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과 시사

文 다음달 백신 접종 시작..순서대로 전국민 무료 접종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청와대에서 신년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연합뉴스



文 "다음달 백신 접종 시작..순서대로 전국민 무료 접종

 

우리 기업 개발 치료제, 전 과정 투명하게 공개"
2021년 신년사 '국민이 만든 희망 : 회복, 포용, 도약'

(서울=뉴스1) 최은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다음 달이면 백신 접종을 시작할 수 있다"라며 "우선순위에 따라 순서대로 전 국민이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 청와대 본관 1층 중앙 로비에서 발표한 '2021 신년사'를 통해 "정부는 국민과 함께 3차 유행을 조기에 끝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이렇게 말했다.
문 대통령은 "마스크에서 해방되는 평범한 일상으로 빠르게 돌아가는 것이 급선무"라며 "점차 나아지고 있는 방역의 마지막 고비를 잘 넘기는 것이 우선"이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 기업이 개발한 치료제의 심사도 진행 중"이라며 "안전성의 검사와 허가, 사용과 효과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체적인 백신 개발도 계속 독려할 것"이라며 "백신 자주권을 확보하여, 우리 국민의 안전과 국제 보건 협력을 강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silverpaper@news1.kr




피터 김 미국 스탠퍼드대 생화학과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코로나19 나노입자 백신의 모습이다.
스탠퍼드대 제공

 

 

 

정부가 미국 제약사 '모더나'(Moderna)의 코로나19 백신 4000만회분 구매 계약을 체결했다.
<뉴시스> 




 정부, 코로나 백신 무료 접종 대상자에 50~64세도 검토

 

우선 접종 권장 대상 3600만명엔 포함…세부 접종계획 검토중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우선 접종 권장 대상에 건강한 만 50~64세도 포함해 대상자 선정을 검토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질병관리청 등에 따르면 정부가 지난해 12월8일 국무총리 주재 국무회의에서 논이한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계획상 우선 접종 권장 대상 약 3600만명에는 만 50~64세 1252만5000여명이 포함됐다.

감염병예방법(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코로나19가 임시예방접종 항목으로 지정되면 우선 접종 권장 대상에 대해선 전액 무료로 예방접종이 이뤄진다.
우선 접종 권장 대상이 아니더라도 국가가 구매한 백신은 무료로 국민들에게 공급된다. 다만 정부는 우선 대상을 중심으로 원활한 집단면역 달성을 위해 우선 접종 대상이 아니라면 의료기관 등에서 진행하는 접종비는 유료로 접종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당시 정부는 우선 접종 권장 대상으로 노인, 집단시설 거주, 만성질환 등 코로나19 취약계층과 보건의료인 등 사회필수서비스 인력 등을 예로 든 바 있다.
사회필수서비스 인력에는 의료기관 종사자, 요양시설·재가복지시설 종사자, 1차 대응요원, 경찰·소방공무원, 군인 등이 포함됐다.

18세 이하 소아·청소년이나 임신부 등은 충분한 임상시험 결과가 아직 없어 우선 접종 권장 대상에선 제외될 것으로 보인다.

이어 질병청은 12월28일 접종 목표와 접종 대상자 원칙을 정했다.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목표는 보건의료체계 및 국가필수기능 유지, 이환율 및 사망 감소, 지역사회 전파차단 등 3가지다.

이에 따라 보건의료체계 기능 유지를 위한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 요양병원·시설 등 집단시설에 거주하는 노인부터 접종을 시작해 순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당시 질병청이 밝힌 우선 접종 권장 대상자에는 ▲의료기관 종사자 ▲집단시설 생활자 및 종사자 ▲65세 이상 ▲성인 만성 질환자(19∼64세, 중등도 이상 위험) ▲소아청소년 교육·보육시설 종사자 및 직원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 ▲경찰·소방 공무원, 군인 등이 포함됐다.

질병청 관계자는 "처음 우선 접종 권장 대상자로 검토한다고 발표했던 3600만명에는 만 50~64세 성인도 포함돼 있다"며 "현재 연령이나 직업군별로 중복되는 대상자 인원 등을 추계하고 우선 접종 권장 대상을 검토하고 있다. 이달 중 세부적인 접종 계획을 통해 우선 접종 권장 대상자 등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7일 청와대 본관에서 화상으로 열린 ‘2021년 신년 인사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국민 무료 접종” 선언…불붙은 코로나 무상 백신 논란



백신 구매비용 2조 재정 지출, 2조 안팎 접종비 추가 부담
예비비 지출 쉽지 않아…건강보험기금서 비용조달 검토
‘중산층도 주사비 지원하나’ 이견…정부 “관계부처 협의


[세종=이데일리 이명철 원다연 기자] “다음달이면 백신 접종을 시작할 수 있다. 우선순위에 따라 순서대로 전 국민이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

문재인 대통령이 다음달부터 접종에 들어갈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무료 접종 방침을 밝혔다.
전국민 집단면역 형성이 필요한 만큼 접종비를 무상 지원해 효과를 극대화하겠다는 방침으로 풀이된다.


문제는 결국 ‘돈’이다. 재정당국 입장에서는 전국민 ‘무상 백신’에 들어갈 수조원에 달하는 비용을 어떻게 조달할지 고민이다.
백신 구매비용을 전액 재정으로 조달하기로 한 상황에서 2조원 안팎으로 추산되는 접종비까지 전액 정부가 부담하기엔 재정 상황이 만만치 않아서다.
문재인 정부 들어 추진한 ‘무상’ 시리즈 정책을 둘러싸고 불붙었던 논쟁이 백신으로 확산할 전망이다.


11일 정부에 따르면 올해 선구매 계약으로 확보한 코로나19 백신은 총 5600만명분이다.
두차례 접종해야 하는 모더나(4000만회분)·아스트라제네카(2000만회분)·화이자(2000만회분)·코벡스(2000만회분)와 1회 접종 백신인 얀센(600만회분)까지 합하면 총 1억600만회 투여 물량이다.


정부는 지난해와 올해 예산 1조3000억원을 편성해 4400만명분 백신 구매 재원을 확보했다.
추가 1200만병분 구매비용에 대해서는 예비비 등을 활용해 충당할 예정이다.

문제는 백신을 실제로 접종할 때 드는 접종비다.

전국민 백신 접종에 소요될 금액은 2조원 이상으로 추정되는데 전액 정부 재정으로 지원해야 할지 판단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들어갈 비용은 독감(인플루엔자) 접종으로 추산할 수 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의 경우 진찰료·주사료·의약품관리료 등 시행비 명목으로 1만9219원이 들어간다.







지난달 25일 주한미군을 위한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인을 실은 화물기가 인천국제공항에
착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총 1억600만회분에 대해 시행비를 모두 적용할 경우 들어갈 비용은 약 2조372억원이다.
물론 확보한 백신을 모두 접종하는 것은 아니다. 또 임상 자료가 없는 어린이는 일단 제외한다.

10세 이상 인구만 백신을 맞는다고 가정할 때 대상은 4762만명(2019년 기준)이다.
이들이 두차례씩 접종할 경우 소요될 접종비는 약 1조8300억원이다.


전국민 집단 면역을 위한 ‘주사비’ 명목으로만 1조~2조원 가량의 예산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초저온으로 전달해야 하는 코로나19 백신 특성상 ‘콜드 체인’ 구축을 위한 비용은 별개다.


문제는 막대한 규모의 접종비를 충당하기 위한 예산은 마땅치 않다는 점이다.
올해 정부가 편성한 예비비는 목적예비비 7조원, 일반예비비 1조6000억원인데 벌써 3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해 목적예비비 4조8000억원을 지출했다.
남은 예비비는 3조8000억원 가량인데 백신 구매비용과 하반기 태풍·장마 등 재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빠듯한 수준이다.


정부는 만약 전국민 접종비 지원 시 건강보험에서 재원 조달을 검토하고 있다.
올해 건강보험 국고 지원은 9조5000억원으로 이를 활용하면 접종비를 충당할 수 있다는 계산이다.


다만 전국민 무상 접종이 필요한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갈린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집단 면역을 형성하기 위한 조치인 만큼 정부가 지원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는 반면 경제 여유가 있는 중산층 이상도 무료로 접종을 맞아야하는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어서다.


한 국회 관계자는 “정치권에서는 전국민 무상 접종을 요구하고 있는데 정부는 관련 예산에 대한 준비가 부족하다”며 “세출 예산을 조정해서라도 전국민 접종을 위한 재원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예산을 담당하는 기획재정부는 관계부처와 협의해 세부 접종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접종을 위한 예산은 예비비 등을 활용할 수 있겠지만 아직까지는 정해진 것이 없다”며 “질병관리청에서 (백신 예방접종) 방안을 가져올 경우 협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영철 기자 저작권자 © 이데일리 

 

 

 

 

 

 

서울=뉴시스] 아스트라제네카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사진=아스트라제네카 홈페이지)
2020.12.08. photo@newsis.com

 


 백신 접종시기·물량 '불투명'…우선 순위 전략 준비해야

 

선진국 대비 물량 부족…"물량보다 접종 시기가 중요"
AZ백신 기대와 불신 교차…도입 시기별 물량 '미지수'
각국 다음 접종순위 두고 '고심'…구체적 순위 정해야


[서울=뉴시스] 홍세희 기자 = 2021년 신축년(辛丑年) 새해가 밝았다.
새해를 맞은 전 세계인의 가장 큰 관심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으로 올해 안에 바이러스와의 싸움에서 승리할 수 있을지다.

서방에서 가장 먼저 백신 접종을 시작한 영국을 비롯해 미국, 이스라엘, 바레인, 중동과 유럽연합(EU) 회원국 등이 코로나19 백신을 자국민에게 접종 중이다. 우리나라는 이르면 다음달부터 백신 접종을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정부가 밝힌 백신 확보 물량은 5600만 명분이다. 전 국민이 접종할 수 있는 분량이긴 하지만 주요 국가들의 백신 물량에 비하면 부족한 수준이다. 백신 물량이 충분하지 않으면 백신 안전성이나 유효성 문제가 불거졌을 경우 발 빠르게 대처하기가 어렵다는 지적이다.

또 백신마다 도입되는 물량과 시기가 불투명하다.
물량 부족으로 계획보다 늦게 백신이 공급될 경우 접종 순위를 둘러싸고 사회적 갈등이 빚어질 가능성도 있다. 우리보다 먼저 백신 접종을 시작한 국가에서는 벌써부터 우선접종대상자 다음으로 누가 백신을 맞아야 하는지를 두고 논쟁이 일고 있다.

선진국 대비 물량 부족…"물량보다 접종 시기가 중요"
4일 정부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현재 국제 백신협약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해 1000만 명분, 아스트라제네카 1000만 명분, 화이자 1000만 명분, 모더나 2000만 명분, 얀센 600만 명분 등 총 5600만 명분의 백신을 확보했다.
현재까지 확보한 물량으로 전국민 접종은 가능한 상황이다. 그러나 주요 국가의 백신 물량에 비하면 부족한 수준이다. 우리나라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7개 회원국 중 인구수 대비 백신 물량이 최하위권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주요 국가들은 백신의 불확실성에 대비해 전체 인구 대비 수 배에 달하는 백신을 구매해 놨다. 인구 약 3770만 명인 캐나다는 4억만 회분이 넘는 백신을 구매했다.
미국, 영국, 호주 등도 인구 대비 5~8배 많은 백신 물량을 확보하고 있다.

선진국들이 자국민보다 수 배나 많은 백신 물량을 확보한 것은 백신의 불확실성 때문이다.
어떠한 백신이 부작용이 있을지, 면역 효과는 얼마나 될 지 모르는 상황에서 최대한 다양한 종류의 백신을 많이 확보해 놓는것이 '만일의 사태'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한 것이다.
다만 백신 물량보다는 도입시기와 안전성 등이 더 중요하다는 의견도 있다.

정재훈 가천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과 교수는 "전체 물량보다는 개별 물량들이 언제 들어오느냐, 검증이 완료 됐느냐가 더 중요하다"며 "5600만 명분이라는 것은 숫자에 불과하고 실제로 언제 가지고 오고, 언제 접종하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AZ백신 기대와 불신 교차…도입 시기별 물량 '미지수'


글래스고우=AP/뉴시스] 8일 스코틀랜드 병원에서 한 간호사 화이자 코로나 19 백신의 주사약을
손에 들고 있다. 주사기로 빼내 접종자 팔둑에 주사한다. 2020. 12. 08.


우리 국민이 가장 먼저 접종하게 될 백신은 영국 아스트라제네카-옥스퍼드대가 개발한 백신과 코백스 백신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이들 백신을 1분기부터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경우 국내 제약사와 생산계약을 맺고 있는 만큼 국내에서 생산되는 물량을 우선 확보할 예정이다. 특히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가격이 3~4달러에 불과하고 일반 냉장 온도(2~8℃)에서 보관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문제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해 아직도 여러 의문들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3상 임상시험 중간분석 결과 발표 당시 투여량에 따라 예방효과가 달라지고, 핵심 데이터가 충분히 제공되지 않아 논란이 일었다.
이에 미국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승인을 미루고 추가 자료를 요구했다. EU 산하 유럽의약품청(EMA)도 이달 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사용 승인 권고를 받기는 힘들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한 사전검토를 진행 중인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미국이나 EU 등 해외 국가의 백신 승인 여부와는 관계없이 자체 판단하에 허가심사를 진행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영국과 아르헨티나, 엘살바도르는 최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사용을 승인했다.

이에 대해 정재훈 교수는 "영국은 정보공개를 투명하게 하는 편이다.
영국의 데이터를 보면 어느정도는 다 나올 것"이라며 "아스트라제네카라고 해서 특별히 다르게 볼 이유가 없다.
영국에서 접종이 시작되면 아스트라제네카가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보다 접종 속도가 더 빠를 것이기 때문에 최소한의 데이터는 충족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이외에도 얀센(600만 명분)과 모더나(2000만 명분) 백신을 2분기에 도입하고, 화이자(1000만 명분) 백신을 3분기부터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얀센 백신은 아직 3상 임상시험이 진행 중이고 모더나와 화이자 백신의 구체적인 도입 시기와 물량은
알려지지 않고 있다.

영하 70도 보관 화이자 백신, 별도 접종센터서 맞을 듯
 정부는 2월 중 첫 백신이 들어오는 즉시 언제든 접종이 가능할 수 있도록 예방접종 체계를 갖출 예정이다.
특히 각 백신별로 보관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준비도 철저히 하겠단 계획이다.
화이자 백신은 영하 70℃의 초저온에서 보관해야 백신 효과가 유지된다. 모더나 백신은 영상 2~8℃에서 30일 간 보관할 수 있고,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 백신은 2~8℃에서 최소 6개월간 보관이 가능하다.

정부는 초저온 보관이 필요한 화이자 백신 도입에 대비해 초저온 냉동고 250여 대를 구비하기로 했다. 또 100~250개 별도 접종센터를 지정해 운영하고 이 곳에 냉동고를 배치할 계획이다.

정부는 냉장 보관이 가능한 백신은 기존 예방접종 경험이 있는 위탁의료기관 중 지정기준에 부합한 기관을 지정해 접종을 시행할 예정이다.

최재욱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교수는 "화이자 백신은 영하 70도 내외에서 보관해야 하기 때문에 종합병원급에 공급이 되고, 그곳에서 접종을 하게되지 않을까 한다"며 "의원급은 인프라 구축 등에 어려움이 있어 모더나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보급될 것"이라고 말했다. 

각국 다음 백신 접종순위 두고 '고심'
정부의 계획대로 2월 중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도입되면 의료기관 종사자와 요양병원 환자 등이 첫번째 접종자가 될 전망이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진행 중인 국가들도 대부분 의료진과 요양병원 환자에게 최우선 접종하고 있다.
다만 이들 다음으로 누가 백신을 맞아야 하는지를 두고 논쟁이 일고 있다.
미국에서는 대기업과 철도 노조, 식료품 노조 등 각종 단체들이 백신 조기 접종을 위해 로비를 벌이고 있다고 한다.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백신 자문단은 식료품 직원, 교사, 유치원 교사 및 직원, 75세 이상의 성인, 재택근무가 불가능한 최전선의 근로자들이 다음 백신을 접종해야 한다고 권고했지만 이는 강제성이 없다.
구체적인 우선순위를 정하는 각 주(州)당국은 CDC의 가이드라인과 각 기업, 단체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다음 접종 순위를 정해야한다.

이에 우리 정부도 접종 우선순위에 대한 세부적인 계획을 준비해놔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최재욱 교수는 "의료인 중에서도 코로나19 관련 업무를 하는 의료인은 몇 명인지, 또 고령자와 기저질환자 등에 대한 접종 다음에는 어떻게 할지 세심하고 세부적인 계획이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의료기관 종사자와 요양병원 거주자 및 종사자 다음으로 65세 이상, 만성질환자(경증 제외), 초·중·고·유치원 등 학교와 어린이집 교직원, 역학조사관 등 코로나19 1차 대응 요원과 경찰·소방관·군인 등을 접종 대상자로 검토하고 있다. 
정재훈 교수는 "(일반국민 대상 접종순위를) 정하려는 노력이 물밑에서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hong1987@newsis.com





© AFP=뉴스1

 

 

  2월 백신 접종…콜드체인·우선순위·장소·공급 '네박자' 필수

 


저온유통체계, 1~2차 접종 기간 등 철저 준비해야 효과 극대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2월말 접종…화이자 백신 2월 도입 추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이르면 오는 2월 말부터 이루어질 전망이다. 효과적이고 차질 없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위해서는 콜드체인(저온유통체계)·우선순위·접종장소·백신공급 등 네 박자가 맞아야 한다.

6일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국내 도입 코로나19 백신은 시기별로 1분기에 아스트라제네카, 2분기 얀센과 모더나 그리고 화이자 백신이 3분기 순으로 공급될 예정이다. 정부는 이 가운데 화이자 백신 일부 물량을 이르면 2월 중 앞당겨 받도록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화이자·모더나 백신용 콜드체인 필수…정부, 초저온 냉동고 250개 구매·별도 접종센터 100~250개 지정

화이자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BNT162b2'는 영하 70도, 모더나의 'mRNA-1273'은 영하 20도 보관이 필요하다. 일반 냉장시설로는 보관 기간이 짧아 운송 및 보관을 위한 별도 시설을 갖춰야 한다.
2~8도에서 BNT162b2는 5일, mRNA-1273은 30일간 보관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스트라제네카의 'AZD1222'와 얀센의 'JNJ-78436735'는 2~8도에서 최소 6개월간 보관이 가능해 일반적인 백신용 콜드체인에서 운용이 가능하다.
정부는 화이자 백신 도입에 대비해 초저온 냉동이 가능한 냉동고 250대를 구매할 예정이며 100~250개의 별도 접종센터를 지정해 이 곳에 냉동고를 배치할 계획이다.

이재갑 한림대 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화이자 백신의 경우 일반 의원에선 접종이 힘들어 따로 접종센터를 만들거나 대학병원 등을 이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일선 의원에서는 화이자 백신을 보관할 수 있는 냉동고를 구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전병율 차의과학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전국 시군구 보건소가 254개"라며 "보건소당 하나의 접종센터를 지정해 화이자랑 모더나 백신 중 하나씩 접종하도록 하면 된다"고 말했다.
즉 접종센터당 한 종류의 백신만 접종하도록 한다는 뜻이다.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을 접종할 수 있는 센터를 분리해야 하는 이유는 각자 보관 온도가 달라 냉동고를 따로 써야 할 뿐 아니라 자칫 섞이면 안 되기 때문이다.

◇화이자·모더나 백신 접종, 공공 실내체육관 등 활용해야 혼선 방지 

화이자와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 접종할 장소로는 지자체 산하 실내체육관 등의 시설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이 나왔다. 대규모 인파가 모일 수 있고 접종 후 의료진이 부작용을 관찰하기도 수월하기 때문이다.

전병율 교수는 "많은 사람들이 병원에서 접종을 기다리다간 병원이 마비될 수 있다"며 "보건소별로 (백신을) 하나씩 지정해 보관하고 근처 실내체육관에서 접종해야 혼선이 안생기고 주사 맞고 (부작용 여부를) 30분 관찰하고 돌아가면 병원과 접종센터 간 혼란이 안생긴다"고 말했다.

냉장보관이 가능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얀센 백신의 경우 일반 인플루엔자(독감) 백신과 마찬가지로 전국 각지에 있는 기존 백신 접종기관을 통해 예방접종을 실시하면 된다.

◇접종 우선 순위 확정 해야…의료기관 종사자·요양병원 환자 최우선 순위 전망

그러나 이와 별도로 이동이 어려운 접종 대상자들을 위해 이동해서 백신을 접종할 수 있는 팀을 구성하는 방법도 고려해야 한다.
이재갑 교수는 "요양병원 환자들은 직접 와서 맞기가 쉽지 않다"며 "요양병원에서 백신을 가져가 접종하려면 접종센터에서 당일날 접종물량을 다 들고 가서 맞춰야 하는데 이동해서 맞출 수 있는 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차질없는 접종을 위해선 접종 우선 순위를 확정해야 한다. 정부 방침대로 화이자 백신 일부 도입이 2월 중으로 앞당겨진다면 고위험군인 요양병원 환자들이 초기에 도입되는 백신을 맞을 확률이 크다. 의료기관 종사자와 요양병원 환자 등이 첫 번째 접종자가 될 확률이 크기 때문이다.

정부는 의료기관 종사자와 요양병원 환자 및 종사자 다음으로 65세 이상 고령자, 만성 기저질환자, 초·중·고·유치원 등 학교와 어린이집 교직원, 역학조사관, 경찰·소방관 및 군인 등을 우선 접종 대상자로 검토 중이다.  

◇무엇보다 1~2차 접종 기간 맞춰 백신 공급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 가장 중요한 부분은 원활한 백신 공급이다.
얀센을 제외하고 나머지 백신 모두 2회 접종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백신 공급은 우선 다른 국가들의 백신 수급 현황을 살펴보면서 결정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가령 2000만회분을 도입하기로 한 화이자 백신의 초기 도입 물량이 500만회분에 그칠 경우 우선 500만명을 1차 접종하고 차후 물량을 통해 2차 접종을 실시할 수 있다. 또는 250만명을 대상으로 1·2차 모두 접종하는 방법도 있다.
화이자 백신의 경우 1차 접종 후 3주 후에 2차 접종을 한다. 만약 1차 접종에 500만명을 모두 맞힐 경우 다음 물량이 제때 공급되지 않는다면 500만명이 무작정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영국의 경우 1차 접종과 2차 접종 간 기간을 연장해 최대한 많은 사람을 대상으로 1차 접종을 실시할 계획이다.
미국은 1회 접종 용량을 줄여 동일한 용량으로 접종 횟수를 늘리는 방법은 연구 중이다.
다만 국내 사정이 미국, 영국과는 달라 상황에 따라 방역당국 결정하면 될 것으로 보인다.

전병율 교수는 "미국이나 영국은 코로나19 확진자가 하루에도 수만명에서 수십만명씩 나오는 상황이라 일단 면역 인구를 넓히려고 그렇게 할 수 있다"며 "국내의 경우 그런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안전상 굳이 위험을 감수할 필요는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 News1 이지원 디자이너

jjsung@news1.kr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미국은 의료진·영국은 노인…세계 각국 백신 접종 우선 순위는




세계 주요 국가는 자체 기준에 따라 코로나19 백신의 우선 접종 순위를 결정했다.
대부분 의료진과 고령층을 최우선 대상자로 정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자문기구인 예방접종자문위원회(ACIP)가 마련한 로드맵에 따르면 코로나19 백신 접종 1순위는 의료진 및 요양시설 거주자다. 2순위는 75세 이상 노인과, 의료진을 제외한 소방관, 경찰관, 교정시설 근무자, 교사 등의 사회 필수 인력이다. 마지막인 4순위가 되면 16세 이상 모든 사람이 백신을 맞을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각 주마다 조금씩 다르게 적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미국에서도 백신 접종이 시작된 뒤 2, 3순위 안에 포함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에선 “방학을 맞은 교사가 왜 접종 2순위인가”라고 문제를 제기하는 지역도 있다.


세계 처음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한 영국은 ‘노인 우선’ 기준을 마련했다.
요양원 거주 노인 및 요양원 근무자가 접종 1순위다.
이어 80세 이상 노인과 의료진, 75세 이상 노인, 70세 이상 노인 등의 순으로 이어진다.


앞서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해 10월 각국이 참고할 백신 접종 기준을 제시했다.
WHO 기준에 따르면 백신 확보량이 인구의 10% 수준일 경우 코로나19 의료진이 접종 1순위다.
그 다음은 코로나19 사망 위험이 높은 노인이다.

백신을 전체 인구의 20% 정도 확보했다면 만성질환자와 장애인 등 취약계층 그리고 유치원 및 초등학교 교사까지 접종 대상을 늘릴 수 있다.
WHO는 백신을 전체 인구의 50% 이상 확보할 때 보건·교육 이외의 필수 인력까지 접종을 늘릴 것을 권고했다.




김소민기자 somin@donga.com









 코로나 백신 접종 우선순위와 의료자원 분배적 정의...누구에게 먼저?

 

 

이르면 2월부터 코로나19 백신 도입 본격화
정부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집단시설 입소자부터 접종 시작"
최선의 방역 전략 위한 분배 원칙과 접종순위 결정해야


[라포르시안] 미국과 영국 등 일부 국가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백신 공급 물량 부족과 유통 및 접종시스템 미비로 인한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특히 접종 우선순위를 둘러싼 논란도 커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국내에서도 빠르면 오는 2월부터 코로나19 백신 도입이 실시될 것으로 예정돼 있다. 
보건의료 전문가들은 코로나19 백신이 공급되기 전에 접종 우선순위 등 백신 접종체계 준비를 완료해야 향후 발생할 수 있는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관련해 가장 관심이 높은 대목은 바로 누가 가장 먼저 백신을 맞아야 하는가에 대한 문제다.
가장 먼저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한 영국에서 접종 1순위는 요양원 거주자와 직원이었다. 
이어 2순위로 80세 이상과 방역 최일선 의료진, 3순위는 75세 이상, 4순위는 70세 이상 등 연령별로 우선순위를 가렸다.
 미국은 백신 접종 우선순위에서 의료 종사자와 요양시설 거주자를 1순위로 뒀다.
국내에서도 외국의 이런 사례를 참고해 백신 접종 우선순위를 확정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정부는 작년 12월 중 예방접종 관련해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마련하고, 접종기관 및 접종인력 확보를 추진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지난 4일 코로나19 중앙재난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통해 "총 1억 600만회분(5,600만명분) 백신에 대해 선구매 계약 체결이 완료됨에 따라 구체적인 접종 계획을 수립 중에 있다"고 밝혔다.
조만간 중대본에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을 출범시켜 범부처 협업을 통한 신속 대응체계를 가동할 계획이다. 
예방접종은 올해 1분기 우선 접종권장대상자를 시작으로 순차적 접종을 진행하고, 인플루엔자 유행 시기(11월) 이전까지 마무리할 계획을 세웠다.
접종 대상자, 접종기관, 실시기준, 이상반응 관리체계 등 세부적인 접종 계획(안)은 예방접종전문위원회의 심의ㆍ의결을 거쳐 마련할 예정이다.
접종 대상자와 우선순위에 대해서는 보건복지부가 지난달 마련한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계획(안)'에 대략적인 윤곽이 
나와 있다.
계획(안)에 따르면 접종 대상자는 ▲연령(고령) ▲집단시설 거주 ▲만성질환 ▲의료 등 사회필수서비스 인력 등을 고려해 우선접종 권장 대상 중심으로 선정한다. 
우선접종 권장 대상은 의료기관 종사자, 집단시설 생활자 및 종사자, 노인, 성인 만성 질환자(19∼64세, 중등도 이상 위험), 소아청소년 교육·보육시설 종사자 및 직원,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 경찰·소방 공무원·군인 등을 검토 중이다.
정은경 중대부 본부장은 지난 4일 정례브리핑에서 "2월 말부터 아마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와 요양병원, 요양시설 등 집단시설에 계시는 어르신부터 접종을 시작할 예정이며, 이에 대해 명단 파악과 사전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점을 고려할 때 코로나19 백신 접종은 의료기관 종사자와 고위험집단이 밀집해 있는 시설 입소 노인을 대상으로 먼저 실시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여기에도 여러 가지 따져봐야 할 부분이 있다.
한국의료윤리학회는 최근 발표한 '코로나19 관련 의료자원 분배에 관한 윤리원칙 수립과 사회적 합의'를 호소하는 성명을 냈다.윤리학회는 이 성명에서 백신 분배를 위한 기본 원칙은 코로나19 위험(감염 위험, 사망위험, 사회적 영향, 감염 전파 위험)은 최소화하고 공중보건학적, 사회경제적 이득은 극대화 하는 것에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백신 분배를 위한 윤리 원칙(동등한 치료 기회, 건강불평등의 완화, 공정성, 투명성 등)이 고려돼야 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백신 접종 관련한 윤리적 문제와 갈등이 제기될 수 있는 사례도 제시했다.

▲개인의 선택에 따라 백신접종을 거부하는 성인 또는 부모가 백신접종을 거부하는 어린이들의 경우 사회는 백신 접종을 강제할 수 있는가
▲국외의 경우 교도소 재소자의 경우 일반 건강한 성인보다 접종 우선순위가 높은 데 한국 사회는 어떠한 
선택을 해야 하는가

▲연명의료 유보중단을 선택한 말기 또는 임종기 환자는 백신 접종에서 제외되어야 하는가
▲장애인, 빈민, 노숙인 등 사회적 취약계층을 우선순위로 배려해야 한다면, 사회적 취약계층의 기준과 범위는 무엇이며 현재의 방역 인력으로 가능한 백신접종은 어디까지 가능한가

▲감염과 사망의 위험이 높은 만성질환은 그 종류와 범위가 넓다. 위험도가 높고 낮은 만성질환을 구분할 수 있는가? 이를 구분하여 접종할 수 있는 현실적 방법은 있는가
▲COVID-19 노출 위험이 높아 일선 의료진 보호를 위해 최우선 순위로 접종해야 한다면, 일선 의료진의 범위와 의료기관은 어디까지인가

▲사회 유지를 위한 필수 직업군에게 우선순위가 주어진다면, 우리 사회 필수직업군은 무엇인가
▲국내 집단 유행이 발생한 물류센터, 콜센터, 종교시설, 유흥시설과 종사자에게 우선 배분되어야 하는가
▲건강 불평등이 심하고 의료자원 접근성이 좋지 않은 지방 주민들에게 백신이 우선 배분되어야 하는가,
 아니면 사회적 이동성이 높은 수도권 주민들에게 백신이 우선 배분되어야 하는가
예를 들어 정부 예방접종 계획안에 만성질환자를 우선접종 대상에 포함하고 있지만 그 대상자와 범위가 너무 모호하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작년 11월 발간한 '2019년건강보험통계연보'를 보면 2019년 기준 고혈압 등 12개 만성질환 환자수는 1,880만명에 달한다. 
고혈압 환자는 653만명, 당뇨병 환자가 322만명, 악성신생물 환자가 169만명이다.
이렇게 많은 만성질환 가운데 위험도를 구분해 접종 우선순위를 가르는 일은 쉽지 않을 수밖에 없고, 우선순위가 결정되더라도 해당 질환자들 사이에서 형평성 문제가 제기될 여지가 충분하다.

접종 우선순위에 둬야 하는 보건의료 인력의 경우에도 코로나19 전담병원, 선별진료소나 격리병동 등 근무지에 따라서 감염 노출 위험이 상대적인 큰 차이를 보일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의약계에서는 1차 의료기관 의료진과 약사도 우선접종대상자에 포함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의료윤리학회는 "국민 모두에게 돌아갈 백신을 확보하더라도 접종을 완료하기까지는 수주의 시간이 소요되고, 백신 접종의 우선순위에 따라 사회적 피해 정도가 달라질 수 있어 최선의 방역 전략을 위해서도 분배의 원칙과 순위를 결정해야 한다"며 "사회와 방역당국이 이를 미리 대비하고 투명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어야 자원분배의 공정성과 상호 신뢰를 높이고 사회적 혼란은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일반 국민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우선순위에서 1순위 대상으로 의료진을 꼽은 비율이 높았다.
유명순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팀이 지난달 전국 성인남녀 211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코로나19 국민인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백신을 우선 접종해야 하는 1순위는 누가 돼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코로나19 치료기관에 종사하거나 방역 업무를 담당하는 의료진이라고 답한 비율이 66.6%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고령자나 장기 요양시설에 거주하는 노약자' 17.5%, 영유아·임신부가 7.7%, 버스나 택배 등 필수서비스 제공자 5.5%, 장애인 등 사회 취약층 2.7% 순이었다.


김상기 기자  bus19@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사진공동취재단/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백신 접종’ 우선순위 세부기준 없어… 나는 언제 맞을수 있나


정부가 2월말에 백신 접종을 시작하겠다고 밝히면서 누가 먼저 백신을 맞고 누가 늦게 맞을지 접종의 우선 순위를 정하는 것이 ‘발등의 불’이 됐다
. 설득력 있는 기준 없이 정부가 백신 접종에 나선다면 또 다른 사회적 갈등의 소지가 될 게 불을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6일 제25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에서 “2월부터 의료진·고령자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정은경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4일 정례브리핑에서 “2월 말부터 의료기관 종사자와 요양병원, 요양시설 등 집단시설에 거주하는 어르신부터 접종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말한 바 있다.

질병관리청은 지난달 말 ‘코로나19 백신 확보 현황 및 예방접종 계획(안)’을 내놓았다. 이 기준에 따르면 우선 접종 권장대상에는 의료기관 종사자, 집단시설 생활자 및 종사자, 노인·성인 만성 질환자, 소아청소년 교육·보육시설 종사자 및 직원,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 경찰·소방 공무원·군인 등이 포함됐다.
하지만 의료계에서는 너무 막연한 기준이어서 보다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기준이 제시돼야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정부는 이달말까지 기준을 내놓겠다고 밝혔지만 사전논의가 충분치 않아 시간이 촉박한 실정이다.

한국의료윤리학회는 지난달 7일 ‘의료 자원 분배에 관한 윤리원칙 수립과 사회적 호소’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하고 백신 접종 우선순위에 대한 논의를 서둘러야한다고 촉구한 바 있다.

학회는 “원칙에 따른 백신 접종 우선 순위를 정하지 않은 채 백신이 공급되면 사회적 갈등과 의료적 비효율이 초래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학회는 사회적 쟁점으로 부각될 가능성이 높은 사안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코로나19 노출 위험이 높아 일선 의료진 보호를 위해 최우선 순위로 접종해야 한다면 일선 의료진의 범위와 의료기관은 어디까지인가 △사회 유지를 위한 필수 직업군에게 우선순위가 주어진다면 우리 사회 필수 직업군은 무엇인가 △국내 집단 유행이 발생한 물류센터,

콜센터, 종교시설, 유흥시설과 종사자에게 우선 배분돼야 하는가 △건강 불평등이 심하고 의료자원 접근성이 좋지 않은 지방 주민들에게 백신이 우선 배분돼야 하는가 아니면 사회적 이동성이 높은 수도권 주민들에게 백신이 우선 배분돼야 하는가 등이 논의의 주제가 될 수 있다고 했다.

접종이 이미 시작된 미국에서도 의료 인력에 최우선적으로 접종해야한다는 일반 원칙은 세웠지만 병원내 사무직, 청소 노동자, 카페테리아 직원도 다른 국민에 비해 우선적 접종 대상자인지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정부가 정한 기준 가운데 만성질환자가 포함돼 있는데 세분화 작업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다.

2019년 건강보험통계연보에 따르면, 국내 만성질환 진료 인원은 1880만명이었다.
고혈압 653만명, 관절염 502만명, 정신 및 행동장애 335만명, 신경계 질환 328만명, 당뇨병 322만 명, 간질환 196만 명 등이다.

한편 미국 암학회(AACR)는 최근 암환자, 특히 혈액암 환자를 가장 먼저 백신을 접종해야할 고위험군에 포함시켜야한다고 권고했다.



김광현 기자 kkh@donga.com







코로나 바이러스를 공격하는 Y자 모양의 면역단백질인 항체들. 코로나 완치자의 몸에 있는
항체는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로슈



코로나 완치자의 항체, 변이 바이러스도 문제 없다


[사이언스카페] 백신이 유도한 항체도 같은 능력 보여

영국발 변이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공포가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가운데, 예전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됐다가 완치된 환자는 변이 바이러스에도 저항력을 갖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과학자들은 코로나 완치자나 백신 접종자 모두 변이 바이러스를 막아낼 수 있다는 증거라고 반겼다.
영국 가디언지는 10일(현지 시각) “미국 예일대 의대의 아키코 이와사키 교수 연구진이 코로나 완치자의 항체가 변이 코로나 바이러스에도 효과가 있음을 실험으로 입증했다”고 밝혔다.
연구 결과는 지난 8일 논문 사전 공개사이트인 메드아카이브에 발표됐다.
코로나 백신 역시 인체가 바이러스를 약하게 경험하고 항체를 생성하도록 유도한다. 이와사키 교수는 “변이 코로나 바이러스는 이전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됐거나 백신을 접종 받고 생성된 항체의 공격을 빠져나가지 못할 것”이라고 밝혔다.
◇코로나 완치자 항체가 변이 바이러스 무력화
예일대 연구진은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가 생기기 이전인 지난해 3~7월 미국에서 코로나에 감염됐다가 완치된 환자 579명에게서 항체를 추출했다.
항체는 병원체를 둘러싸 인체 감염을 차단하는 면역 단백질이다. 이를 지난해 12월 영국에서 처음 발생한 B117 변이 코로나 바이러스에 반응시켰더니 항체가 듣지 않는 경우는 0.5%에 그쳤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코로나 바이러스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표면의 돌기인 스파이크 단백질이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스파이크 단백질을 인체 세포에 결합시켜 침투하는데, 항체는 이 스파이크에 달라붙어 바이러스를 무력화시킨다.
백신 역시 스파이크 단백질이나 이 단백질을 만드는 유전자를 인체에 주입해 항체 생성을 유도한다.
연구진은 코로나 완치자에서 채취한 항체가 변이 바이러스의 스파이크에 결합하지 못한 경우는 단 2명, 0.3%에 그쳤다고 밝혔다. 즉 변이 바이러스의 스파이크 단백질에 돌연변이가 일어나도 코로나 완치자나 백신 접종자는 저항력을 갖는다는 의미다.
실제로 미국 텍사스 의대 연구진은 화이자의 코로나 백신이 변이 바이러스의 스파이크 단백질 돌연변이에도 효과가 있음을 세포 실험으로 입증했다.
연구진은 지난 8일 화이자 백신을 접종 받은 사람 20명에서 추출한 항체가 B117 변이 바이러스에서 가장 핵심적인 N501Y 변이체의 인체 세포 감염을 차단했다고 밝혔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모형도. 바이러스는 표면의 돌기(스파이크, 붉은색) 단백질을 인체 세포에
결합시키고 안으로 침투한다. /CDC

 

 

◇전염력 50% 높아 런던 확진자 80% 차지
코로나 바이러스의 스파이크는 1273개의 아미노산으로 이뤄져 있다.
영국발 B117 변이 바이러스는 아미노산 17개가 전과 달라졌는데, 그 중 8개가 스파이크 단백질에 있다.
대표적인 예가 501번째 아미노산이 N에서 Y로 바뀐 N501Y이다.

이 돌연변이로 코로나 바이러스가 숙주 세포에 더 강하게 결합한다.
남아프리카공화에서 발생한 변이 바이러스도 같은 돌연변이가 나타났다.
영국 공중보건국은 지난달 영국에서 처음 발견된 B117 변이 코로나 바이러스가 이전보다 전염력이 30~50% 높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우리나라 등 전 세계 45국에 퍼졌다.
영국 통계청은 지난해 12월 28일부터 올 1월 2일 사이 영국의 코로나 확진자 60%가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됐다고 밝혔다. 런던은 그 수치가 80%나 됐다.
영국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의 대니 알트만 교수는 10일 가디언지 인터뷰에서 “이번 결과는 대부분 사람의 항체가 영국과 남아공발 변이 바이러스를 중화시킬 수 있다는 의미”라며 “전염력이 강한 영국과 남아공 변이 바이러스가 백신에 내성을 가질까 우려하는 사람들이 이번 결과를 보고 안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코로나백신

이영완 과학전문기자

 

 

 

 

 

 

영국은 7일(현지시간) 91세인 마거릿 키넌 씨에세 영국에서 처음이자 세계 최초로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했다.  AP/연합뉴스 제공



  호주·뉴질랜드·대만이 코로나 백신 확보하고도 접종하지 않는 이유


미국과 영국 등 일부 국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지난해 말부터 시작했다.
미국, 영국과는 달리 백신을 확보한 채 접종을 시작하지 않고 접종 상황을 지켜보는 호주, 뉴질랜드와 같은 국가들도 있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뉴질랜드와 호주, 대만, 일본, 한국 등 코로나19 확산세가 비교적 심하지 않은 나라들이 백신 접종을 유보하고 있다"며 "다양한 이유로 백신 접종을 늦추고 있는 국가들에게 이미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한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백신의 안전성과 효능을 확인하기 위한 귀중한 데이터를 제공할 것"이라고 이달 8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가디언이 언급한 국가들은 2월 중순에서 3월 중 접종을 시작할 계획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호주는 올해 2월 중순에서 2월 말 사이에 위험군에게 1차 접종을 실시할 예정이다. 대만은 3월에, 뉴질랜드는 2021년 2분기에 백신 접종을 각각 도입할 예정이다.
또 상당한 양의 백신을 선구매했음에도 아직 접종을 시작하지 않았다는 점도 동일하다.
실제로 호주와 뉴질랜드는 이미 인구 이상의 접종분을 확보한 상태다.
호주는 현재 미국 제약업체 화이자 백신 1억 회분, 영국 제약업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5400만 회분, 미국 제약업체 노바백스 백신 5100만 회분을 확보한 상태다.

뉴질랜드 보건부는 화이자 백신 150만 회분, 미국 제약업체 얀센 백신 500만 회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760만 회분, 노바백스 백신 1072만 회분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대만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000만 회분, 전 세계가 코로나 백신을 공동으로 구매하고 배분하는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한 백신 576만 회분, 현재 협상 중인 백신 제조업체의 500만 회분의 백신을 공급받을 예정이다.
가디언은 "일부 국가가 백신을 빨리 도입한 이유는 상황의 심각성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지난달 14일 미국 제약업체 화이자와 바이오앤텍이 공동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을 시작으로 백신을 접종해온 미국은 이달 9일 코로나19 확진자 중 신규사망자 수가 하루 4000명을 넘어섰다.

세계에서 가장 먼저 백신을 도입한 영국은 같은 날 사망자 1162명을 기록했다.
이는 영국에서 코로나19 확산이 일어난 이후 두 번째로 많은 수다.
반면 호주는 10월부터 일일 신규확진자 수가 30명을 넘지 않고 있다. 
뉴질랜드는 11월 18일 이후 지역사회에서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았다.
한국은 지난해 12월부터 1000명이 넘어가던 국내 일일 확진자 수가 최근 6일 연속 세자릿수를 기록하면서 코로나19가 3차 유행에서 억제 경향으로 내려갔다는 기대도 나온다.
호주와 뉴질랜드는 확산세가 사그라든 만큼 백신 승인에 공을 들이고 있다. 
로버트 부이 호주 시드니대 웨스트미드 아동병원 감염학 전문 교수는 가디언에 “임상 시험 과정을 건너뛰거나 하지 않았기 때문에 백신은 안전할 가능성이 크다”면서도 “현재 나와 있는 백신들은 장점이 많지만 장점을 넘어선 가장 큰 걱정은 지금까지 이런 종류의 백신을 사용해본 전례가 없어 인체가 어떻게 받아들일지 몰라 이를 감시해야 한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제니퍼 마틴 호주 뉴캐슬 의과대 임상약리학 교수는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백신 승인이 오래 걸리는 이유는 통계 자료를 이중으로 확인하고 재검토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이라며 “호주와 뉴질랜드는 ‘기다리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 왜 사람들을 위험에 처하게 하겠는가’라고 판단하는 것”라고 말했다.








사진은 미국 제약업체 화이자와 바이오앤텍이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이다.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은 영하 70도에서 보관하고 운송해야한다. 바이오앤텍 제공


가디언은 "아직 백신을 도입하지 않은 국가는 접종을 시작한 국가들이 제공하는 자료에서 부작용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예를 들어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지난해 12월 14일부터 23일 동안 화이자의 백신을 1차 접종하는 동안 접종자에게서 나타난 알레르기 반응에 관한 자료를 이달 6일(현지시간) 공개했다.
가디언은 "이 데이터는 한국과 같은 국가에서 유용한 것으로 판명될 것"이라며 "한국과 같은 국가는 모든 인구분만큼의 백신 접종을 주문했지만 다른 곳에서 가능한 부작용을 관찰하면서 대량 백신 접종을 연기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뉴질랜드 보건부는 “호주, 영국, 유럽, 캐나다, 미국과 같이 신뢰할 수 있는 정부가 내리는 평가를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여기에 백신에 대한 안전성을 검증하는 것만이 아니라 백신 수송, 유통, 피해보상 계획 및 대응 등 또한 점검하는 기회로 삼고 있다는 설명이다.

가디언은 "일본도 하루 7569명의 신규확진자를 기록한 이달 7일 긴급사태를 선언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백신을 도입하지 않고 있다"고 소개했다. 일본 언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2월 말에 일선 의료진 1만여 명을 시작으로 65세 이상 노인과 요양시설 종사자, 기저질환자에게 3월에 순차 접종할 예정이다. 가디언은 "일본은 백신 접종 기피 현상이 있어 사람들의 인식을 개선하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한국 정부는 2월 내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19 백신의 허가를 내고 접종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국 정부는 현재 화이자 백신 1000만 명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000만 명분, 얀센 600만 명분,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해 1000만 명분으로 총 5600만 명분의 백신을 확보한 상태다.



조승현기자




시노백이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코로나백' [베이징=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