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과 시사

[대통령 취임식 이모저모] ‘국민 희망 대표’ 20명과 단상에 올라

 

 

 

시사코리아저널

 

 

 

 

 

 

시사코리아저널

 

 

 

 

 

 

국회사진 취재단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 취임식

에서 취임선서를 하고 있다. 윤 대통령 뒤쪽으로 선글라스를 착용한 박근혜 전

대통령의 모습이 눈길을 끈다. ⓒ연합뉴스

 
 
 

 

 

[대통령 취임식 이모저모] ‘국민 희망 대표’ 20명과 단상에 올라

 

 

 

현충원 참배 후 국회 도착
180m걸어가며 시민과 주먹인사
집무실 가기 전 용산 주민과 담소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10일 취임식은 ‘국민이 함께 만드는 취임식’을 표방, 국민이 직접 참여하고 소통하는 콘셉트로 치러졌다.

윤 대통령은 행사 장소인 국회 경내를 걸어서 이동하며 참석한 시민들과 일일이 주먹 인사를 하는 등 격의 없이 소통하는 모습을 보였다.

윤 대통령은 국립서울현충원 참배 후 오전 11시 취임식 본행사 시각에 맞춰 국회에 도착해 정문을 들어온 직후 하차했다.

 

감색 정장에 하늘색 넥타이 차림의 윤 대통령과 하얀 원피스 차림의 김건희 여사 내외를 김부겸 국무총리와 이춘석 국회 사무총장이 영접했고, 대구 남자 어린이와 광주 여자 어린이가 각각 꽃다발을 전달했고 기념 촬영도 했다.


윤 대통령은 ‘위풍당당 행진곡’이 울려 퍼지는 가운데 단상 앞까지 180m가량을 걸어갔다.

참석한 시민들과는 통제선을 사이에 두고 일일이 주먹 인사를 나눴다.

그는 드라마 ‘오징어 게임’의 ‘깐부 할아버지’ 오영수 씨, 독립유공자 후손으로 귀화해 5대에 걸쳐 헌신한 데이비드 린튼(인대위) 씨 등 ‘국민 희망 대표’ 20명과 손을 잡고 단상에 올랐다.

취임식이 열린 국회의사당 주변은 이른 아침부터 분주한 분위기였다. 취임식 식전행사 시작 2~3시간 전부터 국회 주변은 취임식 초청자들뿐만 아니라 대통령실 경호팀, 경찰관, 자원봉사자, 행사 진행요원들로 북적였다.

국회 주변에는 장갑차와 군(軍) 폭발물처리반 차량이 배치됐고, 경찰특공대의 폭발물 탐지견도 곳곳에서 눈에 띄었다.

국회의사당 주변도로는 이날 오전 1시부터 양방향 전차로 모두 통제에 들어갔다.

전철역에서 국회의사당 근처까지는 순환버스와 장애인 전용 콜밴이 오가며 참석자들을 실어날랐다.

 

오전 10시부터 진행된 식전 행사에서는 하모니카 연주와 어린이 뮤지컬·치어리딩, 수어 댄스, 퓨전무용 등 공연이 진행됐다.

또 사전캠페인을 통해 모집한 ‘국민 희망 영상’과 윤 대통령을 소개하는 영상도 각각 상영됐다.

 
 
 

 

 

 

 

시사코리아저널

 

 

 



윤석열 대통령은 국회의사당에서 취임식을 마치고 용산 대통령집무실로 첫 출근을 하기 직전 인근 경로당과 어린이집을 찾았다.

윤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는 집무실에 들어서기 전 삼각지의 경로당을 찾아 지역 어르신들로부터 환영 인사를 받았다.

윤 대통령은 “아이고 어르신들, 동네에 이제 오게 됐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라고 인사를 건넸고, 한 어르신은 “용산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라고 화답했다.

김 여사도 뒤를 따르며 “잘 부탁합니다”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동네가 뭐 관공서(대통령 집무실)가 들어왔다고 복잡하지 않게, 더 발전할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다”고 말한 뒤 함께 기념사진 촬영을 했다.

윤 대통령 내외는 어르신들과 일일이 악수했고, 김 여사는 “감사합니다”라고 말하며 한 할머니와 포옹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삼각지 어린이공원에서 국방부 어린이집 어린이들과 만났다.

어린이들이 나무판에 쓴 편지를 전달하자, 윤 대통령은 “그래 고맙다.

어린이를 위해 할아버지가 열심히 일할게”라며 활짝 웃었다.

어린이들과 ‘손하트’를 한 뒤 “사랑해요!”를 외치며 기념사진도 찍었다.

윤 대통령은 이어 대통령실 정문까지 50m가량을 김 여사와 걸어갔다.

윤 대통령은 이어 집무실에 들어선 뒤 오후 12시 40분께부터 공식 집무를 시작했다.

 

 

 

 



/오광록 기자 kroh@kwangju.co.kr

 

 

 

 

 

 

 

연합뉴스

 

 

 

 

 

 

 

 

연합뉴스

 

 

 

 

무지개 뜬 윤 대통령 취임식.. 1호 결재는 한덕수 총리 임명 동의안

 

 

 

 

 

윤석열 대통령 시대는 10일 0시 서울 시내에 울려 퍼진 보신각 타종 소리와 함께 시작됐다.
윤 대통령은 이 시각 용산 대통령실에 새로 마련된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국군통수권을 이양받는 것으로 임기에 들어갔다.

서욱 국방부 장관은 헌법 제74조에 의거해 윤 대통령이 국군통수권을 이양받았음을 보고했다.

윤 대통령은 오전 10시 서초구 사저 인근에서 부인 김건희 여사와 함께 주민들이 마련한 대통령 취임축하 행사에 참석했다.

주민들은 ‘윤석열 대통령님, 좋은 나라 만들어 주세요’라고 적힌 화환을 준비했고 “사랑합니다”를 연호하며 환호와 박수를 보냈다.

이어 동작구 국립 서울현충원을 찾아 호국영령에 헌화 분향하고, 방명록에 ‘순국선열의 희생과 헌신을 받들어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 함께 잘사는 국민의 나라를 만들겠습니다’라고 적은뒤 취임식이 열리는 국회로 이동했다.

 

 

 

 

 

 

 

 

▲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국회 취임식 단상으로 걸어서 이동하며 시민들과 인사

하고 있다.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 전 국민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해 “나는 헌법을 준수하고, 국가를 보위하며, 조국의 평화적 통일과 국민의 자유와 복리의 증진 및 민족문화의 창달에 노력하여 대통령으로서의 직책을 성실히 수행할 것을 국민 앞에 엄숙히 선서합니다”라고 선서했다.

이어 낮 12시40분 집무실 5층으로 이동해 1호 결재를 통해 국무총리(한덕수) 임용 동의안을 제출했다. 이어 2호 결재로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한 국무위원 7명 임면, 3호 결재로 대통령실 정무직 임명, 4호 결재로 차관 등의 임면 서류에 서명했다.

 

이 자리에는 김대기 비서실장,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김용현 경호처장, 최영범 홍보수석, 최상목 경제수석, 안상훈 사회수석, 강인선 대변인 등이 자리를 같이 했다.

 

 

 

 

 

 

 

취임식에 참석한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인스타그램.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고생 많으셨습니다”라고 인사했고 김대기 비서실장은 “하늘에 무지개까지 떠서 대한민국이 다 잘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이날 취임식이 진행되는 동안 한강 상공과 여의도 강변에 무지개가 떴고 시민들이 이를 찍어 SNS에 올리며 화제가 됐다.

윤 대통령은 결재후 김대기 비서실장 등 참모들과 집무실 원탁 테이블에서 전복죽을 메뉴로 오찬을 하며 환담을 이어갔다.

 

 

 

 

 

 

 

 

▲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경축

연회에서 건배주를 마시고 있다. 건배주는 6개 지역의 전통 우리 술이다.

 

 

 

 

오후에는 용산 집무실에서 미국·일본·아랍에미리트·중국·싱가포르 경축사절을 차례로 접견했다.

그리고 이날 저녁 신라호텔에서 열린 외빈초청 만찬에 참석해 인사하는 것으로 임기 첫 날 공식 일정을 모두 마쳤다.

윤석열 대통령실은 이날 대통령 임기 시작에 맞춰 용산 대통령실 출입기자 취재 공간을 열고 본격적인 대국민 소통에 들어갔다.

 

 

 



남궁창성 강원도민일보 & kado.net,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마당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을 마친 뒤시민들과 인사하며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방명록을 작상하고 있다 연합뉴스

 

 

 

 

퍼스트레이디 김건희', 차림새는 화려했지만 걸음걸이는 조심스러웠다

 

 

 

 

윤석열 대통령의 배우자인 김건희 여사가 10일 장막을 걷고 나왔다.

김 여사는 대통령 취임식을 통해 대선 후 처음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경력 부풀리기’ 의혹 등으로 지난해 12월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한 뒤로는 5개월 만이다.

 

길어진 칩거 기간만큼이나 김 여사의 일거수일투족에 관심이 쏟아졌다.

'블랙 앤드 화이트 패션'도 화제를 모았다.

그러나 스스로는 돋보이지 않으려는 듯, 내내 윤 대통령보다 한두 걸음 뒤에 서 있었다.

김 여사는 앞으로도 당분간 조용한 내조에 집중할 것으로 알려졌다.

 

 

드레스 코드는 블랙&화이트

 

 

 

윤석열 대통령 영부인 김건희 여사가 10일 국립현충원 참배를 시작으로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당선 이후 첫 공식 행보에서 김 여사는 상황에 적절한 흑백 대비

차림새를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뉴스1

 

 

 

 

 

 

윤 대통령 부부는 이날 오전 9시 50분쯤 서울 서초구 자택을 나섰다.

김 여사는 검은색 치마 정장에 검은색 구두 차림이었다.

국립현충원 참배를 위한 복장이었다.

그는 차분한 표정으로 지지자들에게 목례를 했다.

 

김 여사는 무늬가 전혀 없는 흰색 원피스에 흰색 구두를 신고 취임식에 나타났다.

허리엔 커다란 흰색 리본을 묶었다.

햇빛을 받아 더없이 화려해 보였다.

 

다만 김 여사를 보좌하는 인사는 “처음 국민에게 겸손하게 인사하는 자리라는 뜻을 담아 흰색을 선택했다”고 했다.

대통령 취임식에서 대통령 배우자가 한복을 입지 않은 건 이번이 두 번째다.

2017년 문재인 전 대통령 취임식에서 김정숙 여사도 원피스 재킷을 입었다.

 

 

 

尹 한 걸음 뒤에서 '겸손 모드' 유지

 

 

 

윤석열 대통령이 부인 김건희 여사와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20대 대통령

취임식에 입장하고 있다. 서재훈 기자

 

 

 

 

김 여사는 이날 서초구 자택→현충원 참배→취임식 행진 및 퇴장 등 모든 동선에서 윤 대통령과 1~2m가량 간격을 두고 걸었다.

김 여사의 위치가 멀어지면 윤 대통령이 뒤를 돌아보며 '가까이 오라'고 손짓을 할 정도였다.

 

그는 윤 대통령이 문재인ㆍ박근혜 전 대통령 등 귀빈에게 인사를 건넬 때도 한 걸음 물러나 ‘90도’ 인사를 했다.

2017년 취임식 당시 김정숙 여사가 문 대통령과 나란히 걸으며 일정을 소화한 것과 대조적이다.

 

대통령 부인답게 윤 대통령을 세심하게 챙기는 모습도 수차례 포착됐다.

취임식이 끝난 후 윤 대통령이 문 전 대통령 내외를 환송하는 사이, 김 여사는 홀로 남은 박 전 대통령을 차량까지 직접 의전했다.

박 전 대통령이 차량에 오르고 문이 닫혔는데도 윤 대통령이 차량 가까이에 서 있자 김 여사가 팔을 잡아당기는 장면이 포착되기도 했다.

 

 

 

코바나컨텐츠 접는다... "조용한 내조 전념"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가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을 마친 후 박근혜 전 대통령을 환송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김 여사의 이런 ‘로키(low-key)’ 행보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및 허위 학력, 경력 의혹 등 과거 이력 논란으로 전면 등판에 여전히 부정적인 여론을 고려한 것으로 해석됐다.

김 여사 측 관계자는 “당분간 조용한 내조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했다.

 

대통령 배우자가 동행해야 하는 공식 행사나 외교 일정 외에는 개인 행보를 최대한 자제하겠다는 의미다.

실제 김 여사는 운영하던 전시기획사 코바나컨텐츠도 휴ㆍ폐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당초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단계에선 그가 윤 대통령 취임 이후에도 전시기획 업무를 계속하는 ‘일하는 퍼스트레이디’ 모델을 염두에 뒀으나, 여론의 따가운 시선을 감안해 공개 행보를 가급적 피하는 쪽으로 결론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박준석 기자 pjs@hankookilbo.com

ⓒ한국일보 www.hankookilbo.com 

 

 

 

 

 

 

 

국회 들어서는 윤석열 대통령 차량 행렬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탑승한 차량 행렬이 10일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이 열리는 국회로 들어

서고 있다. 2022.5.10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기관총·수류탄도 막는다"..尹대통령 탄 차는 에쿠스·마이바흐

 

 

 

 

(서울=연합뉴스) 최평천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사상 초유의 '출퇴근 대통령'이 되면서 자택에서 집무실로 이동할 때 탑승할 차량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10일 업계 등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취임 첫날인 이날 오전 서울 서초동 자택에서 국립현충원으로 갈 때는 '메르세데스 마이바흐 S600 가드'를 이용했다.

 

이어 현충원에서 취임식이 열린 국회의사당으로 이동할 때는 현대차의 '에쿠스 스트레치드(Stretched) 에디션'을 탔다.

윤 대통령은 당분간 외부 일정 때 이들 차량을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마이바흐 S600 가드는 전 세계 정상들이 많이 이용하는 대표적인 방탄차다.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후 첫 의전 차량으로 이용하면서 화제가 된 바 있다.

 

윤 대통령이 탑승한 마이바흐 S600 가드는 외형으로만 보면 6세대 마이바흐 S-클래스 모델로 보인다.

마이바흐 S600 가드는 V12 가솔린 엔진을 장착해 최고 출력 530마력의 성능을 낸다.

방탄 소재를 사용해 무게가 늘어나는 바람에 최고 속도는 시속 210㎞로 제한된다.

 

총격·폭탄·화학 테러 등 외부 공격으로부터 탑승자를 철저하게 보호한다.

기관총 총격은 물론 지뢰 폭발도 견디며 타이어 4개가 모두 터져도 시속 80㎞ 이상 속도를 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타이어 손상 시 30㎞ 정도를 달릴 수 있다.

아울러 자동 소화기 시스템, 외부 공기 공급 시스템 등이 탑재됐고, 업계 최초로 'VR9' 방탄 인증도 받았다.

 

 

 

 

 

 

 

 

시민들에게 손들어 인사하는 윤석열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국회에서 취임식을 마치고 차량에 탑승해 이동하며 시민

들에게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2022.5.10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에쿠스 스트레치드 에디션은 현대차의 에쿠스 리무진을 전장을 대폭 늘리는 등으로 개조한 국산 방탄차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2013년 취임식 때 이용했다.

당시 박 전 대통령은 역대 대통령 중 처음으로 취임식 때 국산 방탄차를 이용해 눈길을 끌었다.

 

소총, 기관총은 물론 수류탄 폭발로부터도 탑승자를 보호할 수 있는 방탄 능력을 갖췄다.

구체적으로 고성능 폭약이나 AK47 소총의 공격을 막을 수 있다.

또 타이어가 손상돼도 시속 80㎞로 30분간 주행이 가능하며, 독가스나 화생방 공격에 대비한 산소 공급이나 소화 장치도 갖추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반에 판매되는 에쿠스 리무진은 최대 출력이 416마력의 최대 토크 52㎏·m의 성능을 발휘한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구매자가 방탄차를 개조할 수도 있다"며 "보안상의 이유로 방탄차의 상세 정보는 알기 어렵다"고 말했다.

 

마이바흐와 에쿠스 외에 제네시스 EQ 900 방탄차 역시 대통령 전용 차량으로 청와대 경호처가 관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마이바흐 S-클래스 가드 [벤츠 미디어 홈페이지 캡처.

 

 

pc@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저작권자(c)연합뉴스. 

 

 

 

 

 

 

 

시사코리아 저널

 

 

 

 

 

 

 

시사코리아 저널

 

 

 

 

 

.

 

 

 

시사코리아 저널

 

 

 

 

 

시사코리아 저널

 

 

 

 

 

 

시사코리아 저널

 

 

 

 

이환수 기자  naewoe4560@hanmail.net

<저작권자 © e시사코리아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