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과 시사

착잡하고 불안'…이재명 선대위를 향한 청와대의 시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7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서울권 대학언론

연합회 20대 대선후보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와 송영길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이 지난 15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 앞서 대화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서울=뉴스1) 국회사진취재단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0일 서울 광진구 그랜드워커힐에서 열린 '글로벌인재포럼2021' 행사

에서 만나 나란히 걷고 있다. 2021.11.10/뉴스1

 

 

 

 

 

착잡하고 불안'…이재명 선대위를 향한 청와대의 시선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지지율 격차가 상당히 벌어지면서, 대선 정국을 지켜보는 청와대의 내부 분위기도 착잡하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 대선 정국에서 엄정한 정치적 중립을 강조한 상황에서, 청와대 참모들은 신중한 자세를 취하면서도 각종 여론조사 지표와 언론 보도 등을 통해 이재명 후보 캠프에 드리운 위기를 안타깝게 지켜보고 있다.

특히 지난 2017년 대선을 승리로 이끌었던 참모진들은 현재 이재명 후보와 민주당 선대위의 위기 상황을 보고 여러 생각이 교차할 수 밖에 없다.


문 대통령은 경선 과정에서부터 이른바 '광흥창팀'으로 불리는 실무진들을 구성해 전략을 준비해왔으며, 본선에서는 실무진을 중심축으로 하되 국회의원들에게 역할을 부여해 외연을 확장하고 세력을 통합했다.

광흥창팀이 추후에 이너서클을 만들고 측근 정치를 키웠다는 비판도 있지만, 당시에는 상대적으로 젊고 충성도가 높은 실무진들이 캠프를 이끌면서 기동력과 결속력을 높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6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와 차담을 위해 청와대

상춘재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반면, 이재명 선대위는 코어가 돼야 하는 실무진들의 권한과 힘이 약한데다, 다선 의원들이 주요 직책을 맡으면서 기동력이 떨어진다는 분석이 나온다.
자칫 지지율 격차가 고착화될 경우에 반전의 기회를 얻지 못하는 것 아니냐는 위기 의식도 청와대 안팎에서 새어 나오고 있다.

한 여권 관계자는 "선대위에서는 막연하게 낙관주의를 가지고 있는 것 같은데, 여권 전반에 드리운 위기를 모두가 절감해야 할 때"라며 "반전의 기회를 서둘러 잡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청와대 안팎의 위기감이 팽배한 가운데 지난 대선 때 문재인 캠프를 이끈 '투톱'인 양정철, 임종석 두 사람이 동시에 움직이기 시작한 것도 의미심장하다.

 

 

 

 

 

 



윤창원 기자

 

 

 


여권의 대표적인 전략통인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은 17일 민주당 영입인재·비례대표 의원모임 비공개 간담회에서 "저쪽과 너무 대비된다"며 "대선을 코앞에 두고 위기감이나 승리에 대한 절박함, 절실함이 안 느껴진다"고 비판했다.

양 전 원장은 이성복 시인의 시 '그 날'에서 '모두 병들었는데 아무도 아프지 않았다'는 문구를 소개하며 "우리 당 현실을 한 마디로 얘기한다"며 "의원들의 한가한 술자리도 많고, 누구는 외유 나갈 생각 하고, 아직도 지역을 죽기 살기로 뛰지 않는 분들이 더 많은 게 현실"이라고 쓴소리를 쏟아냈다.

특히 양 전 원장은 "후보 핵심 측근들과 선대위 핵심 멤버들이 악역을 자처하고 심지어 몇 명은 정치 그만둘 각오까지 하고 후보 중심으로 키를 틀어쥐고 중심을 잡아 컨트롤타워 역할을 안 하면 승리가 어렵다"며 "과거 한나라당이 천막 당사를 하던 마음으로, 후보가 당내 비상사태라도 선포해야 할 상황"이라고 위기의식을 일깨웠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황진환 기자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재명 캠프 측의 '정권교체론'을 경계했다.
임 전 실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정권교체도 정권 재창출도 적절치 않은 표어"라며 "새로 들어설 정부는 반사체로서가 아니라 자신의 담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국민의 신임을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재명의 미래 비전을 보여주지 못한 상태에서 야권의 정권심판론을 의식한 '정권교체론'을 앞세울 경우 문재인 정부의 지지기반을 잃고 여권의 분열만 키울 수 있다는 판단으로 보인다.


 

 

 

CBS노컷뉴스 조은정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뉴스1 ⓒ News1

 

 

 

이재명 “대장동 특검,력히 요구할 것… 깨끗하게 터는 차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야권이 요구하는 경기도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특별검사 도입에 대해 “제가 강력히 요구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17일 진행한 뉴스1과의 인터뷰에서 “곧 검찰의 중간 수사 결과가 나올 텐데 특검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아니겠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이 후보는 ‘검찰 수사 결과를 지켜본 후’를 전제로 특검 도입을 주장해왔다.
지난 10일 관훈클럽 토론회에서는 “검찰 수사에 미진한 점이 있거나 의문이 남으면 특검이든 어떤 형태로든 완벽하고 철저한 진상규명과 엄정한 책임 추궁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으며 15일 민주당 선대위 회의에서는 “일정 정도 제대로 안 한다 싶으면 당에서 강력하게 예외 없이 특검을 시행하도록 하는 게 좋겠다”고 밝혔다.

후보는 “(검찰이)제대로 수사하지 않으면 제 문제를 포함해 자꾸 의심하니 깨끗하게 터는 차원에서라도 특검을 요구할 생각”이라며 “검찰이 진실을 규명해 저의 무고함을 밝혀주겠지 했더니 해야 할 수사는 하지 않고 이상한, 쓸데없는 정보를 언론에 흘려 공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부산저축은행 대장동 대출비리 수사 무마 의혹, 국민의힘 정치인들의 공공개발 포기 압박 의혹, 화천대유에 개발이익을 몰아준 하나은행의 배당 설계 의혹 등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미진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단 한 푼의 부정이나 한 톨의 먼지라도 있었으면 이명박·박근혜 정부 하 기초 단체장으로 살아남았겠느냐”며 “살아남기 위해서, 싸우기 위해서라도 저는 부정부패를 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다만 배임 혐의 등으로 구속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에 대해서는 “제가 인사관리를 완벽히 못 해 업무 수행 과정에서 일부 직원이 오염돼 문제를 일으킨 점에 대해선 책임지고 마땅히 사과드리겠다”고 거듭 사과했다.

최근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 지지율 격차가 벌어진 것에 대해서는 “지지율은 바람처럼 왔다 가는 것”이라며 “낮은 자세로 우리의 부족함을 사과드리고 겸허하게 우리의 계획을 설명드리고 더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보여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두가온 동아닷컴 기자 gggah@donga.com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부인 김혜경씨.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과 불륜설' 그 비서관, "인내 한계 넘었다" 수십명 고소

 

 

 

온라인 공간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의 불륜설이 제기된 김현지 전 경기도 비서관이 해당 의혹을 퍼뜨린 누리꾼 40여명을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다.

김 전 비서관 측은 17일 경기 분당경찰서에 A씨를 비롯한 누리꾼 40여명에 대한 고소장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고소장에 적시한 혐의명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이며, 제출은 지난 15일과 16일 이틀에 걸쳐 이뤄졌다고 한다.

이 후보가 집행위원장으로 몸담았던 성남참여자치시민연대에서 사무국장을 지낸 김 전 비서관은 이 후보의 성남시장, 경기도지사 시절 대표적인 측근으로 꼽히는 인물이다.

 

고소장에 따르면 A씨는 지난 12일 메신저 프로그램 카카오톡의 한 단체대화방에 “이재명 부인이 부부싸움 뒤 안와골절을 당해 성형외과에서 봉합했다고 전해진다.

원인은 여(女)비서관인 또 다른 김씨와 관계가 노출됐기 때문이라고 한다.

김현지 관계 김혜경에게 들통남”이라는 글을 올렸다.

 

이와 관련, 김 전 비서관은 “마치 본인이 이 후보와 불륜관계를 통한 혼외자가 있고 이 관계의 노출로 부부싸움 중 이 후보가 배우자를 폭행했다고 받아들이게 하고 있다”며 “이는 명백한 허위사실에 해당하고 진실에 부합하지 않은 사항으로 본인의 사회적 가치 내지 평가를 침해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전 비서관은 또 “선량한 시민으로 가족을 구성해 아이를 키우는 보통의 엄마”라고 자신을 소개한 뒤 “이 후보의 비서관으로 근무했다는 이유로 허위사실이 유포돼 심각한 명예훼손으로 인내의 한계점을 넘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개인과 가족을 지키고 잘못됨을 바로잡고자 개인 자격으로, 대한민국 엄마로서 고소했다”고 부연했다.

특히 김 전 비서관 측은 “정치의 계절에 편승해 자극적 가짜뉴스를 기반으로 돈벌이를 위해 부화뇌동하는 일부 유튜버들의 행태를 좌시하지 않겠다”는 말로 추가 고소·고발 의지를 밝혔다.

“필요시 중대한 허위사실은 민사소송도 제기할 예정”이라고도 덧붙였다.

 

앞서 이 후보의 부인 김혜경씨가 지난 9일 새벽 자택에서 낙상 사고로 병원에 입원하고, 이 후보가 당일 일정을 전면 취소한 일을 두고 온라인 공간 곳곳에서 여러 의혹이 빠른 속도로 퍼져나갔다. A씨 등이 유포한 김 전 비서관과의 불륜설도 그 중 하나다.

이 후보 측은 이를 대부분 허위사실이라고 반박하며 고발 등 법적조치에 나서는 한편, 당일 폐쇄회로(CC)TV 화면 사진을 공개하기도 했다.

 

 

 

 

 

김주영 기자 buen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16일 오전 서대문구 청년문화공간 신촌 파랑고래

에서 청소년·청년 기후활동가들과 기후위기를 주제로 간담회를 가졌다. 국회사진취재단

 

 

 

 

 

 

엔진없는 항공모함? 위기의 이재명 선대위…개편 불가피

 

 

 

 

연이은 지지율 난조에 위기감을 느낀 더불어민주당과 이재명 대선 후보가 선거대책위원회 개편이라는 카드를 만지기 시작했다.
 항공모함급 호화 선대위 구성에도 불구하고 '엔진'이 없어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당 안팎에서 나오고 있는데 따른 대응이다.
 
이러한 민주당의 움직임이 당내 갈등 봉합, 행정 성과 도출, 주요 이슈 선점 등 전방위에 걸친 이 후보의 '나홀로' 선전에 얼마나 보탬이 될지 주목된다.
 

 與 '이대남' 앞세운 청년 선대위 준비…

李, 이낙연계 만나 화합 당부도

 

 

17일 CBS 취재를 종합하면 민주당은 2030 표심 저격을 위한 '다이너마이트 청년 선거대책위원회'의 위원장으로 20대 남성, 이른바 '이대남'을 적극 고려 중이다.
 이 후보의 20대 지지율은 빠지거나 답보하는 반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20대의 지지율은 상승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경선 과정에서 두 후보 모두의 약점으로 지적됐던 20대 지지율의 성적이 차이를 보이기 시작한 데 대한 대응인 셈이다.
 
민주당 송영길 대표도 80대인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국민의힘 상임선대위원장 가능성에 대해 "퇴행"이라고 비난하면서 민주당은 선대위를 청년 주도의 플랫폼으로 바꾸겠다고 선언하는 등 무게 중심을 경험보다 변화와 패기에 맞춰갈 것을 강조하고 있다.
 

선대위 체질 개선과 관련한 움직임에는 이 후보 본인도 동참하고 있다.
 이 후보는 지난 16일 민주당 경선에서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를 도왔던 의원 10여 명과 만찬을 가졌다.
 
선대위가 좀처럼 유기적으로 운영되지 않고 있는 점을 감안해 '원팀'으로의 화합을 부탁하면서 대선 승리를 위해 뛰자는 당부를 전하는 자리로 분석된다.

'이대로 가다간 진다' 높아진 위기 의식…"변화해야 산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상임선대위원장이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선대위 총괄본부장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이러한 선대위 개선 움직임들은 이대로 가다가는 아무 것도 해보지 못한 채 정권을 넘겨주는 것 아니냐는 위기의식의 발로라는 평가가 중론이다.
 
정면돌파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대장동 사태가 발목을 잡고 있는 데다, 그동안 청년 민심 행보, 재난지원금, 국토보유세 등의 전략도 제대로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고 있어 어떻게든 체질 개선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문재인 정부 출범의 일등 공신인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영입인재·비례대표 의원모임 주최 간담회'에서 "지금처럼 후보 개인기로만 가는 것은 한계가 있다"며 원팀을 위해 사이즈를 키워 놓은 선대위의 구조를 "매우 우려스럽다. 명확한 의사결정 구조를 못 갖춘 매우 비효율적인 체계"라고 쓴 소리를 쏟아냈다.
 
민주당 선대위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선대위는 항공모함급인데 이를 기민하게 움직일 성능 좋은 엔진이 없다보니 조타실에 있는 사람들의 속만 썩어가고 있다"며 "기존 선대위 구성원들의 모습이 단기간에 바뀌기 어렵다면, 참신함을 가져다 줄 인물을 영입하든, 조직 구성을 손보든 어떻게든 변화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청년·기성 인물에 힘 싣는 것으론 한계"…

중도 겨냥 전략 필요 목소리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타고 다닐 매타버스(매주 타는 민생버스).

윤창원 기자

 

 

 

다만 이러한 움직임이 어느 정도의 변화를 이끌어낼지는 미지수다.
 대선이라는 대형 정치 이벤트를 '젊은 피 수혈' 내지는 2030세대의 목소리 분출로만 성공적으로 치러낼 수 있겠느냐는 우려 어린 시선도 적지 않다.
 

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30대 0선 후보'임을 강조하며 돌풍을 일으켜 국민의힘 대표직을 거머쥐었지만 선대위원장으로 김 전 비대위원장을 영입하려고 하는 것과 결이 같은 시각이다.

 
이런 부분을 의식한 듯 이 후보는 지난 대선 경선에서 자신을 도왔던 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와 조만간 회동해 직·간접적인 지원을 요청할 전망이다.


 하지만 대선이 거대 양당의 맞대결 양상으로 흐를수록 중도 표심 확보가 중요해지는데, 청년이나 친노 좌장으로 평가되는 이해찬 전 대표와 같은 기존 당내 인물에 힘을 실어주는 것이 바람직한 전략이 맞느냐는 지적도 나온다.
 
특히 국민의힘이 중도 세력 확장을 위해 윤 후보 직속 조직인 국민통합위원회에 김한길 전 민주당 대표를 영입하려고 공을 들이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적지 않은 충격파가 민주당에 전해졌다.
 
민주당 관계자는 "대선이라는 큰 선거를 이기려면 집토끼의 결집도, 변화의 추구도 다 중요하지만 결국 이런 부분을 충족한 상태에서 중도 표심까지 얻을 수 있느냐가 성패를 가르게 된다"며 "불편하더라도 당에 쓴 소리를 할 수 있는, 경험이 풍부한 중도 성향의 인사를 영입해 체질을 개선하는 것이 시급한 데 이런 목소리는 크게 들리고 있지 않다"고 아쉬움을 나타냈다.

 

 

 

 

CBS노컷뉴스 이준규 기자

 

 

 

 

 

 




 

 

 

여성신문 뉴시스

 



홍수형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021년 11월 16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육해공군 준장 진급자

삼정검 수여식에서 진급자들의 경례를 받고 있다. /뉴시스

 

 
 

 

 

이재명 캠프·與지도부, 예산·정책 흔들어도… 文대통령은 침묵

 

 

공식 반응 없는 靑… 내부선 불만 커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지도부가 연일 전 국민 재난지원금을 더 주자고 정부를 압박하고 있다.

여당이 내년 3월 대선을 앞두고 행정부의 예산 편성 권한까지 흔드는 것은 반헌법적 행위라는 지적까지 나오지만, 행정부 수반인 문재인 대통령은 17일에도 침묵했다.

 

가상화폐 과세나 탈원전 등 문재인 정부 정책 기조를 흔드는 주장까지 여권 안에서 나오고 있지만 청와대는 “대통령은 선거에서 중립”이라며 거리를 두고 있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의리가 있었으면 좋겠다”며 여권의 차별화 전략을 비판했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이날 당 회의에서 기획재정부를 향해 “초과 세수가 역대 50조에 달할 전망인데 충격적”이라며 “이렇게 세입 전망을 틀릴 수 있는가에 대한 안타까움이 있는데, 이러한 기재부의 소극적 자세에 대해서는 분명한 점검이 필요할 것”이라고 했다.

앞서 민주당은 “정부가 올해 세수 초과액을 과소 추계했는데, 의도가 있다면 국정조사 사안”이라며 홍남기 경제부총리를 질타했다.

 

이 후보의 전 국민 지원금에 미온적인 기재부를 압박하려는 의도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이날 야당에 “‘이재명의 25조원(재난지원금)과 윤석열의 50조(자영업자 손실 보상)’, 이 논의를 바로 시작해서 결론을 이번 예산안에 반드시 담자”고 했다.

 

정부가 “재정 여력이 없다”며 재난지원금 추가 지원에 대한 반대 입장을 보이자, 정부를 패싱하고 야당과 협의해 밀어붙이겠다는 뜻이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서울

권대학언론연합회 20대 대선 후보와의 간담회를 마치고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뉴시스

 

 

 

전재수 의원은 “기재부가 예산을 가지고서 마치 갑질을 하는 듯한 모양새”라고도 했다.

그러나 기재부는 여전히 초과 세수분에 대해선 국가재정법상 등에 용처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민주당의 3대 패키지에 쏟아부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허은아 수석대변인은 “이번 예산안은 엄연히 대통령 뜻이 담긴 정부 예산안인데 문 대통령을 종이호랑이로 여기는 것”이라며 “이 후보가 대통령 당선인 행세를 하고 있다”고 했다.

김형준 명지대 교수는 헌법 57조를 언급하며 “예산안을 바꾸려면 정부의 동의가 필요한데, 거대 여당이 밀어붙이는 건 반헌법적”이라고 했다.

 

청와대는 공식 반응을 내지 않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 후보가 주장해온 기본소득 등에 부정적 의견을 갖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청와대 내부에서도 당과 후보에 대한 불만이 나온다.

특히 문 대통령이 지난달 국회를 찾아 예산안 시정연설까지 한 상황에서 여당이 무리수를 두고 있다고 보는 것이다.

 

그러나 여권 관계자는 “지원금을 주자고 하면 이 후보 편을 든다는 이유로 선거 중립 위반이라고 할 테고, 주지 말자고 하면 이 후보와 대립하는 모습으로 비칠 것 아니냐”고 했다.

다만 오는 21일 국민과의 대화에서 문 대통령이 관련 질문에 입장을 낼 수도 있다는 말이 나온다.

 

최근 청와대는 정책 레임덕(임기 말 권력 누수)을 우려하고 있다.

현 정부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을 지낸 정승일 한국전력공사 사장은 최근 “만약 원전을 더 늘려야겠다는 게 국민 대다수 의견이라면 정부 정책이 유지가 되겠느냐”고 했고,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도 “신한울 3·4호기 원자력발전소가 건설 재개돼 숨통을 틔웠으면 좋겠다는 개인적인 바람”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의 탈원전 기조와 차이가 있다.

여기에다 이재명 후보는 정부가 추진 중인 가상 자산 과세를 1년쯤 연기하자고도 하고 있다.

 

이 때문인지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마지막까지 애쓰는 대통령에게 수고한다, 고맙다 해 줄 수는 없는 것인가. 거친 것들이 난무하는 강호에도 서로를 존중하는 의리 같은 것이 있으면 좋겠다”고 했다.

민주당 이상민 의원도 “대통령 임기가 몇 개월 안 남았는데, 당정 간 갈등이 깊어지고 외부에서 보듯 국정조사 운운하는 모습에 국민은 불안할 것”이라면서도 “정부와 여당 간 이견, 갈등을 해소하는 리더십은 대통령 또는 청와대가 발휘해야 한다.

먼발치에서 불 보듯 구경할 일은 아니다”라고 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10일 오후 광주 북구 5·18 민주묘지을 찾아 사과문을 발표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

 

 

 

호남이 바뀌었다? 단순 컨벤션 효과?..尹 지지율 뛰는 이유

 

 

 

호남은 더불어민주당의 전통적인 표밭이다.

예컨대 2017년 19대 대선에서 문재인 당시 민주당 후보의 전국 득표율은 41.1%였다.

그런데 광주는 61.1%, 전남은 59.9%, 전북은 64.8%일 정도로 호남의 지지는 다른 지역에 비해 압도적이었다.

하지만 20대 대선을 앞둔 현재 호남에서 미묘한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여론조사업체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TBS 의뢰로 지난 12~13일 차기 대선 후보 지지도를 휴대전화 ARS(자동응답)로 조사한 결과를 보면, 전국 평균 이재명 민주당 후보가 32.4%,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45.6%를 기록했다.

호남 지지도만 보면 이 후보가 58.1%, 윤 후보가 20.1%를 기록했다.

넥스트리서치가 SBS 의뢰로 지난 6~7일 전화면접조사한 결과에선 호남의 경우 이 후보가 54.1%, 윤 후보가 13.1%를 기록했다.

이 후보의 호남 지지율이 월등히 높은 건 사실이다.

 

하지만 과거와 비교할 때 호남에서 보수당 후보인 윤 후보의 지지율은 괄목할 부분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대 대선에서 압도적 승리를 거둘 때에도 호남 득표율은 한 자릿수를 넘지 못했다.

 

한나라당 대표 시절부터 ‘서진(西進)정책’으로 호남에 공을 들인 박근혜 전 대통령이 18대 대선에서 ‘호남 두 자릿수 득표’로 화제가 됐는데, 그 때 득표율도 10.5%에 불과했다.

 

 

 

 

 

 

 

 

호남지역의 정치인으로 손꼽히는 박주선 전 국회부의장과 김동철 전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가 지난달 29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를 지지하는

기자회견을 마치고 악수를 하고 있다. 맨 왼쪽부터 김 전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박 전 국회부의장. 윤 후보. 뉴스1

 

 

 

 

 

 

윤 후보의 호남 지지율이 과거 보수당 후보보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높게 나오는 것을 윤 후보 측에선 호남에 공을 들인 결과로 분석하고 있다.

비록 당내 경선 과정에서 ‘전두환 옹호 발언’으로 삐끗했지만, 광주 정치인인 박주선·김동철 전 의원을 캠프에 영입하고 대선 후보로 결정된 뒤엔 호남을 찾아 전두환 발언을 즉각 사과한 결과라는 것이다.

 

윤 후보는 이용호 무소속 의원(전북 남원·임실·순창) 영입도 시도하고 있다. 지역구 현역의원을 확보하지 못한 전북에도 교두보를 마련하기 위해서다.

 

박주선 전 의원은 17일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호남은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 정신을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문재인 정부에서 그 정신이 많이 훼손됐다고 보는 사람들이 많다.

이재명 후보 개인에 대한 거부감도 큰 것 같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의 최병천 부원장은 역사적 맥락에서 호남의 지지율 변화를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최 부원장은 “윤 후보의 호남 지지율 상승은 민주주의가 이젠 정착한 결과”라고 말했다.

그는 “과거 호남이 민주당을 지지했던 건 민주화 이전 김대중 전 대통령이라는 인물과 5·18광주민주화운동이라는 사건이 정서적인 지역주의로 발전한 결과였다.

 

하지만 민주화 이후 지역구도는 점차 약화하고 이념과 세대가 뒤엉킨 구도로 변화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박 전 의원도 “호남의 2030세대는 지역색이 약하다.

부모와 의견이 다른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최 부원장은 “호남의 지지율 변화는 분명 민주당이 위기로 봐야 할 부분”이라며 “민주주의가 정착한 시대의 호남은 이제 대선 후보에게 개혁과 함께 균형 감각을 동시에 갖출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재명 후보의 선거운동이 이에 부합하는지 다시 생각해봐야할 때”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달 22일 오전 광주 국립 5·18 민주

묘지를 찾아 열사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공동취재

 

 

 

 

다만 민주당 호남 의원들은 아직까진 윤 후보의 호남 지지율이 위협적인 수준은 아니라고 보는 분위기는 있다.

 

민주당 전남도당위원장인 김승남 의원은 “윤 후보의 지지율이 호남에서도 오른 것은 대선 후보 결정에 따른 컨벤션 효과(정치적 이벤트 뒤 관심 증가)라고 본다.

본격적인 경쟁이 시작되면 호남의 압도적 지지가 다시 이 후보에게 쏠릴 것”이라고 말했다.

 

 

 

 

윤성민 기자 yoon.sungmin@joongang.co.kr

Copyrightⓒ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김태일 장안대 총장

 

 

 

이재명 사과, 민주당 쇄신 계기 돼야

 

 

 

이재명 후보가 “지난 총선 때 자유한국당이 비례의석을 더 챙기기 위해서 위성정당을 꼼수로 만들었는데 민주당도 이에 대응하기 위해 같은 잘못을 하고 말았다”라는 취지의 얘기를 했다.

민주당이 위성정당을 만들어 연동형 비례대표의 의미를 제대로 실현하지 못한 것에 대해 민주당 후보로서 국민에게 사과한다는 말이었다.

 

“잘못이 없다고 할 수 없다”라는 ‘저강도’ 사과이기는 하지만 모처럼 진솔한 고해성사 같은 말을 들으니 이재명 후보가 왠지 예뻐 보인다.

모르긴 하지만 이 사과로 이 후보의 지지도가 조금은 올랐을 것 같다.

연동형 비례대표는 20대 국회의 아름다운 열매였다.

국민은 총선에서 온건다당제를 만들어주었고, 여러 개혁정치 실험을 하게 했다.

그 가운데 대표적인 과실이 연동형 비례대표제였다.

 

새로운 선거제도는 양대 진영으로 나뉘어 대결하고 있던, 그래서 수시로 교착상태에 빠졌던 여의도 정치판을 역동적으로 만들려는 것이었다.

“민심을 그대로 반영하는 선거제도”라는 명분을 내걸고 시민단체와 소수 정당이 민주당과 함께 다양한 개혁과제를 추진한 끝머리에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위한 정치연합을 형성하고 자유한국당을 힘으로 끌어내면서 선거제도 개혁에 성공하였다.

목적지에 이르고 보니 ‘민심을 그대로 반영하는 선거제도’의 취지는 ‘준연동형 비례대표’라는 말처럼 다소 너덜너덜해지기는 했으나 그것은 민주주의의 역사적 분수령이라고 하기에 충분했다.

 

문제는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의 맹점을 이용한 자유한국당의 기망이었다.

총선이 다가오자 자유한국당은 위성정당을 만들어 보수표의 의석 전환율을 최대화하려고 했다. 그걸 가능하게 했던 제도의 허술함은 통탄할 일이었지만 이미 엎질러진 물이었다.

 

민주당도 자유한국당의 위성정당 전술에 대응하여 마찬가지로 위성정당을 만들어 진보표의 의석 전환율을 지켜야 한다는 현실 노선을 선택했다.

민주당은 그것으로 국회 의석의 압도적 다수를 차지할 수 있었다.

 

스스로 놀랄 성과였다.

하지만 그 대가로 민주당은 큰 것을 잃고 있었다.

개혁정치의 주도권은 훼손되고 급기야 국민의 탄핵을 받은 정당과 피장파장인 처지로 내몰리게 되었다.

 

지나고 보니 이것이 ‘내로남불’ 서사에 엮이는 단초가 아니었나 싶기도 하다.

위성정당의 선행원인을 제공한 쪽은 자유한국당이었지만 책임은 죄다 민주당에 돌아갔다.

이는 개혁정치를 깃발로 내건 정당이 감당해야 할 운명이라고도 할 수 있고, 촛불혁명의 개혁연합에 함께했던 소수 정당을 외면한 데 따른 징벌이기도 했다.

 

더 큰 손실은, 그 결과로 여의도 정치가 양대 진영 대결로 불꽃 튀기는 나날을 보내야 했고, 각 진영은 강경한 지지자들에게 볼모가 되어 디딜 땅이 점점 더 좁아지게 되었으며, 민주당은 국민의힘과 다를 바 없는 정당 취급을 받기 시작했다는 사실이다.

 

국민이 보기에는, ‘민심을 그대로 반영하는 선거제도’를 외치다가 위성정당이라는 꼼수를 써서 민심을 왜곡시켰다는 점에서 거대 양당은 뭐가 다르냐는 것이었다.

민주당은 이런 민심의 평결이 못내 서운할 것이다.

 

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의 반칙에 어쩔 수 없이 방어적 대응을 하였을 뿐이라고 볼멘소리를 하고 싶을 것이다.

그러나 민주당은 국민의 생각을 이유 있는 것으로 수용해야 한다.

 

이재명의 사과가 마음에 와닿는 까닭은 그러한 민의를 받아들였기 때문일 것이다.

정의당은 신의와 성실 의무를 저버린 민주당에 대해 서운한 마음을 숨기지 않는다.

 

그동안 아무 말 않고 있다가 선거 앞두고 지나가듯 사과를 한다니 위선이 아니냐는 것이다.

단일화 밑밥이 아니냐는 의심도 있다.

 

수개월 전 민주당과 국민의힘 대표가 위성정당 방지 문제에 대해 의견을 모은 바 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국회 정치개혁특위를 만들면서 이것을 의제로 꼽지도 않은 걸 보면 그런 의심은 합리적 충분성을 가지고 있다.

 

이재명 후보가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에 연동형 비례대표의 취지를 왜곡시킨 위성정당 창당을 방지할 법을 서둘러 만들도록 지시하였으나 벌써 며칠이 지나갔다.

민주당이 자신의 기득권을 어떻게 내려놓을지 지켜볼 대목이다.

이것이 민주당 쇄신의 출발점이 되기를 바란다.

 

민주당도 성찰과 혁신 없이 저 높은 정권교체론의 파고를 헤쳐나갈 수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을 것이다.

손바닥에 주술을 새길 일은 아니나 민주당이 집권 정당으로서 그동안 누렸던 일에 대해 반성하고 거듭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화끈한 푸닥거리가 필요하다. 이재명의 사과가 민주당 쇄신의 계기가 되어야 한다.

 

 

 

김태일 장안대 총장

 

 

 

 

 

 

 


[서울=뉴스핌] 국회사진취재단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지난 10일 그랜드워커힐서울에서 열린 글로벌인재포럼 2021에서 인사를

하고 있다. 2021.11.10 photo@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