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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SSIC

Chopin -'Fantasie Imprompt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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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ntasie Impromptu in C Sharp minor OP.66 

Frederic Chopin(1810-1849)

 

 

 

소팽 -즉흥환상곡- 윤디 리 연주. Yundi Li - Chopin "Fantasie" Impromptu, Op. 66 .

 

 

 

 

 

 

 

 

곡은 3부형식으로 구성되어 주부는 처음 네 마디의 서주다음에 왼손의 여섯잇단음표에 대해 바른손, 즉 고음부의

16분음표의 음상으로 조화되는 화려한 악장으로 시작된다.

리듬이 서로다른 바른손과 왼손의 음형이 교차하는 가운데 생기는 일종의 환각이 주부의 주상이라 하겠다.

 

 이 주부는 알레그로 아지타토의 2분의2박자입니다만 중간부는 d플랫장조의 4분의4박자로 모데라토 칸타빌레라고

표시되어 있다.

중간부는 극히 감상적이며 아름답고 애수적인 선율이 여러차례 되풀이 되어 듣는 사람에게 깊은 감명을 준다.

 

 이 중간부가 끝나면 다시 처음의 주부가 복귀되어 재현된다.

코오다는 중간부의 선율이 저음부에 회상되어 여운이 오래오래 남는 인상적인 효과를 낸다.


1834년 Chopin이 파리에서 작곡한 매우 감미롭고 매력적인 곡이며, 생전에 그 자신이 애지중지하기로 유명했던 곡이다. Chopin은 이 곡을 항상 악보 사이에 끼우고 다녔을 뿐 아니라 출판조차 허락하지 않았다고 한다.

원래는 에스테 부인에게 헌정하려고 착수한 곡이라 추측하고 있으며, Chopin의 사후 유작으로 출판되었다.

곡의 흐름이 매우 감미롭고 아름답다.


쇼팽이 24세 무렵에 쓴 작품으로 추측되는데 최종 원고로 여겨지는 자필 악보(데스테 부인의 악보철에 들어있던 것으로 피아니스트 아르투르 루빈스타인이 소유하고 있었음)에는 "파리에서 1835년 금요일"이라고 적혀있다.

 '환상'이라는 제목은 그 때 붙여진 것이다.

 

쇼팽이 출판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아서 헤들리는, 모셸레스가 1834년에 낸 즉흥곡이 이 곡의 주제와 비슷했기

때문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또 아르투르 루빈스타인은 이 곡이 데스테 남작 부인에게 팔린 것(자필 악보에는 "데스테 부인을 위해 작곡"이라고

 적혀있다) 이기 때문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폰타나 판은 초고의 필사보에 바탕을 두면서 폰타나가 직접 개정을 했기 때문에 최종 원고와는 상당한 차이를 낳고 있다.

작곡은 1834년 경, 최종 원고는 1835(?)년, 데스테 부인에게 헌정되었으리라 추측된다. 출판은 1855년.

 센티멘털하다는 평도 있지만 복잡한 리듬에 신선한 요소도 들어있다.

 

 

 

 

 

 

 

 

 

쇼팽의 즉흥환상곡 C Sharp Minor Op.66

 

 

 

 

흥곡이란 순간적인 기분에 따라 악곡을 진행하는 형태를 말한다. 쇼팽이 쓴 즉흥곡은 4곡이 있으며 <제1번, 제4번>이 유명하다.

특히 제4번 환상 즉흥곡은 1834년의 작품으로 ‘환상’이란 제목은 그가 죽은 후 붙여졌다.

 그는 생전에 이 곡을 무척 아꼈으며 죽은 후에 파기해 달라는 유언을 남겼지만 지금에 와서는 4곡의 즉흥곡 중 가장

 널리 연주되고 있다.

 

화려한 기교, 감미로운 선율이 매혹적이다.  

곡은 3부형식으로 구성되어 주부는 처음 네 마디의 서주 다음에 왼손의 여섯잇단음표에 대해 바른손, 즉 고음부의

16분음표의 음상으로 조화되는 화려한 악장으로 시작된다.

 

리듬이 서로 다른 바른손과 왼손의 음형이 교차하는 가운데 생기는 일종의 환각이 주부의 주상이라 하겠다.

이 주부는 알레그로 아지타토의 2분의2박자이지만 중간부는 d플랫장조의 4분의4박자로 모데라토 칸타빌레라고

표시되어 있다.

 

중간부는 극히 감상적이며 아름답고 애수적인 선율이 여러 차례 되풀이 되어 듣는 사람에게 깊은 감명을 준다.

이 중간부가 끝나면 다시 처음의 주부가 복귀되어 재현된다.

코오다는 중간부의 선율이 저음부에 회상되어 여운이 오래오래 남는 인상적인 효과를 낸다.

 

1834년 Chopin이 파리에서 작곡한 매우 감미롭고 매력적인 곡이며,  그 자신이 애지중지하기로 유명했던 곡이다.

 Chopin은 이 곡을 항상 악보 사이에 끼우고 다녔을 뿐 아니라 출판조차 허락하지 않았다고 한다.

원래는 에스테 부인에게 헌정하려고 착수한 곡이라 추측하고 있으며, Chopin의 사후 유작으로 출판되었다.

 

곡의 흐름이 매우 감미롭고 아름답다. 쇼팽이 24세 무렵에 쓴 작품으로 추측되는데 최종 원고로 여겨지는 자필 악보(데스테 부인의 악보철에 들어있던 것으로 피아니스트 아르투르 루빈스타인이 소유하고 있었음)에는 "파리에서

1835년 금요일"이라고 적혀있다.

 

'환상'이라는 제목은 그 때 붙여진 것이다.

쇼팽이 출판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아서 헤들리는, 모셸레스가 1834년에 낸 즉흥곡이 이 곡의 주제와 비슷했기

때문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또 아르투르 루빈스타인은 이 곡이 데스테 남작 부인에게 팔린 것(자필 악보에는 "데스테 부인을 위해 작곡"이라고

적혀있다)이기 때문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폰타나 판은 초고의 필사보에 바탕을 두면서 폰타나가 직접 개정을 했기 때문에 최종 원고와는 상당한 차이를

낳고 있다.

 

작곡은 1834년 경, 최종 원고는 1835년(?), 데스테 부인에게 헌정되었으리라 추측된다.

출판은 1855년. 센티멘털하다는 평도 있지만 복잡한 리듬에 신선한 요소도 들어있다.

 

 

 

 

즉흥곡 제1번 A♭장조 op.29 세도막 형식 Impromptu No.1 in A-flat major Op.29

 

1837년에 작곡된 이 곡은 다른 즉흥곡들보다 가장 맑고 깨끗한 곡이다. '환상곡'으로도 불리우는 이 곡은 조르즈

 상드와의 사랑이 시작된 때에 작곡된 것이라서 그런지, 깨끗하고 밝으며 매혹적이다.


즉흥곡 제2번 F장조 op.36 Impromptu No.2 in F-sharp major Op.36

1839년의 작품으로 Chopin의 4개의 즉흥곡 중에서 가장 시적인 곡인데, 왼손만에 의한 꿈결 같은 악구로 시작되는 녹턴 풍 곡이다.


즉흥곡 제3번 G♭장조 op.51 세도막 형식 Impromptu No.3 in G-flat major Op.51


1842년에 작곡.. 첼로에 의해 멜로디가 노래한다.

코다의 화음적인 진행이 이 곡의 종결부를 긴장시킨다

 

 

 

 

 

            

 

 


Chopin, Fryderyk 쇼팽 (1810.3.1~1849.10.17)

 

바르샤바 출생. 아버지는 바르샤바 육군학교에서 프랑스어를 가르친 프랑스인 니콜라스 쇼팽, 어머니는 폴란드의 명문

귀족 출신인 유스티나 크지노프스카.
어려서부터 집에서 피아노를 배우고, 17년 정식으로 A.지브니에게 피아노를 사사하였는데, 18년 공개연주회에서

 기로베츠의 협주곡을 연주할 정도로 뛰어난 재능을 보였다.

쇼팽의 작품에는 가곡과 첼로소나타, 피아노삼중주곡 등도 있으나, 중요한 것은 약 200곡에 이르는 피아노곡이다.
그리고 협주곡 2곡, 소나타 3곡 이외에 전주곡 ·연습곡 ·발라드 ·야상곡 ·즉흥곡 ·왈츠 ·폴로네즈 ·마주르카 등의

낭만파적인 소품이 압도적으로 많은 점이 특징이다.

작품에는 후멜과 J.필드의 영향이 다소 엿보이기는 하지만, 그의 양식은 거의 독립하여 형성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을

만큼 개성적이다.

작품의 특징은 부드러운 선율에 의한 호모포니[單旋律]한 구성에 있으며, 선율의 움직임에 자유스러움을 주기 위하여

반주 쪽을 화음적 패턴으로 함으로써 움직임을 억제하려는 경향이 보인다.


리듬이나 프레이징에서도 당시로서는 상당히 자유로운 구조를 쓰고 있으며, 또 화음에서도 불협화음의 사용과 반음계적 취향을 구사함으로써 시대를 앞서가고 있다.
한편 마주르카 같은 민속음악의 형식을 쓴 것에서는 폴란드 민속음악에서 볼 수 있는 드로운 바스와 교회선법(敎會旋法)이 사용되고 있다.


피아노 연주에서는 쇼팽은 페달의 사용에 의해 음색의 종류를 늘렸으며, 또 약박(弱拍)을 악보에 기보(記譜)된 형보다도 약간 인접한 강박(强拍)에 접근시키는 연주법(tempo rubato:奏法)을 사용하여, 후세의 피아노 연주법에 큰 영향을

 끼쳤다.

<펌>

 

 

clasic_lasuperlativ님이 촬영한 Frederic Chopin.

 

 

 

폴랸드가 낳은 '피아노의 시인' 쇼팽

 

그는 음악에 있어 새롭고 독자적인  세계를  개척한 피아노 연주자이자 작곡가 이다

쇼팽은 4살때 피아노 교육을 받았고 12살때 바르샤바 음악학교 '엘스너'의 배려로 작곡 교육을  받았는데 

'엘스너'는 쇼팽의독창성이 충분히 발휘되도록 배려.교육을 하였고 이것이 그로 하여금 피아노 작곡가로서 독보적인

 인물이 되게 하는데 기여했다.


15세때 '론도작품1'을 출간. 18세때 베를린 방문하여 유럽음악계를  견문 하였고, 음악의 중심인 빈 으로 가서 독주회를 열기도 하였다.

26세때 리스트 의 소개로 진취적 여류 소설가 '죠르쥬.쌍트'를 만나 주옥 같은 명곡들을 많이 작곡 하였다.

협주곡,소나타3곡외에 전주곡,연습곡,발라드,야상곡,즉흥곡,왈츠,마주르카등 낭만적인 소품이 압도적으로 많은것이 특징이다

거장의 혼 이 깃든 섬세하고 정서적인 작품들은 리스트, 리하르트 바그너,등 수많은 작곡가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쇼팽(Fryderyk Franciszek Chopin) 1810. 3. 1 - 1849. 10. 17

 

쇼팽은 폴란드에서 프랑스인 아버지와 폴란드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니콜라스 쇼팽은 프랑스 대혁명 당시 사회적인 불안을 피해 북쪽 나라 폴란드로 이주했는데, 처음에는 연초 공장에서 회계 일을 하던 그는 공장이 폐쇄된 후 스카르벡 백작의 집에 프랑스어 가정 교사로 머물렀다.

그리고 옛 귀족 출신 가정부 유스티나와 결혼, 1남 3녀를 얻었다. 그 가운데 둘째가 쇼 팽이었다.


4세 때 피아노 기초 교육을 받기 시작한 그는 12세 때 바르샤바 음악 학교 교장인 엘스너에게 정식으로 작곡 교육을

 받았다.

 엘스너는 쇼팽의 독창성이 충분히 발휘되도록 여러 가지로 배려했는데, 이것이 그로 하여금 피아노 작곡가로서 독보적인 인물이 되게 하는데 크게 기여했다고 한다.

 

 15세 때 그는 처녀작 ≪론도 작품 1≫을 출판했고, 18세 때 베를린을 방문해 유럽 음악계를 견문했다. 다음해는 유럽

음악의 중심지 빈으로 가서 독주회를 열었다.

이때 슈만으로부터 "여러분, 모자를 벗고 경의를 표하십시오. 여기 천재가 나타났습니다."라는 극찬을 받음으로써

 작곡가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했다.


그러나 쇼팽의 마음은 결코 밝지만은 않았다. 바르샤바 음악원 성악과 여학생인 콘스탄치아 글라드코프스카를 남몰래

사모하면서도 도저히 사랑 고백을 할 용기가 없었던 것이다.

 고민 끝에 그는 차라리 그녀 곁을 영원히 떠나리라 마음먹고 정처 없는 여행길에 올랐다.

그리고 그는 살아있는 동안 두 번 다시 고국땅을 밟지 못했다.

 

그는 여러 나라를 전전한 끝에 파리에 정착, 음악가로서 지휘를 굳혀 갔다.

26세 때 리스트의 소개로 쇼팽은 당시 인기 절정에 있던 진취적인 여류 소설가 조르쥬 상드를 만났다.

그때 이미 그는 폐결핵을 앓고 있었다.

 

섬세하고 내성적인 기질의 쇼팽은 남장을 하고 엽연초를 피우는 6세 연상의 상드의  병간호를 받으며 작곡에 전념했다.

이들은 마요르카 섬에서 사랑의 공동 생활을 즐겼는데, 이곳에서 쇼팽의 병세는 악화되었지만  명곡들을 많이 작곡했다.

하지만 화려한 사교 생활을 좋아하는 상드와 내성적이고 고독을 즐기는 쇼팽이 언제까지나 이러한 생활을 견딜 수는

없었나 보다.

그들의 공동 생활은 1846년 그의 나이 36세 때 끝이 났다.


 

그후 그는 생계를 위해 한때 그의 문하생이었던 스털링의 초청으로 스코틀랜드에 갔다가 기후가 몹시 나쁜 그곳에서

 병세가 급속히 악화되었고, 급기야는 파리로 돌아왔다.

그리고 병을 이겨내지 못한 그는 결국 39세의 나이로 운명했다.

그의 유해는 피에르 라세즈 묘지에 묻혔고, 그의 유언에 따라 심장은 모국 폴란드의 바르샤바 성십자 교회에 안치되었다.

쇼팽은 일생을 거의 피아노곡 작곡에 전념했다.

그러나 예외로 만든 6개의 관현악곡, 3개의 소나타 역시 빛을 발하고 있고, 즉흥곡, 녹턴, 마주르카, 왈츠, 폴로네이즈 등은 쇼팽이 개척한 피아노곡 형식이었다.

새로움이 가득한 그의 곡들을 후대의 음악가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리고 정교함과 치밀한 악상을 독창적으로 사용한 쇼팽은 선배들의 그늘에서 벗어나 완전히 독자의 세계를 열고

음악의 세계에 군림하기 시작한 인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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