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과 시사

국민도 속고 나도 속아" 이준석, 또 尹대통령 직격

 

 

 

사진 뉴스1

 

 

 

 

 

 

 

사진 공동취재단

 
 
 

 

 

국민도 속고 나도 속아" 이준석, 또 尹대통령 직격

 

 

 

 

李, 본안소송 제출 ‘장기전’ 예고
與비대위는 당직자 인선 마무리

 

 



[파이낸셜뉴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비상대책위원회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에 이어 본안소송을 제출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소모적 내전을 뒤로하고 출구를 찾으려던 집권 여당의 고민도 갈수록 깊어지고 있다.

18일 정치권과 법조계에 따르면 이 대표는 지난 16일 국민의힘을 상대로 제기한 최고위원회와 상임전국위원회, 전국위원회 의결 등에 대한 무효확인 청구소송을 접수했다.
이에 따라 양측의 법적 다툼은 법원의 가처분 심문 결과와 무관하게 장기 국면에 접어들게 됐다.

이같은 사정에 대통령실의 인적쇄신과 비대위 출범에도 국정 지지율 회복에는 적지 않은 걸림돌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이 전 대표는 본안 소송과 관련 지난 17일 서울남부지법에서 기자들과 만나 "기각이 되면 기각이 되는 대로, 인용이 되면 인용이 되는 대로 맞서서 본안에서 다툴 것"이라고 밝혀 장기전을 예고했다.

앞서 법원은 이 전 대표가 제출한 비대위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심문을 지난 17일로 마무리하고 빠르면 다음 주 결론을 내릴 예정이다. 법원도 이날 "신중한 사건 검토를 위해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며 "이번 주 내로는 결정이 어렵다"고 밝혔다.


가처분 신청 결과에 대한 전망은 일단 기각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지만 아직 속단할수 없다.

주호영 비대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비대위 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저는 (법원에서) 기각될 거란 확신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이준석 전 대표 리스크가 장기화 국면에 접어들 경우 국정 동력을 회복하려던 비대위 계획도 상당 부분 제약을 받을 수 밖에 없는 형편이어서 고민도 깊어 보인다.
이런 가운데 비대위는 이날도 자성모드로 당직자 인선을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주 위원장은 비대위 첫 회의에서 "갈등과 분열에 그걸 제대로 수습 못해 법정까지 가게 된 일, 유능한 집권당이라는 인식을 못드리고 부적절한 언행으로 국민 눈살을 찌푸리게 한 일 등에 사과드리고 반성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 전 대표는 전날에 이어 이날도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새 정부를 겨냥해 "대통령의 통 큰 이미지가 강조되다 보니 '선거 결과가 좋으면 (갈등은) 털고 갈 수 있겠지' 했는데 그게 아니었다"며 "국민도 속고 나도 속았다"고 작심 비판을 쏟아냈다.

 

 

 

 



cerju@fnnews.com 심형준 기자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 연합뉴스

 

 

 

 

 

이준석 “통 큰 이미지에 尹 믿었는데… 국민도 속고 나도 속아

 

 

 

대선 당시 갈등봉합 언급하며
“알고보니 계속 이어져왔던 것”
‘속 좁은 사람’ 묘사해 맹비난

與 비대위 본안소송 추가 제기
가처분 결과 다음주에 나올 듯

 

 

 

 

국민의힘 이준석(사진) 전 대표가 18일 ‘내부 총질’ 문자 파동의 당사자인 윤석열 대통령을 겨냥해 “국민도 속은 것 같고 저도 속은 것 같다”고 말했다.

대선 당시 윤 대통령과 빚었던 갈등이 해소됐다고 여겼는데, 윤 대통령은 여전히 감정을 쌓아두고 있더라는 취지다.

 

이 전 대표가 윤 대통령을 사실상 ‘속 좁은 사람’으로 묘사하며 비난 수위를 갈수록 높이는 모습이다.

이 전 대표는 이날 KBS 라디오에 나와 대선 당시 윤 대통령과 두 차례 갈등을 ‘봉합’했던 점을 설명하며 “저는 (윤 대통령의 진정성을) 믿었다”라고 했다.

 

이 전 대표는 “선거의 성과가 좋으면 선거 때 있었던 일들은 다 털고 가지 않겠느냐는 인식을 갖고 있었다”며 “알고 봤더니 저는 아무것도 없었는데 지속성 있게 계속 이어져 내려오고 있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윤 대통령에 대해 “통 큰 이미지”라면서 “당연히 우리가 털고 갈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그게 아니었던 것처럼 되니 당황스러운 것”이라고도 했다.

 

자신을 반대한 당내 ‘윤핵관’(윤 대통령 측 핵심관계자) 인사들을 향해선 “대통령의 의중을 파악하고 이런 건지 지령을 받았는지 모르겠다”면서 “정치공작설에 가까운 행동들을 하고 있었던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그는 윤핵관 인사로 권성동 원내대표와 장제원·이철규 의원 등을 거론했다.


이 전 대표는 당 최고위원회가 비상대책위원회 도입을 위해 상임전국위원회·전국위원회 소집을 의결한 것과 관련해 가처분 신청을 낸 데 이어 본안 소송을 서울남부지법에 추가 제기하며 장기 투쟁을 본격화했다.
이 전 대표는 비대위 효력정지 가처분 심문기일이 열리기 하루 전인 지난 16일 서울남부지법에 국민의힘을 상대로 최고위와 상임전국위, 전국위 의결 등이 무효임을 확인해달라는 본안 소송을 제기했다.

민사11단독 재판부에 배당됐으며 변론기일은 아직 잡히지 않았다.

이 전 대표는 전날 심문기일이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가처분 신청이) 기각된다고 하더라도 당연히 본안에서 다퉈야 할 상황”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 전 대표의 당 비대위 전환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결과는 다음 주쯤 나올 전망이다. 서울남부지법 민사51부는 “신중한 사건 검토를 위해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며 “이번 주 내로는 결정이 어렵다”고 밝혔다.

 

 

 

 

 

배민영·이희진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윤석열 대통령(왼쪽 사진)과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연합뉴스

 

 

 

 

 

이준석 “尹과 오해풀려면 솔직해져야…‘패싱 입당’ 왜?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는 일명 ‘내부총질’ 문자 파동 이후 윤석열 대통령과의 갈등 상황에 대해 “지금 상황에서 다 풀려고 하면 굉장히 오래 걸릴 것”이라고 했다.
이 전 대표는 18일 오후 SBS 8시뉴스 인터뷰에서 윤 대통령과 직접 만나서 오해를 풀 생각이 있냐는 질문에 “오해는 풀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이에 대해 “(윤 대통령이 쓴) ‘내부총질하는 당대표’라는 표현은 전통적 보수 유튜버 등의 세계관이고 젊은 세대가 가진 세계관과는 충돌할 수밖에 없다”며 “대통령이 어떤 쪽에 가까운 세계관을 가지고 계시냐에 따라 저와의 관계도 규정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저와 대통령 관계에서 커뮤니케이션 오류가 많았다. 대통령께서 그 오류 때문에 오해를 하고 있고 저도 마찬가지로 어떤 오해를 했을 수 있다”며 “오해는 풀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러려면 첫째로 솔직해져야 한다”고 했다.

가장 풀고 싶은 오해는 지난해 7월 자신이 지방 일정을 소화하는 사이, 당시 대선 후보였던 윤 대통령이 전격 입당해 ‘이준석 패싱’ 논란이 제기됐던 것이라고 짚으며 “무슨 일 때문에 그런 건지, 완전한 오해인지, 아니면 누가 그날이 좋다고 그런 건지 솔직하게 얘기해줬으면 좋겠다”고 촉구했다.

이 전 대표는 “우리가 가진 대통령에 대한 이미지는 중후한 분,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아무리 때려도 참고 버티면서 옳은 길을 가는 사람이라는 이미지였는데, (내부총질) 문자가 노출된 뒤 국민들은 대통령을 약간 겉과 속이 다른 모습으로 인식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통령이 (저에 대해) 다소 불편한 감정이 있었다는 것은 인정하지만 그건 최근에 있었던 어떤 특정한 사건에 대한 것이지, 원래는 그렇지 않아야 하는데 대통령 측근들이 대응하는 것을 보면 위기 관리 컨트롤 타워가 없다는 얘기”라며 ‘윤핵관’(윤 대통령 핵심 관계자)를 에둘러 비판했다.

윤핵관 중에서도 장제원 의원에 대한 비판 수위를 높이는 이유에 대해선 “인사 참사나 인사 파문의 상당 부분에 대해 장 의원의 의도가 많이 작용했다는 얘기가 있다”며 “책임 여론보다 실제 져야 할 책임이 좀 더 있다.

본인은 부인하겠지만 전 확인했다”고 답했다.

여권 지지율 하락에 본인의 책임은 없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양의 머리를 걸고 개 고기를 파는 데까지가 제 역할이었고 푸줏간에서 뭐 하는지 저도 잘 모르고 있었던 것”이라며 “(저보고 분란 일으키지 말라는 건) 푸줏간에 있는 게 광고한 상품과 다른 걸 알면서도 계속 팔았어야 한다는 것이고 지금 우리 당에서는 대다수가 그렇게 산다”고 했다.

최근 여론조사에 대통령 지지율 하락 원인으로 윤 대통령과 본인과 윤핵관이 지목된 것에 대해선 “객관식으로 보기를 만들어서 그런 건데 1번 윤 대통령, 2번 윤핵관, 3번 이준석뿐 아니라 4번 영부인, 5번에 대통령 멘토라는 신평 변호사 같은 분을 넣었으면 제가 더 떨어졌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전당대회 시기와 관련해선 “내년 6월에 치러야 한다고 생각한다.

개혁의 적임자들이 나오길 바라고 그분들을 지원할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본인의 출마 가능성에 대해선 “저는 지난 전대도 나갈 생각이 별로 없었지만 1등 하는 분이 답이 없어서 ‘내가 나가야지’하고 나갔다.

이번에도 안되면 제가 또 나가겠다”고 했다.

 

 

 

 



권남영 기자 kwonny@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위용성 기자

 

 

 

 

 

 

 

강신업 변호사가 28일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 앞에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성상납 의혹과 관련 참고인 조사에 앞서 브리핑 하고 있다. 2022.7.28/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이준석 "성 접대 없었다고 여섯 번은 부인했다"

 

 

 

 

하나하나 부인하면 관심 쏠려 대응 최소화"
"전대, 내년 6월 치러야..내가 나갈 수도"
"대통령실 인사, 장제원 의도 많이 작용"
"尹과 지금 풀려면 굉장히 오래 걸릴 듯"

 

 

 


'여론전'을 이어가고 있는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는 자신을 둘러싼 성 상납 의혹에 대해 적극적으로 반박하지 않고 있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 "이런 걸 하나하나 부인하는 거 자체가 이쪽에 관심을 쏠리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대응을 최소화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지난 18일 저녁 방송된 SBS와 인터뷰에서 '성 상납 의혹을 부인하고 있지만, 평소 스타일처럼 논리적으로 깔끔하게 반박하지 않는다는 의견이 있다'는 앵커의 말에 이같이 대답했다.

'성 상납을 비롯한 접대는 없었다는 말이냐'는 말에는 "제가 지금까지 방송에서 여섯 차례는 부인한 것 같다"고 했다.

 

이 전 대표는 차기 전당대회 개최 시기에 대해선 당초 자신의 임기가 끝나는 시점인 "내년 6월에 치러야 한다"고 했다.

이 전 대표는 '출마 뜻이 있다고 해석해도 되냐'는 질문에 "제가 지난 전대에 나갔을 때도 (원래) 저는 제가 나갈 생각이 없었다"며 "사실 누군가를 도와줄 생각이었는데, 1등하고 계신 분을 보니까 답이 없어서 '내가 나가야지' 하고 나간 것"이라고 했다.

 

이어 "우리 당의 개혁을 할 수 있는 적임자들이 나오길 바라고, 그분들을 지원할 수도 있고, 안 되면 또 나갈 것"이라고 했다.

 

 

 

 

 

 

 

 

 

사진=연합뉴스

 

 

 

 

 


이 전 대표는 비상대책위원회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 사건 관련해 법원이 "이번 주 내 결정이 어렵다"고 밝힌 데 대해선 "심리하며 느낀 바로는 (가처분 신청) 내용이 헌법 가치와 부합하는지에 (법원이) 관심이 있었던 것 같다"며 "그런 내용을 설명할 수 있도록 정리하는 데 시간이 더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했다.

가처분 심문에 직접 참석한 이유에 대해선 "원래 갈 생각이었다"며 "저는 제가 하는 정치 행위에 있어서 항상 뒤로 빠지진 않으려고 한다.

할 수 있는 행위나 권한이 있으면 남에게 맡겨놓고 뒤에 빠져있는 정치를 하지 않으려고 했던 게 지금까지의 정치였고, 그래서 직접 나가봤다"고 했다.

 

가처분 신청과 함께 본안 소송도 제기한 것에 대해선 "가처분과 본안 소송은 결과가 다르게 나올 수 있다"면서 윤석열 대통령이 검찰총장 재직 당시 법무부로부터 받은 직무집행 정지 처분에 냈던 가처분 신청은 인용됐으나, 본안 소송에서는 각하 판결을 받은 점을 언급했다.

이어 이 전 대표는 "가처분은 회복할 수 없는 피해에 대해서 긴급구제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본안도 다퉈봐야 이것이 역사와 기록에 정확히 남는다"면서 법적 대응을 이어가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 장제원 의원 / 사진=연합뉴스

 

 

 

 

 


이 전 대표는 본인이 '윤핵관'(윤 대통령 핵심 관계자)으로 지목한 장제원 의원을 두고선 "원래 대중적으로 인기가 없다"며 "드러나 있는 위협보다 더 큰 위협은 결국 수면 아래에 있는 빙산의 본체"라고 했다. 현재까지 정국에서 수면 위로 드러난 여권의 문제는 빙산의 일각일 뿐, 본체는 장 의원을 비롯한 윤핵관이라는 의미로 읽힌다.

이 전 대표는 "인사 참사나 인사 파문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초기 대통령실 인사를 누가 했느냐 이런 것에 대해선 당연히 본인은 부인할 수 있고 확인을 해주지 않겠지만, 장 의원의 의도가 많이 작용했다는 이야기가 있다"고 주장했다.

 

'확인한 내용이냐'는 물음에 이 전 대표는 "전 확인했지만, (장 의원은) 부인할 것"이라며 "그런 부분에 있어서 아마 책임 여론보다는 실제로 져야 할 책임이 있다고 본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장 의원의 경우 사실 대중적으로, 아무래도 최근 윤핵관이라고 지칭되는 사람 중에 가장 이름이 알려졌기 때문에 많은 비판을 받게 되는 부분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 전 대표는 여권 내분의 책임 소재를 묻는 여론조사에서 본인이 윤 대통령과 윤핵관에 이어 3위를 기록한 것에 대해선 "여론조사는 주관식이 아니라 객관식으로 보기를 만들었기 때문에 그런 것"이라며 "1번 보기에 윤 대통령, 2번 보기에 윤핵관, 3번 보기에 이준석, 4번 보기에 영부인(김건희 여사), 5번 보기에 대통령의 멘토라는 신평 변호사 같은 분을 넣었으면 제 응답이 더 떨어졌을 것"이라고 했다.

 

 

 

 

 

 

 

 

 

사진=뉴스1

 

 

 

 

 


이 전 대표는 윤 대통령을 겨냥해 '국민도 속고 나도 속았다'고 한 발언에 대해선 "저도 (윤 대통령이 권성동 원내대표에게 보낸) '체리따봉' 문자를 보면서 '그래, 뭐, 대통령도 사람인데 잠시 불편한 마음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최근 나오는 걸 보면 지난해 7월부터 그랬다는 것인데 그럼 저를 안 뒤 내내인데 그럼 이야기가 달라진다"고 했다.

그는 "나한테 대통령이 긍정적 평가를 하고, 저희가 얼굴을 맞대고 선거에 대해 진지한 상의를 하고 서로서로 힘을 북돋아 줬을 때 (대통령이) 이면에는 치유할 수 없는 그런 갈등을 내포하고 사셨던 것이라면 그건 받아들이기 다를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 전 대표는 '대통령과 만나 직접 풀 생각이 있냐'는 질문에는 "지금 상황에서 그걸 다 풀려고 하면 굉장히 오래 걸릴 것"이라고 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Copyrights 한경닷컴,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지난 17일 서울남부지법에서 당 비상대책위원회 효력을

정지해달라며 낸 가처분 신청 사건의 심문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이준석, 향응 대가 미궁?…혐의입증 어렵게 한 김성진의 '입

 

 

 

 

 

경찰 '이준석 성접대' 김성진, 마지막 참고인 조사
김씨 "2014년 두 차례 접대…대가는 최태원 회장 사면 부탁"
2015년 이후 이준석 비(非)박근혜계 분류…사면 청탁 불가능한 위치에도 선물


선물과 성접대 '동일한 목표' 입증해야 '포괄일죄' 적용
포괄일죄 적용 어렵다면 공소시효 지나 '유죄입증' 불가능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의 '성 접대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접대 제공지로 지목된 '핵심 참고인' 김성진 아이카이스트 대표에 대한 마지막 접견 조사를 마쳤다.

그런데 조사에 임한 김 대표의 증언이 경찰의 혐의 입증에 오히려 방해가 되는 내용들이라서 배경을 놓고 의문이 증폭된다.


경찰 조사의 맥락은 마지막 참고인 조사를 통해 '공소시효' 여부를 판단한 뒤 다음 주부터 이 전 대표 등 피의자들을 소환한다는 것이다. 공소시효의 핵심은 여러 향응이 하나의 목적을 위해 제공됐다는 '포괄일죄' 입증이 필수적인 반면, 김 대표의 증언 내용은 포괄성을 분절시키는 발언이었다.
 
2013년의 성접대가 박근혜 전 대통령을 소개받는 것을 목표로 했다면, 2014년 이후 향응은 SK 최태원 회장의 사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이다.
경찰은 공소시효 도과 등 난관을 해소하기 위해 김 대표의 진술을 끝까지 청취했지만, 별다른 소득은 없었을 것이란 관측이 제기되는 이유다.

 

 

 

김성진 "2014년 두 차례 접대…대가는 SK 최태원 회장 사면 추진"

 

 

 

 

김성진 아이카이스트 대표 측 법률대리인인 강신업 변호사가 지난 4일 서울구치소

앞에서 기자회견 중 김 대표의 자술서를 보여주고 있다. 연합뉴스

 

 

 

 

 


18일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서울구치소에 수감돼 있는 김 대표에 대한 6차 참고인 조사를 진행했다.

이날 조사는 오전 9시쯤부터 시작돼 오후 5시까지 이어졌으며, 마지막 참고인 조사인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표의 법률대리인 강신업 변호사에 따르면 김 대표는 이날 2014년부터 2015년까지 이뤄진 접대 행위에 대해 구체적으로 진술했다.

김 대표가 이 전 대표에게 접대 행위를 했다고 주장하는 날짜는 2014년에만 11월 15일, 12월 20일로 두 차례다. 나머지 날짜에도 몇 차례 만남은 있었지만 접대 행위로 이어지진 않았다고 한다.

11월 15일에는 송파구 한강에 있는 배 위 레스토랑에서 이 전 대표를 포함해 7명의 사람을 만나 음식과 와인을 먹었고, 이때 김 대표가 음식값으로 195만 원을 냈다고 한다.

또 12월 20일에는 강남구의 한 식당에서 김 대표와 이 전 대표가 단둘이 만나 식사비와 와인 값을 포함해 100만 원어치 접대가 이뤄졌다고 한다.

이때 두 차례 접대에서 모두 김 대표는 이 전 대표에게 SK 최태원 회장의 사면을 언급했다고 진술했다. 강 변호사는 "(김 대표가) 최태원과 터키·중국 등에서 같이 사업하고 있었고, 최 회장 도와주면 아이카이스트가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라며 "최 회장이 밖에 나와야만 큰 배포를 갖고 함께 사업을 벌일 수 있기 때문에 아이카이스트 사장으로서 사면이 중요한 문제였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전 대표는 김 대표의 최 회장 사면 부탁에 '어렵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특히 12월 20일의 경우 김 대표가 최 회장 사면을 얘기했는데 이 전 대표가 별 반응이 없자 이 전 대표를 보내고 다른 사람과 어울렸다고 증언했다.

이후 둘은 2015년 1월 6일 새누리당 김상민 전 의원 결혼식 날 다시 만났고, 이때 최 회장 사면에 대해 추가로 이야기를 나눴다고 한다.

강 변호사는 "이준석이 2015년 1월 초쯤 (김 대표에게) 전화를 해서 '저번에 김 대표가 말한 그걸 다시 추진해 보자'고 했고, 1월 6일 결혼식장에서 만나 최 회장 사면에 대한 깊은 이야기를 했다"고 전했다.

종합하면 2014년 두 차례의 접대는 김 대표가 최 회장에 대한 사면을 청탁하기 위해 이뤄진 것이고, 당시엔 이 전 대표가 거절했지만 2015년 1월 초쯤 그에 대한 약속을 받아냈다는 것이다.

13년 접대 - 박근혜 만남, 14년 접대 - 최태원 사면…포괄일죄 어려워

 

 

 

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지난 17일 서울남부지법에서 당 비상대책위원회 효력을

정지해달라며 낸 가처분 신청 사건의 심문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문제는 이 같은 진술로 '포괄일죄' 적용이 더 어려워졌다는 점이다.
앞서 김 대표 측은 2013년 7~8월 이 전 대표에게 두 차례 성 접대를 했고, 그 대가로 같은 해 11월 박근혜 대통령과의 만남이 이뤄졌다고 진술했다.

특가법상 알선수재의 공소시효는 7년이라 이때를 기준으로 하면 2020년 11월 시효가 이미 도과됐다.

그러자 김 대표 측은 2013년 7월 성 접대를 시작으로 매년 크고 작은 접대를 이어갔고, 2015년 9월 추석 선물까지의 접대를 하나의 포괄일죄로 묶으면 마지막 접대를 기준으로 올해 9월까지는 공소시효가 남아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포괄일죄를 적용하려면 모든 접대 행위가 '단일한 범죄 의사'를 갖고 이뤄져야 한다. 김 대표의 진술에 따르면 2013년 이뤄진 성 접대는 박근혜 대통령과의 만남을 목적으로 이뤄졌고, 2014년 접대는 SK 최태원 회장의 사면을 목적으로 이뤄진 셈이다.

두 접대 행위의 목적이 달라 각각 분절되는 것으로 포괄일죄를 적용하기 어렵다는 해석이 나온다.

게다가 이 전 대표는 2015년 1월 중순 이후부터 당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의 이른바 '수첩 파동'으로 인해 정치적 입지가 줄어들게 된다.

 

수첩파동이란 2015년 1월 12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문건파동 배후는 K, Y. 내가 꼭 밝힌다.

두고 봐라'라고 적힌 김 대표의 수첩이 언론 카메라에 잡혀 논란이 된 사건이다.

당시 박근혜 청와대는 이른바 '정윤회 문건'이 외부에 공개되면서 홍역을 치렀는데, 수첩의 내용은 당시 청와대 행정관이었던 A씨가 문건파동의 배후로 K(김무성), Y(유승민) 등의 정치인을 지목하는 대목이다.

당시 김무성 대표가 일개 청와대 행정관이 여당의 두 거물 정치인을 지목했다는 취지로 수첩을 공개했다는 해석이 제기됐었다.

이 전 대표가 김무성 당시 대표에게 청와대 관계자와의 술자리 대화 내용을 제보했던 셈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과 이준석 전 대표의 2012년 모습. 황진환 기자

 

 

 

 

 

 


수첩 사건 전후로 당청 관계엔 균열이 생겼고, 박근혜 청와대와 새누리당 사이 갈등도 커지면서 이준석 전 대표는 '박근혜 키즈'에서 비박계로 정치적 위상이 바뀌게 된다.

이후 이 전 대표는 정치적 입지가 줄어들었기 때문에 최 회장의 사면 등 청탁을 들어줄 위치는 아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 같은 사실을 김성진 대표도 인지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강 변호사는 김 대표의 경찰 진술을 전하며 "이준석의 정치적 입지가 급속하게 줄었다.

그래서 최태원 사면을 추진할 수가 없었다는 거다"라고 말했다.

그럼에도 김 대표는 2015년 설 선물과 추석 선물 등 접대를 계속 이어갔다고 한다.

그 이유에 대해선 "박근혜 대통령을 대전 카이스트에 내려오게 한 데 대한 최소한의 예의와 이준석과의 관계를 위해"서 였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대표의 정치적 입지가 줄어든 상황이라 별다른 대가를 바라고 준 선물은 아니라는 의미다.

2015년 이준석 정치적 입지↓…그럼에도 선물 "예의와 관계 유지"

 

지금껏 김 대표 측은 공소시효가 살아 있는 2015년 9월 추석 선물을 기준으로 앞선 접대 행위를 포괄일죄로 묶고, 그에 대한 대가(알선)로 박근혜 전 대통령과의 만남이 있었다고 주장해왔다.

하지만 계속된 참고인 조사로 오히려 새로운 증언이 나오면서 접대와 대가 행위가 각각 분절되는 모양새다.

특히 공소시효가 남아 있는 마지막 접대 행위(2015년 9월 추석 선물)에 대해선 별다른 대가성에 대해 언급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지면서 이를 별도로 처벌하기에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접대 행위를 포괄일죄로 묶지 않는다면 '2013년 접대 - 박근혜 대통령과의 만남', '2014년 접대 - SK 최태원 회장 사면', '2015년 접대 - 최소한의 예의와 관계 유지' 등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 중 공소시효가 남은 건 2015년 접대뿐이고 대가성이 없으면 처벌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한편 핵심 참고인 조사를 마친 경찰은 오는 22일부터 차례로 핵심 피의자 소환을 시작할 예정이다.

그 첫 번째는 범인도피 혐의를 받고 있는 국민의힘 김철근 전 당 대표 정무실장이 될 전망이다.

이후 그 주 안에 이 전 대표도 소환할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톡@노컷뉴스

 

 

 

 

 

 

사진 왼쪽부터 자예찬 청년재단 이사장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김용태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 연합뉴스

 

 

 

 

 

 

무소속 양향자 의원(왼),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오) / 사진 = MBN, 공동취재

 

 

 

 

 

 

양향자 "이준석, 한국 미래에 총질…대통령 뒤로 물러나야

 

 

 

팀킬'로 미디어 중심에 섰다"
"국회도 이준석 때문에 일을 못해"
"'선당후사' 안되면 '선국후사'라도 하라"

 

 

 

 


무소속 양향자 의원이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공론장을 장악하고 있음을 비판하며 이 전 대표에게 그만 멈추라는 메시지를 냈다.

양 의원은 18일 밤 10시쯤 SNS를 통해 '이준석의 팀킬, 대한민국 미래를 망칠 작정인가'라는 제목의 글에서 "(이 전 대표는) 억울했을 것이다.

반격하고 싶고, 자신의 힘을 과시하고 싶었을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도를 넘었다. 정당한 분노를 넘어 경멸과 조롱의 언어로 폭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양 의원은 "이 전 대표가 공론의 장을 장악하고 있다. 자신이 속한 집권 세력에 대한 '팀킬'로 미디어의 중심에 섰다"며 "새 정부의 핵심 메시지인 광복절 축사와 출범 100일 담화도 그에게 묻혔다.

국민들이 대통령의 입에서 미래 어젠다가 아닌 '이준석 얘기'를 듣고 싶게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회에서도 '이준석 때문에 아무 일도 안 된다'는 말이 나온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양머리, 개고기와 같은 유치한 논쟁으로 정치를 소비되게 만들고 있다.

그는 지금 자신이 주도해서 만든 여당과 정권을 파괴하고 있다.

 

정치를 파괴하고, 국정을 파괴하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파괴하고 있다"며 "입으로는 '새 정부의 성공'을 말하지만, 실상은 새 정부의 실패를 이끌고 있다.

국정에 '총질'하고 대한민국의 미래에 '총질'을 하고 있다"고 비판을 이어갔다.

아울러 "'이준석은 싸가지가 없다'는 말은 용기와 독창성을 칭찬하는 말이기도 했다"며 하지만 "지금 그 말은 애민, 공감, 품위가 없다는, 말 그대로 욕"이라고 말했다.

이 전 대표가 국민 행복을 위한 여정을 하는 '정치인'처럼 보이지 않는다는 점을 지적하며 지금까지 '정책적 전문성', '미래적 통찰력'을 보여주지 못했을 뿐더러 지금은 '도덕적 정당성'도 잃고 있다고 일갈했다.

이어 "정치인은 개인의 일이 아닌, 공적인 일에 분노하라는 말이 있다"며 "집권 여당의 대표라면 더욱 그래야 한다. 구태에 맞선 청년 정치인이라면 더욱 그래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 의원은 "당 대표는 대통령 후보와 함께 정상까지 동행할 수는 있어도 정상에 오르는 순간 조용히 대통령의 뒤로 물러나야 맞다"며 "아직 늦지 않았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이제 조용히 한 발 뒤로 물러나 때를 기다리면 좋겠다.

이준석에게는 여전히 시간도 많고, 기회도 많다.

'선당후사'는 안되어도 '선국후사'는 할 수 있지 않는가"라고 요청했다.

 

 

 

 

 


[윤혜주 디지털뉴스부 기자 heyjude@mbn.co.kr]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장,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   

그래픽=이해영 디자이너

 

 

 

 

이준석·박지현, ‘청년정치’ 발목 잡지 말아야...“개인의 실패”

 

 

 

 

 

여의도 정치권에 ‘청년정치’의 바람이 불면서 양당의 지도부를 맡았던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와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내부총질’ 지적을 받으며 지도부에서 떠났다.

이 때문에 ‘청년정치’의 위기 등이 언급됐지만 이 전 대표와 박 전 위원장이 청년 정치를 대표할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19일 쿠키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이 전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과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들에게 날선 비판을 쏟아냈다.

징계 후 한 달 만에 진행하는 첫 기자회견에서 공세를 퍼부으며 국민의힘 비대위 설립에 대한 법적 조치를 예고했다.

박 전 위원장은 오는 28일 열리는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대표에 출마하려고 했지만 조건이 안된다는 답변을 받았다.

이재명 민주당 후보를 비롯해 지도부를 향해 맹공을 펼치면서 항의 했으나 지지층의 ‘내부총질’ 비판이 쏟아지면서 결국 거절됐다.

이 전 대표와 박 전 위원장은 비슷한 행보를 걸었다. 정치 경력은 다르지만 이 전 대표는 20대와 30대 남성들에게 강력한 지지를 받았다.

박 전 위원장도 제20대 대통령 선거와 6.1 지방선거 당시 ‘N번방’을 추적한 공로를 통해 여성 지지층을 대거 이끌어냈다.

또 당을 떠날 땐 당내 상황을 공개하는 모습도 동일했다.

이 전 대표는 기자회견 자리에서 “선당후사라고 언급하고 선거 과정 내내 저에게 이XX, 저XX라고 운운한 사람을 대통령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며 “당대표로서 열심히 뛰어야 했던 마음이 아팠던 선당후사였다”고 밝혔다.

박 전 위원장도 지난달 22일 이데일리와 인터뷰에서 “비대위 회의에서 대놓고 무시당해 패싱하지 말라고 외치기도 했다”며 “의원들의 전화가 왔지만 결국 ‘가만히 있어’, ‘하지 마’라는 말이었다”고 설명했다. 
또 “이 후보가 본인을 인천 계양을로 불러달라고 직접 전화해 압박을 한 부분이 있다”며 “옳지 않은 판단이었고 지금까지 후회한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에 합류한 청년정치인들도 이 전 대표와 박 전 위원장이 청년 정치의 대명사로 보기 어렵다고 소리 높였다.

한 민주당 청년 정치인은 “당에서 청년 인재들이 쉽게 들어올 수 있게 해야 한다.

 

성공한 사람을 데려오는 것을 발굴로 봐서는 안 된다”며 “일반적인 청년의 삶을 산 사람에게 기회의 문을 열어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도부 정치로 시작한 사람은 오래가지 못한다.

지도부는 당무를 수행하는 최고 의결 기관이기 때문에 당무를 잘 알아야 한다”며 “당 외부의 사람이 삶을 살면서 쉽게 들어와 정치를 배울 수 있는 시스템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청년 정치인도 “이 전 대표의 공격적인 말과 태도 등이 기성 정치인을 이해시키지 못한 부분이 있다”며 “지도부라면 모두를 포용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다만 특정인들의 등용문이 되면 안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전 대표와 박 전 위원장의 사례가 청년정치의 대표가 돼서는 안 된다.

더 준비하고 노력하는 청년들은 많이 있다”며 “청년 정치인들의 의견과 현실성 있는 조언들이 중앙정치에 합류할 수 있는 기반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는 이들을 청년 정치인의 대표로 볼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 전 대표의 ‘갈라치기’와 박 전 위원장의 ‘자질논란’이 ‘청년정치’라는 키워드를 붙들어선 안 된다고 경고했다.

 

특히 정치권에 청년정치가 부족한 점을 언급하면서 이들의 이미지가 청년정치를 무너뜨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지난 18일 쿠키뉴스와 통화에서 “둘은 청년정치를 대표하는 자가 아니다.

개인의 실패일 뿐 청년 정치와 분리해야 한다”며 “정치권에 청년정치가 빈곤하다. 청년정치 빈곤이 인물의 빈곤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둘의 역량 부족이 크게 드러나다 보니 청년정치가 무너지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청년들은 이들이 정치 대표자가 아니라는 걸 깨달아야 한다”며 “이준석의 ‘갈라치기’ 정치, 박지현의 ‘자질 논란’ 등을 따져보며 적나라하게 비판해야 한다.

그들에게 청년 정치가 발목을 잡혀서는 안된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정당에서는 더 훌륭한 인재를 발굴해내고 훈련시키고 그들이 논쟁을 통해 치열하게 싸우며 새로운 대안을 만들어내는 것이 청년정치의 발전”이라며 “이 전 대표와 박 전 위원장은 인지도는 높아졌을지 몰라도 수명이 길 수는 없다. 냉혹한 평가를 받아들여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한 방에 뜨는 스타가 아닌, 적절한 시기에 스타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청년 정치인들이 밑에서부터 끊임없이 청년 의제를 만들어내며 훈련을 해서 올라와야 할 것”이라며 “인지도는 건강하지 않고 오래가지 않는다”고 했다. 

 

 

 

 



이승은 기자 selee2312@kukinews.com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사진=임형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