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과 시사

3차 맞아야 접종완료..모든 확진자 재택치료

 

 

저작권자 제주의 소리

 

 

 

 

 

 

 

연합뉴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29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코로나19 특별방역

점검회의를 마친 뒤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을 통해 방역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정은경 청장. 연합뉴스

 

 

 

 

백신에 기댄 ‘특별방역’…‘매우 위험’에도

거리두기 강화는 빠져

 
 
 


정부가 단계적 일상회복 2단계로의 전환을 미루고 코로나19 백신 추가 접종(부스터샷) 확대를 골자로 한 특별방역대책을 시행키로 했다.

확진자와 중환자·사망자가 동반 급증한 데 따른 결정이지만 얼마나 실효성을 가질지는 미지수다.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특별방역점검회의에서 “우리는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또 다른 고비를 맞고 있다”며 “일상회복 2단계 전환을 유보하고, 앞으로 4주간 특별방역대책을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대책의 방점은 백신 추가 접종에 찍혔다.

문 대통령은 “급선무는 3차 접종을 조기에 완료하는 것”이라며 “3차 접종까지 맞아야만 접종이 완료되는 것으로 인식을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기존 6개월이었던 추가 접종 간격을 5개월로 당기고 대상을 만 18~49세 성인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또 다음 달 20일부터 ‘방역 패스’에 6개월의 유효기간도 둔다.

다만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을 제한하거나 사적 모임 허용 인원을 축소하는 등의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조치는 포함되지 않았다.

일상회복지원위원회 방역의료분과위원회는 사적모임 인원 제한 등 강력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자문했으나 이날 발표에선 이 같은 내용이 빠졌다.

 

문 대통령은 “어렵게 시작한 단계적 일상회복을 되돌려 과거로 후퇴할 수는 없는 일”이라고 했다.

재택치료 강화, 병상 확충 등 여타 조치는 이미 발표됐거나 원론적 내용을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문제는 최근 유행이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없이 백신만으로 잡기 어려운 규모까지 커졌다는 데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지난 21~27일 전국의 주간 코로나19 위험도를 ‘매우 높음’으로 평가했다.

신규 확진과 감염재생산지수 등 대부분의 방역 지표가 악화일로인 상황에서 가장 큰 요인으론 중환자 병상 가동률이 꼽혔다. 전날 오후 5시 기준 전국의 중증환자 전담 병상 가동률은 76.9%였다.

 

 병상 배정 대기자는 1149명으로 닷새째 1000명을 넘겼다.

방대본은 이날 “추가적인 일상화 단계 이행은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세부 양상을 들여다봐도 마찬가지다.

 

최근 유행의 핵심 원인 중 하나가 개인 간 접촉인데, 이를 줄일 대책이 실종됐다.

올해 1월 전체 확진 사례의 42.5%를 차지했던 지역 집단발생은 이달 들어 18.8%까지 줄어든 반면, 선행 확진자와의 소규모 접촉을 통한 전파는 같은 기간 34.6%에서 47.5%로 늘었다.

정부도 이날 배포한 보도참고자료에서 “시설 중심의 관리대책 효과가 낮아지고 있어 광범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없이는 확산세를 억제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나 사적 모임 제한 강화 및 방역 패스 적용 대상 확대 등 적극적 억제책은 사회적 의견 수렴이 필요하다며 미뤘다.

당분간 확진자 및 사망자는 늘 가능성이 크다. 고령층 대상 추가 접종도 본격적인 효과를 내기엔 갈 길이 멀다.

연내 추가접종을 완료하더라도 면역 형성에 2주가량 시간이 걸리는 점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 최근 5주간 사망자의 95%가 60대 이상이었던 데 반해 지난주까지 60대 이상의 추가 접종 완료율은 12.2%에 그쳤다.

정재훈 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는 “정부는 일단 버텨보라는 것”이라며 “1,2주 뒤에도 상황이 안정되지 않는다면 (사적모임·영업시간 제한 등) 인구집단에 대한 정책을 사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송경모 박세환 기자 ssong@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

 

 

 

 

 

 

 

 

 

 

3차 맞아야 접종완료..모든 확진자 재택치료

 

 

 

 

정부의 단계적 일상 회복(위드 코로나)이 시행된 지 한 달 만에 최대 위기를 맞은 가운데 모든 코로나19 확진자는 기본적으로 재택치료를 받게 된다.

위중증 환자 급증에 따른 병상 대란을 극복하기 위해서다.

 

당초 다음달 13일로 예정됐던 일상 회복 2단계 전환은 전면 보류하고 연말까지 백신 접종 속도를 높이는 4주간의 특별방역대책이 시행된다.

위중증 환자가 폭증하는 데다 강력한 전염력을 가진 변종 바이러스 '오미크론'마저 확산되면서 전 세계적 5차 대유행에 대한 위기감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전국 위험도는 일주일 만에 최고 단계인 '매우 높음'으로 상향됐다.

 

29일 문재인 대통령은 4개월 만에 직접 주재한 코로나19특별방역점검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어렵게 시작한 단계적 일상 회복을 되돌려 과거로 후퇴할 수는 없는 일"이라며 "일상 회복 2단계 전환을 유보하면서 4주간 특별방역대책을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가 발표한 11월 4주 차(11월 21~27일) 주간 위험도 평가에서 전국과 수도권은 모두 '매우 높음' 단계를 나타냈다.

전국 위험도는 지난주 '높음'에서 한 주 만에 최고 단계에 도달했다.

 

코로나19 환자가 집중된 수도권의 위험도는 2주 연속 '매우 높음'을 이어갔다.

이날 국내 위중증 환자는 629명으로 닷새 연속 600명대를 기록했다.

정부는 이번 특별방역대책의 핵심으로 백신 접종을 꼽았다. 3차 접종(부스터샷)을 추가 접종이 아닌 기본 접종으로 삼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문 대통령은 "3차까지 맞아야 접종이 완료되는 것으로 인식을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고위험군이 몰려 있는 요양병원 등에 대한 3차 접종에 속도를 내고, 2차와 3차 접종 간격도 종전 6개월보다 단축하기로 했다.

12~17세 청소년은 물론 5~12세 아동 접종에도 속도를 낼 방침이다.

 

다만 사회적 거리 두기 강화나 사적 만남 제한과 같은 강력한 방역 조치를 부활하는 대신 방역패스 유효기간 설정, 치료제·병상 확보, 재택치료 강화 등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먹는 치료제도 당초 내년 2월 도입에서 시기를 앞당기기로 했다.

 

한편 일본이 30일부터 오미크론 유입을 막기 위해 전 세계를 대상으로 외국인의 신규 입국을 원칙적으로 금지하기로 했다.

비즈니스 목적이나 유학생 등의 입국을 지난 8일부터 제한적으로 허용했는데, 새 변이 출현에 따라 다시 미즈기와 대책(공항·항만 등에서의 방역) 강화에 나선 것이다.

한국 정부도 상황을 주시해가며 입국제한 국가 확대 등 대응책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의에서는 수도권의 사적 모임 규모 축소 등 다양한 방안도 제시됐으나 일단 사회적으로 충분한 의견을 수렴한 후 시행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유주연 기자 / 임성현 기자 / 도쿄 = 김규식 특파원]

ⓒ 매일경제 & mk.co.kr,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를 주재

하다가 목이 타는 듯 물을 마시고 있다. [이충우 기자]

 

 

 

 

 

 

연말모임 취소해야겠네"…코로나 걸려도 쉽게 병원 못간다

 

 

특별방역점검회의

10대 백신접종 속도 내고
2·3차 접종 간격도 단축
방역패스 적용대상도 늘릴듯
먹는 치료제는 연내 도입

 

 
 

올해 크리스마스 이전까진 단계적 일상회복이 더 이상 진전되기 어렵게 됐다.

향후 4주간 2단계 전환을 전면 보류하고 특별방역대책을 시행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정부는 다만 자영업자 등 경제충격을 감안해 사적모임 제한·다중이용시설 영업시간 제한 등 초강수엔 신중을 기하기로 했다.

사회적 의견을 조금 더 수렴해 추가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정부는 모든 코로나 확진자에 대해 일단 재택치료 원칙을 기본으로 하고 재택치료가 불가능한 예외적 경우에만 의료기관에 입원하는 체계로 전환하기로 했다.

29일 방역당국은 "일상회복 2단계로 전환하려던 계획이 미뤄지는 대신 올 연말까지 백신접종 속도를 높이는 4주간의 특별방역대책을 시행한다"면서 "모든 확진자는 재택치료를 기본으로 하되, 입원요인이 있거나, 감염에 취약한 주거환경인 경우 등 특정한 사유가 있을 때에만 입원(입소) 치료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일상회복 1단계 시행 '4주+2주' 후인 다음달 13일부터 2단계 일상회복으로 전환한다는 방침을 제시했었다.

 

방대본에 따르면 재택치료를 원칙으로 하고 재택치료가 불가능한 예외적 경우에만 의료기관에 입원하는 체계로 전환된다.

모든 확진자가 본인 집에 머물면서 필요한 경우에만 입원치료를 받는 보다 일상적인 의료대응체계로 전환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병상확보 행정명령을 조속히 이행해 병상 확보 여력을 넓히고, 기존 병실 운영을 효율화하고자 병실 가동률을 최대한으로 넓히기로 했다.

전 국민 추가 접종 확대, 감염취약시설 PCR검사 강화 등 조치도 시행된다.

이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은 "델타 변이보다 전파력이 더욱 높은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가 발생해 걱정이 크고 봉쇄로 되돌아가는 나라들도 늘어나고 있다"며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또 다른 고비를 넘어서지 못하면 단계적 일상회복이 실패로 돌아가는 더 큰 위기를 맞게 된다"고 밝혔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도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모두 발언에서 "1차·2차 접종에 대한 국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우리가 지금 걷고 있는 단계적 일상회복이라는 길의 큰 토대가 됐듯이 필수 추가 접종은 우리가 이 길을 계속 나아갈 수 있게 하는 가장 중요한 수단"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부스터샷을 강조하는 것은 기존 백신의 감염 예방 효과 지속 기간이 6개월에 제한된다는 국내외 연구 결과에 따른 것이다.

 

3차 추가 접종을 통해 감염 확산 속도를 최대한 저지하면서 위중증 병상 확보와 의료인력 확충 때까지 시간을 확보하고, 추후 정교한 대응 전략을 마련하겠다는 뜻이다.

이에 따라 부스터샷을 접종 완료의 기준으로 최종 확정할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우리 아이들의 안전한 등교 수업을 위해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백신의 효과와 안전성을 충분히 설명하고, 학교로 찾아가는 접종 등 접종의 편의를 높이는 방안을 적극 강조해줄 것을 당부드린다"며 "미국 등 다른 나라에서 시행하고 있는 5~12세 아동의 접종도 신속하게 검토해주기 바란다"고 했다.

고위험군이 몰려 있는 요양병원 등 요양시설에 대한 3차 접종 속도를 내고 2차와 3차 접종 간격도 종전 6개월에서 단축하기로 했다.

12~17세 청소년은 물론 5~12세 아동 접종에도 속도를 낼 방침이다.

코로나19 극복의 '게임체인저'로 불리는 먹는 치료제도 당초 내년 2월 도입에서 시기를 앞당기기로 했다.

 

 

 

 



[임성현 기자 / 김시균 기자 / 한재범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백신접종 위탁의료기관인 충북 청주시 흥덕구에 있는 하나병원에서 한 시민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추가접종 18세 이상 전국민 대상 확대…방역패스 유효기간 6개월

 

 

 

 

정부가 전국민 대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백신 추가접종(부스터샷)과 소아 청소년 대상 백신 접종을 확대하는 내용의 특별방역대책을 향후 4주간 적용하겠다고 발표했다.

확진자와 위중증 환자 급증과 같은 유행 추세를 고려해 내달 중순으로 예정됐던 일상회복 2단계 전환을 유보하고, 추가접종 효과가 나타나기 전인 4주간 현 수준을 유지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모든 확진자는 ‘재택치료’를 원칙으로 하고 감염에 취약한 주거환경 등 특정 사유가 있을 때만 입원 치료를 실시하기로 했다.


정부는 29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이 같은 내용의 코로나19 특별방역대책을 발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여민1관에서 주재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 모두발언에서 “일상회복 2단계 전환을 유보할 것”이라며 “앞으로 4주간 특별방역대책을 시행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신규확진자, 위중증 환자, 사망자가 모두 증가하고 병상 여력이 빠듯해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 고비를 넘지 못하면 단계적 일상 회복이 실패로 돌아갈 수 있다.

어느 때보다 큰 경각심과 단합된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애초 정부는 지난 4주간 시행한 단계적 일상회복 1단계 조치 결과를 평가하고 그 결과에 따라 방역조치를 더 완화하는 2단계를 도입을 검토하려 했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산세가 예상보다 거센 상황이다.

 

정부는 코로나19 위험도 평가에서 전국을 ‘매우 높음’, 수도권을 ‘매우 높음’, 비수도권을 ‘중간’으로 평가하고 있다.

중환자실 등 의료대응 역량이 한계치에 임박하고 있고, 사망자나 위중증 환자 등 모든 지표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는 평가다. 


정부는 “예방접종 효과 감소로 60세 이상 돌파감염이 증가하고 있으나, 추가접종률은 아직 낮아 유행 확산세 억제에 한계가 있는 상황”이라며 “델타변이 영향 및 상반기에 접종을 완료한 고령층의 접종효과 감소 등으로 돌파감염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 “전인구의 80%, 60대 이상은 90% 이상이 접종을 완료하였으나, 12~17세에 해당하는 소아청소년은 1차 45.2%, 완료 20.2%로 아직 낮은 수준”이라고 덧붙였다.

 

 

○ 문 대통령 "특별방역대책의 핵심은 백신 접종"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서울 국립중앙의료원 코로나19 중앙예방접종센터에서 코로나19

백신 추가 접종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정부는 이 같은 판단에 따라 추가접종을 조속히 시행하고 청소년 접종을 독려하기로 결정했다.

요양병원과 시설, 지역사회 고령층 추가 접종을 조속히 시행하고, 전국민 대상 추가접종 확대도 추진한다.

 

12월 중 60세 이상 고령층에 대한 집중 접종기간을 운영하고, 18~49세도 추가접종 대상으로 포함한다. 기본접종 완료 5개월(150일 후) 추가 접종을 실시한다.

내달 2일부터 사전 예약을 통해 같은 달 4일부터 접종 받을 수 있다.

소아청소년 대상 접종 사전예약도 내년 1월 22일까지 추가 실시한다. 


이와 함께 방역패스에 유효기간도 6개월로 한정한다. 기본접종 완료자에 대해 추가접종 간격 5개월과 유예기간 1개월을 설정해 방역패스를 유지하려면 접종간격 내 추가접종에 참여해야 한다.

내달 20일부터 시행 예정이다. 


확진자에 대한 재택 치료도 적극 확대한다. 모든 확진자는 재택 치료를 기본으로 한다.

입원요인이 있거나 감염에 취약한 주거환경인 경우 등 특정한 사유가 있을 때에만 입원(입소) 치료를 실시한다.

 

이와 함께 병상확보 행정명령을 조속 이행하여 병상을 확보하고 기존 병실의 운영효율화를 통해 병상 가동률을 최대한 제고하는 한편, 오미크론 변이 국내 유입 차단을 위해 남아프리카공화국과 보츠와나 등 총 8개국을 방역강화국가와 위험국가로 지정하고 외국인의 입국제한, 내국인 시설 격리를 실시할 예정이다. 


정부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확산세 차단을 위해 사적 모임 인원을 제한하거나, 식당·카페의 미접종자 모임 인원을 축소하고, 방역패스 적용 대상을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일상회복 지원 위원회의 논의를 좀더 거쳐 중앙방역대책본부에서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특별방역대책 핵심은 역시 백신 접종이다.

미접종자의 접종 못지 않게 급선무는 3차접종을 조기에 완료하는 것”이라며 “델타변이에 의해 기존 연구결과와 전문가들의 예측보다 백신접종 효과가 빠르게 감소해 적지않은 돌파감염 발생해 3차 접종을 받아야만 높은 예방효과가 유지될 수 있다는 것이 분명해졌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렇다면 이제는 3차접종이 추가접종이 아니라 기본접종이며 3차 접종까지 맞아야만 접종이 완료되는 걸로 인식을 전환할 필요가 있다"며 "정부부터 이 같은 인식 하에 2차 접종을 마친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3차접종을 조기에 완료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 여민관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1.11.29.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 여민관 영상회의실

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1.11.29.

 

 

 

문 대통령 "일상회복 2단계 전환 유보"..특별방역대책 시행

 

 

[서울=뉴시스]김태규 김성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정부는 지난 4주간 일상회복 1단계 기간을 면밀하게 평가해 일상회복 2단계 전환을 유보하면서 앞으로 4주간 특별방역대책을 시행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여민1관에서 주재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 모두 발언에서 "어렵게 시작한 단계적 일상회복을 되돌려 과거로 후퇴할 수는 없는 일"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단계적 일상회복 시행 한 달 결과 위·중증 환자 발생률이 의료계 감당 수준의 범위를 웃돌고 있는 데다, 신종 변이 '오미크론'의 국내 유입 위험성이 더해지면서 2단계 일상회복 전환 계획을 유보한 것이다. 앞서 정부는 일상회복 1단계 시행 '4주+2주' 후인 12월13일부터 2단계 일상회복으로 전환한다는 방침을 제시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이 "과거로 후퇴할 수 없다"고 언급한 것은 단계적 일상회복 시행으로 직격타를 맞았던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숨통이 트인 상황에서 경제 부담을 무릅쓰고 다시 거리두기 강화로 방역전략을 급선회 하기 어렵다는 현실적인 고민이 녹아있다고 볼 수 있다.

문 대통령이 직접 코로나19 특별방역점검회의를 주재한 것은 확진자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에 들어갔던 7월12일 이후 4개월 여만이다.

단계적 일상회복 시행 한 달 만에 국내 방역 상황이 악화되자 문 대통령이 직접 회의를 소집했다.

 

당초 정부가 지난 2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거쳐 방역수칙 강화 방안을 발표하려 했다가 연기한 것도 문 대통령 주재 회의를 통해 방향성을 확정하기 위해서다.

해외 사례를 통해 전파력이 강한 변이 '오미크론' 발생이 확인됨에 따라 혼선 없이 차분히 대응하겠다는 의도도 담긴 것으로 볼 수 있다.

 

문 대통령은 "특별방역대책 핵심은 역시 백신 접종이다. 미접종자의 접종 못지 않게 급선무는 3차접종을 조기에 완료하는 것"이라며 "델타변이에 의해 기존 연구결과와 전문가들의 예측보다 백신접종 효과가 빠르게 감소해 적지않은 돌파감염 발생해 3차 접종을 받아야만 높은 예방효과가 유지될 수 있다는 것이 분명해졌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 여민관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1.11.29.

amin2@newsis.com

 

 

 

 

 

그러면서 "그렇다면 이제는 3차접종이 추가접종이 아니라 기본접종이며 3차 접종까지 맞아야만 접종이 완료되는 걸로 인식을 전환할 필요가 있다"며 "정부부터 이같은 인식 하에 2차 접종을 마친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3차접종을 조기에 완료할수 있도록 총력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델타변이까지 가능했던 기존 백신의 감염예방 효과 지속 기간이 6개월에 제한된다는 국내·외 연구 결과에 따라 3차 추가접종을 통해 감염 확산 속도를 최대한 막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위중증 병상 확보와 의료인력 확충 때까지 최대한 시간을 확보하고, 추후 정교한 대응 전략을 마련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10대 청소년들의 접종속도를 높이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18세 이상 성인들의 접종률은 매우 높은데 비해 접종 연력이 확대된 12~17세까지의 접종은 상대적으로 부진하다"며 "최근에 전면 등교가 이뤄지는 상황에서 소아·청소년 확진자가 빠르게 늘고있어 걱정이 매우 크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우리 아이들의 안전한 등교수업을 위해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백신의 효과와 안전성을 충분히 설명하고, 학교로 찾아가는 접종 등 접종의 편의를 높이는 방안을 적극 강조해 줄것을 당부드린다"며 "미국 등 다른 나라에서 시행하고 있는 5~12세까지 아동의 접종도 신속하게 검토해주기 바란다"고 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21일 국민과의 대화에서 청소년 접종 필요성을 언급하면서 학교 방문 접종을 통해서라도 접종 대상 연령을 5-12세까지 낮춰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특별방역대책의 또 하나 핵심과제로 병상과 의료인력 등 의료체계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는 것은 전적으로 정부의 책임"이라며 "정부가 지자체 및 의료계와 적극 협력하고 지역사회 의료기관과 연계하여 위증증 환자의 치료와 재택치료에 어떤 공백도 없도록 총력을 기울여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 여민관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1.11.29.

amin2@newsis.com

 

 

 

 

이와 함께 "내년 2월 도입하기로 한 먹는 치료제도 연내에 사용할수 있도록 도입시기를 앞당기고, 국산 항체치료제도 필요한 환자들에게 더 적극적으로 활용해주기 바란다"며 "의료체계가 감당하려면 방역관리에 더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

요양시설, 노인복지시설 등 감염취약시설에 대한 방역을 강화하고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의 국내 유입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도 빈틈없이 시행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역학조사와 현장 점검 인력을 집중 투입하는 등 방역대응 체계를 더욱 꼼꼼히 가동해주기 바란다"며 "국민들께서도 단계적 일상회복 속에서 자율책임이 더욱 커졌다 생각하시고 방역수칙 준수에 대한 경각심을 유지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정부 측에서 김부겸 국무총리,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등이 참석했다.

권 장관은 회의에서 '단계적 일상회복 1단계 시행평가 및 전망', '병상 확충 및 치료체계 개편 방안' 등 2가지 안건을 보고했다.

정 청장은 '미접종자 접종 및 추가접종 상황보고 및 계획', '코로나19 치료제 도입 및 활용 방안'을 보고했다.

 

전 장관은 '지역사회 고령층 추가접종 이행상황 및 추진 방안'을, 유 부총리는 '학교 및 교육시설 방역 강화 대책' 안건을 각각 보고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yustar@newsis.com, ksj87@newsis.com

ⓒ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정부의 방역종합대책 발표 날인 2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젊음의 거리에서 직장인들이

점심식사를 하기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fn사설] 오미크론 코앞인데 정부는 방역패스 타령만

 
 
 
 

기존의 델타 바이러스보다 500%까지 감염력이 높다고 알려진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의 국내 유입 차단에 초비상이 걸렸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오미크론의 전염력과 중증 위험도 등이 아직 뚜렷하게 파악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오미크론은 기존의 델타와 베타 변이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확산 중이다.

지난달 아프리카 중남부 보츠와나에서 처음 발견된 오미크론은 이달 들어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확인됐다. 영국, 독일, 이탈리아, 체코, 오스트리아, 벨기에, 호주, 이스라엘, 홍콩, 네덜란드, 덴마크, 캐나다, 프랑스 등 15개국에서 오미크론 확진이 확인됐다.

우리는 남아공과 보츠와나 등 8개국에 대한 최소한의 여행제한 조치를 취했다.

 

아프리카 각국의 방역 체계는 매우 취약하며 아프리카 대륙 전체의 백신 접종률은 약 10%에 그치고 있기 때문에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한 대응은 더욱 어려워질 전망이다.

국내 상황은 오미크론 상륙 여부와 무관하게 위중하다.

29일은 휴일 다음날인데도 불구하고 신규 확진자 수 3309명, 위중증 환자는 629명을 각각 기록했다. 누적 사망자 수는 3580명으로 국내 누적 치명률은 0.81%로 계속 올라가는 추세다.

 

위중증 환자가 늘면서 병상 부족 문제도 현실화하고 있다.

전국 중환자실 병상 가동률은 76.9%이고, 수도권의 중증 병상 가동률은 86.7%, 충청권(대전·세종·충북·충남) 가동률은 93.1%를 나타냈다.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청와대에서 특별방역점검회의를 주재하면서 "단계적 일상회복을 되돌려 과거로 후퇴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대신 "일상회복 2단계 전환을 유보하면서, 앞으로 4주간 특별방역대책을 시행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3차 접종을 조기에 완료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결국 이날 회의는 사적모임 인원 축소 등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 강화 대신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 확대에 무게를 뒀다.

방역패스에 유효기간을 둬서 추가접종을 의무화하는 방안이다.

 

마스크 쓰기, 주기적 환기, 적극적인 진단검사와 더불어 추가접종을 독려했다.

또 청소년 접종률을 끌어올리고, 의료체계 안정을 위해 재택치료를 확대하는 방안이 포함됐다.

 

 

 

 

 

지난 26일 화천읍 신읍리 실버공공주택에서 입주 어르신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다.화천=한윤식 기자 nssysh@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