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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과 시사

반세기 만에 달로 가는 美...'아폴로 누이' 아르테미스 오늘 발사

 

 

아르테미스 1호를 구성하는 유인 캡슐인 ‘오리온 우주선’이 달 주변을 공전하는 상상도.

아르테미스 1호에는 사람 대신 마네킹 3개가 실린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 제공

 

 

 

 

 

 

 

미국 항공우주국(나사)의 달 탐사 로켓인 아르테미스1 로켓이 27일(현지시간)

플로리다주 케이프캐너배럴 케네디우주센터에서 발사를 기다리고 있다. 아르테미스

1 로켓은 29일 발사된다. AFP연합

 

 

 

 

 

 

 

 

 

(사진=미국 항공우주국)

 

 

 

 

 

 

[서울=뉴시스]아르테미스 1호 (출처=미국 항공우주국(NASA·나사)

홈페이지 사진 캡처)

 

 

 

 

 

 

 

반세기 만에 달로 가는 美...'아폴로 누이' 아르테미스 오늘 발사

 

 

 

 

다시 달이 바로 눈 앞에"(월스트리트저널) "미래 우주 탐사를 향한 첫 걸음"(CNN)  

1972년 아폴로 17호 이후 반세기 만에 재개되는 미국의 유인 달 탐사 프로그램 '아르테미스(Artemis)'가 29일(현지시간) 대장정을 시작한다.  

 

미 항공우주국(NASA·나사)은 한국시간으로 이날 오후 9시33분 미 플로리다주 케네디우주센터에서 '아르테미스 1호'를 발사할 예정이다.

1969년 인류 최초로 아폴로 11호가 달에 착륙한 지 50여년 만에 재개하는 유인 달 탐사 프로그램 '아르테미스'의 첫 임무다. 

 

초대형 로켓 우주발사체(SLS)에 실려 발사되는 유인 캡슐 '오리온'은 약 42일간 달 궤도를 비행한 뒤 오는 10월 지구로 복귀한다.

이번엔 사람 대신 마네킹이 달로 향하지만, 2025년엔 사람이 달에 착륙할 계획이다.

CNN·가디언 등에 따르면 이번 발사를 실제로 보기 위해 수십만 명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며 미 방송과 나사 웹사이트에서 발사 장면을 중계한다.  
'아르테미스'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달의 여신이자 태양의 신 아폴로의 쌍둥이 누이. 이번 프로젝트가 지난 세기 미국의 달 탐사 프로그램 아폴로의 뒤를 잇는다는 의미다.  

그러나 아르테미스 프로젝트의 목표는 달에 발자국을 찍는 것 이상이다.

 달에 인간의 장기 체류용 기지를 구축하고, 나아가 화성에까지 유인 탐사선을 보내는 게 궁극적인 목표다. 

 

나사는 "우리는 (달에서) 사는 법, 일하는 법, 생존하는 법을 배우기 위해 달로 돌아가는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이번 첫 번째 발사에선 우주발사체와 유인 캡슐이 달을 오가는 데 문제가 없는지 점검한다. 

이를 위해 오리온엔 사람 대신 우주복을 입은 마네킹 세 개가 실린다. 마네킹은 사람의 뼈·조직·장기 등을 모방한 물질로 만들어졌다. 

 

사람이 달 궤도까지 안전하게 다녀올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센서 5600개, 방사능 감지기 34개를 장착했다.  
이번 첫 비행이 성공할 경우 2024년엔 아르테미스 2호가 실제 사람을 태우고 달 궤도를 돌고 온다.

 

그 후 2025년 발사될 아르테미스 3호엔 최초의 여성과 유색인종 우주비행사가 탑승하며 달 착륙과 탐사까지 하게 된다.  
이번에 오리온을 실어나를 SLS는 인류 사상 최강의 발사체로 평가받는다. 발사체의 높이(길이)는 98m로 자유의 여신상(93m)보다 크고, 무게는 2600톤에 달한다.

 

길이가 아폴로 우주선을 달로 보낸 '새턴 5호'(111m)보다 짧지만, 최대 추력은 약 4000톤으로 15% 더 강화됐다.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유인 달 탐사 프로그램엔 천문학적인 비용이 투입된다.

 WSJ에 따르면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은 2025년까지 개발 비용으로 930억 달러(약 125조원)를 지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NPR은 전문가의 말을 인용해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은 화성을 비롯한 심우주(深宇宙)에 유인 탐사선을 보내는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임선영 기자 youngcan@joongang.co.kr

 

 

 

 

 

 

 

26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 케이프 커내버럴에 있는 케네디 우주 센터의

발사대 39-B에 서 있는 아르테미스 1 모습. AP연합뉴스

 

 

 

 

 

 

 

자극받은 美… “中에 우주 패권 뺏길 수 없다” [美 나사 ‘아르테미스Ⅰ’ 발사]

 

 

 

 

50여년 만에 다시 달 탐사 왜

中 무서운 추격에 불안감
달·화성에 인간 상주 목표

 

 

 

“우리는 중국이 ‘여기(달)는 우리 땅이다.

나가라’고 말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한다.

중국의 우주 야망 확대가 아르테미스(Artemis)에 동기를 부여했다.”

빌 넬슨 미국 나사(NASA·항공우주국) 국장은 28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 인터뷰에서 미국이 다시 달에 가려는 이유 중 하나로 중국을 꼽았다.

50여 년 전 인류 최초이자 마지막으로 달을 탐사한 미국이 최근 무서운 속도로 따라온 중국보다 먼저 달과 화성에 인간을 보내 우주개발 패권을 뺏기지 않겠다는 것이다.

미국과 중국 외에 인도와 이스라엘이 2019년에 달 착륙선을 보냈다 실패했다.

인도는 현재 달 궤도에 위성을 보내 탐사를 진행 중이다.

5일 발사된 한국의 첫 달 탐사 궤도선 다누리도 나사의 경쟁상대로 언급됐다.

과거 아폴로 프로그램 시절 미국과 치열하게 경쟁했던 러시아는 현재 이렇다 할 달 탐사 계획이 없다.

다만 최근 러시아는 2024년 퇴역하는 국제우주정거장(ISS)을 대신할 새로운 우주정거장을 자체 건설하겠다고 밝혀 미국을 불안하게 하고 있다.

국제협력을 통해 공동운영해 온 ISS에서 핵심 역할을 한 러시아가 이탈하면 미국은 당분간 우주정거장이 없는 상태로 우주개발을 진행해야 한다.

미국은 우주정거장을 민간에 맡겨 건설하는 것으로 정책을 바꿨는데, 이들의 정거장은 빨라야 2035년에나 윤곽을 드러낼 예정이다.

얼음의 존재 가능성은 달에 대한 인간의 관심을 다시 자극한 현실적인 이유로 꼽힌다.

CNN에 따르면 달은 당초 연구와 달리 완전히 건조하진 않다는 것이 최근 밝혀졌다.

태양 빛이 닿지 않는 달의 극지방인 영구음영(永久陰影) 지역에서 얼음의 존재 가능성이 확인됐다.

아르테미스 임무의 최종 목적지가 달 남극의 영구 음영지역인 이유가 여기에 있다.

 

 

 

 

 

 

 

 

 

국제우주정거장 모습. AP·NASA=연합뉴스

 

 

 

 

 

 

 

얼음이 실제 존재한다면 향후 달에 체류하는 우주인의 식수로 사용할 수 있고 수소와 산소로 분해해 공기도 만들 수 있다. 물은 또 로켓의 연료가 된다.

나사는 2024년 아르테미스Ⅱ 프로그램 때 달 극지방에 탐사선을 착륙시켜 지하 1m까지 시추해 이를 확인할 예정이다.

아르테미스의 최종 목적지는 화성이다.

나사는 2033년쯤 화성에 인간을 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르면 2024년쯤 건설될 달 궤도 우주정거장 게이트웨이에서 화성 탐사선을 쏘아 올리는 방식이다.

 

나사가 지구에서 달까지 12.5일이 걸렸던 아폴로 미션 때와 달리 이번에 40일 이상이 걸리는 방식을 택한 것도 이와 관련이 있다.

화성까지 장기간 우주 공간을 이동하는 동안 경험하게 될 인간의 한계를 미리 테스트해보려는 의도다.

척박한 달에 인간을 상주시키려는 이유도 같다.

 

 

 

 

 

 

나기천 기자 na@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27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 커내버럴에서 유인캡슐 '오리온'이 실린

'스페이스 론치 시스템(SLS)' 우주발사체가 39B 발사대에 서 있다.

 ⓒ 로이터=뉴스1 ⓒ News1 남해인 기자

 
 
 
 
 
 

 

50년 만의 달 탐사 '아르테미스'..한국 '다누리'도 뛴다

 

 

 

(서울=뉴스1) 이기범 기자 = 29일 밤 달을 향한 인류의 여정이 시작된다.

아폴로 프로젝트 이후 약 50여년 만에 재개되는 미국의 유인 달 탐사 프로그램 '아르테미스'에는 한국도 참여한다.

한국 최초 달 궤도 탐사선 '다누리'도 이번 프로젝트에 투입된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은 29일 오전 8시33분(한국시간 오후 9시33분) '아르테미스 1호'를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커내버럴 케네디우주센터에서 발사한다.

아르테미스 1호는 1972년 아폴로 17호 이후 50년 만에 재개된 유인 달 탐사 프로젝트 아르테미스의 첫 임무다.

대형 로켓 '우주발사시스템'(SLS)에 유인 캡슐 '오리온'을 실어 쏘아 보내 약 42일에 걸쳐 달 궤도까지 다녀오는 시험 비행을 진행하게 된다.

 

이번 시험 비행에서 오리온에는 실제 사람 대신 마네킹 3개가 우주복을 입은 채 실렸다.

이 마네킹은 인체 조직과 유사한 물질로 만들어진 인공 뼈·조직·장기 등으로 구성됐다.

새 로켓과 유인 캡슐을 통해 사람이 달 궤도까지 안전하게 다녀올 수 있는지 확인하게 된다.

 

이번 비행이 성공할 경우 2024년 2단계 유인비행, 2025년 3단계인 최초 여성과 유색인종 우주비행사의 달 착륙이 이어지게 된다.

아르테미스 프로젝트는 미국이 우방국들과 달 유인기지 건설을 목표로 진행하는 유인 우주 탐사 계획이다. 세계 21개국이 약정에 서명했으며, 한국은 지난해 5월 10번째로 아르테미스 참여에 서명했다.

 

특히 지난 5일 발사된 한국의 최초 달 궤도 탐사선 '다누리'도 아르테미스 프로젝트에 참여한다. NASA와의 협력으로 다누리에 탑재된 관측 장비 '섀도 캠'(Shadow Cam)을 통해 얼음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달 극 지역 데이터를 수집, 아르테미스 계획에 활용하게 된다

. 또 달 착륙 후보지 탐색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한국은 달 표면 관측을 위한 과학탑재체를 개발해 미국의 민간 달착륙선에 실어 보내는 'CLPS 프로그램'에도 참여 중이다. CLPS 계획은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의 하위 계획으로, NASA 주관으로 달의 과학 탐사, 상업적 개발 등과 관련된 탑재체를 실은 무인 달착륙선을 매년 발사하는 계획이다.

2024년 달착륙선 탑재가 확정된 한국의 '달 우주환경 모니터'(LUSEM)는 달 표면에서 50킬로전자볼트(keV) 이상의 고에너지 입자를 검출할 수 있는 센서를 갖춘 과학탑재체다.

한국천문연구원 주관으로 선종호 경희대 교수 연구팀과 함께 개발 중이다.

한국은 이번 아르테미스 프로젝트 참여로 우주 탐사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지난 5월21일 한국에서 정상회담을 진행한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아르테미스 프로그램 참여를 토대로 양국의 우주 탐사 공동 연구를 촉진하고 한국의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KPS) 개발을 지원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Ktiger@news1.kr

Copyright ⓒ 뉴스1코리아 www.news1.kr 

 

 

 

 

 

 

오리온 우주선에 탑승한 마네킹 무네킹 캄포스. 사진 미 항공우주국 제공

 

 

 

 

사람 대신 마네킹 실은 아르테미스…여성비행사 달 착륙 채비

 

 

 

 
 

29일 오후 9시 33분(한국시간, 현지시간으론 오전 8시 33분) 미국 플로리다주 케네디우주센터에서 발사를 기다리고 있는 아르테미스(Artemis) 1호의 비행석에는 우주비행사 대신 최첨단 마네킹 3개가 실린다.미국 CNN 등에 따르면 유인 달 탐사 프로젝트인 아르테미스의 이번 첫 임무에선 우주비행사의 비행 이전에 사령관 역할의 마네킹인 ‘무네킹 캄포스’와 2개의 여성형 마네킹 ‘헬가’와 ‘조하르’가 우주로 향한다.

 

아르테미스 1호의 우주선 오리온이 인류가 제작한 유인 우주선 중 가장 멀리 날아가게 될 것을 채비하는 것이다.

무네킹은 영어 달(moon)과 마네킹(manikin)의 합성어다. 캄포스는 과거 산소탱크가 폭발한 아폴로 13호의 무사 귀환을 도운 미국 항공우주국(NASA·나사)의 엔지니어 아르투로 캄포스의 이름에서 따왔다.

 

우주복을 입은 이 마네킹은 추후 우주비행사들이 우주선의 발사와 지구 재진입 시 겪을 충격에 대비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아르테미스 프로젝트에 동원된 여성형 마네킹 조하르와 헬가의 모습.

사진 미항공우주국 제공

 

 

 

 

 

 

헬가와 조하르는 토르소(몸통만으로 된 조각상) 모양으로 여성의 뼈와 장기, 연조직 등을 모방한 재료로 만들어졌다.

여성 우주비행사가 달 탐사 임무에 나설 수 있도록 데이터를 수집한다.

 

5600개 이상의 센서와 34개의 방사능 감지기를 장착해 방사능이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며, 특히 조하르는 방사선 차단 조끼를 착용해 그 성능을 함께 살핀다.

인류의 달 탐사가 진행된 지난 1969~1972년 12명의 백인 남성 우주인이 달 위를 걸었지만, 여성과 유색 인종 우주인은 여태 없었다.

 

CNN은 “아르테미스 프로젝트의 목적은 최초의 여성, 유색 인종을 달에 착륙시키고, 최종적으론 화성으로 향하는 것”이라며 “달을 바라보는 다소 부럽기도 한 마네킹들은 우주라는 탄광 속 카나리아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탄광 속 카나리아는 인간이 알아채지 못하는 위험 징후를 경고하는 역할을 한다.

또 이번 탐사에는 미국의 만화 ‘피너츠’에 등장하는 비글 강아지 스누피도 함께 한다.

나사의 ‘세이프티 마스코트’(Safety Mascot)인 스누피는 우주선이 무중력 상태에 진입하면 공중에 떠 제일 먼저 알려주는 ‘무중력 지표’의 공식 임무를 띠고 비행에 나선다.

 

 

 

 

 

 

 

 

 

미 항공우주국 직원이 주황색 우주복을 입은 스누피 인형에게 오리온 우주선을 보여

주고 있다. 사진 미 항공우주국 제공

 

 

 

 

 

아르테미스 1호가 예정대로 발사되면 미국은 지난 1972년 아폴로 17호의 착륙 이후 50년 만에 유인 달 탐사 계획을 재개하게 된다.

아르테미스는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달의 여신으로 지난 유인 달 탐사 프로젝트에 이름이 사용된 태양의 신 아폴론의 쌍둥이 누이다.

 

이에 맞춰 우주발사체도 발전된 모습을 보인다.

나사는 지난 2014년 개발을 착수해 약 230억 달러(약 31조원)를 들여 98.1m 높이의 우주 로켓을 완성했다. 인류 역사상 최강의 발사체인 ‘스페이스 론치 시스템(Space Launch System·SLS)’은 추력이 400만㎏으로, 아폴로 탐사선을 보낸 ‘새턴 5’보다 높이는 12m 낮지만, 추력은 약 15% 더 강해졌다.

 

28일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번 발사가 SLS의 개발 핵심 업체인 항공기 제조회사 보잉에 우주 기술력을 증명할 수 있는 또 다른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아폴로 프로젝트가 인류를 달에 보내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면 아르테미스는 달에 기지를 세우고 자원을 채굴하는 등 상주 인력을 두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달에는 반도체 핵심 소재인 희토류와 헬륨-3 등 광물이 풍부한 것으로 평가된다.

이에 달 착륙선 개발 사업자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설립한 우주탐사기업 스페이스X가 참여하는 등 민간 기업의 참여도 활발하다.

 

나사는 올해 우주선 오리온이 무인으로 달 궤도를 돌고 복귀하는 시험 비행을 진행한 뒤 2024년 실제 우주인이 탑승하고(아르테미스 2), 2025년에는 최초의 여성‧유색인종 우주인을 달에 착륙시킨다(아르테미스 3)는 계획이다.

이후 달에 유인기지를 건설하고, 유인 화성 탐사도 준비한다는 입장이다.

 

이 계획에는 아르테미스 협정을 통해 한국을 포함한 21개국이 참여하고 있다.

29일 발사 당시 기상이 좋을 확률이 80%지만, 어떤 이유로든 발사가 중단되는 경우를 대비해 나사가 9월 2일과 5일을 예비 발사일로 지정했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6월 21일 발사되는 누리호(한국항공우주연구원)

 

 

 

 

 

 

오늘밤 뜨는 '아르테미스'…먼저 간 韓 '다누리호'가 돕는다

 

 

 

지난 50년간 멈춰있던 ‘인류 달 착륙 프로젝트’가 재가동된다. 달에 첫 발자국을 남겼던 미국이 주도하고 한국을 비롯한 다른 나라도 힘을 보탠다.

 

단순히 달에 사람을 보내는 것뿐 아니라, 그 너머 ‘심우주(深宇宙·deep space)’ 탐사의 첫발을 내디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른바 ‘아르테미스 계획(Artemis Plan)’으로 명명된 이번 달 탐사에서 한국은 10번째 협정국가로 참여했다.

 

 

 

 

 

 

 

 

 

아르테미스 계획의 대형 로켓이 29일 미국 플로리다주 케네디우주센터에서 발사를

준비하고 있다. 우주발사시스템(SLS)으로 불리는 이 로켓은 사상 최대의 추력을

자랑한다. 사진 NASA

 

 

 

 

 

 

 

미국 항공우주국(NASA)은 29일 오전 8시 33분(한국시간 오후 9시 33분) ‘아르테미스 계획’ 1단계 활동의 핵심인 대형 로켓(mega rocket)을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커내버럴 케네디우주센터에서 발사한다.

‘메가 로켓’이란 이름이 붙은 만큼 지금까지 인류가 쏘아 올린 로켓 가운데 가장 큰 추력(推力)을 자랑한다. 이 로켓은 ‘우주발사시스템(SLS)’이라고 불리며, 유인 캡슐 ‘오리온(Orion)’을 달 궤도에 올려 약 42일 동안 탐사할 예정이다.

 

 

 

 

 

 

 

 

 

 

 

아르테미스 계획 로고

 

 

 

 

아폴로의 쌍둥이 누이 ‘아르테미스’

 

미국의 유인 달 탐사 계획은 1972년 아폴로 17호 이후 50년간 중단됐다.

비용이 많이 들고 기술적 한계도 있어서다. 1980년대부터는 우주왕복선 계획을 진행했고, 최근 들어서는 화성 등 태양계 탐사나 우주망원경을 통한 은하계 탐사 등으로 지평을 넓혔다.

지난 트럼프 행정부 때 ‘문 퍼스트(Moon first)’ 정책이 시작되면서 유인 달 탐사 계획이 부활했다.

 

‘아르테미스’는 그리스 신화에서 달의 여신이자 태양신인 아폴로의 쌍둥이 누이다.

최초의 달 탐사 프로그램이었던 ‘아폴로 계획’의 뒤를 잇는다는 뜻에서 붙은 이름이다.

2025년 최초로 여성 우주인의 달 착륙을 계획하고 있다는 점도 프로그램 이름과 맥락이 닿는다.

 

 

 

 

 
 
 
 

29일 SLS에 실려 발사되는 유인 달 탐사선 오리온(Orion). 이번 발사에서는 인체

더미가 탑승하지만 2024년에는 우주인을 태우고 달 궤도에 올라간다. 사진 NASA

 

 

 

 

 

 

SLS는 총 길이 98.1m, 32층 건물 높이의 거대 로켓이다.

아폴로 계획에 사용된 새턴로켓(111m)보다 짧지만 최대 추력은 15% 큰 400만㎏에 달한다.

이번에 달 궤도에 올려놓는 오리온 유인 캡슐에는 사람 대신 우주복을 입은 더미(모형 인체) 3개가 탑승한다. 캡슐과 장비 등이 달 탐사에 문제가 없을지 확인하기 위해서다.

 

더미는 인체와 같은 골격과 장기, 조직 등을 갖췄고 5600여 개의 센서와 방사능 감지기 34개가 달려 있어 탐사 과정에서 인체가 받는 영향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중국+러시아 vs 미국 우방 진영 경쟁

 

60~70년대 아폴로 계획은 단순히 인류를 달에 보내는 데 목적이 있었다면 아르테미스 계획은 달을 ‘전초기지’ 화성 등 심우주 탐사의 교두보를 마련하기 위해 진행한다.

2025년 우주인 달 착륙에 이어 ‘인류의 지속가능한 달 방문 실현’을 첫 번째 목표로 설정했다.

 

 

 

 

 

 

 

 

 

 

2025년 예정된 유인 달 탐사의 상상도. 오리온 우주선에서 달 표면을 바라보는 우주인의

모습을 그렸다. 사진 NASA

 

 

 

 

 

달 궤도 상에 전초기지이자 우주정거장인 ‘루나 게이트웨이’를 올려놓고 다음 단계로 화성 탐사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달 표면에 통신과 발전, 우주인 거주가 가능한 달 기지 건설도 추진한다.

 

이에 앞서 로봇을 통한 달 탐사 등이 이뤄지며, 지금까지 인류가 접근하지 못했던 달의 남극 지역도 탐사 대상에 포함했다.

 

아폴로 계획이 미국과 소련의 우주 탐사 경쟁이었다면 아르테미스 계획은 미국 주도의 글로벌 협력체계가 가동된다.

‘아르테미스 약정’에는 한국과 일본·영국·호주·이탈리아·캐나다 등 미국 우방 20여 개국이 참여한다.

 

 

 

 

 

 

 

 

 

 

 

 

중국 달 탐사선 '창어(嫦娥) 4호'가 탑재한 무인 로봇 탐사차(로버)가 달 표면을 조사하는

상상도. 지난 5월 중국 국가항천국(CNSA)이 제공한 것이다. EPA=연합뉴스

 

 

 

 

 

 

 

 

 

중국은 이미 2000년대 이후 ‘창어계획(嫦娥工程)’이라 이름 붙인 독자적인 달 탐사계획을 진행 중이다. ‘우주강국’ 러시아 역시 지난해 중국과 국제달연구기지(ILRS) 의향선언문을 채택하고, 소유즈 우주선을 통한 달 탐사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중국·러시아의 달 탐사 진영과 미국 주도의 달 탐사 진영이 경쟁하는 형국이다.

 

아르테미스 참여, 한국의 이해득실은

 

한국은 이달 초 달 탐사궤도선 ‘다누리호’를 미국 민간 우주개발업체 스페이스X의 ‘팰컨 9’ 발사체에 실어 띄워 올렸다.

지난 6월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에 이어 본격적인 우주 탐사에 나섰다는 의미가 크다.

다누리의 달 궤도 진입이 성공하면 올해는 한국 ‘우주탐사 원년’으로 기록될 전망이다.

 

 

 

 

 

 

 

 

한국 첫 달궤도선 다누리호가 5일(한국시간) 오전 8시8분 미국 케이프커내버럴 우주군

기자에서 스페이스X에 실려 발사되고 있다. 사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다누리에는 NASA의 ‘섀도 캠’이 실려있다.

이 카메라는 아르테미스 계획의 착륙 후보지 탐색을 위한 달 극지방의 영구 음영지역 촬영을 담당한다. 아르테미스 약정에 따른 한국과 미국의 달 탐사 협력 차원이다.

 

하지만 중국과 러시아가 아르테미스 계획에 대해 “지나치게 미국 중심적이며 유엔 ‘우주조약’에 위배된다”고 주장하고 있어 향후 분쟁 가능성도 있다.

미국은 아르테미스 약정이 67년 발효된 우주조약(Outer Space Treaty)에 기반했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우주 자원을 공동으로 개발해야 한다는 우주조약 내용과 달리 연구 목적의 광물 채굴 등을 진행할 예정이어서 희토류 등 희귀광물을 둘러싼 양 진영의 갈등이 빚어질 수도 있다.

 

 

 

 

 

 

 

 

29일 SLS에 실려 달 궤도에 진입하는 달 탐사선 오리온에 탑승할 인체더미. 달 탐사 활동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각종 센서가 부착돼 있다. 사진 NASA

 

 

 

 

 

 

 

이창진 건국대 항공우주공학과 교수는 “한국이 아르테미스에서 어떤 역할을 할지는 아직 알 수 없지만 중국과 러시아, 미국과 서방국이 블록화한 상황에서 미국 편에 섰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이어 “실익을 얻기 위해서는 우리가 잘할 수 있는 분야에서 전략적인 참여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주법 전문가인 김한택 강원대 법학전문대학원 명예교수는 “우주조약은 우주 자원을 한 국가가 전용할 수 없게 했는데 아르테미스 협정을 통해 우주 자원 채취를 ‘국제공역’의 개념으로 확장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다만 “일종의 신사협정을 맺은 셈인데 참여국은 관할을 정해 자원을 이용하겠지만 참여하지 못하는 중국과 러시아의 반발이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이동현·고석현 기자 offramp@joongang.co.kr

 

 

 

 

 

 

 

지난 6월 15일(현지시간) 미국의 달 복귀 계획인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의 첫 무인 비행

임무에 나서는 초대형 로켓 '우주발사시스템(SLS)'이 유인 캡슐 '오리온'을 탑재하고

플로리다주 케이프커내버럴 케네디우주센터의 39B 발사대에 세워져 있다.

AP연합뉴스

 

 

 

 

 

0부터 880만까지…숫자로 보는 아르테미스

 

 

 

 

반세기 만에 다시 시작된 유인 달 탐사 계획
3단계 땐 여성·유색인종 비행사 달 착륙 전망
보잉747 8대 무게…자유여신상보다 더 길어

 

 

 

 

미국이 반세기 만에 재개하는 달 탐사 프로젝트에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1969년 아폴로 11호를 타고 간 인류가 달에 처음 발자국을 남기고, 1972년 아폴로 17호가 마지막 달 탐사를 마친 뒤 50년 만이다.

 

유인 캡슐 ‘오리온’을 실은 아르테미스1호는 대형 로켓 ‘우주발사시스템’(SLS)에 실려 29일 오전 8시33분(한국시간 오후 9시33분)에 미국 플로리다주 케네디우주센터를 떠난다.

이번 발사는 프로젝트의 첫번째 비행인 만큼 우주비행사가 달에 안전하게 다녀올 수 있는지 시험하는 것이 목적이다.

 

실험이 성공하면 2024년 2단계 유인비행, 2025년 3단계인 달 착륙을 진행한다.

특히 3단계에선 최초로 여성과 유색인종 우주비행사의 달 착륙이 이뤄질 전망이다. 

2019년 사상 최초로 달 뒷면에 탐사선 착륙을 성공시킨 중국은 2025년 달 기지 건설, 2030년까지 유인 우주선 착륙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미항공우주국(NASA)은 아르테미스 계획의 성공을 디딤돌 삼아 화성 등 심우주 탐사로 나아간다는 계획이다.

아르테미스 발사를 앞두고 외신들이 앞다퉈 관련 보도를 쏟아내는 가운데 CNN은 28일(현지시간) 아르테미스 1호의 특징을 숫자로 정리했다.

 

 

 

 

 

 

 

 

지난 2021년 8월 16일(현지시간) 미국의 달 복귀 계획인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의

첫 무인 비행 임무에 나서는 초대형 로켓 '우주발사시스템(SLS)'이 유인 캡슐

'오리온'을 탑재하고 플로리다주 케이프커내버럴 케네디우주센터의 39B 발사대에

세워진 가운데, 사진기자들이 VAB 내부에 원격 카메라를 설치한 후 지켜보고 있다.

UPI연합뉴스

 

 

 

 

 

 

△0

왕복우주선이지만 실제 우주비행사는 한 명도 타지 않는다. 아르테미스1호는 우주비행환경에서 사람이 견딜 수 있는지 테스트하는 실험이므로 사람을 대신해 우주복을 입은 마네킹 3개가 탑승한다.

마네킹은 실제 비행사를 모사해 뼈, 장기, 연조직 등 인체조직과 같은 물질로 만들어졌다.

또 센서 5600개, 방사능 감지기 34개가 부착돼 비행사가 여행에서 받는 영향이 측정된다.

 

△580만파운드

아르테미스1호 우주선의 무게는 580만파운드(약 2600t)다.

이는 가득 적재한 보잉747 점보제트기 8대의 무게와 맞먹는다.

 

△322피트(98m)

아르테미스1호 로켓의 높이는 322피트(약 98m)로 미국 뉴욕에 위치한 자유의 여신상보다 조금 더 크다.

 

△880만파운드

아르테미스1호가 지구 대기권을 통과할 때 발생하는 추력은 880만파운드(약 4400t)다. 

이는 가장 큰 민간 항공기인 에어버스 A380의 126개의 추력을 합친 것과 같다.

 

 

 

 

 

 

 

 

 

지난 7월 2일(현지시간) 미국의 달 복귀 계획인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의 첫 무인

비행 임무에 나서는 초대형 로켓 '우주발사시스템(SLS)'이 첫 발사를 위한 마지막

준비를 하고 있다. UPI연합뉴스

 

 

 

 

 

 

△9만갤런

아르테미스1호에는 각각의 추력이 200t이 넘는 RS-25엔진 4개가 묶여 있다.

여기에 9만갤런(40만9150리터)의 액체 수소와 액체 산소가 실려 8분 동안 연소된다.

 

△200만파운드 이상

보조연료탱크인 고체연료부스터(SRB)가 우주선 양쪽에 달려있다.

2개의 SRB에 채워진 200만파운드 이상의 연료는 발사 2분 만에 모두 연소된 뒤 분리돼 바하마제도 북부 대서양에 떨어진다.

 

△100마일

우주발사체는 발사 후 8분 만에 고도 100마일(약 161㎞)에 다다른 뒤 주엔진인 1단 로켓이 분리된다.

분리된 1단 로켓은 하와이 동쪽 태평양에 떨어진다.

 

△2400마일

1단 로켓 분리 후 지구 궤도를 공전하며 이상을 확인한 뒤 2단 로켓에 점화가 되면 18분가량 다시 날아간다.

로켓이 지구로부터 2400마일(약 3860㎞) 상공에 위치하게 되면, 남은 2단 엔진이 분리되고 오리온은 로켓 없이 달까지 가게된다.

 

 

 

 

 

 

 

 

 

지난 6월 15일(현지시간) 미국의 달 복귀 계획인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의 첫 무인

비행 임무에 나서는 초대형 로켓 '우주발사시스템(SLS)' 뒤로 달이 떠 있다.

AP연합뉴스

 

 

 

 

 

 

△8∼14일, 28만마일

아르테미스가 지구를 출발해 달에 도달하기까지 8∼14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달까지 이동하는 거리는 28만마일(약 45만600㎞)이다.

 

△42일, 130만마일

아르테미스가 지구를 떠나 달에서 임무를 수행하고 귀환하는 전 기간은 약 42일이며, 총 이동 거리는 130만마일(약 210만㎞)이다.

 

△10개

아르테미스1호에는 10개의 큐브셋(초소형 인공위성)이 실린다.

2단 로켓이 분리되면서 이 소형 인공위성들도 순차적으로 분리되며 각각 과학 기술 실험을 이행하게 된다.

 

△2만4500마일

오리온이 지구로 귀환하며 대기권에 진입할 때의 속도는 시속 2만4500마일(시속 약 3만9400㎞)이다.

 

 

 

 

 

 

 

 

지난 6월 27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주 케네디 우주센터의 39B 복합체에 서 있는

나사의 우주발사체(SLS) 로켓 뒤로 해가 지고 있다. UPI연합뉴스

 

 

 

 

△화씨 5000도

화씨 5000도(섭씨 2760도)는 오리온이 대기권으로 진입할 때 견딜 수 있는 열의 온도다.

이는 태양 표면 온도의 절반에 가깝다.

 

△11개

오리온에는 낙하산 11개가 탑재돼 있다. 낙하산 시스템은 오리온이 시속 520㎞에서 시속 17㎞로 속도를 줄여 태평양에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김희원 기자 azahoit@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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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테미스 프로그램을 수행할 초대형 로켓이 29일(현지시간) 미국 케네디우주

센터에서 발사를 대기하고 있다. EPA=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