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연합뉴스) 김준범 기자 = 교육부가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개학을
2주일 더 연기한다고 발표한 17일 오후 대전 노은초등학교 교실이 텅 비어 있다.
2020.3.17 psykims@yna.co.kr
2주 앞둔 개학…“방역 넘어 교육·사회·경제 모두 고려해야”
중수본 “집단감염 차단 준비 여부가 개학 결정 지표될 것”
의학 전문가들 “확진자 수 감소·7~18세 감염경로 파악을”
“여론 압박에 따른 결단 대신 지역·학교별 공론화” 의견도
오는 4월6일로 예정된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특수학교 개학을 놓고 정부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개학을 하면 학교를 통한 감염 확산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날 것이 불을 보듯 뻔하지만, 돌봄 공백과 학사 일정 차질을 생각하면 학교 문을 닫는 ‘억제정책’을 언제까지 지속하기도 어렵다.
이 때문에 전문가들도 “개학은 방역적 측면 혹은 여론의 압박에 따른 정치적 결단만으로 결정할 일이 아니다”라고
말한다. 교육적·사회적·경제적 측면을 모두 고려해 사회적 합의를 통해 결정할 일이라는 것이다.
정부는 일단 예정대로 개학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앞으로 2주 동안 고강도 물리적 거리 두기 정책을 시행해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세를 확 꺾어서 개학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다만 상황에 따라 개학이 추가로 연기될 가능성도 열어뒀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24일 브리핑에서 개학을 결정할 때 고려할 사항으로 “확진자 수뿐 아니라 학교 내의 집단감염 발생을 차단할 수 있는 방역대책과 방역물자 및 인력이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지도 중요하다”고 밝혔다.
병상과 중환자실이 개학 이후 늘어날 확진자를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인지, 또 감염 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자의 증가세가 어느 정도인지 등도 개학 여부를 결정할 중요한 지표가 될 것이라고 했다.
의학 전문가들은 이미 3차례나 연기된 개학 여부는 더 이상 방역적 측면만 놓고 결정할 일이 아니라는 데 의견을 같이
하고 있다.
김우주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4월6일 개학 여부는 2주간의 강화된 물리적 거리 두기를 통해 확진자 수가
얼마나 감소하는지를 보고 판단해야 한다”면서 “특히, 현재 300명가량 되는 7~18세 확진자가 어떤 경로로 감염됐는지를 알아봐야 한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7~18세 학령기의 확진자 중에 집보다 학원에서 감염된 사례가 더 많다고 하면 개학을 더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김 교수는 “개학 여부는 방역적 측면만 봐서도 안되고 교육적·사회적·경제적·정치적 측면도 함께 고려해 결정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명돈 중앙임상위원회 위원장도 지난 23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개학을 하면 코로나19 환자가 늘어날 것이란 점은 쉽게 예측할 수 있다”면서도 “억제정책을 지속할 것이냐, 완화할 것이냐에 대한 논의는 데이터와 과학적 근거가 출발점이
돼야 함은 물론이지만, 사회 구성원의 이해와 사회적 합의도 매우 중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개학 시기는 중앙정부 차원이 아니라 지역 상황에 따라 해당 지역 주민들이 결정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김창엽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는 “학교별 혹은 지역별 상황을 놓고 지역 주민들이 공론화 과정을 거쳐 개학을 결정
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제시했다.
예컨대 이날 0시 기준으로 확진자 수가 각각 4명과 6명밖에 안되는 제주도와 전라남도의 학교는 다른 지역에 비해 개학에 따른 코로나19 확산 우려가 적기 때문에 개학을 앞두고 준비해야 할 사항도 다르다는 것이다.
학교별로도 교실이나 급식실의 환경, 학생 수와 교직원 수에 따라 코로나19에 대한 대비 정도가 다를 수 있다.
다만 시·도별 혹은 학교별로 개학 일정을 달리할 경우 학사 일정이 서로 달라지는 것이 문제가 될 수 있다.
김창엽 교수는 “개학 이후 코로나19 유행 확산의 위험이 커지는 것은 명확하지만 현재의 과학으로는 그 규모를 판단
하기 어려운 상황이라 중앙정부는 여론의 압박에 따른 ‘정치적 결단’을 내리기 쉽다”며 “그보다는 중앙정부와 전문가가 지원을 하고 지역별, 학교별로 공론화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20일 서울 마포구의 한 초등학교에 마련된 돌봄교실에서 아이들이 손을 소독
하고 있다.
/김현민 기자 kimhyun81@
감염경로 불투명 사례와 해외 유입 변수 여전
밀집·밀폐 학교 특성과 20세 미만 특징 결합 시
학생의 고위험군·집단시설 전파로 대유행 가능성
"병상 부족, 학생 사망자 발생 시 버틸 수 있나"
"가벼운 문제 아니야…전국 다시 휴교해야 할 수도"
△코로나19 확산세의 안정화, △교내 방역물품 구비, △확진자 치료 체계 구축,△ 안전한 개학에 대한 사회적 인식
◇코로나19 확산 안정화, 2주 안에 가능할까
코로나19의 확산세가 어느 정도여야 안심하고 개학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계랑화된 기준을 세우기는 어렵다.
따라서 중앙사고수습본부 전영래 홍보관리반장은 지난 23일 "절대적인 환자숫자보다 환자 그룹들이 어떻게 형성되고 어떤 추이로 움직이는지를 보는 게 중요하다"며 "객관적 수치를 제시하기보다는 환자발생 추이를 보면서 방역당국에서 파악하기 어려운 지역사회 전파가 어느 정도 확산돼 있고 어떻게 변동하고 있는지 관찰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 지역에서 신규 확진자 100명이 발견되더라도 예방적 코호트 격리가 이뤄진 요양병원처럼 통제돼 있었다면 지역사회 전파에 큰 영향이 없지만, 한 지역에서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자가 10명만 확인되도 미지의 확진자가 학교로 유입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24일 0시 기준 전국 확진자 중에서 감염경로를 알 수 없거나 조사가 진행 중이라 '기타'로 분류된 사례는 19.6%(
한림대 감염내과 이재갑 교수는 "원칙적으로는 지역사회 감염이 잦아들었다는 신호가 있어야 개학이 가능하지만,
◇방역물품 구비는 기본 준비물일뿐…학생 통제도 문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개학이 오는 4월 6일로 추가 연기된 가운데 17일 서울 한 초등학교 교실이
텅 비어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하지만 코로나19가 경증인 상태에서도 강한 전염력을 가지고 있고, 학교와 같은 밀집·밀폐된 공간의 특성상 급격한
애초에 지침으로 학교 내 전파를 통제하기는 무리라는 지적도 나온다. 이대목동병원 천은미 호흡기내과 교수는 "지침에 책상 간격을 얼마나 넓힐 것인지, 급식을 하는 경우 어떻게 밀집도를 낮출 것인지 정확하게 나와있지 않은 상황"이라며 "10~20대가 가장 전파력이 높기 때문에 개학을 하는 자체가 굉장히 위험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일산병원 한창훈 호흡기내과 교수는 "마스크 착용이나 손씻기, 거리 유지 등이 중요할 텐데, 학생들 전원을 통제하기는 어려울 것 같고, 이들이 이곳저곳에서 감염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 재차 대유행 대비할 치료체계 준비됐나 의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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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5년 6월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해 서울 강남구·서초구 유치원·
초등학교와 경기 수원 등 7개 지역 전체 학교에 일괄 휴업 조치가 시행된 가운데
한 초등학교 병설유치원에서 어린이들이 교실에서 메르스 예방을 위해 체온검사를
받고 있다.
(자료사진=노컷뉴스)
전문가들은 학교에서 감염된 이들이 집으로 돌아가 고위험군의 가족들을 감염시키거나 학원·교회 등 집단시설 방문할 경우 겉잡을 수 없을 것이라 우려하고 있다.
가천대 길병원 엄중식 감염내과 교수는 "완벽하지 않은 시스템 내에서 개학을 했을 때 유행이 다시 시작되고, 수 백명씩 확진자가 나오며 학생 중에서도 희생자가 나오더라도 모두 참고 버티자는 각오와 합의가 돼 있는지 의문"이라며 "격리병상이 아니라 병상 자체가 모자를 상황이 생길 수도 있다"고 말했다.
분당서울대병원 김홍빈 감염내과 교수도 "최근 2~3주 내 수도권 환자는 물론 대구·경북도 환자가 늘어나고 있는데,
마지막으로 정부는 개학해도 안전하다는 사회적 인식을 조건으로 삼았다.
교육부 박백범 차관은 "아직 4월 6일이 그 네 가지 기준에 합당한지 여부를 판단하기에는 이르다"며 "전문가들과 질병
전문가들은 현 상황을 고려할 때 2주 뒤 개학에 회의적인 입장이며, 만일 개학을 하더라도 현재보다 훨씬 더 높은 수준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엄중식 교수는 "개학으로 인해 학생 1~2명이 사망하거나 또다른 유행이 생겨날 경우 그 결과는 누구도 책임질 수가
이재갑 교수는 "현 상황에서 개학이 이뤄지면 집단감염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온라인 개학이나, 1/3일씩만 번갈아가며 출석을 하는 등 더 파격적인 대책이 필요하고, 유행이 계속되면 다시 휴교에 들어갈 수 있다는 각오도
언젠가 하게 될 개학에 앞서 걱정해야 할 것들
[에듀인뉴스] 중국발 신종 코로나가 온 세계로 퍼져나가 마침내 세계대전급의 재앙이 되었다. 감염의 고통은 물론 경제 침체의 고통에서 자유로운 곳이 지구위에 하나도 남지 않은 상황이다. 세계대전조차 이렇게 지구 전체를 멈추지는
못했다.
우리나라는 처음 두 달 동안 대만, 싱가포르와 함께 철벽 방어를 선보이는 나라에 속했다. 그러나 방역망이 단숨에 뚫리면서 확진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
다행히 방역 당국과 의료진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환자가 갑자기 늘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이탈리아나 스페인처럼 의료
붕괴 사태에 이르지 않았고, 1.3% 정도의 낮은 사망율을 기록하며 가장 힘든 파도는 넘어선 모습이다.
방역에 대해서는 더 이상 말할 필요 없다. 우리나라 방역 당국은 메르스 사태 이후 심지어 ‘과할’ 정도로 역량을 계속
비축해 왔고, 의료체계 역시 우리나라 1% 안에 드는 최고의 인재들로 모여 있으니 뛰어날 수 밖에 없다.
다만 방역 이외의 것들, 감염이 확산되는 과정에서 드러났던 교육적인 걱정거리를 몇 개 짚어보고자 한다.
휴교를 마냥 연장할 수는 없으니 언제고 학교 문을 다시 연다면, 이 걱정거리는 당장 현실적인 문제가 될 가능성이
크다. 미리 준비해 두어야 할 것이다.
첫째, 감염병이 유행하면서 두드러지게 나타난 반응이 공감과 연대가 아니라 배제와 혐오였다는 점이다.
병에 걸리면 고통스럽다. 석가모니가 생로병사라고 하지 않았는가? 병에 걸리고 싶어 걸리는 사람은 없다.
그런데 병에 걸린것도 서러운데 확진자가 공공의 적, 사회의 오물 취급을 받는 경우가 눈에 들어왔다.
확진자가 속해있는 집단, 확진자가 지나다닌 지역 전체가 혐오라는 말의 칼날을 받았다.
처음에는 곳곳에서 ‘중국인 출입금지’ 팻말이 붙었다. 중국인으로 오해받아 차별받은 대만 관광객들이 국기를 들고
다니는 해프닝까지 벌어졌다.
그 혐오는 신천지라는 교단으로, 대구라는 지역으로, 그리고 이제는 개신교라는 거대 종교에 까지 번지고 있다.
둘째, 인권 민감성이 둔해지고 있다. 이 상황이 일종의 국가 비상사태라는 이유는 있지만, 이런 식의 둔감성이 감염이 종료된 다음에도 남으면 곤란하다.
가령 확진자 동선 공개의 목적은 감염 우려가 큰 핫스팟을 알려주어 그 장소에 자주 가는 사람들 중 증상이 의심되는
사람들이 스스로 신고하라는 것이다.
확진자의 사생활을 공개하고, 확진자 혹은 그가 다닌 지역을 비난하거나 배척하려는 것이 아니다.
“혹시 당신이 전파자가 될지도 모르니 신고하라”의 관점이지 “당신도 당할 수 있으니 조심하라”의 관점이 아닌 것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절대 저기 가면 안된다”, “저기 가면 걸린다” “저 곳은 위험한 곳이다”라는 식으로 반응했고,
확진자는 “감염된 주제에 뭘 저렇게 사람 많은데를 쏘다니냐?”는 암묵적인 비난은 물론, 동선에 나오는 몇몇 지명이나 업소를 바탕으로 상상력이 가미된 모욕적인 루머에 시달려야 했다.
이미 이 질병은 단기간에 완전한 퇴치가 불가능하다. 백신도 올해 말이나 되어야 사용 가능할 전망이다. 아무리 조심해도 학생은 물론 교사 중에서도 확진자가 나올 수 밖에 없다.
개학을 하더라도 학교와 교육당국은 확진자가 당연히 나온다는 전제하에 해야 한다. 그런데 배제와 혐오, 그리고
인권 침해에 대한 둔감성이 유지된 상태에서 개학을 하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확진자는 “얼마나 아플까? 조심히 쉬고 오렴”이라는 공감과 위로를 기대하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인간다운 모습이다.
하지만 확진자가 “더러운 녀석”, “혹시 신천지 아니야?” 따위의 혐오와 비난을 걱정해야 한다면? 미리 생각해 보아야
한다. 현재 분위기에서 과연 어떤 쪽에 더 가까울까?
교육자 입장에서는 이게 제일 두렵다. 감염보다도 감염 이후의 혐오와 배제, 그리고 여기서 비롯되는 인권침해가.
그 동안 그 고통과 감염력에서 결코 만만하지 않았던 신종 플루(학생의 1/3이 결석한 경우도 있었다), 치명율이 엄청나게 높아 전국을 공포에 떨게 만들었던 메르스가 유행했을 때도 이렇게 ‘환자’가 공격과 혐오의 대상이 된 경우는 없었다.
학생과 교사가 만약 감염 되더라도 병은 의료기관에서 고쳐 줄 것이며, 가족, 동료 등 공동체로부터는 위로와 격려를
받을 것이라고 “안심” 할 수 있어야 공동체가 유지되며, 방역의 기본인 빠른 신고와 격리도 가능하다.
하지만 확진자가 비난과 혐오를 걱정해야 한다면, 증상이 심해지지 않는 한 감추고 숨기려 할 것이며, 결국 방역에도
나쁜 영향을 줄 것이다.
더구나 학교와 교사가 학생의 건강 보다도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쏟아지는 비난과 혐오, 문책 따위를 더 걱정해야 하는 분위기라면 개학은 시기상조다.
그런데 4월 6일 개학에 대한 찬성, 반대 주장 어디에도 이런 교육적인 고려가 보이지 않는다.
덧붙여 이 사상 초유의 감염병 사태를 인류가 연대해서 돌파해야 할 어려움으로 보는 대신 국가들 끼리 순위를 다투는 올림픽처럼 보는 경쟁 심리 역시 걱정거리다.
일본과 대만에 대한 과도한 비교와 관심 같은 것이 그렇다.
감염 초기에는 일본보다 확진자가 많은가 적은가에 관심을 기울였고(이때는 숫자가 적으면 이기는 거였다),
우리나라 확진자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일본을 한참 넘어서자 확진자를 발견해 내는 진단 능력에서 앞섰다며
우쭐했다(이때는 숫자가 많으면 이기는 거다).
우리보다 확진자 수가 적은 일본은 뭔가 숨기고 있는 것이라는 의혹성 기사도 쏟아졌고, 올림픽 취소가 거론되자
이를 인류의 축제가 미뤄지는 아픔으로 보기보단 일본의 손실로 보면서 ‘고소해 하는’ 톤의 기사도 쏟아졌다.
일본을 보며 성적을 조작하는 경쟁자 보듯 얄미워하며, 대만을 보며 전교 1등 못해 분해하는 전교 2등처럼 반응한다.
우리나라는 무역으로 살아가야 하는 소국개방경제다.
쇄국정책을 펼치며 북한처럼 되지 않을 다음에야 이런 식의 분위기가 교육적으로 무슨 이득이 있을지 걱정된다.
국민의 건강을 나아가 인류의 건강을 지키려는 방역이지 다른 나라들을 이기고 미국과 유럽의 칭찬을 받자고 하는 방역이 아니지 않은가?
개학을 준비할 때 학생들의 위생관리, 감염방지 등도 중요하지만 이런 교육적인 것들도 미리 생각하고 준비해 두었으면 한다.
말하자면 지적, 정신적 방역이다. 바이러스는 감염되더라도 2주 정도 지나면 대부분 치료되지만 배제, 혐오, 인권
침해로 인한 상처는 매우 오랜 시간 사람을 괴롭히며, 이 사회를 아래에서부터 멍들게 하기 때문이다.
방역지침 어긴 학원에 행정명령
개학 후 확진자 발생하면 등교중지개학 전까지 학교 전체 특별소독 완료…
면마스크 최소 2067만매 비축 계획
학교 안팎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학원 출입시 발열체크·호흡기 증상 여부 확인
[ipn뉴스 ] 개학 후에 학교에서 확진자가 발생하면 역학조사결과 등에 따라 학급·학년 또는 학교 전체에 14일간 등교 중지 조치가 내려진다. 학교에는 개학 후 확진·유증상자 발생 시 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보건용 마스크를 비축하고, 이상 징후가 없는 학생을 위한 면마스크도 추가해 다음 달 3일까지 최소 2067만매를 비축할 예정이다. 학원은 출입하는 모든 학생과 강사·직원 등은 마스크를 착용하며, 모든 출입자에 발열 체크와 호흡기 증상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교육부는 정부의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의 후속조치로 이 같은 내용의 ‘학교 안팎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추진 방안을 24일 발표했다. (학교 밖) 학생이용도 높은 다중이용시설 정부는 지난 21일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종교시설 등에 대한 한시적 운영제한 조치를 하면서 학원·PC방 ·노래방도 지자체별 상황에 따라 적용대상에 포함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24일 현재 전북도청과 서울시청, 경기도청 등이 학원을 포함한 다중이용시설을 ‘제한적 허용 시설’로 지정했고, 앞으로 더 많은 지자체가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제한적 허용 시설로 지정되는 학원 등은 4월 5일까지 운영을 자제하여야 하며, 불가피하게 운영할 경우 시설 내 이용자 간 간격을 최소 1~2m 이상 유지하는 등 필수방역지침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또한 지자체와 교육청은 학원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필수방역지침 준수여부를 점검하는데, 지침을 위반한 곳은 지자체가 ‘감염병예방법’에 따른 집합금지명령을 발동할 수 있다. 만약 집합금지명령에도 불구하고 이를 이행하지 않는 학원 등은 감염병예방법에 따른 300만원의 벌금이 부과되며, 확진자 발생 시에는 소요된 입원·치료·방역비 등 손해배상 청구가 가능하다. 개학 후에 학교에서 확진자가 발생하면 역학조사결과 등에 따라 학급·학년 또는 학교 전체에 14일간 등교 중지 조치가 내려진다. 학교에는 개학 후 확진·유증상자 발생 시 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보건용 마스크를 비축하고, 이상 징후가 없는 학생을 위한 면마스크도 추가해 다음 달 3일까지 최소 2067만매를 비축할 예정이다. 학원은 출입하는 모든 학생과 강사·직원 등은 마스크를 착용하며, 모든 출입자에 발열 체크와 호흡기 증상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교육부는 정부의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의 후속조치로 이 같은 내용의 ‘학교 안팎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추진 방안을 24일 발표했다. 24일 광주 동구의 한 고등학교에서 선생님들이 체온계와 손 소독제 등을 비치한 교실에서 책상의 간격을 띄고 있다. 연합뉴스
한편 교육부는 정부 전체의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 강조 기조에 맞춰 이전에 배포된 ‘방역 체크리스트’ 보다 강화된 ‘학원 내 코로나19 감염 예방 가이드라인 ’을 배포해 감염병 확산 차단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이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학원은 비상대책 대응상황으로 업무를 전환하고, 학원 출입 시 ‘사전위생 확인 담당직원’ 및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증상 신고접수 담당직원’을 지정해 관리 책임성을 부여해야 한다. 또 학원 관리자와 유관기관간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하면서 의심환자나 확진자 등이 발생할 경우 유관기관과 협조해 즉시 대응해야 한다. 특히 학원에 출입하는 모든 학생 및 강사·직원, 학부모 및 기타 방문인 등은 마스크를 착용하고, 손 세정 이후 출입 안내를 해야 한다. 아울러 학원에 출입하는 모두 발열 체크를 하고 호흡기 증상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이밖에 위생수칙 교육·홍보와 감염 예방을 위한 위생 관리, 학생간 간격 확보와 휴게실 등 폐쇄 등 감염 예방을 위한 교습과정을 운영해야 한다. (학교 안) 코로나 19 감염병 예방을 위한 대응수칙 교육부는 전국 유·초·중·고의 개학 준비를 위해 ‘유·초·중등 및 특수학교 코로나19 감염예방 관리 안내’ 지침을 마련해 전국학교에 배포했다. 먼저 개학 전 학교의 준비사항으로 전문업체에 위탁해 학교 전체에 대한 특별소독을 완료하고, 코로나-19 담당자를 지정해 보건소 및 선별진료소 등과 비상연락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아울러 의심증상자를 사전에 파악해 등교 중지를 안내하며, 의심 증상자 격리 장소를 준비하고 등교시간 혼잡 최소화(분산) 방안 마련 및 안내는 물론 위생·방역물품을 비치해야 한다. 특히 개학 후 확진·유증상자 발생 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보건용 마스크 필요량을 비축·지원하는데, 건강 이상 징후 가 없는 모든 학생과 교직원용 면마스크(일반마스크)는 1인당 2매 이상을 준비하기로 했다. 현재 학교에 기비축된 보건용 마스크는 총 377만매로, 정부는 개학 전까지 758매를 비축하고 개학 이후에도 추가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이상 징후가 없는 학생을 위한 면마스크는 현재 학교에 867만매 있으며, 다음 달 3일까지 1200만매를 추가해 최소 2067만매를 비축할 예정이다. 한편 개학 이후에는 1주일 전부터 학생건강상태를 확인해 학교에 연락하는 일일점검 시스템을 가동해 등교 전 가정 에서 건강상태 확인 후 의심증상 시 등교중지 및 학교연락, 등교 시 및 수업 중 발열 검사 후 유증상자 귀가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 또 기저질환(만성질환, 당뇨 등)이 있는 학생 및 교직원은 개인위생 준수교육과 유증상자 대기를 위한 별도의 공간 마련 및 보호 조치를 해야 한다. 만약 37.5℃ 이상의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면 타인과의 접촉 및 외출을 자제하고 자택에서 3~4일간 경과 관찰하며, 해외 여행력 및 국내에서 집단발생 연관 시 자택에서 2주간 경과 관찰한다. 학교의 창문은 수시개방하고, 좌석 간 간격 최대 이격과 학년별 수업 시종 시간 별도 운용을 통한 쉬는 시간 접촉 최소화 환경 조성 등을 준수해야 한다. 또한 외부인(방문객 등)의 학교 출입은 원칙적으로 금지하며, 불가피한 경우 사전예약 및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 등 확인 후 증상이 없으면 방문 허가하고 소독 강화와 방역물품을 확보해야 한다. 학교 급식은 학교별 여건을 고려해 접촉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결정하는데 교육부는 도시락, 교실 배식, 식당 배식 유지 등 세 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정부가 23일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해 전국 학교 개학을 일주일 연기한다고 밝혔다. (자료사진)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특히 개학 후에 학교에서 확진자가 발생하면 보건 당국과 협의해 역학조사결과 등을 토대로 학급·학년 또는 학교 전체에 14일간 등교 중지 조치를 내리기로 했다. 박백범 교육부차관은 “교육부는 학생 한명 한명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모든 예방적 조치를 해 나갈 것”이라며 “학생들이 불안에서 벗어나 다시 학교에 모일 수 있도록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에 동참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 ||||||||||||
교육부, 개학 준비 ‘만반’… 면마스크 2000만장 비축 목표
30일부터 학부모가 담임교사에 매일 학생 건강 보고해야
[쿠키뉴스] 한성주 기자 =개학을 앞두고 정부가 학교 방역 대책을 강화하고 있다.
교육부는 다음 달 6일 개학을 준비하고 있는 전국 유치원 및 초·중·고·특수학교에 ‘코로나19 감염예방 관리 안내
지침’을 배포, 모든 학교가 개학 전 전문 소독업체에 위탁해 학교 전체를 특별소독하도록 했다.
학교에서는 발열·호흡기 질환 등 의심증상이 있는 학생·교직원을 사전에 파악해 등교 중지 조치를 해야 한다.
사전 파악을 위해 모든 학부모와 보호자들은 오는 30일부터 개학 전까지 매일 학생의 건강 상태를 담임교사에게
알려야 한다.
또 학교들은 손 소독제·체온계 등 방역물품을 교내에 구비해야 한다. 의심증상자를 일시적으로 격리할 장소를 준비
하고, 등하교 시간을 분산할 방안도 마련해야 한다.
정부는 개학에 앞서 전국 모든 학교에 분배할 보건용 마스크(KF80 이상)와 일반용 면마스크를 비축하기로 했다.
현재 학교를 위한 보건용 마스크 비축량은 377만장이며 목표 비축량은 총 758만장이다. 면마스크는 현재 학교에 867만장이 있으며, 최소 2067만장을 비축하기로 했다. 이는 학생당 최소 2장씩 나눠줄 수 있는 양이다.
정부는 다음 달 3일까지 모자란 마스크 비축량을 모두 확보할 방침이다. 참고로 지난 1일 기준 전국 유치원, 초·중·고, 특수학교, 각종학교(예술학교·대안학교·외국인학교 등)에는 총 604만8381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다.
아울러 개학 후에도 학교들은 학생 좌석 간 간격을 최대한 떨어트리고, 창문을 수시로 개방해 환기한다.
학년별 수업 시작·종료 시각도 다르게 해 학생 접촉을 최소화한다.
코로나19로 감염병 위기 경보 단계가 ‘심각’으로 유지되면 정부는 수업 중에도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권고할 방침이다. 다만, ‘경계’ 단계로 내려가면 마스크 착용 여부를 교육청·학교가 논의해 결정할 예정이다.
학교 급식은 학교별 여건을 고려해 접촉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결정한다. 교육부는 도시락, 교실 배식, 식당 배식 등
세 가지 급식 방안을 제시했다.
개학 후 학교에서 확진자가 발생하면, 학교와 보건 당국이 확진자 수와 이동 경로 등을 함께 고려해 학급·학년 또는
학교 전체에 14일간 등교 중지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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