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생활의 지혜

혈관병 걱정에 고기 끊나.. 육류 섭취에 대한 판단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혈관병 걱정에 고기 끊나.. 육류 섭취에 대한 판단은?

 

 

 

혈관질환, 암 발생이 증가한다는 소식에 고기 먹는 것을 주저하는 사람들이 있다.

육류 섭취가 각종 질병의 주요 원인이라는 주장이 나오면서 아예 피하는 사람도 있다.

올바른 판단일까?

 

또 혈관질환이 악화되어 뇌졸중(뇌경색, 뇌출혈)에 걸린 사람은 소고기, 돼지고기 등 육류를 먹지 않는 것이 상식처럼 되어 있다.

맞는 것일까?

 

◆ 뇌졸중 환자도 육류 먹어야... 균형 잡힌 식단이 중요

 

결론부터 얘기하면 뇌졸중 환자가 육류를 피해야 한다는 것은 잘못된 판단이다.

질병관리청 자료에 따르면 뇌졸중 환자에게 가장 중요한 식습관은 '적당한 육류'를 포함한 균형 잡힌 식사다.

 

근육에 좋은 단백질 등 영양소는 육류만한 게 없다.

반찬, 국 등은 싱겁게 만들고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먹는 게 좋다.

다만 육류에는 혈액 속의 중성지방 수치를 높이는 포화지방이 많이 들어 있는 게 사실이다.

 

구워서 먹으면 벤조피렌 등 발암물질이 생성될 수 있다.

탄 고기는 더욱 나쁘다. 살코기 위주로 삶아서 먹는 게 좋다.

항산화 성분이 많은 상추, 마늘, 양파, 채소 등과 같이 먹으면 유해물질 배출에 도움이 된다.

 

◆ 혈관질환 걱정한다면... 당장 끊어야 할 것은?

 

혈관이 좁아지는 동맥경화에 이어 혈관이 막히는 혈관질환을 걱정한다면 가장 먼저 끊어야 할 것은 무엇일까? 바로 담배다.

흡연은 좁아진 동맥에 혈전을 형성시키는 급성 효과와 동맥경화증을 일으키는 만성 효과를 동시에 가지고 있다.

흡연은 나이, 남녀를 떠나 뇌경색의 중요한 독립적 위험인자다.

비흡연자와 비교해 흡연자의 뇌졸중 위험도는 2배나 된다. 혈관질환이 걱정되면 당장 금연부터 해야 한다.

 

◆ 암 걸리면 고기 끊는다? 외려 고기 먹어야 하는 이유

 

'암 예방' 식단과 '암 환자' 식단의 건강효과를 잘못알고 있는 사람이 있다.

암 예방을 위해서는 항산화물질이 풍부한 채소, 과일을 자주 먹고 고기는 적정량 섭취해야 한다.

그런데 암에 걸린 후 뒤늦게 고기부터 끊고 채식만 하는 환자가 있다.

이는 잘못된 판단이다. 암 환자가 힘든 항암치료 등을 견디기 위해서는 체력부터 끌어올려야 한다.

 

단백질이 풍부한 고기를 먹어야 체력과 근육을 빠르게 보충할 수 있다.

근육이 급격히 감소하는 근감소증이 나타나면 환자의 예후(치료 후의 경과)가 좋지 않다.

암 자체보다 체력 감소를 걱정하는 의사들이 많다.

암 환자는 채소와 함께 삶는 방식으로 고기를 먹어야 한다.

 

◆ 고기 먹지 않는데.. 콜레스테롤 높은 이유가?

고기를 전혀 먹지 않는 사람도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이 높을 수 있다.

고기를 먹지 않더라도 평소 과자 등 가공식품을 즐기면 혈중 콜레스테롤이 증가할 수 있다.

고지혈증에 이어 동맥경화, 심장병, 뇌졸중 등 혈관질환으로 발전할 위험이 있다.

공장에서 만든 가공식품에는 포화지방이나 트랜스지방이 많이 포함된 제품들이 많다.

 

이런 과자나 튀김을 많이 먹으면 트랜스지방을 과다 섭취하는 것이다.

식사보다는 간식 때문에 콜레스테롤이 늘어날 위험이 있다.

채소를 즐기지 않아 식이섬유 섭취가 부족해도 혈중 콜레스테롤이 높을 수 있다.

 

◆ 음식, 운동의 조합... 혈관질환, 암 예방에 도움

 

음식이 중요하지만 몸을 움직이지 않으면 질병 위험이 높아진다.

몸에 좋다고 특정 음식을 과잉 섭취하면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

건강에 좋은 음식도 과식하면 탈이 날 수 있다.

운동은 매일 30분 이상씩 주 3~5일 하는 게 좋다.

 

걷기, 등산, 자전거타기 등 유산소 운동을 비롯해 스쿼트, 아령 등 근력운동도 해야 근육을 비축할 수 있다.

몸에 근육이 있어야 갑작스런 사고로 입원해도 회복이 빠르다.

다시 말하지만 음식 선택, 운동에 열중해도 담배를 피우면 효과가 뚝 떨어진다.

건강을 생각한다면 담배부터 끊어야 한다.

남이 피우는 담배의 연기도 피해야 한다.

 

 

 

 

김용 기자 (ecok@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

 

 

 

 

 

 

 

 

 

 

 

나트륨 과다섭취 '하체비만'…"물 많이 먹고, 칼륨 섭취해야"

 

 

365mc "소금 섭취 1g 늘면 체중 20% 불어날 가능성 커"
지방 붙잡아두는 나트륨…'체지방' 안빠지고, 몸 금방 부어

 

 

 


지방, 당분, 고칼로리 음식을 흔히 다이어트의 적으로 알고 있지만, 짠 음식 섭취 역시 다이어트를 방해하는 요소이다.

짠 음식에 많이 들어있는 나트륨은 중독성이 있어 끊기 어렵고, 과다섭취할 경우 하체비만으로 이어질 우려가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12일 소재용 365mc 영등포점 대표원장은 “WHO(세계보건기구)는 하루 나트륨 권장 섭취량을 2000mg로 제한하고 있지만 인스턴트 음식이나 ‘단짠’ 음식에 길들여진 현대인의 하루 나트륨 섭취량은 권장량을 훌쩍 넘기고 있는 실정”이라며 “국물류 요리 섭취가 많은 한국인은 WHO 권장량보다 2배 많은 나트륨을 섭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설명했다.

나트륨은 인체의 신진대사에 없어선 안 될 필수 영양소다.

이 영양소가 턱없이 부족하면 신경자극 전달, 근육의 수축, 체내 농도 유지, 체온 유지 등에 심각한 이상이 생길 수 있다.

그러나 평소 짜게 먹는 식습관 탓에 체내에 나트륨이 필요 이상으로 쌓이면 체내의 수분 배출에 문제가 생긴다.

특히 나트륨은 수분 배출을 방해하는 것뿐만 아니라 지방을 붙잡아두는 성질을 가진 탓에 체지방이 잘 빠지지 않고 몸이 금방 부어오른다. 

부종은 혈관 내 수분이 축적된 것으로 지방이 쌓이는 비만과는 근본적으로 다르지만, 외관상 부어 보일 수 있다.

또 하체의 경우 중력으로 인해 혈액이 몰리기 때문에 다른 부위보다 더 쉽게 붓고 비만해 보일 가능성이 높다. 

소 대표원장은 “나트륨 섭취가 늘수록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 분비는 줄고, 대신 식욕을 자극하는 호르몬 분비가 늘어 평소보다 음식 섭취량이 증가할 수 있다”며 "영국 퀸 메리 런던대학교 그레이엄 맥그리거 박사팀의 연구결과 소금 섭취가 1g 늘면 체중이 불어날 가능성이 20%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부연했다.

나트륨은 특유의 중독성 때문에 적정량만큼 섭취하기가 쉽지않다고 한다.

미국 듀크대 의료센터와 호주 맬버른대의 공동연구결과에 따르면 소금은 마약을 복용할 때 만큼 중독성이 높다고 한다. 

소 대표원장은 "햄·소시지 등 가공육은 제조 공정에서 다량의 염분이 첨가되고, 조리 후 곁들이는 케첩 등 소스까지 더해지면 체내에 축적되는 나트륨량은 껑충 뛴다"며 "육류는 단백질 섭취를 위해 꼭 필요한 만큼 가공육 대신 정육점에서 생고기를 구입한 뒤 양념을 최소화해 조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나트륨 섭취를 줄이기 위해서는 평소 간을 할 때 소금 대신 짠맛을 내는 깨소금, 양파가루, 허브솔트, 마늘가루 등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이미 많은 나트륨을 섭취했다면, 이를 빠르게 몸 밖으로 배출하는 것이 좋다.

나트륨 배출을 촉진하는 데 유리한 영양소인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고구마, 콩, 토마토, 사과, 바나나, 코코넛워터 등을 먹는 것이 좋다.

다만 이들 음식을 먹을 때 당분 섭취가 늘어나는 것은 주의해야 한다.

하루 1.5~2ℓ가량의 물을 마셔주는 것도 중요하다. 소 대표원장은 "물은 나트륨을 비롯한 체내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배출하고, 포만감을 줘 살이 찌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며 "식사 후 허기가 질 땐 가공되지 않은 채소, 과일, 그릭요거트 등을 간식으로 먹고, 나트륨 일지를 작성해 하루 섭취량을 꼼꼼히 체크하는 것도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한 비결"이라고 조언했다.

 

 

 


rnkim@news1.kr

 

 

 

 

 

 

 

 

 

 

건강한 노년기 원한다면 단백질 섭취 늘려야''

 

 

 

탄수화물·지방과 함께 3대 영양소
단백질 결핍, 면역 기능저하 이어져
‘근감소증·지방간’ 등 유발하기도
하루 세끼 단백질 고르게 섭취해야

 


단백질은 탄수화물, 지방과 함께 우리 몸에 필요한 3대 필수 영양소 중 하나다.

단백질은 근육이나 내장, 뼈, 피부 등 신체를 이루는 주성분으로 몸에서 물 다음으로 많은 양을 차지한다.

이렇게 중요한 단백질이 부족하다면 우리 몸은 어떻게 될까?

◇단백질 부족을 알리는 몸의 신호

단백질은 다양한 기관, 호르몬, 효소 등 신체를 이루는 주성분이다. 몸에 축적되는 탄수화물, 지방과는 달리 일정량을 사용한 후에 모두 분해되기 때문에 한 번에 많이 섭취하는 것보다 매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단백질이 많이 든 육류의 소화 문제나 다이어트 등으로 단백질 섭취가 충분치 않는 경우가 있다.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면 우리 몸에는 어떤 이상 신호가 나타날까?

단백질 결핍 상태가 되면 우선 신체가 단백질 섭취를 촉진하기 위해 단백질에 대한 선호가 증가할 수 있다.

또한 위약감이나 피로가 동반될 수 있으며 더 중요한 기관의 항상성 유지를 위해 골격근의 단백질이 분해돼 근감소증이 나타날 수 있다.

 

근감소증은 경미한 수준의 단백질 결핍에서도 나타날 수 있으며, 노인층에서 특히 그러하다.

Campbell은 노인에서의 근육량 감소가 단백질 섭취가 가장 적은 그룹에서 가장 심했다고 보고한 바 있다.

 

단백질 결핍의 다른 증상으로는 머리카락이 얇아지고 손톱이 약해져 쉽게 부러지며 피부가 잘 갈라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골격이 약해져 부상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또 단백질 혹은 아미노산의 결핍은 면역 기능의 저하로 이어져 감염병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아미노산은 T세포, B세포, NK세포와 대식세포, 림프구의 증식, 항체의 생성을 조절해 면역 반응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면역 기능의 저하는 약간 낮은 수준의 단백질 섭취만으로도 나타날 수 있으며 노인에게 특히 위험하다.

심각한 단백질 결핍증에서는 피부 부종이 나타날 수 있다.

저알부민혈증으로 인해 혈액 내의 삼투압이 저하되면 평형을 맞추기 위해 체액이 혈관에서 조직으로 유출된다.

 

이로 인해 조직 내에 체액이 축적되고 부종을 유발하게 된다. 또한 같은 원인으로 인해 복강 내에도 물이 차서 부어오른 배는 기아, 빈곤 상태인 국가의 소아에서 흔히 보이는 단백질-에너지 영양실조 상태인 ‘콰시오커 (Kwashiorkor)’의 특징적인 소견이다 .



◇근감소증

근감소증은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동반되는 근육의 양과 근력의 감소로 정의되고 있다.

1989년 어윈 로젠버그(Irwin Rosenberg)가 ‘근감소증(sarcopenia)’이라는 말을 도입하며 시작됐다 .

노인의 근육량 감소는 부적절한 영양 섭취와 필수 아미노산과 같은 영양에 대한 근육의 적응 실패가 한 원인으로 의심되고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70세 이상 노인에서 단백질 섭취량이 단백질 섭취 권장량(0.8g/kg/day) 미만으로 섭취하는 비율이 거의 40% 에 이른다고 보고됐고 이렇게 단백질 섭취량이 적은 노인에서 근육량과 근력이 유의미하게 감소했다.

 

나이와 관계 없이 근육에 대한 아미노산의 반응은 유지되기에 나이와 관계 없이 정맥에 아미노산을 투여했을 때 근육의 단백질 합성이 증가된다고 한 연구에서 입증되기도 했다 .

다른 연구에서도 경구 아미노산 투여 시 근육의 단백질 합성이 나이에 관련 없이 증가됐다

. 다만, 단백질 뿐만 아니라 같이 섭취하는 다른 영양분들도 중요하다고 여겨진다.

 

포도당과 아미노산을 같이 경구 투여했을 때 젊은이와 노인 모두에서 근육의 분해 감소와 근육으로의 아미노산 이동은 차이가 없었으나 근육의 합성이 젊은이에서만 증가되고 노인에선 변화가 없었는데, 노인에서 나타나는 고인슐린혈증에 대한 근육을 만들어 내는 동화 작용의 차이가 근감소증의 주요 원인으로 여겨지고 있다.

골다공증, 비만과 달리 아직 표준화된 진단 기준이 없고 명확하지 않은 부분이 많지만 근감소증이 노인에 미치는 건강상의 영향은 매우 명확하고, 예방과 치료에 대한 관심이 시급한 것도 사실이다.

근감소증은 넘어짐, 기초대사량 감소, 사망에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단백질 부족의 아이러니 ‘지방간’

보통 지방간은 음주량이 많은 사람에게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것을 알코올성 지방간이라 부른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술을 전혀 마시지 않거나 간 내 지방 축적을 유발하는 약제 등의 원인이 없는 사람들에서 생길 수 있고 당뇨와 비만, 고지혈증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단백질 부족도 지방간을 초래할 수 있다.

간은 지방 조직과 함께 지질 대사를 담당하는 중요한 장기이다.

유리 지방산은 체내 에너지 대사에 가장 기본이 되며 혈중에서 타 장기로 이동하는 형태이며, 중성 지방의 형태로 간과 지방 조직에 저장된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간에서 지방을 운반하는 아포단백이라는 지단백질의 합성이 감소하기 때문에 간에서 생성된 지방이 이동하지 못하고 간에 쌓인다.

최근 동물 대상 연구 결과들에 따르면 단백질 부족 식단을 지속할 경우 지방산으로 분해시키는 기능을 담당하는 세포 소기관과 미토콘드리아의 기능이 저하돼 지방 축적을 야기하고 산화 스트레스까지 초래한다고 한다.

 

한편, 단백질 섭취가 부족해 장내 세균총의 구성과 기능이 변할 경우 장과 간은 간문맥을 통해 연결돼 있기 때문에 간 또한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장내 세균총은 짧은사슬지방산을 만드는데, 이는 우리 몸에서 지방 축적을 방해한다.

따라서 아직 기전은 연구 중이지만 이러한 장내 세균총이 깨질 경우 지방 축적이 용이해질 수 있다고 한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우연히 시행한 검사에서 간 기능이 나쁘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경우가 흔하다.

왜냐하면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를 방치할 경우 간염이나, 간경변증까지 진행할 수 있어 생활 습관 관리가 필요하다.

그렇다고 과도한 단백질 섭취가 좋은 것은 절대 아니다.

◇단백질 부족을 예방하는 방법

우리나라 65 세 이상 연령층에서는 2명 중 1명꼴로 단백질 섭취량이 필요량에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년기 건강을 지키기 위해선 충분한 단백질 섭취로 근육의 감소를 막는 것이 중요하다.

 

50대 이상은 근감소증 예방을 위해 자신의 체중 kg당 매일 1g 이상의 단백질을 섭취해야 한다.

체중이 70kg인 남성은 하루 70g 이상 단백질을 보충해야 한다는 뜻이다.

 

단백질은 다음과 같은 식품에서 찾을 수 있다.

해산물, 달걀, 견과류, 씨앗, 소고기나 닭고기, 콩, 두부와 같은 고단백 식품군 위주의 식사가 도움이 된다.

 

체중 60kg 내외의 성인을 기준으로 하루 단백질 필요량을 섭취하려면 매끼 지방이 적은 살코기 혹은 생선 약 100g 이나 두부 한모 또는 달걀 2~3 개 정도의 양을 먹어야 한다.

근육 단백질의 합성을 촉진하는 류신(leucine·아미노산의 일종 )이 풍부한 고단백 식품을 섭취하되,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매끼 단백질 반찬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고 단백질을 하루 세끼 고르게 섭취해야 한다 .

보조 요법으로 단백질 보충용 건강 기능 식품도 도움이 된다.

단백질은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로 나뉘는데 종류에 따라 필수 아미노산 종류가 다르며 체내 소화 시간이 다르다.

 

소화와 흡수가 잘되는 동물성 단백질인 유청 단백 분말은 근육 증진에, 콩에서 추출한 식물성 분리 대두 단백은 근육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돕는다.

 

따라서 한 종류의 단백질만 먹는 것보다는 동·식물성 단백질을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좋다.

한 두 가지 종류가 원료인 단백질 보충용 건강 기능 식품보다는 동·식물성 단백질 식품을 골고루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기본이다.

 

 

 

 


글/서희선 가천대 길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정리/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사과는 가을철 면역력을 높여

주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베이비뉴스

 

 

 

체력 회복 더딜 때 먹는 가을 천연 강장 식품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사과는 가을철 면역력을 높여주는 과일 중 하나다.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사과는 가을철 면역력을 높여주는 과일 중 하나다. 비타민과 유기산,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혈액 순환을 개선하며 지치고 피로가 많이 쌓여 있을 때 먹으면 기운을 낼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사과는 해독 작용을 하기 때문에 술이나 담배를 많이 하는 사람들에게도 좋다.

술을 마시고 열이 오르고 가슴이 답답할 때는 물론이고 갈증이 심하고 속이 불편한 느낌이 들 때도 도움이 된다.

담배로 호흡기에 쌓이는 독성 물질들의 해독을 돕는 데도 사과가 효과적이다.

사과를 껍질째로 먹게 되면 펙틴 성분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데 펙틴은 장 내 유해균을 몰아내고 장 기능 정상화에 도움이 된다.

다만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어 장이 예민한 사람들의 경우에는 사과가 오히려 장을 더 자극해서 복통이나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등 푸른 생선인 고등어 역시 가을철 고단백 식품으로 체력 및 면역력 관리에 도움이 된다.

고등어에 풍부한 오메가-3지방산은 우리 몸에 반드시 필요한 지방으로 염증을 줄여주며 질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

 

특히 포화 지방이 많은 육류의 경우 과도한 섭취가 콜레스테롤을 축적시켜서 성인병을 유발할 수 있지만 고등어의 오메가-3지방산은 콜레스테롤을 줄이기 때문에 혈관 건강에 이롭다.

또한 두뇌 활동이 많은 사람들에게도 고등어가 좋은데 DHA 성분이 뇌 세포와 신경의 발달과 활성화를 돕는 역할을 한다.

그래서 학생들이나 직장인들의 경우 집중력과 기억력, 학습 능력 및 업무 능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고 노인들의 경우 기억력 감퇴를 막아주며 각종 뇌 질환의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생선 외에도 가을철 다양한 해산물을 즐길 수 있는데 대하도 그중 하나다.

대하는 신장에 작용하여 양기를 돋운다.

즉 체력이 떨어지고 피로가 쌓였을 때 빨리 피로를 해소하게 해주며 에너지와 활력을 되찾아준다.

대하는 칼슘이 풍부하여 성장기 아이들의 뼈 발달을 돕고 노년기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다.

타우린이 풍부하기 때문에 간 기능을 강화하며 술을 자주 마시고 숙취가 심한 사람들은 대하가 간 보호와 숙취 해소에도 도움을 준다.

대하는 머리나 껍질까지 잘 익혀서 먹게 되면 체내 유해 물질의 배출을 촉진하며 혈액을 맑게 한다.

다만 퓨린 성분이 있어서 통풍 환자들은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단감, 홍시, 곶감 등 다양한 형태로 즐길 수 있는 가을 감은 한의학에서는 심장과 폐에 좋은 과일이다. 비타민 A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호흡기 점막을 보호하고 강화하며 염증을 개선하기 때문에 인후염, 기관지염 등의 완화에도 효과가 있다.

감은 열매보다 잎에 더 좋은 성분들이 많이 들어 있어서 예로부터 감잎을 말려서 차로 만들어 마셨다. 감잎에는 감보다 비타민 C가 많이 들어 있어서 피로 해소에 좋고 감기 등 호흡기 질환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칼럼니스트 김소형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사진=게티이미지뱅크]

 

 

 

 

 

1군 발암물질’인데, 오늘도 못 끊는 식품 4가지

 

 

 

석면, 카드뮴, 비소, 청산가스, 미세먼지 등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모두 ‘1군 발암물질’이라는 점이다.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는 ‘인간에게 암을 유발하는 것이 확실한’(group 1, 1군) 발암물질들을 분류해 발표하고 있다.

 

‘1군 발암물질’에는 우리가 매일 섭취하는 식품들도 포함되어 있다.

술, 육가공품(햄, 소시지 등), 담배 등을 비롯해 민물고기 회에 많은 간흡층(간디스토마)도 있다.

우리에게 친숙한 음식들이 카드뮴, 비소와 같은 ‘1군 발암물질’인 것이다.

그런데도 이런 식품들을 끊지 못하거나, 절제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 알코올(술)

 

국제암연구소(IARC)는 발암물질의 분류에 관련해 크게 5가지 군(그룹)으로 나누고 있다.

‘1군’은 사람에서 발암성이 ‘충분히 입증’(convincing)된 경우로 현재 120종류가 넘는다.

2A군은 발암성이 있다고 ‘추정’되는 것이고, 3군은 발암성 여부를 분류할 수 없는 물질이다.

4군은 비발암성 물질이다.

 

알코올(술)이 바로 ‘1군 발암물질’이다.

암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성분인 석면, 카드뮴과 같은 그룹(1군)이다.

국제암연구소는 암에 관한 한 “술은 안전한 양(no safe limit)은 없다”고 강조했다.

즉, 암 발생과 관련해 ‘한 모금’의 술도 위험하다는 의미다.

 

지금까지 소량의 음주는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주장이 있었지만, 암 예방을 위해서는 아예 한 잔도 마시지 말라는 권고인 것이다.

우리나라 ‘국민 암 예방 수칙’에도 “암 예방을 위해 하루 한두 잔의 소량 음주도 피하기”가 들어 있다.

 

◆ 햄, 소시지, 베이컨 등 가공육

 

국제암연구소(IARC)는 가공육을 1군 발암요인으로 분류하고 있다.

햄, 소시지, 베이컨 등 육가공식품 섭취는 암 발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세계암연구기금 및 미국암연구소(WCRF/AICR) 보고서에서도 가공육 섭취는 대장암의 위험을 높이는 확실한 위험요인(convincing)으로 구분하고 있다.

지나친 가공육의 섭취는 대장암뿐만 아니라 위암의 위험도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육류의 가공 및 훈제 과정에서 엔니트로소(N-nitroso)화합물, 헤테로사이클릭 아민, 다륜성 방향족 탄화수소, 벤조피렌과 같은 발암물질이 만들어진다.

이러한 발암물질의 섭취량이 늘어나면 정상세포가 돌연변이를 일으켜 암이 생기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위 점막에서 암세포가 생성되어 위암 발생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또한 육류를 가공할 때 넣는 방부제, 감미료, 색소 등에 들어 있는 질산염은 세균에 의해 아질산염으로 변한다.

사람의 위로 들어가면 음식물 중의 아민기와 결합되어 강력한 발암물질인 니트로조아민이 생성된다.

 

가공육을 하루 50g씩 섭취할수록 대장암 발생 위험이 18%씩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 국가암정보센터는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 국내 가공육 섭취량은 하루 평균 6g 수준으로 높지 않지만, 청소년의 경우 평균보다 높게 섭취하고 있으므로 암 예방을 위해 가급적 가공육을 적게 섭취하는 게 좋다”고 권고하고 있다.

 

◆ 민물고기 회

 

민물고기를 날로 먹거나 덜 익혀 먹었을 때 간흡충(간디스토마)에 감염될 수 있다.

간흡충은 1-2 cm 크기의 기생충으로 간 조직이 아니라 담관(쓸개관) 안에서 기생한다. 

간흡충이 각종 물질을 분비하고 담관의 상피세포를 자극해 음식물 속의 발암물질과 작용하면 담관암을 유발할 수 있다.

 

국제암연구소(IARC)는 담관암 발생의 1군 원인으로 간흡충을 지목하고 있다.

담관암의 발병률은 간흡충 유행지역에서 비유행지역보다 10배 이상 높다.

주로 잉어과의 민물고기가 간흡충의 감염원인데 참붕어, 큰납지리와 같은 작은 물고기가 큰 물고기보다 더 많이 감염된다.

 

사람들이 즐겨먹는 붕어와 잉어는 간흡충 감염량은 매우 적지만 반복적으로 먹으면 간흡충 감염이 누적될 수 있다.

우리나라는 민물고기 회를 먹는 40-50대에서 높은 간흡충 감염률을 보이고 있다.

민물고기를 날로 먹는 것은 피해야 한다.

 

민물고기 회를 먹었다면 대변검사를 통해 간흡충 감염 여부를 살펴 즉시 치료해야 한다.

간흡충은 치료해도 담관에 상처가 남는다. 다시 감염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 담배(간접흡연 포함)

 

담배에서는 7000종 가량의 유해물질이 발견된다.

이 가운데 발암물질로 분류된 것이 60종 이상이다.  국제암연구소가 규정한 1군 발암물질이다.

담배를 피우면 비흡연자에 비해 폐암에 걸릴 위험이 11배 가량 증가한다.

 

흡연량이 많을수록, 일찍 흡연을 시작할수록, 흡연 기간이 길수록 폐암 위험이  커진다.

흡연은 폐암을 비롯한 위암, 식도암, 구강암, 후두암, 췌장암, 신장암, 방광암, 백혈병, 자궁경부암 발생의 ‘확실하고 중요한’ 원인이다.

 

그 밖에도 간암, 유방암, 대장암 등의 발생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필터를 통하지 않은 담배연기를 마시는 간접흡연이 더 위험하다.

남이 피우는 담배연기를 피해야 한다.

 

 

 

 

김용 기자 ecok@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김시영 기자 kimsy@asia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