는 로봇이 여성을 강간하려고 하는

 그림이었다.

많은 레코드 가게에서 앨범 진열을 거부하자 현재 디자인으로 수정했다.










아무리 새로운 방법론을 내건다고 한들 결국 대중의 관심을 끄는 것은 설득력이다.
 음악에서 설득력은 멜로디에서 나온다.

[Appetite For Destruction]은 앨범이 나온지 1년이 지나서야 빌보드 앨범차트 1위에 올랐다.
 앨범 전체의 인기를 견인한 건 싱글차트 1위에 오른 낭만적인 곡 'Sweet Child O' Mine'이었다.
 나중에 Sheryl Crow가 리메이크하면서 더욱 유명해졌다.

Axl Rose는 당시 약혼녀 Erin Everly에게 이 노래를 바쳤다.
Erin Everly는 이 곡의 뮤직비디오에도 등장했다.
하지만 낭만적인 러브스토리와 달리 그 이후의 이야기는 그닥 낭만적이지 않다.

Axl Rose는 1990년 4월 Everly와 결혼했지만 한 달도 안 돼 이혼소송을 제기할 정도로 관계가 틀어졌다.
두 사람은 임신과 유산을 차례로 겪으며 소송전을 이어가다,
 결국 1년도 안 돼 헤어졌다.








Axl Rose에게 1991년은 음악적으로도 힘든 시기였다.
기존 헤비메탈과 새롭게 떠오르고 있던 얼터너티브의 힘겨루기를 하던 과도기적 시기였다.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했다.
그해 동시에 나온 [Use Your Illusion I]과 [Use Your Illusion II]는 얼터너티브에 대한헤비메탈의 마지막 일격이었다.

밴드는 드라마틱한 구성과 대중적인 멜로디로 강성 음악에 부담을 느끼던 팝팬까지 사로잡았다.
특히 대곡지향의 구성은 프로그레시브가 아닌 헤비메탈로도 드라마를 만들 수 있다는 걸 증명했다.

9분에 달하는 대곡 'November Rain'이 그렇다.
 장엄한 오케스트레이션 선율에 중반부의 인상적인 기타 솔로, 후반부 반전까지 곡의 모든 구조가 듣는 사람을 위해
 세심하게 기획되어 있다.









'Don't Cry'는 지금까지도 가장 사랑 받는 메탈 발라드이자 애절한 보컬이 인상적이다.대중친화전략은 ‘Live And Let
Die’와 Bob Dylan의 곡을 재해석한 ‘Knockin’ on Heaven‘s Door’ 그리고 영화 “터미네이터2”에 삽입곡으로 잘
알려진 ‘You Could Be Mine’까지 이어진다.
버릴 곡이 없다.

순차적으로 발매된 두 앨범은 각각 빌보드 앨범차트 1위와 2위에 올랐다.






 





LA에서 폭풍이 많았지만 이후 정말 전 지구적 사랑을 받았던 밴드.

그리고 80년대 말~90년대 초를 지배한 하드 록 제왕은 GNR 이었습니다. 데뷰 앨범에서 각종 기록을 갈아 치우고

엄청난 판매고와 인기를 등에 업고 깽판치던 형님들. 그리고 두건을 락 씬에 등장시킨 전설...




액슬이 혼자 다 해먹기 전에 멤버 교체는 드러머 단 한번 있었고 이로 인해서 소송까지 아주 지저분 했다.

 암튼 거지들이었죠. 음악 하나로 우뚝 서기까지.

 머틀리에게도 도움도 받고 하다가 1집 하나로 완벽한 스타가 된 무서운 밴드다.


 마이클 잭슨의 기록도 갈아치웠으며 20세기 가장 위대한 음반 100 선에 꼭 들어갔다.

 배고픈 시절에 만들었음에도 Swee Child O Mine 같은 엄청 달달한 곡을 써내며 멜로디로 세상을 휘어잡다.


이때는 정말 담백한 롹큰롤이 담뿍 담겨있다.











스타가 되자마자 이들은 거대한 일을 저지른다.

2장의 앨범을 동시에 발매를 해 버렸다.

그 만큼 음악에 자신이 있었던 것 같다.


 사운드의 풍성함을 위해 키보드와 코러스 등 다양하게 도전 했고 드러머도 맷 소럼으로 바뀌고 만다.

명곡 November Rain, Don't Cry가 나왔고 유명한 리메이크 Knocking on a heaven's door와 T2에 삽입된 You

 could be mine. 등등... 결국 세계를 휩쓸게 된다.


하지만 액슬의 지랄맞은 행패로 다들 떠나가지만 바보같은 다른 멤버들은 술에 취해서 슬이 깔아놓은 덫에 걸려

GNR이란 이름을 사용도 못하고 나간다.





  





슬래쉬는 그래도 솔로로도 우뚝 섰고 나중에 잔여 멤버 더프, 맷, 슬래쉬는 스톤 템플 파일럿의 보컬을 끌어들여 벨벳 리볼버를 만들고 또 성공가도를 달린다.

바로 또 해체 하긴 했지만 혁혁한 공 때문에 모두들 명예의 전당에 헌액되었다.


Welcome to the jungle / Sweet Child O Mind /  Night Train /  Don't Cry /  November Rain / 

Civil War /  Knocking on a heaven's door / You could be mine










댄스와 팝 메탈이 주류를 이루었던 팝 시장에서 정통 하드록으로 80년대 후반부터 90년대 초반을 주름잡았던,

 그러나 한편으론 마약, 호전적 가사, 인종 차별, 멤버들의 거친 행동 등으로 가장 물의를 일으켰던 헤비 록밴드가

 바로 Guns n' Roses이다.


Guns n' Roses는 모난 성격의 소유자인 액슬 로즈(W. Axl Rose, vocal), 이지 스트래들린 (Izzy Stradlin,

 rhythm guitar), 더프 맥케이건(Duff McKagan, bass), 드러머 롭 가드너(Rob Gardner), 기타리스트 트레이시 건즈

(Tracii Guns)가 모여 1985년  LA에서 결성되었다.


이후 액슬과의 음악적 견해차로 트레이시와 롭은 밴드를 탈퇴해 각자 록 밴드를 결성하고, 그 자리에 스티븐 애들러(\Steven Adler, drum), 슬래쉬(Slash, guitar)가 영입된다. 
85년 독립 레이블인 유치 수어사이드(Uzi Suicide)에서 EP 를 선보여 주목을 끌기 시작한
Guns n' Roses느 87년\ 메이저 데뷔 앨범인 을 발매한다.


그들의 수많은 라이브 공연에도 불구하고 초기 앨범 판매는 부진했으나, MTV에서'Sweet Child o'Mine'이 연주되면서 1년 남짓만에 빌보드 앨범 차트 1위에 올랐다.

또한 미국에서 만 1500만장, 전세계적으로 2000만장의 판매고를 기록하게 되었고, 'Welcome to the Jungle'이란 곡은 Clint Eastwood의 영화 [Dead Pool]에 삽입되기도했다. 

한편 늘 문제를 야기시키는 이들인 만큼 공연에도 항상 사고가 따라다녀, 87년 미국 투어
중에는 스티븐이 술집에서

 싸움을 벌이다 손을 다쳐 신데렐라의 프레디 콜리가 잠시그 자리를 대신하기도 했고, 88년 영국에서 개최된 무대에서는 Hellowen의 뒤를 이어 두 번째로 'It's So Easy'를 부르던 중 흥분한 관중들의 무대 난 입으로 장시간 공연이

중단되다가 두 명의 팬이 몰려드는 군중 사이에서 죽는 불상 사가 발생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이런 소란에도 불구하고 88년 건즈 앤 로지스는 신곡 4곡과 그들 첫 EP에 수록되어
있던 곡의 어쿠스틱 버전

4곡이 수록된 를 발표, 싱글 'Paradise City'와 'Patience'를 히트시키면서 500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린다.

이후 스티븐이 약물 문제로 해고되고 컬트(Cult)의 맷 소럼(Matt Sorum, drum)과  디지 리드(Dizzy Reed, keyboard)가 영입되어 91년 [Use Your Illusion I]과 [Use Your Illusion II]를 발표한다.


더블 앨범이 아닌 각각의 앨범으로 2장을 같은 날 발매한 앨범에서는 Guns n' Roses의최고 곡으로 평가받는

 'November Rain'과 영화 의 사운드 트랙으로 예전에 Bob Dylan이불렀던 'Knockin' on Heaven's Door', 영화

 [Terminator II]의 삽입곡 'You Could Be  Mine'등이 히트하면서 각각 400만 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는 쾌거를

기록한다. 

93년 이지의 탈퇴 후 길비 클락(Gilby Clarke)이 영입되고, Guns n' Roses는 
 UK Subs, Nazareth, Misfits, Fear등

오랫동안 잊혀졌던 뮤지션들의 음악을 리메이크한 곡들을 발표했으나 상업적으로는 크게 성공하지 못했다.

94년 예전 Rolling Stones의 곡인 'Sympathy for the Devil'을 앤 라이스 (Anne Rice)의 영화 [뱀파이어와의 인터뷰(

Interview with a Vampire)]의 사운드트랙으로 녹음한 이후멤버들은 각자의 밴드를 결성해 앨범을 발표하는 등

건즈 앤 로지스는 사실상 해체 상태에 이르게 되었다.


그러나 98년 10월, 엑슬이 자기 자신을 포함해 예전 나인 인치 네일즈(Nine Inch Nails)의리드 기타였던 로빈 핑크

(Robin Finck), 폴 휴즈(Paul Huge, rhythm guitar) Replacements의 토미 스팅슨(Tommy Stinson, bass), 디지

리드(Dizzy Reed,  keyboards), 반달스(Vandals)의 조시 프리즈(Josh Freese, drums)등을 포섭해 Guns n' Roses의 부활을 꾀하고 있다는 반가운 소식이 전해졌다.


[2000 Intentions]라는 타이틀로 출반될 새 앨범은 오랫동안 Guns n' Roses를 기다려온팬 들에게 화려한 컴백이

 될 것이다.





 

  [Albums]

 

  Appetite for Destruction (1987)
  G N' R Lies (1988)
  Use Your Illusion I (1991)
  Use Your Illusion II (1991)
  "The Spaghetti Incident?" (1993)
  Chinese Democracy (2008)

 

  Studio albums 6, Live albums 1, Compilation albums 2, EPs 3, Singles 19 Video albums 4,

Music videos 24










 Guns는 미국 LA에서 탄생한 밴드로, vocal인 Axl Rose 와 Rhythm Guitar인 Izzy Stradlin 이 속해있던

 Hollywood Rose와 Tracii Guns(Guitar), Ole Beich(Bass), Rob Gardner(Drum)가 이끌어가던 LA Guns라는 두 밴드가 의기투합하여 만든 밴드.


이 초기 멤버는 후에 Slash (L.Guitar), Duff McKagan(Bass), Steven Adler(Drum) 를 영입하고, 1987년

 앨범 [Appetite for Destruction]으로 데뷔.


그들의 음악스타일은 상당히 유니크했는데, 당시 큰 인기를 끌고 있었던 Heavy Metal에 Hard Rock, Blues, Punk

 가 적절히 조화를 이룬, 자신들만의 자유스럽고 특별한 연주를 했다.

특히, Axl Rose의 파워 넘치는 목소리와 무대매너, Slash의 Gibson Les Paul을 이용한 파워 넘치고 센스있는 연주는 그들의 트레이드 마크였으며, 터프하게 담배를 물고 피크를 이용해 매력적인 Bass Tone을 만들어 내는 Duff의 연주는 많은 Bass 추종자들을 만들어내기에 충분했다.


이들은 후에 발매한 앨범 [Lies], [Use Your Illusion Ⅰ,Ⅱ]등의 앨범에서도 자신들의 에너지와 열정을 불사르며

90년대 초반까지 최고 Rock Band 중의 하나로 자리를 지키게 된다.

이제 이 연재의 본론, Bass Player인 Duff McKagan에 대해 얘기하도록 하겠다.


1964년 2월 시애틀의 전통적인 카톨릭 집안에서 태어난 Duff는 Bass 뿐 아니라 Piano, Guitar, Drum 또한 수준급으로 연주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가끔은 직접 노래를 부르기도 합니다. 191cm의 키에 금발머리를 가진 이 소년은

 Jimi Hendrix, Led Zeppelin, The Rolling Stones 등의 음악에 영향을 받으며 성장한다.


그는 19세 때 LA로 건너와 여러 밴드에서 활동하다가 Road Crew라는 밴드에서 Slash와 Steven Adler를 만나게 되고, 지금은 Legendary로 일컬어지는 Guns N' Roses의 Bass Player로써 자신을 세상에 드러내게 됩니다. 그 후,

93년부터는 자신의 앨범활동을 하다가 2002년부터는 Guns의 예전 멤버들인 Slash, Matt Sorum과 함께

 Velvet Revolver라는 이름으로 활동하고 있다.


조만간 그들의 두번째 앨범 [Libertad]를 들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의 장비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겠다.

그가 주로 사용하는 베이스는 그리 비싸지 않는 80년대 중반의 ‘Fender Jazz Bass’입니다. Seymour Duncan Hot

Stack pickups과 함께 Rotosound의 스트링을 사용한다.


앰프는 Gallien-Krueger 를 사용하는데, 주로 2001RB head에 2개의 G-K RBH 4×10을 . 또한, Marshall JMP guitar head에 THD Hot Plate Power Soak, Marshall 1×12 guitar cabinet의 사운드도 즐기는 편이다.

Gallien-Kruger의 저음과 Marshall의 으르렁거리는 사운드의 조합이 나에게 있어 최고의 사운드이다.’


그가 즐겨 사용하는 피크는 노란색 Dunlop Tortex(.73). 5현 베이스에 관해서는 한 인터뷰에서 fxck이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자신은 튜닝다운을 이용한다면서.


지금부터는 스스로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준 뮤지션은 Sex Pistols의 Bass Player Sid Vicious라고 말하곤 하는 Duff의 Bass Playing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주로 그의 전성기였고,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진 시기인 Guns N' Roses 시절의 곡들을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자


Ex. 1

Guns의 히트 앨범 Use Your Illusion Ⅰ은 Duff의 Riff로 시작한다.

그의 날카로우면서도 안정감 있는 리듬을 느낄 수 있는 곡, Right next door to hell 의 인트로 부분이다.

  다른 장르와는 다르게 Metal 음악에서는 Bass Player들이 피크를 많이 사용하는데, 기본적인 목적은 Metal 음악다운 강한 파워어택을 얻어내기 위함.


또한 피크를 사용할 경우에는 핑거를 쓸 때보다 날카로운 톤을 얻을 수 있고, 빠른 템포로 진행되는 곡에서 스피드를

따라가기도 훨씬 쉽다.

빠르고 강렬한 곡의 경우 곡당 1,000번 이상의 음을 연주해야 할 때가 자주 있는데, 체력적으로도 많은 도움이

되기도 한다.


이 곡은 악보 상으로는 간단해 보이지만, 노래가 나오기 전까지 계속해서 반복되어지는 리프를 리듬의 흔들림없이

유지하기란 초보자들에게 쉽지만은 않을 것이다.


원곡은 ♩=200 정도이지만, 처음부터 원래 템포로 연습하기보다는 리듬이 흐트러지지 않는 것을 확인하며 ♩=100,

120, 150... 순으로 점차 템포를 올리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또 여러 템포에서 절뚝거리지 않는 꾸준한 리듬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은 리듬악기인 Bass를 연주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Ex. 2

같은 앨범에 수록되어 있는 곡, Bad Obsession.

이 곡에서는 Open G Tuning의 슬라이드 기타가 곡의 분위기를 이끌어간다.

일반적으로 블루스에서는 장조와 단조의 구분이 무의미하며, 블루스 느낌을 드러내기 위해 ♭3(정확히 얘기하면

♭3와 ♮3의 중간정도의 음) 와 ♭7음을 적절히 이용할 줄 알아야 한다.


여기서 Duff는 이 곡의 Root 음인 G를 중심으로 ♭7과 ♭3음을 이용하여 Riff를 연주하고 있다.

 4번줄 3번째 프렛인 G를 중심으로 F를 G로 가기 위한 준비음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F를 활용하여 그루브와 리듬감을 더하고 있다.

 마지막 마디에서는 Gm Pentatonic Scale을 활용하여 적절히 음들을 배분하고 있다.


Ex. 3

Appetite for Destruction. 그 유명한 곡 <Sweet Child O'Mine>의 인트로 중 하이포지션에서의 연주.

락베이스는 주로 Low Position에서 루트를 연주하기 때문에,  하이포지션에서의 멜로디 연주에 당황해 할 때가 있다. 곡을 충분히 들어본 후, 멜로디를 연주해 보면서 충분히 즐기시기 바란다.

악보 상에 한 옥타브 내려서 표기했으므로, 한 옥타브 올려서 치시기 바란다.


Ex. 4

[Use Your Illusion Ⅱ]의 <You could be mine>.

드럼의 짦은 솔로 플레이 다음에 더해지는 Mute 음이 곁들여진 강렬하면서도 리드미컬한 연주.

뮤트음은 왼손이 프렛을 누르지 않고, 줄 위에 올려놓은 상태에서 오른손이 피킹을 하면 들리는 ‘틱’하는 소리를

말한다.


이 테크닉은 음은 없지만, 리듬은 계속 유지할 때 유용하게 쓴다.

쉽지만은 않은 테크닉.

 이 역시 조급해하지 말고 느린 템포에서 시작하여 익숙해지면 조금씩 속도를 올리면 된다.


Ex. 5

[Use Your Illusion Ⅰ]의 Perfect Crime.

곡 자체도 빠를 뿐만 아니라, 리프도 기타와 유니즌으로 연주하기 때문에 쉽지 않은 도전이 될 것.

 처음 3마디는 세번째 포지션(왼손의 1번 손가락이 3번째 프렛에 위치)으로 연주하고, 4번째 마디에서는 다섯 번째

 포지션으로 빠르게 옮겨야 한다.


여덟 번째 마디 두 번째 박에서는 네 번째 포지션으로 옮긴다.

풀링은 너무 부담 갖지 말고 명확한 음보다는 자연스러운 흐름으로 연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킹은 리금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주의하며. 얼터네이트 피킹을 유지한다.


지금까지 짧게나마 Duff의 연주에 대해 알아보았다.

더 이상의 궁금한 점이 있으면, 이메일로 연락주시기 바란다.

당연한 얘기이지만, 곡들을 구해서 직접 들어보고 연주해 보시기 바란다.

음악을 많이 듣는 것도 연습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

꾸준히 연습을 하면서도 음악을 듣는 즐거움을 잊지 않으시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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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최성은 (except_kr@hot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