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과 시사

[엘리자베스 여왕 서거] 찰스의 평생 여인 ‘커밀라 파커 볼스’, 드디어 왕비 되다

 

 

 

▲ 영국의 새 국왕이 된 찰스 3세, 커밀라 왕비의 지난 6월 모습. EPA연합뉴스. 2022.09.09

 

 

 

 

 

 

 

 

영국 왕비가 된 커밀라 파커 볼스. (게티 이미지)

 

 

 

 

 

 

 

2018년 영국 런던 버킹엄궁에서 열린 한 행사에서 당시 찰스 왕세자(왼쪽부터),

그의 부인 커밀라, 엘리자베스 2세 여왕, 해리 왕자의 부인 메건, 해리 왕자, 윌리엄 왕자,

그의 부인 게이트가 서 있다. <연합뉴스>

 

 

 

 

 

 

 

영국의 새 국왕 찰스 3세(왼쪽)와 왕비 커밀라가 9일 수도 런던이 버킹엄궁에 도착해 전날 숨진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을 추모하는 조화 행렬을 살펴보고 있다. 런던=UPI연합

 

 

 
 
 

 

[엘리자베스 여왕 서거] 찰스의 평생 여인 ‘커밀라 파커 볼스’, 드디어 왕비 되다

 
 

찰스와의 오랜 불륜관계로 영국민의 미움 받아
왕세자비 공식 호칭도 사용 못해
다이애나비의 이혼과 사망으로 비난에 직면

 

 

 

찰스 왕세자와의 첫 만남 이후 51년, 다이애나 왕세자비가 사망한 이후 25년, 찰스 왕세자와 재혼한 후 17년간 기다렸다. 영국 국민의 곱지 않은 눈길을 견디며 긴 세월을 인고했다.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갑작스런 서거로 군주가 된 찰스 3세의 두 번째 부인, 커밀라 파커 볼스(Camilla Parker Bowles)다. 75세다.

그가 드디어 왕비 칭호를 받았다.

영국 언론은 일제히 “커밀라가 공식적으로 ‘Queen Consort’로 불리게 됐다”고 보도했다.

영국 왕실 홈페이지는 커밀라의 공식 호칭을 ‘왕비 폐하(Her Majesty The Queen Consort)’로 바꾸었다.

커밀라는 찰스와 재혼한 후에도 국민의 반발을 의식해 다이애나비가 사용했던 왕세자비호칭인 ‘웨일즈 공주(Princess of Wales)’ 칭호를 사용하지 않았다.

찰스 왕세자의 공식 직함은 ‘웨일즈 왕자(Prince of Wales)’다. 대신 왕세자비보다 한 단계 낮은 ‘콘월 공작부인(Duchess of Cornwall)’ 칭호를 사용했다.

 

 

 

 

 

 

 

엘리자베스 여왕과 카밀라가 2013년 런던 애스콧에서 열린 경마대회에 참석하고 있다.

(AP/연합뉴스)

 

 

 

 


엘리자베스 여왕은 지난 2월 즉위 70주년 기념성명에서 커밀라가 왕비 칭호를 받길 바란다고 밝혔다

. 여왕은 “때가 무르익어 아들 찰스 왕세자가 왕이 되면 여러분이 제게 줬던 것과 똑같은 지지를 그와 그의 부인 커밀라에게 줄 것으로 안다”며 “그때가 되면 커밀라가 왕비로서 충직한 역할을 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여왕이 커밀라를 왕실의 일원으로 인정한 것이다.

찰스도 아내게 ‘왕비’ 칭호를 주고 싶다고 공공연하게 밝힌 바 있다.
찰스 왕세자가 왕위를 승계해 찰스 3세로 즉위하자 그의 두 번째 아내인 커밀라 파커 볼스에게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2005년 결혼식에서의 찰스 왕세자와 커밀라. (AP/연합뉴스)

 

 

 

 

 


영국민은 두 사람의 관계를 다 안다. 두 사람은 오랜 불륜 관계였다.

영국민이 가장 사랑한 다이애나비가 찰스 왕세자와 이혼한 것도 커밀라 때문이었다.

다이애나가 이혼 1년 후 사망했을 때 커밀라는 엄청난 비난을 감수해야 했다.

찰스 왕세자는 1981년 13세 연하인 만20세 다이애나와 결혼했다.

두 사람의 결혼생활은 불화를 겪다가 15년 만에 마침표를 찍었다.

찰스가 결혼 전부터 사귀던 카밀라와의 관계를 이어갔기 때문이다.

1990년 찰스와 커밀라의 은밀한 통화 내용을 녹음한 테이프가 언론에 폭로되어 큰 파문이 일었다.

그럼에도 두 사람의 관계는 끊어지지 않았다.

다이애나비는 1995년 공영방송 BBC 인터뷰에서 “이 결혼에는 세 사람이 있었다”고 자조적으로 표현했다.

이 인터뷰가 있던 해 커밀라는 첫 번째 남편과 이혼했다.

그 다음해 찰스와 다이애나비도 이혼했다.

그리고 그 다음해인 1997년 다이애나는 프랑스 파리에서 파파라치에게 쫓기다 교통사고를 당해 36세의 젊은 나이로 사망한다.

 

 

 

 

 

 

 

지난 6월 한 행사장에서의 찰스 왕세자와 커밀라. (EPA/연합뉴스)

 

 

 

 


다이애나가 사망한 후 두 사람은 보란 듯이 여러 공식 행사에 함께 참석했다.

찰스와 카밀라에 대한 영국 국민의 비호감도는 더욱 높아졌다.

다음 왕위는 찰스와 다이애나 사이의 장남인 윌리엄 왕자에게 계승되어야 한다는 여론까지 일었다.

카밀라는 거리에 나서지 못할 정도로 사람들의 비난을 받았다.

그러나 여론의 따가운 눈총에도 불구하고 두 사람은 2005년 윈저궁에서 결혼식을 올렸다.
커밀라는 1971년 약혼자 앤드루 파커 볼스의 소개로 한 살 어린 찰스 왕세자를 처음 만나 연인이 됐다.

하지만 1973년 찰스가 입대하자 앤드루와 결혼했다.

 

앤드루는 기병대 장교로 찰스 왕세자의 폴로 친구였다.

그런 기연으로 찰스가 제대한 후에도 두 사람은 다시 만날 수 있었다.

커밀라는 남편과의 사이에서 아이들을 낳았지만 찰스와의 혼외 관계를 끊지 못했다.

그런 상태에서 찰스는 다이애나와 결혼했다.

커밀라는 1947년 런던에서 태어나 고등학교를 마친 후 스위스와 독일에서 유학했다.

평민 출신이다.

원래 이름은 커밀라 로즈메리 샌드이나, 재혼 전까지 전 남편의 성을 썼다.

커밀라는 다이애나와 비교해서는 외모나 성격이 빼어난 편은 아니었지만 찰스는 변함없이 커밀라만을 사랑했다.

지난 5월 영국 여론 조사기관 유고브 조사에 따르면 커밀라가 왕비가 되어야 한다고 답한 응답자는 20%에 그쳤다.

왕실 인물 호감도 조사에서는 커밀라는 불과 1%의 지지를 받았다.

이 조사에서 엘리자베스 여왕은 71%, 윌리엄 왕세자는 65%, 케이트 미들턴 왕세자비는 62%의 지지를 받았다.

커밀라는 이를 의식한 듯 왕실에 입성한 후에는 수십 개 자선 단체의 후원자를 자처하고 가정폭력에 반대하는 캠페인을 하는 등 이미지 개선에 힘썼다.

그러나 영국 민심은 여전히 커밀라에게 등을 돌리고 있다.

소설 같은 이야기를 거쳐 커밀라는 이제 영국의 ‘공식’ 왕비가 되었다.

영국 언론은 엘리자베스 여왕의 장례 분위기 속에서 커밀라에 대한 불편한 보도는 자제하는 것으로 보인다. 커밀라가 앞으로 어떤 모습을 보이며 어떤 역할을 펼쳐나갈지 영국민은 주시하고 있다.

 

 




심은혜 기자 semaeh@womentimes.co.kr



 

 

 

 

 


지난 2014년 콜롬비아를 방문한 찰스 3세 영국 국왕과 커밀라 왕비. 왕세자빈 칭호를 얻지

못하고 콘월 공작부인으로 불렸던 커밀라는 찰스 3세의 즉위에 따라 왕비로 승격됐다.

 

 

 
 
 


1953년 6월 2일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열린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대관식. 여왕

의 남편인 필립공이 엘리자베스 2세 앞에 무릎 꿇고 충성을 맹세하고 있다.

 
 
 

 

 

 

영국의 새 국왕 찰스 3세와 왕비 커밀라가 9일 런던 버킹엄궁에 도착해 전날 숨진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을 추모하는 조화 행렬을 살펴보고 있다. 런던/UPI 연합뉴스

 
 
 

 

 
 

찰스-다이애나 ‘파경’ 부른 커밀라, 악마화된 여인에서 왕비로

 

 

 

 
 

다이애나 “우리 결혼엔 나, 찰스, 커밀라 3명 있다”
찰스와 다이애나 파경의 중심에 섰던 인물에서
재혼 뒤 영국 왕실에 안착하며 두루 인정받아
엘리자베스 “왕비라 불려야한다”며 논란 끝내

 
 
 
 
 
 

엘리자베스 2세의 서거로 8일(현지시각) 아들 찰스 3세가 영국 왕위에 오르면서 왕비 커밀라(75)의 굴곡 많은 인생도 새삼 주목을 받게 됐다.

커밀라는 엘리자베스 여왕의 큰 아버지인 에드워드 8세가 미국인 이혼녀 월리스 심프슨과 사랑을 이루려 왕위를 포기한 것으로 시작된 현대 영국 왕실의 스캔들 역사에서도 정점에 위치한 인물이다.

 

커밀라는 지난 수십여년 동안 다이애나와 결혼했던 찰스와 염문, 찰스와 다이애나와 이혼, 다이애나의 죽음, 이후 찰스와 재혼에 이르기까지 영국 왕실을 전 세계 언론과 대중의 화젯거리로 만들었다.

이 때문에 커밀라는 결혼 뒤 이름인 ‘커밀라 파커 볼스’로 대중들에게 각인되며 찰스 왕세자 부부의 관계를 파탄으로 몰고 간 ‘결혼 파괴자’로 악마화됐다.

 

생전에 다이애나도 <비비시>(BBC)와 유명한 인터뷰에서 “이 결혼에는 우리 3명이 있다”며 자신과 찰스, 그의 오랜 연인인 커밀라를 지목했다.

다이애나는 커밀라를 덩치 크고 사나운 독일 개인 ‘로트바일러’라고 불렀다고 전해진다.1947년 런던에서 태어난 커밀라는 부유한 상류층 가정의 전통적 양육을 받았다.

 

결혼 전 이름은 커밀라 로즈멜리 섄디였고, 할아버지는 애쉬콤 3대 남작인 롤런드 커비트였다.

커밀라는 스위스와 프랑스에서도 교육을 받은 뒤, 잉글랜드 남부 서식스의 전원 영지에서 지냈다.

자신감 있고 매력적이었던 커밀라는 1970년대 초 폴로 경기에서 2살 연하인 찰스 왕세자를 처음 만났다.

 

둘은 곧 친밀한 관계가 됐다. 하지만, 커밀라는 찰스가 자신에게 결코 결혼 제안을 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고, 영국 육군 장교 앤드류 파커 볼스와 1973년에 결혼했다.

그의 결혼식에 엘리자베스 여왕의 동생인 마거릿 공주, 찰스의 여동생인 앤 등 왕실 가족들도 참석했다.

커밀라는 두 명의 남매를 낳았는데, 큰아들 톰 파커 볼스의 대부는 찰스였다.

 

둘은 각각 결혼한 뒤에도 관계를 이어갔다.

찰스는 1981년 다이애나와 세기의 결혼식을 한 뒤에도 커밀라와 만남의 끈을 놓지 못했다.

둘의 밀애는 영국 타블로이드 신문의 집중적인 먹잇감이 됐다.

그들의 전화통화 내용이 날것 그대로 보도된 적도 있다.

 

이는 결국 찰스와 다이애나의 관계를 파국으로 몰고 갔다.

커밀라 자신의 결혼생활도 파탄에 이르러 1995년에 이혼하게 된다.

커밀라의 이혼으로 찰스 왕세자 부부의 불행했던 결혼생활도 마침내 종지부를 찍는다.

커밀라가 홀로된 지 1년 뒤인 1996년에 왕세자 부부는 이혼했다.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이 버킹엄궁에서 주최한 한 행사에 참가한 찰스 왕세자와 부인

커밀라의 모습. 8일 여왕이 숨지며 둘은 왕과 왕비가 됐다. 로이터 연합뉴스

 
 
 
 
 

 

다이애나는 이혼한 지 1년만인 1997년에 파리에서 파키스탄 출신의 부호 도티 알파예드와 만나다가, 자신들을 쫓는 파파라치들을 피하는 도중에 교통사고로 사망했다.

다이애나의 불행으로 인해 여론은 다시 커밀라를 악마화했다.

하지만, 찰스와 커밀라는 관계를 신중하게 유지했고, 점차 공식화해 나갔다.

 

두 사람은 사실상 남편과 부인으로 생활했다.찰스와 커밀라는 1999년 처음 공식 석상에 함께 모습을 드러냈다

. 결국 두 사람은 2005년 4월9일 윈저의 교회에서 엘리자베스 여왕이 참가한 가운데 결혼했다.

두 사람이 이혼한 전력이 있어서, 교회에서 결혼할 수 있는지 논란이 있었다.

특히, 찰스가 왕위에 오른 뒤 영국 국교회의 수장이 될 수 있을지도 논란거리였다.

 

어쨌든 결혼식은 영국 대중들의 큰 관심과 환호를 자아냈다.

2만명의 군중이 결혼 뒤 윈저 성으로 가는 이들을 축복했다.

결혼 뒤 콘월 공작부인으로 불린 커밀라는 곧 영국 왕실의 일원으로 안착한다.

특히, 찰스와 다이애나 사이에 태어난 윌리엄과 해리 왕자가 커밀라를 새어머니로 인정했다.

해리는 2005년에 “사악한 계모”라는 커밀라의 이미지를 일축했다.

 

그는 커밀라가 “놀라운 여인이고 그가 우리 아버지를 매우, 매우 행복하게 해주고, 그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말했다

. 또 “윌리엄과 나는 그녀를 대단히 사랑한다”고 강조했다.

 

찰스와 결혼한 커밀라는 자신의 어머니가 앓은 골다공증 퇴치 캠페인을 벌이고, 북클럽 등을 운영하며 사회 활동을 했다.

엘리자베스 여왕은 즉위 70주년이던 올해 초 찰스가 왕위에 오르면 커밀라도 ‘왕비’(Queen Consort)로 불리기를 희망한다고 발표했다.

 

커밀라의 향후 지위에 대한 오랜 논란에 종지부를 찍은 것이다.

 

 

 

 

 

정의길 선임기자 Egil@hani.co.kr

 

 

 

 
 

커밀라 파커 볼스 영국 왕비. AP=연합뉴스

 

 

 

 

 

'국민 불륜녀' 커밀라, 왕비로 격상…다이애나 사망 후 25년 인고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이 서거하고 찰스 3세가 왕위에 오르면서 그의 두 번째 아내 커밀라 파커 볼스가 왕비 칭호를 받게 됐다.

찰스 3세는 8일(현지시간) 엘리자베스 여왕 서거 직후 왕위에 올랐다.

이와 함께 그의 부인인 커밀라의 신분도 변경된다.

찰스 3세가 왕세자였던 시절 결혼했으나 왕세자비 호칭을 받지 못했던 부인 커밀라는 콘월 공작부인에서 왕비(Queen Consort)로 격상된다.

 

커밀라는 1971년 당시 왕세자였던 찰스 3세를 처음 만나 연인이 됐다. 하지만 1973년 찰스 3세가 입대한 뒤 커밀라는 다른 남성과 결혼했다.

커밀라는 남편과의 사이에서 아이들을 낳았지만, 찰스 3세와 인연은 계속 이어갔다.

그런 상태에서 찰스는 1981년 고(故) 다이애나 스펜서 왕세자비와 결혼했다.

 

이에 대해 후일 다이애나비는 1995년 공영방송 BBC 인터뷰에서 “이 결혼에는 세 사람이 있었다”고 자조적으로 표현했다.

이 인터뷰가 있었던 1995년 커밀라는 첫 번째 남편과 이혼했다.

 

찰스 3세와 다이애나비도 1996년 이혼했다.

1년 뒤인 1997년에는 다이애나비가 프랑스 파리에서 교통사고를 당해 36세의 젊은 나이로 사망했다.

 

다이애나비는 생전에 봉사와 자선활동에 헌신한 것으로 유명하다.

이로인해 영국 국민은 물론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았다.

그에게 ‘People’s Princess(민중의 왕세자비)’라는 애칭이 붙었을 정도였다.

 

 

 

 

 

 

지난 2005년 결혼식 때의 찰스 3세(당시 왕세자)와 커밀라 파커 볼스 왕비. AP=연합뉴스

 

 

 

 

이 때문에 찰스 3세와 커밀라는 다이애나비 사망 이후 영국 국민의 비판에 직면해야 했다.

커밀라는 2005년 찰스 3세와 정식으로 결혼해 공식적으로 왕세자비가 됐지만, 국민의 반발을 의식해 다이애나비가 사용했던 왕세자비(Princess of Wales) 칭호를 사용하지 않았다.

공식석상에선 왕세자비보다는 한 단계 낮은 콘월 공작부인(Duchess of Cornwall) 칭호만 사용했다.

 

찰스 3세와 커밀라에게 향한 비판적인 여론은 일각에서 “엘리자베스 여왕 이후 왕위는 찰스가 아닌 윌리엄이 이어야 한다”는 주장까지 제기되게 만들었다

. 심지어는 “찰스가 즉위하면 왕정을 폐지해야 한다”는 왕정 폐지론이 일기도 했다.

 
 

 커밀라는 이를 의식한 듯 왕실 입성 후 수십 개 자선 단체의 후원자를 자처하고 가정폭력에 반대하는 캠페인을 하는 등 이미지 개선에 힘썼으나, 여전히 커밀라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높은 상황이다.

지난 2020년 데일리메일 보도에 따르면 영국의 인터넷 기반 시장 조사 및 데이터 분석 기업인 ‘유고브’가 영국인들을 대상으로 영국 왕실 인물 호감도 조사를 한 결과 커밀라는 불과 1%의 지지를 받았다

. 이 조사에서 엘리자베스 여왕은 71%, 윌리엄 왕세자는 65%, 케이트 미들턴 왕세자비는 62%의 지지를 받았다.

 

그러나 결국 커밀라는 공식적으로 영국 왕비(Queen Consort) 칭호를 받게 됐다.

다이애나비 사망 이후 25년, 찰스 3세와의 첫 만남 이후로는 총 51년을 인고한 결과다.

미국 ABC 뉴스, 워싱턴포스트(WP) 등 외신은 이날 “커밀라는 공식적으로 ‘Queen Consort’로 불리게 됐다”고 일제히 보도했다.

 

영국 왕실 홈페이지는 이미 엘리자베스 여왕 서거 직후 커밀라의 호칭을 ‘왕비 폐하(Her Majesty The Queen Consort)’로 소개하고 있다.

앞서 엘리자베스 여왕은 지난 2월 즉위 70주년 기념성명에서 커밀라가 왕비 칭호를 받길 바란다고 밝힌 바 있다.

 

엘리자베스 여왕은 “때가 무르익어 아들 찰스 왕세자가 왕이 되면 여러분이 제게 줬던 것과 똑같은 지지를 그와 그의 부인 커밀라에게 줄 것으로 안다”며 “그때가 되면 카밀라가 왕비로서 충직한 역할을 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하수영 기자 ha.suyoung@joongang.co.kr

 
 

 

 
 

 

 

영국 새 국왕 찰스 3세의 모습. [유튜브 'Reuters' 채널 캡처]

 

 

 

 

인기 없는 왕’ vs ‘준비된 왕’…‘74세 즉위’ 찰스 3세, 시작부터 난관 

 

 

 

무려 64년간 英 왕세자 ‘웨일스 왕자’ 직무 수행
찰스 지지율 56%에 불과…여왕 81%·윌리엄 77%
英 대중, 다이애나妃 사건으로 찰스에 등 돌려
젊은 세대 ‘왕실 회의론’ 최대 난제…英연방 원심력도 커질 듯

 

 

 

 

[헤럴드경제=신동윤 기자] 평생 어머니의 그림자에 가려져 있었던 찰스 왕세자(74)가 오랜 기다림 끝에 찰스 3세로 영국 왕위에 올랐다.

 

무려 64년간 영국 왕위 계승 1순위인 ‘왕세자’로서 활동하며 환경보호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쳤지만, 다이애나 왕세자비와 이혼 과정에서 불거진 커밀라 파커 볼스와 불륜 문제, 사우디아라비아 등에서 거액 기부금 수수 등 추문이 잇따르며 어머니에 비해 인기가 크게 떨어진다.

 

길고 긴 ‘후계 수업’이 끝나고 ‘실전’을 맞이한 찰스 3세에겐 자신에게 멀어져 있는 영국인들의 마음부터 사로잡아야 하는 큰 과제를 안은 채 왕관을 쓰게 된 것이다.

무려 64년간 英 왕세자 ‘웨일스 왕자’ 직무 수행

찰스 3세는 1948년 11월 14일 엘리자베스 2세 여왕과 남편 필립공 사이에 장남으로 태어났다.

1952년 여왕이 즉위하면서 거의 평생 승계 1순위의 삶을 살았다.

여왕이 영국 최장수 군주인 만큼 찰스 3세도 9살이던 1958년 영국 왕세자인 ‘웨일스 왕자(Prince of Wales)’로서 책봉된 이래 무려 64년간 즉위를 기다린 기록을 남겼다.

 

찰스 3세 아래로는 앤 공주, 앤드루 왕자, 에드워드 왕자가 있지만 다음 승계 순위는 찰스 3세의 아들인 윌리엄 왕세자와 그의 자녀들이 된다.

찰스 3세는 고령으로 건강이 불편한 여왕을 대신해서 최근 역할 대행을 늘려왔다. 올해는 처음으로 의회 ‘여왕 연설(Queen's speech)’이라는 주요한 헌법적 기능을 수행했다.

 

오랜 세월 왕위 계승을 위해 차근차근 준비해왔지만 대중들의 사랑을 받았던 어머니와 다르게 인기가 없었다. 지난 5월 여론 조사기관 유고브의 조사에 따르면 그는 56%의 지지율을 기록했다.

이는 여왕(81%)은 물론이고 아들인 윌리엄 왕자(77%)보다 훨씬 뒤쳐진 것이다.

 

 

 

 

 

 

 

 찰스 3세(왼쪽 첫 번째) 새 영국 국왕이 8일(현지시간) 서거한 엘리자베스 2세

(오른쪽 첫 번째) 전 영국 국왕 생전에 함께 산책을 하고 있는 모습. [유튜브

'Reuters' 채널 캡처]

 

 

 

 

 

전문가는 찰스 3세의 재위가 그리 길게 가지 못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왕실 작가 필 댐피어는 AFP 통신에 “무슨 일이 일어나든 찰스 3세가 긴 통치 기간을 누리지 못할 것”이라고 봤다.

 

그는 “그러나 찰스 3세는 이러한 사실을 오랫동안 알고 있었고, 사람들은 이제 아들인 윌리엄 왕자 부부를 눈여겨 볼 것”이라고 예측했다.

 

英 대중, 다이애나妃 사건으로 찰스에 등 돌려

 

찰스 3세가 대중들에게서 외면받은 결정적인 사건은 다이애나 왕세자비와 이혼 문제 때문이다.

찰스 3세 국왕은 케임브리지대를 나온 뒤 공군과 해군에 복무하고 1981년 다이애나비와 세기의 결혼식을 올렸다.

 

다이애나비의 인기는 영국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뜨거웠지만 찰스 3세와는 사이가 좋지 않았다.

이들은 윌리엄과 해리 왕자 두 아들을 낳았지만 1996년 이혼했다.

 

 

 

 

 

 

 

 

찰스 3세 새 영국 국왕와 다이애나 왕세자비의 모습. [유튜브 'Reuters' 채널 캡처]

 

 

 

 

이 과정에 다이애나비가 BBC 인터뷰에서 남편이 커밀라 파커 볼스와 불륜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큰 논란이 일었다.

찰스 3세와 커밀라 파커 볼스는 각자 결혼하기 전에 사귀었던 사이다.

 

다이애나비가 이듬해 프랑스 파리에서 파파라치에게 쫓기다가 교통사고로 숨지자 다이애나비 추모 열기가 끓어오르는 만큼 찰스 3세를 향한 부정적인 여론이 치솟았다.

이 사건을 계기로 영국인들은 찰스 3세가 아닌 아들 윌리엄 왕자가 왕위를 계승하길 바란다는 여론이 높게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후 비난이 다소 잦아들고 찰스 왕은 2005년 커밀라와 결혼해서 잘 지내고 있으며 올해 초 여왕이 커밀라를 ‘왕비(Queen Consort)’로 인정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지만 영국인의 마음을 완전히 다시 사지 못하고 있다.

 

 

 

 

 

 

 

 

 

 

찰스 3세(왼쪽) 새 영국 국왕과 커밀라 파커 볼스의 모습. [유튜브 'Reuters' 채널 캡처]

 

 

 

 

 

여왕 즉위 70주년 기념 플래티넘 주빌리에 참석해서 여왕을 향한 존경과 사랑을 표한 영국인들조차도 찰스 왕에게는 엇갈린 반응이었다.

찰스 3세는 왕세자로 오래 지냈고 기후변화 대응 등에 목소리를 높여왔다는 점에서 왕실을 잘 이끌 것이란 의견이 있었지만 다이애나비 사건을 잊을 수 없다는 속내를 드러낸 이들도 많았다.

 

젊은 세대 ‘왕실 회의론’ 최대 난제

 

다만 2010년대를 기준으로 망가진 이미지를 회복하고, 대중의 지지를 얻으려 노력했다.

찰스 3세는 지난해 4월 아버지 필립공이 사망하고 어머니의 건강이 악화되면서 직무를 대행하는 비율이 늘어나면서 자신이 왕위 계승 서열 1위임을 꾸준히 영국인의 인식에 각인시켰다.

 

아울러 찰스 3세는 자선 사업에 힘썼다. 특히 기후 변화와 같은 문제 등에 관심을 보였으며, 420개 이상의 자선 단체를 이끌거나 참여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9·11테러의 주범이자 알카에다 수장 오사마 빈 라덴 가문으로부터 기부금을 받았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또다시 이미지에 타격을 입었다.

 

과거 국정 개입 의혹으로 몇 차례 구설에 오른 점을 우려 요인으로 꼽는 이들도 있다.

여왕은 정부와 국민 사이에 절묘한 균형을 유지하며 ‘군림하되 통치하지 않는’ 원칙을 지켜왔다.

 

영국이 경기침체 등으로 어려운 시기를 맞은 가운데 호감도가 떨어지고 나이 많은 왕이 등장하면서 우려하는 목소리도 크다.

영국인들을 통합하고 지탱해주던 여왕의 역할이 그 어느 때 보다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유튜브 'Reuters' 채널 캡처]

 

 

 

 

또 다들 여왕을 좋아하긴 하지만 젊은 세대로 갈수록 군주제에 관심이 없어서 왕실 회의론이 커질 수 있다. 최근 군주제에 대한 영국 내의 회의론도 찰스 3세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전망이다.

 

지난 6월 유고브의 조사에 따르면 ‘100년 후에도 군주제가 유지될 것인가’라는 질문에 41%만이 “그렇다”고 답했다.

특히 18~24세 연령층에서는 “군주제를 유지해야 한다”는 답변이 33%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연방의 원심력이 더 커질 것이란 전망도 있다.

여왕이 현재 영연방의 수장이지만 이는 자동승계 되는 자리가 아니고 회원국의 의사로 결정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올해 초에는 바베이도스가 공화국으로 전환하면서 여왕이 군주로 있는 국가가 15개로 줄었다.

 

 

 

 

realbighead@heraldcorp.com

 
 
 
 
 
 
 
 
 

 

지난 1981년 다이애나비(왼쪽부터)와 모나코의 그레이스 공주, 찰스 3세. /AP연합뉴스

 
 

 

 

다이애나비와의 과거, 찰스 '국왕' 발목 잡을까

 

 

64년동안 왕세자, 74세에 왕위 오르는 '준비된 국왕'

다소 낮은 호감도로 영국민 구심점 역할 우려도



출처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 서거로 장남인 찰스 왕세자가 찰스 3세로 왕위에 오르게 됐다.

그의 나이는 올해 74세다.

일찌감치 왕세자로 낙점돼 왕위에 오를 준비를 해 왔고 환경보호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지만 다이애나비와의 이혼, 사우디 등에서 거액 기부금 수수 등으로 어머니와 비교해 인기가 크게 떨어진다.

 1952년 필립공의 사망으로 여왕이 즉위한 후 승계 1순위가 됐다.

거의 평생을 승계 1순위로 보낸 셈이다.

여왕이 영국 최장수 군주인 만큼 찰스 3세도 9살이던 1958년 영국 왕세자인 '웨일스 왕자'(Prince of Wales)로 책봉된 이래 무려 64년간 즉위를 기다린 기록을 남겼다.

 

찰스 3세 아래로는 앤 공주, 앤드루 왕자, 에드워드 왕자가 있지만 다음 승계 순위는 찰스 3세의 아들인 윌리엄 왕세자와 그의 자녀들이다.

 

 

 

 

 

 



 

엘리자베스 2세(오른쪽) 영국 여왕과 찰스 왕세자. /EPA연합뉴스

 

 

 



찰스 3세 국왕은 케임브리지대를 나온 뒤 공군과 해군에 복무하고 1981년 다이애나비와 세기의 결혼식을 올렸다.

다이애나비의 인기는 영국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뜨거웠지만 찰스 3세와는 사이가 좋지 않았다.

이들은 윌리엄과 해리 왕자 두 아들을 낳았지만 1996년 이혼했다.

당시 다이애나비는 BBC와의 인터뷰에서 남편이 커밀라 파커 볼스와 불륜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혀 큰 논란이 일었다.

찰스 3세와 커밀라 파커 볼스는 각자 결혼하기 전에 사귀었던 사이다.

 

다이애나비가 이듬해 프랑스 파리에서 파파라치에게 쫓기다가 교통사고로 숨지자 추모의 열기가 거셌고 그만큼 찰스 3세에게는 부정적인 여론이 형성됐다.

 

이후 찰스 왕은 2005년 커밀라와 결혼했으며 올해 초 여왕이 커밀라를 왕비(Queen Consort)로 인정해주길 바란다고 밝혔지만 영국인의 마음을 완전히 다시 사지 못하고 있다.

여왕 즉위 70주년 기념 플래티넘 주빌리에 참석해서 여왕을 향한 존경과 사랑을 표한 영국인들조차도 찰스 왕에게는 엇갈린 반응이었다.

 

 

 

 

 



지난 6월 찰스 3세(오른쪽)과 부인 커밀라. /EPA연합뉴스

 

 



찰스 3세는 왕세자로 오래 지냈고 기후변화 대응 등에 목소리를 높여왔다는 점에서 왕실을 잘 이끌 것이란 의견이 있었지만 다이애나비 사건을 잊을 수 없다는 반응도 많았다.

 

또 알카에다 수장 오사마 빈 라덴 가족과 사우디 기업인 등으로부터 거액의 기부금을 받아서 자신이 후원하는 자선단체에 보낸 점이 드러나 논란이 됐다.

이 과정에 측근이 훈장 수여를 알선한 일도 있었다.

과거 국정 개입 의혹으로 몇 차례 구설에 오른 점을 우려 요인으로 꼽는 이들도 있다.

여왕은 정부와 국민 사이에 절묘한 균형을 유지하며 '군림하되 통치하지 않는' 원칙을 지켜왔다.

찰스 3세는 고령으로 건강이 불편한 여왕을 대신해서 최근 역할 대행을 늘려왔다.

올해는 처음으로 의회 '여왕 연설'(Queen's speech)이라는 주요한 헌법적 기능을 수행하기도 했다.

한편 영국이 경기침체 등으로 어려운 시기를 맞은 가운데 호감도가 떨어지고 나이 많은 왕이 등장하면서 우려도 높다. 영국인들을 통합하고 지탱해주던 여왕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왕실 회의론이 높아질 가능성도 있다.

다만 왕실은 개인이 아니라 조직적으로 움직이고 다음 왕이 될 윌리엄의 인기가 높다는 점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 96세로 서거…차기 왕 찰스 즉위

 

 

 

 

알쏭달쏭' 영국 왕실과 군주제

 

 

 

(서울=연합뉴스) 신지홍 논설실장 =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지난 8일(현지시간) 96세로 서거하면서 왕실 안팎의 낯선 제도와 용어들이 연일 지면을 장식하고 있다.

'군림하되 통치하지 않는' 영국의 독특한 군주제와 영 왕실의 이해를 위한 열쇳말들이다.

먼저 '영국연방'(영연방·Commonwealth)이라는 용어가 다소 생소하다.

 

이 용어는 영국 본국과 과거 영국의 식민지였다가 독립한 56개국으로 구성된 느슨한 연합체를 뜻한다.' Commonwealth'는 애초 공공선이나 공동번영, 공공의 복지 등을 의미하는 보통명사였지만 근대적 정치발전 과정에서 공화국→공화정 국가들의 느슨한 연합 등으로 그 뜻이 확장돼왔다.

 

이 중에서도 영국을 포함해 15개국은 엘리자베스 여왕을 군주로 삼는 주권국가로 '영연방왕국'으로 분류돼 더욱 밀접한 관계를 유지해왔다.

여왕은 해당국에 총독을 두어왔지만, 여왕이나 총독은 상징적인 국가원수나 대리인으로서 역할을 제한했다.

 

캐나다를 예로 들면, 이제부터는 영국과 영연방왕국의 국왕이자 캐나다 국왕이 된 찰스 3세가 직무대리로서 총독(메리 사이먼)을 두고 상징적으로 군림하게 된다.

실제 통치는 정부 수반인 총리가 맡는다. 영연방의 상징이자 강력한 구심점인 엘리자베스 여왕의 서거로 인해 향후 영연방의 원심력이 한층 강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대체적이다.

 

자메이카와 바하마 등 일부 카리브해 국가에서는 군주제를 벗어나 공화제를 채택하려는 움직임이 이미 나타나고 있다.

'웨일스 왕자'(웨일스 공·Prince of Wales)라는 직책도 눈에 띈다.

모친의 서거로 왕위를 이어받은 찰스 3세는 9살이던 1958년 영국 왕세자인 웨일스 공에 책봉된다.

 

64년간 즉위를 기다린 셈이다. 잉글랜드의 군주였던 에드워드 1세가 1282년 자국을 침입한 웨일스 부족을 격파했는데 당시 태어난 차남 에드워드 2세가 왕세자가 돼 아버지로부터 '웨일스 공'의 칭호를 받은 게 왕세자를 지칭하는 기원이 됐다고 한다.

 

찰스 왕은 9일 대국민 연설에서 장남 윌리엄(40) 왕자에게 웨일스 공 작위를 수여해 영국 왕실의 공식적 왕세자로 지위를 부여했다.

 

 
 
 
 
 
 
 
 

 

 

 

 

 

찰스 왕의 부인 커밀라 파커 볼스는 '콘월 공작부인'(Duchess of Cornwall)에서 '왕비'(Queen Consort)로 지위가 격상됐다. 'Consort'는 국왕의 배우자를 뜻하는 단어다.

두 사람은 2005년 4월 윈저궁에서 정식 결혼했다.

 

하지만 커밀라는 왕세자비를 뜻하는 '웨일스 공비'(Princess of Wales)의 작위를 받지 못하고 이보다 한 단계 낮은 콘월 공작부인으로 불려왔다.

 

이는 찰스 3세와 다이애나비의 결혼이 1996년 파경에 이르고 그 배경에 찰스 3세와 커밀라의 불륜 의혹이 있었던데다,

 

이듬해 다이애나가 비극적으로 사망하면서 커밀라에게 영국인들의 미운털이 박혔기 때문이었다. 다이애나가 1997년 사망한 뒤 그간 웨일스 공비의 직위는 공석이었다.

찰스가 왕이 되면서 이 직위는 큰아들인 윌리엄 왕자의 부인이자 다이애나의 며느리인 캐서린 케임브리지 공작부인에게 승계됐다.

 

'여왕 연설'(Queen's speech)도 영국 왕실의 주요 헌법 기능 중 하나이다.

찰스 3세는 고령으로 거동이 불편했던 여왕을 대신해 지난 5월 10일 정부의 주요 입법계획을 발표하고 승인을 요청하는 이 역할을 대신했다.

엘리자베스 여왕이 이 행사에 빠진 것은 70년 재임 중 임신 중이던 1959년과 1963년 두 차례뿐이었다.

 

찰스 왕은 9일 첫 대국민 연설(King's speech)도 했다.

TV로 생중계된 이 자리에서 윌리엄 왕자에게 웨일스 공 작위를 수여하고 그의 부인인 캐서린 케임브리지 공작부인은 웨일스 공비로 칭했다.

단기간에 영국 왕실의 이해도를 높이는 데는 넷플릭스 드라마 '더 크라운'(The Crown)이 도움이 될 듯하다.

 

지금까지 시즌 4, 40부가 방영된 상태이며 오는 11월 시즌 5가 개봉될 예정이다.

이번 시즌에는 다이애나 왕세자비의 사망 등이 다뤄진다고 한다.

넷플릭스는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서거로 현재 진행 중인 시즌 6 촬영을 잠시 중단한다고 밝혔다.

 

 

 

 

 

 

 

 

영국 버킹엄궁 앞 여왕 추모 인파

(런던=연합뉴스) 최윤정 특파원 =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 서거 다음 날인 9일(현지시간)

버킹엄궁 앞에는 추모인파가 크게 늘었다. 2022.9.10 photo@yna.co.kr

shin@yna.co.kr<저작권자(c)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