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과 시사

위드 코로나' 준비 속도 붙는다…일상회복위원회 오늘 출범

 

 

 

 

코로나19 바이러스 (이미지=뉴시스DB)

 

 

 

 

 

 

 

세포 면역에 핵심 역할을 하는 T세포

[미국 NIAID(국립 알레르기 감염병 연구소)

 

 

 

 

 

 

 

시민들은 높아져 가는 백신 접종률을 보며 '단계적 일상 회복'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사진: pixabay 무료 이미지).

 

 

 

 

 

 

 

게티이미지 뱅크

 

 

 

 

위드 코로나' 준비 속도 붙는다…일상회복위원회 오늘 출범

 

 

 

민관합동 구성…이달 중 일상회복 실천 로드맵 제시할 듯

어제 오후 1시까지 국민 60% 접종 완료…

당국 "내달 방역체계 전환"

 

 

 

 

(서울=연합뉴스) 신재우 신선미 기자 = '위드(with) 코로나', 즉 '단계적 일상회복'의 구체적 방안을 논의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위원회가 13일 출범해 첫 회의를 연다.

위원회는 사회 각계의 의견을 수렴해 일상회복에 필요한 단계와 소요 시간, 백신 패스 도입 등 체계 전환에 필요한 주요 방안을 결정하고, 이달 중 실천 로드맵을 제시할 예정이다.

 

김부겸 국무총리와 최재천 이화여대 에코과학부 석좌교수가 공동위원장을 맡고, 보건복지부,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질병관리청 등 관계부처 장관 및 분야별 민간위원 등 40명으로 구성된다.

위원회는 ▲ 경제민생 ▲ 교육문화 ▲ 자치안전 ▲ 방역의료 4개 분야에서 방역체계 전환 방안을 모색한다

이날 첫 회의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오전 9시 10분부터 10시 50분까지 약 2시간 동안 열린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전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위원회는 각계각층의 의견을 녹여내 일상회복의 청사진을 만드는 중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중대본은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만들어 하나하나 실행해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민관합동 위원회가 구성됨에 따라 일상회복 전환 준비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위드 코로나란 확진자 발생을 억제하기 위해 자원을 쏟기보다는 사망 방지와 위중증 환자 관리에 집중하는 방역체계를 구축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단계적으로 완화하면서 코로나19 이전의 일상을 회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체계 전환이 시작되면 코로나19 방역의 핵심 조치인 다중이용시설 운영시간 제한이나 사적모임 인원 기준 등은 서서히 완화된다.

위원회 주요 안건 중 하나는 '백신 패스' 도입이다.

 

백신 패스는 예방접종 완료자나 확진 후 완치자 등 코로나19 감염 우려가 비교적 낮은 사람이 음식점, 공연장 등 다중이용시설 이용에 있어 혜택을 볼 수 있게 하는 일종의 보건 증명서다.

해외에서는 접종일을 기준으로 6개월까지 효력을 인정하기도 하는데, 국내에서는 검토 계획만 나왔을 뿐 구체적인 범위, 대상, 방법 등은 확정되지 않았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우울증에 걸리는 이른바 '코로나 블루'에 시달리는

환자가 크게 늘고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일상회복 단계를 몇 개로 나누고, 총 소요 시간을 얼마나 잡을지도 중요한 문제다.

전문가 사이에서 3개월, 6개월 등 의견이 분분한 상황에서, 거리두기로 한계 상황에 처한 자영업자는 조속한 단계 진행을 원하고 있어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

어떤 조치부터 완화하고, 마지막까지 유지할지를 결정하는 것도 핵심 과제다.

 

신규 확진자 수를 매일 발표할지 여부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선 주요 방역지표가 '신규 확진자 수'에서 '치명률' 등으로 변경되는 만큼 확진자 수를 주간 단위로 발표하거나 일정 수준을 넘을 때만 공개해야 하는 게 아니냐는 주장이 나오고 있어 조율이 필요한 상황이다.

 

확진자 관리 체계도 중요하다. 정부는 고위험군이나 중증환자에 의료자원을 집중하기 위해 건강한 확진자는 집에서 치료받게 하는 '재택치료' 활성화 방안을 내놨다.

정책이 안착하려면 확진자의 건강 상태 확인, 상태 악화 시 신속한 병원 이송, 생활 지원, 격리 이탈 여부 확인 등 꼼꼼한 행정이 필수적이다.

정부는 확진자 사망률과 중증화율이 악화하지 않는 이상 내달 초 방역체계를 전환할 방침이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현재와 같은 상황이 유지되면서 예방 접종률이 올라간다면 11월부터는 체계 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지난 1주간(10.3∼9) 일평균 확진자 수는 1천961.4명으로 직전 주(9.26∼10.2) 2천489.0명에 비해 21.2%(527.6명) 줄었다.

코로나19 치명률과 중증화율도 큰 변화는 없는 상황이다.

 

정부는 방역체계 전환의 전제 조건으로 국민의 70%(18세 이상 기준 80%) 이상이 접종을 완료해야 한다는 기준을 제시한 바 있다.

전날 오후 1시 기준으로 인구 대비 접종 완료율은 60.2%, 18세 이상은 70.0%에 달한다.

500만명 가량이 접종을 완료하면 70% 목표가 달성된다.

 

2차 접종이 하루 수십만건, 많으면 100만건 이상 이뤄지는 상황에서 이달 말까지 목표 달성은 무난할 것으로 예상된다.

홍정익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예방접종관리팀장은 전날 백브리핑에서 "mRNA(메신저 리보핵산) 백신 접종 간격 단축, 잔여 백신을 활용한 2차 접종 등의 정책에 대해 국민께서 충분히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한 덕분에 2차 접종이 빠른 속도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면서 "이달 말까지 '국민 70% 접종완료'도 차질없이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위드 코로나 시행 촉구하는 소상공-자영업자

withwit@yna.co.kr<저작권자(c) 연합뉴스, 

 

 

 

 

 

 

한글날과 대체 휴일로 이어지는 황금연휴를 맞아 부산 주요 해수욕장과 관광지마다

인파가 붐비고, 차량 행렬로 도로가 극심한 정체를 빚었다. 10일 오후 부산 광안리

해수욕장이 많은 나들이객들로 북적이고 있다. 정종회 기자 jjh@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한 코로나19 예방접종이 계속된

지난 7일 오후 서울 양천구 해누리타운에 마련된 코로나19예방접종센터에서 시민

들이 접종을 받고 있다. 2021.10.07. dahora83@newsis.com

 

 

 

 

 

위드 코로나' 공론화 첫 발…마지막 거리두기는 15일

 

 

 

13일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위원회 출범·첫 회의
'확진자 억제'→'중환자 치료' 중심 대응체계 마련
"마지막 거리두기, 접종완료자 방역완화만 검토"

 

 

[세종=뉴시스] 임재희 기자 = 한국식 '위드(with) 코로나' 방안인 '단계적 일상회복' 체계를 논의할 민관합동 위원회가 전환 가능 시점을 한달 앞두고 출범한다.
마지막 사회적 거리 두기 조정 방안이 될 18일 이후 방역 조치에선 예방접종 완료자 혜택 확대 정도만 검토하고 거리 두기와 방역, 의료 대응 체계 조정은 이 위원회에서 이뤄진다.

13일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등에 따르면 정부는 이날 오전 9시10분께 '코로나19 일상회복 지원위원회'를 출범하고 첫 회의를 개최한다.
김부겸 국무총리와 민간 위원장이 공동위원장을 맡고 복지부와 행정안전부가 간사 부처로 활동한다. 기획재정부, 질병관리청 등 관계부처 장관과 분야별 민간위원 등 40명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첫 회의를 개최한 이후 논의 사항에 대해선 이날 낮 12시께 별도 브리핑을 통해 설명할 예정이다.

첫 회의에서 논의한 내용과 민간 공동위원장 및 위원 명단 등이 공개된다.
일상회복 지원위원회는 이르면 11월 둘째주부터 적용하게 될 새로운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전략인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을 논의하고 결정한다.

정부는 현재 확진자 억제 중심인 사회적 거리 두기 방역 체계를 중환자 치료 중심으로 전환하는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
거리 두기는 실내 마스크 착용 등 기본 방역수칙을 지키면서 예방접종 완료자를 중심으로, 방역적으로 위험이 낮은 분야부터 단계적·점진적으로 규제를 완화한다.

진단검사와 역학조사, 격리 등 방역 조처도 예방접종 여부 등 위험도를 기반으로 하고 의료대응 체계는 중증 환자 진료를 중심으로 무증상·경증 환자 재택 치료를 확대한다.
전제 조건은 ▲만 18세 이상 성인 80%, 60세 이상 고령층 90% 예방접종 완료 달성과 ▲의료대응 역량 수준 내 감염 확산 통제 ▲개인 방역수칙 지속 준수 등이다.

전체 인구 대비 접종 완료율은 12일 오후 1시를 기해 60%를 넘었으며 18세 이상 기준으로는 70%다. 60세 이상 고령층의 접종 완료율은 12일 0시 기준 89.2%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이달 말이면 전체 인구의 70%가 기본 접종을 완료해 성인 80%·고령층 90% 접종 완료 목표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항체 형성 시기 등을 고려한 접종 완료 시점은 그로부터 14일이 지난 11월 둘째주가 될 전망이다.
9월 초 복지부와 질병청 실무진을 중심으로 세부 사항 검토에 들어간 정부는 전환 가능 시점을 한달여 앞두고 본격적인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 마련에 착수하게 된 것이다.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제26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식이 열린 지난 6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전당 야외극장에서 배우 조진웅이 레드카펫을 지나고 있다.

2021.10.06. yulnetphoto@newsis.com

 

 

 

 

오는 15일 발표할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는 사실상 정부의 마지막 거리 두기 조정이 될 예정이다.

사적모임과 영업시간 제한 등은 일상회복 지원위원회에서 검토할 문제로, 마지막 거리 두기 체계에선 예방접종 완료자 사적 모임 예외 확대 등 일부 방역 완화 조치가 담길 것으로 보인다.

손영래 복지부 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12일 "다음 주부터 실시하게 되는 거리 두기가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한 체계 전환 전의 마지막 거리 두기 조정이라고 판단하고 있다"며 "예방접종 완료자를 중심으로 일부 방역조치를 완화하는 방안 등에 대해서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마지막 거리 두기가 적용되는 시점은 18일 0시부터다. 정부가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 가능 시점으로 제시한 11월 둘째주까지는 최소 3주 이상이 남아 있어 향후 거리 두기 적용 기간은 2주 이상이 될 가능성이 높다.

 

 

 




◎공감언론 뉴시스 limj@newsis.comCopyright 

 

 

 

 

 

 

 

 

▲중앙 방역 대책본부 코로나 검사 이미지 ⓒ 중앙 방역 대책본부

 

 

 

 

<10문10답>국민 70% 백신완료 2주 뒤 시행.. 마스크 쓴채 '단계적 일상회복'

 

 

■ 내달 초 ‘위드 코로나’ 전환
‘백신패스’ 도입해 공연장 등 입장 허용… 시간·인원 제한 풀릴 듯
백신 패스 등 단계적 방역완화
확진·사망자 급증할 가능성도

자영업자들은 전면시행 요구
정은경 “11월 9일쯤 전환 가능”
확진자 집계 할지 당국 고심중
일부선 위중증 중점 관리 주장

국가마다 일상회복 기준 달라
사망자 수준 국민 수용이 관건
英, 7월19일부터 세계 첫 전환
접종률 72% 집단면역엔 실패

 

 

 

한국식 ‘위드 코로나’의 닻이 올려졌다.

정부가 11월 위드 코로나로의 전환을 공식화하면서 보건복지부를 비롯한 관계 당국이 분주하게 사전 작업에 돌입했다.

 

지난해 초부터 2년 가까이 코로나19의 사투를 겪으며 각종 거리 두기 규제로 불편과 고통을 감내해왔던 많은 국민은 적극적으로 백신 접종에 동참하면서 일상 회복의 기대감을 표출하고 있다.

 

그러나 올겨울 당장 남녀노소 마스크를 벗고 거리를 활보하는 영국과 같은 형태의 위드 코로나가 시행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구상하는 위드 코로나에 대해 알아본다.

 

1. ‘위드 코로나’는 무엇인가?

 

위드 코로나는 코로나19 바이러스와 공존하면서 일상생활을 영위하자는 의미다.

지속적인 변이의 출현 등으로 바이러스의 종식이 사실상 어려운 만큼 유행규모를 적절하게 통제하고 사망률 등을 줄이는 방향으로 일상을 회복해가자는 것이다.

 

다만 이 같은 용어에 사회적으로 합의된 정의나 학문적 정의가 있는 것은 아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내부적으로 위드 코로나보다 ‘단계적 일상 회복’이라는 단어를 우선해 사용하고 있다.

 

정부는 이와 더불어 방역 실무진을 중심으로 위드 코로나로 통칭하는 용어의 개념을 정립하는 작업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3개월째 이어진 정부의 강력한 사회적 거리 두기 정책으로 경제적 피해를 본 자영업자, 소상공인들의 고통과 피로가 누적되면서 위드 코로나 진입 요구는 커지고 있다.

 

또 연일 1000∼2000명대의 환자 관리·치료해야 하는 방역·의료대응 여력도 한계에 달했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이에 따라 모든 확진자를 정부가 엄격히 관리하는 시스템보다 경증·무증상 환자는 일선 병원에서 관리하도록 하고 위중증 환자 중심으로 방역체계를 전환해야 한다는 주문이다.

 

2. 전 세계 1호 국가는 어디?

 

전 세계에서 가장 먼저 ‘위드 코로나’를 선언한 국가는 영국으로,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지난 7월 19일부터 모든 코로나19 관련 규제를 철폐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백신 접종을 진행한 이스라엘도 ‘위드 코로나’ 정책으로 전환한 대표적 국가 중 하나다.

 

아시아에선 싱가포르가 가장 먼저 ‘위드 코로나’를 시행했는데, 지난 5일 기준으로 일일 신규 확진자가 3486명 나오면서 코로나19 사태 이후 처음으로 3000명을 넘었다.

그럼에도 싱가포르 정부는 위중증 환자가 충분히 관리 가능한 수준이라고 판단하고 ‘위드 코로나’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일본도 지난 1일을 기해 전국 19개 광역자치단체에 발효 중이던 코로나19 긴급사태를 완전히 해제하고 ‘위드 코로나’로 전환했다.

전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코로나19 봉쇄 정책을 시행해온 호주와 뉴질랜드도 최근 ‘코로나 제로(0)’ 정책을 폐기하고 ‘위드 코로나’로 전환했다.

 

3. 마스크 벗은 영국 확진자 추이는?

 

영국은 마스크 착용 의무화도 폐지해 축구 경기장이나 학교 등 다중이용시설에서도 마스크를 착용할 필요가 없다.

영국의 현재 1회 이상 백신 접종률은 72%로, 영국은 ‘위드 코로나’를 선언할 당시 높은 백신 접종률에 따른 집단면역 효과를 기대했다.

 

하지만 실제 신규 확진자 수는 줄지 않고 있다. 영국 정부 집계에 따르면 지난 7일 신규 확진자는 4만701명으로, 4만1192명을 기록했던 지난 9월 6일 이후 가장 많았다.

BBC 등은 특히 감염자의 절반 이상이 17세 이하라고 보도했다.

 

다만, 중증 및 사망률은 줄어드는 추세다.

지난 6일 기준 일주일 평균 사망자 수는 110명으로, 1000명에 육박했던 지난해와 올해 초에 비하면 안정된 모습이다.

중환자실 환자 수도 800명 정도로, 1000명 미만이다.

 

4. 언제부터 시행…11월 9일부터?

 

정부는 코로나19 백신의 전 국민 접종률이 일정 수준으로 올라간 11월 초에 위드 코로나로의 전환을 시도한다는 방침이다.

백신 접종률이 올라가면 유행 규모가 통제되고 확진자가 다소 늘어나더라도 위중증 환자나 사망자 비율은 떨어질 수 있다는 생각이 바탕이 됐다.

 

정부는 구체적으로 전 국민 70%의 백신 접종 완료 후 14일간의 항체 생성 시기가 지나면 위드 코로나를 시도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7일 전 국민 70% 백신 접종 완료 달성 시점에 대해 “10월 25일이 있는 주 초에 가능할 것”이라면서 항체 형성 기간을 고려하면 “11월 9일쯤 위드 코로나 전환이 가능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정부는 이러한 목표 시점을 설정하고 단계적으로 접종 완료자에 대한 인센티브 확대 등 방역 완화 조치를 시행해나간다는 방침이다.

 

5. 앞으로는 확진자 집계 안 하나?

확진자 집계 중단 여부와 유지 방식에 대해서는 방역 당국도 고심 중이다.

감염병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방역체계를 위중증 환자 관리 중심으로 바꿔가야 한다는 총론에는 이견이 거의 없지만 확진자 집계 여부에 대해서는 주장이 엇갈리고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매일 집계하는 확진자 수 발표를 중단하거나 주 1회로 줄여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초과 사망률, 학생 등교율, 자영업자 폐업률 등 다양한 방역 지표를 산출하면서 현행 확진자 발표 방식을 개선하자는 설명이다. 확진자 집계를 중단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주장도 상당하다.

 

코로나19 유행이 진정되지 않은 와중에 확진자 집계를 중단하면 자칫 전국적 감염 상황을 오판해 방역망이 무너질 수 있는 우려가 크다는 이유에서다.

적어도 확진자 폭증을 감당할 수 있는 의료대응 체계와 먹는 치료제 보급 등 선결 조건을 갖출 경우에만 가능하다고 내다봤다.

 

6. 감염 폭증으로 사망자 늘어나나?

 

전문가들은 ‘위드 코로나’로 사회적 거리 두기가 완화하면 현재보다 확진자 수가 크게 늘고 사망자 수도 증가할 것으로 내다본다.

우리나라보다 먼저 일상회복을 시도한 국가들은 방역 완화 이전보다 확진자 수나 사망자 수가 늘어난 모습이다.

 

옥스퍼드대 연구진이 만든 통계 누리집 ‘아워월드인데이터’에 따르면 영국의 경우 방역조치를 완화한 지난 7월 19일 전후로 일일 평균 확진자는 3만4817명, 사망자는 53.6명이었다.

하지만 이후 한 달(8월 16일∼9월 13일) 동안 일일 평균 확진자는 3만4239명, 사망자는 114.4명으로 사망자가 두 배 이상으로 늘었다.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면서 감염이 돼도 치명적 상황에 이르는 비율이 줄어들 것이므로 일상회복 기조를 유지하겠다는 방침이다.

전문가들은 국가마다 일상회복에 대한 기준과 결과가 다른 만큼 절대적인 사망자 숫자보다 국민이 사망자 수준을 어느 정도 선까지 받아들일지 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50세 이하 여성 의료 종사자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가장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티이미지뱅크

 

 

 

 

7. 코로나 이전으로 완전히 돌아가나?

 

정부가 시행을 예고한 위드 코로나는 접종 완료자를 대상으로 방역 조치를 단계적으로 완화하는 방안이다.

정부 공식 용어도 ‘단계적 일상 회복’인 만큼, 위드 코로나가 시행됐다고 해서 당장 코로나19 사태 이전 상황으로 완전히 돌아가지는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예방접종 완료자를 중심으로 방역 위험이 낮은 분야부터 단계적으로 규제를 완화하되, 시설 내 마스크 착용과 같은 기본 방역 수칙은 유지된다.

 

우선 ‘백신 패스’가 도입될 것으로 보인다. 백신 패스란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한 사람들에게 음식점, 공연장 등 다중 이용 시설 등을 입장할 때 허용하는 일종의 확인증이다.

이 제도는 독일·프랑스·덴마크 등 유럽국가에서 도입돼 백신 불신감을 낮추고 접종률을 끌어올리는 데 도움이 됐다는 평가를 받는다.

 

아울러 영업 제한이 사라지고 모임 인원 제한도 서서히 풀릴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위드 코로나를 도입한 국가들은 현재 밤늦게까지 술집과 클럽을 운영하는 등 제한 없이 전 업종에서 활발한 경제 활동을 하고 있다.

 

영국은 지하철과 버스에서는 마스크 착용이 아직 의무이지만, 착용하지 않은 사람들을 흔히 볼 수 있을 정도로 분위기가 완화됐다.

그러나 권덕철 복지부 장관은 “실내 마스크 착용, 환기, 손소독 등의 기본 방역 수칙은 일상 회복 이후에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8. 해외여행은 어떻게?

 

현재도 해외여행은 가능하다. 다만 코로나19 백신 미접종자의 경우 해외여행 후 귀국한 뒤에 2주간의 자가격리를 거쳐야 한다.

또 미접종자는 다수의 해외 국가에서 입국 시 최소 2주 정도의 의무격리 기간을 두고 있어, 입·출국 전후 최소 격리 기간이 한 달 이상 필요해 많은 제약이 따른다.

 

위드 코로나로 진행될 경우 백신 접종 완료자를 중심으로 해외여행이 일부분 해소될 전망이다.

이미 유럽이나 미국 등 각국은 백신 접종 완료자에게 문을 열고 있다.

접종 완료자에게는 유전자증폭(PCR) 음성 결과서 등을 제출하면 입국 격리를 면제해준다.

 

국내도 접종 완료자는 해외여행 후 귀국하면 2주간의 자가격리를 면제해주고 수동감시 형태로 전환해주고 있다.

백신 접종을 인정해주고 격리를 면제하는 국가가 늘어날수록, 접종 완료자에 따른 해외여행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영유아 등 백신 미접종자들은 격리 면제 등에서 혜택을 받지 못해 당분간 가족 단위의 해외여행에는 여전히 한계가 있을 전망이다.

 

9. 자영업자들 주장은?

 

한계 상황에 놓인 자영업자들은 위드 코로나 전면 시행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구체적으로 △시간 규제 철폐 △인원 제한 철폐 △온전한 손실 보상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는 자영업자들의 이 같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QR코드 인증 거부’ 등을 내용으로 하는 집단행동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또 다른 자영업자 단체인 자영업연대도 서울 중구 민주노총 앞에서 이 단체가 20일 강행 방침을 밝힌 110만 명 규모의 총파업 철회를 요구하는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자영업연대는 “총파업은 자영업자의 목숨을 담보로 하는 것”이라며 “위드 코로나를 앞둔 시기에 민주노총이 대체 무엇을 위해 총파업을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10. 궁극적 해법인 치료제 개발은?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이 늘고 있음에도 ‘돌파 감염’ 등을 통한 확진자가 발생하자 ‘위드 코로나’의 궁극적 해법은 치료제라는 지적이 나온다.

최근 해외 제약사에서 개발하고 있는 치료제 중 가장 주목받고 있는 약은 미국 제약사 머크가 개발한 경구용 항체치료제 ‘몰누피라비르’다.

 

‘몰누피라비르’는 아직 미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지 못한 상태지만, 미국 정부는 승인 시 170만 회분을 12억 달러에 구매하기로 이미 합의한 상태다.

머크는 연말까지 1000만 명분의 치료제를 생산할 수 있다고 예상하고 있다.

 

지금까지 FDA 승인을 받은 코로나19 치료제는 정맥 주사 형태의 ‘렘데시비르’가 유일해 알약 형태로 된 ‘몰누피라비르’는 백신과 함께 ‘위드 코로나’를 위한 핵심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외에도 미국 제약사 화이자와 스위스 제약사 로슈 홀딩스AG도 경구용 치료제를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인지현·전세원·박세희·김선영 기자
Copyrightⓒmunhwa.com 

 

 

 

 

 

 

 

 

 

 

 

 

 

12일 오후 서울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예방접종센터에서 의료진 등 병원 종사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고위험군을 보호하기 위해 백신 접종 완료자

에게 추가 접종하는 '부스터샷'을 접종받은 뒤 이상반응 관찰을 위해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최악 땐 하루 9만명 확진…방역실패라 여기지 않고 받아들일 수 있나”

 

 

사회적 인식도 병상 등 인프라도 부족
지금보다 늘어도 대비할 수 있는 대책 필요
감염 몇 년 걸쳐 분산시킬지가 핵심


‘백신패스’, 접종자 인센티브가 아닌
미접종자 안전 보장 수단으로 만들어야
재택치료·동네 의원 등 일상적 대응 활용을

 

 

 

정부가 13일 단계적 일상회복 지원위원회(일상회복위)를 꾸리고 코로나19와 함께 살아가기 위한 시동을 건다.

정부가 예상한 ‘위드 코로나’ 전환 시점은 이르면 다음달 둘째 주다.

사실상 4차 대유행의 한복판에서 위드 코로나로 가는 셈이다.

 

정부가 “단계적·점진적으로” 일상회복을 추진한다고 한 만큼 방역 조치가 한꺼번에 풀리지는 않겠지만, 방역이 느슨해짐에 따라 확진자가 늘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정부는 4차 유행이 현 수준으로 지속되면 이달 말 3500~4300명, 악화하면 5000명 안팎까지 확진자가 늘어날 수 있으며 위드 코로나로 전환 시 1만명 수준까지 대응할 준비를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일상회복위 출범을 앞두고 정재훈 가천대 길병원 예방의학교실 교수, 임승관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장(경기도 코로나19 홈케어운영단장), 박건희 경기도 감염병관리지원단장, 김미경 경기 군포시 보건소장이 지난 11일 경향신문사에서 만나 ‘위드 코로나 전환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논의하는 좌담을 진행했다.

이들은 위드 코로나 전환 후 확진자 수가 현 수준보다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도 “사회적 인식도, 중환자 병상과 같은 인프라도 준비가 미흡한 상태”라고 지적했다.

하루 확진자 수가 1만명대까지 치솟는 상황을 ‘방역실패’라며 정쟁화하지 않고 받아들일 사회적 인식 틀이 준비돼 있느냐에 대한 의문도 제기됐다.

 

거리 두기는 단계적으로 풀어나가되 백신 접종완료자에게 인센티브를 주는 ‘백신패스’ 도입은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감염경로·밀접접촉자 등을 추적하는 역학조사의 중요성 및 방법론을 두고는 이견이 있었다.

 

이들은 보건소 인력 확충이나 역학조사 시스템 개선 등 방역의료 분야에 정부 재정 투입을 늘리고, 종국에는 동네 의원급에서 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다음은 좌담회 전문.

 

코로나19 유행 전망

정재훈 교수(이하 정) = 단계적 일상회복에 진입한 모든 국가가 확진자가 급증한 양상을 보였고 우리도 동일할 것이다.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들어갔을 때 확진자 규모는 거리 두기의 잔존 효과가 있는지, 또 방역수칙 몇 개를 제거하는지에 따라 효과가 어떨지 몰라서 사실 예측이 불가능하다.

 

장기 예측모델을 보면 단계적 일상회복을 잘 진행하는 최상의 시나리오의 경우, 점진적으로 확진자가 늘어나 내년 말쯤 하루 신규 확진자 수가 7000~8000명 정도로 되는 것이다.

최악의 시나리오는 방역 완화로 즉시 확진자가 늘어 내년 봄에 하루 8만5000~9만명 정도 확진자가 나오는 것이다.

 

김미경 소장(이하 김) = 이 예측대로라면 내년에 수만명인데, 최근 3000명대 확진자가 나왔을 때도 보건소 직원들은 굉장히 힘들었다.

이 예측이 수용 가능한 내용인지 궁금하다.

 

정 = 델타 변이의 감염재생산지수가 6이라고 보고, 미접종자·돌파감염자 등 감염 위험 인구 규모가 850만~900만명은 될 것이다.

이를 고려해 장기 예측모델을 계산한 것이다.

지금까지의 (강한) 방역은 피해를 없앴다기보다 미룬 개념이었다.

 

이 900만명의 감염을 몇 년에 걸쳐 분산시키느냐, 그리고 그동안 버틸 수 있는 체계를 어떻게 만드느냐가 위드 코로나의 핵심이고 앞으로의 관점이 될 것이다.

임승관 병원장(이하 임) = 지금까지는 백신 접종률이 오르면서 시간이 우리 편이었으나 벌써 백신을 처음 맞은 시기로부터 7~8개월이 지나 (백신의) 방어력이 약화하는 시간이 됐다.

 

거리 두기도 수도권은 4단계로 올리면서 더 강화됐지만 시민들의 실천은 계속될 수 없었다.

아무리 정교한 모델링이 있어도 예측하는 건 어렵고 가치가 크지 않다.

한국은 그동안 계속 예측만 하다가 여기까지 온 것이라고 비판적으로 바라볼 수 있다.

지금보다 줄어도, 늘어도, 비슷해도 대비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갖는 게 중요하다.

 

박건희 단장(이하 박) = 위드 코로나 논의할 때 ‘높은 발생률을 감당할 것이냐, 낮은 발생률을 유지할 것이냐’란 중요한 질문을 빠뜨리고 있다고 본다.

우리가 확진자 추적관리를 못하면 금방 확진자 2만~3만명이 될 것이라고 본다.

발생률이 높아지면 아무리 위중증·치명률 수치가 낮아져도 중환자나 사망자 수가 늘어난다.

 

접종률만 올라가면 중증환자가 줄고 재택치료와 중환자실이 조금 준비되면 2년 전으로 돌아가는 것처럼, 실현이 어려운 메시지가 나오는 것 같아 안타깝다.

 

 

 

 

 

 

 

 

임승관 경기도 코로나19 홈케어운영단장, 정재훈 가천대 길병원 예방의학교실 교수,

김미경 군포시 보건소장, 박건희 경기도 감염병관리지원단장

 

 

 

거리 두기는 어떻게

임 = 단계적이라는 말을 쓰려면 작년부터, 적어도 올해 초부터 논의가 나왔어야 한다.

한국 사회 구성원 대다수는 위드 코로나 담론을 ‘백신 접종률이 우리가 원하는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인내하면 (갑자기) 위험이 감소하고 확진자는 줄어드는 것’이라고 이해한다.

 

그래서 거리 두기도 풀고 자영업자 영업하고, 애들 학교 보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덴마크 등 북유럽은 지난해부터 백신 접종률과 별도로 학교 먼저 개방하고 그린패스 도입하면서 사회의 수용력을 계속 높여왔다.

 

백신패스 도입을 두고 논쟁하는데, 먼저 ‘덴마크는 어떻게 그린패스를 수용했을까’라고 물어야 한다. 이런 것은 과학기술로 하는 게 아니라 사회적 합의를 이뤄가는 사회체제의 일이다.

하루 확진자 5000명이나 1만명을 관리할 수 있는지, 그걸 받아들일 인식체계가 있는지 짚어야 한다. 그걸 ‘방역실패’라 부르지 않고, 정쟁화하지 않을 만한 사회적 인식 틀이 있는가도 중요하다.

 

정 = 유럽이나 미국처럼 높은 유행 수준이 있었던 나라와 대만, 한국, 호주, 뉴질랜드처럼 상대적으로 방역이 잘된 나라들이 있다.

덴마크가 굉장히 잘된 것 같지만 코로나19로 전 국민의 0.04%가 죽었다. 심각한 피해를 치렀던 나라들과 우리의 단계적 일상회복의 방식은 같을 수 없다.

 

백신패스는 인센티브라고 하는데, 성인인구 90%가 적용받는 건 인센티브가 아니다.

백신패스는 거리 두기 완화를 위한, 미접종자 안전을 보장하는 수단이라고 (정부가 국민과) 소통해야 한다.

정부가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재정지원, 인력 충원 등에서 소극적인 ‘작은 정부’에 가까운 행태를 보였다.

일상회복에 있어서는 ‘큰 정부’의 역할을 해야 한다.

 

박 = 중앙정부는 작은 정부였을지 모르지만 지자체 공무원들은 ‘갈아넣어지고’ 있을 정도로 큰 정부 역할을 했다.

해외에선 ‘한국은 이미 위드 코로나 아니냐’고 할 만큼 일상을 유지한 부분도 있는데, 이것은 지역 공무원들의 노력이 없었으면 누리기 어려웠다고 본다.

앞으로 거리 두기를 지속한다면 일부 피해가 집중됐던 소상공인이나 취약집단에 보상을 해주는 방향으로 정책을 세워야 한다.

 

역학조사·재택치료는 어떻게

김 = 보건소의 주요 역할이 역학조사다.

보건소 현장에서 보면 하루 2000명 나오는 것까진 수용 가능하다.

5000명은 어렵다.

 

‘이 고비만 넘기면 되겠지’라고 버틴 게 2년이 다 됐다.

정말로 하루 5000명 이상 나와도 된다고 하려면 보건소에 현재 있는 인력의 2~3배 충원이 돼야 한다.

 

정 = 역학조사는 기본적으로 어디서 걸려왔는지를 알아내고, 그다음에 조치를 하는 것의 결합이다. 그런데 지금은 감염원까지 확인하는 건 의미가 없다고 본다.

역학조사관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문서작업 등의 자동화, 간소화 시스템을 정비해줘야 한다.

박= 중환자 급증을 막기 위해서는 더 좋은 백신과 먹는 치료제가 나올 때까지 1년이든, 2년이든 낮은 발생률 전략으로 가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시·군·구 보건소의 역학조사 인력을 확충해야 한다.

보건소 없는 일상회복은 없다고 말하고 싶다.

임 = 델타 변이는 진단 후 격리 조치가 실행되기 전에 전파를 시키기 때문에 역학조사의 시효가 다 됐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동안 효과를 물었다면 이제 효율의 문제다.

 

K방역에서 위드 코로나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노력하는 만큼 비례해 성과가 나는 일과 그렇지 않은 일을 잘 가려내야 한다.

김 = 현장에 있는 직원 대부분이 20~30대 여성들인데 심리적 불안 때문에, 또 체력이 떨어져 모두 약을 먹으면서 버티고 있다.

 

더 이상 버티라고 하기에 안타깝고 위태롭다.

무증상·경증 환자의 생활치료센터나 병원 재원기간을 10일에서 7일로 단축하고 3일은 자가격리로 돌렸는데, 이분들이 퇴소 때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워 보건소 이송업무가 오히려 늘었다.

아직은 재택치료보다 병원 이송을 원하는 분들도 꽤 많다.

 

임 = 경기도에서 재택치료를 처음 준비한 게 지난해 9월인데 법령이 개정되지 않고 지침이 제시되지 않아 시행을 미루다 올 3월 시작할 수 있었다.

지자체에서도 이 정도 시간을 들여 준비했다.

정부는 어떻게 하고 있나. 좋은 말로 속도전이지만 성급하게 진입하고 있다.

 

나타나는 문제는 크게 두 가지다.

서비스 제공자(병원·보건소 의료진)들의 소진 문제와 서비스 대상자의 건강관리 오류 위험이다.

 

의료대응체계의 준비·전환

박 = 재택치료는 급하게 진행됐지만 일단 경증·무증상 환자는 이상이 있을 때는 이송할 병원이 있다. 하지만 중환자실은 한번 부족하기 시작하면 걷잡을 수 없다.

단순히 시설만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팀(인력)을 준비해야 하기 때문이다.

 

정 = 지금까지 중등증·경증 환자는 공공병원에서 도맡았고 중증환자는 민간병원에서 감당하는 부분이 늘었다. 그것도 거의 징발이었다.

민간병원 입장에선 1.5%라고 하면 작아 보이지만 어느 병원에선 전체 중환자 병상의 3분의 1 수준이다. 이 병상이 코로나19 치료에 동원되면, 같은 병실 중환자 병상도 다 비워야 한다.

그래서 반발이 심했고, 다른 질환 중환자가 못 들어가는 문제도 생긴다.

중환자 병상 문제는 뾰족한 수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위드 코로나의 속도 결정이 중요하다.

임 = 구조적 문제가 있다. (코로나19 위험 인식 때문에) 격리해제된 중환자가 같은 병원 내 일반 병상으로 옮기지 못하는 사례가 있다. 또 병상 확보는 계획경제 같은 면이 있다.

병원 규모에 따라 중환자 병상과 일반 병상을 병원별로 따로 동원한다.

 

그러면 환자가 증상에 따라 병상을 옮길 때 먼 거리를, 때로는 50~100㎞ 넘게 병원을 이동해야 하는 문제가 생긴다.

폐렴 환자가 치료받듯이 각 병원에서 일반·중환자 병상 간 이동이 가능해야 한다.

박 = 일상적인 감염병 대응체계로 가기 위한 준비를 해야 한다.

 

1차 의료기관, 동네 의원에서 코로나19 예방접종도 하고 이상반응 검사도 하고 진단검사도 해야 한다. 확진되면 집에 있다가 흉부촬영이나 피검사든 추가 진료를 받고 병원에 가든지, 재택치료를 하든지 결정하는 식으로 가는 것이다.

 

임 = 거기까지 가는 동안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감염 위험에 대한 인식체계를 전환하는 것이 얼마나 부드러울 수 있는지, 또 얼마나 걸릴 것인지가 관건이 될 것이다.

 

K방역이라고 불리는 철저한 방역이 아주 큰 성과지만 위드 코로나 시대로 진입하는 데 있어서 장벽이 될 수 있다.

 

방역·의료에서 논의 확장해야

박 = 코로나19로 요양병원·시설, 정신병원 등이 비인권적이고 감염에도 취약하다는 걸 알게 됐고 목소리가 작은 분들, 이를테면 이주민이나 재가 장애인 등이 백신 접종과 코로나19 감염에 취약하다는 걸 알게 됐다.

 

일상회복을 위해선 이런 걸 개선하기 위한 것도 논의해야 한다.

임 = 보건의료적 피해와 그 바깥쪽 피해에 대해 균형 있는 시각을 가져야 한다.

 

‘지금까지는 사람 몸속에 있는 바이러스를 봤지만 위드 코로나는 그 사람의 얼굴을 보자는 것’이라는 글을 봤다.

사람을 대하는 일이라는 걸 자각할 때 우리가 취할 수 있는 방식도 다르고 태도도 다르고 수용성도 달라질 거다.

 

김 = 보건소 입장에서도 작년 코로나19 대응을 하면서 필수업무는 하고 있지만 취약계층에 대한 보건사업을 못하고 있다.

보건소가 감염병 대응과 함께 어두운 구석에서 필요한 일, 필수적으로 해야 할 일들을 할 수 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정 = 방역을 보는 사람으로서 사회경제적 피해를 잘 모를 수 있고, 반면에 방역 현장 밖에 있는 분들은 얼마나 사람들이 죽어갈지 모를 수 있는 거다.

예전에는 방역을 강화하는 한편 사회경제적 피해를 줄이기 위해 배려했다면 방역을 완화하는 위드 코로나 시대에는 인명피해를 줄이기 위한 배려가 필요하다.

 

 

 

 

 

‘위드 코로나’시대와 연말을 앞두고 숙취 관리의 지혜가 필요하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위드 코로나’시대에 알아야 할 숙취의 핵심 사항

 

 

 

숙취(Hangover)는 술을 마신 뒤 이튿날 또는 그 다음날까지 술이 깨지 않고 각종 증상을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위드 코로나’ 시대와 연말을 앞두고, 미국 건강매체 웹엠디(WebMD)가 소개한 내용을 토대로 ‘숙취 증상의 핵심’을 짚어봤다.

 

숙취 증상이 가장 심한 때의 BAC는?   

 

술을 마시면 알코올이 혈류로 들어가며, 핏 속의 알코올 농도를 혈중 알코올 농도(BAC)라고 한다.

혈중 알코올 농도(단위 ㎎/dl)에 따라 우리 몸 상태는 많이 달라진다.

통상 BAC가 20이면 취기를 느끼기 시작하고, 40이면 운동 장애를 일으킨다.

150~300이면 병적 상태, 건망, 혼수 상태 등에 이른다.

 

하지만 술을 더 이상 마시지 않으면 BAC가 떨어지기 시작한다.

그런데 숙취 증상은 BAC가 0으로 돌아간 뒤 통상 약 24시간 동안 지속될 때 가장 심하게 나타난다. 참으로 이상하다.

이처럼 알코올 성분이 우리 몸에서 완전히 사라진 뒤, 기분이 오히려 더 나빠진다는 사실은 여전히 미스터리로 남아 있다.

 

숙취의 영향은?

 

구강 건조, 두통, 현기증 또는 메스꺼움 증상이 나타나게 한다.

피곤하고, 떨리고, 목이 마르고, 빛과 소리에 민감해질 수 있다.

특히 과음했을 경우 불면증에 시달리고, 그 때문에 모든 문제가 꼬일 수 있다.

정신 집중이 잘 안 되고, 짜증이 나고, 우울해질 수 있다.

 

숙취는 탈수증인가?

 

알코올은 소변을 더 많이 만들어 몸에서 체액을 빼낸다.

밤에 과음한 뒤 심하게 목이 마르다면 바로 그 때문이다.

음주에 따른 탈수는 숙취 증상의 주요 원인 가운데 하나로 여겨진다.

 

숙취와 염증의 관계

 

최근 연구 결과를 보면 숙취에는 염증이 따를 수 있다.

숙취 증상을 보이는 사람들의 경우 사이토카인의 수치가 높다.

사이토카인은 면역 체계의 메신저 역할을 하는 단백질이다.

따라서 과음한 뒤 기분이 나쁜 것은 탈수와 염증 반응의 결과일 수 있다.

 

숙취의 위험 요소

 

빈 속에 술을 마시면 혈류가 술을 더 빨리 흡수한다.

그 때문에 기분이 훨씬 더 나빠질 수 있다.

흡연도 숙취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가족 중에 술을 잘 못 마시는 알코올 장애를 가진 사람이 있다면 이와 관련된 특정 유전자 때문에 음주 후 신체적, 정신적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크다.

 

숙취를 부르는 술 속의 특정 물질

 

버번과 같은 독한 술에는 착향료라는 물질이 들어 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착향료는 숙취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

일부 와인에서 방부제로 쓰는 아황산염은 어떤 사람들에게는 두통을 일으키기도 한다.

숙취 예방법은 없나?

 

불행하게도 숙취를 피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은 한 가지뿐이다.

술을 전혀 마시지 않거나, 약간또는 적당히 마셔야 한다.

적정 음주량은 연구 결과에 따라, 개인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하지만 위스키의 경우 여성은 하루 한 잔, 남성은 하루 두 잔 마시면 큰 탈이 없다.

 

‘한 시간에, 한 잔’ 이상의 알코올 음료를 마시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주량보다 더 많이 마셔야 한다면, 물과 알코올을 번갈아 마시는 게 바람직하다.

 

사후 약방문이지만, 숙취 증상을 누그러뜨릴 순 없나?

 

음주 후엔, 잠자리에 들기 전에 진통제를 복용하면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하지만 아세트아미노펜(성분명) 같은 진통제는 알코올과 결합할 경우 간에 독성을 띨 수 있으니 먹지 않는 게 좋다.

 

염증이 숙취의 원인 중 하나인 경우에는 아스피린과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가 도움이 될 수 있다.

다만 이부프로펜(성분명) 같은 항염증제는 위장을 해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해장술은 금물

 

아침에 술을 가볍게 한 잔 더 마시면, 잠시 동안 기분이 나아질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숙취 증상을 없애지 못하며 연장하는 데 그친다.

해장술은 물린 개의 털로 만든 ‘묘약’을 한 모금 마시면 광견병을 고칠 수 있다고 믿었던 서양의 옛 그릇된 속설과 마찬가지다.

 

전해질은 숙취를 푸는 데 도움이 될까?

 

전해질 성분을 함유한 스포츠 음료가 수분을 더 빨리 공급하고 숙취 회복을 앞당긴다는 말이 있다

하지만 전해질을 마시거나 팔의 정맥으로 주사받으면 숙취가 해소된다는 연구 결과는 아직 없다.

 

홍삼은 효과가 있지 않나?

 

과학자들은 홍삼, 한국산 배즙, 시베리아 인삼 등 보충제가 숙취 증상을 일부 누그러뜨릴 수 있음을 확인했다.

헛개나무 열매 추출물도 소규모 연구에서 숙취 증상의 완화 가능성을 보여줬다.

또 술을 마시기 전에 가시배선인장 추출물을 섭취한 사람들이 숙취 증상을 덜 보인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초기 단계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프로바이오틱스가 어떤 식으로든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추가 연구가 뒤따라야 한다.

일부 과학자들은 어떤 사람들의 경우 숙취에 대한 자연적인 저항력을 갖고 있는 듯, 술을 꽤 많이 마시고도 멀쩡한 이유가 과연 무엇인지 연구하고 있다.

 

 

 

 

 

김영섭 기자 edwdkim@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12일 감사원은 지난해 적발된 ‘성능 과장’ 마스크가 여전히 성능 미달 상태로 판매되고

있는 사실을 확인했다. 해당 사진은 기사와 직접적인 연관이 음. /이미지투데이



 

위드 코로나’ 앞두고 주목받는 치료제, 개발현황은

 

 

주사제 ‘렉키로나’ ‘베클루리’ 사용 중...먹는 약 ‘몰누피라비르’ 도입 전망
국내사 고전 속 종근당·대웅제약·신풍제약 3상 이어가 

 

 

 

쿠키뉴스] 신승헌 기자 = 지난 7일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 회복)’ 시행 시기가 구체적으로 언급됐다.

이날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다음달 9일쯤 방역과 일상을 병행하는 ‘위드 코로나’ 시행이 가능하다는 입장을 처음 내비쳤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완료율은 12일 오후 1시 기준 인구대비 60.2%를 기록했다.

정부는 오는 25일에 전 국민의 70%가 백신 접종을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정도면 위드 코로나를 시행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건이 갖춰진다는 판단이다.

여기에 항체 형성 기간을 고려하면 11월 9일쯤 위드 코로나 시도가 가능하다는 계산이다. 

하지만 백신 접종을 마친 후 항체 생성 기간이 지났음에도 감염이 되는 이른바 ‘돌파 감염’ 사례가 빈번한 상황에서, 접종완료율만 놓고 위드 코로나를 시행하는 것은 섣부른 생각이라는 비판이 있다.

또한, 그럼에도 위드 코로나를 시행하려면 코로나19 치료제 확보가 병행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백신 접종으로 집단면역을 담보할 수 없는 상황에서 방역체계를 위드 코로나로 전환하면 확진자가 크게 늘 수 있는 만큼, 충분한 양의 치료제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사진=국산 1호 코로나19 치료제인 셀트리온 ‘렉키로나주(위쪽)’와 종근당이

약물재창출 방식으로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 중인 ‘나파벨탄’. 셀트리온, 종근당

 

 

 



2021년 10월 13일 기준 국내 허가된 코로나19 치료제는 두 가지다.

다국적 제약사 길리어드사이언스의 ‘베클루리주정맥주사용동결건조분말(성분명 렘데시비르)’과 국내기업 셀트리온의 ‘렉키로나주960mg(레그단비맙)’이다.

베클루리는 지난해 7월, 렉키로나는 올해 2월 허가됐다.

베클루리는 코로나19에 확진된 중증 입원환자(성인 및 소아)에게 사용할 수 있다.

‘실내공기에서 산소포화도(SpO2) 94% 이하인 환자’, ‘보조산소 치료가 필요한 환자’, ‘비침습적 또는 침습적 기계환기나 체외막산소요법(ECMO)이 필요한 환자’ 중 하나 이상 해당하는 이에게 사용이 허가됐다. 

렉키로나는 코로나19가 확진된 성인 중 ‘실내 공기에서 산소포화도가 94%를 초과하고, 보조적인 산소 공급이 필요하지 않으면서, 투여 전 7일 이내에 증상이 발현한 고위험군 경증~모든 중등증 환자’의 치료에 사용한다.

렉키로나와 베클루리는 모두 주사제다.

이 가운데 미국 제약사 머크는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몰누피라비르’의 긴급 사용승인을 미 식품의약국(FDA)에 신청했다.

 

11일(현지시간) 머크 발표에 의하면 ‘몰누피라비르’는 경미하거나 보통 수준의 증세를 보이지만 중증으로 진행할 위험이 있는 코로나19 환자들에 대한 경구용 치료제로 개발됐다. 


FDA가 몰루피라비르의 긴급사용을 허가하면 집에서 편리하게 복용할 수 있는 첫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가 나오게 된다. FDA 긴급승인이 있으면 빠른 시일 내에 국내에도 도입될 것으로 보인다.

아직 개발단계에 있지만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로 로슈의 ‘AT-527’, 화이자의 ‘PF-07321332’ 등도 해외에서 3상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정부는 먹는 코로나19 치료제를 구매하기 위한 비용을 내년도 예산에 반영했다.

또, 추가 물량을 확보하기 위한 논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지난 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밝힌 바에 의하면, 정부는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 4만명분 예산을 확보하고, 2만명분은 선구매 계약을 했다. 

셀트리온을 비롯해 그동안 국내에서도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노력은 이어져왔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지금까지 총 22개 제품이 코로나19 치료제로 임상시험계획을 승인받았다.

이 중 일양약품, 부광약품, GC녹십자 등 8곳은 임상을 종료했고, 14곳은 진행 중이다.

 

임상시험을 하고 있는 경우도 상황이 쉽지만은 않다. 특히, 몰누피라비르를 비롯해 글로벌 제약사가 먼저 개발한 치료제가 국내 도입될 경우 국내 제약사의 행보에 힘이 빠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 가운데 종근당·대웅제약·신풍제약 3곳은 임상 3상을 진행하며 개발의지를 이어가고 있다.

 

3사 모두 국내에서 다른 효과로 허가받은 의약품을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하는 ‘약물재창출’ 방식을 취했다.

 

특히, 종근당은 우크라이나 당국으로부터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위한 ‘나파벨탄(나파모스타트)’의 임상 3상 계획을 승인 받았다고 지난달 30일 밝혔다.

종근당은 우크라이나를 시작으로 브라질·인도 등 5개국에서도 임상 3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1급 감염병으로 지정돼 있는 코로나19 치료비용은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전액 국가가 부담한다. 치료제로 투약 비용도 마찬가지다.

 

 

 



ssh@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출처 : 충청투데이(https://www.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