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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ERNISM 음악

Rodney Atkins - Take A Back Road

           

 

 

 

 

 

 

 

 

 

 

 

 

Take A Back Road

 

 

 

Verse I

Sit in that six lane backed up traffic

Honks are honking, I've about had it

I'm looking for an exit sign

Gotta get out of here, get it all off my mind

 

And like a memory from your grandpa's attic

A song comes slippin' through the radio static

Changing my mood, a little George Strait 1982

 

Chorus

And it makes me wanna take a back road

Makes me wanna take the long way home

Put a little gravel in my travel

Unwind, unravel all night long

 

Makes me wanna grab my honey

Tear down some two-lane country, who knows

Get lost and get right with my soul

Makes me wanna take, makes me wanna

Take a back road.

 

Verse II

I've been cooked up, fried down, about forgotten

What a field looks like, full of corn and cotton

 

If I'm gonna hit a traffic jam,

Well it better be a tractor man

So sick and tired of this interstate system

 

I need a curve and wide a twistin

Dusty path to nowhere

With the wind blowing through my baby's hair

 

Chorus

Yeah, it makes me wanna take a back road

Makes me wanna take the long way home

Put a little gravel in my travel

Unwind, unravel all night long

 

Makes me wanna grab my honey

Tear down some two-lane country who knows

Get lost and get right with my soul

 

Makes me wanna take, makes me wanna

Take a back road

Some of back road!

 

Bridge

Maybe it's the feeling or maybe it's the freedom

Maybe it's that shady spot

Where we park the truck when the things get hot

They were park the truck when the things get hot

 

http://www.lyrics-celebrities.anekatips.com/

 

Chorus

And it makes me wanna take a back road (oooh)

Makes me wanna take the long way home (oooh)

Put a little gravel in my travel

Unwind, unravel all night long

 

Makes me wanna grab my honey (oooh)

Tear down some two-lane country who knows

Get lost and get right with my soul

Makes me wanna take, makes me wanna take a back road.

 

Some old back road, get right with my soul

Now all I gotta do is take some old back road

To the shady spot where things get hot ooh

Way down, way down, way down some old back road








 

 

대중음악의 한 장르인 컨트리음악은 미국 동남부의  애팔레이션 산맥 지역에서 형성된  마운턴 뮤직으로서,

Appalachian Folk(애팔레이션 포크)로  여겨져왔던것이   1920~30대에는 hillbilly로,   1940~50년대에는  

 country  western으로 불리다가 1960년대 말에 와서 western이라는 단어는 빠지고 오늘날 Country로 불려지게

되었다.

따라서 country는 곧 Country Music을 의미하게 된다.

 

(녹음 기술이 탄생하기 전에 애팔레이션 포크로 여겨져 왔던 음악은 1925년에 와서 컨트리 피아니스트 Al Hopkins가

애팔레이션 산맥지역의 전통음악을 녹음하면서  hillbilly music이라는 이름을 붙임으로 해서 그때부터 1930년대까지는 힐빌리로 불려졌다.


그러다가 1930년대  캘리포니아 남부를 중심으로 한 Western Swing과 헐리우드의 서부영화가 흥행함으로써 발달한

Singing Cowboy스타일의 음악이 유행하게 되면서 이들 서부음악과 애팔레이션 산맥지역의 전원음악인 힐빌리를

 통칭하여 Country and Western으로 부르게 되었다.


그 후, 1950년대 말부터 1960년대 초에 등장한 Nashville Sound는 컨트리음악을 수백만 달러의 거대한 산업으로

바꿔어 놓게 되었는데 그 중심은 당연히 내슈빌 이었고 Western Swing과 Singing Cowboy스타일이 시들게 되자

Western이라는 단어는 자연히 빠지게 되어 오늘날과 같은 Country로 불리게 되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컨트리음악의 기원
 
컨트리음악은 유럽의 포크음악 그 중에서도 영국 및 그 주변섬들(the British Isles:잉글랜드,스코틀랜드,아일랜드등)의 앵글로 셀틱(Anglo-Celtic)계 음악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것이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신대륙이었던 지금의 미국 땅에 유럽 각지로 부터 많은 이주민들이 들어오면서 그들 몸에 베어있던 전통음악과

곡조(folksongs and ballads) 뿐만 아니라 그들이 즐겨 사용하던 악기도 자연히 유입되게 되었다.

 

이리하여 아일랜드의 fiddle,이태리의 mandolin,스페인의 guitar 그리고 아프리카의 노예들로부터 banjo가 미국 땅에 들어오게 되었다.
새로운 땅에 여러 종족들이 뒤섞여 살면서 그들의 전통음악들은 혼합되어 독특한 음악형태로 만들어지게 되었다.


컨트리음악의 발상지인 동남부의 애팔레이션 산맥지역(테네시,켄터키,버지니아,캐롤라이나등)에는
영국및 그 주변섬들의 앵글로셀틱계의 많은 이주민들이 정착하게 되었는데,   이들  초기 이주민들의 삶은  결코 쉬운것이 아니었다.

 

그리움,  미래에 대한 불안, 그에 따른 신에의 귀의와 자연에 대한 동경등의 정서가 그 지역 및  그 시대 사건들에 대한 노래속에 자연 흡수되면서  당연히 새로운 독특한 사운드를 형성하게 되었는데, 이를 애팔레이션포크 또는 힐빌리

라고하며, 오늘날 컨트리음악의 기원으로 보고있다..(정설)

 

컨트리음악이 형성될 초기의 무렵에는 직업적 뮤지션은 없었으며,자신이나 가족들 또는 이웃사람들의 행사에서 즐기기 위하여 불리워졌으므로 음악을 보존하겠다는 의식이나 노력도 없었다.

 

다만 사람들이 좋아했던 노래들은 이 마을에서 저 마을로 또한 한 세대에서 다른 세대로 전래되었을 뿐이었다.

구전되었던 그 당시의 컨트리음악들(old time music)에 대하여는 사람들이 그 기원을 잘 몰랐을 뿐만 아니라 가사가

 변하기도 하였으며,한 음악에 대한 제목도 "옛날 음악(Old Music)"이라든지 "산의 음악(Mountain Music)"등으로 

정확히 특정되지가 않았다.


이들 초기 컨트리음악은 주로 전원생활의 애환과 신성(sacred)및 신에 대한 찬양을 내용으로 하고 있었으므로 순수,

소박,가족적이며 매우 경건한 것을 특징으로 한다.
 

 

 

 

 

 

 

 
컨트리음악의 탄생
 
녹음기술이 계발되면서 테네시주의 Bristol에 있던 레코드사는 상업목적으로 음악을 녹음,판매하기 위하여 각 지역

 음악가를 구인하는 광고를 내게 되었는데,그 때까지 취미로 음악을 하였던 지역 음악인들이 자신들이 좋아하는

음악활동으로 돈을 벌 수 있다는 생각에 수많은 사람들이 모여들게 되었다.


Victor Records사의 프로듀서 였던 Ralph Peer는 1927년 8월 1일,훗날 컨트리음악의 어머니로 불리는 The Carter

Family와 오디션을 거쳐 1곡당 50달러에 녹음계약을 체결하여 다음 날인 8월 2일에 첫 녹음에 들어갔다. 

또 컨트리음악의 아버지로 불리는 Jimmie Rodgers와도 8월3일에 역시 1곡당 50달러에 녹음계약을 하고 8월4일날

2곡을 녹음하였다.    

 

훗날의 거대한 컨트리음악 산업은 이렇게 시작되었고 마침내 애팔레이션 산맥지역에 포태되어있던 컨트리음악은 

 세상밖으로 탄생 하게 되었다.
 
그리고 1920년대 부터 그랜드 올 오프리 같은  방송무대가 생기면서 컨트리음악은 한편으로는 라이브 공연과 방송으로 또 한편으로는 음반의 보급으로 획기적이고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게 된다.


(물론 5년 전인 1922년부터 다른 아티스트들에 의한 녹음이 있긴 하였지만 일반적인 견해는 카터페밀리와 지미

 로저스가 Victor레코드사와 녹음계약을 한 1927년 8월을 컨트리음악의 탄생 시점으로로 보고 있으며1998년

미국의회는  컨트리음악의 탄생지("Birthplace of Country Music")가 Bristol(테네시,버지니아의 경계선에 있는

 twin city)이라는 결의안을 통과시킨 바 있다.)
 
 
그랜드 올  오프리(Grand Ole Opry)

그당시 탄생했던 방송프로는 1924년 WLS라디오방송국의 "Barn Dnace Show",1925년 NBC의 자회사인 WSM라디오

방송국의 "Grand Ole Opry"등이 있었다.
Grand Ole Opry는,  매주 토요일 밤마다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컨트리음악 라디오 프로그램으로서,  1925년 11월

 28일 이후로 지금껏 방송되고 있는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라디오 프로그램이다.


(토요일 오후 6:30 부터 자정까지, 우리나라 시간으로는 일요일 오전 8:30 부터 오후 2시까지
www.WSMonline.com에서 Live를 즐길수 있다.

 

Opry쇼가 시작되기 전 1시간 동안은 분위기를 띄우기 위한 The Opry Warm-Up Show가 진행된다).
 1920년대말부터 대공황을 겪어면서 경제적 위기를 맞이한 미국인들에게 돈을 지불해야만 즐길수 있었던 음반보다

공짜로 들을수 있었던 라디오 컨트리음악프로는 그야말로 선풍을 일으켰다.


테네시주 네슈빌 어느 보험사 건물 한켠에 있었던 WSM라디오 방송국의 Grand Ole Opry 스튜디오는 1930년대 밀려드는 방청객들로 인해서  더 넓은 장소로 이전하지 않을 수 없게 될 정도였다.
한편으론 음반으로,또 한편으론 방송으로 컨트리음악의 공급이 확대되자,    컨트리음악에 대한 미국인들의 수요도

 폭발하였으며,Grand Ole Opry쇼는 그야말로 star를 갈망하는 country-singer들의 꿈의무대였다. 

 

Grand Ole Opry는 폭발적 인기로 인한 방청객의 증가로 이전에 이전을 그듭하여 마침내 1974년 내슈빌 외곽에

 오늘날과 같은 모습으로 남게 되었다.

Opry쇼는 지금까지 세계 약 1,000여개의 라디오방송사에서 방송되었으며,공중파TV및 Cable로도 방송되고 있다.

 

 

 

 

 

 


 

컨트리음악의 역사
 
마운턴 뮤직인 컨트리음악은 그 탄생 이후  다른 장르의 여러 대중음악들과 부단히 교류하면서 발전해 왔다.
 
 
1.Traditional country
 
1927년 컨트리음악의 탄생으로 부터 1940년대 까지, 구전되어지던 전통적인 애팔레이션포크에 충실히 따르던

 컨트리음악 스타일을 전통 컨트리 또는 고전적 컨트리라고 한다.
 
The Carter Family는 전통적인 애팔레이션 포크를 발굴,채록하고 그에 충실히 따름으로써 순수,소박,가족적이고

종교적인 전통 컨트리음악의 표본을 제시하였으며, 훗날 팝,록,블루그래스,가스펠과 60년대 포크음악을 부흥시키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백인 이면서도 흑인들의 blues를 연주하였던 Jimmie Rodgers는 열차 제동수등 여러 직업을 전전하며 평생 떠돌이로 살면서  느껴온 일상과 그의 엔터테이너 적인 기질을 블루스와 컨트리를 혼합하여 표현하였는데, 그의 독창적인

블루 요들을 조화시킴으로써 애팔레이션 마운턴 뮤직의 전통을 이어갔다.그의 음악은  홍키 통크 및 블루그래스 스타일로 계승되어 왔다.
 
카트 패밀리와 지미 로저스의 음악성향을 절충한 Roy Acuff가 그들을 뒤이어 활동하였는데,그 역시 지미 로저스 처럼 기차에 관한노래를 만들어 부르곤 했지만 들떠 있거나 울적한 기분을 표현하기 보다는 "The Great Speckled Bird"처럼 신성하고 종교적인 애팔레이션 전통을 중시하였다.

그의 음악은 Hank Williams와 George Jones에게 계승되어 홍키 통크와 가스펠에 영할을 주었다.
 
세월이 흘러 컨트리음악이 진화되어 온 오늘날에도 카터 패밀리의 순수,소박하고 가족적,신앙적 스타일은 현대의

컨트리음악 속에 녹아 있고,  지미 로저스의 요들과 그의 음악 성향 역시 현대의 홍키 통크 및 블루그래스 컨트리음악에 계승되고 있음을 느낄 수 있게 해준다.


1920년대 방송프로그램의 출현과  녹음기술의 개발,발전으로 인한 음반의 보급 으로 인하여 미국인들은 비로소 진정한 컨트리음악을 들을 수 있게 되었으며 곧바로 컨트리음악에 사로잡히게 되었다.
이리하여 내슈빌을 중심으로 한 컨트리음악이 크게 발전하게 되자 ,헐리우드에서는 상업적 목적으로 컨트리음악을 결합한 서부음악을 배경으로 하는 cowboy영화(서부영화)를 만들어 내게되었다.


1930년대 부터는 이들 영화들이 큰 호응을 얻으면서 western 스타일의 컨트리음악(singing cowboy와 western swing)이 대유행하였다.
 
                                                                                                        
2.Singing Cowboy
 
19세기 중엽부터 미국 서부(텍사스,오클라호마, 와이오밍등) 지역에는 카우보이들에 관한 또는 그들이 만든 전통

음악들이 존재해왔다.

 

이들 카우보이 음악은  그 기원이 동남부의 컨트리음악(애팔레이션 포크)과 같이 앵글로 셀틱계의 음악이지만, 고향을 떠나 목장에 고용되어 거대한 소떼를 지키고 몰고 다니며 새로운 초지를 개척하였던 총잡이 카우보이들의 애환을

표현한 음악이었으므로 지역적 기반이나 정서에 있어서 경작적,정착 중심의 마운턴 뮤직인 컨트리음악과는 사뭇 다른 음악일 수 밖에 없었다.


1920년대에 방송과 음반의 보급으로 동남부의 컨트리음악이 비약적인 성장을 그듭하면서 크게 발전하게 되자 서부

영화제작자들이 흥행을 위하여 동남부의 컨트리음악에 심취한 카우보이들을 묘사하는 서부영화를 제작하게 되었고

이들 영화가 크게 각광 받으면서 컨트리음악을 받아들인 카우보이 음악이 1930~40년대에 유행하게 되었다.


전통적인 카우보이 음악들은 구전되어 온 것이었지만 1930년대에는 Gene Autry, Roy Rogers등에 의하여 만들어지기도 하였으며,Sons of the Pioneers,Riders in the Sky등의 그룹이 활동하기도 하였다.

 

 

3.Western Swing
 
컨트리음악은 그 탄생에서 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흑인들의 Blues음악과 밀접한 연관을 맺어왔다.
컨트리음악의 아버지 Jimmie Rodgers는 Blue Yodeler로 불려지는데 그의 음악 대부분은 블루스를 기본으로 하는 코드 진행을 갖고 있다.

1930년대 이후 새로이 나타난 컨트리음악의 다양한 스타일들 -
웨스턴스윙,힐빌리부기,홍키통크 및 블루그래스  역시  모두 Blues음악과 연관되어있다.
 
흑인들의  jazz음악을  기본으로 하는   웨스턴 스윙은  Bob Wills와  Milton Brown이 컨트리음악과 폴카를 혼합하여

만든  댄스음악으로서 singing cowboy와 마찬가지로 1930년대 서부영화에 등장하면서 텍사스와 오클라호마 지역에서 시작하여 2차대전 동안 서부 전역에서 대유행 하였다.Bob Wills와 그의 밴드 The Texas Playboys는 밤마다 케인즈

무도장(Cain's Ballroom)에서 웨스턴 스윙을 연주하였는데 6천명 씩이나 모여들었다고 한다.

 

웨스턴 스윙이 유행하면서 컨트리음악에는 드럼과 하와이언 스틸기타가 이용되기 시작하였다.
1970년대 초에는 Willie Nelson과 Waylon Jennings에 의해 계승되어 텍사스 오스틴에서 웨스턴 스윙은 또 다시 유

행하게 되었다.
웨스턴 스윙은 rockabilly와 rock'n roll에 영향을 주었으며 현대의 컨트리와 블루그래스에도 그 리듬이 종종 등장한다.
 
 
4.Hillbilly Boogie

1930년대 후반에서 1940년대 초반에는 Boogie-Woogie와 힐빌리가 결합된 형태의 컨트리스타일이 유행하였는데,

부기우기는 그 어원이 알려진 바는 없지만 원래 피아노로 연주되는 블루스의 한 스타일이었다. 그후 guitar에도

적용되었으며,스윙및 서부음악과 컨트리및 가스펠로 그 영역이 넓혀졌다.블루스가 슬픔을 주로 묘사하는 것인데

 반해 부기우기는 춤과 연관되어있다.


부기우기 리듬의 노래는 1910년대 부터 나타나기 시작했지만 Johnny Barfield가 "Boogie Woogie"를 녹음하여,카네기홀에서 연주한 직후인  1939년 부터 컨트리아티스트들은 부기를 연주하게 되어
 Hillbilly Boogie(훗날 Country Boogie)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했다.


이 무렵에 The Delmore Brothers의 "Hillbilly Boogie"는 컨트리와 블루스가 결합하여 훗날 어떻게 rockabilly를 탄

시켰는지를 잘 보여준다.
힐빌리부기 아티스트로는 Merrill Moore, Tennessee Ernie Ford등을 들 수 있는데,1948년에 Arthur Smith는 "Guitar

Boogie"를 발표하여  미국 컨트리챠트에 10위,팝차트에 20위를 차지한 바 있다.


1950년대 중반에 Ray Price는 그의 홍키통크 곡에 힐빌리부기리듬을 적용하는데 대표곡은 "Don't You Ever Get

 Tired Of Hurting Me","Heart Over Mind", one More Time", "The Same Old Me"등이다.50년대 중반부터는 또한 

부기리듬을 응용한 rock and roll이 대유행하기 시작했다.1

 

988년에는 컨트리밴드 The Charlie Daniels Band가 그들의 노래 "Boogie Woogie Fiddle Country Blues"에 부기우기를 이용한 바가 있고,1991년에는 Brooks & Dunn이 Boot Scootin' Boogie"를 발표하였다.
Hillbilly Boogie는 1950년대에 끝났지만 오늘날 까지 컨트리음악의 여러 하위 스타일 중의 하나로 이어져 오고 있다.

 

5.Honky Tonk
 
홍키통크는 원래 jazz음악으로 발전하게 되는 피아노연주의 한 스타일(ragtime)을 지칭하는 것이었는데,컨트리음악

으로서의 홍키통크는 스윙과 힐빌리가 결합된 춤추기 위한 음악으로서 미국 남부 지방의  선술집인 honky tonk bar에서 따온 이름이다.


홍키통크음악은 2차대전이 있기 전에 텍사스와 오클라호마로 부터 미국 서부연안에 이르기까지 힐빌리(당시의 컨트리음악)로 연주되기 시작하면서 컨트리음악에 편입되었다.


서부에서 연주되던 힐빌리로서의 홍키통크는 2차대전 동안 Ernest Tubb에 의해 내슈빌로 도입되었는데, Grand Ole

 Opry에서 일렉기타를 처음으로 이용한 그의 작품들이 큰 호응을 얻게 되면서, Hank Locklin,Lefty Frizzell,

Ray Price, Hank Snow, Kitty Wells, Faron Young, George Jones등의  걸출한 스타들이 뒤를 이었고   마침내

홍키통크는 1940~50년대에  컨트리음악의 중심적 위치를 차지하며  대호황을 누렸다.


리듬 중심의 홍키통크는 전통컨트리와는 매우 상이한 음악 스타일이었다.

애팔레이션 산맥지역에서 비롯된 전통컨트리가 순수,소박,가족적이며  종교적인 마운턴 뮤직인데 반해, 남부 도시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진 홍키통크는 빈곤과좌절,사랑과실연 그리고 아픔을 술로 푸는 것 등의 도시생활에서의 애환을 표현하는,술마시고 춤추는 선술집(Honk Tonk Bar)의 음악이었다.

 

1950년대 후반 rockabilly와 Nashville sound가 등장하면서 홍키통키는 시들게 되었지만 현대에 있어서도 홍키통크는 컨트리음악의 중심적 리듬으로 기능하고 있다.

 

6.Bluegrass
 
블루그래스는 밴조,피들,만돌린등 어쿠스틱 현악기의 독특한 연주법과 창법으로 이루어지는 마운턴 뮤직으로서

가장 순수한 컨트리음악의 하위 장르이다.


기타리스트 이면서 싱어였던 Lester Flatt,그리고 피들(fiddle)의 대가인 Chubby Wise을 끌어들임으로서,마운턴뮤직을 근간으로 한 독특한 창법과 연주기법을 가진 새로운 스타일의 컨트리음악을 만들어 내게 되었다.이들 새로운 스타일의 음악에 대하여 빌 먼로는 블루그래스 라는 음악이름을 붙이지 않았지만 훗날 많은 musician들이 그의 독특한 연주기법과 보컬을 따라하게 되면서 하나의 스타일로  구축되어 1950년대에 사람들에 의해서  bluegrass라는 음악이름이 붙여지게 되었다.


1940년대부터 1960년대 까지는 Bill Monroe and The Bluegrass Boys, Stanley Brothers, Lester Flatt와 Earl Scruggs가 이끄는  The Foggy Mountain Boys,그리고 Jimmy Martin등이 활동하였고,
1960,70년대에는 The Dillards,Doyle Lawson,Norman Blake,Tony Rice등이 1980년대에는  Lonesome River Band 및 IIIrd Tyme Out등이 활약하였으며,1990년대 이후에는 컨트리음악의 수퍼스타들,Dolly Parton,  Emmylou Harris,PattyLoveless, Alison Krauss,Dixie Chicks등이 bluegrass앨범을 발표하면서 bluegrass음악은 더욱 널리 전파되게 되었으며,Bluegrass음악의 영향권을 벗으난  현대의 컨트리아티스트는 없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bluegrass는 컨트리음악의 가장 중심적인 스타일로 자리잡았다.


1920년대에 와서 구전되어지던 old time 마운턴 뮤직들은 녹음되어 음반으로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상업화의 길을 걸었고,Grand Ole Opry무대가 생기면서 Star지향적 음악으로 바뀌어갔다.

또 한편 도시의 녹음실과 그랜드 올 오프리 무대에 오르면서 부터 컨트리음악은  Honky Tonk스타일이 주류를 이루어 도시의 컨트리로 변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bluegrass는 컨트리음악 본래의 모습인 순수,소박한  마운턴뮤직으로 되돌아 가고자 기능하여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