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과 시사

램지어 교수 논문은 빙산의 일각…이제 시작이다”

 

 

 

 

계성고 학생들과 이승로 성북구청장이 25일 오전 서울 성북구 분수마루 평화의소녀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위안부는 매춘부'라는 내용의 논문을 쓴 미 하버드대학교 램지어 교수를
규탄하고 있다. ⓒ 이희훈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이자 평화인권운동가 故김복동 할머니 2주기 기일을 맞은 지난달 28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에 흰 눈이 소복이 쌓여 있다. /사진=뉴스1







존 마크 램지어 미국 하버드대 교수. 유튜브 캡처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24일 열린 정기 수요시위에서 한 시민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을 자발적 매춘부라고 규정한 마크 램지어 하버드대 교수를 비판하는 팻



램지어 교수 논문은 빙산의 일각…이제 시작이다

[쿠키뉴스] 정진용 기자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매춘부’로 규정한 마크 램지어 하버드 로스쿨 교수의 논문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국제 사회를 향한 전방위적인 일본의 로비력에도 이목이 쏠린다. 일각에서는 램지어 교수 논문이 시작에 불과하다는
우려가 나온다. 


21일 한양대 정외과 학생회와 이경석 장학회 등 동문 단체 등은 조셉 이 한양대 정치외교학과 부교수의 파면을 촉구했다.
이 교수는 램지어 교수의 발언을 옹호한 글을 미국 외교전문지에 기고한 교수 중 한 명이다. 


이 교수와 조 필립스 연세대 언더우드국제대학 교수는 지난 18일(현지시간) 미국 외교전문지 디플로맷에 ‘위안부와 학문의 자유에 대하여’(On ‘Comfort Women’ and Academic Freedom)라는 제목의 글을 공동으로 기고했다.
이들은 기고문을 통해 램지어 교수에 대해 가해지는 비판이 외국인 혐오에 가깝다면서 “위안부에 대한 이슈들은 격렬하게 공개 토론할 가치가 있지만 한국에서는 위안부에 대한 연구와 토론을 제한하는 게 사회와 정치의 집단사고로 발전됐다”고 주장했다.


램지어 교수 논문에 대해 국제 학계에서는 비판 의견이 잇따라 나왔다. 같은날 에이미 스탠리 미국 노스웨스턴대 교수 등 5명의 일본사 연구학자는 33쪽 분량의 논문을 내 위안부와 관련한 램지어 교수 논문이 ▲증거 부재 ▲선택적 자료 인용 ▲자료에 대한 잘못된 해석 및 묘사 등 결함이 있다고 비판했다. 

램지어 교수가 과거 논문에서 지난 1923년 일본 간토 대지진 당시 조선인이 일본인 자경단에 목숨을 잃은 것은 맞지만 조선인이 방화 등 범죄를 저질렀기 때문에 일본인이 대응했다는 억지 주장을 펼쳤다는 사실도 뒤늦게 드러났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 연합뉴스



정부 차원에서 램지어 교수 주장에 대해 일침을 가하기도 했다.
중국 외교부 화춘잉 대변인은 지난 19일 정례브리핑에서 “위안부 강제 모집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 군국주의가 아시아 및 여러 나라의 피해자들에게 저지른 반인도적인 중대한 범죄”라며 “중국은 침략 전쟁을 미화하고 역사를 부정하거나 왜곡하려는 모든 못된 행동을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미국 국무부는 “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군에 의한 성적 목적의 여성 인신매매는 지독한 인권침해”라고 못 박았다. 

그러나 당사자와 그가 소속된 하버드 대학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램지어 교수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자기 생각은 변함 없다고 했다.

로렌스 바카우 하버드대 총장은 지난 17일 램지어 교수 주장이 “학문의 자유에 포함되기에 문제가 없다”며
징계를 거부한 상태다. 

이 같은 행동의 배경에는 일본 정부의 강력한 로비력이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램지어 교수 공식 직함은 ‘미쓰비시 일본 법학 교수’다. 기업이나 특정 단체 지원을 받은 대학이 교수직을 만들어 주는 식이다.
일본 전범기업 미쓰비시가 지금까지 하버드대에 지원한 돈은 200억원이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바카우 총장이 램지어 교수를 두둔한 것도 막대한 기부금과 무관하지 않다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일본의 민간외교 창구인 ‘사사카와재단’(일본재단)은 연간 6000억원 정도를 해외 연구기금에 투입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사카와 재단은 A급 전범인 사사카와 료이치가 세운 재단이다.
연구기금의 주 목적은 일본의 과거 만행을 덮으려는 것이다.

사사카와 재단은 미국 싱크탱크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미국 정치권에 영향을 미쳐왔다.
또 해외 언론인과 교수를 위주로도 일본에 우호적인 활동을 펼치도록 포섭 활동을 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베를린 지역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 연합뉴스

 

 

램지어 교수가 엄청난 파장을 몰고 올 논문을 지금 낸 이유는 무엇일까.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는 “지난 1월8일 위안부 피해자들에 대한 일본 정부의 배상 책임이 있다는 첫 사법부 판결이 나왔다.
여기에 대한 대응 차원에서 논문이 나왔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지난해 12월에는 독일 베를린시 미테구 의회가 소녀상을 영구적으로 설치하자는 안건을 가결했다”면서 “일본으로서는 굉장히 큰 타격을 입은 것이다.
이를 만회하기 위해서라도 하버드 대학 같이 세계적 권위가 있는 교수 이름으로 논문을 쓰게 했다고도 볼 수 있다”고 부연했다.
‘앞으로도 일본의 지원을 받은 외국 석학들이 억지 주장을 담은 논문을 낼 가능성이 있냐’는 질문에 호사카 교수는 “(램지어 교수의 논문은) 시작에 불과하다. 빙산의 일각”이라고 잘라 말했다.

호사카 교수는 “지난 2019년에 램지어 교수가 간토대지진과 관련한 논문을 냈었는데 한국 정부는 이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는 점에 대해서는 반성을 해야 한다”며 “한국 사회가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가 살아 계신다는 이유로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관한 이론적인 토대가 미흡하지 않았는지를 돌아봐야 한다. 감정적 대응은 최선이 아니다.
학문적, 논리적 반박이야말로 상대 비판을 완전히 무력화시킬 수 있는 무기”라고 강조했다.



jjy4791@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미 컬럼비아대 로스쿨 한국법연구소 주최 웨비나. 줌 화상회의 캡처

 

 

전 세계 학계 “램지어 교수, 당신이 틀렸다


미국 법개발연구소장 등 기고
위안부를 매춘부로 규정한 논문
“학문의 자유로부터 보호 안 돼”
‘시정 요구’ 연판장 1292명 서명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매춘부’로 규정한 존 마크 램지어 하버드대 로스쿨 교수의 논문은 학문의 자유로 보호될 수 없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또 미국의 법학자와 한반도 전문가는 물론 세계 각국 학자들이 비판에 속속 동참하고 있다.

미국 법개발연구소장인 이용식 조지아주립대 법학과 방문교수는 23일(현지시간) 미국의 외교 전문지 <디플로맷>에 국가인권위 상임위원인 박찬운 한양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와 함께 기고문을 싣고 “터무니 없는 거짓과 왜곡은 학문의 자유에 의해 보호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램지어 논문의 진실성이 공격받는 것은 위안부가 합당한 계약이었다는 주장을 하면서 신뢰할만한 증거를 전혀 제시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 “학문의 자유를 내세워 정당한 비판을 봉쇄하는 세력들이야말로 생산적인 토론을 방해하는 세력”이라고 지적했다.
미국의 법학자와 한반도 전문가 역시 램지어 교수의 논문에 대한 비판에 나섰다.
노정호 컬럼비아대 로스쿨 산하 한국법연구소장은 22일(현지시간) 밤 ‘최근 위안부 법원 판결에 대한 한미일의 시각’이라는 주제로 연구소가 개최한 웨비나(웹 세미나)에서 “램지어 교수의 논문에서 본 것은 보수주의자들 시각의 매우매우 작은 부분집합”이라며 “그 논문은 이 사안에 대한 정상적인 이해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으며 이 사안을 해결하는 데 방해가 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한반도 전문가로 꼽히는 테런스 로릭 미 해군대학 교수도 웨비나에서 “이 문제에 몰두하는 신뢰할 만한 역사학자들의 평가는 그 논문의 방법론과 일부 인용이 매우 우려스럽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로릭 교수는 “자신의 의견을 공표할 권리가 있겠지만 자신만의 팩트를 공표할 권리는 없다”면서 “특히 요즘 시대에 가짜뉴스, 허위정보가 판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매우 우려스럽다”고 거듭 강조했다.
전 세계 학계도 연판장 서명에 동참하며 비판 대열에 합류하고 있다.
이런 연판장을 돌리기 시작한 사람은 한인 2세로 미국 LA 캘리포니아대학(UCLA) 정치학과에서 경제학을 가르치고 있는 마이클 최다.

최 교수는 반박 논문을 싣는 통상적인 관행을 따르는 대신 연판장을 돌리게 된 것에 대해 “이 논문이 학문적 준거와 성실성, 윤리를 위반하는 데서 단순한 학문적 실패나 불법 행위를 넘어서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논문의 저자가 끔찍한 잔혹 행위를 합법화하기 위한 위장막으로 게임 이론과 법, 경제학을 이용했다고 지적했다.

최 교수는 국제법경제리뷰의 편집자들이 이처럼 제기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모든 시정 조치를 다하고, 논문을 싣기로 한 의사결정 과정과 학문적 기준을 설명하라고 요구했다.
최 교수의 이 같은 주장에 전 세계 학자 상당수가 동의를 표했다.
지금까지 한국과 중국, 미국, 호주 등을 포함한 전 세계의 경제학자·연구자 등 1292명이 연판장에 서명했다.


윤여진 기자 onlypen@busan.com·일부연합뉴스


ⓒ 부산일보(www.busan.com), 

 



의정부 참정대신 박제순의 지령. 동북아역사재단 제공





 일본 학계·시민사회도 램지어 위안부 논문 비판 나서

내달 14일 온라인 세미나서 연구자들 모여 문제점 지적
역사수정주의 주장 반복 불과…학문적 성실성 결여 비판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이세원 특파원 = 마크 램지어 미국 하버드대 로스쿨 교수의 위안부 논문에 대한 비판이 미국과 한국, 중국 등지에서 확산하는 가운데 일본의 학계와 시민사회도 램지어 교수의 역사 왜곡을 비판하고 나섰다.

일본군 위안부에 관한 학술 사이트를 운영하는 일본의 시민단체 '파이트 포 저스티스'(Fight for Justice)는 일본사연구회, 역사학연구회, 역사과학협의회 등 학술단체와 함께 다음 달 14일 램지어 교수의 논문을 비판하는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마크 램지어 하버드대 로스쿨 교수
[Harvard Law School 유튜브 캡처. 



이 세미나에서 일본군 위안부 연구의 선구자인 요시미 요시아키(吉見義明) 일본 주오(中央)대 명예교수가 램지어 교수 논문의 문제점을 지적할 예정이다.
요시미 교수는 파이트 포 저스티스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차타니 사야카(茶谷さやか) 싱가포르국립대 교수도 '램지어 씨 위안부 논문을 둘러싸고 지금 일어나고 있는 것'이라는 주제로 발표한다. 역사학자인 그는 램지어 교수의 위안부 논문에 대한 반박문을 낸 바 있다.
이 밖에 후지나가 다케시(藤永壯) 오사카산업대 교수, 이타가키 류타(板垣龍太) 도시샤(同志社)대 교수, 요네야마 리사(米山リサ) 토론토대 교수 등도 이번 세미나에서 발언할 예정이다.
세미나 주최 측은 일본군 위안부를 '자발적 계약에 의한 매춘부'로 묘사한 램지어 교수의 논문은 역사수정주의 사고를 전제로 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일본 내 역사수정주의자들은 1990년대 후반부터 위안부는 성노예가 아니라 자발적 매춘부라는 주장을 지속해서 제기해왔다.
램지어 교수의 논문은 이들의 주장을 반복한 셈이다. 특히 그의 논문은 학문적 성실성이 결여돼 있다는 비판을 연구자들로부터 받고 있다.
이번 세미나에선 '위안부=자발적 매춘부'라는 램지어 교수의 역사 왜곡에 대한 논박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자리 지키는 소녀상(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지난 17일 서울 종로구 옛 주한일본
대사관 앞에서 열린 1479차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 기자회견에서
소녀상이 자리를 지키고 있다. 2021.2.17 yatoya@yna.co.kr


이번 세미나는 램지어 교수 위안부 논문 논란이 제기되고 나서 일본 내에서 처음으로 열리는 관련 학술 모임이다. 일본 학계와 시민사회가 해당 논문에 대해 공식적으로 문제를 제기하는 자리인 셈이다.

세미나 개최에 관여하고 있는 이영채 일본 게이센여학원대 교수는 "위안부 왜곡에 대한 문제 제기는 오랫동안 일본 시민사회가 해왔다"며 램지어 교수의 이번 논문을 통해 "미국 등 영어권 네트워크를 통해 (일본) 우익이 역사수정주의에 기반해 위안부 문제를 왜곡하는 흐름이 있다는 것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이번 세미나에 대해 "일본 내 시민사회가 (램지어 논문에 대해) 처음으로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라며 영어권 네트워크를 통한 일본 내 역사수정주의자들의 전략을 좀 더 구체적으로 분석할 필요성을 느꼈다고 말했다.
램지어 교수의 논문은 단지 개인의 돌출 행동이 아니라 일본 우익과 역사수정주의자들의 전략에 의한 것이라는 게 이 교수의 설명이다.
이 교수는 램지어 논문의 문제점에 대해서는 "논문 자체가 성립이 안 된다"며 "논문이 (학술지에) 실리는 것 자체가 문제"라고 지적했다. (취재보조: 무라타 사키코 통신원)


hoju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강연 중인 존 마크 램지어 교수. /조선 DB

 

 


위안부 매춘’ 램지어 교수 “재일 한국인 스스로 차별 불렀다

최근 ‘전시 일본군 위안부는 강제 동원된 성노예가 아닌 자발적 매춘부였다’는 내용의 논문을 발표해 논란이 된 미국 하버드대 존 마크 램지어(67) 로스쿨 교수가 재일(在日) 한국인의 차별을 정당화하는 내용의 논문을 냈던 것으로 17일 확인됐다.
램지어 교수가 지난해 10월 발표한 ‘사회 자본과 기회주의적 리더십의 문제점: 재일한국인의 사례’에는 일본인이 재일교포를 차별하는 것이 재일교포의 잘못이라는 취지의 내용을 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램지어 교수는 자신의 논문에서 지난 1948년 제주 4·3 사건 당시 한국의 공산주의 세력이 정부 탄압을 피해 일본으로 밀항했고 이들이 재일한국인의 주류가 됐다고 주장했다.

이들이 자신들의 정치적 목적을 위해 재일한국인 사회를 좌우했고 이로 인해 일본인들과의 갈등이 극심해졌다는 논리로, 재일한국인들 스스로 차별을 야기했다는 것이다.
그는 “재일한국인들은 스스로 적대감, 차별을 불러일으켰다”고 했다.
램지어 교수는 재일조선인총연합회가 운영하는 학교에서 간첩 교육을 한다는 지난 2017년 산케이신문 보도를 인용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교육 받고 경제력 있는 재일한국인들은 교포 사회를 떠나 일본 사회에 동화하는 것이 간단하단 걸 알게 됐다”며 “사회적으로 취약한 재일한국인들만 한국 국적을 유지한다”고 했다.
그는 일제시대에 일본에 건너간 조선인들을 읽기, 산수 능력이 부족한 하급 노동자로 묘사했다.
또 조선인들이 돈을 벌어 고향으로 돌아가겠다는 생각에 일본 사회에 동화될 마음 없이 일본인들과 갈등을 벌였다고 주장했다.
램지어 교수는 비위생, 과음, 소음 등을 이유로 “일본인 집주인들은 조선인 세입자를 피했다”고 적었다.
또 램지어 교수는 일본 내 극우 인사 스가누마 미츠히로(菅沼光弘)의 주장을 다룬 책 ‘야쿠자와 기생이 만든 대한민국’에 나온 통계를 인용해 “지난 2015년 일본 국적자 10만 명당 범죄자 수는 63.6명인 반면, 재일한국인은 608명”이라고 주장했다. 해당 책은 학술서적이 아니라 극우 인사를 인터뷰해 내용을 채운 상업적 기획물이라 신뢰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앞서 램지어 교수는 ‘태평양 전쟁에서의 매춘 계약’이라는 논문으로 논란을 일으켰다.
핵심 내용은 ‘일본 정부가 조선 여성에게 매춘을 강요한 게 아니라, 매춘 모집업자와 예비 매춘부들이 적은 노동으로 돈을 벌려는 서로의 이해관계에 따라 자유로운 계약을 맺고 일본 고객을 상대로 장사했다’는 것이다.
이 논문은 국제 학술지 ‘국제 법·경제 리뷰’ 3월호에 실리기에 앞서 초록(抄錄)이 먼저 온라인에 올라왔다.
그는 지난 1월 일본 매체 기고에서도 “위안부가 성노예였다는 것은 순전한 허구”라고 주장했다.
2019년엔 ’1923년 간토(關東) 대지진 당시 조선인이 광범위한 범죄를 저지른 건 사실이며, 일본 자경단이 죽인 조선인 숫자는 그리 많지 않았다'는 논문을 내기도 했다.
램지어는 역사학자가 아니라 일본법과 기업법을 강의하는 교수다. 18세까지 일본에서 자라 일본어에 능통하며, 미국 대학에서 일본사를 전공했다.
하버드대에서 공식 직함이 ‘미쓰비시 교수(일본 기업인 미쓰비시의 지원을 받았다는 의미)’이며, 일본 정부와 기업의 지원을 오래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세영 기자

 

 

 

서울=뉴스1) 이재명 기자 = 故김복동 할머니 2주기를 하루 앞둔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제1476차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
기자회견에 평화의 소녀상이 자리를 지키고 있다. 2021.1.27/뉴스1 2expulsion@news1.kr




미 한인단체들, 하버드대 총장에 램지어 교수 '징계 요구' 서한

 


일본군 위안부를 매춘부로 규정한 마크 램지어 하버드대 교수의 역사 인식에 거센 비판이 쏟아지는 가운데 미국의 한인 단체들이 하버드대 총장에게 램지어 교수의 징계를 요구하고 나섰다.

미국 사회에 위안부·독도 문제를 알리는 활동을 전개해온 김진덕·정경식재단(대표 김한일·이사장 김순란)과 미주한인회장협회·미주한인회총연합회 등 한인 단체들은 24일(현지시간) 로런스 배카우 하버드대 총장, 존 F 매닝 하버드대 법대 학장에게 이런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고 25일 밝혔다.
이들은 서한에서 “위안부 이슈에 대한 램지어 교수의 모욕적인 공개적 입장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위안부를 자발적이며 보수를 잘 받은 매춘부로 묘사한 것은 제국주의 일본의 군대가 저지른 잔혹 행위를 철저하게 기록한 압도적이고 이론의 여지가 없는 방대한 학문적 성과를 부인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어 “하버드대 교수진을 포함한 모든 주류 학계의 부인할 수 없는 합의는 램지어 교수가 제기한 해롭고 불경스러운 수정주의적 거짓말을 신속하고 분명하게 규탄하도록 요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특히 일본 간판 전범기업인 미쓰비시가 램지어의 교수직을 재정적으로 후원하고 있다는 점에 비춰볼 때 이번에 논란이 된 사안이 더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Harvard Law School 유튜브 캡처]
김종수 기자 (sweeper@kbs.co.kr)
저작권자ⓒ KBS(news.kbs.co.kr)





JTBC 기자와 인터뷰 중인 석지영 하버드대 법대 교수 〈사진=ZOOM 인터뷰 캡쳐〉



 

램지어 "한국인 위안부 계약서 증거 없다" 동료에 일부 시인


"한국인 위안부는 매춘부"라는 램지어 교수 논문을 두고 학자들의 비판이 잇따르고 있다.
같은 하버드대 법대에서 법을 가르치는 동료 교수가 또 다시 입을 열었다.
지니 석 거슨(Jeannie Suk Gersen), 한국 이름으로 더 익숙한 석지영 교수인데요. 자신의 부모님이 한국전쟁을 직접 겪어 이번 일에 도저히 침묵할 수 없었다고 했다.

자신의 양심이라고 했습니다. 논란 직후 석 교수는 이미 자신의 트위터에 램지어 교수가 든 근거가 법적인 관점에서 봐도 말이 안 된다고 했었는데. 현지시간으로 26일 자신이 늘 기고해오던 〈뉴요커〉에 대놓고 반박의 입장을 다시 실었다.
그리고 그걸 또 하나의 성명으로 봐달라고 했다.

이달 초 그녀는 램지어 교수 논문을 낸 저널인 '국제법경제리뷰'로부터 문제의 논문에 대한 의견을 내달라는 제안을
받았다고 했다.
같은 학교 역사학과의 두 학자, 앤드루 고든 교수와 카터 에커트 교수와 함께  같이 램지어 교수의 논문을 검토했지만, 램지어 교수가 쓴 대로 "한국인 여성이 동의한 자발적 계약"임을 입증할 증거를 그 안에서 도저히 찾을 수 없었다고 했다.

그래서 두 역사학자가 저널 측에 "문제가 있으니 논문을 철회하라"고 요구도 했는데, 며칠 뒤 저널은 '우려 표명(Expression of Concern)의 글'만 내보냈다고 한다.

그래서 석 교수는 램지어 교수에게 다시 물었다고 한다.

 램지어 교수는 "한국인 여성의 계약서는 아무것도 갖고 있지 않다.
당신도 아마 못 찾을 것"이라고 답했다고 한다.
아시다시피 최근 수많은 역사학자들이 "한국인 위안부가 실제로 서명한 계약서를 제시 못했다", "그걸 작성한 모집책이나, 작성하는 걸 본 제3자의 증거도 대지 못했다", 그런 취지로 반박을 많이 했다.

저널 쪽에서 부탁한 동료 학자의 검토 작업엔 30명 정도가 참여했다고 한다.
알렉스 리 노스웨스턴대 교수도 그 중 한 명이었는데, 돌연 그만 두겠다면서 석 교수에게 이렇게 알려왔다고 했다.
"이 논문을 그대로 (3월호에) 게재하려는 건 심각한 판단 착오고, 정말 무책임하고 비윤리적인 일"이라고요. 그리고 "그 저널이 이 정도로 심한 역사 수정주의를 평가할 능력이 안 된다면 애초에 그 논문을 내지 말았어야 한다.

해당 저널은 여전히 논문을 조사 중이고 원칙적으론 3월호에 반박문과 함께 같이 싣겠다는 입장이다.
지난 3주 동안 램지어 교수 논문을 검토한 학자들은 논문 주장이 진실에 기반했는지, 오로지 이걸 찾는데 힘썼다고 했다.
다 같이 이 공감대를 되새겼다 했다.

학문의 자유엔 책임이 따라야 하며, 어떤 역사적 사실에 대해 논란이 될 주장을 펼 땐 제대로 된 증거로 학자로서의 책임을 보여야 한다는 공감대다.








석지영 하버드대 법대 교수가 뉴요커에 실은 "위안부, 진실을 찾아서" 제목의 글.
램지어 교수가 "한국인 위안부 계약서를 가진 게 없다″며 ″계약 증거가 없다″고 일부 시인하는 취지로 말했다고
석 교수는 전했다.
〈뉴요커〉에 석 교수의 긴 글이 나가자마자 대화할 시간이 있었다.
램지어 교수가 말하는 계약이 법적으로 설명될 수 있는지, 법학자로서 의견을 물었다.
석 교수는 이렇게 잘라 말했다.

"법적으로 계약이 성립되는 건 자기 선택을 할 수 있는 자유가 있을 때, 그런 조건 하에 자발적인 관계가 형성됐을 때"인데 "(위안부) 여성이 그런 자유는커녕 강요를 받거나 속임을 당했다면 그건 계약이 될 수 없다"고, "강요와 속임은 역사 기록이 말해주고 있다"고도 덧붙였습니다. 논문에서 계약서의 존재 자체를 보여주지 못했고, 램지어 교수는 그걸 갖고 있지도 않다지만, 설령 계약서를 들고 나왔다 해도 그 존재만으로 "계약했으니 매춘하겠다고 동의한 것이다"

쉽게 단정할 수 없다는 게 법학자의 의견이다.
석 교수는 램지어 교수 논문이 한국과 일본 사이 불신만 다시 지폈다고 안타까워했다.







3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1477차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 기자회견에서 이나영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이 성명서 낭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16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 유엔 국제사법재판소 회부 촉구 기자회견'을 하던 중 눈물을 흘리고 있다. ⓒ연합뉴스





메릴린 스트릭랜드 하원의원 트위터 캡처.




스트릭랜드 美 의원… 램지어교수 향해 "위안부는 피해자다,

역겨운 발언 사과해"


미국의 한국계 여성 연방 하원의원 메릴린 스트릭랜드(58·한국명 순자)가 "위안부는 자발적인 매춘부였다"고 주장하한 존 마크 램지어 하버드대 로스쿨 교수를 향해 "역겨운 발언을 사과하라"고 말했다.
24일(현지시간) 스트릭랜드의원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위안부는 성폭력과 인신매매 피해자다
. 램지어 교수의 주장은 사실을 오도하고 있으며 정말 개탄스럽다"고 밝혔다.


이어 "램지어 교수의 주장은 수많은 학자의 연구와 생존자들의 증언을 부정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같은 스트릭랜드 의원의 발언에 따라 현재 미국 연방 하원의원으로 재직 중인 3명의 한국계 여성 정치인들은 모두 램지어 교수에 대해 공개 비판에 나선 상황이다.

앞서 공화당 소속인 영 김(한국명 김영옥·캘리포니아) 연방 하원의원은 트위터를 통해 "램지어 교수의 주장은 진실이 아니며, 사실을 오도할 뿐 아니라 역겹다"고 비난한 바 있다. 김 의원은 자신이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오랫동안 다뤄왔다며 램지어 교수의 주장은 피해자들에게 상처를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인신매매와 성노예 피해를 입은 이들을 지원해야 한다며 그에게 사과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같은 공화당 소속인 미셸 박 스틸(한국명 박은주) 의원 또한 트위터를 통해 "맞다, 역겹다"며 동의를 표시했다.
특히 스트릭랜드와 김 의원은 하원 외교위 소속이기 때문에 향후 '위안부' 문제가 외교 현안으로 부각할 경우 피해자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어머니 김인민 씨와 미군 아버지 윌리 스트릭랜드 사이에서 태어난 스트릭랜드 의원은 지난 1월 한복을 입고 취임식에 참석해 화제를 모은 바 있는 인물이다.
그는 지난해 11월 선거에서 승리해 김 의원, 스틸 의원과 함께 한국계 여성으로서 최초로 미국 의회에 입성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존재를 부정한 존 마크 램지어 하버드대 로스쿨 교수의 주장에 대해
미국 내 학계에서도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3) 할머니가
지난 16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참여해 램지어 교수의 역사
왜곡을 규탄하는 모습. /사진=뉴스1







국 난징대학살기념관에 중국 위안부 할머니들의 사진이 전시돼있다.

 

 

 학교폭력과 종군위안부


[아시아엔=김국헌 전 국방부 정책기획관] ‘학교폭력’이 사회의 심각한 문제로 떠올랐다.
이를 완전히 해결해야 한다.
아니 줄이고자 끊없이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 학교폭력 중 가장 심각한 것이 운동선수들 폭력이다.
운동선수들에게 국가대표가 되는 것은 사활이 걸린 문제다. 정부에서는 학교폭력을 막기 위한 한 방도로 학교폭력 행위자의 국가대표 선발을 막겠다고 한다.
문제는 유달리 정의(情誼)가 높은 한국사회에서 그것이 가능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학교폭력은 사회적으로 더 큰 문제를 야기한다.
‘위안부 문제’에서 일본 우익이 던지는 만행은 ‘처녀성’의 중요성을 제대로 교육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좀더 미욱하게 이야기하자면 일본인들은 여자의 정절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것 같다.
입장을 바꾸어 일본인들에게 자기 딸이 그런 경우에 처했다면 그 참혹한 심정이 어떠했을까를 묻고 싶다.
이것은 본래 인권의 기본에 관한 문제다. 미얀마에서처럼 정치에 관한 문제를 넘어선다.
종군위안부 문제는 하버드대학에서도 문제 되고 있다.

“군이 동원한 종군위안부는 없었다”는 램지어 교수의 발언이 온통 학교를 뒤집고 있다. 하버드대학 총장도 이를 ‘학문의 자유’로 운운하고 있다. 일본인이 미국 사회에 들이고 있는 ‘친일 풍조 양성’이 여기에 이르렀는가? 이런 일이 어떻게 미국 사회에서 일어나는가? 모든 것의 기본이 흔들리던 트럼프 시대의 후유증인가?
바이든 시대가 되어 모든 것이 정상으로 돌아와야 하겠다. 이것이 우리가 바라는 미국의 참모습이다.
청교도 윤리의 엄격함을 그려낸 나다니엘 호손의 <주홍글씨>가 나온 미국 아닌가?
아펜셀러와 언더우드 같은 목사들이 여성들이 천대받는 우리 사회에 얼마나 바른 성윤리를 가르쳤던가? 연세대와 이화여대 등 이른바 미션 스쿨이 우리 사회를 얼마나 개화시켰는가?
위안부 문제는 한국에서만이 아니라 중국과 동남아에서도 문제 되고 있다.
일본군은 중국인의 목을 치는 내기를 하는 것을 취미로 삼았다. 본래 도검을 숭상하는 일본인의 살상 취향은 상상을 초월한다.
30만을 목 베어 죽였다는 난징(南京) 대학살은 나치의 유태인 인종청소와 맞먹는 인류사의 범죄다.

태평양전쟁에서 필리핀과 인도네시아에 진주한 일본군은 미군, 호주군 등 백인 포로와 함께 유럽 여인도 약취의
대상으로 삼았다.
난데없이 한국에서 이런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 실익이 없다는 발언이 나오고 있다.
문명국을 자부하던 일본의 민낯이 발가벗겨져서 당황하는 것을 대변하고 있는 것인가?
독도문제를 국제사법재판소에 가져가서는 안 된다는 논리와 비슷한 것 같아 불쾌하다.
“독도는 국제사법재판소에 가져갈 하등의 이유가 없다”는 이승만 대통령의 논리를 더 강열하게 제기하지 못하는가?
여학생들은 장래 어머니가 된다. 학교폭력으로 두목이 되는 것이 유행인 영화도 있었다.
학교 교육 못지않게 사회 교육의 과제가 된다. 정치인들은 사회교육에 앞장서야 한다. 문화가 정상화의 척도다.
일본은 메이지유신 초기에 교사를 양성하는 사범학교와 장교를 교육하는 사관학교 육성에 최선을 다했다.
여학교를 육성하는 것이 그에 못지 않았다.
엄마가 자는 아이들 얼굴도 넘어 다니지 못하도록 교육시켰다. 이렇게 귀하게 키워진 아이들이 폭력을 휘두를 리가 없다.
마땅히 가정교육은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이 따라가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국가대표선수 선발에 극단적으로 가혹한 방법이 실효가 있을 것이냐가 문제다.
역사적으로 목을 치는 극단적인 방도는 지혜롭지 않았다. 오히려 ‘묻지마’ 폭력이 유행 중이다.
사회가 건전하지 못하다는 증좌다. 최고가 화폐인 5만원권에 율곡의 어머니 신사임당이 그려져 있다.

인간은 나면서 어머니에게 말을 배운다. 가장 친근한 말을 모국어라고 부른다.
학교폭력은 야만이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사회가 더 문명화되어야 한다.
미국 국회의사당에 폭도가 난입하는 것처럼 도무지 이해할 수도, 용납할 수도 없는 일이 일어나고 있는 게 오늘의 현실이다.
실존주의 철학자 카뮈의 작품에 나오는 듯한 이방인(異邦人)처럼 낯선 사람들이 우리 사회 곳곳에 있다.






김국헌

 

 

 

 

 

 

 

 

'램지어 아웃!'
(서울=연합뉴스) 이재희 기자=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일본
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제1천480차 정기수요시위'에서 한 시민이 위안부는 매춘부
였다고 주장하는 논문을 쓴 마크 램지어 하버드대 로스쿨 교수를 규탄하는 팻말을 목에 걸고 있다.
2021.2.24 scape@yna.co.kr






삽화=권휘원 화백

 램지어 교수와 역사 교육


코로나19 장기화로 가뜩이나 우울한 요즘 미국 하버드대의 친일파 교수 한 명이 한국 사회에 공분을 주고 있다.
‘일본군 위안부는 매춘부’라는 황당한 주장이 담긴 논문을 학술지에 보낸 존 마크 램지어 교수다.
그는 ‘태평양전쟁의 성매매 계약’이라는 제목의 논문에서 위안부는 매춘부로 강제성이 없는 자발적인 성 노동이라고 강변했다.

램지어 교수는 일본에서 10대를 보냈고, 30대에는 일본에서 유학하며 일본법과 기업을 연구한 친일파 학자다.
전범국가와 침략국가의 과거를 반성하기 보다 역사 왜곡에 몰두해온 일본을 공부한 셈이다.

일본은 자신들의 어두운 과거를 감추기 위해 세계 곳곳에 친일 인사를 심는데 막대한 돈과 시간을 쏟아왔다. 미국 의회에는 일본에 우호적인 의원 모임인 재팬 코커스 회원이 상하원 의원 121명에 달한다.
반면 코리아 코커스 회원은 80명 정도다. 램지어 교수의 하버드대 공식 직함은 ‘미쓰비시 일본 법학 교수’다. 일본의 대표적 전범기업인 미쓰비시가 하버드대에 200억원이 넘는 돈을 지원하면서 만든 자리다.

램지어 교수는 1998년부터 23년째 미쓰비시 일본 법학 교수로 활동 중이다.
이번 위안부 왜곡뿐 아니라 1923년 관동대지진 당시 일본 자경단의 조선인 학살도 부정한 것으로 전해진다.
일본 정부는 해외에 일본 문화를 알린 공로로 2018년 그에게 욱일중수장을 수여했다고 한다.
일본 정부의 훈장인 욱일장 6가지 중 3번째 서열이다.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아픈 상처에 비수를 들이대며 역사를 왜곡한 램지어 교수에 대해 온 국민이 공분하고 있다. 일본의 범죄 행위에 대한 역사교육 확대 목소리도 높다.
400여년 전 임진왜란 당시에도 왜군의 만행은 위안부 만행과 다르지 않았다. 왜군에게 젓가슴을 유린당했다며 자신의 젓가슴을 칼로 도려내고 자결한 조선 여성들의 기록이 임진왜란사에 담겨있다.

최근 도내 대학의 일부 역사학자를 중심으로 전북지역의 임진왜란사 정리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전북에는 임진왜란의 결정적 전투인 웅치·이치전투를 비롯해 많은 의병전투 현장이 있지만 일부 지역 전투를 제외하고 종합적인 연구와 자료 정리가 미비해 임진왜란 당시 전북지역 관군 및 의병 활동에 대한 체계적인 역사교육 기반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특히 정유재란 시기 연구는 공백 상태로 일부 의병은 진위 논란까지 빚어지고 있다고 한다.

전북과 달리 타 지역에서는 1990년대 이후 임진왜란 당시의 의병 연구 등이 활발하게 진행돼왔다.
경북에서는 경북의병사(1990년), 대구지역 임진란사(2017년), 경북지역 임진란사(2018년) 등이, 전남에서는 호남지방임진왜란사료집(1990년) 등이 발간돼 왔다.

전북에서도 체계적인 임진왜란사 정리 및 고증을 통해 일본의 침략을 막아낸 소중한 역사를 기억하고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www.jjan.kr) 

출처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http://www.jjan.kr)




할리우드 배우 조 샐다나와 그가 올린 인스타그램 스토리
/사진=AFP/뉴스1, 조 샐다나 인스타그램





 [사설] 램지어 교수의 위안부 논문은 학문적 사기

존 마크 램지어 미국 하버드대 로스쿨 교수가 ‘일본군 위안부는 자발적 매춘부였다’는 내용의 논문을 발표해 비판을 받고 있다. 램지어 교수는 이 대학 국제 학술지 ‘국제 법·경제 리뷰’ 3월호에 싣기로 한 ‘태평양 전쟁에서 성매매 계약’이라는 논문 초록에서 위안부 피해자들을 매춘업자와 계약을 맺은 매춘부로 규정하고 일본 정부와 군의 개입 사실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일본 관방장관이 일본군의 직간접적 관여 사실을 인정한 1993년 고노 담화까지도 부정한 명백한 역사 왜곡이다. 미국 학계도 이 논문에 대한 비판을 쏟아냈다. 알렉시스 더든 코네티컷대 한국·일본사 교수는 “램지어의 논문은 30여년의 세계 위안부 연구 성과를 무시한, 흑인 노예사나 홀로코스트 부인에 준하는 학문적 사기”라고 했다.
카터 에커트 하버드대 역사학 교수는 “실증적으로나 역사적으로, 도덕적으로 결함이 있다”고 했다.


램지어 교수는 전시에 자행한 중대한 인권 침해를 부인해 온 일본 극우세력과 판박이 주장으로 인류 보편의 가치를 훼손하고 피해 여성들에게 또다시 모욕과 상처를 줬다. 논문은 ‘학문의 자유’를 벗어난 폭력이자 2차 가해다. 철회돼야 마땅하다.

램지어 교수의 한·일 과거사 왜곡은 이것만이 아니다. 2019년 6월에는 1923년 간토 대지진 때 일본 자경단이 조선인을 무차별 학살한 사건을 ‘조선인이 범죄를 저질러서 대응한 것’이라며 정당화하는 논문을 발표했다.
지난해 10월에는 논문에서 재일 한국인들이 적대감과 차별을 자초했다고 주장했다.

램지어 교수가 오랫동안 일본 전범 기업 미쓰비시의 후원을 받아 온 연구자인 걸 보면 일본이 뒷배이자 공범이란 의심을 지울 수 없다.
반인륜적 전쟁범죄를 시인하고 피해자에게 사죄·배상하는 게 당연한데도 뻔뻔하게 과거사 왜곡에 매달리고 있으니 한심스럽다. 국제사회를 겨냥한 일본의 역사 왜곡 움직임에 우리 정부는 적극 대응해야 할 것이다.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출처] - 국민일보







2019년 8월 3일 일본 아이치(愛知)현 나고야(名古屋)시 아이치현문화예술센터 8층 전시장에 놓인
'평화의 소녀상'을 방문객 등이 관람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